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미덕에서 유교의 군자 인격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중국 전통 미덕에서 유교의 군자 인격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유교 "신사 성격" 에 대한 고찰
유교 철학은 중국 전통철학의 주류이고, 가치론은 유교 철학의 핵심이며,' 군자 인격' 은 가치론과 관련이 있으며, 그 가치론의 중요한 부분이다. 유교 가치론은 개인 도덕의 고귀함과 사회 도덕의 대중화, 즉 이상적인 인격과 이상을 추구하는 사회, 즉 군자의 인격과 양성 사회를 동경한다. 이 가치 목표는 중화민족의 성격과 인격 형성 과정에서 깊은 영향을 미쳤다. 지금도, 그것은 여전히 많은 중국인들의 심리적 밑바닥에 뿌리박혀 있다. 유교 가치론에는 많은 부정적인 요소가 있지만, 누군가가' 유가 문화는 은퇴해야 한다' 고 외칠 때까지 개혁개방과 시장경제의 발전에 불리하다. 이 때문에 중국 전통문화를 반성하면서 유교 철학의 가치체계를 절개하고 득실과 공과를 구분하며 그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확립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유가가 윤리적 가치 체계를 창조하고 이상적인 인격을 추구한다는 것을 안다. 사료에서 알 수 있듯이, 이런 이상적인 인격에 대해 유교에는' 성인',' 현자',' 인자자',' 지자' 라는 말이 많다. 하지만 가장 전형적이고 이상적인 것은' 군자' 다. 군자 인격의 기본 특징과 숭고한 가치, 공맹에서 송명에 이르기까지 유가는 줄곧 충분한 논술과 고도의 추앙을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유교가 추구하는' 군자' 는 무엇일까? 즉, 유교가 추구하는' 군자' 는 어떤 조건을 갖추어야 하는가? 자, 네 가지 측면에서 저의 미숙한 견해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1) 자비, 지혜, 용기
유교 철학자들은 군자가 인심, 지혜, 용이라는 세 가지 덕목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즉, "인자는 근심하지 않고, 지혜로운 사람은 미혹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고 자주 말한다. 여기서 말하는' 인' 은 도덕을 가리킨다. 인자에 대해 유가가 빚은' 군자' 에는 거의 모든 미덕이 포함되어 있다. 사무량은 일찍이' 논어',' 시',' 책' 에 흩어져 있는 48 부의 덕서를 선정했다.' 성실, 경경, 용서, 충충, 효' 는 유교 입에서 나온 책들 중 상당수가 공자의 입에서 나온 것으로 가장 명확하다 \ "연의 위안 르네 물었다. 공자는 "기복례는 인자하다" 고 말했다. 어느 날 자기 복례, 천하가 귀인한다 "("안연 "). 또한 공자가 자공에게 쓴 말도 있다. "세워 놓으려 하고, 이루고자 하고, 비유에 가깝고, 인자라고 할 수 있다." ("영엽") 이 두 단락 중 앞의 단락은 자신을 희생하는 것이다. 후자는 자기 계발에 관한 것이다. 자기 규율에서 전자는 자비의 정치적 경향에 초점을 맞추고, 후자는 긍정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자기 규율과 자기 규율의 원칙도 빼놓을 수 없다. 맹자도 "인도 사람이고, 합언의 도리도 있다" 고 말했다. ("전용"). 다른 말로 하자면, 인간으로서의 도리, 한 마디로 가리는 것이 바로 인자하다. 맹자 이후 동중서의 인학사상은 한대에서 가장 뚜렷하다. 그는 인의와 다른 사람, 자신을 구분하고, 애인을 인자하게 하고, 바로 의롭게 한다. 본질적으로, 인은 사람의 처사 방식이다. 그러나 이런 길은 숭고한 경지를 가지고 있다. 마오쩌둥이 그것을 우정과 단결로 해석한 것은 합리적이다.
