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량산 향의 문화 풍습
량산 향의 문화 풍습
1. 살기 좋은 산을 선택하는 풍습
고대 량산 이족은 주로 방어와 방목에 편리한지를 기준으로 거주지를 선택했습니다. 나중에는 정착할 때 산 꼭대기에 정착하여 혼자 사는 것을 좋아하는 풍습으로 발전했습니다. 잦은 이주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대부분의 량산 이족은 주택에 별로 관심을 두지 않으며 주로 초가집, 흙야자집, 나무 다락집, 플래시 하우스 등에 거주하며 상대적으로 정착하고 있으며 대부분이 기와집입니다. 주택.
2. '성인식'을 거행하는 풍습
소녀가 13세가 되면 비모에게 제사를 지내고 양을 죽여 숭배하게 됩니다. 그녀의 조상에게 감사의 표시로 소녀의 치마를 갈아입히고 머리를 땋아줍니다. 소년이 15세가 되면 비모를 초대하여 조상을 숭배하고 씨름 활동을 하며 친구들과 기술과 영웅적 행위를 겨룬다. 15세가 되기 전에 머리카락은 '부처님의 머리'로 자라게 된다. 성인식을 마친 후 그는 성인용 머리를 쓴다.
3. 복장 풍습
역사적으로 양산 이족 남성은 양가죽, 소매 없는 양가죽 재킷, 검은색 바오터우, 접힌 모직 펠트, 여성복을 입었습니다. 검은 천으로 감싼 긴 모자, 소매가 좁은 더블 브레스트 반바지, 넓은 레이스 바지, 젊은 여성은 흰색 또는 분홍색 셔츠와 하늘색 바지, 가슴과 어깨에 인레이가 있는 컬러풀한 더블 브레스트 반바지를 입습니다. 얕은 수 놓은 신발을 신으며 귀걸이, 팔찌, 반지를 착용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4. 술과 연회 풍습
이족의 전통적이고 더욱 독특한 술과 연회 풍습에는 "화당주", "체주", "우뿔주", "양각주", "송주" "마오시", "돼지 가슴 잔치", "양 가슴 잔치", "닭머리 잔치", "돼지 머리 잔치", "삼겹살 잔치" 등 이러한 연회 풍습은 형식과 내용에 따라 결정되며 엄격한 규칙이 있습니다. 즉, 특정한 날과 행사에 특정한 활동이 있을 때만 특정한 연회 풍습이 있는 것입니다.
5. 결혼 풍습
해방 전 원모량산 이족은 한 남편과 세 아내를 두었고 일부는 두 아내를 두었지만 대부분은 일부일처제였으며 결혼도 주로 가족세력에 의해 통제되었으나, 해방 후에는 모두 일부일처제가 될 것이다. 양산 이족의 전통 결혼 풍습은 세 가지 주요 특징을 갖는다. 첫째, 사촌간 통혼을 포함해 사촌간 결혼이 금지된다. 그러나 결혼 후에는 삼촌, 사촌들이 우선적으로 부모와 헤어져 사업을 시작한다. 두 번째는 기본적으로 계층적 내분비를 구현하는 것입니다. 이 관례를 위반하는 사람은 누구나 '열등한 사람'으로 간주되어 부모, 친척, 친구와의 연락을 끊어야 합니다. 셋째, 삼촌이 책임을 맡고 있다. 삼촌은 큰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큰 결혼을 하려면 삼촌의 동의를 얻어야 하며, 효도의 뜻으로 삼촌을 위해 한 벌의 옷을 지어주어야 하고, 그럴 때에는 삼촌도 지참금을 주어야 합니다. 그녀는 결혼한다. 양산 이 소녀들은 결혼식 날 옷을 세 번 갈아입어야 합니다. 첫째, 집에 나가기 전에 스스로 수 놓은 '웨딩 드레스'를 입어야 하고, 둘째, 외출할 때 '웨딩 드레스'로 갈아입어야 합니다. 남편이 가져온 웨딩드레스' 셋째, 신랑 집에 도착할 때 '신부복'으로 갈아입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Yuanmou Liangshan의 Yi족 여성들이 결혼할 때 여전히 높은 모자를 쓰고 '세 방울' 옷을 입는 이유입니다.
