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먀오족의 관습과 습관

먀오족의 관습과 습관

묘족은 우리 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민족 중 하나이며 인구가 많고 분포도 광범위합니다. 후난 서부의 묘족도 그중 하나에 속합니다. 장기적인 역사적 발전 과정에서 먀오족은 의복, 축제, 결혼식, 장례식, 오락, 예절, 금기, 식사 등의 측면에서 그들만의 독특한 풍습과 습관을 형성해 왔습니다.

축제와 관습:

후난성 서부 지역의 먀오족은 많은 축제와 대규모 활동을 펼칩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새해를 맞이하세요. 음력 정월에는 후난 서부 지역의 먀오족들이 가장 열성적으로 신년 축제에 참석하는데, 날짜는 각 장소에서 결정됩니다. 새해를 맞이하세요. 이날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축제의상을 입고 서로를 초대한 뒤 떼를 지어 시장으로 나갔다. 새해맞이 축제는 사람들로 붐비고 분주하며 매우 활기가 넘쳤습니다. 사람들은 자료를 교환할 뿐만 아니라 그네놀이, 사자춤, 용등놀이, 칼사다리 오르기 등의 활동에 참여하거나 관람할 수도 있습니다.

2. 3월 3일. 후난성 서부 지역에 있는 먀오족의 전통 노래와 춤 축제입니다. 이날 먀오족 사람들은 합의된 노래밭에 먼저 모여 후렴 노래, 노래 듣기, 춤추기, 춤 감상하기 등의 활동에 참여합니다.

3. 청명절을 지켜보세요. 이는 후난 서부 지역의 먀오족 고유의 대규모 노래 축제로 '청명 노래 축제'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대부분의 먀오족 사람들은 먼 산과 산에 흩어져 살기 때문에 모든 생활 필수품은 상대적으로 먼 한 지역에서 교환해야하며 종종 속습니다. 따라서 먀오족 사람들은 청명절을 그들의 날로 삼아 자료를 교환하고 친척과 친구들을 만나기로 약속합니다. 그래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오늘날의 "청명 노래 축제"가 형성되었습니다.

청명절에는 전통적인 중앙 장소가 있습니다. Jishou시 동쪽의 Miao족은 청명 축제를 축하하며 중앙 행사는 매년 Danqing의 청명 축제입니다. 때가 되면 묘족 가수들은 턱을 괴고 큰 소리로 노래합니다. 당신은 노래하고 나는 기뻐하며 노래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밤이 될 때까지 노래를 불렀고 집회에서 나가기를 거부하며 밤새도록 노래했습니다.

4. 용 농장을 지켜보세요. 매년 음력 3월 곡우일부터 계산하여 진의 용을 보는 날로, 관례적으로 12일이 지나면 진일(陳日)이 된다. 다시 용을 보는 날에는 남자, 여자, 노소 모두 하루 쉬어가며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이날 농사일을 하면 금기시된다. 그러므로 먀오족 사람들은 "용을 관찰하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의상과 풍습:

귀주 남동부에는 200여종의 묘족 의상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묘족 의상이 가장 다양하고 잘 보존되어 있는 지역입니다. 그리고 세계는 "묘족 의상 박물관"이라고 불립니다. 일반적으로 먀오족 의상은 직조, 자수, 따기, 염색 등 중국 전통 민속 공예 기술을 유지하면서 자수 또는 자수와 염색, 직조와 결합 등의 다른 공예 기술을 혼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수는 이러한 의상 패턴을 다채롭고 다채롭게 만들어 독특한 민족 예술 특성을 보여줍니다. 내용적인 측면에서 볼 때, 의복 문양의 대부분은 일상생활 속 다양한 생명체를 기반으로 하며, 이는 의미를 표현하고 민족, 계통, 언어를 식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이미지 기록을 '신체에 입는 서사시'라고 한다. " 전문가와 학자들이 발표했습니다. 모델링 관점에서 볼 때 전통적인 중국 선화 또는 거의 선화 모델링 기법을 채택하고 단일 선을 패턴의 윤곽으로 사용합니다. 생산기법으로 볼 때 의복발전사의 5가지 형태인 편조형, 직조형, 봉제형, 패치워크형, 재단형은 모두 귀주 남동부의 묘족 복식에 예시가 있다. 역사적 위계관계가 뚜렷하여 의류생산이라 할 수 있다. 색상의 관점에서 볼 때 그들은 대비가 강한 다양한 색상을 선택하는 데 능숙하며 일반적으로 빨간색, 검정색, 흰색, 노란색 및 파란색의 풍부함과 풍부함을 추구하려고 노력합니다. 구성적인 측면에서는 테마를 부각시키는 데 중점을 두지 않고, 의상의 전체적인 느낌에 맞춰 적용하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포멀한 관점에서 보면 드레시한 옷과 캐주얼한 옷으로 나누어집니다. 의상은 명절이나 결혼식에 입는 의상으로 복잡하면서도 화려하며 묘족 의상의 예술적 수준을 구현한다. 캐주얼 의류는 드레스업 스타일보다 조용하고 간결하며 소재를 덜 사용하고 작업이 덜 필요하며 일상복에 적합합니다. 의상과 캐주얼 의류의 구분 외에도 묘족 의상은 연령과 지역에 따라 다릅니다.

