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미술의 세 가지 주요 미학적 가치에 대한 간략한 논의
중국 미술의 세 가지 주요 미학적 가치에 대한 간략한 논의
유교미학 유교미학의 창시자이자 중요한 대표자는 공자이다. 그의 미학적 사고는 그의 '인(仁)' 이론에 기초를 두고 있다. 공자(孔子) 이전에 산무공(山木功), 시백(十母), 오주(吳居), 자선(紫泉), 기자(吉起) 등이 이미 '오미', '오색', '오음'의 아름다움과 아름다움과 선함의 관계를 논한 바 있다. 공자는 자신의 '인(仁)' 이론에서 출발하여 선인들의 단편적인 논평을 종합하고 정리하고 발전시켜 미와 선의 관계, 미학과 예술의 사회적 역할 등을 처음으로 심오하게 설명했다. 그는 외적인 아름다움을 '문'으로, 내면의 도덕적 선함을 '질'이라고 불렀다. 그는 외적인 아름다움이 사람에게 감각적 즐거움을 줄 수 있지만 선함과 일체화되어야 한다고 믿었다. 그것이 진짜 가치를 가질 수 있을까? 진정한 아름다움은 사람 사이의 가까움과 거리에 관계없이 상호 도움과 사랑이며, 이는 '인(仁)'이라는 최고의 원칙을 구현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미의 사회적 내용을 구성하는 '인(仁)'은 외부에서 사람에게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혈연에 뿌리를 둔 보편적인 내면의 심리적 요구이다. 그러므로 '인(仁)'을 바탕으로 하고 이를 담고 있는 아름다움의 사회적 보편성은 개인의 심리의 구체성과 통합되어 더 이상 추상적인 외적 개념이나 관습이 아니다. 공자는 아름다움과 선함은 분리될 수 없음을 강조하고, 예술의 전염성을 강조하며, 미학과 예술의 역할은 사람들의 윤리적 감성을 고양하고 함양하며, 개인과 사회의 조화로운 발전을 촉진하는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공자는 예술의 역할을 '성', '보기', '집단화', '원'이라는 네 가지 측면으로 요약했습니다. 그 중 "Xing"과 "Resment"는 감정을 표현하는 예술의 특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View"와 "Qun"은 예술이 정서적 감염을 통해 만들어내는 특별한 사회적 효과를 설명합니다. 공자는 인간의 상호의존적인 사회성과 개인의 지각적 심리적 욕구의 통일이라는 관점에서 미학적, 예술적 문제를 최초로 관찰하였고, 인간의 삶에서 미학과 예술이 갖는 중요한 위상과 역할을 지적하였다. 그러나 공자가 의미한 '선'은 고대 중국의 노예 소유자 계층에 의해 엄격하게 제한되었기 때문에 미학과 예술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그의 이해는 제한적이었고 궁극적으로 '봉사'에 종속되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아버지', '왕을 섬기다'. '이것들은 제한된 목적입니다. 공자 이후 전국시대에는 유교미학이 더욱 발전하였다. 맹자는 유교에서 제창하는 인품미를 주창하면서 “풀새김질이 내 입을 즐겁게 하듯이 도리와 의는 내 마음을 기쁘게 한다”는 견해를 내놓았다. 나의 경외심'은 개인의 도덕수양에 있어서 예술창작에 있어서 개인의 감정과 의지의 역할 등의 문제와 관련되어 있다. 순자는 “위선이 없으면 자연은 그 자체로 아름다울 수 없다”는 주장을 내세워 주체의 활동과 아름다움의 관계를 다루며, 『음악이론』에서는 예술의 사회적 기능을 집중적이고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이전』은 도교 사상을 흡수하여 유교 사상으로 만들어 포괄적인 세계관 모델을 구축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으며, 그 중 다수는 자연적 존재론의 관점에서 아름다움과 예술의 문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특히 대립의 통일을 요구하는 단순한 변증법의 개념과 활력의 아름다움에 대한 옹호는 고대 중국 예술 창작 이론과 중화 민족의 미적 개념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기본적으로 Xunzi 학교에 속하는 "Le Ji"는 Xunzi의 "On Music"을 더욱 체계적으로 발전시키고 풍부하게 하며, 진나라 유교 미학의 예술관을 획기적으로 요약하고, 중국의 중요한 고전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유교미학. 