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저자는 “창조적 사고는 새로운 것을 탐구하고 이를 위해 지식을 활용하려는 태도와 의식을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저자는 “창조적 사고는 새로운 것을 탐구하고 이를 위해 지식을 활용하려는 태도와 의식을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혁신적인 사고
혁신과 혁신적인 사고. 혁신이란 무엇입니까? 혁신은 오늘날 우리나라에서 매우 자주 등장하는 단어입니다. 기업가, 정부 관료, 대학 교수 및 동급생은 거의 모두 혁신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동시에 혁신은 매우 오래된 단어입니다. 영어에서 혁신이라는 단어는 라틴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원래 의미에는 하나, 업데이트라는 세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둘째, 새로운 것을 창조하라. 셋째, 변화하라. 이론상 혁신은 20세기에 형성됐다. 미국 하버드대학교 교수인 슘페터는 경제학과 경영학을 전공한 친숙한 인물로, 1912년 처음으로 경제 분야에 혁신을 도입했다. 즉, 그는 경제적 관점에서 혁신을 제안했는데, 그는 생산기능을 확립하고 생산요소의 전례 없는 조합을 달성하는 것이라고 믿었다. 그는 비즈니스 관점에서 혁신의 다섯 가지 측면을 제안했습니다.
제품 혁신은 새로운 제품을 생산하고 새로운 생산 방식을 채택하는 것입니다. 프로세스 혁신에는 시장 개방, 시장 개방, 시장 개발 및 혁신이 필요합니다. 새로운 생산요소를 도입하고 요소혁신을 도입해야 합니다. 다섯째, 시스템, 관리체계, 관리메커니즘, 시스템 혁신의 5가지 측면을 제시하였다. 미국에는 경제학과 경영학을 연구하는 또 다른 경영 전문가가 있는데, 그 사람은 드러커(Drucker)입니다. 그가 경영분야에 혁신을 처음 도입한 것은 지난 세기인 1950년대, 1950년대였으며, 경영혁신이 있었다. 그는 혁신이란 부를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능력을 자원에 부여하는 행위라고 믿습니다. 이제 "혁신"이라는 단어는 사회의 모든 측면으로 확장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이론 혁신, 시스템 혁신, 비즈니스 혁신, 기술 혁신, 교육 혁신, 유통 혁신 등을 이야기합니다. 우리 학생들의 학습 방법도 혁신적이어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혁신에 대해 다각적인 이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남들이 하지 않은 일을 하는 것을 혁신이라고 합니다. 남들이 생각하지 못한 것을 생각하는 것을 혁신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혁신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업무의 질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때문이고, 일부는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이는 사회와 기술에 근본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것을 혁신이라고 부르는데, 혁신이 반드시 새로운 것일 필요는 없습니다. 오래된 것을 새로운 형태로 포장하는 것을 혁신이라고 합니다. 오래된 것을 새로운 진입점으로 취하는 것을 혁신이라고 하고, 총량은 변하지 않으면서 구조를 바꾸는 것을 혁신이라고 하며, 구조를 바꾸지 않고 총량만 바꾸는 것을 혁신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아래의 사례를 들어보겠습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노동생산성을 향상시키는 회사가 있습니다. 나는 이 네 가지 워크샵에서 노동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많은 방법이 채택되었음을 발견했습니다. 일단 임계점에 도달하면 다시 개선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에게 노동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주었고, 그들은 이 네 가지 워크숍에서 직원 구성을 분석했습니다. 첫 번째 워크숍에는 남학생들로 가득 차 있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여학생 몇 명을 추가했습니다. 우리가 흔히 하는 말은 일이 피곤하지 않도록 남자와 여자가 서로 짝을 지어준다는 것이다. 두 번째 워크숍에는 젊은이들로 가득 차 있으며 중년 및 노인도 몇 명 추가되었습니다. 그들은 성숙하고 신중합니다. 효율성을 높이려면 추가하세요. 세 번째 워크숍에는 중년층과 노년층이 가득하고 젊은 사람들도 몇 명 추가되어 신선한 에너지를 가져오고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네 번째 워크숍은 어떤가요? 남녀노소, 남성과 여성이 있는데 어떻게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까요? 분석 결과, 이 작업장은 현지인들로 가득 차 있으며, 외부인 몇 명을 추가하면 모두 열심히 일하고 효율성이 향상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아직 사람이 너무 많아서 구조만 바꾸면 혁신이 됩니다. 학생 여러분, 혁신은 어디에나 있으며 혁신은 우리 주변 어디에나 있습니다.
