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광둥성 광저우의 객가문화
광둥성 광저우의 객가문화
현재 광저우에는 등록된 거주지가 있는 객가족이 200만명이 넘습니다. 그 중 일부는 광저우 주변의 Zengcheng District, Huadu District 및 Conghua District에 분포하며 특히 Zengcheng 및 Huadu가 더 집중되어 있습니다. Zengcheng에는 약 400,000명으로 가장 많은 Hakka 수가 있고, Huadu에는 약 300,000명이 있습니다. 다른 부분은 광저우 교외에 있으며, 광저우 교외에서 객가족이 가장 많이 밀집된 지역은 백운구의 태화진, 천하구의 펑황 거리, 웨수구의 홍교 거리, 특히 커물랑 마을과 위샤탄입니다. 텐허구(Tianhe District)의 펑황 거리(Fenghuang Street)는 광저우 교외에서 가장 정통적인 객가 마을입니다. 주민과 마을 주민의 98% 이상이 객가인입니다.
1. 이곳은 객가족이 주로 거주하는 곳인데, 객가용 집 같은 전형적인 건물이 아직도 보존되어 있나요?
1. 광저우 교외의 백운구 태허진, 천허구 펑황 거리, 웨슈구 홍차오 거리에는 웨이롱 가옥이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백운구에 몇 군데 더 있어야 하는데 모두 시멘트 집과 뒤섞여 있어서 용집 냄새도 전혀 나지 않습니다. 30만 명이 넘는 객가족이 살고 있는 화두구에는 순수한 용집이 하나도 없습니다. 오늘날까지도 용의 집과 같은 전형적인 객가의 건물이 여전히 보존되어 있으며, Zengcheng City가 가장 눈에 띕니다. 예를 들어, Dengcun Shiwu 마을, Gangpu 마을, Jiuliu 마을, Xinwei 마을 및 기타 마을에는 잘 보존된 Hakka 주택 건물이 있습니다. 덩춘(Dengcun)의 시우(Shiwu) 마을과 신웨이(Xinwei) 마을의 객가(Hakka) 가옥은 사각형이며 네 모퉁이 집이라고도 하며, 강포(Gangpu) 마을과 구류(Jiuliu) 마을의 가옥은 용집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여기서 언급해야 할 것은 객가 주거용 건물의 건축 양식과 형태가 지속적인 발전과 진화를 경험해 왔으며 Yuanzhai, Weilong House, Zouma Tower, Four Corners House와 같은 주거용 건물이 등장했으며 그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웨이롱 하우스.
2. 덩춘 시우 마을(Dengcun Shiwu Village)은 젱청(Zengcheng)시 파이탄(Paitan) 타운에 위치하고 있으며 독특한 링난 하카(Lingnan Hakka) 주택이 있는 고대 마을입니다. 마을 주민들의 대부분은 시라는 이름을 갖고 있으며, 마을을 세운 조상들이 건륭제 시대에 이곳으로 이주해 온 마을로, 24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을 앞에는 반달 모양의 연못과 담장, 평탄한 건조지가 있고 마을 앞의 열린 공간에는 3줄의 기와로 된 화강석 도로가 있고 왼쪽에는 2층의 문루가 있다. 마을 오른쪽에는 마을 집 앞쪽에 3개의 미닫이문이 있습니다. 울타리만큼 높은 벽돌과 목재 구조물로 둘러싸인 집에는 총구가 있습니다. 본당과 사당은 처마와 처마로 연결되어 있어 비가 올 때에도 젖지 않고 밀폐된 집들 사이를 걸을 수 있습니다. 마을에는 6층짜리 요새도 건설되어 있습니다.
3. 증청시 중신진 아오투강포 마을에 있는 객가위룡 가옥은 청나라 강희제 22년(1683년)에 건축되었으며 내부 문화재 보호 단위로 지정되었습니다. 광저우 시. 마을 역사에 따르면 Chen Rulan이 이끄는 그의 가족은 Xingmei의 Jiaoling에서 이곳으로 이주하여 320년 이상 동안 집을지었습니다. 용집의 평면은 반달 모양이고 능선 외벽은 춘벽으로 둘러싸여 있다. 위룡집 전체의 중앙 부분은 깊이가 2개인 사당입니다. 사당 밖에는 부채꼴 모양의 반지집이 20채 이상 있습니다. 위룡집 바깥 평지 앞에는 위룡집과 같은 크기의 반달 모양의 연못이 있다. 이것은 작고 고전적인 Weilongwu 건물입니다.
