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구덩이 민속 문화

구덩이 민속 문화

황하는 중화문명을 낳고, 저장고는 황하 양안의 선민이 번식하는 온상이다. 이 오래되고 신기한 토굴 지역에는 많은 문화 유적이 흩어져 있다. 예를 들어, mianchi 카운티 Yangshao 문화 사이트; 산시 () 현의 묘저구 (), 삼리교 () 문화 유적지, 영보 () 시의 황제릉 (), 주정원 () 은 모두 이 땅이 찬란한 고대 문명을 낳고 있음을 충분히 반영하였다. 예서 민가 문화의 상징으로 구덩이원요동식 민가는 풍부한 문화 축적과 풍부한 문화적 내포를 담고 있으며, 일정 사회 역사 단계에서 사람들의 종교 신앙, 사회 상황, 경제 발전 수준을 반영하고 있다. 구덩이 가마의 건설은 매우 교묘하고 교묘하다. 동굴은 대지와 연결되어 흙 속에 누워 대지의 맥박이 뛰면서 실용적 가치와 충격 방지 기능을 갖추고 있다. 예술적 기능상, 전체 가마장은 정사각형으로 마당 한가운데 서서 하늘을 바라보는 것이 마치 아치형 같다. 그것은 천지가 하나로 합쳐진 축소판으로, 방원의 아름다움을 반영하며, 중국 고대' 천인의 조화' 의 철학적 반응으로, 인간과 자연이 조화롭게 지내는 전형적인 예이다. 구덩이 가마는 농가의 작은 뜰이지만 역사와 전통문화의 영향으로 건축에 신경을 많이 쓴다. 동시에, 그것은 과학의 성분과 대량의 봉건 미신을 포함하고 있다. 황지의 현지 풍습에서 구덩이가마원을 건설하는 것을 방원이라고 하는데, 이는 가문의 흥망과 자손의 번식과 관련된 대사이다. 따라서 파토 착공 전, 음양팔괘의 풍수 선생을 이해하고, 지형을 만들고, 방위를 정하고, 치수를 측정하고, 말뚝을 정선하고, 날을 택하고, 파토를 택하여 착공하는 것을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집 뒤에 산보와 고원이 있는 사람은 모두' 산 두께' 라고 부른다. 속담에 "금산에 등을 돌리고 남쪽을 향하고, 한 세대의 대관 (무궁무진)" 이라는 말이 있다. 집 뒷도랑에 무력한 사람들은' 등 상공산' 이라고 불린다. 속담에' 등에 묶이지 않는 닭의 힘, 재물신은 닿을 수 없다' 는 말이 있는데, 이것은 금기이다. 파토의 날, 파토식을 거행하고, 폭죽을 터뜨리고, 지주가 향을 피워 토지신 (주) 을 숭배하며 상서의 신을 맞이한다. 이런 풍습은 고대 인류의 토지 숭배에서 기원했다. 그 후 기지 중심과 네 구석에 각각 세 삽을 파서' 파토' 라고 불렀다. 흙을 파낸 후에야 흙을 파낼 수 있고,' 파토 착공' 이라는 말이 있다.

구덩이의 건설은 전통 문화 가십의 영향을 받는다. 마을 사람들은 가마를 짓기 전에 반드시 음양사에게 시찰을 요청해야 한다. 택지의 지형과 면적에 따라 음양어의 8 개 방위를 둘러싸고 이경의 가십에 따라 그런 정원을 짓기로 했다. 가마장 정남, 정북, 정동, 정서 4 개 방위와 주요동의 가마장 위치에 따라 가마장은 각각 동진부, 서도부, 이난부, 북칸부라고 불린다. 이 가운데 동진부는 가장 좋은 방향으로 꼽힌다. 동진택: 직사각형, 가마 8 구멍, 주요는 정동가마, 동남요는 주방가마, 서남요와 서요는 객가마, 남요는 포털가마, 서남과 서북각은 오귀요와 변소. 이남부: 직사각형, 가마 8- 12 구멍, 남요는 주요요, 동남요는 주방가마, 남서요와 서요는 객요입니다. 서대집: 사각, 10 동, 서쪽에는 주요가 있고, 남서쪽 코너에는 주방가마가 있고, 북서쪽 코너에는 객가마가 있고, 북쪽에는 가마가 있고, 남서쪽 코너에는 가마가 있고, 남동쪽 코너와 동쪽에는 오계가마와 변소가 있고, 북동쪽 코너에는 문동가마가 있습니다. 북칸방: 직사각형, 드릴 8- 12 구멍, 주요북, 주방요정동

