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하카족은 어떤 민족인가요?
하카족은 어떤 민족인가요?
하카
'하카'에 대해 역사가들은 일반적으로 하카족이 하카 조상인 국경 부족의 침입으로 인해 중부 평원에서 남쪽으로 이주한 한족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중앙 평원에서 남쪽으로 이동했습니다. 그 후 그들은 더 남쪽으로 이동하여 여러 곳으로 분산되어 객가족이 여러 지역으로 흩어지는 상황을 형성했습니다.
중부평원 사람들의 첫 대이주는 오후(五后)의 침략과 분리주의 통치로 인해 일어났다. 피난처를 찾기 위해 진나라 영가 때부터 중원의 한족이 남쪽으로 이동하기 시작했는데, 당시 그들을 '이민'이라고 불렀다. 점차적으로 세 개의 주요 지류가 형성되었으며, 마침내 먼 지류는 장시(江西) 중부와 남부, 푸젠(Fujian) 및 기타 지역에 도달했으며 가까운 지류는 여전히 영수(Yingshui), 회수이(Huaishui), 루수이(Rushui) 및 한수이(Hanshui) 지역에 남아 있었습니다.
제2차 남하 움직임은 당나라 말기 황초봉기(黃村争)로 인해 일어났다. 10년이 넘는 혼란 끝에 중국 전역에서 사람들이 따로 이주해 왔습니다. 이번 이주 과정에서 멀리 이주한 사람들 중 일부는 회(Hui), 자(Jia), 소(Sao) 등 여러 지역에 이르렀고, 대다수는 민팅주(Minting County)와 간저우(Ganzhou) 동부의 기타 지역에 머물렀습니다.
송나라에서는 진족과 원족의 침입으로 인해 객가족의 일부가 다시 이주해 왔다. 이번에는 문천상(文泉祖) 등이 군대를 조직해 복건성, 광둥성, 장시성 산간 지역에서 침략하는 외래 종족에 저항하면서 3성 합류 지점이 양측의 핵심적인 공격과 방어 지역이 됐다. 그 결과 복건성과 장시성(江西省)에 처음 도착한 중원씨족은 분열되어 광동성 동부와 광동성 북부로 이주하게 되었다. 동시에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Tingzhou로 유입되었습니다.
명나라 말기와 청나라 초에는 객가족의 인구가 계속 늘어나는 반면, 만주족이 중국에 들어왔다. 청나라의 침략에 저항하지 못하자 사람들은 다시 뿔뿔이 흩어지며 살게 되었다. 전쟁으로 파괴된 쓰촨성 등지로 많은 사람들이 이주해 땅을 재개발했다. 이번이 네 번째 이주, '호광으로 이주해 쓰촨성 채우기'다.
5차 이주는 청나라 말기에 일어났다. 이는 전세계적인 이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구는 나날이 증가하고 있으며, 산간지역의 조건은 열악하고 인구를 부양하기에 부족합니다. 그 결과 객가인들은 남쪽으로 레이저우(雷州), 진저우(秦州), 광저우(廣州), 조산(潮山) 등으로 이주한 뒤 바다를 건너 홍콩, 마카오, 대만, 난양도(南陽島), 심지어는 유럽과 미국까지 이르렀다. 주.
많은 이주 끝에 객가족은 여러 곳에 정착하여 살 수 있게 되었고 대대로 번성하여 오늘날 중화민족의 중요하고 특별한 민족이 되었다.
지금까지 일부 사람들은 국내외에 약 1억 2천만 명의 하카족이 있다고 추정합니다. 그 중 홍콩에 있는 중국인의 1/5은 1/5에서 1/4 정도입니다. 대만의 중국인은 하카족(Hakkas)입니다. 본토에는 푸젠성, 장시성, 광둥성 외에도 후난성, 광시성, 쓰촨성 등 여러 성에도 객가족이 상당수 존재합니다. 해외에는 동남아시아 국가, 호주, 미국, 캐나다에도 하카족이 많이 있습니다. 수많은 귀중한 역사 및 계보 자료를 통해 각지의 거의 모든 성씨가 먼저 복건성 서부로 이주한 조상을 남방의 조상으로 존경하고, 복건성 서부를 객가 조상이 살았던 종점과 종점으로 간주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카족이 되기 위한 출발점, 중부평원과의 작별.