그럼 두 번째 질문인 혁신적 사고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방금 혁신이 무엇인지 이야기해 봤습니다. 우리는 혁신적인 사고를 알고 있습니다. 사고란 무엇입니까? 합리적이고 혁신적인 사고가 많은 특징을 지닌 다양한 인지활동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그것은 합리적이고 비합리적입니다. 유사점과 차이점이 있습니다. 우리는 혁신적인 사고가 가장 큰 특징이라고 믿습니다. 다름, 다름은 매우 두드러집니다. 같은 문제에 대해 사람마다 생각하는 방식이 다릅니다.
판매원 두 명이 신발을 팔기 위해 어떤 섬에 갔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세일즈맨이 섬에 도착한 후 그는 매우 화가 나서 섬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맨발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충칭 방언으로 맨발이라고 부르는데, 신발을 신지 않은 맨발이라는 뜻입니다. 그는 낙담했습니다. 신발을 신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이 섬에는 신발을 신는 풍습이 없었습니다. 전보를 보내고 즉시 전화하십시오. 신발을 배송하지 마십시오. 이 섬에는 신발을 신는 사람이 없습니다. 두 번째 세일즈맨이 와서 너무 기뻐서 기절할 뻔했어요. 이 섬의 신발 판매 시장은 너무 커서 신발을 한 켤레 신는 사람이 아무도 없어요. 몇 켤레의 신발이 판매됩니까? 즉시 전보를 보내 신발을 항공으로 배송하도록 하십시오. 같은 질문에 대해 다른 생각이 다른 결론을 낳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방금 말씀드린 것처럼 생각은 다양성의 특징이 있고, 그 외에도 많은 특징이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는 너무 많이 이야기하지 않겠습니다.
사고에는 추상적 사고, 개념적 사고, 논리적 사고, 이미지 사고, 이미지적 사고, 직관적 사고, 사회적 사고, 영감적 사고, 역적 사고, 관련 사고 등 다양한 형태가 있습니다. 혁신적 사고, 사고의 형태는 다양하며, 혁신적 사고도 그 중 하나입니다. 그렇다면 혁신적 사고란 무엇인가? 나는 혁신적 사고라는 개념을 조금 더 오랫동안 받아들인다. 모든 친구와 학우들에게 이 책을 바칩니다. 우리가 혁신적 사고라고 부르는 것은 이미 만들어진 기존의 생각에 얽매이지 않고 문제에 대한 새롭고 독특한 답과 방법을 모색하는 사고 과정입니다. 어떤 것에도 얽매이지 말고 새로워지세요. 문제에 대해 새롭고 독특한 답을 찾는 것, 그런 방식으로 찾는 것, 그리고 이러한 사고 과정을 우리는 혁신적 사고라고 부릅니다. 혁신적 사고는 전통적 사고에 비유되며 창의적 사고는 누구나 갖고 있는 것입니다. 여기 우리 학생들은 모두 창의적 사고와 혁신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혁신적인 사고가 많이 묻혀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린이나 초등학생들이 선생님께 “선생님, 하늘에 해가 하나 있으면 해가 두 개 있을 수 있나요?”라고 묻습니다. 선생님은 말도 안 되는 소리라고 하더군요. "나라에는 두 명의 왕이 없고 하늘에는 두 개의 태양이 없습니다." 그 이후에는 아이의 혁신적 사고가 소멸되어 하늘에 태양이 두 개, 다섯 개 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우주는 무한하고 수많은 은하계와 태양계가 존재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혁신적인 사고는 묻혀있다. 우리 모두는 전통적인 사고 방식을 갖고 있기 때문에 창의성을 발휘할 수 없습니다.