집의 방향 성격에 따라 한 절벽의 한가운데에서 주요를 파서 어른들이 거주할 수 있도록 하기로 했다. 주 가마는 높이가 3-3.2 미터, 문 3 창, 나머지는 편가마, 높이 2.8-3 미터, 문 2 창입니다. 동문은 대부분 두 세트의 문으로, 낡은 문은 안쪽으로 열리고, 풍문은 바깥쪽으로 열린다. 옛 문은 견고하고, 풍문은 투명하다. 주요는 다른 요오동보다 넓어서 주인의 존엄성을 보여 준다. 어떤 구덩이장은 주방향으로 가마 두 개를 발굴하여 주요를 확정할 수 없다. 주요를 보완하기 위해, 두 가마 사이의 반절벽에서 작은 가마를 발굴하고, 상징적으로 집의 주요로 일요라고도 한다. 오계가마 (절망가마라고도 함) 는 사납고, 전 가마에서 가장 형편없는 가마동으로 여겨진다. 가축을 기르고, 밀가루를 갈고, 농기구와 잡동사니를 넣는 데 자주 쓰인다. 맷돌은 백호성이기 때문에 악을 진정시킬 수 있다.

풍수 선생은 구덩이원의 건설과 사용은 음양의 조화를 매우 중시하고 오행을 중시한다고 생각한다. 구덩이를 지을 때마다 주인의 운명과 관련이 있는지 (절대 상대방에게 주지 않음) 그리고 관계에 따라 어떤 종류의 집을 짓는지 결정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예를 들어, 북쪽이나 동방 위주의 마당을 짓는 것은 북방이 물이고, 물은 나무를 키울 수 있고, 동쪽은 나무이고, 나무는 서로 도울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동북위주의 사합원을 짓는 것도 가능합니다. 요구 주제는 높아야 하고, 다른 방향은 아래로 향해야 한다. 방위가 높은 것은 양이고, 방위가 낮은 것은 음이다. 집은 주로 양위를 차지하고, 다른 멤버들은 높음에서 낮음으로 장기간 점유한다. 음위는 화장실, 우사, 맷돌 등에 써야 한다. 그것의 구도에 대한 엄격한 요구, 특히 주난로의 조화는 어느 굴가마가 주요이고, 어느 굴가마가 부뚜막이고, 어느 것이 어느 것인가 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정택의 대택 (즉 서배달집). 적당한 집의 주인은 황금 생명의 사람이고, 그는 짓고 산다. 이 집은 서쪽이 높고 동쪽이 낮다. 주문난로의 조화는 서위부, 주요여야 한다. 동북의 연년은 문도이고, 서남은 아궁이이고, 동남의 유씨는 화장실이다. 이렇게 음양가는 태평하고 주민도 조상을 위해 행복하고 발달한 생활을 할 수 있다. 팔괘대순년도에 따르면 이런 집의 음양 방위를 확정했다. 즉 동쪽은 망명 (음), 동남은 육살 (음), 남쪽은 오귀 (음), 북쪽은 악 (음), 서쪽은 부위 (양), 남서쪽은 천약 (양) 이다 아트리움의 종류에 따라 음양의 방향이 다르지만, 한 가지 기본적인 요구 사항이 있다. 양위의 지세는 좀 높고, 음위의 지세는 그에 따라 낮아야 강양약음의 추세를 유지할 수 있다. 팔괘의 8 개 방위는 음양 방위, 즉 부위 (상주), 급사 (하주), 재해, 오귀, 천의사, 분노, 육살, 연수를 부여받았다. 그 중 부위는 양, 육살, 오귀, 재해, 급사였다 한 뜰의 양위가 너무 강하면, 주문부뚜막이다. 반면 양위는 너무 낮고, 인생은 순조롭지 않고, 의외의 상처는 끊이지 않고, 후손은 똑똑하지 않다. 가족, 특히 여자는 병이 많고 병이 많고, 할아버지 할머니는 돈이 없고, 음위는 낮지만 높지 않다. 사음위 중 하나가 너무 높으면 주인과 그의 가족은 소송이 끊이지 않고, 질병이 끊이지 않고, 의외의 사상자가 발생하고, 사람이 불구가 되고, 조부모가 무능할 것이다. 구덩이는 방 안의 음양의 조화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뿐만 아니라 집 주위의 지형과 건물도 요구해야 한다. 100 미터 이내의 지형, 건축, 재배된 나무는 집의 흥망에 큰 영향을 미치며, 양강음약한 추세에도 주의해야 한다. 이 집의 경계 내에 집주인이 그늘에 흙을 넣고 고층 건물을 지을 수는 없지만, 고층 건물, 큰 나무, 고지대 등이 있다면. 이 집 경계 밖의 그늘에서 집주인은 자기 집의 양각에서 고쳐야 한다. 여기서 강조해야 할 것은 이것들은 모두 미신적인 표현이며, 이해만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이다.