지혜: 재능과 지혜의 의미. 지혜로운 사람은 미혹되지 않는다. 한 사람이 전면적인 지식을 습득해야만 환상에 현혹되지 않을 수 있고, 필연적인 경지에서 자유의 경지로 나아갈 수 있다. 공자는 선인의 기초 위에서 공부하며 "연습하지 않고 입실하지 않는다" (고급) 고 주장했다. 그는 "문학에 박학하다" ("영엽"), "배우고 지치지 않고, 후회하지 않는다" ("서술 2"), "고생을 잊고 먹지 않는다", "군자는 먹지 않고, 집안의 안안을 구하지 않고, 사물에 민감하고, 말에 신중하다" 고 강조했다. ("학습"). 그 자신은 바로 이렇게 평생 배우기를 좋아하는 사람이다. "죽은 자는 스부와 같고 주야로 마지않는다" ("자한") 는 명백한 증거이다. 그래서 그는 그의 동시대인들, 심지어 미래보다 오랫동안 비길 데 없는 학자가 되었다. 그는 스스로 말했다. "나는 십중팔구, 삼십, 사십, 불혹을 배우기로 결심했다. "오십은 천명을 알고, 예순 은 귀를 듣고, 칠십 은 자기 욕심을 행하며, 순간을 넘지 않는다." ("정치"), 그가 배우기를 좋아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옹옹: 유교 철학 전체를 보면 옹은 얘기가 많지 않지만, 인심을 달성하여 군자의 중요한 부분이 됩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옳은 일을 하지 않으면 용감해진다. "" 유가가 말하는 용기는 주로 한 사람의 기질과 담력을 가리킨다. 사람이 겁이 많으면 어쨌든 큰일은 될 수 없다.
자비, 지혜, 용은 하나가 된다. 그 중에서도 인심이 중심이고, 지혜로운 사람은 인심을 알고, 용감한 사람은 행한다. 즉 지혜와 용기만이 인심을 이룰 수 있다는 뜻이다. 이를 통해 학습을 믿고, 죽음을 잘하고, 자술을 잘하는 이상적인 인격을 형성한다.
(b) 문학과 질을 병행하다.
유가의 걸출한 대표인 공자는 "문질빈빈, 군자도" (옹도) 라고 제안했다. 즉 군자의 인격에는' 문' 과' 질' 이라는 두 가지 요소가 포함된다. 여기서 소위 소질이란 내면의 도덕적 소질을 가리키며, 그 내용은 여전히' 인의' 를 기초로 한다. 맹자는 "군자는 그 뜻에 따라 다른 사람과 다르다. 클릭합니다 군자는 인자하고 자상하며 예의와 자상하다. 공자는 "군자의 뜻은 본" ("위령공") 이라면서 "군자의 일은 근본을 기초로 하고 도를 타고 태어났다" 고 말했다. 효도 자비의 근본이다! " ("학기"). 또한 신사의 미덕은 지혜와 용기입니다. 이른바' 문' 이란 고대 문화 전적의 지식 소양, 높은 문화 수양, 우아하고 점잖은 의태로 지식, 예절, 행동거지를 내용으로 하는 것을 말한다. 그래서 "문" 은 항상 "학습", "음악" 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군자는 문중에서 박학하고, 이로운 것을 약속한다." ("영업"), "문예악", "예행, 낙심" ("위령공"); 색깔은 부드럽고 외모는 공손하다.' 당신이 그것을 보면, 그것은 따뜻할 것이다.' 바로 그 옷차림, 선견지명 존중' 등은 모두' 문' 의 품질 내용에 속한다. 사마광은 "고대의 소위 문인은 시, 책, 의식, 음악, 상하 용용, 솔로몬의 노래 소리, 송송" ("답공문중 서기") 이 대체로 유가가 말하는 군자 "문" 의 자질의 모든 측면을 요약할 수 있다. 유가는 군자 인격의 질이 인, 의, 덕, 지식문화 (문) 의 완벽한 통일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공자는 한 가지 품질만 가지고 다른 한 가지 면성을 무시하는 것에 반대한다. 이른바' 질은 문보다 낫고, 글은 질보다 낫다' ('영엽') 이다. 즉, 예악 수양이 없고 인의의 도덕적 자질을 지닌 글은 간단하지만 상당히 쭈글하고 가난하고 촌스러워 군자가 될 자격이 없다. 반대로, 예악 문화만 있고 인의도덕의 자질은 없고, 화려하고 실속이 없는 위선이며, 군자가 될 자격이 없다. 물론, 두 가지 자질 구조에서 유가는' 자질', 즉 도덕적 자질, 군자의' 정심',' 비인인' 을 강조하며,' 문' 은' 자질' 을 위해 봉사해야 하며,' 군자가 그 길을 배워야 한다' 고 주장했다. ""
(3) 의리를 중히 여기고 이익을 가볍게 하다
