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 건축에 대한 이해를 논하기 위한 논문 요청

고대 중국 건축에 대한 이해를 논하기 위한 논문 요청

요약: 농경생활에 대한 독특한 인식방식이 건축방식의 선택을 결정한다. 인간과 자연의 상호 의존적이고 조화롭고 조화로운 관계 측면에서 자연과 인간의 통일성에 대한 건축적 인식은 고대 중국 건축의 발전 방향을 결정합니다. 고대 중국 건축의 특징과 우월성은 인간과 자연의 친화성을 일찍부터 인식한 데서 뗄 수 없다.

키워드: 고대 건축, 친화성, 나무 프레임, 레이아웃

고대 중국 건축의 기원은 신석기 시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현존하는 고고학 자료로 볼 때, 고대 중국은 이미 신석기시대부터 자급농업 기술을 보유하고 있었다. 농업기술의 출현은 고대의 조상들이 고정된 장소가 없는 본래의 생활상태에서 벗어나 의식적으로 삶과 동행하는 생활공간을 구축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복되는 농사일과 시시각각 변화하는 주변 환경 속에서도 변함없이 남아 있는 것은 비바람을 피할 수 있는 쉼터뿐이다. 건축이 자유롭게 살기 위한 고대 조상들의 의식적인 선택이 되었다고 보는 것은 어렵지 않다. 의식적으로 집을 짓는 것과 본능적으로 살 곳을 찾는 것 사이에는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농촌생활을 어떻게 인식하느냐에 따라 건축방식의 선택이 결정된다. 겨울과 여름, 건조하고 번영하는 자연 현상, 파종, 수확, 파종의 상호 작용 과정; 자연과 밀접하게 연결된 운명; 당시 사람들의 생활환경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그림입니다. 생존을 위해 분주한 자연환경에 있었다는 이유만으로 날씨가 바뀌고 절기가 번갈아 바뀌었다. 고대인들은 봄, 여름, 가을, 겨울 농사를 지으며 자연의 축복을 받을 때 하늘을 우러러보았다. 그리고 지구와 우주 만물의 순환과 상호 연결을 실현함으로써 우주의 자연의 불가항력을 인식하고 인간과 자연의 조화롭고 조화로운 관계를 확인합니다. 수년간의 관찰과 일상생활 경험의 축적은 고대 중국의 지식 체계에 반영되어 있으며, 이는 "자연과 인간의 통일"사상입니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늘과 인간의 관계는 상호 작용 속에서 확립됩니다. 합리적인 범위이며 결코 맹목적으로 지구가 자연에게 요구하지 않습니다. 이 사상의 역사적 배경은 당시 인간의 이해 수준과 제한된 생존력과 관련이 있지만, 자연에 순응해야만 인간의 생존이 발전할 수 있고, 형이상학적 도구의 창조와 형이상학적인 도의 자연법칙이 조화롭게 통일될 수 있다. 자연과 인간의 합일을 통해서만 생명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계의 고대 문화체계 중에 인간과 자연이 고대 중국처럼 동일한 친화관계를 맺어온 체계적 문화는 없다.” ① 그러므로 초기에는 친화의 방식이 환경에 의해 주도되었다. 한편으로는 문화적 가치의 지향입니다. 그 이후로 고대 중국 건축은 항상 자연의 포용과 연결되어 왔습니다.

자연과 인간의 일체성을 건축적으로 인식했기 때문에 고대 중국 건축은 형태와 재료 모두에서 우주와 자연에서 창조의 근원을 찾으려고 노력했다. 우리가 낮과 밤과 함께 살아가는 나무는 자연 속의 유기적인 생명체이며, 계절에 따라 다양한 생명체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대 중국 건축에서는 재료의 적용에 있어 특히 목재를 선호했습니다. 유비쿼터스 석재를 마주하고 목재를 주요 건축 자재로 선택하는 것은 건축 개념과 문화적 신념의 결과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목재의 선택은 우수한 물리적 특성과 가공이 용이한 소재 특성에도 달려 있습니다. 가공된 형태는 기둥, 대들보, 문, 창문에서 풍기는 나무 냄새와 부드러운 품질을 반영합니다. 기록된 성장 과정의 질감은 사람과의 친화력을 반영하며, 나무로 만든 건물은 자연스럽게 집의 따뜻함으로 가득 차게 됩니다. 고대 중국 건축물이 천연목이든 마음의 본성에 기초한 목재이든 나무를 선택한 이유는 나무의 본성에 대한 고대 중국인의 인식을 반영합니다. 그러나 나무의 본성은 또한 자연의 요구에 적응합니다. 마음의.