구덩이 가마를 건설하는 데는 세 가지 중요한 점이 있다. 즉, 주가마, 문동 가마, 아궁이의 위치가 중요하고, 음양의 균형도 행운을 중시하는 것이다. 토굴 수량도 매우 신경을 쓰는데, 5 명동 6 암동 8 봉구 설이 있다. 9 대, 그래서 구공요의 뜰이 가장 많다. 시끌벅적하고 성대한 가마 폐쇄 의식이 있다. 토굴을 파낸 후 장인은 중동 가마 꼭대기에 벽돌 한 조각이나 돌 한 조각만 담을 수 있는 구멍을 남기고 붉은 천이나 채색선을 묶은 벽돌이나 돌로 지은 다음 폭죽을 터뜨리고 연회를 열어 손님을 대접하며 주인의 핑안 길조를 기원했다. 그들은 새 가마로 이사했고, 친지들도 축하 선물을 준비하고, 희주' 따뜻한 가마' 를 마셨는데, 어떤 사람들은 이를' 마당 밟기' 라고 불렀다.

가마동은 가마 입구를 마주보고 있는' 아궁이 온돌' 이다. 어떤 가마는 앞뒤 온돌이 있고, 아이는 앞에서 자고, 노인은 뒤에서 잔다. 겨울에 불로 밥을 지으니 밥이 익었다. 판강에는 날을 나타내는' 일곱' 과 크기를 나타내는' 일곱' 이 있다. 예를 들어 길이는 6 피트 7 인치, 폭은 4 피트 7 인치입니다. "일곱" 과 "아내" 의 해음은 "아내와 동침하고 백년해로 백년" 을 의미한다. 아궁이의 굴뚝은 온돌을 통해 지면으로 통한다. 이를 연동이라고 한다. 부뚜막신은 찬장 가마에 모셔져 있는데, 대련에는 늘' 신이 좋은 말을 하고, 궁으로 돌아가 행운을 빌어라' 라고 쓰여 있다. 구덩이장 입구에서 통로는 벽돌로 계단형으로 쌓였다. 문루는 벽돌로 정성스럽게 깔려 있는데, 흔히' 빈원 부문루' 라고 불린다. 구덩이 안의 정원에 화초와 나무를 심는 것은 업주가 구덩이 안의 정원을 개조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공정이다. 봄이 따뜻하고 꽃이 피면 사람들은 꽃 속에 사는 것을 좋아한다. 그중에는 조용한 농민 정서, 특히 유쾌한 정서가 있다. 뜰에는 과일나무 몇 그루를 심으면 여름에 바람을 쐬고, 결과 시즌이 되면 신선하고 맛있는 과일을 먹을 수 있다. 구덩이원에 나무를 심는 것은 특히 신경을 쓴다. "전에는 뽕나무를 심지 않고, 뒤에는 버드나무를 심지 않고, 마당에는 귀신이 박수를 치지 않는다" 고 해야 한다. 상' 과' 상' 의 해음 때문에 비타민용 나무를 상상으로 삼는 것은 불길한 것으로 간주되고, 양잎이 바람에 흩어지는 소리도 무섭다. 배나무가 앞에 있고 느릅나무가 뒤에 있고 석류나무가 마당에 심어져 있다. "배" 와 "리" 는 해음이기 때문에 느릅나무는 돈줄이라고 하고 석류에는 많은 씨앗 (씨) 이 있어 모두 상서로운 것이다. 문 옆에 큰 아카시아 나무 한 그루가 심어져 있는데,' 천년송백, 천년 아카시아' 라는 것은 행복과 안강을 뜻한다.