2. 광푸 출신의 객가족이 조상 마을의 풍습과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1. 증청의 이 용집에는 아직도 객가족이 살고 있나요? 그리고 여기 사는 사람들은 모두 하카인가요? Weilongwu와 Sijiaolou에도 많은 사람들이 살고 있지만 모두가 Hakkas는 아닙니다. Zengcheng의 Hakka 주거 공동체는 분명히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Hakka 사람들이 Zengcheng에 처음 왔을 때 대략 세 가지 상황이 있었습니다. 첫째, 황폐한 마을을 개조하여 그곳에서 살았습니다. 둘째, "기타 장소"가 지역 마을에 있었고, 그들은 새로운 마을을 열고 건설했습니다. 그리고 거기 살았습니다. 1991년 증성지방사서실의 조사에 따르면 현 내 398개 행정촌 중 134개는 순수 광둥어족 마을이고, 90개는 순수 객가족 마을이고, 74개는 광동어족이 혼합된 마을이다. 따라서 Zengcheng은 Hakka족과 광둥족의 "동일한 조상 *** 마을 *** 사원을 갖는" 매우 독특한 현상을 형성했습니다.
2. Zengcheng City Zhengguo Town Yue Village에 위치한 Jiuliu Village는 광저우에서 가장 큰 용옥 건물이자 원래 주민이 가장 많은 집이라고합니다. 마을 사람들의 대부분은 Liu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마을은 원래 명나라 만리력(萬里曆)에 이곳으로 이주한 광푸(廣fu) 사람 류(劉)가 창건했으나, 선풍(廣峰) 2년(1852)에 홍수가 났다. 홍수로 인해 마을 전체가 파괴되자 마을 사람들은 특별히 형제 관계와 재정적 자원, 명성을 지닌 Zhengguo Hakka 형제 Liu Ruitang을 초대하여 마을을 재건했습니다. Xianfeng이 3년에 걸쳐 건설된 후 절반은 지역 주민들이 거주할 수 있도록 할당되었으며 추첨을 통해 방향과 위치가 결정되었습니다. 그 결과 지방의 유족은 동쪽 방으로, 유객은 서쪽 방으로 끌려갔고, 지방의 유족과 유객도 같은 사당에서 같은 위패를 모시고 화합하였다. 오늘날까지 지역 Liu와 Hakka Liu는 형제로 간주됩니다.
3. Zengcheng City Zhongxin Town, Wulian Administrative Village, Gaoche Natural Village에는 현지 Zhao와 Hakka Zhao도 있습니다. 마을에는 600명이 넘는 사람들이 살고 있으며 그 중 3분의 1은 하카족입니다. Hakka "Bingxian Zhao Ancestral Hall"은 동쪽에서 서쪽을 향하고 다른 분원은 서쪽에서 동쪽을 향하고 있으며 지역 Zhao "Dengyun Zhao Ancestral Hall"은 북쪽을 향하고 있습니다. 지역 장로들의 기억에 따르면 두 사원은 동시에 지어졌으며 약 3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방의 조(趙)족은 화복령(河寧陵), 중신(忠身)에서 이주하였고, 학가조(趙姚趙)는 쯔진(紫金)에서 이주하였다. 조나라의 11대 조상인 조등운이 풍수대사를 만나러 자진에 갔을 때(광주에서 시험을 볼 때) 객가관우대사인 조병현을 만났다고 한다. , 그들은 Zhao Kuangyin 시대의 형제였습니다. Bingxian은 두 번째 방에 속했고 Dengyun은 세 번째 방에 속했습니다. 두 사람은 즉시 고철로 가서 사당을 짓고 그곳에서 살았습니다. 현지 조객가조족은 수백 년 동안 서로를 형제처럼 대했습니다.
