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어떤 고서가 있습니까?

어떤 고서가 있습니까?

1, 시경

《시경》은 우리나라 고대시의 초창기 시 총집으로 서주 초부터 춘추중기 (1 1 세기 ~ 6 세기) 까지의 시를 모아 * * * 31/

제목만 있고, 내용이 없고, 6 곡 (남장,,, 유경, 숭추, 유외) 이라고 불리며, 주초에서 주말까지 약 500 년 동안의 사회적 면모를 반영한 것이다.

《시경》 작가는 익명이어서 대부분 고증할 수 없다. 그들은 윤길보가 수집하고 공자가 편집한다. 진나라 시대에는 시경을' 시경' 이라고 불렀거나 정수로' 시경 300' 이라고 불렀다.

서한 () 시대에는 유가 경전으로 존칭되었는데, 본명은' 시경 ()' 으로 지금까지 계속 사용되었다. 《시경》은 바람, 야, 송의 세 부분으로 나뉜다. 바람' 은 주나라 각지의 가요이다. 아락은 주나라의 정식 음악으로, 다야로 나뉜다. 송송' 은 주와 귀족 사당 제사에 쓰이는 음악노래로,,,,,,,,,,,,,,,,,,,,,, 。

2. 상서

상서' 의 첫 번째 제목은' 촉' 으로, 지난 5 세기에 책으로 기록되었으며, 전통적인' 상서' ('금문상서' 라고도 함) 는 푸생에 의해 전해 내려졌다. 전설은 고대 문화' 삼묘지 오전' 이 남긴 것이다.

서한학자 푸성이 구술한' 상서' 28 편은' 상서' 의 현대판이다. 노공 왕이 공자의 옛집 벽을 철거했을 때, 그는 또 다른' 상서' 를 발견했는데, 이것은' 상서' 의 고대 버전이다. 서진 영가의 전투,' 상서' 의 금문과 고문판은 모두 실전되었다. 동진 초 장우의 스미환은 법원에 현대문학사 33 부와 고대 문학 위서 25 편을 포함한 사서를 제출했다.

상서' 는 중요한 핵심 유교 고전 중 하나로 꼽혔는데,' 상' 은' 상' 이라는 뜻이다. 《상서》는 고서이다. 그것은 중국 고대 역사 문헌과 고대 사적을 거슬러 올라가는 저작의 편찬으로, 중국 최초의 역사 문헌 편찬이다.

3, "이주"

이주' 는 유교 고전으로 13 경 중 하나이다. 이 전기는 주공단이 쓴 것이지만 실제로는 한나라 사이에 쓴 것이다. 이주, 이일,' 예기' 는 함께' 삼례' 라고 불리며 중국 고대 민족 예악 문화의 이론 형태이며, 의식의 법칙과 의미에 대해 가장 권위 있는 기록과 해석을 해 역대 예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경학의 대가 정현이 이주에 대해 아주 좋은 주석을 달았다. 정현이 학술상의 숭고한 위망으로, 이주가 일약 이삼의 우두머리로 도약하여 유가의 대전 중 하나가 되었다.

이주 () 는 본명 주관 () 으로, 가장 먼저' 사기' 와' 폐경' 에서 볼 수 있다. 이주' 는 선진 시대의 사회, 정치, 경제, 문화, 풍속, 예절을 기록하여 사료가 풍부하다. 관련된 내용은 매우 풍부하고 만상을 포괄하여 중국 문화사의 보고라고 할 수 있다.

4. "의식"

의례' 는 유교 13 경 중 하나로 중국 춘추전국시대의 예절 편찬이다. * * * 제 17 조. 내용은 주대의 각종 예절 (예: 크라운, 결혼, 매장, 제사, 향, 사격, 구애, 초빙 등) 을 기록했다. 주로 문인의 예의를 기록하는 것이다. 진 전, 작위가 불분명하고, 한초, 고당 생례였다.

게다가, 56 종의 중국 고대 예의는 이미 실전되었다.

5. 《예기》

예기' 는 일명' 소대례기',' 소대경' 으로 한대에 기록되었으며 서한예악학자 대승이 집필했다. 예기' 는 중국 고대의 중요한 법규문집으로 총 20 권 49 조였다. 이 책은 주로 선진예제를 중심으로 전개되며, 선진유가의 철학 사상 (예: 천도관 세계관 인생관) 을 구현하였다.

교육사상 (예: 개인수양, 교육제도, 교육방법, 학교관리 등), 정치사상 (예: 교육정치, 화합사회 구축, 예의형법), 미학사상 (예: 감동론, 예악 조화론) 은 선진사회를 연구하는 중요한 재료이며 유교 사상의 집합이다.

6. 변화의 책

<역경> () 는 세상의 만상 변화를 서술하는 고대 경전으로, 넓고 심오한 변증철학 저작이다. 산, 귀장, 주역을 포함해서, 그중에서도 산, 귀장은 이미 실전되었다.

세상에 이경만이 존재한다. 만경의 원천으로 꼽히는 <역경> () 는 중국 전통문화의 총강으로 소박하고 심오한 자연법칙과 조화의 변증사상을 담고 있으며 중화민족의 오천년 지혜의 결정체이다.

