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건축 레이아웃
건축 레이아웃
(1) 주로 목재 프레임을 기반으로 한 구조 방법
목재 구조물은 크게 빔 리프팅 유형, 버킷 스루 유형 및 웰드라이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리프팅 유형이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됩니다. 올림보 구조는 집의 깊이를 따라 기둥 기초에 기둥을 세우고, 그 위에 기둥과 보를 여러 겹 겹쳐 쌓은 뒤, 최상부 보 위에 능선기둥을 세우는 방식이다. 지붕 트러스 세트를 형성합니다.
두 개의 평행한 프레임은 기둥 상단에 횡보로 연결되고, 각 층의 보 헤드와 척추 기둥에는 도리를 배치하여 프레임과 내력 지붕을 연결합니다. 서까래는 도리 사이에 배치되어 지붕의 뼈대를 형성합니다. 이렇게 두 세트의 프레임이 하나의 방을 형성할 수 있고, 하나의 집이 하나의 방이 될 수 있습니다.
(2) 한 방에 여러 개의 방이 있는 독특한 단일 유닛 형태
고대 중국 건물의 단일 유닛은 크게 기초, 몸체, 그리고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지붕. 모든 중요한 건물은 일반적으로 단층으로 이루어진 받침대 위에 세워져 있으며, 베이징의 명청 왕조 자금성에 있는 대화전과 같은 대형 궁전은 높은 삼중 받침대 위에 세워져 있습니다.
단일 건축물의 평면 형태는 직사각형, 정사각형, 육각형, 팔각형, 원형이 대부분이다. 이러한 다양한 평면 형태는 단일 건물의 외관 이미지를 구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목재 프레임 구조를 사용하므로 집 몸체의 가공이 매우 유연할 수 있습니다. 문, 창문, 기둥 및 벽은 종종 다양한 재료와 부품에 따라 처리되고 장식되어 집 몸체의 이미지를 크게 풍부하게 합니다.
고대 중국 건물의 지붕 형태는 풍부하고 다채롭다. 한나라 초기에는 툇마루, 휴산, 행산, 저장지붕, 집수지붕, 이중처마지붕 등 여러 가지 기본 형태가 있었다. 이후 후크 앤 루프 지붕, 단일 경사 지붕, 횡단 경사 지붕, 그릇 지붕, 아치 지붕, 돔 지붕 등 다양한 형태가 나타났습니다. 나무 프레임을 보호하기 위해 지붕에는 더 큰 처마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돌출된 처마가 채광을 방해하고, 지붕에서 새는 빗물이 플랫폼 기초를 쉽게 씻어낼 수 있기 때문에 나중에는 곡선 지붕이나 지붕을 채택했습니다.
(3) 축 대칭, 정사각형 및 깔끔한 그룹 조합 및 레이아웃
고대 중국 건물은 대부분 궁전에서 궁전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단일 건물로 구성된 건물 그룹입니다. 작은 집부터 집까지 모든 것에 해당됩니다. 그 배치는 일반적으로 남북 방향으로 엄격한 방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형 제한으로 인해 소수의 건물 그룹만이 유연한 형태를 채택하고 일부는 종교적 신념이나 풍수 사상의 영향으로 방향이 다릅니다.
정사각형과 엄격한 배치의 아이디어는 주로 고대 중국 황하 중류의 지리적 위치와 유교 중정 사상의 영향에서 파생됩니다. 고대 중국 건축물 단지의 배치는 항상 주축을 기준으로 주 건물을 배치하고, 부 건물은 주 건물 앞 양쪽에 동쪽과 서쪽을 향하여 사각형을 형성합니다. 또는 직사각형 안뜰.
이러한 종류의 안뜰 배치는 안전, 태양 노출, 바람과 추위로부터의 보호라는 생활 요구를 충족할 뿐만 아니라 고대 중국 사회의 가부장적 윤리 체계에도 부합합니다. 안뜰 그룹이 요구를 충족할 수 없는 경우, 주 건물 전후에 여러 개의 안뜰을 확장할 수 있으며 주축의 양쪽에 교차 안뜰(보조 축)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취푸 공자묘는 주축에 10개의 입구가 있는 안뜰이 있고, 주축의 양쪽에 다중 입구가 있는 안뜰이 있습니다. Kuiwen Pavilion 앞의 축이고 Kuiwen Pavilion 이후의 세 개의 평행 축입니다.
제단, 사찰, 능묘 등 제사 건물의 배치는 더욱 엄격하다. 이 엄격한 배치는 경직되지 않고 여러 개의 입구와 안뜰을 변화하고 개인화된 공간 시리즈로 배열합니다.
(4) 다양한 장식 및 장식
고대 건물은 특히 장식 및 장식에 특히 주의해야 하며, 모든 건물 부품이나 구성 요소는 아름답게 표현되어야 하며 선택한 이미지와 색상을 사용해야 합니다. 부품 및 구성 요소의 특성에 따라 다릅니다.
플랫폼 기반과 계단은 원래 집의 기반이자 집으로 들어가는 계단이지만 조각과 난간을 사용하면 특히 엄숙하고 웅장 해 보입니다.