셋째, 혁신적 사고가 필요한 이유와 혁신적 사고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장 총서기는 혁신, 혁신적 사고, 창의성에 관해 중요한 연설을 많이 했습니다. 예를 들어, 장 주석의 가장 유명한 말은 혁신은 국가 발전의 영혼이자 국가 번영을 위한 끝없는 원동력이라는 것입니다. 장 총서기는 또한 미래의 과학기술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혁신을 지속하고 혁신에 용기를 갖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2001년 장 총서기는 이론 혁신, 제도 혁신, 기술 혁신, 경영 혁신을 거듭 제안했다. 우리 모두는 상대성 이론의 아버지, 위대한 과학자, 아인슈타인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1936년 10월 15일, 아인슈타인은 미국 고등교육 300주년을 기념하는 회의에서 연설을 했습니다. 개인의 독창성과 개인의 의지에 대한 통일된 기준이 없는 사람들로 구성된 사회는 발전할 가능성이 없는 불행한 사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경영 전문가 Drucker는 기업의 경우 혁신이 아니면 죽음이라고 말했습니다. 우리 인류사회는 혁신의 역사입니다. 인류사회 발전의 역사는 혁신의 역사, 창의적 사고의 실천, 창의성의 발전입니다. 혁신의 중요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전제입니다. 이는 혁신을 위한 중요한 전제조건입니다. 무슨 전제? 혁신적인 사고는 혁신적인 실천이며
창의성의 전제조건입니다. 생각은 나가는 길을 결정하고, 패턴은 결말을 결정하며, 생각, 생각의 기차, 생각은 나가는 길을 결정합니다. 간단한 사례를 들자면, 모두가 미국 블록버스터 '타이타닉'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타이타닉'은 치명적인 사고 오류를 갖고 있다. 문제는 배가 클수록 가라앉거나 전복될 가능성이 낮다고 생각한다는 점이다. 물론 여기에 배가 가라앉지 않는 두 가지 상황이 있다는 점을 덧붙여야겠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배를 연못만큼 크게 만들면 가라앉지도 않고 전복되지도 않습니다. 둘째, 이 배는 어떻습니까? 한번은 국제해전이 벌어졌는데, A당이 B당을 공격해 아무리 싸워도 수많은 포탄을 쏘았으나 침몰시키지 못했다. 어떤 이유? 좌초했다면 가라앉지 않았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모든 배는 가라앉기 마련인데, '타이타닉'은 배가 클수록 가라앉을 확률이 낮다고 생각하는 치명적인 실수를 범했습니다. 이 잘못된 전제로 인해 그는 필요한 구명정에 필요한 구명조끼를 충분히 가져오지 않았습니다. 배가 전복되고 기울어지고 침몰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구명정에는 구명조끼도 부족했고, 빙산을 관찰할 수 있는 망원경도 없었습니다. 빙산은 육안으로 볼 수 있었지만 회전할 수 없었습니다. 배는 가라앉지 않는다고 믿기 때문에 이것이 사고의 전제이다. 그래서 우리는 혁신적인 사고가 창의적 실천과 창의력 개발의 전제조건이라고 말합니다.
둘째, 전제일 뿐만 아니라 마법무기이기도 하다. 기업경쟁을 위한 마법무기는 무엇일까?
우리가 단위로, 지역으로, 국가로 경쟁할 수 있는 마법의 무기다. 오늘날의 사회는 경쟁 사회입니다.
경쟁은 특성, 혁신, 아이디어에 달려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오늘날 기업 간의 경쟁이나 우리가 겪고 있는 많은 경쟁에 관계없이 혁신적인 사고가 마법의 무기라고 말합니다.
셋째, 사람들을 교육하세요. 혁신적인 사고는 우리가 사람을 키우고, 인재를 키우고, 고품질의 인재를 키우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Zeng 선생님의 강의를 포함하여 현재 우리가 가지고 있는 오래된 교육 시스템으로 인해 여전히 혁신적이고 영감을 충분히 주지 못합니다. 예전 선생님의 일반적인 교수법은 Chapter 1, Section 1, 신입생 2, 3, 후배 1 2 3입니다. (1)(2)(3),ABCD. 명확한 레벨과 강력한 논리. 그래서 우리 선생님은 노트에 대해 이야기하고, 학생들은 노트를 적고 정리하고, 시험을 위해 노트를 외우고, 마지막으로 마스터하는 것은 노트입니다. 혁신적인 사고만으로는 부족합니다. 혁신적인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인재가 절실히 부족합니다.