6. 장례 풍습
량산의 이족은 일반적으로 화장을 합니다. 그들은 사람이 살아있을 때 나무와 같고, 죽었을 때 나무를 "심어야"한다고 믿습니다. 사람이 죽은 후에는 가능한 한 빨리 고인을 "깨끗하게" 하고 "수의"를 씌운 다음 "신체 걸이"를 씌우고 백 겹의 양모 펠트와 친척과 친구가 준 펠트를 덮고, 고인의 가족과 친지들이 고인에 대한 애도를 표현하기 위해 고인을 위해 "울음 노래"를 불러야 하는 홀 중앙에 배치됩니다. 양산 이족은 장례식에 갈 때 화려함과 의례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인다. 고인의 가족의 힘. 관습과 규정에 따르면 장례식에 데려가는 소는 아무리 많아도 모두 도살해야 하며, 한 마리도 살려 둘 수 없으므로 폐기물이 상상된다. 시체를 태울 날을 선택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원숭이의 날"과 "호랑이의 날"이 시체를 태울 첫 번째 선택입니다. 황도대 별자리와 충돌하지 않는 한 다른 날도 허용됩니다. 고인과 그 가족들. 화장은 망자를 초월하여 하늘로 올라가는 일이며, 시신이 비에 씻겨 내려가 개미나 벌레에게 먹히는 것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이족은 보통 산비탈에 길이 80cm, 너비 60cm, 깊이 60cm의 구덩이를 파고 소나무를 남자 9개, 여자 7개 규격에 따라 잘라 장작을 만들어 장작을 가지고 온다. 남자는 9겹, 여자는 7겹의 순서로 무덤 구덩이에 안치한 후 장작 위에 놓고 접힌 천과 펠트로 덮은 다음 '비모'가 '인도경'을 읽습니다. "와 "영혼을 보내라". 마지막으로 집에서 세 개의 불을 피워 동쪽, 남쪽, 북쪽에서 시체 아래에 삽입하여 불에 탔습니다. 귀신이 서쪽에 있기 때문에 불은 서쪽에서 피지 않고 죽은 자의 영혼이 서쪽 극락으로 갈 수 있는 길을 열어준다고 합니다. 고인의 유골 처리에 대한 맞춤화는 되어 있지 않으며, 일부는 광야에 흩어져 있고, 일부는 동굴에 안치되어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의 유골은 무덤을 짓지 않고 그 자리에서 구덩이에 묻혀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뼈를 가공한 후에는 이족이 "마두비(Madubi)"라고 부르는 영적 명판을 세워야 합니다. 양산 이족은 사람에게 두 개의 영혼, 즉 "음혼"과 "양혼"이 있다고 믿습니다. 죽은 사람이 화장된 후 "음혼"은 하늘로 올라가고 "양혼"은 세상에 남아 있습니다. '비모'가 망인 '양혼'을 소환하도록 초대받지 않으면 망자의 '양혼'은 야생의 황폐함을 견디지 못하고 산 자에게 재앙을 가져올 것이기 때문에 큰 고통을 겪게 됩니다. 신주를 세울 때에는 '비모'에게 3일 동안 경전을 독송하고 마지막으로 신주를 집으로 가져와 신주 위에 모시도록 해야 하는데, 이는 망자의 '양혼'이 가족과 세속으로 돌아가 더 이상 고통을 겪지 않을 것이며, 고인의 가족은 이제부터 행운과 행운을 빕니다.
7. 축제 풍습
량산 이족의 가장 특징적인 축제는 '이해'와 '횃불 축제'이다. 이족의 설날은 대개 음력 10월, 겨울 또는 음력 12월의 첫 번째 토끼날에 열립니다.
