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설날에 대해서 어떤 민속이 있습니까?

설날에 대해서 어떤 민속이 있습니까?

설날 문화는 중국 전통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중국의 깊은 문화 내포를 반영하고, 고대 인민 사회 생활의 다채로운 문화 내용을 기록하였다. 그럼 설날에는 어떤 민속이 있나요? 내가 너의 질문에 대답할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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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궁이 신에게 제사를 지내다

부뚜막은 우리나라 민간이 널리 전해지고 영향이 큰 풍습이다. 섣달 그믐날, 부뚜막 신이 승천하여 옥제에게 이 일년의 선악을 보고할 것이라고 한다. 부뚜막 신의 보고에 따르면 옥제는 이 가족이 새해에 받아야 할 길흉화복을 부뚜막 신에게 넘겨줄 것이다. 부뚜막 신을 보내는 의식을' 부뚜막 보내기' 또는' 고별부뚜막' 이라고 부른다. 민중은 붉은 촛불과 멜론을 바치고 엄숙한 의식으로 부뚜막 신을 천국으로 보내며 부뚜막 신이 "하늘이 좋은 말을 하면 세상에 운이 좋다" 고 희망했다. 오늘날에도 이 풍습은 여전히 많은 농촌 지역에서 답습되고 있다.

2. 사화를 구경하다

묘회 외에 민간이 스스로 즐기거나 사화를 즐기는 것도 유래된 연간 오락 활동이다. 사화는 고대에 토지신과 화신에 대한 숭배에서 기원했다. 사회, 토지신 불의 시조불은 바로 전설의 화신이다. 농경문화로 유명한 중국에서 토지는 사람들이 발붙일 수 있는 밑거름으로 인류의 생존과 발전을 위한 물질적 토대를 마련했다. 불은 사람들이 음식을 요리하고 난방하는 원천이며 인류의 생존과 발전에 없어서는 안 될 조건이다. 고대인들은 원시적 사고로 불도' 영' 이 있다고 생각하고 특별한 의미를 지닌 성물로 숭배함으로써 존화 관념을 형성했다. 고대에 토지와 불에 대한 숭배는 사화를 제사하는 풍습을 낳았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사화를 제사하는 의식은 점차 성대하고 풍부하고 다양한 민간 오락 활동이 되었다.

3. 중국 매듭

중국매듭은 반결이라고도 하는데, 처음부터 끝까지 빨간 끈으로 만들어졌다. 중국은 고대에 기원했는데, 그때는 아직 글이 없었다. 어떤 것을 기억하기 위해, 사람들은 하나의 밧줄에 서로 다른 매듭을 지어 기억을 표시하는데, 이를' 노트 매듭짓기' 라고 한다. 당시 사람들은 생산 생활에서 중요한 일을 기억하기 위해서뿐만 아니라 젊은이들에 대한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 이 방법을 사용했다. 중국 매듭은 일종의 장식 예술로서 소박하고 상서로운 인상을 준다. 그것은 농후한 민족의 정취와 우아한 외관을 담고 있으며, 고대의 신비와 중국인의 정신을 구현한다. 그래서 곧 사람들이 설날 동안 실내에 매달리거나 서로 증정하는 대상이 되었다. 아름다운 조형과 고풍스러운 정취가 전통 명절에 평화로운 분위기를 더했다.

4: 먼지를 쓸다

스물 네, 대청소일. 새해를 맞이하면 반드시 먼저 옛것을 없애야 한다. 먼지 청소는 연말 대청소이고, 북방은' 집 청소' 라고 하고, 남쪽은' 먼지 제거' 라고 부른다. 설 전에 먼지를 쓸는 것은 우리나라의 전통 풍습이다. 먼지를 쓸던 날, 온 가족이 함께 집과 마당을 청소하고, 냄비와 바가지를 닦고, 이불을 뜯어 씻고, 새해를 깨끗이 맞이했다. 사실, 사람들은' 먼지' 와' 진' 의 해음으로 새해를 맞이하려는 의지를 표현한다.

5: 춘련을 붙이다

춘련은 설날 기간의 행사로 송대 이래 유행하고 있으며, 매년 설마다 춘련을 붙이는 풍습이 있다.