그러니 우리에게 중국어 교육을 주시고, 충칭대학교 교육을 주시고, 초중등 교육까지 해주시고, 심지어 유치원 교육까지 해주시고, 심지어 가족 교육까지 해주시고, 심지어 공동체 교육, 사회 교육까지 해주시고, 아주 아주 중요한 주제로 사람들을 교육하는 것은 집중해야 합니다. 혁신적인 사고와 창의성에 대해
혁신의 중요성. 넷째, 기능. 혁신은 우리가 수행하는 모든 업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우리가 수행하는 모든 작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학습과 혁신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혁신적인 사고는 우리의 교육과 혁신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혁신은 우리의 개혁개방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두 명의 대학생이 졸업 후 회사에 입사하게 되었는데, 그 회사의 사장은 대학생 A를 과장으로 승진시켰습니다. .우리 둘은 똑같지 않았나요? 우리 모두 열심히 일해요. 왜 나는 아니고 대학생 A를 승진시켰나요? 상사를 찾아보세요. 오늘은 나에게 주어진 일을 모두 완료했습니다. 내가 아닌데 어떻게 A를 승진시킬 수 있습니까? 우리는 정신적으로 불균형합니다. 사장님은 참을성이 많으시고 작은 B라고 하십니다. 그렇다면 나는 당신에게 분명히 말하고 싶습니다. 그런데 여기 오래오래 계시니까 오후 4시 30분에 옆집 자유시장에 가셔서 파는 게 있는지 한 가지만 말씀해 주세요. 돌아와. 꼬마 B는 알았어, 내가 한번 보러 갈게라고 했어. 꼬마 B가 갔다가 잠시 후에 돌아왔습니다. 사장님, 시장에서 수레를 밀고 감자를 파는 농부가 있었습니다. 사장은 그렇다고 말했습니다. 사장은 이 감자 수레의 무게가 몇 파운드인지 말했습니다. 사장님한테는 안 물어봤는데 덩덩덩이가 아래층으로 내려갔다가 금방 돌아왔어요. 사장님, 무게가 300kg이 넘었어요. 사장님께서 파운드당 얼마인지 말씀하셨어요. 아, 아직 이 질문은 안 했어요. 덩뎅이 아래층으로 내려가서 곧 돌아오겠습니다. 보스, 파운드당 80센트입니다. 사장님은 제가 300kg이 넘는 것을 모두 사면 많이 손해를 본다고 하셨습니다. 아, 이거 물어봐야겠네요 사장님,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아래층으로 내려갔다가 잠시 후에 오실 거예요. 보스, 그는 그것을 파운드당 60센트에 팔 것입니다. 300파운드를 그는 파운드당 60센트에 팔았습니다. 네 번이나 달리고 땀을 흘리는 모습을 본 사장님은 따뜻한 차 한 잔을 들고 자리에 앉았습니다. 리틀비야, 앉아서 좀 쉬어라. 부과장으로 승진한 꼬마A에게 오버라고 전화도 했어요. 꼬마 A가 갔다가 곧 돌아왔습니다. 사장님, 파는 감자 수레를 밀고 있는 농부가 있어요. 사장님이 말씀하시길, 무게가 얼마나 나가나요? 사장님, 물어보고 싶었는데 300파운드가 조금 넘네요. 사장님이 말씀하시길, 파운드당 얼마예요? 보스, 그런데 저도 물었습니다. 파운드당 80센트입니다. 사장님은 그걸 다 샀다고 하더군요. 그런데 가진 게 훨씬 적다고 하더군요. 그런데 제가 물어보니 파운드당 60센트에 팔더군요. 사장님이 오라고 하셔서 우리 다 샀어요. 이미 그 사람을 문으로 불러서 주문이 들어오기만을 기다리고 있어요. 꼬마B는 그 과정을 보자마자 말을 멈췄습니다. 사장님, 앞으로도 계속 할게요, 잘 할게요. 사장님은 대학 동창을 비롯해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 있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그는 또한 혁신적인 사고를 갖고, 상사의 의도를 의식적으로 이해하고, 상사의 의도를 창의적으로 이해하는 그런 재능을 갖고 싶어합니다.
오늘의 개혁개방에서 우리가 이룩한 모든 성과는 혁신적 사고의 실천과 관련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넷째, 혁신적 사고의 주요 방법이다. 혁신적인 사고는 너무나 중요한 전제이고, 마법의 무기이며, 중요한 역할입니다. 좋은 게 너무 많은데 어떻게 혁신적인 사고를 할 수 있을까요? 우리의 접근 방식은 어떻습니까?
먼저 혁신적인 사고를 가로막는 장벽을 허물어야 합니다. 우리의 혁신적인 사고에 장애물이 있다면 크게 세 가지 장애물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사고방식. 당신의 생각은 거기에 갇혀서 빠져나오지 못한다. 그러면 당신의 혁신적인 생각은 왜 거기에 갇혀서 움직일 수 없는가? 막다른 골목에 빠졌을 때 왜 헤어나오지 못하는가? 하나는 권위이고 다른 하나는 순응이다. 거기. . 무리심리학은 개인이 집단에 순응하고, 맹목적으로 무리하게 집단에 순응하고, 선험적으로 순응한다는 뜻인데, 지금의 생각도 거기에 맞춰져 있다. 초월적이고 감정적입니다. 이 네 가지 요소가 우리의 생각을 거기에 설정합니다.