도교 미학 도교 철학과 미학의 창시자는 노자이지만, 도교 미학의 진정한 대표자는 장자와 그의 학파이다. 도교 미학의 전체 사상은 "도"의 이론적 기초를 기반으로합니다. 유교미학은 아름다움과 선함, 선함과 진리의 통일성을 충분히 긍정하며, 이 통일성이 절대적으로 합리적이고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믿습니다. 오히려 도교 미학은 아름다움과 선함, 아름다움과 진실 사이의 날카로운 모순뿐만 아니라 아름다움과 추함 사이의 대립의 상대성, 환상, 불확실성을 드러내는 데 전념합니다. 심지어 각종 인위적인 미적 예술 활동이 인간 본성의 발전에 해롭다고 믿고, '육법의 혼란을 조장하고 유세를 파괴한다', '물품을 파괴하고 오재를 흩어지게 한다'는 주장을 내세운다. 이러한 도교적 발언은 표면적으로는 미와 예술을 부정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고대 중국이 계급 사회로 진입한 이후 현실에 존재하는 미와 선, 미와 진리의 구분을 겨냥한 것이다. 씨족사회는 아름다움으로서의 추함과 오만함, 아름다움으로서의 육체와 생명에 해를 끼치는 사치와 감각적 쾌락 등의 사회현상으로 인해 발생한다. 그러므로 그것은 부정적인 무(無)의 형태 속에 단순한 변증법과 심오한 비판정신을 담고 있다. 도교의 관점에서 볼 때, 진정한 아름다움은 감각적 소리의 즐거움이나 세속인들이 추구하는 권력욕의 무절제한 만족도 아니고, 유교의 위선적인 인애와 도덕의 구현도 아니고 일종의 '도'이다. 그것은 자연과 무위가 일체화되어 인간세계의 득실을 넘어 정신이 외부의 어떤 것에도 예속되지 않는 절대적인 자유의 상태이다. “단순하지만 아름다움을 놓고는 세상 누구도 그것과 경쟁할 수 없다”, “무심하고 무한하지만 모든 아름다움은 그것을 따른다”고 말하는데, 이는 모두 아름다움이 초실용주의적인 자연적 무위(無爲)에 있음을 나타냅니다. 도교는 개인의 삶의 가치와 개인과 타인의 자유롭고 비경쟁적인 발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합니다. 세상의 일을 고려하지 않고 제멋대로 하게 함으로써 세상의 고통에서 벗어나 항상 정신적 자유를 유지하며 아름다움의 경지에 이를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이러한 초월은 환상, 부정성, 현실 도피의 성격을 지닌 영적인 주관적 환상이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이런 종류의 초월은 미학의 심리적 특성과 다른 문제를 건드리는 것일 뿐입니다.
"기술"과 "도"에 관한 많은 유명한 도교 우화는 미학과 예술 창작의 특정 특성을 포함하고 있으며 예술 창작에 필요한 규칙성과 목적에 대한 고도로 통일된 이해를 담고 있습니다. 이른바 '하늘과 하늘을 합한다', '의지를 분별하지 않고 정신을 중시하라', '신을 보지 않고 만나라, 신은 멈출 줄 알되 신은 행하고자 한다' 등도 있다. 이 진술은 미학과 예술을 직접적으로 겨냥한 것은 아니지만, 그 이념적 본질은 미학과 예술적 창작과 연결되어 있다. 이는 또한 일반적으로 피상적인 경험적 관찰과 다른 우주론과 삶의 철학의 높이를 언급합니다. 도교의 미학에는 현실에 집착하고 적극적으로 세상에 참여하는 유교적 정신이 결여되어 있다. 이러한 점에서 유교는 무(無)에 탐닉하는 도교적 경향에 저항하고 이를 극복하는 역할을 한다. 미학과 예술창작의 특성에 대한 도교의 깊은 이해는 유교의 약점을 보완하고, 가면을 과감히 폭로하는 초실리주의적 사고와 비판정신은 유교의 족쇄를 뒤흔들고 돌파하는 강력한 힘이다. 정통 에티켓. 일반적으로 말하면, 도교 미학의 강점은 바로 유교 미학의 약점이며, 그 반대도 마찬가지입니다. 고대 중국 미학 전체의 이론적 기초는 유교와 도교의 두 미학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두 미학은 서로 반대되지만 상호 보완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