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아름다운 치마를 입은 고대 여성들의 예절

아름다운 치마를 입은 고대 여성들의 예절

고대 미녀의 예절

1. 외모 :

Jia Zi는 말했다 : Gu Yi는 정면으로 보입니다. 어깨는 곧게 펴고 등은 곧게 펴고, 팔은 드럼을 쥔 것과 같습니다. 발의 너비는 2인치이고 끝면은 술을 잡는 데 사용됩니다. 다리가 곧고 발이 곧고 몸이 팔꿈치를 흔들지 않으면 경이 섰다고 하고, 종소리가 약간 구부러졌으므로 다리가 섰다고 한다. , 차임이 똑바로 서 있다고 하며, 차임이 아래로 늘어져 있기 때문에 겸손한 서라고 합니다.

문화재를 언급하면 ​​경은 즉시 곧게 펴고 똑바로 쳐다보고 손을 모아 소매에 숨겨야합니다. 손은 가슴부터 하복부까지 어느 위치에나 놓을 수 있으며, 무언가를 잡거나 기대는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 중국인은 곧음보다 자연스러움을 중시하므로 팔은 부드럽고 뻣뻣함을 피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Hanfu가 부드러운 곡선으로 배치되어 중국의 아름다움을 보여줍니다.

우리는 마스터가 손을 교차하여 경례하는 이미지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동작은 존경심을 표시하기 위해 차임 접는 동작과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즉, 허리는 동시에 약 30도 각도로 구부러져야 합니다. 시간. 물론 예술적인 이유로 작가는 여전히 인물을 똑바로 그렸다.

적용: 나는 경전의 창설은 한푸 동지들이 반드시 주목해야 할 일이고 스승들로부터 존경받아야 할 일이라고 믿습니다. 요즘은 큰 절을 하지 않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절의 정도를 가감할 수 있지만 최소한 머리를 숙여 존경을 표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2. 앉은 자세 :

지아자는 말했다 : 경을 꼿꼿이 세운 자세로 허리가 빠지지 않고 발이 떨어지지 않는 균형을 바라보며 앉는 것을 이라고 한다. 경(坐)에 앉아 존자의 무릎을 살짝 내려다보는 것을 앉아서 고개를 들어 바깥을 바라보는 것을 경외하여 앉는 것을 일컫고, 고개를 숙이고 팔꿈치를 내리는 것을 일컫는다. 겸손하게 앉아 있습니다.

문화재를 보면 한대 참선자세는 무릎을 모으고 앉고, 엉덩이는 발뒤꿈치에 두고, 발등은 땅에 대고, 두 손은 무릎 위에 올리고, 앞을 바라보는 자세였다. 스쿼트 자세로 앉는 경우 원칙은 동일합니다. 똑바로 서서 다리를 벌리지 말고 무릎에 손을 얹으십시오. 양손으로 주먹을 쥐고 앞으로 돌진할 수도 있고, 복부에 주먹을 쥘 수도 있습니다.

적용: 한족 문화가 부흥하면서 우아한 좌석이 필요한 경우가 점점 더 많아질 것입니다. 이렇게 형식적인 상황에서는 무릎을 살짝 올렸다 내렸다 해야만 피로를 풀 수 있습니다. 물론 친구모임 등 생활 장면에서는 모두가 헤어져도, 헤어져도 상관없다.

3. 경례:

1. 정식 경례: 왼손이 오른손을 누르고(여성의 경우 오른손이 왼손을 누른다), 손은 소매에 숨기고, 손을 이마까지 올리고 활을 90도 정도 세운 다음 일어 서서 동시에 손을 다시 눈썹까지 올렸다가 내려 놓습니다.

2. 총경례: 똑바로 서서 팔을 모아 앞으로 뻗고, 오른손은 살짝 구부리고 왼손은 그 위에 붙인 채 팔을 이마에서 가슴까지 옮기는 동시에 동시에 시간 상체를 45도 각도로 숙여보세요. 공식적인 자리, 친구에게.

3. 손을 컵 모양으로 모으기: 몸과 팔을 움직일 필요가 없다는 점을 제외하면 손을 잡는 것과 유사합니다.

4. 고개를 끄덕인다.

5. 정례 인사: 똑바로 서서 손과 이마를 경례처럼 들고 90도 절한 다음 곧게 펴십시오(이 기간을 절이라고 합니다). 다시 눈썹에 닿으세요. 그런 다음 무릎을 동시에 땅에 대고 천천히 몸을 굽혀 손바닥을 땅에 대고 이마를 손바닥 위에 대고(이것을 절이라고 한다) 상체를 곧게 펴고 동시에 손은 눈썹 높이에 위치합니다(이를 싱(Xing)이라고 함) - 그런 다음 예절에 따라 몸을 펴거나 다시 인사합니다... ...눕혀졌을 때 손을 눈썹 높이에 놓고 일어선 다음 손을 넣습니다. 똑바로 선 후 내려간다.

6. 일반 인사말(우아하게 앉을 때 사용): 엉덩이를 들고 상체를 곧게 펴고 무릎으로 몸을 지탱한 후 손으로 기도합니다(손을 땅에 대고, 머리를 손으로) 또는 Kowtow(땅바닥으로 머리를 숙임) Jishou(긴 시간) 또는 Dushou(짧은 시간)입니다.

7. 여성 경례: 평등의 정신에 따라 여성은 특별한 방법으로 경례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관용적인 태도로 - 여자는 경례하고, 두 손을 가슴에 모으고, 무릎을 약간 구부리고, 머리를 약간 숙인다. 그녀는 고개를 살짝 숙였다.