묘족 의상이 몸에 입는 의복의 백과사전인 이유이기도 하다.

묘족 소녀들은 주름치마를 즐겨 입는다. 치마에는 주름이 500개가 넘는데, 겹겹이 겹겹이 쌓인 경우도 있는데, 30겹이나 40겹까지 겹친다. 이 스커트는 직조부터 표백, 염색, 재봉, 최종 드로잉 및 자수까지 모두 소녀들이 직접 수놓은 꽃 벨트와 꽃 가슴 주머니와 함께 정말 화려하고 아름답습니다.

'서비스'라고 하면 '장식'을 생각해야 합니다.

머리 장식에는 은색 뿔, 은색 부채, 은색 모자, 은색 손수건, 은색 머리띠, 은색 머리핀, 은색 핀, 은색 탑 꽃, 은색 메쉬 체인, 은색 꽃 빗, 은색 귀걸이, 은색 어린이 모자 액세서리가 포함됩니다.

의상을 입은 먀오족 소녀들이 모두 모이면 반드시 아름다운 은빛 세상이 될 것입니다. 은장식을 머리 위에 꽂고, 높이 20cm 정도의 정교한 은색 화관을 달고 있는 것이 먀오족 소녀들의 특징이다. 진주를 가지고 노는 두 마리의 용, 꽃을 탐색하는 나비, 태양을 바라보는 붉은 봉황, 봉황을 바라보는 수백 마리의 새, 물 속에서 노는 물고기의 문양이 은장식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은조각 외에도 높이 1m 정도의 은뿔을 은관에 삽입하고, 끝에는 화려한 리본을 달아 더욱 고귀하고 화려하게 만든다. 은관의 아래쪽 가장자리에는 은꽃띠를 달고, 작은 은꽃 펜던트를 한 줄로 늘어뜨려 목에 걸고 있는데, 대부분은 은꽃과 작은 은고리로 되어 있다. 그는 가슴에 은색 자물쇠와 은목걸이를 차고 있고, 가슴과 등에 은색 망토를 걸치고 있으며, 수많은 작은 은종을 늘어뜨려 놓고 있다. 귀걸이와 팔찌는 모두 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두 개의 소매에만 불 같은 붉은 색을 주색으로 자수가 표시되어 있지만 소맷단에도 더 넓은 원의 은색 장식이 새겨져 있습니다. 먀오족 소녀들이 입는 의상은 무게가 수 킬로그램에 달하는 경우가 많으며, 일부는 여러 세대에 걸쳐 축적되고 계승됩니다. "다채롭고 은색 옷을 입은 요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먀오족 은장신구의 장인정신은 화려하고 정교하며 독창적이며 먀오족 사람들의 지혜와 재능을 충분히 보여줍니다.

종교 관습:

묘족은 정령숭배를 믿고 자연을 숭배하며 조상을 숭배했습니다. "구장 축제"는 먀오족의 가장 큰 제사 활동입니다. 일반적으로 7년마다 작은 희생이 있고 13년마다 큰 희생이 있습니다. 음력 10월부터 11월까지 익해일(宜海日)에 거행되며 이때 구자소를 죽이고 여성춤을 추며 조상을 제사합니다. 감정과 가족의 화합을 강화하기 위해 식사 중에 친척과 친구들을 함께 모이도록 초대하십시오.

묘족의 주요 신앙에는 자연 숭배, 토템 숭배, 조상 숭배 및 기타 원시 종교 형태가 포함됩니다. 전통 먀오족 사회에서는 유령과 신이 미신이고 주술이 만연합니다. 기독교와 천주교를 믿는 먀오족도 있습니다. 불교와 도교를 믿는 먀오족은 거의 없습니다.