의경리는 유교 군자의 기본 가치관이다. 군자는 인의를 잃지 않고 약자는 의지를 잃지 않는다. 군자는 가난하고 소인은 가난하고 사치하다. 이것은 유교가 정욕과 사람의 관계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의로움, 즉 인간의 도덕적 자질의 배양을 중시할 뿐, 이익에 비하면. 공자는 매우 현실적인 사람이다. 그분은 부와 귀함을 인간의 소욕으로 인정하실 뿐만 아니라, "부유하고 구하는 자는 채찍을 휘두르는 사람이지만 나는 할 것이다" (숙아) 라고 말씀하셨다. 그러나 그는 여전히 이익을 가볍게 여기고 의리를 군자와 소인의 경계선으로 나누었다. 그는 "군자의 의리, 소인리" ("입인"), "군자는 덕이 있고, 소인은 희토, 군자는 형벌을 품고, 소인은 희리" ("입인"), 맹자는 공자보다 더 의롭다. 그는 모든 행동이 반드시 의를 바탕으로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다른 걱정은 말할 것도 없다. \ "어른, 말은 반드시 믿을 필요는 없고, 라인은 반드시 열매를 맺을 필요는 없고, 의리는 거짓말에 있다. "무례한 선물은 정당하지 않다. 어른들이 이렇게 한다." (리루) "높은 자세" 에서도 "해를 피하고 친절하게 대하다" 고 언급한다. 공맹이래 대부분의 유교 학자들은 의리의 변론을 군자와 소인의 근본적인 차이로 삼고 의리관을' 군자의 인격' 의 기본 상징으로 삼았다. 남송의 저명한 철학자 주씨는 "의리론은 유가의 제 1 의였다" 고 말했다. ("주문공집" 권 24 권 "이언평 선생서와의 책") 왕선생이 여전히 이런 가치관을 고수하며 "군자와 소인의 변론, 사람과 새의 차이는 의와 이익" 이라고 생각한다. ("자치통감" 6 1 페이지 유가는 군자의 "마음은 모양이 아니다, 신은 물건이 아니다" 고 강조하며, 고상한 정신 경지, 도덕적 완전성, 정신정화를 추구하고, 파리만 신경쓰는 사람들을 경멸하고 얕잡아 보아야 한다. 아들은 말했다: "불의하고 부귀는 나에게 구름과 같다. 클릭합니다 군자는 도를 도모하고 음식을 도모하지 않고, 소인은 음식을 도모하지만 도를 찾지 않는다. ","군자는 근심하고 가난은 걱정하지 않는다. ","군자는 만족할 줄 모르고, 불안해한다. " 그는 불쌍하고 평생 가난한 생활을 할 수 있지만, 그는 여전히 왕성한 정신 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제자들의 본보기이다.
(d) 열린 생각, 성인의 아름다움
유가는 군자가' 작지만 크면 안 된다' (공자의 말로 볼 때),' 하늘의 뜻을 크게 에스에게 부탁하는 사람' 이라고 생각한다. 군자의 사회적 책임은 천하인의를 실현할 준비를 하는 것이고,' 군자의 관위는 그 의를 관철하는 것' 이다. 어진 사람은 인을 보고 지혜로운 사람은 지혜를 본다. 군자가 임중 멀어서 자신의 책임능력을 키워야 한다. 이에 대해 군자는 고도의 각오를 해야 한다. "군자는 병이 무능하여 환자를 위해 지기를 하지 않는다." "군자는 병들고 명예가 없다" ("논어"). 그는 책임감이 높고, 예민하고 신중하며, 겸허하고, 배우고, 과감하게 고치고, 상사에게 충성하고, 상류층을 쟁취하고, 다른 사람과 잘 어울리고, 자율성을 발휘할 것을 요구했다. 그래야만 군자가 국가의 중책을 짊어지고 자신의 사명을 완수할 수 있다. "6 피트 고아를 맡길 수 있고, 천리의 생명을 보낼 수 있고, 대절은 빼앗을 수 없다" ("논어"). 신사는 성인이 되면 마음이 넓고 예뻐야 한다. 해야 할 일:' 아깝고 다투지 않는다',' 군불당' ('위령공'), 즉 교만하고 다투지 않고, 다른 사람과 어울리고, 종파하지 않고, 자신을 엄하게 다스리고,' 자신을 군자로 구하라' 는 뜻이다. "작은 글자가 아니라 큰 글자를 말해라" 와 "신사는 충실하고 용서하지 않는다" (위령공). "속이지 않고, 믿지 않고, 참는다." 여기서 제가 분명히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유교가 이른바' 불쟁' 이라고 하는 것은 자신이 설정한 이상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 점에서 유가는 여전히' 충성을 스승으로 삼는다',' 용감한 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용감한 자는 의의가 있다' 고 주장하며 분투하고 있다. 