고대 중국 건축에서는 목재가 주요 건축 자재로 사용되었습니다. 목재의 좋은 물리적 특성과 설치 및 접합의 용이성은 고대 중국 건축 뼈대 시스템의 출현과 발전에 대한 기본 보장을 제공했습니다. . 고대 중국 건축의 뼈대 시스템은 기둥과 보 사이의 상호 연결과 상호 공존을 크게 강조하며 변화하는 건축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비교적 안정적인 뼈대 순서를 사용합니다. 동일한 기둥과 보 구조를 앞뒤로 확장하여 크고 열린 공간을 형성할 수 있으며 깊이 확장하여 여러 개의 안뜰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분명히 기둥과 보 사이에 상호 존재하는 구조적 관계는 농경사회의 독특한 인식방식과 일치한다. 존재와 비존재의 변화 속에서 순환적 발전 이해로 통합된다. 그러므로 고대 중국 건축의 건축 방식은 처음부터 자연과 인간의 일체화 이념에 기초해 왔으며, 인간은 우주와 자연과 분리될 수 없으며, 건축도 자연과 분리되어서는 안 된다는 신념을 줄곧 믿어왔다. 그러므로 고대 중국 건축은 고의적으로 집의 높이를 추구하지 않으며, 땅의 중력에서 벗어나려는 모든 시도는 나무와 산과 강을 이웃으로 삼는 안뜰에 정착됩니다. 집을 지을 때 '상부', '중부', '하부'를 규정하는데, 즉 지붕과 몸체, 이에 상응하는 것이 하늘과 사람과 기초이다. 땅과 하늘과 사람의 연합이라는 개념이 건축물의 건축에도 스며들었습니다. "서양 건축이 기능에 따라 변화하는 반면, 중국 전통 건축은 문화의 가치나 이상을 유지하기 위해 보존됩니다. 중국 문화가 있는 한 이 세 부분의 결합은 더 길어질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보기 시작 이것이 단지 기본적인 부분인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우리는 중국 문화 전체의 얼굴도 보고 있습니다.

” ② 고대 중국 건축은 목조 프레임 시스템의 "3 부분"프랑스 스타일을 사용하여 다양한 기능적 요구 사항을 지속적으로 충족하고 결합하여 고대 중국 건축이 항상 친근한 태도로 자연에 반응했음을 알 수 있으며, 그것에서 창의적인 영감을 찾아보면 구체적인 건축 구조에 대한 분석을 통해 고대 중국 건축의 특징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고대 중국 건축은 나무 기둥과 나무 들보를 사용하여 집의 기본 틀을 형성합니다. 나무 들보와 나무 기둥은 지붕과 바닥의 무게를 지탱하지만 건물의 벽은 실제로 하중을 지탱하지 못하므로 건물의 모든 면에 대피소가 없는 파빌리온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지붕이 있고 벽이 없는 구조로 벽이 단단하고 밀폐된 공간을 이루고 있으며, 나무 프레임으로 인해 실내 공간의 분할도 매우 자유롭습니다. , 칸막이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기둥의 배열만 사용하면 더 작은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바닥에서 천장까지 이어지는 반투명 커버와 같은 칸막이 스타일을 사용하여 공간을 구분합니다. 시야를 가리지 않고 연속적인 분리와 가상의 견고한 목재 프레임 구조를 달성하기 위해 단일 건물을 여러 개의 안뜰로 통합하여 거대한 건물 그룹을 형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파빌리온과 파빌리온을 건설할 수도 있습니다. 높이에 구애받지 않고 산과 강을 따라 배치된 공간적 배치는 개별 건물의 관점에서 볼 때 나무 프레임을 본체로 하는 고대 중국 건물은 일반적으로 직사각형의 평면 공간입니다. 집의 기하학적 형태는 크게 변하지 않을 것이다. 건축 공간의 풍부함을 얻기 위한 해결책은 개별 건물이 깊이 있게 발전하면 완전히 다른 개별 건물의 배치와 조합을 통해 안뜰을 형성하는 것이다. 집합체가 측면으로 이동하면 넓은 공간이 형성되고, 그 주위에 지어진 집과 벽은 상대적으로 닫힌 안뜰이 될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고대 중국 건축은 높이를 뚫고 들어가려 하지 않는다. 자연을 정복하는 인위성을 반영하는 웨이 리, 건축적 높이를 추구하고 자연을 정복하려는 모든 시도는 평면의 확장으로 해결됩니다. 환경은 합리성과 자연의 독창성을 모두 달성합니다.