가마동 창문에 창꽃 (종이 오려내기라고도 함) 을 붙이는 것은 전통 민속이다. 대부분 여성이다. 구사회에서 소녀는 12 살쯤 자랐고, 일과 재봉 외에도 종이 오려내기를 배워야 했다. 창화의 제작은 매우 섬세하여 그림, 컷, 훈제, 염색, 스티커 5 단계로 나뉜다. (1) 그림을 그립니다. 먼저 표상을 그리고 익숙하거나 상상하는 것을 그리는 것이다. (2) 자르다. 칼잡이에 대해 이야기하고, 가위로 잘 그린 꽃을 잘라서, 가늘을수록 좋다. (3) 훈증. 이것은 과학적인 복제 방법이다. 오려낸 도안을 한 무더기의 창화지에 붙이고 기름등에 훈제를 한 다음 도안을 벗겨 흰 꽃과 검은 바탕을 드러냈다. 이렇게 하면 추적하는 절차를 생략할 수 있다. (4) 염색. 즉 음영 처리 (오색종이가 있기 전) 로 다양한 색상으로 오려낸 패턴을 그려서 선이 또렷하고 아름답다. (5) 붙여 넣기. 만든 창화를 창종이에 붙이면 완성된다.

창꽃 오려내기는 계절성과 비수기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과거에는 설날이 여자들이 그들의 기술을 과시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였다. 요오동과 집의 창문은 종이 오려내기 전시실이 되었고, 신혼며느리는 자신의 종이 오려내기를 친척과 이웃에게 주어 그녀의 총명함과 지혜를 보여 주어야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둘째, 결혼하거나 경사를 치르는 것이다. 창문에 종이 커팅이 붙어 있을 뿐만 아니라 동굴 벽에도 종이 커팅이 붙어 있어 방을 미화하고 명절 분위기를 더했다.

구사회에서 여성의 생활권은 실내 집안일로 제한되었다. 그 오려내기 내용은 대부분 까치 등매, 용놀주, 득의양양, 신녀 산화, 각종 꽃, 꽃, 곤충, 어류, 조류, 동물의 도안, 그리고 대부분 뚱뚱한 인형을 반영했다. 이 밖에도 길조, 오래 창성, 육축번영, 오곡이 풍성하고 사악한 종이 오려내기가 있다. 이 선홍색의 오려내기는 민간 향토풍으로 가득 차 있고, 향토향이 짙어,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사람들의 동경을 반영하고, 황량하고 척박한 토동에 색채와 봄을 더했다. 구덩이의 결혼 풍속과 장례 풍속은 모두 특색이 있다. 남자는 말을 타고, 여자는 가마를 타고, 의장대 앞에는 마우산이 있다. (사실은 노란 우산이지만, 사람들은 그것을 마우산이라고 부를 수밖에 없다.) 그 다음에는 기수가 있고, 최대 8 개의 깃발을 친다. 그런 다음 랜턴, 깃발과 같은 수가 있습니다. 등롱 뒤에는 상서로운 말이 적힌 간판이 있다. 양파와 술병은 양쪽에 묶여 있다. 양파는 총명하고, 포도주는 장기간을 의미한다. 간판 뒤에는 꽹과리가 있다. 그런 다음 밴드, suona, sheng, bangzi, 작은 징이 있습니다. 밴드 뒤에는 신랑의 말, 신부의 가마가 있다.