전통적으로 먀오족은 거대하거나 이상한 모양의 자연물을 영성의 표현으로 여기는 경우가 많아 이를 숭배하고 술과 고기를 제물로 바친다. 그중 대표적인 자연숭배 대상으로는 거대한 바위(기암), 동굴, 큰 나무, 산과 숲 등이 있다. 또한, 먀오족은 일부 자연현상이나 자연물에 신이나 유령의 속성이 있다고 믿으며 귀신과 신을 구별하지 않거나 두 단어를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귀신은 버림받거나 부당한 영혼과 도구로 간주되며 소위 동양귀신, 서양귀신, 씨를 뿌리는 귀신, 목매달아 귀신 등 인간에게 재난, 질병, 역병 또는 기타 불행을 가져오는 경우가 많다. 귀신 등을 악귀라고 부릅니다. 영적인 자연 현상은 흔히 산신, 계곡 영혼, 면신, 바람신, 천둥신, 비신, 태양신, 달신 등과 같은 특정 신격을 지닌 선한 유령으로 간주됩니다. 먀오족은 선귀신과 악귀에게 제사를 드리는 방식도 다양합니다. 선한 귀신은 환영하고 멀리 보내며, 제사는 더욱 진실하게 하여 쫓아낼 때까지 뇌물을 받고 회유해야 한다.

많은 지역에서 먀오족 역시 자연에 많은 영혼이 있다고 믿습니다. 예를 들어, 소가 똥으로 몸을 덮거나 마구간에서 뒹굴고, 똥을 원으로 짓밟고, 돼지가 새끼 돼지를 먹거나 여물통에 누워 있고, 오리가 오리 알을 먹고, 호랑이가 들판에 들어가고, 짝짓기하는 뱀 두 마리를 만나고, 암탉이 수탉 소리를 낸다. . 트윗과 기타 소리는 모두 해당 영혼의 출현과 관련이 있습니다.

일부 먀오족 지역에서는 지보살, 지유, 가족신, 제사용 다리, 우물 등 인간이 만든 물건을 숭배합니다. 지보살은 먀오족 말로 지귀(地靈)라고 불리며, 일반적으로 여러 개의 돌로 이루어져 있으며, 지옥은 대부분 나무 또는 세 개의 돌판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마을 옆 교차로에 위치해 있습니다. 길가에 있는 보행자의 휴식처. 쓰촨성, 구이저우성, 윈난성 방언을 사용하는 일부 먀오족 사이에는 가족 신에 대한 믿음이 존재합니다. 즉, 집에 "집신"의 우상을 세우는 것입니다. 다리 희생은 구이저우 남동부의 대부분 지역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용은 또한 여러 곳에서 먀오족의 숭배와 희생의 대상이기도 합니다.

토템 숭배. 동부 지역의 많은 묘족과 야오족은 판후(신의 일종)를 숭배합니다. 그들은 대대로 "여신과 개 아버지"의 이야기를 전하고 판후를 그들의 조상으로 여깁니다. 중부 지역의 일부 먀오족은 자신들의 조상 강양이 단풍나무의 심장에서 유래했다고 믿으며, 따라서 단풍나무를 토템으로 여깁니다. 다른 지역에서는 먀오족 사람들이 버팔로, 대나무 등을 토템 숭배 대상으로 간주합니다.

일반적으로 조상 숭배는 먀오족 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그들은 비록 조상은 죽었으나 그들의 영혼은 영원히 자손과 함께 있을 것이라고 믿으며, 명절이나 명절에는 조상에게 술과 고기를 바쳐야 하며, 매일의 식사까지도 항상 제사를 드려야 한다고 믿습니다. 많은 지역에서 정기적으로 또는 비정기적으로 조상 숭배 의식을 거행합니다. 후난 서부에는 "목돼지"와 "조상을 숭배하는 척추소"가 있고, 구이저우 남동부에는 "내장 먹기"가 있으며, 구이저우 중부에서는 "두발랑"이라고 합니다. 북서쪽 구이저우, 북동쪽 윈난에는 늙은 소를 때리는 풍습이 있습니다. 그중 구이저우(貴州) 남동부 지역에서 구장을 먹는 것이 여전히 인기가 있으며 가장 대표적이다. 구장먹기축제는 북축제, 북회축제, 구장(구장)축제라고도 불리며, 씨족(북회)을 기준으로 7~13년마다 개최된다. 그들은 나무북에 조상의 영혼이 깃들어 있다고 믿으며, 제사용 북은 나무북을 두드려 조상의 영혼을 불러내어 자녀와 손주들의 제물을 즐기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주례자를 구장토우(葉莊堂)라 부르는데, 희생된 구장 소는 이 목적을 위해 특별히 길러진다. 각 희생 행사는 3년 동안 지속됩니다.