사례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시험 문제를 낸 초등학생 선생님이 계십니다. 동급생 여러분, 이제 여러분에게 질문하고 싶습니다. 배에는 소 75마리와 양 32마리가 있습니다. 배에는 소 75마리와 양 32마리가 있습니다. 표본조사 결과, 반원의 75~80%가 75에서 32세, 선장은 43세, 소 75에서 양 32세, 선장은 43세로 나타났다. 동창 여러분, 이것은 답이 없는 질문입니다. 선장의 나이, 소 75마리와 양 32마리와 무슨 상관이 있습니까? 그러나 초등학생과 중등학교 학생들은 이 질문을 보고도 표준적인 답이 있을 것임에 틀림없었습니다. 그들은 그것들을 더할 때에도 75 더하기 32, 107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살이에요. 107세에도 배를 탈 수 있을까? 오래 전에 은퇴했습니다. 하나씩 나누고, 1로 나누고, 75를 32로 나누면 2시가 됩니다.
또 타고, 또 타고, 2,000년이 넘은 그가 뇌를 썼으니, 소 75마리 빼서 양 32마리, 43살, 43세에 항해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마음이 막다른 골목에 들어가면 지능이 보통 사람보다 떨어진다는 고전 속담이 있습니다. 일단 당신의 생각이 막다른 골목에 들어가고 고정된 패턴에 들어가면 당신의 지능은 아무리 똑똑해도 보통 사람들보다 열등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혁신적인 사고가 필요하기 때문에 먼저 사고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뜨려야 합니다.
둘째, 혁신적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두 번째 것을 깨기 위해서는 관성을 생각합니다. 습관적인 사고, 전통적인 사고, 사고의 관성. 예를 들어 선생님이 초등학생과 중학생에게 다시 물었습니다. 지금 내 반 친구들 중에는 귀머거리가 되어 말을 할 수도, 들을 수도 없는 사람이 있습니다. 못을 사러 철물점에 갔는데 말문이 막히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제스처. 그냥 망치(망치)랑 망치만 주는데? 망치. 손을 흔들었다. 아니, 손톱을 사고 싶다며 힘차게 몸짓을 했다. 이 작은 것, 망치나 너트가 아닌가? 못이었을 것 같은 머리를 그에게 주었고 그는 매우 기뻐하며 고개를 끄덕였습니다.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말하자마자 아래에 또 다른 시각 장애인이 있습니다. 그 사람은 가위를 사고 싶어합니다. 어떻게 하면 가장 간결하게 표현할 수 있을까요? 그 동급생은 "선생님, 선생님, 우리는 지금 이런 몸짓을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런 몸짓을 해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선생님은 시각 장애인이니까 가위를 사라고 직접 말씀하셨다. 알다시피, 당신 앞에는 몸짓이 있습니다. 항상 몸짓, 몸짓, 몸짓, 생각 소개, 무엇을 소개, 몸짓을 소개하는 사고 방식을 정신 관성이라고합니다. 이 외에도 닫힌 마음이라는 것도 깨뜨려야 합니다. 당신의 층차가 너무 낮고, 당신이 그다지 높이 서지 못하고, 당신의 사고가 닫혀 있다면 당신은 당연히 혁신할 수 없습니다. 마음이 닫혀 있다면 생각의 공간을 열어야 합니다.
여기서 홉슨의 선택을 회피하는 경우가 있다. Hobsonian 선택을 피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홉슨(Hobson) 300여 년 전, 영국 런던 교외에 홉슨이라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그는 키가 큰 말, 난쟁이 말, 핀토 말, 얼룩말, 뚱뚱한 말, 마른 말 등 많은 말을 키웠습니다. 그는 오는 사람들에게 "내 말을 선택하세요. 큰 것, 작은 것, 뚱뚱한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말을 빌리거나 살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모두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물건을 선택하는 것을 매우 좋아하지만 말 우리 전체 옆에 아주 작은 구멍과 아주 작은 문이 있습니다. 큰 말을 선택하면 문이 나올 수 없습니다. 매우 작습니다. 나중에 노벨상을 받은 사이먼이라는 사람은 이 현상을 홉슨 선택이라고 불렀습니다. 즉, 당신의 사상과 경지는 너무 크며, 당신은 아직 열리지 않았고, 더 높은 층차에 도달하지도 못했고, 당신의 사상도 닫혀 있다.