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유교가 중국인의 사고와 생활방식에 미친 영향과 발현을 분석
유교가 중국인의 사고와 생활방식에 미친 영향과 발현을 분석
Zhou Guoping은 자신의 수필집 "Watching Distance"에 독자의 답변에서 다음 문장에 관한 기사를 실었습니다. "인생에는 이름이 없습니다." 이 문장은 매우 합리적이고 그것은 우리에게 어느 정도 생각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것은 삶에 대한 어떤 철학을 담고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삶에 이름이 있을 수 있습니까? 이것은 작가와 독자의 마음과 마음의 소통이기 때문에, 두 사람이 한 번도 만난 적이 없지만, 그 소통의 매개체는 바로 책 속 말이다. 여전히 그런 영적 연결에 도달합니다.
단순한 주제를 왜 이렇게 연관성 없어 보이는 단어로 풀어야 할까요? 문학 생활을 하다 보니 주제가 너무 크고 이해하기 어려워서 글을 쓸 수가 없네요. 최근 그의 작품을 읽고 어느 정도 영향을 받았고, 문학적 텍스트에 담겨 있는 삶의 철학을 보기도 했습니다. 내 인생 경험은 매우 제한되어 있습니다. 사실 우리 각자의 인생 경험은 짧은 인생에서 불과 몇십 년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이토록 짧고 한정된 삶 속에서 우리는 어떻게 삶을 마주하고 사회에 어떻게 적응해야 할까요? 이해할 수 없는 문제도 많고, 생각하게 만드는 문제도 많고, 필요한 것도 많습니다. 우리 문제를 해결하려면 우리를 괴롭히는 많은 문제가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삶의 경험에 대해 더 많이 배우고, 그 선배들에게서 그들이 깨달은 삶의 원칙을 배우고, 그들의 선배들의 삶의 경험으로부터 배우므로 우리의 경험은 더 풍부해지고 우리의 마음은 더 똑똑해질 것입니다. 그러나 그 고대의 철학자와 현자들은 이미 오래전 우리 곁을 떠나 수천년 동안 먼지 속에 깊이 묻혀 있었지만, 기나긴 시간의 강물은 그들의 영혼을 씻어내지 못한 채 그들의 생각을 축적하여 생각의 결정체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문화는 후대에 더 많은 영적 지혜의 자양분을 주었습니다. 그로부터 많은 철학과 삶의 원칙이 드러날 수 있습니다.
1. 수천년의 유교가 만들어낸 고민의식
유교의 대표자인 공자와 맹자는 유교의 초기 원천을 형성했다. 『논어』는 유교의 고전 중 하나로, 그 내용은 철학, 정치, 교육, 윤리 등 매우 방대하지만, 언제나 공자의 사상과 교리를 관통하고 있다.
인(仁)은 공자사상의 핵심이자 추구하는 최고의 이상이다. 인(仁)을 추구하고 인(仁)정을 옹호하며 폭력을 반대하고, 학문을 강화하고 수양을 강화하여 사람의 도덕성을 향상시킨다. 이런 유교는 처음에는 통치자들에 의해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한나라 무제 시대에 동종서의 사상은 "수백 가지 학파를 폐하고 오직 유교만을 존중하라"는 사상을 받아들였습니다. 그 결과 유교는 봉건 통치의 정통사상이 되었고, 이로 인해 우리는 오랜 전쟁을 겪은 후 노동자들과 그 통치자들이 모든 면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통치자 정권의 안정적인 지속을 보장하려면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사회의 안정과 조화로운 발전을 유지하는 아이디어가 필요합니다.