고대 중국 건축 그룹을 외부에서 보면 마치 고대 중국 건축의 이상을 추구하는 것 같습니다. 폐쇄적이고 생명이 없는 집들의 집합체이지만 고대 중국 건물의 안뜰에 들어서면 안뜰 공간이 각 단위의 연결 고리 역할을 하며 사람과 자연이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분명히 느낄 수 있습니다. 개별 건물은 각 개별 건물의 사용 기능과 교통 연결을 통합하여 공유 공간 단위를 형성하며, 특히 주거용 건물의 안뜰에서 객실의 환기 및 조명, 사람의 흐름 및 물류 운송을 전달합니다. 나무와 꽃, 아이들의 놀이, 가벼운 담소가 모두 이 공유 공간에서 이루어집니다. “뜰에 비치는 햇빛의 움직임으로 날씨의 변화를 느낄 수 있습니다. 마당에 내리는 비, 바람, 눈을 통해 '절기'의 변화를 알 수 있다. 공기의 상쾌함과 태양의 따뜻함에서 우리는 인간의 삶이 자연의 생명력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 ③ 사람과 사람, 사람과 자연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중정. 사람들은 이 중정에서 생명의 숨결과 자유를 호흡하며, 이는 자연과의 긴밀한 소통에 대한 응답이다.

중정의 건축적 기능 중국 고대 건축은 인간과 자연 사이의 대화의 장소가 되었으며, 축 대칭은 전체 공간 배치를 얻는 질서 있는 방법입니다. 고대 중국 건축의 레이아웃은 기능적, 기술적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대칭 형태를 채택합니다. 천국." ". 한편, '인류'인 가부장적 예의와 대인 관계 규범의 요구 사항도 충족합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북쪽의 궁전, 관공서, 사원 또는 주거용 안뜰이든 마찬가지입니다. 남쪽은 예외 없이 대칭적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데, 궁궐과 사찰로 대표되는 형식적 건축물은 세로축을 중심으로 엄격하게 대칭적인 공간 패턴을 따르며, 배열과 결합으로 대칭적인 배치를 이룬다. 정사각형과 정사각형 배치를 보여주는 개별 건물. 규칙적이고 질서정연한 공간 미학은 엄숙하고 차분하며 엄숙하고 평화로운 환경을 조성합니다. 수평축을 따라 좌우로 펼쳐진 보조 건물들과 본관을 중심으로 다른 주택들이 배치되어 상대적으로 폐쇄적인 중정을 형성하고 있으며, 주변 주택과 담장으로 둘러싸여 있어 압도적인 중앙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대칭축 아래의 건물군은 수직축을 따라 여러 개의 중정으로 연결될 수도 있으며, 각 군을 '깊은 안뜰'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그러나 더 웅장합니다. 건물 단지는 주 안뜰 측면에 보조 안뜰과 다중 입구 안뜰을 건설하여 여러 개의 수직 축을 형성하고 두 측면을 "중간 도로"라고 합니다. "동쪽 길"과 "서쪽 길"은 평면에서 심층적으로 발전했으며 건물군과 안뜰 공간에 다양한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이를 통해 사람들은 안뜰을 걷는 동안 흥분을 적절한 수준으로 조정할 수 있었습니다. 계승, 변형, 통합의 역할을 했으며, 자연을 파괴하지 않고 활용하려는 태도에서도 고대 중국 건축의 심리적 조정 효과를 엿볼 수 있다. 아이디어의 긍정적인 표현.