춘련은 일반적으로' 문당가',' 춘첩' 으로 불리며 대련의 일종이다. 그들은 설날에 붙여졌기 때문에 춘련이라고 불린다. 춘련의 원천 중 하나는 부타오이다. 처음에 사람들은 마호가니 나무로 인물을 조각하여 문가에 걸어 악령을 피했다. 나중에 그들은 마호가니 위에 문신을 그렸고, 다시 단순화하여 문신의 이름을 마호가니 판에 적었다. 춘련의 또 다른 근원은 춘스티커이다. 고대인들은 매일 입춘할 때' 이춘' 이라는 글자를 붙였다. 춘련의 진정한 보급은 명대에서 시작되어 주원장의 제창과 관련이 있다. 역사서에 따르면, 1 년 전, 주원장은 집집마다 춘련을 붙이라고 명령하여 축하를 표시했다. 최초의 춘련은 마호가니 판에 새겨져 있다가 나중에 종이에 다시 썼다. 마호가니의 색깔은 붉은색으로 상서로운 것을 뜻하기 때문에 춘련은 대부분 붉은 종이로 쓴다.

6: 복자를 반전시키다

우리나라에서 사람들은 상서로운, 뜻대로, 행복에 대한 동경과 추구를 표현하기 위해' 복' 이라는 단어를 자주 사용한다. 우리가 새해를 맞이할 때마다 집집마다 집에' 복' 이라는 글자를 붙여야 하는데, 이는 복이 집에 들어온다는 것을 의미한다. 많은 곳에서' 복' 이라는 글자를 거꾸로 하여' 도' 와' 도' 의 해음을 이용하여' 복이 여기 있다' 고 표시했다.

7: 섣달 그믐날, 늙고 늙어가는 것을 지켜라.

섣달 그믐날은 일년 중 마지막 날의 밤을 가리키며, 설날과 시종일관 연결되어 있다. 1 박 2 년, 5 시간 2 년' 의 중요한 순간이다. "나누기" 는 "가다" 라는 뜻이고, 섣달 그믐 날은 "달이 가난하다" 는 뜻으로, 여기서 묵은 살을 빼고 내년에 새해를 바꾼다는 뜻이다. 섣달 그믐날은 새해 명절의 첫 클라이맥스이다. 세월을 지키며, 흔히' 해를 참는다' 라고 부르는데, 설날을 먹는 것부터 시작한다. 설날은 일 년 중 가장 친밀하고 따뜻한 가족 회식이다. 이때 사람들은 식탁이 가득한 맛있는 음식뿐만 아니라 진한 애정과 명절의 경사도 누리고 있다. 섣달 그믐날이 지난 후, 어린 아이를 제외하고는 온 가족이 모두 새해를 맞이하기 시작했다.

섣달 그믐날 밤, 우리 국민들은 또 1 년에 한 번의 시소 밟기 행사를 거행하는데, 참깨 줄기를 노란 종이 롤로 만든 김원보 모양을 뜰에 붙여서' 보물 대야' 라고 부르는 묶음으로 보관할 것이다. 그리고 온 가족이 발로 밟아' 늙은' 과' 부서진' 해음을 만들고 참깨꽃이 피는 길조의 뜻을 빌려 가정이 번창하기를 기원하며 새해에 대한 축원과 기도를 표합니다. 지금 나이를 밟는 풍습은 이미 폭죽으로 대체되었다.

8: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세배는 설 기간의 중요한 행사이다. 섣달 그믐날의 단밥과 마찬가지로,' 연미' 를 가장 잘 반영하는 설날 풍습이다. 예전에는 가족이 세배를 하는 순서가 천지를 숭배하고 조상을 숭배하며 전당을 경배하는 순서였다. 보통 후배들은 섣달 그믐날 어른들에게 세배를 하며 동해처럼 행복하고 남산처럼 오래 살기를 기원합니다. 설을 다 쇠고 나면, 일반적인 규칙은 초일 제배 가족, 초이제배 악가, 초삼제배 친척이다. 동창, 동료, 친구, 협력자, 이웃도 서로 세배를 해야 한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라는 목소리에서 마음과 마음의 거리를 좁혀 사람 사이의 감정을 높였다. 옛말을 잘 하는데, 세배는 "우정과 향정을 바탕으로" 입니다.

9: 세뱃돈

섣달 그믐 날, 어른들은 후배들에게 세뱃돈을 주어야 하는데, 세뱃돈이라고도 한다. 늙은' 과' 보배' 해음 때문에 어른들은 세뱃돈이 악을 피하고 아이의 핑안 보호를 받기를 바란다. 세뱃돈은 어른들의 후배들에 대한 간절한 희망과 깊은 배려를 담았다.

10: 폭죽을 터뜨리다

중국에는 민간 속담이 있는데, 새해가 오면 집집마다 문을 여는 첫 번째 일은 폭죽을 터뜨리는 것이고, 폭죽 소리와 함께 새해를 맞이하는 것이다. 폭죽을 터뜨리는 것은 중국 명절의 오락 활동으로 사람들에게 행복과 행운을 가져다 줄 수 있다.