당명제 개원시대 팅저우를 건국한 때부터 청나라 말기까지 1000여년 동안 창팅은 국·군·도로·정부의 소재지였다. 개원 21년(서기 733년), 복주 태수 당순중(唐迅忠)이 조주북부, 전주동부, 복주서부, 광용동성 등을 시찰하고 각 주에 피난한 3000여 가구를 포로로 잡았다. 그는 또한 Fu와 Fu Er을 개설하고 Tingzhou를 설립하고 Kowloon 수원 인 Changting에 Changting County를 세웠습니다. 개원(開源) 24년(736년)에 정주(丁州)를 건국하고 신라(新樂)를 다스리며 처음에는 창정(長庭), 신라(新津), 황련(黃連) 3현을 다스리게 되었다. 건립 당시 현은 동쪽으로 사현, 서쪽으로 장시성 위두, 남동쪽으로 룽옌현, 북서쪽으로 장시성 첸화, 북동쪽으로 닝화현, 남서쪽으로 광둥성 하이양시 성샹현과 접해 있었다. , 현재의 Changting, Wuping, Shanghang, Liancheng 및 기타 카운티와 Qingliu 남서부의 일부를 포함합니다. 당 천보 원년(742년)에 정주를 임정현으로 개칭하고 현정부를 창정촌으로 옮겼다. 대리력 14년(769년), 복건성 관찰자 이성조(Li Chengzhao)가 현 정부를 팅강 상류의 창팅 백석향 동방구로 이전할 것을 청원했습니다. 대리력(779년)에 월롱산양(wolong Shanyang)으로 이사했고 현정부도 그 뒤를 따랐다. 당시 팅저우는 푸젠성 5대 주(푸저우, 취안저우, 장저우, 젠저우, 팅저우) 중 하나였습니다. 송나라 시대에 많은 한족이 복건성, 광동성, 장시성 국경으로 남쪽으로 이주했습니다. 중원에서 남쪽으로 이주한 사람들은 무리를 지어 오다가 무이산을 따라 남하하거나 장시성 남부에서 팅저우 닝화(寧화)의 시비촌(현 시비촌)으로 이동한 후 계속해서 팅저우현의 여러 지역으로 이주했다. 정주영십비(寧治寧)는 민족의 조상들이 살고, 번성하고, 이주한 곳으로, 남쪽으로 이주한 한족의 주요 정착지이자 이주지이다. Ting에 들어온 중원 사람들은 점차 현지 Baiyue 민족의 Minyue 및 She 사람들과 합병되었습니다. 그 결과 그들은 원주민과 동화되어 한족의 분파를 형성하여 복건성 서부의 객가족이 되었습니다. 송나라의 『임정기』에는 “송나라 이래로 오랫동안 평화가 이어져 생활이 번창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원풍구유기』는 본가 66,157건, 손님 15,299명을 기록했는데, 이는 당대보다 몇 배나 되는 것이다. 당나라의 옛 기록에는 주요 고객이 218,570명으로 기록되어 있으며, 주인과 손님은 정 453231명이며, 시원풍은 그보다 몇 배 더 많습니다… 송나라 시대에는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남쪽에서 팅으로 이주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당, 송, 원 왕조를 거치면서 칭저우의 관할 구역과 명칭이 여러 번 바뀌었습니다. 명나라 성화 14년(1478년)에는 팅저우 현이 장정, 닝화, 청류, 귀화, 연성, 청류를 관할하게 되었습니다. 상항, 우핑, 영딩 8개 현. 청나라 순치 3년(1646년) 11월, 청군이 복건성에 입성하여 여전히 명나라와 마찬가지로 현과 현을 설치하고 영토도 그대로 유지하였다. 따라서 명, 청 왕조 시대에 팅저우 주는 8개 현을 통치했습니다. 중화 민국 초기에 정부는 버려지고 재건되었으며 창팅 현은 Tingzhang Road에 속했습니다. 제8행정감찰구는 민국 24년에 설치되었으며, 후에 제7행정감찰구로 변경되었다. 청장실은 창팅(長庭)에 있었고, 창팅(長庭), 롄청(連成), 칭류(淸流), 밍시(寧溪), 닝화(寧 화), 건녕(建寧)을 관할하였다. , Taining 및 Wuping 카운티. 오랜 세월 동안 창팅은 장쑤성과 저장성의 중저우만큼 인문학 분야에서 번영을 누렸습니다.
