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의 우수한 전통 문화 산문을 잘 활용하는 방법
중국의 우수한 전통 문화 산문을 잘 활용하는 방법
이번 회의의 주제는' 유학: 세계 평화와 발전' 으로 세계의 미래와 인간의 운명에 관심을 나타내는 인문적 정서를 보여준다. 이것은 매우 현실적인 화제이다.
평화와 발전은 현 시대의 주제이자 각국 국민의 행복과 안녕과 관련된 두 가지 주요 문제이다. 전 세계 사람들은 모두 평화로운 분위기 속에서 살기를 바라고, 전쟁과 폭력이 인류를 멀리하기를 기대한다. 세계 각지의 사람들도 건강한 환경에서 살기를 바라며 굶주림과 가난이 인류를 멀리하기를 기대한다. 그러나, 현실 세계는 사람들이 원하는 것만큼 아름답지 않다. 국지전쟁은 여전히 발발하고 있고, 빈곤과 굶주림은 여전히 널리 퍼져 있으며, 지속적인 전쟁과 극심한 빈곤은 여전히 많은 사람들의 생명과 생존을 위협하고 있다. 특히 많은 여성과 어린이들이 여전히 전쟁과 빈곤의 그늘에서 발버둥치고 있다. 이런 불행한 사람들을 생각하면, 우리 마음은 동정과 책임으로 가득 차 있다. 국제사회는 함께 노력하여 세계 평화를 유지하고 공동 발전을 촉진해야 한다. 그래야만 평화와 발전에 희망이 있다.
세계 평화를 유지하고 공동 발전을 촉진하려면 다각적 인 경제 지원이 필요합니다. 그 중 하나는 사상적으로 평화적 발전의 개념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올해 3 월에 나는 유네스코 본부를 참관했다. 건물 앞 비석에 여러 언어로 새겨진 말 한마디가 나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이 말은 "전쟁은 사람들의 사상에서 기원하기 때문에 사람들의 사상 속에 평화를 지키는 장벽을 쌓아야 한다" 는 것이다. 이 말은 매우 일리가 있다. 나는 사람들의 마음속에 평화를 사랑하는 사상을 확고히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평화를 실현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중화민족은 예로부터 평화를 사랑하는 민족으로, 평화를 사랑하는 것은 유교 사상에서 깊은 기초를 가지고 있다. 예로부터 중국 국민들은 줄곧' 만국조화',' 친인선이웃이 나라의 보배',' 사해 내 모든 형제',' 먼 친척이 이웃보다 못하다',' 네가 친해 졌으면 좋겠다',' 나라가 크지만 호전은 반드시 죽는다' 등의 평화사상을 제창해 왔다. 평화를 사랑하는 사상은 중화민족의 정신세계에 깊이 뿌리를 내리고 있으며, 지금까지도 중국이 국제관계를 처리하는 기본 이념이다.
1840 년 아편전쟁이 발발한 후 1949 년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되면서 중화민족은 유례없는 외환과 내란을 겪었고, 중국인민은 유례없는 고난을 당하여 한때 멸망의 위험에 이르렀다. 중국 항일전쟁에서만 중화민족은 3500 만 명의 사상자에 대한 막대한 대가를 치렀다. 근대 이래 오랫동안 고난을 겪어 온 중국 국민들은 평화의 가치와 발전의 중요성을 가장 잘 알고 있다. 중국인들은 평화가 인류에게 햇빛과 공기만큼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햇빛과 공기가 없으면 모든 것이 생존하고 성장할 수 없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중국이 평화를 필요로 하고, 평화를 사랑하며, 세계 평화를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여전히 전쟁과 빈곤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진심으로 돕는 것이다. 중국은 확고부동하게 평화발전의 길을 걷게 될 것이며, 중국도 세계 각국이 평화발전의 길을 걷길 바라며, 모두가 함께 노력하여 평화발전의 이념을 자신의 정책과 행동에 실행에 옮기기를 바란다.
둘째, 유교를 포함한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는 당대 인류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중요한 계시를 담고 있다.
올해는 공자 탄생 2565 주년이다. 공자가 창설하고 이를 바탕으로 발전한 유교 사상은 중화문명에 깊은 영향을 미치며 중국 전통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유교 사상은 중화민족의 형성과 발전 과정에서 생겨난 다른 사상문화와 함께 중화민족이 예로부터 집을 건설하는 분투에서의 정신활동, 이성적 사고, 문화적 성과를 기록하며 중화민족의 정신추구를 반영하고 있다. 중화민족의 끊임없는 발전과 성장을 위한 중요한 양분이다. 중화문명은 중국의 발전에 깊은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인류 문명의 진보에도 큰 공헌을 하였다.