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우리는 다방향적 사고 방식을 채택해야 합니다. 개방형, 다방향적 사고 방식을 채택해야 합니다. 첫 번째는 미래 지향적 사고(Forward Thinking)입니다. 미래 지향적 사고, 미래 지향적 사고란 무엇입니까? 논리, 규칙, 관례에 따라 추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앞으로 생각하는 것 외에 우리는 역으로 생각하는 것, 역으로 생각하는 것 외에 또 어떤 것이 있나요? 오랫동안 이렇게 생각하면 소용이 없을 것입니다. 정반대로 생각해 봅시다. 예를 들어, 미국의 유명한 물리학자인 파인만(Feynman)이 1959년에 보고한 바가 있습니다. 이름은 무엇입니까? "바닥에는 아직 공간이 많다"는 파인만이라는 유명한 가설이 있다. "아직 바닥에 공간이 많아요"은(는) 무슨 뜻인가요? 우리는 어린 시절부터 쇠막대를 갈아서 바늘을 만든다고 배워왔습니다. 담완이 나와서 노부인이 쇠막대를 갈고 있는 것을 보고 무엇 때문에 갈고 있느냐고 물었습니다. 그녀는 바늘을 갈 때 우리의 생각은 이 큰 물체를 더 작은 조각으로 가공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물리학자인 파인만은 작은 것을 큰 것으로 처리하는 것이 사고의 완전한 반전이라고 제안했습니다. 나노기술은 1980년대 파인만의 아이디어와 역발상을 바탕으로 등장했습니다. 역사고 외에도 전환사고도 있습니다. 뒤집어서 생각해 보면 전진적 사고, 후진적 사고, 하향적 사고, 상향적 사고가 있고, 두뇌를 빌려 생각하는 것, 남의 두뇌를 빌려 생각하는 것 등이 모두 혁신적 사고입니다. 이로써 나는 첫 번째 큰 질문에 대한 이야기를 마쳤습니다. 혁신과 혁신적인 사고.
두 번째 이슈인 창의성의 발달에 대해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창의성은 사람이 타고난 두 가지 주요 능력으로, 하나는 창의성이고 다른 하나는 파괴적인 힘입니다. 창의력과 파괴력은 인간에게 내재되어 있으며, 우리의 삶 전체, 땅 끝까지, 땅 끝까지 우리와 동행합니다. 사람들은 나이도 다르고, 문화도 다르고, 지식도 다르고, 교육 배경도 다르며, 창의성도 다릅니다.
먼저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우리는 창의성에 대해 긴 정의를 내립니다. 특정 목적과 작업에 따라 우리는 알려진 모든 조건과 정보를 사용하여 반복적인 연구와 연습을 거쳐 일종의 창의성을 만듭니다. 새롭고 독특하며 가치 있는 결과를 우리는 창의성이라고 부릅니다. 우리가 관심을 갖는 것은 창의성이 무엇인지도, 창의성이 발휘되는 수많은 이론도 아닙니다. 여기서는 다음 사항을 언급하고 싶습니다. 첫째, 환경입니다. 창의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을 조성합니다. 저는 이 좋은 환경이 적어도 이 세 가지 환경을 갖추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여유로운 환경, 창의성이 발휘될 수 있는 비교적 편안하고 쾌적한 환경입니다. 생각해보면, 사람의 등에 얹혀진 무거운 멍에는 멍에라고 생각하는데 거기서는 창조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여러분과 여러분의 부대, 여러분의 환경이 편안하고 행복해지기를 바랍니다.
둘째, 적당히 긴장해야 합니다. 적당히 긴장하는 것도 좋은 환경입니다. 적당한 긴장감은 적당한 긴장감이 창의성을 끌어낼 수 있다는 뜻이다. 아시다시피 우리 중화민족이 가장 위험할 때 우리는 어쩔 수 없이 가장 큰 소리를 지르며 일어나야 합니다. 적당히 긴장한 채 사냥을 하러 산에 올라간 사냥꾼의 이야기인데, 멀리서부터 연기가 피어올랐고, 사냥꾼은 활을 펴고 누워서 기다렸다. .. 잠시 후 그들은 기다렸습니다. 가서 보니 호랑이 인 줄은 몰랐습니다! 그것은 그들을 향해 돌진하는 돌이었습니다. 그 돌은 그들을 향해 돌진하는 호랑이처럼 보였습니다. 그런데 모두가 깜짝 놀랐습니다. 화살이 돌을 쪼개어 버렸습니다. 내가 돌아가서 그것을 사방에 퍼뜨렸을 때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믿지 않았습니다. 그가 어떻게 그렇게 강할 수 있었습니까? 그리고 어떻게 그에게 돌을 더 가져다가 쏘게 할 수 있었습니까? 화살 1개, 화살 2개, 화살 20개, 그러나 돌은 발사되지 않았다. 왜냐하면 첫 번째 화살을 쏘았을 때 자신을 향해 달려오는 호랑이라고 생각하고 목숨이 위태로워서 온 힘을 다해 쏘았기 때문입니다. 적당히 긴장된 상황이고 위기상황이기 때문에 창의성이 발휘되기 위해서는 때로는 위기의식이 있다는 것을 모두가 깨닫게끔 작은 위기를 만들어내야 할 때도 있다.