설날 첫날에는 녹색 가지를 잘라 청소를 하고, 마당 중앙에 천지나무 두 그루를 심고, 천지수 기슭에 새 땔감 한 무더기를 쌓는다. 이족의 설날에는 모두가 같은 날 설날 돼지를 죽입니다. 설날 돼지를 죽이는 일은 마을의 가장 나이 많은 가족부터 시작하여 가장 어린 가족까지 끝납니다. 마을 전체가 돼지를 잡아 술을 마시며 송화를 펴고 돼지고기를 구워 조상을 제사 지내는 모습이 무척 활기차고 기쁨이 넘쳤습니다. 낮에는 넘어지기, 씨름, 농구, 경마, 투우, 소총 사격, 꽃옷 대회 등의 활동이 진행되며, 밤에는 모닥불을 피우고, 새해에는 남녀가 밤새도록 노래하고 춤을 춥니다. 산골마을을 '밤'으로 만든다. '이력'의 둘째 날은 야생에서 새해를 맞이하는 날입니다. 이 날 양치기 소년들은 양들을 산 위로 데려가기 위해 쌀과 고기를 직접 가져와야 합니다. 산신에게 제사를 드리기 전에 함께 가져온 음식, 단체 식사, 단체 오락. '이년' 셋째 날에는 이른 아침에 조상 숭배 의식을 거행하며, 매일 조상에게 제사를 드린 후 개들을 불러 먹이를 주고 식사를 시작합니다. 가족은 총을 쏘고 폭죽을 터뜨릴 것입니다. 총소리와 폭죽 소리가 땅을 흔들 것입니다. '이년' 일곱째 날, 양산 이족의 각 집에서는 늘어진 머리카락을 쓸어 넘겨 새해를 보내고 사람들은 옛 생활을 재개하기 시작합니다.
8. 오락 및 스포츠 관습
위안모량산의 가장 독특한 형태의 스포츠에는 투우, 경마, 레슬링, 칼싸움, 어깨치기, 톱놀이 등이 있습니다. "건배 노래", "울음 노래", "울음 장례식 노래", "목가", "찬양 노래", "송별 노래", "환영 노래", "쌍창" 등 양산 특유의 민요는 풍부하고 다채롭습니다. Tune'', 'New Year tune', 'foot-trance tune' 등 독특한 춤에는 '칼 춤', '횃불 춤', '비모 춤', '순이 춤', '형제 이별 춤' 등이 있습니다. . 이 중에서 일부 민중의 '소악가', '소곡왕', '민요왕', '민요왕', '소춤왕', '레슬링 명인', '피리 연주자', '삼현 연주자' 등이 있다. ", "이호 손", "수나 손", "성호 손" 등은 량산 이문화 계승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9. 숭배 풍습
량산 이족의 원시 종교는 주로 자연 숭배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비모", "수니", "마두", "나가르주나"를 숭배합니다. 비모와 수니를 매우 숭배하며 "비모"와 "수니"가 점술을 행하고 질병을 치료하며 귀신과 재앙을 쫓아낼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들은 "마두"가 항상 조상을 대표하고 온 가족의 행복과 건강을 지킬 수 있다고 믿습니다. 나가르주나(Nagarjuna)는 자연적으로 신성하고 침해할 수 없는 존재입니다. 가뭄이 길고 비가 내리지 않으면 기우를 기원하기 위해 소를 잡아 제물로 바치는 행사가 매년 거행됩니다.
10. 금기 풍습
량산의 이족은 암탉이 새끼를 낳는 것, 암퇘지가 새끼를 낳는 것을 보는 것을 불길하게 여기는 풍습이 많습니다. 새끼 세 마리를 낳으면, 그런 가금류와 어린 동물들은 재앙을 과시하기 위해 교차로에 버려져야 합니다. 또한 새똥을 만나 재난을 피해달라고 애원하면 밥솥 소리, 지붕에 날아다니는 까마귀, 큰 나비를 보는 소리, 밤에 울부짖는 부엉이, 개가 우는 소리, 남의 집에서 우는 여자, 등은 모두 불운한 것으로 간주되어 금기시됩니다. 이러한 금기 현상이 발생하면 양산 이족은 '비모'에게 '저주경'과 '평화경'을 암송하여 흉조를 물리치고 가족의 안전을 영원히 지키도록 요청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