이런 생각은 유교문화의 중요한 의식구조인 근심의식을 드러낸다. 이러한 걱정은 실생활에 집중됩니다. 그 목적은 걱정을 초월하고 "걱정 없음", "혼란 없음", "두려움 없음"으로 "완벽함"과 "행복"의 삶의 영역을 달성하는 것입니다. 유교적 고민의식에는 인류의 미래와 운명에 관한 발전명제가 깊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인간이 걱정 속에서도 자신, 특히 인간의 존엄성과 삶의 의미를 진정으로 이해하여 강한 삶의 의지를 형성할 것을 요구한다. 삶의 길에서 겪는 여러 어려움을 극복하고, 끊임없이 주체의 인격을 향상시키며, 삶의 도덕적, 미적 기준을 향상시키며, 삶에서 잇달아 수립한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인본주의적 돌봄을 실현하고 지혜를 계몽한다. 삶의 여정을 밝히고, 삶의 신성한 사명을 완수하십시오. 이런 생각은 유교의 고전에 반영되어 있다. “나는 매일 세 번씩 성찰한다”(<설얼>), “세 사람이 함께 걸으면 나의 스승이 반드시 계시다”(<슈얼>), “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아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Wei Zheng"), "사람의 방식이 다르면 서로 공모할 수 없다"("Wei Linggong") ), "견딜 수 없으면 큰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Wei Linggong") "배우는 데 지치지 말고 가르치는 데 지치지 마십시오."( "Shu Er"), "사람이 오래 가지 않으면 -기간적인 걱정이라면 즉각적인 걱정이 있어야합니다."( "Wei Linggong") 등. 이 오래 지속되는 유명한 격언은 여러 측면에서 삶에 대한 사고, 자신의 수양, 지혜의 발견, 사상 및 도덕적 수양의 향상, 사람과 사람과 사회 간의 관계 처리를 반영합니다. 아이디어의 결정화.
2. 수천년 유교의 근심의식 형성의 근간
수천년 중화민족의 문명은 주로 중국문명에 기초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중국 문명의 형성은 해안에서 멀리 떨어진 내륙 문명의 농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초기에는 인간 사회의 생산성 수준이 극도로 낮았고, 인간은 자연에 대한 다양한 공격에 직면하여 두려움과 경외심을 느꼈습니다. 전쟁, 분단과 평화, 평화와 분단, 분단과 혼돈, 혼돈과 전쟁, 전쟁과 평화가 잦아지며, 그 순환 속에서 끊임없는 전쟁이 발생했고, 민족의 통합이 더욱 심화되면서 중화문명과 민족이 형성되었다. 우리의 생각 속에 불안한 느낌이 드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일입니다. 이러한 우려의식은 내륙농업에 있어서 중화민족의 정신적, 정서적 생활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고대 중국의 역사 전설에는 부족의 지도자들이 밤에 근심하고 근심하는 모습으로 등장한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춘추시대와 전국시대에는 제후들이 합병하여 수백 가지 학파가 논쟁을 벌였는데, 각 종파의 사상, 이론, 명제, 교리는 모두 근심의 특징을 나타냈다.
3. 유교적 고민의식의 구성
유교는 인생의 고민의식을 인간의 피와 감정의 차원에서 구성하여 역사적 사명감과 심각성을 부각시킨다. 인생의. 이 구성은 후대 문인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으며 후대 문인의 작품에 자주 반영되었습니다. 삼국시대 문학의 거장인 조조삼자와 건안칠자는 모두 시를 통해 정치적, 인생적 야망을 드러냈다. 당송시대의 문인들도 대표적인 표현을 많이 썼는데, 이백은 그의 시 <쉬안저우 사조탑에서 서운에게 작별>에서 “칼을 자르면 물이 흐른다”고 썼다. 다시 한 잔을 들어올려 슬픔을 달래면 그 슬픔은 더욱 가중될 것이다.” “불만족스러운 명나라가 배를 퍼뜨리고 망하게 한다.”는 시간의 흐름에 대한 시인의 깊은 고민을 표현하고 있다. 재능 부족. 한숨과 삶에 대한 생각을 표현합니다. '와인에 들어가려다'라는 시는 "나는 쓸모 있는 재능을 타고났고, 내 금이 다 없어지면 돌아올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는데, 이는 시인의 삶에 대한 자신감과 열정적인 야망을 표현하고 있다. 두보의 '삼관'과 '세 이별'은 당시 사회 현실과 민중의 삶을 진실하고 생생하게 반영했습니다. 한편으로는 전쟁을 위해 사람들이 치른 엄청난 희생과 강한 의지를 보여주는 반면, 다른 한편으로는 전쟁이 사람들에게 가져온 끝없는 재앙에 대해 진정으로 기록합니다. 