고대 중국의 대부분의 정원과 일부 주거용 건물은 불규칙한 지형과 기복이 있는 지형으로 인해 비대칭 그룹을 채택했습니다. 다수의 개별 건물은 지형 축을 따라 세로로 이동하며, 개별 건물 사이의 거리는 길 수도 있고 짧을 수도 있으며, 각 건물 사이의 연결은 주로 사람들의 흐름에 의해 연결됩니다. 건축 공간의 변화를 관찰하는 것은 사람들의 동선의 시간적 과정을 통해 완성되며, 걷기와 풍경의 역동적인 변화를 형성한다. 단일 건물은 상대적으로 정적인 상태이지만, 흐름 관찰 방법을 사용하여 공간에 리듬감을 조성하기 쉽고, 고요함과 흐름 속에서 미묘한 관찰과 순간적 포착이 완성된다고 보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축 거리의 길이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공간을 느껴보세요. 중국 고전 정원의 배치에서는 축이 직선에서 벗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복이 심한 자연 경관에 따라 유연하고 변경 가능한 전략이 채택됩니다. 개별 건물은 크거나 작을 수 있으며, 연결 경로는 곡선일 수도 있고 원형일 수도 있습니다. . 직선형; 공간적 변형이 더욱 구불구불합니다. 모든 건축물은 굴곡진 길과 기복이 있는 한적한 동굴의 영역에 들어가 인공적인 간판을 드러내지 않고 자연환경 속에 숨긴다. 이것이 바로 자유배치의 기본기법이다. 고대 중국 건축 시스템에는 산과 물에 숨어있는 기술을 사용하여 산과 강 사이의 자연스러운 애정을 보여주는보다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산점 레이아웃도 있습니다. 이를 보면 건물들이 점처럼 일정한 공간에 자유롭게 흩어져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공들여 계획한 축을 따라 압도적인 배치를 갖고 있지도 않고, 그렇지도 않다. 그들은 선형 직렬 연결에 주의를 기울입니다. 건축군의 공간적 집합성과 개방성은 특정 자연지역을 중심으로 점 형태로 상황과 구성에 적응한다. 일부는 산의 지형으로 인해 높이와 높이가 분산되어 있으며, 오르막과 내리막이 전진하고 후퇴합니다. 일부는 사람의 흐름이 뚜렷하지 않은 해안을 따라 흩어져 있습니다. 산점 배치는 방향과 규칙에 의거하지 않고 자연 환경에 자유롭고 조화롭게 통합되어 풍경을 빌려 자유롭고 영묘한 집을 짓습니다. 그러므로 고요함, 원거리, 자연스러운 단순함이 산점 배치가 원하는 공간 영역이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라는 건축적 이해 아래 고대 중국 건축의 건축 방식과 공간 배치를 살펴보고, 고대 중국 건축이 자연에 둘러싸여 있을 때 자연에 반응하는 방식을 바탕으로 한다. 자연과 인간의 합리적인 관계, 자연을 파괴하지 않고 활용하는 것이 고대 중국 건축의 핵심 가치입니다.

참고:

①서복관, 춘풍문예출판사, 1987, P193.

②조광차오(Zhao Guangchao)뿐만 아니라. 상하이과학기술출판사, 2001, P77.

③왕진화, 중국 건축의 구체적인 기술과 의미, 중국문화·예술·미학 및 형태의 새로운 이론, 삼련서점.1992 , P7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