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영화 속 인물을 형상화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감사합니다 ~ ~ ~
영화 속 인물을 형상화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감사합니다 ~ ~ ~
저자가 제공한' 기본 방법' 은 전통 영화미학의 주요 방법 중 하나라고 말해야 한다. 그러나 저자는 이런' 기본 방법' 과 큰 차이가 있는 다른 방법이 있는지 언급하지 않았다. 그래서 저자와 맞설 수 있도록 더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영화극 캐릭터를 형성하는 또 다른 방법이 있는지 토론하기 전에 먼저 영화극에는 두 가지 다른 구조방식이 있다는 것을 설명해야 한다. 하나는 전통적으로 폐쇄된 연극 구조이고, 다른 하나는 개방된 산문 구조이다. 영화드라마의 인물 형성은 대체로 이 두 가지 다른 구조에 해당한다.
주용씨가 논술한 영화드라마에서 인물을 형성하는 기본 방법은 기본적으로 연극 구조 (줄거리가 참신한 구조 포함) 로 분류될 수 있다. 이런 구조의 주요 특징은 줄거리의 인과관계를 매우 중시하여 시작, 발전, 고조, 결말의 줄거리 수준에 따라 점진적으로 전개되는 것이다. 그 연극 사건은 치밀하게 안배되어 교묘한 줄거리를 통해 기복이 심하여 관객들의 감정이 최고조에 달했다. 미국 TV 아티스트가 말했듯이? 펠팩스는 이 구조가 "시범적이고 효과적이며, 좋은 텔레비전 극본의 기초이다" 고 말했다. 그러나, 중국 영화 평론가 종전이 지적한 바와 같이, 이런 폐쇄적인 연극 구조는 "일시적인 사건의 구체적인 결과에 초점을 맞추고, 줄거리는 처음부터 끝까지 계속된다" 고 말했다. 이 사건은 고립되고 정지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삶의 특례이지 생활 자체가 아니다. 어느 정도 형식탑이 된 것은 불가피하게 작품의 전형과 사회적 의의를 떨어뜨렸다. "②
상술한 연극 구조에 해당하는 것은 연극 인물 형성법이다. 바로 연극 구조가 갈등충돌을 연극 기반으로 하는 원칙을 요구하고, 연극 충돌의 법칙을 구조로 삼기 때문이다. 점진적이고 장황하게 전개한다. 전체적인 대칭과 신중함을 보장하기 위해 완전한 줄거리를 집중함으로써, 영화드라마가 이 구조의 틀 아래 캐릭터를 형성하는' 기본 방법' 은 주용씨가 총결한 몇 가지 점과 상당히 일치한다. 예를 들어, 그는 인물이 항상 곤경에 처할 것을 요구하는데, 그의' 가장 큰 비결' 은 끊임없이 인물을 궁지에 몰아넣는 것이다. 곤경에 처한 인물만이' 연극' 이다. 시청자들에게 극중 인물을 동정하게 하기 위해' 비밀' 의 효과적인 방법은' 좋은 사람이 손해를 보게 하고, 나쁜 사람이 잠시 성공하게 하라' 는 것이다. 인물 이미지의 생동감을 유지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은 사건과 인물 행동 사이의 인과관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필요한 장면' 을 설계할 때 캐릭터 관계의 변화를' 캐릭터 성격의 발전을 촉진하고 캐릭터를 초기 상태에서 최종 상태로 만들어야 한다' 고 해야 한다. 저자가 해석한 영화극 속 인물을 형성하는 기본 방법은 폐쇄극 구조의 법칙에 완전히 부합한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주용 씨는 특히 독자들에게 이렇게 경고했다. "당신의 캐릭터가 수동적으로 사건을 당할 때, 그가 단지 반응하게 하지 마세요. 캐릭터의 반응을 주동적인 행동으로, 그의 행동을 미래 사건의 동기로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 작가의 이런 관점은 전형적인 인물을 형성하는 연극 구조일 뿐, 중국 전통 고전 연극에는 예들이 많다. 저자가 문장 속에서 그린 초기 단계인 A (줄거리 진행)-B (줄거리 기복)-C (줄거리 기복) 의 연극 구조 스타일을 간단히 적용해' 백사전',' 서사랑지' 등 고대 작품을 분석한다면, 이 고전 작품들이 인물을 형성하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알 수 있다
"백사전" 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서현은 서호를 유람하고, 다리가 부러져 비가 흰 뱀 (초기) 을 만난다. 두 사람은 첫눈에 반해 사랑에 빠졌다. 서현은 백뱀이 백뱀이라는 것을 발견하고' 주동적인 행동' 을 취하여 파해를 찾았다. 이' 행동' 이' 미래 사건의 동기' 가 되었기 때문에, 파해는 백뱀과 싸워 물이 금산을 넘쳤다. 백녀는 뇌봉탑과 소청에 의해 구출되었고 서현은 백녀와 재회 (결말) 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주용 선생의 서술은 여전히 조잡하지만, 그는 여전히 비교적 정확한 결론을 내렸다. 그러나, 그의 문장 은 결국, 모든 것이 아니라 캐릭터의 한 측면 에 대해 이야기; 모든 방법이 아닌 한 가지 방법에만 집중하십시오. 일부 감독 (특히 초보자) 은' 기본 방법' 에만 집중하고 다른' 기본 방법' 은 다루지 않아 오도될 수 있다.
