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도덕경" 우수한 독서 경험과 수확 5 편
"도덕경" 우수한 독서 경험과 수확 5 편
노자는 중국이자 세계 최초로 변증법 사상을 가진 철학자 중 한 명이다. 노자의 사람, 그 책, 그리고' 도론' 에 대해 예로부터 논쟁이 있었다. 다음은 제가 여러분을 위해 정리한' 도덕경' 의 우수한 독서와 수확입니다. 나눌 수 있는 것을 좋아합니다!
"도덕경" 우수 독서심득과 수확 1
중화문화, 유래가 길고 심오하다. 유교, 해석, 도문화는 더욱 천년을 계승하여 중화민족사상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으며,' 도덕경' 이라는 책은 도가 문화의 집중 총결산이다. < P >' 도덕경' 은 일명' 노자' 로, 노자가 서출함곡관할 때 한 것이다. 전편 5 여언은 도편과 덕편으로 나뉘는데, 그중 많은 말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 < P > 여기서, 저는 지식이 많을수록 좋거나 깊을수록 좋은 것이 아니라, 지식을 운전하는 능력과 일치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나는' 도덕경' 에 대해 함부로 논평할 엄두가 나지 않는다. 다만 읽고, 베끼는 것을 좋아하고, 외우는 것을 좋아할 뿐이다. 제가' 도덕경' 을 다 읽은 후 느낀 소감을 나누고 싶습니다. 군과 * * * 죄송합니다!
"도도하다, 비상도" 입니다. 모두가 이 말을 들은 적이 있다고 믿는다. 이것은' 도덕경' 의 시작이라는 말이다. 노인이 아무 말도 하고 싶지 않은 것 같다. 말할 수 있는 길은 항상대로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래! 언어는 많은 심오한 것들을 묘사할 때 늘 옹기종기 늘어져 있고, 노자는 처음부터 우리에게 "글과 언어에 국한해서는 안 된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불어가 말한 바와 같이: 다른 것을 가르치고, 글자를 세우지 않고, 인심을 가리키고, 성성불성을 직접 가리킨다. < P > 노인은 글에서 "아기" 를 여러 번 언급했다. 예를 들면, "천하를 위해 해이하고, 상덕은 떠나지 않고, 아기로 돌아간다" 는 것이다. 노자는 우리에게 아기를 배우라고 말했지만, 많은 사람들은 자기보다 이력이 낮은 사람에게서 배우기를 원하지 않는다. 사실 이것은 자원에 대한 큰 낭비이다. 아기는 어떤 정세도 가지지 않기 때문에 무엇이든 가장 빨리 배운다. 외국어를 배우는 가장 빠른 방법은 모방이고, 아기는 바로 이렇게 하는 것이다. 우리는 평소에 항상' 빈 컵 마인드' 라고 말하는데, 이것은 마침 아기가 한 것이다.
"곡은 완전하고, 헛하면 곧고, 움푹 패면 흑자, 넓은 것은 새것이고, 적으면 얻고, 많으면 현혹된다." 많은 경우, 나는 노자의 지혜와 일반인의 사유가 서로 불순종하는 것을 느꼈지만, 세세하게 음미하지만, 깊은 철리가 숨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우리는 늘 말한다: 사람이 굴할 수 있어야 하고, 한신이 해냈다. 매일 자신을 매우 낮게 놓아야 배울 수 있다. 이것은 불어가 말한 바와 같다: 텅 비어 있어야 가질 수 있고, 내려놓아야 감당할 수 있다. 많은 경우, 우리는 선택을 할 수 없다. 너무 많이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TV 채널이 너무 많기 때문에, 우리는 한 프로그램을 완전하게 볼 수 있는 경우는 거의 없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도전명언) 너무 많이 선택하면 종종 사람을 미혹시키고, 결국 아무것도 이루지 못할 수도 있다. 너무 많은 시간이 지난 후에, 우리는 항우의 그런 허름한 용기가 필요하다. 사실 인생은 백마 과도 같다. 