셋째, 두려움 없는 환경입니다. 창의력을 표현하는 데에는 두려움이 없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창의력이 나오지 않습니다. 우리 반 친구 여러분, 학생들에게 숙제를 주고 네 가지 질문을 준 중학교 수학 교사와 고등학교 수학 교사가 있습니다. 학생들은 칠판에 네 가지 숙제를 적고 모두에게 돌아가서 하라고 했습니다. 이 동급생은 집에 오면 첫 번째 요리를 만들어서 쉽게 만들었어요. 두 번째 문제는 조금 더 어려웠지만 저도 풀었습니다. 세 번째 문제는 사실 조금 어려워서 한 시간도 안 돼서 풀었어요. 그는 네 번째 질문을 풀지 못했습니다. 오늘 무슨 일이 있었나요? 내가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지만 그는 그것을 풀지 못했습니다. 둥팡이가 하얗게 질릴 때까지 열심히 일해서 드디어 만들었어요. 다음날 선생님께 드렸어요. 선생님, 숙제가 다 끝났어요. 선생님은 먼저 똑딱거리고, 두 번째도 똑딱거리고, 세 번째도 똑딱거리고, 네 번째도 똑딱거렸지만 그는 아주 엄숙하게 똑딱거렸습니다. 선생님은 충격을 받았습니다, 와!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셨나요? 선생님이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기 때문에 세상 누구도 풀 수 없는 세상 문제를 칠판에 적었습니다. 이 친구는 마침내 그것을 단번에 해결했습니다. 칠판에 이것이 세계적인 문제라고 말하면 세상 어느 누구도 그것을 해결할 수 없습니다. 그 동급생이 쓰러지면 만지지도 않을 거예요. 두려움이 없을 때만 창조할 수 있습니다. 두려움이 없다면 우리는 이런 환경을 갖게 됩니다. 둘째, 창의적 사고를 적극적으로 키워 창의적 사고를 적극적으로 키워야 합니다. 적극적으로 개발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첫 번째는 호기심입니다. 특히 너무 평범해서 눈을 감고 있는 일이라면 그 이유를 물어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 피스톤을 빼내고 소용돌이를 일으키며 물이 아래로 내려가는 모습을 다들 보고 호기심이 가득했다. 학생 여러분, 우리는 호기심이 가득해야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농담으로 과학이라고 부릅니다. 과학은 객관적인 세계를 이해하는 인간의 이론을 요약한 것입니다. 어떤 사람은 과학이 무엇인지에 대해 농담을 했습니다. 그는 과학은 과학자들의 호기심을 충족시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호기심, 호기심으로 가득 차세요. 둘째, 풍부한 상상력이 있어야 합니다. 풍부한 상상력은 창의성의 전제이자 기초입니다. 기발하더라도 상상력이 풍부해야 합니다.
1984년 레이건이 미국 대통령이었을 때, 미국의 한 초등학생들이 학교에서 공부를 하고 있었는데, 공부가 지겨워지면 선생님이 그들을 데리고 밖으로 나가 놀았다. 아이들이 밖에 나가면 모든 것이 새롭습니다. 아! 푸른 하늘, 아! 바이윤, 아! 귀뚜라미, 개울, 참새, 나는 매우 행복했고 내가 본 모든 것이 신선했습니다. 덤불과 갈대에 도착했을 때 우리는 알을 발견했습니다. 오! 모두가 모여들었고, 십여 명이 모여들었는데, 계란은 어디에 있습니까! 행복하다. 다들 무슨 알인지 추측했는데, 참새알이라고 하는 사람도 있었는데, 참새알이 이 알만큼 크지는 않더라고요. 어떤 사람들은 공룡 알이라고 합니다. 공룡은 죽은 지 수년이 지났는데 왜 공룡 알이 있는 걸까요? 오리알인지 닭알인지 짐작하기 어렵습니다. 어떤 아이들은 달걀을 집에 가져가서 인큐베이터에 넣어서 가열하면 무엇이든 부화한다고 합니다. 다른 학생들이 알았어 알았어, 그래서 우리는 계란을 집으로 가져가서 인큐베이터에 넣고 가열하면서 무엇이 나오는지 지켜보기 위해 인큐베이터를 지켜보았습니다. 그냥 지켜보고 기다리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드디어 달걀 껍질이 휘저어지기 시작하고, 달걀 껍질이 깨져 내용물이 나오자 모두가 경악했다. 우와! 무엇? 레이건 대통령, 레이건 대통령은 이 알껍질에서 나왔습니다. 그것은 불가능. 1984년 미국의 우수한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국가가 추천한 에세이이다. 만약 여기에 올려서 고쳐준다면 나는 분명 낙제하고 0점을 받을 것이다. 내러티브가 절차를 따르지 않습니다. 둘째, 왜 마지막에 한 가지만으로 끝나며, 왜 고양되지 않는가? 셋째, 무작위적인 생각. 레이건 대통령이 어떻게 나올 수 있겠습니까? 여기에 넣으면 젱 선생님이나 다른 것이 나올 수 있습니까? 그는 또한 레이건 대통령을 상상하게 했다. 풍부한 상상력, 변덕스러울지라도 그를 인도하고, 바로잡고, 인도하는, 풍부한 상상력. 그러므로 학생들의 풍부한 상상력을 파괴하지 마십시오. 특히 우리 대학은 모험을 원하며 대학원생, 학부생, 석사 및 박사 과정 학생이 탐험하고 개입하고 탐험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셋째, 좋은 태도가 필요하고, 혁신에는 좋은 태도가 필요합니다. 이 좋은 사고방식은 긍정적 사고방식이고, 사회 발전을 위한 긍정적 사고방식입니다.