전통적인 폐쇄적인 연극 구조와 이런 구조에 해당하는 영화극 인물 형성 방법을 대략적으로 이야기한 후, 또 다른 구조와 그 구조에 해당하는 인물 형성 방법을 간단히 설명하자.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화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화명언) 이것이 바로 개방된 산문 구조와 그에 상응하는 인물 형성 방법이다.
산문 구조란 연극 구조와는 확연히 다른 또 다른 영화 구조 형식이다. 영화예술대사전 (1986 판) 은 "문학 속 산문 문체와 비슷한 구조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줄거리의 무결성과 인과성에 별로 신경을 쓰지 않고 시작, 고조, 결말 등 뚜렷한 구조요소가 없어 갈등충돌의 완전한 단서를 드러내지 않는다" 고 자세히 설명했다. "의미를 표현하거나 전달 철학을 추구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그 스타일은 유연하고 변화무쌍하며 취재가 자유롭다. 대략적인 무질서 속에는 진지하고 두터운 감정이 담겨 있어 이런 독특한 서사 패턴이 특별한 예술적 매력을 갖게 한다. "
또한 산문 구조와 연극 구조의 가장 큰 차이점은 전자와 후자의 비선형 구조 방법이다.
이런 관점에서 주용 씨가 그린 시작부터 ABC, 마지막까지 극적인 선형 구조도는 산문 구조에 맞지 않아 적용할 수 없다. 열린 산문 구조로서 영원히 자기폐쇄가 되지 않고, 구조가 느슨해지고, 이야기가 병행된다. 영화 전체를 구성하는 모든 조각, 모든 구성 요소는 극의 절정을 위해 모이고, 축적하고, 상승하는 것이 아니라, 각기 다른 견해를 가지고 각자의 길을 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화명언) 그것은 의식적으로 관객이 동시에 감상과 논평을 하고, 가족식, 찻집식의 활발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관객이 독립적으로 사고한 후 자아의 사회실천으로 전향하도록 장려하고 격려한다. 사물과 대상을 포착하는 이런 복안 구조는 작품 전체가 시종일관 현실에 가깝고, 더욱 깊은 현대성을 가지고 있으며, 당대의 심미적인 재미가 더 풍부하다고 말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모순동작이 시종일관, 완전한 시작, 얽힘, 발전, 절정, 결말의 전통 구조가 브레히트가 말하는' 아리스토텔레스식 연극' 이라면, 개방적인 산문 구조는 브레히트 자신이 만든 서사시극 수법에 더 가깝다.
산문 구조에 해당하는 영화극 인물 형성의 기본 방법은 물론 연극 구조 인물 형성의 기본 방법과는 완전히 다르다. 인물과 사건의 상호 작용을 통해 인과패턴을 형성하는 것이 아니라, 종종 느슨하고 즉흥적으로 보이며, 중심 인물이나 정지된 상황으로 전극의 통일을 이루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그것은 인물 간의 충돌과 줄거리의 표면 장력으로 승리하는 것도 아니고, 인물 관계 발전의 연속성도 가지고 있지 않다. 그것은 종종 인물의식의 흐름으로 심층적인 긍정적인 자질을 표현하고, 인물의 감정에 가까운 거리를 예술 내용의 척도로 삼는다. 캐릭터를 묘사하는 이런 방법은 현실에 접근하는 것을 매우 강조하지만, "그렇다고 자연주의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작품의 모든 단편은 여전히 예술가의 사회생활 정보 정제 가공의 결정체이다. 그들은 일관되게 흥미진진한 고조를 초래하지는 않지만, 풍부한 내포로 작품의 전형적인 이미지를 구축했다. " 인물을 묘사하는 이런 방법은 주제의 심화와 시적화에 유리하고, 생활을 쉽게 드러내기 때문에 * * * * *, 즉 르누아르가 말한 것은 "한 주제의 여러 반복" 이고, 얇은 "줄거리" (줄거리가 없는 것은 아님), 두꺼운 "상황" ( 서양 영화에서 유파를 형성하여 널리 활용되고 풍성한 성과를 거두며' 로마 11 인' 등 많은 영화가 등장했다. 1980 년대 이후 우리나라 영화드라마는 산문 구조를 성공적으로 활용해 인물 이미지를 형성했고, 영화' 황지',' 사냥장 자사',' 해변',' 청춘제', 드라마' 뉴스 계시록',' 한 여기자의 음성' 과 같은 훌륭한 작품들도 많이 등장했다
드라마 구조 형성 인물의 이미지와 비교하기 위해 고 유명 여성 감독 장훈성이 촬영한 영화' 청춘제' 를 간단히 분석해 볼 수 있다.