유가가 군자의 인격양성에 대한 불쟁의 요구는 바로 이익을 구하지 않는 것이다. 이른바' 음식이 배부르지 않고 불안하다',' 욕심을 내지 않는다',' 이스라엘을 끊다',' 덕을 끊다' 는 것은 모두 이것을 가리킨다. 둘째, 인간관계를 다룰 때, 다른 사람과 싸우지 말고, 자신을 엄격히 요구하고, 조화를 중시한다. 군자의' 태는 교만하지 않다',' 위세는 맹렬하지 않다',' 교만하고 다투지 않는다',' 화목하고 다르다',' 성인의 아름다움' 도 이를 가리킨다. 셋째는 권력을 다투지 않고 월권 일을 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소위 "제자리에 있지 않고 정사를 구하지 않는다" 는 것은 티끌 하나 없다. 이 세 가지 점은 유가가 군자의 인격 배양에서 논란의 여지가 없는 주요 내용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단순히 유교 군자 다툼을 원칙을 가리지 않고 옳고 그른 것을 분간해야 하는 선량한 군자로 이해할 수 없다. 다른 사람과 어울릴 때, 그는 오로지 화목하게 지낸다. "의란 소질이고, 예의는 행동이고, 열등감은 아웃이다." ("위령공") 우리는 유교 철학의 근본 목표가 한편으로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조화를 추구하는 것임을 알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사람과 자연의 조화. "사람과 세상 만물은 하나다", "온 세상이 형제다." 반면에, 그것은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정신을 가지고 있다. 공자는 천명을 인정했지만 소극적으로 천명을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인류가 달성할 수 있는 최고 경지에 도달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했다. 공자는 적극적으로 입세하는 충실한 현실주의자로,' 내성외왕',' 슬림한 제가, 치국평천하' 를 강조하며, 내면의 사상수양을 치국안방으로의 업무로 바꾸고, 흥국치국을 강조하며, 민화를 풍속으로 삼아야 한다. 이전' 은' 강건',' 혁신',' 자강불식' 의 중요한 원칙을 제시하며 강건한 정신을 제창하고, 혁신을 홍보하고, 진보를 장려하고, 끊임없이 향상한다. 유교, 특히 공자의 태도는 일치하지 않지만, 우리가 당성, 원칙성, 분투정신, 유연성, 단결성을 제창하는 것처럼 모순되지 않는다. 공자의 인생 태도는 춘추전국시대 봉건주의, 전란이 끊이지 않고, 내부 고심 투각, 나라와 나라 간의 고투의 복잡한 사회현실을 반영한 것이다. 바로 이런 모순된 마음가짐으로 그는' 알 수 없는 것' 이라는 갈등심리로 평생을 보냈다. 유가가 제기한' 합' 은 바로 너 중에 내가 있고, 나 중에 너의 혼란스러운 투쟁 국면이 있고, 사람들에게' 화해를 비싸게' 하여 국가 안보와 국가 안정의 목적을 달성하라고 훈계하는 것이다.
게다가 유가는' 일획이용' 사고 방식을 군자 인격의 필수조건으로 삼았다. 유가는 군자가' 중용' 의 원칙에 따라 생각하도록 요구한다.' 군자의 중용, 소인의 반중용' (중용). 여기서' 중용' 사고방식은 모순의 양끝을 직접 결합시켜 쌍방이 조화롭고 통일된 상태에 있게 하고, 각 측은 자신의 적절한 한도 내에서 발전하며, 자신의 한도를 돌파하고 상대를 압도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모순통일의 파괴를 초래하지 않도록. 그래서 "양용" (중용) 이라고도 합니다. 그래서 유가는 반대도 있고 반대도 있는데, 둘 다 통제불능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과유불급이다. 유가는 중용의 사고방식이 가장 이상적인 사고방식이자 가장 고상한 도덕이라고 생각한다. 군자가 자신의 일과 수양에 중용의 도를 적용함으로써' 주보다 낫지 않다',' 화와는 다르다',' 군불당',' 태는 교만하지 않다',' 교만하지 않고 다투지 않는다' 는 것을 주장한다.