대부분의 먀오족 사람들은 주술을 믿습니다. 주요 주술 활동으로는 무속, 점술, 신의 심판, 귀신 제사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구주술도 있습니다. 마법 이벤트는 마법사가 주최합니다. 마법사는 대부분 비전문가입니다. 그들은 위에서 언급한 다양한 원시 숭배와 주술 활동에서 주인 역할을 합니다. 어떤 곳에서는 무당이 마을 장로 역할도 합니다. 대부분의 마법사들은 제사 방법에 대해 잘 알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자기 종파의 계보, 자국의 주요 역사적 사건, 이주 경로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다양한 신화와 전설, 고대 노래, 민담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습니다. 일부 마법사는 가수이기도 하며 댄서의 역할도 합니다. 따라서 마법사는 먀오족 전통문화의 중요한 계승자이자 먀오족 사회에서 지식인의 역할을 담당한다. 게다가 마법사들은 특정한 의학적 기술을 갖고 있으며 몇 가지 약초에 대해서도 알고 있으며, 귀신을 쫓아내면서 과학적인 의학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식습관:

대부분의 지역에서 먀오족은 쌀을 하루 세 끼의 주식으로 먹습니다. 튀긴 음식은 가장 흔한 튀긴 음식이다. 필링으로 신선한 고기와 사우어크라우트를 추가하면 맛이 더욱 맛있어집니다. 고기는 주로 가축과 가금류 사육에서 나옵니다. 쓰촨성, 윈난성 등의 묘족들은 개고기를 즐겨 먹습니다. "묘족의 개는 이족의 술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묘족의 식용유는 동물성 기름 외에 동백기름과 식물성 기름이 대부분이다. 고추를 주요 조미료로 사용하는 곳도 있는데, 어떤 지역에서는 "매운 음식이 없으면 요리가 완성되지 않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입니다.

먀오족의 요리는 다양합니다. 일반적인 야채에는 콩, 멜론, 녹색 채소, 무가 포함됩니다. 각지의 먀오족은 일반적으로 신 요리를 좋아하며 신 수프는 모든 가정에서 필수품입니다. 신국은 쌀국수나 두부물을 넣어 뚝배기에 3~5일 정도 발효시킨 뒤 고기, 생선, 야채 등을 조리할 때 사용한다. 먀오족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음식을 보존하기 위해 절이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야채, 닭, 오리, 생선, 고기는 모두 절여서 신맛을 내는 것을 좋아합니다. 먀오족의 거의 모든 가정에는 음식을 담그는 항아리가 있는데, 이를 통틀어 신 항아리라고 합니다. 먀오족은 와인 양조에 대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누룩 제조, 발효, 증류, 혼합 및 저장에 이르는 완벽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Camellia oleifera는 가장 흔한 일일 음료입니다. 후난 서부의 먀오족도 특별한 종류의 완화차를 만듭니다. 신 수프도 일반적인 음료입니다.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주로 피탕, 고추뼈, 묘상거북이와 봉황탕, 솜사탕, 곤충차, 완화차, 생선살, 생선탕 등이 있습니다.

결혼식 및 장례 풍습:

남성 모집

남성 모집은 후난 성 청부 묘족 자치현과 후난 및 광시 국경 지역에서 주로 인기가 있습니다. 특히 Chengbu Miao 사람들 사이에서 우세합니다. 산간 지역의 먀오족 여성들은 더 높은 지위를 누리며 일반적으로 밖에서 결혼하지 않고 집에 머물면서 '남편을 찾습니다'. 남자"로 가족을 이어가고 남자가 결혼하게 해주세요. "자오랑"이라고 합니다. "모집"이 시작된 후, 가장의 장로들은 그를 아들이나 조카라고 부르며, 그를 사위나 조카라고 부르지 않습니다. 동료들은 그를 형제나 형제라고 부르지 않고 그를 처남이라고 부르지 않습니다. 후배들은 삼촌, 삼촌이라고 부르고, 삼촌이라고 부르지 않는다.