Tingzhou는 Tingjiang River Basin의 수로 교통과 국가 수도가 위치한 정치, 경제, 문화적 조건을 갖추고 있어 객가의 정치, 경제, 문화 발전의 중심지가 되었습니다. Tingzhou의 길드 홀은 역사상과 마찬가지로 Guangdong Guild Hall, Hunan Guild Hall, Hangyong Guild Hall, Jiangxi Guild Hall, Longyan Guild Hall 등이 있습니다. Tingzhou의 8 개 카운티에서 학생들이 인재 시험을 위해 Tingzhou에 왔습니다. Tingzhou는 높은 이상을 가진 사람들과 상인, 장인을 모았습니다. 이러한 역사적 이유로 인해 팅저우는 자연스럽게 객가의 수도가 되었습니다.
“세계의 모든 물은 동쪽에 있지만 남쪽은 팅강이다.” 팅강은 푸젠성 서부에서 가장 큰 강이자 객가족의 남쪽 이주를 연결하는 두 개의 환승역이기도 하다. - 복건성 서부의 닝화(Ninghua)와 광동성의 메이저우(Meizhou). 객가족이 푸젠성으로 들어간 후 팅장강(Tingjiang River) 양안을 따라 정착했고, 팅장강 유역이 객가족의 베이스캠프가 되었습니다. Tingjiang은 Hakka 민족을 낳고 점차 Hakka 민족 혈통을 발전시키고 강화했습니다. Tingjiang River Basin은 국내외 Hakka 사람들의 마음 속에 "메카의 성지"가되었습니다!
1. 객가족의 기원
소위 객가족은 원래 하남성 출신으로 동진 전쟁 중에 남쪽으로 이주한 중원 출신의 한족을 가리킨다. 그리고 이후의 이주 과정에서 독특한 특징을 지닌 객가족 집단이 점차 형성되면서 '특별한 정체성'을 지닌 주민 집단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객가족은 중국 한족의 분파이다. 객가족의 가장 뚜렷한 특징은 한민족의 8대 방언 중 하나인 객가어를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역사적으로 객카족이 1,500년의 지연을 거쳐 남쪽으로 5차례 이주했다는 기록이 있다.
첫 번째 대이주는 서기 317년부터 879년 사이에 일어났다. 동진 회제가 집권할 때 북서쪽 소수민족이 중원을 침략해 '오남'이 탄생했다. 한나라에 큰 영향을 미쳤고, 중원 지역의 많은 관료와 민간인도 황하를 건너 남쪽으로 갔다. 원래 등록된 거주자와의 혼동을 피하기 위해 이러한 신규 거주자를 "게스트"라고 부릅니다. 중국 민속 관광에서 '커(ke)'라는 단어가 등장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두 번째 대이주는 서기 880년에서 1126년 사이에 이루어졌습니다. 당나라 말기에 황조(黃趙)가 군대를 일으켜 반란을 일으켰고, '오대십국(五代十國)'은 큰 혼란을 가져왔다. 복건성 북서쪽, 광둥성 북동쪽.
제3차 대이민은 1127년부터 1644년 사이에 진나라와 원나라가 잇달아 침입했고, 이 과정에서 운 좋게도 많은 객가족이 방어에 참여했다. 송나라를 멸망시키고 원나라의 진나라 군대에 저항함. 송나라가 멸망한 후 그들은 광동성의 더 먼 동부와 북부 지역으로 후퇴해야 했습니다.
4번째 대이주는 서기 1645년부터 1843년까지였다. 이때 강희제는 남방 사람들을 설득하기 위해 남자에게 은 8냥, 여자와 아이에게 은 4냥을 주었다. 객가족을 격려하기 위해 사람들은 쓰촨성, 광시성, 대만으로 이주했습니다. 항상 객가족을 자랑스러워했던 주덕(朱德) 동지의 조상들은 이번 이주 과정에서 소관(少關)에서 쓰촨(沙縣)으로 이주했습니다.
다섯 번째 대이주는 1866년 태평천국의 난이 끝난 뒤 일어났다. 태평천국의 난을 일으킨 홍수전(洪秀泉)이 객가 출신이었기 때문에, 태평천국의 난이 실패한 후 많은 객가족이 청 정부의 압력을 받아 더 먼 남쪽으로 이주하고 심지어는 동남아시아 등 해외 지역까지 이주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약 4,500만 명의 객가인이 살고 있다. 그 중 중국 내 인구는 4000만 명, 해외 인구는 약 500만 명이다. 하카족은 해외에 널리 분포되어 있으며 동남아시아에 더 집중되어 있습니다. 싱가포르의 리관유(Lee Kuan Yew)와 국제적으로 유명한 작가 한수인(Han Suyin)이 모두 하카족입니다. 중국에는 객가족이 함께 살고 있는 17개 성, 185개 시현이 있으며, 그 중 객가족이 95% 이상을 차지하는 순수 객가현은 50개이며, 객가족이 가장 많이 밀집된 곳은 장시성 남부, 푸젠성 남부, 광동성 북동부이다. 광둥성에는 2천만 명 이상의 하카족이 있으며 이는 15개의 순수 하카현을 포함해 성 전체 인구의 거의 30%를 차지합니다.