요약하자면,' 군자' 는 유가의 이상인격을 기탁하여 중국 역대 인민의 우량한 자질을 추출하여 거의 중국 전통도덕의 화신이 되어 동양적인 색채를 지닌 전통도덕의 형성을 위한 기초를 다지고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마르크스는 "전체 역사는 인간성의 끊임없는 변화" ("마르크스 거스전집" 제 4 권, 174 면) 라고 말했다. 수천 년의 진화 끝에 중국 전통 도덕은 결국 충성, 확고함, 성실, 열정, 용기, 강인함, 겸손, 신중함, 자제, 강의와 같은 중국 국민의 우량한 도덕의 결정체를 형성하였다. 전통 도덕의 범주로서, 이러한 우수한 자질은 이미 중국인의 전통 도덕에 깊이 응결되어 있으며, 동시에 사람들이 상응하는 도덕적 행동으로 실천하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개인적으로는 한 사람의 고상한 도덕적 정서를 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사회 전체에서 볼 때, 반드시 중화민족의 독특한 풍속 습관을 형성하여, 다른 외래민족과는 다르다. 역사적으로 조국을 위해, 인민을 위해, 진리를 위해 사심없이 분투하고, 의를 위해 목숨을 바친 인자지사들은 모두 중국 전통 도덕의 빛이다. 분명히 유교가 빚은' 군자' 이미지는 낡은 전통문화 도덕에서 본보기를 세우고 큰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유교 이상 인격인 군자에 대한 역사 고찰은 봉건도덕의 낙인이 뚜렷이 찍혀 군자의 거대한 노예성과 종교와 비슷한 봉건종법 제도의 대례, 충성, 효, 절, 정의 등의 맹목적인 신앙을 드러냈다. 따라서 유가가 제창하는' 군자' 는 반드시 노신 선생이 비판하는 낡은 윤리의 희생양이 될 것이다. 예, 유교는 "군자는 먹을 수 없고, 안생해서는 안 된다" 고 말합니다. 민사주의', 인, 예의, 효, 충성, 부드러움, 존경, 의식 등 도덕규범. 도가 무위, 만족, 천하를 위해 감히 하지 못하는 사상을 흡수하여 매우 치밀하고 완벽한 조화를 이루는 도가 체계를 형성하였다. 자비, 의식, 지혜, 솔직히 말하면 이미 형성된 봉건등급제도에서 생활할 것을 요구하는 것이다. 등급제도를 뛰어넘거나 등급제도를 파괴하려 하지 마라. 그렇지 않으면 무정하다. 부모에게 효도하고, 형제에게 효도하고, 상하좌우의 관계는 모두 도덕규범의 구속을 받는다. 모든 사람이 종횡으로 얽힌 매듭에 고정되어 흔들리지 않는 윤리관계망의 한 지점이 되었다. " 나는 내 자리를 생각할 수 없다. "라고 말하거나 미친 짓을 하지 마라. 나는 심지어 내 자리를 뛰어넘는 어떤 미친 생각도 있어서는 안 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전체 도덕은 통치자와 피통치자 사이, 각 계층 간, 가족 구성원 간의 인간관계를 조율하는 데 사용된다. 이 모든 것은 사람을 구속하는 개성의 발전이 없으며, 물론 시장경제의 발전에도 불리하다. 우리는 시장경제를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우선 사상을 해방시키고, 생각하고, 말하고, 해야 한다는 것을 안다. 중국 윤리생활의 일반적인 추세는 강자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강자는 더 이상 통치자의 우매정책의 결과가 아니라, 국민들이 자신의 운명을 주재하는 구현이다. 인간관계를 조율하는 것이 아니라, 시종 자연과 사회를 개조하고, 과감하게 혁신하고 발전시키는 것이다. 이것은 시대 발전의 결과이며, 인류 진화의 결과이며, 시장경제발전의 요구이다. 시장경제의 대파 속에서 더 많은 강자가 출현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