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고전문학의 몇 가지 문제

중국 고전문학의 몇 가지 문제

조지 - 건안의 영웅

조지(192-232), 조지안(Zijian)이라는 이름은 조비의 남동생이다. 그는 건안시대의 가장 유명한 작가였으며, 선빈에서는 '건안의 영웅'으로 불렸다. 또한 시가 80여 편, 완·미완의 시·시·산문이 40여 편으로 전승된 소설·시·문학 작품의 수량이 가장 많다. 이들 소설, 시, 문학 작품으로 볼 때 그의 업적은 건안기의 일반 작가들보다 확실히 더 높다.

조지의 일생은 조비가 황제로 선포한 것으로 특징지어지며, 두 시기로 뚜렷이 구분된다. 초기에는 그의 재능으로 조조의 칭찬과 총애를 받아 거의 왕자가 될 뻔했는데, 후기에는 이전의 경쟁 경험으로 인해 조비와 그의 아들이 황제가 되었습니다. 왕세자에 대한 깊은 의심과 탄압, 박해는 여전히 왕자로서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었지만 “우울하고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여” 결국 분노와 우울 속에 죽었습니다. 이런 삶의 경험은 그의 창작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조지 역시 초창기에는 상대적으로 안정된 환경에서 귀한 아들의 삶을 살았지만 명성과 출세에 대한 야심이 꽤 컸다. 그가 평생 동안 열정적으로 추구한 것은 "열심히 나라에 봉사하고, 인민에게 이익을 주고, 영원한 사업을 쌓고, 금과 돌로 공덕을 쌓는 것"('양덕에게 보낸 편지')이었습니다. 조조가 천하를 삼분할 정세를 세웠을 때, 그의 정치적 야망은 서쪽의 '불순종한 촉'과 동쪽의 '불순종한 오'를 멸망시키고, '천하를 혼란시켜 평화를 이루려는 것'이었습니다. " ("자기진단표 구함" ). 그의 시의 주요 내용 중 하나는 이러한 야망을 표현하는 것이다. "Xie Lu Pian"은 "나는 현명한 왕에게 열심히 노력하고 힘을 잃을 의향이 있습니다. 이 왕의 재능으로 그의 관대함은 독특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거짓 단』에서 시인은 자신을 백조에 비유하고, “속물이고 계략만 꾸미는” 악당을 “강과 바다의 흐름을 모르는” 거짓 단과 “길을 아는 참새”에 비유한다. 백조는 안전하게 여행한다." 이는 모두 그의 이상을 추구하는 모습과 남들보다 돋보이는 그의 성격을 보여준다. 그러나 전후 시인들의 생활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이러한 면을 표현하는 소설이나 시, 문학 작품의 분위기와 문체도 크게 다르다. 초기는 '백마'로 대표되는데, 이는 무술에 능숙하고 나라를 지키기 위해 열의를 갖고 영웅적으로 희생까지 하는 애국적인 전사의 이미지를 만들어낸다. 북쪽에서 오고, 말은 높은 제방에 오른다. "고릉선비를 떠나 훈족과 함께 걷고... 목숨을 바쳐 국난에 가담하고, 죽음을 고향으로 돌아가는 것처럼 여겼다." 후기 시기는 『잡시』로 대표되는데, 이는 자신의 야망을 실현하지 못한 분노와 억울함을 더욱 표현한다. 예를 들어, "잡시" 5번:

내 종이 일찍 당신에게 왔고, 나는 멀리 여행을 가려고 합니다. 왜 멀리 여행하고 싶습니까? 우나라는 나의 적입니다. 우리는 수천 마일을 여행하려고하는데 동쪽 도로는 안전하고 통과하기 쉽습니다. Jiangjie에는 슬픈 바람이 많고 Huaisi에는 급류가 있습니다. 가벼운 안도감을 갖고 싶지만 아쉽게도 방주가 없습니다! 유휴 생활은 내 야망이 아니기 때문에 기꺼이 시골에 가서 걱정할 것입니다.

조지는 말년에 박해와 탄압을 받았다. 『석수신우』에는 조비가 한때 그에게 일곱 단계에 걸쳐 시를 지으라고 명령했는데, 실패하면 훌륭한 방법을 시행하겠다는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그는 시를 지어 이렇게 말했습니다. "콩은 삶아서 국을 만들고, 콩은 물기를 빼서 즙을 만든다. 콩은 가마솥 아래서 삶고, 콩은 가마솥 속에서 울고 있다. 모두 같은 뿌리에서 자라나고, 그러니 왜 급하게 서로 튀겨야 하는가.” 이 전설은 당시 그의 상황을 잘 표현하고 있다. 그의 후기 시들 역시 이러한 상황과 분위기를 주로 표현하고 있다.