허위안은 동장강 유역에 있는 순수 객가 지역으로, 최초의 객가 조상은 진나라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기원전 214년, 진시황은 남베트남을 평정한 후 링난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투수이(Tu Sui), 임샤오(Ren Xiao), 조타(Zhao Tuo)를 파견하여 50만 명의 군인을 주둔시켰으며, 또한 수십만 명의 "죄인"을 링난으로 파견하도록 명령했습니다. . Zhao Tuo는 처음에는 Longchuan 현의 행정관이었고 나중에는 Nanyue의 왕이었습니다. 룽촨(龍chuan)의 조(趙), 위(趙), 관(觀), 런(仁) 네 성의 주민은 중원부족 중 최초로 룽촨(龍chuan)에 들어와 현지 원주민과 함께 생활하는 사람들이다. 그러나 객가족이 허위안 지역으로 대규모 이주한 시기는 3차 객가족 대이동 시기, 즉 서기 1127년에서 1644년 사이로 미뤄져야 한다.
오랜 역사 속에서 허위안 사람들은 줄곧 객가족의 우수한 전통미덕과 인문정신을 계승해 왔다. 광둥성 메이현현의 민요 문화는 독특합니다. 허위안(Heyuan)의 동장객가(Dongjiang Hakka) 요리는 매우 독특합니다.
2. 하카 풍습
하카 풍습에는 일반적으로 국가 전통 축제, 지역 예배, 예절 등이 포함됩니다.
(1) 주요 축제:
☆봄 축제: 신년 인사, 오락 활동 등이 있으며 가장 엄숙한 축제입니다.
☆봄의 시작 : 봄의 시작.
☆등불 축제: 음력 1월 15일은 중국 전통 민속 등불 축제입니다. 등불 축제 기간 동안 우리는 Yuanxiao를 먹고, 등불을 가지고 놀고, 등불을 감상하고, 등불 수수께끼를 추측합니다.
☆2월 2일: 공식 축제.
☆청명절: 객가의 무덤 청소 풍습은 대개 춘분부터 시작되어 청명절 기간에 정점에 이릅니다.
☆용선 축제: 하카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5월 축제라고 부릅니다. 축제의 주요 내용은 만두 먹기, 레알가르주 먹기, 용선 경주 등이다.
☆7월 축제: 유령 축제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중추절: 사람들 사이에서는 흔히 8월 축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월병을 먹고 달을 감상하는 등의 풍습은 일반적으로 어디에서나 동일합니다.
☆중9절: 객가 사람들은 이를 "십구절"이라고 부릅니다.
☆동지: 하카족에는 "동지"라는 말이 있습니다.
(2) 결혼 예절 및 풍습:
하카족의 결혼 예절과 풍습은 고대 유행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여전히 주로 가족 대물림을 목적으로 합니다. 라인이지만 Yu Wen과 Zhang Li는 자유롭습니다. 사랑에 빠졌습니다. 객가인들은 남성과 여성이 결혼할 때 '명확한 중매인과의 결혼'에 주목합니다. 객가 사회의 공식적인 결혼 관계는 '결혼과 결혼'이며, 자녀를 양육하는 관행은 대중적이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절차 의례는 소개팅, 약속 보내기, 날짜 알리기, 신부 값 보내기, 지참금 보내기, 신부 수락, 홀 방문 및 결혼식 만들기 등 여전히 옛날 관습을 따르고 있습니다. 신부대기실 등
(3) 민속 예능:
하카 민속 예능은 내용이 매우 풍부합니다. 주요 축제로는 양코(Yangko), 용선 경주, 배 등불, 용 등불 춤, 사자춤 등이 있습니다. 등불을 환대하고, 말등을 타며, 화북을 연주하고, 악기를 연주하고, 연기를 하고, 불꽃놀이를 하며, 보통 민요를 부르고, 가락을 부르고, 피아노를 연주하고, 거문고를 연주하고, 이호를 연주한다. 플루트, 체스, 여섯 말 놀이, 카드 놀이, 일류 학자 던지기, 운세 뽑기, 마작, 꽃 심기, 물고기 잡기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