7. 《좌전》

좌전' 은 본명' 좌씨춘추' 로, 한대는' 춘추 좌씨전' 으로 개칭되어 중국 고대의 편년체 사서이다. 한나라는 춘추 좌씨, 좌씨라고도 불린다. 한나라 이후에야' 좌전' 이라고 불렀다. 그것은' 숫양전',' 곡양전' 과 함께' 춘추삼전' 이라고 불린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춘추 말기 좌추명은 공자의' 춘추' 를 설명하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한다.

좌전' 은 본질적으로 독립된 사서이다. 루도공 14 년 (기원전 453 년) 까지 루도공 14 년 (기원전 722 년) 부터 시작한다. 그것은' 춘추' 를 바탕으로 춘추시대의 구체적인 역사적 사실을 묘사함으로써' 춘추' 의 윤곽을 설명하는 중요한 유교 고전 중 하나이다.

8. 숫양전

"숫양전" 은 "춘추 숫양전" 이라고도 불리며 유교 고전 중 하나이다. 루은년, 노애공 14 년,' 춘추' 의 시작과 끝 시간과 같다. 전설에 따르면, 그것의 저자는 하자색의 제자로, 전국시대에는 숫양보다 제나라 사람이 더 높았다고 한다. 처음에는 입소문일 뿐이다. 서한경제가 재위할 때 현손수까지 전해졌다. 호목생 (자자) 과 함께 양공수는 죽간인' 춘추 숫양전' 을 썼다.

숫양전' 에는 동한 호휴의' 춘추 숫양전', 당대의 엄욱의' 숫양전', 청대 진력의' 숫양전' 이 포함된다.

9. 양전.

즉,' 양박전' 은' 춘추전' 과' 춘양전' 이라고도 불린다. 《춘추전》은 유교 고전 중의 하나이다. 좌전',' 숫양전' 과 함께' 춘추' 를 설명하는 3 대 전기 중 하나다. 루인년 (기원전 722 년) 부터 루애공 14 년 (기원전 48 1 년) 까지 시작된다.

"양전" 은 왕의 권위가 존중되어야 한다고 강조하지만, 왕권은 제한되지 않는다. 군주와 대신은 각각 각자의 의무와 행동 규범을 가지고 있다. 귀천의 구분을 엄격히 대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국왕이 자신의 행동에 주의를 기울이길 바란다. 그러나, 그것은 정치적 변화와 사회적 변화를 더욱 배척한다.

10, 논어

논어' 는 공자와 그 제자의 어록집이다. 공자의 제자와 재전 제자가 편찬하여 전국 초기까지 만들었다. 전서 * * * 는 20 장 492 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주로 기록하며 공자의 정치적 주장, 윤리사상, 도덕관념, 교육원칙을 반영하고 있다.

이 책은 유교 경전 중 하나로' 대학',' 중용',' 맹자' 와 함께' 사서' 라고 불린다. 시경',' 상서',' 예기',' 주역',' 춘추' 와 함께' 사서오경' 이라고 불린다.

둘째 여자 1 1

엘야는 사전의 시조이다. "엘야" 는 "한서 예문지" 에 최초로 기재되었지만 저자의 이름은 수록되지 않았다. 이 책은 풍부한 고대 중국어 어휘를 수집했다. 그것은 사전의 시조일 뿐만 아니라 고전 13 경 중 하나이며 한민족 전통문화의 핵심 구성 요소이다.

12, 효경

효경은 중국 고대 유가의 윤리 저작이다. 유교 13 경 중 하나. 전설은 공자가 쓴 것이고, 남송시에는 후세 사람들이 쓴 것으로 의심된다.

청대 기윤은' 사쿠전서 총목' 에서 이 책이 공자의 유언으로 진나라와 한 왕조에 기록되었다고 지적했다. 서한에서 위진 남북조에 이르기까지 논자는 수백 명에 이른다. 현재 비교적 유행하는 버전은 당현종 이롱기주와 송대빙주이다. 책은 모두 18 장으로 나뉜다.

13, 맹자

맹자' 는 남송시 주열에' 사서' (다른 세 권은 각각' 대학',' 중용',' 논어') 로 등재됐다. 전국 중기에는 맹자와 그의 제자 만장 공손추 등이 있었다. 조기의' 맹자' 비문에서 가장 먼저 발견됐다. "이 책도 맹자의 책이기 때문에 총칭 맹자" 라고 한다.

"한서 예문지" 는 맹자 11 편을 기록하는데, 현존하는 7 편 14 권이 있다. 총 단어 수 35,000 여 자, 286 장. 전하는 바에 의하면 또 다른 네 편의' 맹자' 책이 있는데, 이미 실전되었다고 한다. (이' 맹자' 는 명대 야오세정의 모조품이다.) 이 책은 맹자와 그의 제자의 정치, 교육, 철학, 윤리 사상, 정치 활동을 기록하였다. 고대 시험은 주로 4 서 5 경을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