적은 선택은 종종 좋은 일이다. (조지 버나드 쇼, 인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인자인 낙산, 현자 낙수. "도덕경" 에서는 "상선약수", "천하모는 물보다 부드럽지만, 강강자를 공략하면 이길 수 없다" 와 같은 물에 대해 여러 차례 언급했다. 물은 생명의 근원이지만, 만물을 축복하면서도 보답을 구하지 않는다. 물방울이 돌을 뚫고 입는 지혜는 우리로 하여금' 연약함이 강건하다' 가 무엇인지 이해하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물은 보이지 않지만, 물을 어떤 용기에 넣으면 어떤 모양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물의 무형은 지형이며, 이소룡 권법의' 이길 수 없는 법, 무한승으로 유한하다' 는 것은 바로 이와 같은 길이다. 그래서 노인은 우리에게 물의 지혜를 배워야 한다고 말했다. < P >' 자각자의 지혜, 자승자강' 이라는 말에는 끝없는 깊은 뜻이 담겨 있다. "손자병법" 에는 구름이 있다: 지기는 서로를 알고, 백전은 위태롭지 않다. 사람들은 자기 지식을가지고, 하지만 진실은: 너무 많은 사람들이 사마귀 팔 자동차 또는 자기-의 인, 그리고 많은 경우에, 우리는 우리가 가장 싫어하는 사람이 역할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매일 끊임없이 자신을 이기고, 자신을 뛰어넘어야 한다. <역경>: 천행건, 군자는 자강불식이다. 가장 큰 적은 우리 자신이기 때문에 진정한 강자는 자신을 이기는 사람이다. < P > 독서에는 즐거움이 넘치고,' 도덕경' 이라는 철리가 가득한 책을 읽는 것은 더욱 재미있다. 옛사람의 구름: "책에는 얼굴이 옥처럼 보이고, 책에는 황금집이 있다", "책을 읽고 만 권을 깨뜨리고, 붓을 쓰는 것이 신처럼", "독서와 같은 몸의 책은 백만 웅사에 달할 수 있다" 며, 나는 독서가 선택적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동시에 작가의 관점에서 문제를 생각하고 공감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또 가장 중요한 점은 지식 사용의 주체가 인간이라는 점이다.' 병무세, 물 무상형, 운용의 묘미, 한마음' 이기 때문이다. < P > 마지막으로 내가 말하고 싶은 것은 독서는 일종의 교류이고, 독서는 일종의 즐거움이며, 독서는 일종의 생활방식이다. < P >' 도덕경' 우수 독서심득과 수확 2
노자' 도덕경' 은 중화보물로 풍부한 인생철리를 담고 있다. 등교할 때 선생님을 따라 "도도하다, 매우 그렇다" 고 읽는 것을 기억한다. 이름이 이름, 아주 이름 "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때는 이것이 어디서 나온 것인지, 더 이상 무슨 뜻인지 알 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수십 년 후, 이 도가 대작을 다시 한 번 보면, 여전히 완전히 이해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자신의 소감과 견해가 있다. < P >' 도덕경' 은 청심과 과욕을 제창하고 무위로 치료한다. 수천 년 동안 제왕장상 () 에 올라 평평한 백성에 이르기까지, 이 인간 지혜의 보전에서 치국 안민 (), 수양성 (), 입인 처세의 정수를 모두 끌어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오늘날 사회과학이 발달하고 경제가 급속히 발전하고, 사람들의 물질적 부는 점점 더 풍요로워지고 있지만, 정신부는 갈수록 부족하고, 도덕의 전락 현상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나는 우리 모두가 노자' 도덕경' 에서 자신의 인생 규범을 찾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세속과 함께 더럽혀지지 않고, 안정을 견지하는 것이 안식처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사람들의 심경이 허정적인 상태에 도달해야만 언제나 겸손하고 신중하며 교만하지 않은 작풍을 유지할 수 있고, 비로소 사회, 생활, 일에서 실속 있는 수단을 내고, 실제적인 일을 하고, 실효를 추구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 P > 옛말에 따르면 역사를 읽고 명감하면 사전을 읽는 것이 현명할 수 있다. 