중국 전통문화, 특히 핵심 사상문화의 형성과 발전은 대체로 선진제자백가쟁명, 한대 경학 번영, 위진 남북조현학이 성행하고, 수당유석도가 병존하고, 송명리학이 발전하는 등 몇 가지 역사시기를 거쳤다. 2000 여 년 동안 계속된 이 역사 과정에서 우리는 이런 특징을 볼 수 있다. 첫째, 유교 사상은 중국 역사에 존재하는 다른 학설과 대립하고 통일되어 서로 경쟁하고 서로 참고한다. 유가학설은 오랫동안 주도적인 위치에 있었지만 시종 다른 학설과는 다른 국면에 처해 있다. 둘째, 유교사상과 중국 역사에 존재하는 다른 학설은 모두 시대의 변화에 따라 중국 사회 발전과 시대 전진의 요구에 적응하고 끊임없이 발전하여 쇄신을 이어가기 때문에 장기적인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셋째, 중국 역사에 존재하는 유교 등 학설은 경세치용의 원칙을 고수하고 인문주의의 교육 기능을 발휘하며 개인과 사회의 교육과 국가의 통치를 결합하여 상호 보완적이고 상호 촉진되는 목적을 달성한다.
역사적 관점에서 볼 때, 유교를 포함한 중국 전통 사상 문화의 우수한 성분은 중국 문명이 수천 년 동안 형성되고 끊임없이 발전해 왔으며, 중국 통일 정치 국면의 형성과 유지, 중국 다민족, 일체의 대가족에 대한 형성과 공고함, 중화민족 정신의 형성과 풍부함, 중화민족 독립과 외래침략에 대한 보호를 장려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오늘날 세계, 인간 문명은 물질과 정신 둘 다에서 큰 발전을 이루었는데, 특히 물질의 거대한 풍부함은 고대 세계에서 완전히 상상할 수 없는 것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와 함께 현대인류도 빈부격차가 커지고, 물욕의 사치 추구, 개인주의의 악성팽창, 사회성실의 하락, 윤리도덕의 악화, 인간과 자연관계의 긴장감 등 많은 두드러진 문제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오늘날 인류가 발견하고 발전시킨 지혜와 힘뿐만 아니라 인류 역사상 축적되고 저장된 지혜와 힘도 이용해야 한다.
세계의 일부 식견 있는 사람들은 유교 사상을 포함한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가 당대의 인류가 직면한 난제를 해결하는 중요한 계시를 포함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면 도가 자연, 천인일치의 사상, 천하가 공적, 천하대동의 사상, 자강불식, 후덕재물의 사상, 사람 중심의 사상, 부민락민의 사상, 덕치국 시대와 함께 전진하고, 착실하고, 사실로부터 진리를 찾고, 진실과 실무를 추구하고, 지식과 실천을 하나로 모으고, 브레인 스토밍, 대중의 지성, 사랑, 덕립인, 성실함, 청렴성, 근면을 국민으로 삼는 사상.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에는 풍부한 철학사상, 인문정신, 계몽사상, 도덕관념이 함축되어 있어 사람들이 세계를 인식하고 개조하고 치국리정, 도덕건설에 유익한 계시를 제공할 수 있다. 우리는 전통문화에서 사회관계를 조절하고 사람들이 선을 행하도록 장려하는 내용을 계승하고 발양해야 하며, 시대조건과 결합해 새로운 의미를 부여해야 한다. 중국과 다른 나라의 학자들이 서로 교류하고, 서로에게서 배우고, 이 과제를 잘 연구하여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와 다른 나라의 우수한 문화가 함께 인류를 축복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셋째, 전통문화의 창조적 전환과 혁신적 발전을 이루기 위해 노력한다
인류는 수천 년의 문명사를 가지고 있다. 어떤 나라, 민족, 모두 승전 후, 개척 미래 속에서 오늘에 이르렀다. 세계는 인류의 각종 문명의 교류를 통해 융합을 통해 오늘처럼 변했다. 인류 문명 교류의 융합과 상호 학습을 촉진하는 것은 세계를 더욱 아름답고 각국 국민의 생활을 더욱 아름답게 하는 유일한 길이다.