3. 하카족과 지역 광둥족은 수백 년 동안 조화롭게 살아왔습니다. 하카족의 건물은 광둥족의 영향을 받았나요? 그리고 하카족과 광둥족의 풍습이 서로 침투할 것인가?
1. 하카 건축은 확실히 광둥 건축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나에게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은 측벽인 궈얼 봉쇄 화산벽이 광푸 건축의 특징이지만, 그러한 궈얼 봉쇄 화산벽 건축물은 하카위룡우에서도 볼 수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Jiu Liu 마을에 있는 Ruitang Jiajun 학교의 벽은 냄비 귀를 사용하여 화산 벽을 밀봉했습니다.
2. 풍습에 관해서는 객가족이 증성(替成)에 들어온 후 현지 풍속을 따랐으며, 따라서 광둥족의 풍속도 많이 따랐으며, 따라서 신앙과 풍습에 있어서 많은 유사성과 호환성이 있다. He Xiangu, Cowboy Buddha (Zhengguo Buddha), Hong Sheng King (Nanhai Guangli의 Hong Sheng King) 등에 대한 믿음 등. 축제는 기본적으로 매년 동일합니다. 춘절 기간에는 "등불 축제"(Hakka에서는 "샹들리에"라고 함), 대포 머리 태우기(대포 머리 잡기라고도 함), 불꽃놀이 등이 열립니다. Hakka 사람들과 Cantonese 사람들 사이에도 대략 동일하지만 시간은 모두 같지 않고 크기가 다릅니다. 또한, 객가 마을에서는 재난을 막기 위해 '자오(Jiao)'라는 활동도 하고 있습니다. 일부 하카족은 단독으로 자오 의식을 수행하고, 일부 하카족은 광푸 마을 사람들과 공동으로 자오 의식을 수행합니다. 5년 또는 10년마다 자오 기간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자오 활동은 더 이상 볼 수 없다.
4. 시대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객가족은 오늘날까지 어떤 전통 풍습을 이어오고 있나요? ----오늘날에도 널리 퍼져 있는 가장 대표적인 전통 풍속은 봄소춤과 객가 민요를 부르는 것입니다.
1. 봄철 소춤은 봄철의 도래를 상징적으로 알리고 농민들에게 뽕나무 재배를 촉구하기 위해 토종 소와 농부들이 추는 계절적 축제 활동이다. 소의 출입, 채찍질과 채찍질, 봄소 경쟁, 봄소 구입, 봄소 만들기, 봄소 보내기, 봄소 평가, 봄소 그림 붙이기 등은 좋은 소원을 나타냅니다. 새해에는 좋은 날씨, 풍부한 식량과 의복, 그리고 가축의 번영을 기원합니다. 송나라 이후 남쪽으로 이주한 증성학가족(성상객가의 옹화, 중신, 이성, 증장, 정국객, 장닝객의 패탄, 샤오루학가)도 봄소춤의 풍습을 유지했다. 중부 평원에서는 봄소 주위에서 춤을 추는 것에서부터 봄소의 노래를 부르고 봄소의 춤을 추는 것까지 진화해 왔습니다. 매년 봄 소춤은 보통 봄 축제나 쟁기질 기간에 열립니다.
2. 봄 소춤은 광저우 증성(曾成) 객가 주거 지역에서 매우 인기가 높습니다. 매년 봄 축제나 쟁기질 기간에 사람들은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을 애정 어린 칭찬을 합니다. 소와 함께 묵묵히 동행하며 봄소 흉내를 내고 봄소를 채찍질하며 소, 소 쟁기질, 소 채찍질, 풀 먹기 등의 소품과 장면을 활용하여 서로를 즐겁게 하거나 표현하였다. 배우들과 관객들이 함께 환호했고 분위기는 강렬하고 화기애애해 앞으로의 삶에 대한 기대와 농사, 사랑의 축복을 표현했다.