지붕 장식은 지붕의 윤곽을 더욱 아름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금성 태화전의 겹처마 지붕에는 5개의 능선과 4개의 경사면이 있으며, 주 능선의 각 끝은 용 모양의 입맞춤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입을 벌려 삼킬 수 있습니다. 네 개의 수직 능선의 처마와 모서리에는 각각 9색 유약을 입혀 지붕 형상의 예술성을 높였습니다.
문, 창문, 칸막이는 외부 처마 장식으로 실내와 실외 공간을 분리하는 칸막이이지만 특히 장식적이다. 문과 창문은 다양한 이미지, 패턴, 색상으로 건물 외관의 예술적 효과를 높여줍니다.
안처마 장식은 집의 내부 공간을 나누는 데 사용되는 장치로 칸막이 문, 판자 벽, 이중 상자, 책장 등이 일반적으로 사용되며 실내 공간을 분리하고 연결합니다. .
실내 공간을 구분하는 또 다른 장치로는 다리 덮개, 바닥 덮개, 원형 조명 덮개, 꽃 덮개, 난간 덮개 등 다양한 덮개가 있습니다. 일부는 유리나 거즈를 설치해야 하며 꽃이나 그림을 그려야 합니다. 비문은 책 냄새로 방을 가득 채운다.
천장은 방의 천장으로 방 위에 일종의 장식물이다. 일반적으로 주거용 주택의 건설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일반적으로 나무 조각을 사용하여 격자를 만들고 기둥에 못을 박은 다음 "하이위안 천장"이라고 합니다. 궁전과 같은 중요한 건물의 경우 목재 지지대를 사용하여 들보 사이에 사각형 격자를 만들고 격자를 나무 판으로 채우고 "수원 천장"이라고합니다.
케이슨은 천장보다 더 장식적인 내부 지붕 장식의 일종으로 바닥이 둥글고 3겹의 나무 틀이 위로 솟아오른 천장을 이루는 복잡한 구조를 갖고 있다. 궁궐에서 주로 사용되며, 불단 윗부분 중앙에는 나무가 우물처럼 교차되어 있고 해조문양이 그려져 있어 해조우물이라 불린다.
회화는 고대 중국 건축의 중요한 특징이자 건물 장식 예술에 없어서는 안될 요소입니다.
원래는 부식과 딱정벌레를 방지하기 위해 대들보, 기둥, 문, 창 등의 목재 부품에 바르는 도료였지만, 점차 발전하여 채색화로 발전하였다. 고대에는 건물에 채색화를 사용하는 데 엄격한 계층적 구분이 있었고, 일반 사람들의 집에는 채색화를 칠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자금성에서도 다양한 성격의 건물을 그리는 데 엄격한 구분이 있었습니다. 그 중 하서색채화가 가장 높은 수준이다.
(5) 자유형 풍경과 정원
중국 고전 정원의 중요한 특징은 중국 고전 시, 회화, 음악과 마찬가지로 자유형 붓놀림에 초점을 맞춘 예술적 개념입니다. 조경은 풍경, 바위, 꽃, 나무 및 건물을 사용하여 특정 예술적 영역을 표현하므로 중국 고전 정원은 자유형 조경 정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조경예술창작의 관점에서 볼 때 모든 현상을 흡수하고 모형을 형상화하며 관찰과 정제를 통해 표현하고, 물리적 형태와 이성을 고갈시켜 자연미를 예술미로 승화시키고 이를 활용한다. 감정을 표현하세요.
중국 고전 정원에서 풍경에 대한 예술적 개념은 일반적으로 세계를 다스리는 영역, 신의 영역, 자연의 영역으로 구분됩니다. 유교는 실용적이고, 사회적 책임감이 높으며, 사회생활과 대인관계에 관심을 갖고, 도덕적, 윤리적 가치와 국가 통치의 정치적 중요성을 중시합니다. 이러한 사고는 정원 가꾸기와 조경에 반영됩니다. , 이것이 세계를 통치하는 상태입니다.
천하를 다스리는 영역은 황실 정원에서 자주 발견됩니다. 예를 들어 구 이화원의 40 장면 중 약 절반이 천하를 다스리는 영역에 속하며, 여기에는 거의 모든 내용이 포함됩니다. 유교철학, 정치, 경제, 도덕, 윤리.
대부분의 자연 영역은 송나라의 Su Shunqin의 Canglang Pavilion과 Sima Guang의 Solitary Paradise와 같은 문인 정원에 반영됩니다.
옛 이화원의 Pengdao Yaotai와 Fanghu Scenic Spot, Qingcheng Mountain의 고대 도교 사원의 Huixian Bridge, Nanyan의 Feisheng Rock과 같은 왕실 정원과 사원 정원에 신의 세계가 반영되어 있습니다. 무당산에 있는 궁.
고대 중국 건축 예술에는 세 가지 영적 의미의 특징이 있습니다.
첫째, 미학적 가치와 정치적, 윤리적 가치의 통일성이다. 예술적 가치가 높은 건축은 사회적, 정치적, 윤리적 체계와 이념을 유지하고 강화하는 역할도 한다.
둘째, 깊은 전통문화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특유의 인본주의 정신을 보여준다.
셋째, 매우 포괄적이고 포괄적입니다. 공간 조합부터 색상 장식까지 모든 요소와 기법은 모두 전체의 유기적인 부분을 빼내면 전체적인 효과에 영향을 미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