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오진 천염색의 역사
오진 천염색의 역사
1. 역사적 변천
청옥양목은 진(秦)나라와 한(汉)나라에서 유래하여 상업이 발달한 당송(唐宋)나라에 번성하였다. Modern Books Collection": "약용 천-- 천은 석고로 칠해져 우아하고 단순합니다. 녹색으로 염색되고 건조되면 녹색과 흰색이 되며 인물, 꽃, 새, 시가 사용됩니다. 청나라 시대에는 약용 반포가 널리 유행했기 때문에 "고현대 서적 컬렉션"의 제품 연구에 따르면 "약용 반포의 통칭은 꽃 물주기 천이며, 오늘날 도처에서 볼 수 있다." "광서동주연대기"에는 "중란정기(忠蘭精氣)가 5월에 첫 번째 쪽을 베고, 7월에 두 번째 쪽을 베고, 연못에 물을 부어 석회에 담그고 저어준다"고 기록되어 있다. 천 번 정도 물을 부어서 천을 염색하는 남색을 만드는데, 이를 소배트그린(Small Vat Green)이라고 한다.” 현대에 볼 수 있는 블루옥양목 스타일이 대부분이다. 명나라와 청나라 출신이다. 푸른 옥양목으로 만든 모기장, 이불 커버, 가방, 머리 스카프, 문 커튼 등의 생활 필수품은 신선하고 밝은 색상과 단순하고 우아한 패턴으로 심플하고 우아했습니다. 따라서 염색산업은 한때 지역의 대표적인 산업으로 자리 잡았다.
역사에는 송나라와 원나라 시대에 퉁샹 블루 옥양목이 극도로 번영하여 곳곳에 베틀이 있고, 거리에는 염색 가게가 있고, 강에는 천배가 있는 장관을 이루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타이슨”. 그리고 다른 염색 가게들은 갑자기 업계의 리더가 되었습니다. "상서로운 학명상", "수한삼우", "매화꽃이 피는 오부", "두리안과 함께 피어나는 백과일" 등의 제품은 오랫동안 유명해졌습니다.
2. 공정 소개
블루 옥양목은 흰색 페이스트 레지스트 인쇄의 전통적인 속이 빈 버전으로 일반적으로 '약용 천' 및 '물주기'로 알려진 인디고 꽃무늬 천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300년의 역사를 지닌 꽃옷감''. 원래는 인디고 그래스를 염료로 인쇄하고 염색했습니다. 블루 칼리코는 석회와 콩가루를 넣고 절구에 구워낸 것으로 면 100%, 손으로 짠 직물, 조각, 긁기 등의 인쇄 및 염색 공정을 거쳐 만들어집니다.
3. 공정작업
특정 작업: 남색에서 청색을 염료(인디고)로 추출하고, 흰색 천 위에 빈 무늬를 깔고, 스퀴지를 사용하여 염색을 방지한다. 패턴 틈새로 긁어내어 천 표면에 인쇄한 후 건조 후 염색 통에 넣어 20분간 방치한 후 꺼내어 30분간 통풍시킵니다. 원하는 색상이 나올 때까지 6~8회 반복 염색합니다.
꺼내서 공기 중에서 산화시켜 건조시킨 후, 염색약 가루를 긁어내면 파란색과 흰색 무늬가 나타납니다. 모두 손으로 인쇄하고 염색하기 때문에 펄프는 건조 후 필연적으로 균열이 발생하여 수제 블루 칼리코-얼음 균열의 독특한 매력을 형성합니다.
현재의 기계나염 원단이나 전통기법을 사용하지 않은 청나염 원단은 명백히 파란색과 흰색으로 수작업의 흔적이 전혀 남아있지 않기 때문에 전통기법의 보호가 시급합니다! 우아하고 아름다운 푸른 옥양목 문양은 상서롭고 축제적인 느낌을 주며 300년 동안 서민들에게 사랑을 받아 왔습니다.
4. 공정 분류
파란색 프린트 천은 일반적으로 두 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습니다. 파란색 바탕에 흰색 꽃이 있고 흰색 바탕에 파란색 꽃이 있습니다. 청백옥양목은 하나의 문양으로만 인쇄하면 되고, 매화, 난초, 대나무, 국화 등 문양을 이루는 반점은 서로 연결되지 않는다. 흰색 바탕에 파란색 꽃무늬 천의 제작 방식은 두 가지 패턴을 겹쳐서 인쇄하는 방식으로 첫 번째 날염을 '꽃무늬', 두 번째 날염을 '커버링'이라고 합니다.
커버 플레이트의 기능은 패턴의 연결 지점과 비워 두어야 할 영역을 덮어 파란색 패턴 인쇄를 더욱 명확하게 강조하는 것입니다. 흰색 바탕에 파란색 꽃을 인쇄하는 또 다른 방법은 메쉬를 댄 별도의 인쇄판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패턴의 패턴을 모든 지점에서 연결할 필요는 없으며 접착제와 페인트를 사용합니다. 패턴을 그물의 넓은 영역에 대고 기판에 바른 다음 페이스트를 긁어냅니다.
일부 파란색 프린팅 원단은 양면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복사대를 이용하여 뒷면의 앞면 패턴과 앞면 패턴을 맞춘 후 앞면이 완전히 마른 후 다시 긁어주셔야 하며, 파란색 옥양목 염색 후 양면 인쇄를 할 수 있습니다.
청옥양목은 한때 양쯔강 이남 지역 사람들에게 널리 유행했던 고대 손으로 직접 인쇄한 직물입니다. 그녀의 단순하고 우아한 문화적 매력은 우리나라 민속 예술에서 독특하며 수천년 동안 동양 문화의 매력적인 향기를 발산합니다.
추가정보
청옥양목은 남색옥양목이라고도 불리며, 흔히 약반천, 물뿌리개 등으로 알려져 있다. 한족의 전통 수공예 날염제품으로 백지 방염 날염의 속이 빈 버전으로 1,3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과학기술이 점점 더 빠르게 발전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전통복식의 문양과 질감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다. 예술성을 겸비한 시대적 의미를 지닌 '청옥양목'을 감상해보자. -여행 패션의 클래식!
초창기에는 쪽풀의 즙으로 물들인 것이 대중화되면서 지금은 절구로 만들어 석회가루, 간장가루 등의 원료를 넣어 굽기도 한다. 천 전체를 수작업으로 염색하고, 순면과 기타 기술을 정성스럽게 인쇄하고 염색합니다.
파란 옥양목에 관한 전설도 있다.
전설에 따르면 한 청년이 실수로 넘어져 옷이 노랗게 물들었지만 씻어내지 못했다고 한다. 그런데 정말 예쁜 것 같아요.
이 사실을 친한 친구가 알게 된 뒤, 두 사람은 함께 천을 노란색으로 염색하기 시작했다.
그런데 어느 날, 우연히 나무에 말리던 천이 바람에 날려 땅에 떨어졌는데, 그 밭에 쪽풀 한 쌍이 자라고 있었는데, 그 쪽풀이 쪽풀을 물들였다. 천은 아름다운 파란색으로 변했고, 천을 발견했을 때 천의 문양은 '청색과 녹색'으로 변해 있었고, 남색 꽃 천의 신비를 추적해 남색 천의 '조상'이 되었다. .
바이두백과사전-우전
바이두백과사전-블루옥양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