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교사는 어떤 교학관을 세워야 합니까? "서광화"

교사는 어떤 교학관을 세워야 합니까? "서광화"

첫째, 인본주의적인 학생관을 세우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사람 중심적이고, 사람의 주체 정신을 부르는 것은 현대 문명 사회의 중요한 특징이다. 현대 교육의 기본 가치 지향은' 지식 중심' 이 아니라' 교육 중심' 이다. "사람 중심의 학생관" 을 확립하고, 교사가 전통적인 교수에서 학생을' 용기' 로 보는 경향을 근본적으로 바꾸도록 요구하며, 진정으로 학생을 학습 주동성, 능동성, 창의력, 발전 잠재력을 지닌 생명개체로 여기고, 학습에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긍정적인 감정을 동원하며, 지속적인 발전을 장려하고, 조화로운 발전을 촉진할 것을 요구한다. 이것은 새로운 커리큘럼을 구현하고 새로운 교수법을 잘 수행하기위한 전제 조건과 기초입니다. 둘째, 발전의 교학관을 세우다. 우리나라의 교학이념은 발전 과정을 가지고 있다. 해방 초기에는' 지식본위' 라고 불릴 수 있는 교학이념 (그 내포는' 양기' 즉 기초지식과 기본기능) 이다. 11 회 삼중 전회에서 80 년대 중반까지' 지능' 교육 이념 ('쌍기' 와' 개발지능') 이라고 불릴 수 있다. 80 년대 중반부터 90 년대 말까지' 교육' 교육 이념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의미는' 쌍기' 와' 지혜' 와' 비지지' 다. 신세기에 접어들면서, 특히 자질교육이 심화되고 새로운 과정개혁이 진행됨에 따라,' 발전성' 교육 이념 (그 의미는' 쌍기' 와' 지능',' 비지능성' 과' 학습 학습, 지속 가능한 발전') 이 생겨났다. 교육의 초점은 전통적 강조에서 지식과 기술을 전수하는 것에서 학생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 초점을 맞추는 것으로, 오늘날 세계 각국의 교육 가치관의 근본적인 변화일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새로운 기초교육 과정 개혁의 중요한 목적이기도 하다. 우리는 교육 과정에서 학생들의 학습이' 지식과 기술' 과' 과정과 방법 파악' 을 배우는 과정일 뿐만 아니라' 정서적 태도와 가치' 를 승화시켜 심신의 조화로운 발전을 촉진하는 과정이라는 것을 충분히 인식해야 한다. 교육은 더 이상 학생을 위해 종이 한 장과 시험 성적을 구하는 것이 아니라 (단기 및 표면 효과를 추구하지 않음), 학습자의 개인적 잠재력을 개발하여 최대한의 발전을 촉진한다. 교육은 학생들이 이상적인' 취업'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일생을 관통하는 활동이다. 따라서' 발전적 교학관' 을 세우려면 우리 교사들이 자신의 교학 책임을 재검토하고 재배치해야 한다. 즉, 학생의 학습과 심학을 계획하는 것에서 학생의 전면적인 발전과 평생 지속 가능한 발전을 계획하는 것으로 바꿔야 한다. 현재의 시험과 진학만 책임지는 것에서 학생의 종합적인 자질과 일생의 건강한 성장을 책임지는 것으로 바꿔야 한다. 이런 식으로 만 교사는 교육에서 "이중 기초" 와 품질, 지능과 비 지능, 과학과 인문학, 현재와 장기적인 관계를 실제로 처리 할 수 ​​있으며, 항상 "학생들의 지속 가능한 발전" 의 전략적 높이에서 교육을 계획하고 구현할 수 있습니다. "개발을위한 모든 것" 이라는 개념을 교육 구현의 모든 단계와 링크에 반영하십시오. 