사회와 사람들의 삶의 고통에 대한 지식인 세대의 차분한 사고와 관심을 충분히 반영합니다. 『촉수』의 시에는 “그가 군대를 떠나기 전에 죽었는데, 영웅이 눈물을 흘리게 되었다”고 적혀 있습니다. . 북송 시대의 문학 거장인 소식은 정당 투쟁에서 계속해서 소외되고 강등되었습니다. 문학에서 그는 후기 문인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으며 그의 세대의 문학 거장을 형성했습니다. 『수조거두』에서는 중추절에 달을 감상하며 인생에 대한 감정을 표현하고 있는데, 이는 시인의 탄생과 출세 사이의 이념적 모순을 표현하고 있다. 정치적 좌절 속에서도 그는 세상에 대한 끈질긴 사랑을 드러낸다. 판중옌은 『악양탑』에서 “세상의 걱정을 먼저 걱정하고, 세상의 행복을 누리고 나서 행복하라”고 말했다. 이는 세상의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시인의 관심과 포용하는 삶의 정신을 표현한 것이다. 세상은 자신의 책임이다. “사물에 기뻐하지 말고 자기 자신에 대해 슬퍼하지 말라”는 시인의 낙관적이고 열린 정신의 세계를 보여준다. 이러한 유교적 근심의식은 후대 봉건사회 말기까지 반영되었다. 오늘날의 사회에 있어서도 이런 사고는 여전히 문인과 지식인의 이념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근심의 구성은 인간과 세계의 실존과 생명에 대한 믿음에도 반영되어 인간의 자율성과 의식의 특성을 어느 정도 부각시킨다. 유교가 비교적 안정된 중국의 사회적, 역사적 조건 하에서 대대로 이어져 온 민족의 문화적, 심리적 구조적 인식인 유교에 의해 확립된 이 깊고 광대한 걱정의식은 어느 정도 인류의 '집단 무의식'에 축적되었습니다. 는 민족문화의 모든 측면을 관통하며 중국문학의 '고심을 미로 삼는다'는 미적 어조를 결정짓는다. 중국 전통 문화에서 유교는 윤리, 종교, 철학, 정치, 심지어 문학에 이르기까지 항상 중요한 위치를 차지해 왔으며 유교의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인(仁)'은 유교의 핵심 주제로, 자신에게서 남에게까지 자비를 베풀어 서로 예의를 갖추어 사회 전체가 화합하는 이상적인 이상향을 창조하는 것이 유교 신자들의 장기적인 희망이다. . 역대 봉건 통치자와 지식인들이 이를 궁극적 목표로 여기게 만든 것도 유교 사상(자신을 경작하고, 가족을 다스리고, 나라를 다스리고, 세계를 평화롭게 함)이다. 삶. 이러한 세속사상은 정치에서 유효한 역할을 했을 뿐만 아니라 각계각층에 파고들어 문학과 예술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공자는 시의 '형(興), 관(關), 무리(組), 원(怨)'에 대하여 말했다. 대부분 새, 짐승, 나무의 이름으로 알려져 있다." "성(興)" 중에서 수양의 의지에서 영감을 받아 풍속의 흥망성쇠를 "관찰"하는 "집단"의 역할. 이는 정치에서의 화합과 '원'을 문학이 일정한 사회적, 정치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공자의 오랜 문학 실천 경험을 바탕으로 내린 결론이자 윤리, 교육, 정치에 봉사하는 가치를 요약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는 유학사상과 문학이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반영하는 것이기도 하다.
문학세대의 출현에는 환경적 분위기가 필요하다. 유교의 세속적 사고는 문학창작의 분위기를 조성하는 동시에 수많은 지식인들이 국가에 봉사하려는 영웅적 야망을 발산할 수 있게 해준다. 기여를 영원히 지속시킨다는 주제입니다. 위(魏), 진(秦), 남(南), 북조(南朝) 시대에 지식인들은 이 모든 것을 목격하고 백성을 돕고, 공헌하며, 백성을 불행에서 구원하려는 큰 야망을 갖게 되었습니다. 조씨와 그의 아들, 건안7남은 사회의 혼란에 대한 고민과 민중의 고통에 대한 고민을 문학에 담아 건안문학을 형성하였다. 건안문학은 높은 정치적 이상, 단명에 대한 애도, 강인한 성격의 특징을 충분히 발전시켜 '건안류'를 형성했는데, 이는 후대 시인들의 칭송을 받아 음란에 대한 기치가 되었다. 그리고 약한 시적 스타일. Liu Xie는 관대하고 기발한 Jian'an 스타일의 "Wen Xin Diao Long"에 대해 공정한 평가를 받았습니다. 연대기 >>는 "텍스트를 보세요.
우아하고 관대하며 좋은 것은 세상의 혼란과 사회 관습의 쇠퇴, 깊은 야망과 긴 펜에서 나오므로 관대하고 활력이 넘칩니다. "건안 문학에서는 조조와 조지의 시가 가장 눈길을 끈다. 조조의 "단거흥", "관창해", "계수수", 조지의 "백마편", "유명한 수도", "잡시"등은 모두 잘 알려진 작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