황초 4년에 지은 『백마왕표』는 후기 시인의 중요한 소설이자 시, 문학 작품이다. 당시 시인인 백마왕 조표(曹象)와 인성왕 조장(曹張)이 모두 조정에 참석하기 위해 도성으로 갔는데, 인성왕은 도성에 도착한 후 알 수 없는 죽음을 맞이했다. 영지로 돌아온 그들은 관리들에 의해 막혀 함께 갈 수 없었기 때문에 시인은 "분노하여"완성"하여 이 선물 시를 썼습니다. 시 전체는 7장으로 나누어져 풍부하고 복잡한 감정을 표현하고 있다. 예를 들어 시에서 "부엉이는 균형을 잡기 위해 울부짖고, 자칼은 길에 있고, 파리는 하얗고 검으며, 중상모략은 영리하고 친척들은 소외된다"는 말은 그들을 가지게 한 유시를 비난한다. ; "그러나 생각은 함께 태어나고 돌아오지 않습니다. 외로운 영혼은 날아갑니다. "영토, 관은 수도로 보내집니다"는 임성왕의 갑작스러운 죽음에 대한 깊은 애도를 표현합니다. 백년은 버틸 수 있다”는 위태로운 상황에 처한 시인의 불안한 심정을 드러내기도 한다. 이 시는 비록 시인의 주관적인 심정을 표현한 것일 뿐이지만, 객관적으로는 지배계층의 잔혹성을 심오하게 폭로하고 있으며, 심오한 사상적 의의를 지닌 시이다. 이 시의 서정적 예술 수준도 매우 높다. 시인은 매우 겹겹이 쌓인 장의 연속적인 구불구불한 형태를 통해 자신의 복잡한 감정을 차근차근 표현하고 있다. 또한 시인의 심정은 매우 슬프고 분노하지만 항상 직접적으로 표현되는 것은 아니며, 서술이나 장면묘사, 애도, 권고 등을 통해 그 심정을 잔잔하고 담담하고 풍부하게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깊이. 또한 그의 '박수 피안'은 천막을 돌리는 비유를 통해 '11년 만에 세 제자를 둔다'는 그의 생활 상황과 괴로운 심경을 생생하게 표현하고 있다. "노다의 노란 새의 여행"은 박해에 대한 그의 분노와 저항을 표현합니다.

키 큰 나무에는 슬픈 바람이 가득하고 바닷물은 파도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손에 날카로운 칼이 없다면 왜 친구를 많이 사귀겠습니까? 울타리 안에는 참새가 없지만, 해리어들이 둥지 안으로 몸을 던지는 모습이 보입니다. 루오 가족은 새를 보고 기뻐하지만 청년은 새를 보고 슬퍼하며 검을 뽑고 그물을 들고 꾀꼬리는 날아가 청년에게 감사를 표합니다.

시인은 박해자들을 뤄씨 가문으로, 희생자들을 은유하기 위해 새를 사용하여 작가의 이상과 반항적인 분위기를 형상화하여 희생자들을 구출하는 기사도 청년의 이미지를 만들어낸다. . 조비가 왕위에 오를 때 적극적으로 조지의 날개를 제거하고 친구 정이, 정이 등을 죽였다. 이러한 시에는 현실적인 배경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조지의 초기 시는 주로 자신의 야망을 표현했을 뿐 사회 현실을 거의 반영하지 않았다. 〈영시이별〉의 첫 번째 시는 친구를 배웅하기 위해 지은 것뿐이며, 친구가 사는 낙양의 황폐함도 묘사했다. 살았다.

후기에 그는 자신의 삶의 불행으로 인해 점차 일부 하층민의 고통을 이해하게 되었고, 이후 민중의 고통을 반영한 시를 지었습니다. 예를 들어, "양복의 태산 여행"은 당시 국경 사람들의 가난한 삶을 우리에게 묘사합니다.

모든 방향에는 고유한 분위기가 있고 수천 마일은 다릅니다. 바람과 비. 국경에 사는 사람들이 풀밭과 들판에서 생활한다는 드라마다. 아내는 숲에 의지해 걷고 멈추는 동물과 같습니다. 차이먼은 우울하지만 내 우주에는 여우와 토끼가 솟아오르고 있다.

'잡시'의 두 번째 시는 군에 입대한 '손님들'에 대한 애도를 표현한 것이다.

조지는 '일곱고', '미인장' 등 많은 사랑의 시를 쓰기도 했다. 이 시들의 문체는 야망을 표현한 시들과는 확연히 다르며, 그 감정은 슬프고 여운이 있으며, 한나라 말기의 고대 시의 서정시와 매우 유사하다. <일곱 가지 슬픔>은 특히 <십구고시>와 분위기가 비슷하다. 이 시들 중 일부는 왕과 신하 사이의 불일치와 인정받지 못한 재능에 대한 시인의 감정을 표현했을 수도 있습니다.

'시'는 조지의 시가 "매우 기백이 넘치고 웅변적"이라고 말하는데, 이는 조지 시의 예술적 스타일을 요약할 수 있다. 조지는 평생 동안 명예와 이상 추구에 열중했으며, 좌절을 겪은 후에도 야심은 더욱 강했고, 따라서 그의 시의 내용은 추구와 저항으로 가득 차 있으며, 이는 추진력과 힘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매우 높은 백본"의 측면.