결혼할 때 여자 집 친척들이 모두 따라다니며 남자 집에 창피를 주었다. 고대' 친척 강탈' 풍습의 유적으로 산시, 영보, 루씨, 로닌 등지에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처음에는 친척을 빼앗았던 그 남자가 여자 집이 알아볼까 봐 얼굴을 다 까맣게 칠했다. 나중에 게임식 장난으로 변해 얼굴이 완전히 검게 칠하지 않고 유채를 발랐다.

결혼식 대오는 먼저 벼랑 (현지 방언은 나이라고 함) 에 오르고 신랑은 신부를 숭배하며 가마라고 부른다. 그리고 시댁 두 여자가 나와서 신부를 부축해 나가자 폭죽 소리가 나자 신부가 가마에서 내려와' 오곡' 대야 (안에 땅콩과 솜이 들어 있음) 를 밟았다. 바닥에는 레드카펫이 깔려 있고, 절벽에서 신랑의 방까지 깔려 있다. 고급 동방, 동방에 들어갈 때, 신인이 문을 뺏고, 신랑이 나가고, 신부가 들어와, 남자가 밖에 있고, 여자가 포함된다는 것을 나타낸다. 신인은 먼저 먹고, 신부는 먼저 먹고, 신랑은 주방에서 먹는다. 만두는 열여섯 쪽짜리 연꽃, 신부는 쪼개서 반을 먹고 신랑에게 반을 준다. 신부도 콩나물을 먹어야 한다.' 콩나물을 먼저 먹고 아이를 낳아라' 는 말은 일찍 뿌리를 내리는 것을 의미한다. 저녁 식사 후 신부의 가족이 떠나면 그 부부는 다시 신부를 만날 것이다. 선제조, 후제부모, 부부가 서로 제사를 지내다. 교회를 참관할 때, 탁자 위에 통 하나를 놓고, 각각 30kg, 통에 식량을 넣고, 강철 저울을 꽂았다. 저울에 거울이 걸려 있는데, 이는 악을 쫓는다는 뜻이다.

구덩이의 장례 풍속에서는 여전히 풍수를 중시하고, 죽은 사람은' 머리에 금산을 올리고, 발을 밟으며 쌀배를 밟고, 양손에 은산을 안고 있다' 거나 후세를 위해 행운을 빌었다. 죽은 사람을 "조명" 해야 합니다. 고인은 관 속에 누워, 관 뚜껑을 열고, 효자들은 돌아가면서 솜을 물에 찍어 얼굴에 닦았다. 후손을 보호한다는 뜻이다.

황토의 결혼 풍속, 장례 풍속이 보여주는 장면, 분위기, 예절, 구덩이 뜰의 가마, 고목, 창화, 격자천과 함께 유형적인 문화자산이자 무형의 문화자원이며, 사람들의 가치관, 생활방식, 심미경지를 포함한 민속문화 생태의 유전자를 구성한다. 20 대 계절의 민속은 사람들의 생산 활동과 사회사의 발전과 함께 생겨났다. 표현 형식은 각기 다르지만 대부분 경사와 환희가 특징이다. 구덩이 마당에 사는 사람들의 가장 중요한 새해는 민속을 설 기간의 사화 공연으로 만들었다. 사람들은 높은 시소를 밟고 가뭄선을 저어 명절을 축하하며, 내년에는 오곡이 풍성하고 가축이 번창하고 장수하기를 바란다.