노자는' 도덕경' 의 17 장에서' 도, 늘 무위하지 않고 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노자의 무위사상은 소극적이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노자에 대한' 덕경' 에 대한 오해이다 "함부로 하지 않는다" 만이 더 큰 일을 할 수 있다. 즉, "함부로 하지 않는다" 는 것은 행동의 보증이다. "유망" 이란 무엇입니까? 사회적 역할을 다하고, 본업을 잘 하고, 가족의 책임을 맡는 것은' 할 일이 있다' 이다. 물욕이 다투는 오늘날의 사회에서 본업에 안심할 수 있다면, 그의 마음가짐은 늘 조용하고 정심 있는 상태에 있을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그는 그의 불안한 마음을 수렴할 수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즉, 신은 이타하지 않고, 마음은 생각하지 않는다. 마음을 가라앉히고 마음을 정화하는 것은 모든 일을 최선을 다하는 전제 조건과 전제조건이라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P >' 도덕경' 은 간결하고, 한 글자의 천금이며, 글자는 심금을 울리고, 글자는 깊이 생각하게 한다. 노자의 탄탄한 글솜씨와 손이 꼬인 글솜씨와 혁신력을 충분히 볼 수 있다. 게다가 몇 가지 고전적인 사례, 점정의 펜, 묘필생화, 의경이 깊고, 전문을 보살피고, 주제를 승화시키고, 저자 자신이 표현해야 할 감정을 생생하게 표현하며, 무한한 감동과 서글픔을 주며, 천성감을 느끼며, 문장 중의 일품, 고문중의 절필이다! 사람을 탄복하게 하다. < P > 도덕경 전문은 상하 두 부분, 상부도, 하덕으로 나뉜다.
도, 바로 천도다. 자연의 법칙이다. 그것은 몇 가지 방면으로 표현되는데, 하나는' 쉽다' 즉, 변변한다는 뜻이다. 도덕경의 첫 문장은 이렇게 말한다. "도도, 비상도", 말할 수 있는 길, 즉' 상도' 가 아니다. 두 번째 측면은' 쉬운' 법칙, 이른바' 쉬운' 법칙이다. 즉' 도는 크고, 대설은 사라지고, 죽음은 멀고, 먼 것은 반대다 < P > 만약 노자가 이' 도덕경' 상부 도경을 쓰는 목적은 도덕법칙을 천명하는 것이고, 하덕경은 주로 사람의 도리, 즉 천도를 인사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다면? 사실 노인이 도덕경을 쓰는 중점은 바로 하부의 덕경 위에 떨어지는 것이다. < P >' 도덕경' 을 읽은 후 가장 큰 느낌은 마음 깊은 곳에서 나온 현이 감동을 받았다. "하늘과 땅이 영원하다. 하늘과 땅이 오래 가는 자는 스스로 태어나지 아니하므로 장생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성자 의 몸 후 첫 번째 몸 입니다; 외신으로 살아나다. 그 사심없는 악으로? 그러므로 그 사적이 될 수 있다. " 하늘과 땅이 영원하다는 뜻이다. 하늘과 땅이 오래 갈 수 있는 것은 자신을 위해 살지 않고 자연히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오래갈 수 있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래서 성인은 자신을 뒤에 두고 오히려 추앙을 받아 자신을 도외시하고 오히려 자신을 보전했다. 성인들이 이기적이지 않기 때문이 아닐까요? 그래서 그 자신을 구성할 수 있다. 하지만 오늘날의 사회만 보아도 자신을 외면할 수 있는 사람은 몇 명일까? 매우 적다. 