Jian'an 시인 중 Cao Zhi는 예술적 표현에 가장 특별한 사람입니다. 그의 시 역시 한월부에서 탄생했지만, 한말대 문인들의 고대 시가의 업적을 흡수하여 그것을 예술적으로 창조하고 발전시키는데 힘썼다. 건안시는 월푸에서 나왔고 점차 문인화되었다. 조지(曹智)의 손에서는 문인시의 모습이 뚜렷이 드러났다. 예를 들어 '미인장'은 한웨푸의 '모상상'을 흉내냈지만, 이러한 경향을 반영한 '모상상'과는 꼼꼼한 묘사와 화려한 딕션이 전혀 다르다. Cao Zhi의 노력은 그의 "화려하고 풍성한 시"로 이어졌습니다. 그의 시는 은유를 잘 사용하는데, 그 수가 많고 적절할 뿐만 아니라 시 전체에 대한 은유로도 자주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새를 구하는 청년은 희생자를 구하는 은유이고, 떠다니는 천막은 노숙자의 삶에 대한 은유, 돌아갈 곳 없는 여자는 인정받지 못한 재능에 대한 은유 등이다. 그의 시는 평행법, 단어의 세련미, 소리와 색상에도 주목합니다. 예: "밝은 달이 풍경을 맑게 하고 별의 행이 고르지 않습니다. 가을 난초가 수평선에 물결치고, 주화는 녹색 연못에 피어납니다. 물속에 잠수하는 물고기가 맑은 파도 위로 뛰어오르고, 좋은 새들이 높은 곳에서 노래합니다. 나뭇가지." 세 쌍의 커플이 연속으로 있는데, 마지막 두 쌍이 유난히 깔끔하다. "bei"라는 단어와 "mao"라는 단어는 단어와 단어를 선택하는 작가의 독창성을 보여줍니다. 그의 시 중 일부는 이미 시의 리드미컬한 리듬을 반영하고 있으며 음악성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또한 조지의 시는 “큰 나무는 슬픈 바람이 가득하고 바닷물은 파도를 일으키고”, “낮에는 바람이 불고 풍경은 서쪽으로 흐른다” 등의 시조와 격언을 시작하는 데에도 능하다. ." 그들은 장의 시작 부분이나 장의 끝 부분에 있습니다. , 모두 시 전체에 색을 더합니다. 이 분야에서 조지의 업적은 시의 예술성을 향상시켰을 뿐만 아니라 언어를 정교하게 다듬는 경향을 만들어냈다.

조지의 시와 시는 모두 서정시이다. "Luo Shen Fu"는 그의 시 중 걸작입니다. 이 Fu는 "The Goddess Fu"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신화적인 주제를 던지고 꿈의 영역을 통해 인간과 신 사이의 사랑의 비극을 묘사합니다. 이 시는 먼저 많은 지면을 활용하여 낙신의 후궁 미의 모습과 자세, 복장을 묘사한 다음 시인의 감탄과 낙심의 감정에 대해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신성한 빛이 분리되고 결합되고 음과 양이 번갈아 가며 몸이 가벼워서 마치 날아갈 것 같지만 아직 날지 않은 것처럼 계단은 가늘고 향기롭고 길고 긴 노래입니다. 길고 애절한 동작을 묘사함으로써 나신의 모습이 전달된다. 감상적인 성격도 매우 돋보인다. 마지막으로 '인간과 신의 차이'로 인해 나심이 증오심을 가지고 선물을 남겼고, 시인의 좌절된 사랑 추구는 비극적 분위기가 강하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 시는 풍부한 상상력과 섬세한 묘사, 유창한 언어, 강한 서정적 의미와 신화적 색채, 뛰어난 예술적 매력을 지니고 있다.

조지(曹治)의 글 중 '오자총과의 책'과 '양덕주의 책'은 유명한 산문이다. 후자의 글은 그의 감정을 직접적으로 표현하고 있으며, 문체가 날카롭고 간결하며, 자존심이 강한 그의 성격을 표현하기도 한다. 또한 그의 "자성성구 구도형"과 "동금금 형성 구도"는 병행 요소가 많은 두 글이다. 그러나 모두 일정한 내용을 가지고 있고, 형식적으로 보면 병행병렬문은 3, 4, 5, 6 단어가 번갈아가는 경우가 많고, 산문문도 배제하지 않기 때문에 균형이 잘 잡혀 있고 단정하며 약하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이후의 많은 형식주의와 일치합니다. 병행 산문은 매우 다릅니다. 특히 앞선 글에서는 시의 행간 사이로 세상을 이용하려는 시인의 열망이 넘쳐난다.

건안문학은 중국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한 시대의 문학이 전통을 형성하고 수용되는 경우는 드물다.

종융은 진나라 이후 형식주의 시문체에 반대할 때 "건안문체는 힘이 다했다"고 한탄한 적이 있다! 당초 시인 진자앙이 시 혁신을 펼칠 때도 그는 전통적인 "건안 스타일"이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한과 위 스타일"의 기치를 높이십시오. 후기 문학의 영향은 상당히 광범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