3. 광동성 민속문화유산 구출사업 시리즈 '광동설화·광저우·증성 편' 기록 및 소개에 따르면, 증성 봄소춤 프로그램에서는 '봄소'가 주로 공연된다. 남자 배우의 작품. 작은 것은 애완동물처럼 손에 들고 춤을 출 수 있고, 큰 것은 진짜 소처럼 몸에 지니고 뱃속에 숨겨 춤을 출 수 있다. 무대에 설 때는 먼저 유머러스한 말 몇 마디를 해서 사람들을 웃게 만들고 분위기를 밝게 만든다. 그것은 채찍소 이중창과 같습니다. "당신의 손에 있는 빨간 채찍은 구석에 걸려 있는 빨간 봉투보다 더 붉게 빛납니다. 당신의 봄 소는 노래를 잘 하지만, '소의 등에 구멍이 있습니다." "라고 대답했다. "징과 북이 울릴 때 심벌즈 소리가 큰데, 뒤에 구멍이 있는 카우보이라서 잡기 딱 좋아요." 4. 소의 움직임은 단순하며, 황소 휘퍼의 노래나 놀림에 반응하여 머리와 꼬리를 움직이고, 칭찬과 칭찬을 받는 척합니다. 소 채찍질하는 사람은 노래를 부르고, 봄 소를 쓰다듬는 동작을 하며, 각 장면에는 노래하는 곡조가 있으며, 동시에 소를 타고 소를 몰고, 소를 채찍질하여 밭을 갈기도 합니다. 일부는 갈퀴를 들고 있고 일부는 맨손으로 기다리고 있지만 그 움직임은 약간의 결함도 있지만 매우 현실적이어야 합니다. 인간의 눈은 서로를 바라보고 있는데, 그 어린 소녀는 밭을 갈는 것을 잘 하지 못합니다. 성기는 둥글고 가운데에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공연자는 즉시 모든 질문에 대답했습니다. 징과 북이 울리고, 야게(Ya Ge)는 밭을 갈는 것도 잘해서 가운데를 물고기 연못으로 남겨둔다."
5. 흥미로운 점은 증청파이탄과 신당의 봄니우춤이다. 용화위는 지주 소녀가 채우 형제와 사랑에 빠졌고, 사랑하는 누나와 남동생이 징과 북을 치며 춤추고 노래하는 것을 보여주는 일생일대의 공연입니다. <회이회>는 소를 사람으로 비유한 일종의 민요로 독특한 정서를 지닌 곡이다.
6. 객가 민요를 부르는 것은 광저우 교외의 객가 마을에서 항상 인기가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텐허구 봉황제와 웨슈구 홍차오 거리에 객가 민요 협회가 설립되었고, 매달 12일에는 두산 노래 모임이 조직됩니다. 월수 공원의 쓰팡 요새'; 매월 28일에는 펑황 거리에 있는 노래방인 인파일링이 민요를 부르는 이웃들로 가득 차 가장 붐빕니다. 객가민요시장은 광저우의 객가문화 공동체가 감성, 취향, 생활 방식에서 서로를 동일시하는 독특한 공간입니다. 광저우나 다른 지방에서 객가어를 못하는 많은 사람들이 객가민요를 듣다가 감염되어 객가민요협회에 가입했다고 합니다. 객가족과 광둥족, 심지어 다른 지역 사람들과의 상호 융합도 광저우의 변화를 목격하는 또 다른 얼굴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5. 객가 민요 시장
1. 1940년대 광둥성 싱닝 출신의 객가들이 이곳에 와서 웨슈 기슭의 홍교 거리에 옷감 공장이나 작업장을 열었습니다. 산. 염색 및 직조 산업 생산에 종사. 개인 소유주가 고용한 근로자의 대부분은 고향 출신의 하카족입니다.
이 노동자들이 이곳에 정착한 후 점차 동료 마을 사람들을 친척과 친구들을 방문하도록 끌어들이게 되었습니다. 이곳의 하카 공동체는 계속 성장하여 이 지역의 주요 주민이 되었습니다.