사료에 따르면 최초의 폭죽은 대나무 장대 등 인화성 재료로 만든 횃불이었다. 대나무는 중국 남부에서 매우 풍부하기 때문에, 이 풍습은 먼저 남쪽에서 유행하기 시작했다. 대나무가 타올랐을 때, 죽절 안의 공기가 팽창하여 죽강이 터지고 터지는 소리가 나서 폭죽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당나라 무렵, 사람들은 화약을 대나무 통에 넣어 불을 붙였다. 송대에 이르러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화약이 든 종이롤을 대나무 통, 즉 지금의 폭죽 대신 사용했다.

1 1: 묘회를 구경하다

묘회를 구경하는 것은 중국 대다수 사람들의 설날 정서이자 없어서는 안 될 풍습이다. 설날의 묘회는 본래 민간의 종교 의식이었다. 묘회에서 승려와 도사는 대개' 의식' 이나' 도장' 을 열어 신과 부처를 제사한다. 사람들은 또한 순례, 소원, 소원, 축복을 구해야 한다. 묘회 기간에는 장사꾼들이 매매와 민간 예술 공연을 하는 것도 있었다. 묘회에는 사자 춤, 용춤, 모코, 높은 시소 밟기, 가뭄선 등 일반인들의 사랑을 받는 오랜 전통이 많다.

12:' 양일' 정월 초삼일.

정월 초삼은 여와가 양을 방목하는 날이어서' 양의 날' 이라고 부른다. 이 날 사람들은 양을 죽일 수 없다. 날씨가 좋으면 양이 잘 키울 것이고, 양을 기르는 사람은 올해 좋은 수확을 거둘 것이다.

구사회, 중학교 3 일, 송백나뭇가지와 명절에 걸려 있는 문지기들의 쪽지가 함께 불태워 새해가 지났고 다시 영업을 시작할 때가 되었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속담에 "문지기의 종이를 태우면 한 사람이 생리를 구한다" 는 말이 있다.

사람들은 정월 초삼이 샤오미의 생일이라고 생각한다. 이 날, 사람들은 새해를 희생하고 기도하기를 원하고, 그들은 밥을 먹지 않는다.

천경절입니다. 송대 궁정 명절, 송신종 대중상부 원년은 천서가 있어 세상에 전해져 신종이 법령을 반포하고 정월 초삼은 천경절, 관원 등은 5 일간 방학했다. 나중에 어린 왕조라고 불렀고, 바닥을 쓸지 않고, 불을 피우지 않고, 물을 길지도 않고, 옛 왕조처럼 불렀다.

13: "빨간 입" 붙이기

중국 남부에서는 섣달 그믐 날 아침 "빨간 입" (입 금지) 을 붙였다. 이날은 싸우기가 쉬워서 세배하기에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이른바' 붉은 입' 은 보통 길이가 약 7 ~ 8 인치, 폭이 약 1 인치인 빨간 메모로 만들어졌으며, 메모에는 핑안 길조에 관한 글들이 적혀 있다. (내용은' 1994 년 정월 초 3, 쉬쟈 앞문은 신들의 앞문에 못 박히며, 붉은 입 도둑의 남녀가 훔친다 이 쓰레기들은 모두 초하루와 초초에 쌓여 있어서 초삼까지 모두 함께 치우고 쏟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집안의 금은보화 유출에 해당한다. 요컨대,' 붉은 입' 을 붙이는 것은 일년 내내 핑안 드나들 수 있고, 다른 사람과 다투지도 않고, 각종 불행한 재난을 겪지도 않고, 집에서 돈을 많이 벌고, 모든 일이 뜻대로 되는 것을 느끼게 하는 것이다.

14: 정월 초 5:' 파오'.

정월 초오 속칭 초오. 많은 금기들은 이 날 민간 전설이 깨지면 깨질 수 있다. 옛 풍습에 따르면, 5 일 동안' 물만두' 를 먹고, 북방에서는' 삶은 빵' 이라고 부른다. 지금 어떤 가족은 3 ~ 2 일만 먹고, 어떤 가족은 다음날 먹지만, 먹지 않는 것은 하나도 없다. 왕공저택에서 골목길에 이르는 작은 집들은 모두 이렇다. 심지어 손님을 대접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여성들은 더 이상 꺼리지 않고 서로 세배를 방문하고 서로 축하하기 시작했다. 신혼한 여자가 오늘 집에 돌아온다. 파오 당일에는 일을 해서는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올해는 사고가 날 것이다. 상술한 금기를 제외하고, 오월천 깨는 풍습은 주로 빈궁을 보내고, 재신을 영접하고, 시장을 개척하는 무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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