고속으로 팽창하는 경제시대에 더 많은 사람들이 이욕 앞에서 자아를 잃게 하는 것은 사회의 서글픈 일이지만, 더욱이 우리가 보고 싶지 않은 것이라고 말할 수 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 P >' 도덕경' 은 고작 5 천 글자에 불과하지만, 네가 열심히 읽어서 이해한다면, 그 이치가 고작 5 천 글자로 요약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노인은 사람의 무위 사상을 중시하고, 무위는 일종의 심경, 일종의 수양, 변증법이다. 사회에 무위를 보급하는 것은 국가의 안정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역사 발전의 높이에 서 있다면 일방적인 무위는 인류의 진보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당대의 청년들에 대한 고대 무위론은 변증적인 방법으로 나누어야 한다. "그 선한 자는 그로부터, 그 선하지 않은 자는 고쳐져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무위사상은 처사에 대한 관점으로 보면, 사람에 대한 관용이다. "하이나 백천, 용나이 대, 벽립천, 욕심이 없으면 막." < P > 사회, 자연은 이렇다. 모두의 작은 집도 그렇고, 처세도 마찬가지다. 노인을 대하고 효도를 다하고, 형제자매와 화목하게 지내는 것이 왜 그렇지 않은가? < P >' 도덕경' 우수 독서심과 수확 3
노자' 도덕경' 은 풍부한 인생철리를 담고 있다. 천백 년 동안 제왕장상, 여민 백성까지, 이 인간 예의사의 지혜보전에서 치국 안민, 수양성, 입인 처세의 정수를 모두 끌어냈다. < P > 오늘날 사회과학이 발달하고 사회경제가 급속히 발전하고 있으며, 사람들의 물질적 부는 점점 더 풍요로워지고 있지만, 정신부는 갈수록 빈약해지고, 도덕적 타락 현상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 당당하게 사람이 되고 착실하게 일하라' 는 목소리가 날로 강해지고 있다. 물욕이 횡포하는 현실 생활에서 어떻게 돈, 지위, 미색의 유혹에 대처할 수 있을까? 우리 역시' 도덕경' 이라는 경전에서 답을 찾을 수 있다. 즉, 일상생활, 일, 가정에서 정숙한 처세에 집중하고, 조용하고, 본업에 전념해야 한다는 것이다! < P > 우리 개인은 매우 작고, 힘은 매우 미약하며, 인생은 매우 짧기 때문에, 우리는 왜 마음가짐을 단정하게 하지 않는가, 정심, 정심, 정성은 사람들의 세 가지 다른 마음가짐이다. 명상: 조용한 삶의 좌표; 순심: 순처인생 방향; 정성을 다하다: 인생을 마음껏 펼치다.
마음을 가라앉히고 인생의 좌표를 안정시키다. < P > 노자는' 조용함을 천하정으로',' 조용무위' 를 수도의 근본으로 삼았다. "도덕경" 16 장 구름: "허극, 고요함, 베네딕토." " 허수정적인 수양을 강조했다. "가상 발생" 은 마음의 장벽을 제거하고 혼란스러운 정신 활동을 청산해야 비로소 "정적" 을 지키고, "정적" 의 시간을 통해 깊은 통찰력을 길러야 비로소 "상식" 을 쌓을 수 있고, 흉화길과 만날 수 있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P > 노자 이후 장자는 소사과욕을 강조하며 신을 안정시키는 것이 도교정중양생의 사상이념이다.
"마음을 가라앉혀야", "그 수컷을 알고, 그 암컷을 지켜라", "그 흰색을 알고, 그 어둠을 지켜라", "그 영광을 알고, 그 모욕을 지켜라"; 마음을 가라앉혀야 명리의 득실에 시달리지 않고, 진퇴유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마음을 가라앉히고 나서야 청빈함을 견디고 외로움을 견딜 수 있다.
요컨대, 안정은 안심하고 일하는 근본이다. 사람들의 심경이 허정적인 상태에 도달해야만 언제나 겸손하고 신중하며 조급하지 않은 태도가 계속될 수 있으며, 비로소 사회, 생활, 일에서 실속 있게 행동하고, 실제적인 일을 하고, 실효를 추구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순심, 순처인생 방향.