서로 다른 나라와 민족의 문명, 전통문화, 현실문화를 정확하게 대하는 것은 우리가 반드시 파악해야 할 중대한 문제이다. 제 생각에는, 우리는 다음과 같은 원칙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첫째, 세계 문명의 다양성을 지키다. \ "사물의 비 통일, 사물의 감정도. 클릭합니다 그리고 차이점은 만물 발전의 법칙이다. 세상의 모든 것이 항상 다르고 다채롭다. 만약 모든 것이 통일된다면, 사물의 발전과 세계의 진보는 멈출 것이다. 각 나라와 민족의 문명은 모두 자신의 민족의 토양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모두 자신의 특성, 강점, 우세를 가지고 있다. 우리는 각국의 각 민족 문명의 다양성을 보호하고, 상호 교류를 강화하고, 서로 배우고, 서로에게서 배워야 하며, 갈라지지 말고, 서로 배척하고, 서로 대체해야 세계 문명의 화원이 다채롭고 생기가 충만할 수 있다.
풍부하고 다채로운 인류 문명은 그 자체의 가치가 있다. 우리는 자신의 문명과 다른 문명의 차이를 이성적으로 처리하고, 각 나라와 민족의 문명이 모두 독특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공통점을 추구하고, 장점을 취하고, 단점을 보완하며, 다른 문명을 공격하거나 비하하지 않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남의 문명이 자신과 다르다는 이유로 불쾌해하지 말고, 자신의 문명으로 개조하고 동화하고 심지어 그것을 대체하려고 온갖 수단을 다 써야 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역사는 강제적인 수단으로 문명의 차이를 해결하려는 어떠한 시도도 성공하지 않고 오히려 세계 문명에 재앙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거듭 증명했다.
둘째, 각국의 각 민족의 문명을 존중한다. 문명, 특히 사상문화는 한 나라와 한 민족의 영혼이다. 어느 나라, 어느 민족, 자신의 사상 문화를 소중히 여기지 않고 영혼을 잃는 것은 모두 근거가 없다. 자신의 민족은 자신의 사상문화를 소중히 여기고 수호해야 하며, 다른 민족의 사상문화도 인정하고 존중해야 한다. 각기 다른 나라와 민족은 모두 자신의 사상과 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다채로울 뿐, 높낮이와 낮이의 구분은 없다. 모든 나라와 민족은 강약의 크기에 관계없이 사상 문화를 인정하고 존중해야 한다.
자신의 문명 성과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것을 강조하는 것은 자기 폐쇄를 하는 것이 아니라, 배외와' 이 한 가족만, 다른 것은 없다' 는 것이다. 모든 국가와 민족은 겸허하게 공부하고, 다른 민족의 사상문화의 강점과 정수를 적극적으로 차용해야 하는데, 이는 본 민족의 사상문화의 자존감, 자신감, 자강을 강화하는 중요한 조건이다.
셋째, 문명을 올바르게 배우십시오. 문명은 교류로 다채롭고 문명은 상호 거울로 풍부하다. 어떤 문명이든 어느 나라에서 왔든 어느 민족이든 유동적이고 개방적이다. 이것은 문명 전파 발전의 중요한 법칙이다. 중화문명은 장기적인 진화 과정에서 다른 문명과의 교류에서 풍부한 영양을 얻었으며, 또한 인류문명의 진보에 중요한 공헌을 하였다. 실크로드의 개통, 수나라가 중국에 대량의 당나라 사절을 파견하고, 법현과 현석이 서양에 가서 경경을 취하고, 정화가 일곱 번 서양에 가는 등 모두 중외 문명 교류의 생생한 예증이다. 유교 사상은 원래 중국의 학문이었지만, 이미 세계로 향하여 인류 문명의 일부가 되었다.
"혼자 공부하면 친구가 없는 것은 무지하다." 우리는 중국 고대 문명, 그리스 문명, 로마 문명, 이집트 문명, 양하 문명, 인도 문명 등 인류 사회가 창조한 모든 문명을 배워야 한다. 지금의 아시아 문명, 아프리카 문명, 유럽 문명, 미주 문명, 오세아니아 문명 등이다. , 그리고 적극적으로 유익한 성분을 흡수하여 인류가 창조한 모든 문명의 우수한 문화 유전자가 당대 문화에 적응하고 현대 사회와 조화를 이루도록 한다. 서로 문명을 참고하고, 본민족의 현실에서 출발하여, 장점을 취하여 단점을 보완하고, 선을 택하고, 함께 거두고, 저축해야 한다. 그러나 절충주의는 대추를 통째로 삼키는 것이 아니라, 합의에 도달할 수 없는 것이 아니라, 정밀하고, 거짓으로 진실을 보존하는 것이다.