적용: 5. 일반적으로 제사를 지내거나 매우 존경하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6은 우아하게 앉을 때 사용합니다. 1부터 4까지는 특정 상황, 즉 상대방에 대한 존중의 정도, 특정 상황에서 허용되는 예의의 정도에 따라 한푸에서 일상적인 경례로 간주되어야 합니다... 요즘 사람들은 예의라는 개념이 부족하기 때문에 거기에 너무 요구할 필요는 없지만 손을 내밀 수는 있어야합니다. 누군가와 대화를 하고 있는 중에 누군가가 오면 주변 사람들의 상황에 따라 인사의 정도에 주의하세요.

4. 손님을 맞이하다:

고대인들은 손님을 맞이할 때 단정한 옷차림에 신경을 썼기 때문에 주인과 손님이 문 앞에서 갑자기 만나면 주인은 모르는 척 했다. 서로 무심히 문을 열고 문을 닫고 옷을 갈아입은 뒤 문을 열어 손님을 맞이한다. 손님을 맞이할 때 주인은 문 오른쪽에 서 있고(실제로 주인은 동쪽에 있고 손님은 서쪽에 있습니다. 특히 밖에서 손님을 맞이하는 경우) 손님은 문 왼쪽으로 갑니다. . 문으로 손님을 맞이한 후, 모퉁이에 갈 때마다 "제발"이라고 말하면 손님은 "제발"이라고 대답합니다. 그들은 손님을 위해 문을 열고 커튼을 열어줍니다. 손님은 앉으십시오 (즉, 오른쪽 의자에 앉으십시오). 손님은 사임하십시오. 최종 결정은 상황에 따라 내려집니다.

오늘날 이 모든 것은 불필요합니다. 요즘은 건물의 배치가 다양해 주인과 손님을 명확하게 구분할 수 없지만, 주인이 앞장서고 손님이 주인을 따라가는 정신이 바로 그것이다.

5. 연회:

호스트가 먼저 "제발"이라고 말하지만 손님은 초대를 고집하며 동시에 젓가락만 쥐면 됩니다. .너무 겸손할 필요는 없습니다.

차를 마시거나 술을 마실 때 왼손의 큰 소매로 컵을 덮어 우아함을 더해보세요.

간단히 말하면, 편안할 때 하고, 할 수 있으면 하고, 다른 것을 강요하지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고대 여성들은 빨간 치마를 입을 수 있었다

치마는 오늘날 많은 여성들이 매우 좋아하는 옷으로 치마의 기능면에서 고대와는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스커트와 오늘의 스커트 .

고대 여성들은 자신의 매력이나 아름다움을 과시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주로 예의를 갖추기 위해 치마를 입었습니다. 고대 중국에서는 여성의 말, 행동, 복장에 대해 매우 엄격한 요구 사항이 있었습니다.

명나라 리유는 『선청어기』에서 “여자와 남자의 차이는 하체에 있다. 남자는 아내를 갖기 위해 태어났지만 아내를 갖고자 하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하다”고 썼다. 고대인들은 여성의 하체에 대해 신비로움과 신성함이 강했고, 여성은 하체를 치마로 가리지 않으면 치마를 입는 것이 천박하고 뻔뻔한 것으로 간주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늙은 여자든 젊은 여자든 결혼하고 가정을 꾸리는 한 집에서도 늘 깔끔한 치마를 입어야 한다. 손님이 찾아왔는데 주부가 치마를 입지 않으면 손님에게 무례하고 무례한 것으로 간주되어, 소문이 퍼지면 그녀는 비웃음을 당하고 업신여겨질 것입니다.

여성들은 집에서 주로 검은색 스커트를 입는데, 대부분 주름치마를 입는다. 당시 치마의 수는 매우 특별했습니다. 처음에는 치마의 수가 6개였는데, 나중에는 8개의 치마로 미세한 주름이 많이 생겼습니다. 허리와 스커트는 종종 물무늬처럼 움직였다.

명나라 말기에는 치마의 장식이 점점 더 정교해졌고, 치마의 폭도 10으로 늘어났으며, 허리 부분의 주름도 점점 더 촘촘해졌고, 각 주름마다 색이 촘촘해졌습니다. . 바람이 불면 그 색깔이 달빛 같았다고 해서 '달빛 치마'라 불린다. 달빛 치마는 달빛처럼 감동적인 컬러풀한 치마로, 우아하고 밝으며 당시 여성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청나라 말기에는 여성이 마음대로 붉은 치마를 입을 수 없다는 풍습이 있었다. 중화민국 작가 포천샤오는 자신의 글 '의식주교통의 백년'에서 이렇게 말했다.

"남편과 아내는 붉은 치마를 입어야 한다. 과부가 과부라면 빨간 치마를 입는 것이 허락되지 않고, 빨간 치마를 입는 것도 허락되지 않는다. 연한 녹색과 연한 파란색 중 취향에 맞지만 항상 불편합니다.

노인들은 아이들과 손자들에게 둘러싸여 있습니다. 죽을 때까지 붉은 치마를 입으면 안 되고, 부부 사이에도 붉은 치마를 입을 수 있고, 첩은 아들이 이미 잘 자랐더라도 붉은 치마를 입을 수 없다. 고위공무원이 되면 입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당시 여성이 빨간 치마를 입을 수 있는지를 두고 집안싸움이 많았다. 이후 일부 진보적 지식인들은 여성해방을 주창했고, 여성들은 더 이상 발을 묶지 않고 치파오를 입게 되었고, 여성들은 치마를 선택할 자유가 생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