2. 광저우 웨슈구 홍차오 거리 문화국장이자 광저우 홍차오 하카 민요 협회 회장인 Hou Zhuo는 기자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당시 두 명의 유명한 염색공과 직공이 있었습니다. 홍교세대는 2개의 공장이 있는데 하나는 3번째 염색공장이고 다른 하나는 8번째 염색공장이다. 공장의 노동자 대부분은 퇴근 후 홍차오 옆 웨슈산 쓰팡 요새가 있는 언덕에 모여서 이야기를 나누고 민요를 부르는 것이 취미입니다. 피로를 풀기 위한 방법으로, 친숙한 지역 노래를 듣는 것도 향수병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언덕은 고르지 않았습니다. 나중에 일부 Hakkas는 언덕에서 잡초를 잘라 작은 평지를 만들었습니다. 그 결과 매일 밤 이 평지에서는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담소를 나누었고, 민요를 부르는 소리도 밤마다 점점 더 커졌습니다. 객가인들은 웨수산 쓰팡성 언덕에서 민요를 자주 부르기 때문에 이곳 주민들은 이곳을 '객가산'이라고 부릅니다.
3. 하지만 매일 밤 객가산에서 노래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객가산에 가서 노래하는 날은 매달 12일이다. Hou Zhuo는 당시 홍차오 거리와 기타 주변 공장이 '임금을 지급'하는 날이 아마도 매달 12일이었다고 말했습니다. 임금이 지급되는 날, 일꾼들은 객가산에 모여 즐거운 기분으로 차례로 민요를 불렀다. 시간이 지나면서 매월 12일은 객가인들이 가장 많이 모이는 날이 되었고, 그들은 시대를 초월한 객가 민요를 반주했습니다. 따라서 매달 12일 웨슈 공원에 있는 4제곱미터 규모의 요새에서는 활기 넘치는 하카 "민요 시장"이 형성됩니다. 이후 도로 확장, 토지 취득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염색, 직조 공장 두 곳이 사라지고 많은 객가족이 다른 곳으로 이주하게 되었습니다. 아침저녁으로 만나던 같은 고향 친구들은 서로 떨어져 살기 때문에 자주 모이지 않지만, 객가족의 향수는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매달 12일은 객가인들이 함께 모이는 주요 축제가 되었습니다. 객가인들이 식량을 수확한 후 웨슈산에 가서 고향에서 모여 노래하고 정보를 교환합니다. 요즘에는 Panyu, Zengcheng, Huadu 및 기타 지역을 포함한 광저우의 Hakka 민요 "가수"가 이곳에 와서 Sifang Fortress Hill에서 민요를 이중창으로 부릅니다. 그 장면은 매우 장관이며, 종종 수천 명의 사람들이 참여하기도 합니다.
6. 객가 민요 대회
1. 텐허구의 봉황 거리는 매우 순수한 객가 마을로 주민과 마을 주민의 98% 이상이 객가인 것입니다. 마을 사람들은 모두 객가이기 때문에 봉황거리의 민요는 마을 사람들을 위한 자연스럽고 독창적인 오락 형태가 되었습니다.
2. 봉황 거리의 객가 민요는 거의 3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을 사람들이 집중하는 곳에는 종종 특별한 "노래 시장" 활동 장소가 있습니다. "Tan Market", "Kemulang Park", "Yinpailing Park"과 같은 노래 시장이 고정되어 있습니다. 민요시장은 보통 오전 7시쯤 시작해 오후 1시쯤까지 이어진다. 노래마켓데이는 매월 8일, 18일, 28일에 열립니다. 8일에는 인파일링, 18일에는 케물랑공원, 28일에는 유사탄시장에서 열렸다. 그뿐만 아니라 옥사탄 문화광장과 계물랑 화루산 공원 북문에는 매일 아침 저녁으로 큰 소리로 객가 민요를 부르는 중년층이 아직도 많다. 그 후, 노래 시장에서 민요를 부르는 것은 더 이상 민요에 대한 펑황 이웃의 열정을 만족시킬 수 없었기 때문에 2005년부터 2010년까지 펑황 거리에서는 매년 춘절 전후에 "객가 민요 대회"를 개최하여 대회를 열었습니다. Huadu, Luogang, Yuexiu, 심지어 Meixian, Wuhua 및 기타 지역의 민요 애호가들에게 현장은 매우 활발합니다. 매년 대회에서는 Phoenix에서 "Kings of Songs"와 "Queens of Songs"를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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