젊은 남녀의 결혼과 사랑 과정에 빼놓을 수 없는 음식이 바로 색찹쌀이다. 후난 성 청부의 묘족들은 원앙 그림이 그려진 찹쌀떡을 증표로 주고받는데, 결혼식이 오면 신랑 신부는 술을 마시고, 주례자는 신랑 신부에게 그림이 붙은 찹쌀떡을 먹도록 권유한다. 용, 불사조, 인형의.

장례식

귀주(貴州)의 묘족 묘족은 현재 잘 보존된 매달린 관묘와 석굴묘묘를 보유하고 있는데 이는 묘족의 후손들이 자신의 장례를 치르기 쉽게 하기 위함이라고 한다. 돌아가신 조상들이 중부평원으로 돌아갈 때 함께 돌아가서 편히 쉬십시오.

묘족의 금기:

출산 금기: 출산하는 여성은 외부인이 집에 들어오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실수로 들어간 분은 외출시 발을 씻고 찬물 한 그릇을 마셔야 모유가 '건조'되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는 모돈 쇠고기, 모돈 돼지 고기, 수탉 고기, 작은 생선, 야채, 고추 등을 섭취하지 마십시오. 일부 먀오족 지역에서는 임산부가 임산부를 만나거나 다른 산모의 집에 가는 것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출산 기간이 연장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농업 금기 사항: 먀오족 사람들은 매년 처음으로 밭에 거름을 배달하고 돌아올 때 외부인을 만나는 것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묘목을 심을 때 묘목밭에 물고기가 보이면 물고기에 대해 이야기하지 마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물고기가 묘목 뿌리를 먹어버릴 것입니다. 어떤 마을에서는 기장을 수확할 때 기장 작은 이삭을 남기지 않고 아이들이 물어보면 "더 이상"이라고 말하지 말고 "아직 자라지 않았습니다"라고 말하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기장이 더 이상 자라지 않을 것입니다. . 들판에 있는 쥐를 언급하는 것은 금기시된다. 쥐가 농작물을 파괴하러 올 경우를 대비해 쥐를 "그들의 아버지와 아들"이라고만 부를 수 있을 뿐이다. 오일을 피하세요. 첫 달에 봄이 시작된 이후에는 오일에 흙을 옮기거나 물을 운반하는 것을 피하세요.

장례 금기 사항: 일부 먀오족 지역에서는 남자는 낮에, 여자는 밤에 죽는 것을 금지하고 있으며, 시간이 맞지 않아 고인이 반드시 동반되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이성의 사람. 고인이 몸이 좋지 않으면 유족들은 마법사에게 '변화' 주문을 외워달라고 부탁하는 동시에 손바닥만한 나무관을 만들어 고인을 함께 묻어주어 동지애의 표시로 삼곤 했다. 철, 구리 및 기타 은이 아닌 금속, 면 및 동유로 코팅된 물건을 관에 넣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고인을 고문하십시오. 일부 먀오족 지역에서는 죽음의 날 마을에서 일을 할 수 있지만 밭에 나가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이날 같은 마을 사람들은 장작을 집으로 가져갈 수 없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문제가 발생할 것입니다. 입관 기간 동안 가족들은 야채를 먹을 수 없습니다. 매장 후 한 달 이내에는 집에 있는 어떤 것도 팔거나 빌릴 수 없습니다.

생활 관습의 금기 사항: 일부 먀오족 지역에서는 밥그릇, 밥주머니, 밥그릇을 씻는 것이 금지되어 있는데, 새 쌀을 먹을 때만 씻어서 오래된 쌀임을 알 수 있습니다. 묵은 쌀을 치우고 새 쌀을 환영하는 것입니다. 언제든지 씻으면 가족의 재산이 씻겨 나가고 먹을 음식이 충분하지 않게 됩니다. 산에서 생수를 마실 때에는 직접 마시지 말고 먼저 풀 표시를 하여 병자와 귀신을 죽인다는 표시를 하여야 한다. 나병이 퍼지지 않도록 길가에 방치된 다른 사람의 옷을 만지지 마십시오. 아이들이 집에서 작은 활과 화살을 가지고 노는 것은 조상을 때릴까 봐 금지되어 있습니다. 아이의 머리를 교차시키지 마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아이의 키가 자라지 않습니다. 여성이 연장자와 같은 벤치에 앉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