당신은 원래 부정적인데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물이 반쯤 차 있으면 부정적인 태도를 가진 사람은 "아, 안돼, 안돼. 물이 반쯤 차 있으면 어떡하지?"라고 말할 것입니다. 반밖에 안 찼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진 사람은 물 한 잔이 여전히 물 반 잔이라고 말하고, 좋아요, 훌륭하다고 말할 것입니다. 그리고 물 잔은 여전히 물 반 잔입니다. 아시다시피, 잔은 반쯤 차 있지만 사고방식은 다르기 때문에 긍정적인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둘째, 좌절과 실패를 견뎌야 합니다. 이러한 사고방식으로 좌절과 실패를 견뎌야 합니다. 전기를 발명한 에디슨은 1,000번 이상 실패했고, 마침내 1,000번 이상 성공했습니다. 한 기자가 에디슨에게 "당신은 1000번 이상 실패했지만 여전히 열심히 일하고 있다"고 묻자 그는 "나는 1000번 이상 실패하지 않았지만 1000번 이상 성공했다. 당신이 실패라고 생각할 때마다 나는 성공이라고 생각해."
넷째, 정보교환이다. 혁신적인 아이디어의 불꽃은 정보 교환을 통해 생성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의 불꽃은 정보 교환을 통해 생성됩니다. 나는 1993년에 쓴 책에서 이런 구절을 말했습니다. 내가 말했지, 만약 당신에게 사과가 있고 나는 배가 있고, 내가 당신에게 내 배를 주고, 당신이 나에게 사과를 주고, 우리가 재료를 교환한다면 결국 무슨 일이 일어날까요? 양은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 질이 변하는 것입니다. 당신의 사과는 나의 배가 되고, 나의 배는 당신의 사과가 된다. 양은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 질이 변하는 것이다. 생각, 당신의 원래 생각은 여전히 거기에 있습니다. 당신이 나에게 주었습니다. 나는 당신에게 내 생각을 주었습니다. 당신은 하나의 생각을 가지고 있었지만 이제는 두 가지 생각이 되었습니다. 당신이 나에게 하나의 생각을 주었습니다. 내 원래 생각은 여전히 있습니다. 나 역시 두 가지 생각을 갖고 있다. 그리고 이념의 충돌 과정에서 새로운 생각과 새로운 생각의 불꽃이 만나면 세 가지, 네 가지, 다섯 가지 생각이 나오므로 소통이 필요하다. 한 국제 연구회의에 중국창조학회 회원인 쉬궈타이(徐國泰)라는 중국인 학자가 있었습니다. 셋째, 종이 한 장을 가져가세요. 그러면 이 클립이 수억 가지 용도로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을 내일 증명하겠습니다. 다음은 다시 박수를 보냈는데, 다음날 어떻게 증명할 수 있겠습니까? 크고 작은 종이 클립이 있고, 서로 다른 무게추를 만들어서 만든 저울에는 몇 개의 무게추가 있습니까? 이는 금속이며 산과 반응하여 많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1, 2, 3, 4 등 아라비아 숫자로 만들 수 있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숫자로 만들 수 있습니다. ABCDEFG로 만들 수도 있고, 다양한 캐릭터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아랍어로 만들 수도 있고, 러시아어로 만들 수도 있고, 여러 글자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수억 건의 용도. 소통을 통해 혁신적인 사고, 창의성이 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