넷째, 과학은 문화 전통을 다룬다. 역사를 잊지 않으면 미래를 열 수 있고, 상속을 잘해야 혁신을 잘 할 수 있다. 우수한 전통문화는 한 나라와 한 민족의 전승 발전의 근본이다. 잃어버리면 정신적 명맥을 끊는다. 우수한 전통문화를 선양하고 현실문화를 발전시키는 유기적 통일과 긴밀하게 결합해 계승에서 발전하고 발전에 계승하는 데 능숙해야 한다.
전통문화는 형성과 발전 과정에서 당시 사람들의 인식 수준, 시대조건, 사회제도의 한계에 의해 필연적으로 제약과 영향을 받게 되므로 시대에 뒤떨어지거나 찌끼가 된 것이 있을 수밖에 없다. 이를 위해서는 사람들이 전통문화를 배우고 연구하고 운용할 때, 고대를 견지하고, 새로운 것을 내놓고, 새로운 실천과 시대 요구 사항을 결합하여 올바른 선택을 해야 한다. 고대와 현재의 사용을 고수하고, 배우고, 배우고, 다르게 대하고, 버리고, 중고경금보다 전통문화의 창조적 전환과 혁신적 발전을 실현하여 현실문화와 융합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 * * * 문화를 인민을 위해 봉사하는 것을 시대적 임무로 삼다.
넷째, 역사에서 미래로, 민족 문화의 혈통을 이어가는 것에서 진취적인 행보를 펼치다.
문학재도, 문학이 사람을 개조하다. 당대 중국은 역사 중국의 지속과 발전이며, 당대 중국 사상문화도 중국 전통 사상문화의 계승과 승화이다. 오늘의 중국과 중국인을 알기 위해서는 중국의 문화적 혈통을 깊이 이해하고 중국인을 자양시키는 문화 토양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공자와 유가사상을 연구하는 것은 중국인의 민족적 특성과 오늘날 중국인의 정신세계의 역사적 연원을 이해하는 중요한 방법이다. 춘추전국시대에는 유, 법, 도, 잉크, 농, 병사 등 제자백가가 서로 참고해 서로 격동하며 백가쟁명의 문화대관을 형성하여 당시 중국인의 정신세계를 풍요롭게 했다. 유가사상은 중국 사상문화 분야에서 오랫동안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했지만, 중국의 사상문화 발전은 여전히 다방면이다. 이러한 사상문화는 중화민족 세대가 형성하고 전승하는 세계관, 인생관, 가치관, 심미관을 반영하며, 핵심 내용은 중화민족의 가장 기본적인 문화유전자가 되었다. 이러한 기본적인 문화 유전자는 중화민족과 중국 국민들이 양기평화, 존시 수비, 지상변화, 성사, 창업 과정에서 점차 형성되는 다른 민족과 차별화되는 독특한 인장이다.
중국인민의 이상과 분투, 중국인민의 가치관과 정신세계는 시종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의 옥토에 깊이 뿌리박고 있으며, 동시에 역사와 시대가 전진하면서 시대와 함께 전진하고 있다. 중국 국민들은' 2 백 년' 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분투하고 있다. 강소강 사회를 전면적으로 건설하는' 강소강' 개념은' 예기' 에서 나온 것으로 중화민족이 예로부터 추구해 온 이상적인 사회 상태이다. "잘 사는 강" 이라는 개념으로 중국의 발전 목표를 확립하는 것은 중국의 발전 실제에 부합할 뿐만 아니라 대다수의 사람들의 이해와 지지를 받기 쉽다.
요컨대, 역사에서 미래로, 민족 문화의 지속에서 분발해야 오늘의 사업을 잘 할 수 있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다. 지식에는 전임자가 전승한 지식과 현대인이 창조한 지식이 포함된다. 전임자가 물려받은 지식은 역사적으로 사람, 사회, 자연관계를 다루는 중요한 인식과 경험을 축적했고, 오늘날 사람들이 창조한 지식은 시대 문제를 다루는 사람들의 지혜와 탐구를 형성했다. 이 두 방면의 지식은 인류의 미래에 매우 중요하다.
2 1 세기의 오늘날, 인류가 수천 년 동안 축적해 온 모든 이성적 지식과 실천 지식은 여전히 인류의 창조적 진보의 중요한 토대이다. 인류가 창조한 모든 우수한 사상 문화와 풍부한 지식을 끊임없이 탐구하고 이용해야만 세계, 사회, 우리 자신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어야 인류 사회의 미래를 더 잘 창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