"깨끗한 자는 더럽혀지지 않는다", 하늘과 땅의 모든 것 사이에 깨끗하고 물들지 않는 것은 "물들지 않는다" 이다. "염색하지 않는다" 는 뜻은 매우 광범위하다. 노자 "도덕경" 12 장 운은 "오색은 눈멀고, 오음은 귀머거리고, 오미는 사람을 상쾌하게 하고, 질주하는 것은 사람을 미치게 하고, 얻기 어려운 물건은 사람을 방해한다" 고 말했다. 。 오색찬란한 세상이 사람을 현란하게 하고, 여러 가지 소리가 귀청이 터질 것 같고, 맛있는 음식이 군침을 흘리고, 종횡무진하는 마음이 정신력을 미치게 하고, 귀한 물건을 가지고 있으면 간담이 서늘하다는 뜻이다. 시, 듣기, 맛, 냄새, 접촉, 사물 6 방면의 이미지에서 탐욕으로 염색, 염색, 염색, 염색, 염색, 염색으로 인한 심각한 결과를 그려냈다. 그러므로 후세 사람들은 말한다: 여섯 개는 깨끗하고 티끌 하나 없다. 구속을 가르치고 사람들의 탐욕을 수렴하려는 의도다. < P > 노자' 도덕경' 13 장을 다시 보세요. "총애를 총애하면 놀라고, 귀대환은 몸 같다." " 우리는' 총애를 총애하는 것' 의 근원이 바로' 나를 위해 몸을 가지고 있다' 는 것을 알 수 있다.' 나를 위해 몸을 가지고 있다' 는 것은 인간의 마음성이 물처럼 깨끗하고 투명하지 않고 개인을 너무 중요하게 여기고 자신의 명리와 지위를 너무 중시한다는 것이다. 만약 담담하게 처세하고, 허수정으로 인해 소박하고, 사리사욕이 적다면, 어찌' 귀대환이 몸 같다' 고 할 수 있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이에 따라 순심은 자각적으로 자기반성을 견지하고, 늘 자신의 탐욕을 억누르며 자신의 비리적인 생각을 억제할 수 있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기관리명언) 순심은 지속적인 각성 인식의 원천이다.
최선을 다해 인생을 마음껏 펼치다. < P > 사람들은 종종 역사를 읽고 명식하고, 전례를 읽는 것은 현명하고, 현명하면 혜가 난다고 말한다. 도조노자는' 덕경' 의 17 장에서' 도, 늘 무위하고 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노자의 무위 사상은 소극적이고 무소극적인 것이 아니다. 이것은 노자에 대한' 덕경' 에 대한 오해다 "함부로 하지 않는다" 만이 더 큰 일을 할 수 있다. 즉, "함부로 하지 않는다" 는 것은 행동의 보증이다. 무엇이' 유망' 인가? 사회 주인공으로 최선을 다해 본업을 잘 하고, 가족의 책임을 맡는 것은' 할 일' 이다. 예, 세상에 분쟁을 원하는 오늘날의 사회에서 본업에 전념할 수 있다면, 그의 마음가짐은 늘 정심, 정심, 정심의 상태에 있지 않고, 그는 그의 불안한 마음을 수렴할 수 없을 것입니다. 즉, 신은 이타하지 않고, 마음은 생각하지 않는다. 마음을 가라앉히고 마음을 정화하는 것은 모든 일을 최선을 다하는 전제 조건과 전제조건이라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P > 중화민족은 예로부터 도덕의 교화 작용을 중시하고,' 백행덕이 우선이다' 를 제창하며,' 몸은 스승이고 덕고는 범으로 삼는다' 고 숭상한다. 각 업종마다 각 마을의 집집마다 집단의 도덕 수준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정심, 순심, 헌신' 을' 육심' 교육으로 바꾸는 것이다. 조국에 충실하게 헌신하고, 사회에 사랑을 바치고, 대중에게 열심히 바치고, 동료에게 관심을 바치고, 효심을 부모에게 바치고, 자신감을 자신에게 남겨준다. 현대 경제사회에서 성전' 도덕경' 을 다시 읽고 해석하여 사람들이 허수정과 마음을 정화하고, 최선을 다하고, 사회 안정에 유리하고, 일과 단결에 유리하며, 가정의 화목에 도움이 될 수 있게 한다! < P >' 도덕경' 우수 독서심득과 수확 4
노자의' 도' 는 사실 많은 사람들이 말하는 것처럼 현란하지 않다. 물질세계와 정신세계 변화의 원인과 법칙-자연법칙을 가리킨다. 도가 물질인지 정신인지에 대한 싸움은 피상적이며 표상 범주에 속한다.
이른바 자연의 법칙: 그것은 자연의 운행 법칙이며 인간의 주관적 의지를 전이하지 않는 객관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