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지역 문화에 입각 한 농촌 초등학교 도덕 교육 연구

지역 문화에 입각 한 농촌 초등학교 도덕 교육 연구

지역 문화에 입각 한 농촌 초등학교 도덕 교육 연구

첫째, 지역 문화를 덕육에 통합시킨 인연.

지역문화' 는 특정 공간 범위 내에서 특정 집단의 행동 패턴과 사고 방식의 통합을 말한다. 화영산은 바촉과 천중경을 가로지르고 있다. 화영산 문화는 천중인민이 수천 년 동안 축적한 문화 자원이다. 위북구 츠죽진은 화영산 문화를 발굴하는 기초 위에서 붉은 문화, 양가팔형, 화문고강, 불교문화 4 대 문화를 만드는 데 힘쓰고 있다. 현재 화영강만이 교실로 이사했고, 다른 문화의 가치는 모두 간과되었다. 짝퉁 평초등학교는 과거 덕육 활동에서 쌓은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화영산 문화자원의 개발과 보호를 바탕으로 체험식 덕육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도덕감정을 유발하고 자질교육을 추진한다.

둘째, 지역 문화를 도덕 교육에 통합하는 실천

(a) huayingshan 의 4 대 문화 자원에 의존하여 도덕 교육 기지 건설

현지 교육부의 지도 아래 채평초등학교는 다방면 연계를 통해 네 개의 덕육 기지를 세웠다. 화영산구' 홍암' 혁명정신에 따르면 동인촌동인혁명활동연락점 동인노묘, 화영산 유격대 비밀활동점 태평동에 홍문화교육기지가 설치됐다. 200 여 년의 역사를 바탕으로 시급 무형문화유산 명부를 성공적으로 신고한 화고강과 시급 무형문화유산 명부의 머리 피망어 등 전통공예를 성공적으로 신고해 무형문화유산 전승 교육기지를 건립했다. 동양화잉, 서양아미' 로 불리는 화영산 보딩 불교 문화에 의지하여 전통문화 교육 기지를 건립하다. 양가팔형, 용텐헤이즈 무술학교, 주송호 체육헬스공원에 의지하여 무술 문화 전승 교육 기지를 건립하다. "4 대" 덕육기지 건설은 학교 덕육을 지역문화자원과 긴밀하게 결합해 학생들에게 이상과 신념을 확고히 하고 원대한 이상을 세우고 좋은 습관을 키우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했다. 학생들의 종합적인 자질을 높이기 위한 플랫폼을 제공하고 학생의 평생 교육을 위한' 교실' 이 되었다.

(b) 4 대 덕육기지에 의지하여 체험식 덕육 실천 활동을 전개하다.

1. 학교는 붉은 문화 덕육기지에 의지하여 옆에 숨겨진 혁명 전통교육자원을 이용하여' 5 개 1 개' 활동을 벌였다. 즉, 붉은 혁명 활동의 유적을 참관하고, 매년 고학년 학생들을 조직하여 교육동인 혁명 활동의 접촉점을 방문하여 학생들이 혁명 전통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학생들은 혁명 전통 교육 수업을 듣고, 정기적으로 진문화관 직원들을 학교에 초청하여 왕푸 등 영도화영산 무장 봉기와 싱창가, 싱 등이 동인지역에서 혁명 활동을 벌이는 이야기를 들려주며, 학생들이 혁명 선열들을 추모하게 하였다. 붉은 혁명의 오솔길을 타고' 동인 완전 초등학교-동인 노묘' 도보 여행 노선을 설계하여 학생들이 혁명의 어려움을 체험할 수 있게 하다. 유격세트를 먹으면 학생들이 행복한 생활이 쉽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화영산가를 한 곡 불러 학우들에게 용기를 주었다. 체험식 덕육 과정을 통해 붉은 문화는 피와 살결, 생동감 있고 감동적으로 변해 학생들이 덕육 실천에서 승화될 수 있게 되었다.

2. 무형문화유산 교육기지에 의탁하여, 머리는 집집마다 식탁에서 없어서는 안 될 음식이다. 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머리 가공 제작에 참여할 것을 요구하며, 학생은 직접 수염을 뽑고, 토막을 자르고, 항아리에 넣는 등의 작업을 한다. 또한 학생들이 자신의 머리를 가지고 학교에 가서 학생들이 맛볼 수 있도록 격려하고, 학생들이 전통 공예의 정수를 느낄 수 있도록 격려한다. 피망어 전통공예전승인 주로칠에게 피망어 제작 방법과 과정을 보여 주고, 피망어 전통수공예식품을 맛보며, 학생들의 전통공예에 대한 애착을 불러일으킨다. 화문고강 전승인 왕원조 교수를 초청해 화문고강을 부르고, 본 마을에서 개최한 화영산가 대회에 학생들을 조직해 학생들이 무형문화를 배우고 느끼고 전시하는 과정에서 문화적 소양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했다. 체험식 덕육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지역문화 전승의식을 강화하고 자신의 자질을 제고하며, 학생들이 본토 문화에 대한 감정으로 가득 차게 하고, 전통문화와 생활을 더욱 사랑하게 한다.

3. 학교는 전통문화교육기지에 의지하여 불교문화와 봉건미신을 구분하고, 불교문화를 덕육에 도입하고, 불교문화를 충분히 발휘하여 사람을 선선하고 도덕수준을 높이는 적극적인 역할을 한다. 선함을 가르치고, 학생의 선함을 인도하고, 어려서부터 덕을 존중하고 선을 향한 이상과 신념을 확립하고, 학생들이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하고, 사회주의 핵심 가치관을 자각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다. 중생평등은 학생들이 생명을 존중하도록 지도하고, 스승을 존중하고, 효도를 알고, 애생을 사랑하도록 인도한다. 악을 없애고 선을 보전하며, 학생들을 단결시키고 우애하며,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며, 남을 돕는 것을 낙으로 삼는다.

4. 학교는 무술문화전승교육기지에 의지하여 무술수업을 개설하고, 왕항전 교수를 양가댐 강의실에 초청하여, 학생들이 여가 시간에 용텐헤이즈 무술학교에 가서 신체단련을 하도록 독려한다. 무술에 대한 학생들의 애착을 불러일으켜 무술에 함축된 스승의 중도, 강직, 예의, 신망 등 우수한 도덕적 자질을 발양하여 학생의 사상 도덕 수준을 높였다.

셋째, 지역 문화를 도덕 교육에 통합하는 것에 대한 반성

위북구 채평초등학교는 지역문화를 이용하여 학교 기반 모델을 구축하고, 뚜렷한 지역적 특색을 지닌 화영산 문화를 학교 덕육에 융합하고, 향토 덕육자원을 활용하고, 덕육기지를 세우고, 향토 소재를 사용하고, 향토생활의 정취가 가득한 소재로 학생들을 교육하고, 농촌초등학교 덕육의 교본 융합을 실현하며, 학생의 지식, 정, 의미, 행보를 통일한다. 그러나 어떻게 교육 계획을 더 합리적이고, 덕육 활동을 더욱 운영적으로 하고, 더욱 뚜렷한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반성과 개선이 필요하다. 학생의 덕육은 학교의 책임뿐 아니라 가정과 사회 각계의 힘을 동원하여 함께 추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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