청춘제' 는' 문혁' 기간 동안 산에 올라가 농촌에 정착하여 서남 변두리에 정착한 족족 향의 지식청년을 묘사한 장편 영화이다. 여주인공인 춘리는 부모를 떠나 동창들과 함께 데이초당에 가서 작은 짝퉁 협동조합사 사장의 집에 입주했다. 드라마 구조법에 따르면 춘리와 그녀의 급우들은 주변 마을 사람들과 슬픔과 이별의 관계를 형성하여 극의 발전을 촉진해야 한다. 그러나 이 영화에서 춘리가 초당에 뿌리를 내리기 시작하자, 우리가 영화에서 본 것은 그녀가 야쿠족 아가씨들이 저녁에 수영하는 것을 보고 있었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녀는 직업 평가 회의에 참석했다. 그녀는 늙은 벙어리와 그녀 104 세의 할머니에게 연락했다. 그녀는 시장에 가서 책을 샀다. 그녀는' 형님' 과의 순수한 교제를 했다. 그녀는 다이 아이들에게 체육 수업을 하러 갔다. 할머니' 야' 의 죽음 ... 영화의 마지막 결말은 연극 구조의' 클라이맥스' 형식에서 완전히 벗어났고, 춘리는 홀로 석양 아래 초가밭을 가로질러 내레이션으로 말했다. "몇 년 동안 나는 그 곳을 자주 꿈꿨다."
영화' 청춘제' 의 구조와 춘리, 아, 형님, 아유 등 주요 인물에 대한 묘사. 주선생 영화드라마 감독이 반드시' 명심' 해야 하는 창작 법칙을 명백히 위반했다. 간혹' 청춘제' 감독의 훈성장 감독이 감히 산문식 구조로 영화에서 인물을 묘사하려는 새로운 시도로 이 영화는 강렬한 혁신적 충격을 받아 국내외 전문가와 관객들의 보편적인 인정과 호평을 받아 중국의 새로운 시대의 대표영화 중 하나가 됐다. 그것은 "가장 두드러진 상징은 연극의 완전 녹는 것" 이다. "'갈매기' 가 외적 갈등에서 내적 갈등으로 드라마를 옮긴다면, 뒤이어' 성남로이야기'' 향토성' 은 연극 충돌을 약화시켰고' 청춘제' 는 내러티브와 줄거리의 드라마에 대한 의존에서 완전히 벗어나 처음으로 비연극 영화의 전체 산문 틀을 실현했다.
위의 간략한 논술에서, 나는 주용 씨가 추천한 영화극 캐릭터를 만드는 방법 외에 또 다른 기본 방법이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영화드라마의 구조분류와 인물 형성 방법에는 고정적이고 통일된 규칙이 한 번도 없었다. 이 글에서 언급한 또 다른 방법은 산문 구조에만 초점을 맞추고 연극 구조는 물론 이와 관련된 영화극에서 서로 다른 인물 형성 방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감독의 실제 창작에서 제한과 제약을 받아서는 안 된다. 그들은 영화극의 역사 연혁부터 시작하여 연극의 시공간구조를 고려하거나 서사 모드, 시각구조 등에서 사건 현장에 들어갈 수 있다. 이 글에서 논의한 두 가지 유형조차도 대략적인 구분일 뿐 소설 유형, 시 유형, 보고 문학 유형 등 다양한 종속 또는 관련 유형, 이들 간의 상호 융합과 침투에 대한 세밀한 요약과 분석은 하지 않았다.
영화극 캐릭터를 만드는 기본 방법은 모든 감독이 배우고 익혀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미국 문학 이론가 바스필드 (Bassfeld Jr) 가 말했듯이, "어떤 특정 시대의 시나리오 규칙도 깨질 수 있다." "작가의 성공을 보장하는 공식은 없다." ⑥ 이 글의 마지막에, 나는 크로스트의 한 구절을 인용하고 싶다. "작가의 규칙은 느슨하고 변화무쌍하다. 그들은 종종 깨지고, 변화하고, 손에 있는 재료에 적응한다. 그것들은 이렇게 허황된 것이다. 그것들은 모순되거나 전혀 존재하지 않는 것 같다. " 물론, 이 두 외국인의 논술은 감독과 독자들이' 기억' 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그들이 이렇게 절대적으로 말하는 것은, 나도 이치에 맞지 않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