"사교의 불" 을 노는 가장 중요한 즐거움은 사람들이 자신의 독특한 이야기를 연결하기 위해 다양한 역할을 하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여기서 사화를 하는 조형은 주로 (1) 신화 전설의 인물들이다. 이 인물들은 모두' 신선' 으로 나타나' 국제민 보호 연년' 을 의미한다. 그들은 화장, 소품, 노래에서 모두 자신의 전통을 형성하고 표준화하는 경향이 있다. (2) 역사 이야기 인물. 이런 인물은 이름이 있고, 역사적 연원이 있고, 구체적인 사례가 있지만, 예술 가공을 거친 후에는 종종 시각화되고 전형화된다. 예를 들면 유비, 조운, 조광윤, 포공 등이 있다. (3) 어릿광대. 속담에' 못생기지 않으면 안 된다' 는 말이 있는데, 사화도 예외는 아니다. 익살스럽고 폭소를 자아내는 어릿광대 인물, 예를 들면' 뚱뚱한 아내' 는 명절 분위기를 잘 부각시켜 독특하다. (4) 전형적인 동물 이미지. 상서로운, 리민, 엑소시즘을 상징하는 동물로, 사화, 소원, 사고에 자주 쓰인다. 두 번째는 명절 재미를 더하는 것이다. "용춤", "사자 춤", "죽녀", "곰 잡기" 등. 예서구원촌의 문예민속에는 (1) 예극: 하남 방자, 하남 고티라고도 한다. 초기 배우들은 모두 자신의 목소리로 노래를 불렀기 때문에, 입과 합강을 할 때 가성으로 끝 끈을 뒤집는 것을' 하남푸' 라고도 한다. 예서의 공연은 산천 평원을 배경으로 하여 현지에서' 등산 포효' 라고 부른다. (2) 곡극: 1920 년대에 형성되었지만, 명청시대 민간에서는 약 200 * * * * *, 젊고 오래되었다고 할 수 있다. 곡극 음악은 민간 음악이나' 곡표 대련' 음악에 속한다. 각 곡패의 특징은 다기능 다목적 단량체로, 독립 개성이 뚜렷하고 강렬하다. 곡표, 곡체, 조식이 풍부해 상하, 삼문장, 사문장, 오문장, 다식 등 음악 구조가 있다. 그 모델은 궁정 모델, 상업 모델, 징용 모델의 세 가지로 나뉜다. 서정, 맑은 철, 소박함, 생동적이고 발랄함, 북방 음악의 격정과 강남 음악의 완곡한 멋이 뛰어나다. 간단하고 우호적이며,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쉽고, 짙은 향토 정취를 띠고 있어, 사람을 매료시킨다. (3) 민들레:' 주포방자', 현지인들은 흔히' 난탄' 이라고 부른다. 산 남서부에서 유래한 자포주 일대에서 유래한 이름이다. 민들레는 음조가 높고 격앙되어 음운이 아름답고 격정을 잘 표현한다. 현지 사람들의 생활 습관과 언어 성조로 인해 멜로디는 점프성이 매우 크며 (보통 한 번, 심지어 14 도), 높고 낮으며 흥분과 슬픈 감정을 표현하는 데 능하다.

구덩이 마을의 민속은 다음과 같다: (1) 나솔. 반실용적, 반소모, 편안한 신발 밑창은 여성들이 평일에 쉽게 할 수 있는 일이 되었기 때문에 신발 밑창의 무늬와 꽃무늬를 고려할 시간도 상대적으로 있었다. 대비가 선명한 빨간색과 파란색이 가장 흔한 밑창 색상입니다. (2) 방직. 구사회에서 구덩이 뜰의 부녀자들은 방적과 직물을 잘 짜고 있었다. 농한기, 특히 맑은 날에는 여자들이 물레를 마당으로 옮기고 햇빛을 즐기며 개가 뛰어다닐 때 실을 잣는 것이 자연스럽게 구덩이의 독특한 경관을 그려낸다. 현재 구덩이 마당에서 실을 잣는 사람이 점점 적어지고 있으며, 많은 오래된 베틀과 물레가 가마굴에서 유휴 상태로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