셋째, 역동적 인 지식관을 수립한다. 역사에는 세 가지 다른 지식관이 있다. 지식은 확실한 가치, 중립성, 보편적인 적용성을 지닌 진리이다. 둘째, 지식은 중립적이지 않고, 지식의 창조와 창조 후의 학습은 창시자와 학습자의 가치관에 스며들었다. 셋째, 지식은 확실성과 불확실성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 지식의 심화, 사회의 발전, 학습자의 변화에 따라 변한다. 오랫동안' 응시 교육' 사상의 영향으로 우리가 교수에서 믿고 관철하는 것은 첫 번째 지식관, 즉 지식을' 절대 정지' 로 여기고 교사의 교수도 고립되고 경직되어 있다. 물론 학생도' 완전히 수용' 할 수 있을 뿐 분석할 수 없다 (정적 지식 구조 형성). 그러나 현대 교육 이론, 특히 새로운 커리큘럼에서는 주로 세 번째 지식 개념, 즉 동적 지식 개념을 반영합니다. 즉, 새로운 커리큘럼은 더 이상 지식과 기술을 경화된 것으로 간주하지 않고 사람들이 파악하고 저장할 수 있도록 합니다. 지식과 기술의 본질은 사람들이 그것을 통해 비판적이고 창조적인 사고를 하고 새로운 의미를 구축하는 데 있다. 역동적인 지식관에 따르면 지식은 정적인' 상태' 가 아니라 동적인' 과정' 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학생들의 지식 학습은' 접수와 저장' 과정일 뿐만 아니라 능동적인 선택, 분석, 탐색, 창조의 과정이기도 하다. 학생들의 종합적인 자질, 혁신정신, 올바른 인생관, 가치관, 세계관이 점진적으로 형성되는 과정이기도 하다. 따라서, 새로운 커리큘럼을 시행하는 교사들은 "학생들을 위해서만 잠시 생각할 수는 없지만, 학생들을 위해 평생을 생각해야 한다" 고 가르친다. 학생들이 관찰, 사고, 질문, 탐구, 상상력, 혁신을 지도하고, 실천에서 배우고, 개인별 학습을 하며, 학생들이 점차 지속적인 학습의 원동력, 습관, 능력을 형성하도록 도와야 한다. 넷째, 열린 교과 과정관을 세우다. 전통적인 교학론 개념 체계에서' 과정' 은 규범적인 교학 내용으로 이해되고 학과에 따라 작성되었기 때문에' 과정' 은 학과로 정의되어 교과 과정 표준, 교재, 교수 참고 문헌에 반영되어 있다. 이것은' 과정' 이 정부와 학과 전문가들의 관심을 받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교사는 교과 과정을 변경할 권리가 없으며, 교과 과정 문제를 생각할 필요도 없다. 그들의 임무는 단지 개설과목을 해석하고 전달하는 것이며, 학생은 개설과목의 수령인과 흡수자일 뿐이다. 이런 식으로 커리큘럼과 교육은 점차 두 개의 분리 된 영역이되었으며, 한편으로는 커리큘럼의 지속적인 고립, 폐쇄, 축소 및 "보수적 인" 것으로 이어졌습니다. 한편으로는 교육이 경직되고, 기계적이고, 무미건조해졌다. 새로 개방된 교과 과정관은 교과 과정이 교과서와 학과 지식일 뿐만 아니라 교과서, 교재, 교사, 학생, 상황, 환경의 통일이며 교사, 학생, 교재, 환경의 통합이라고 생각한다. 코스는 텍스트 코스 일뿐만 아니라 체험 코스이기도합니다. 수업은 더 이상 지식의 전달체가 아니라 교사와 학생이 함께 탐구하는 과정이다. 커리큘럼은 더 이상 폐쇄적이고 독재적이며 정지된 것이 아니라 개방적이고 민주적이며 동적이며 생성된' 생태계' 와 완전한 문화로, 교육과 상호 변환, 상호 촉진, 유기적 융합이다. 과정 속박의 돌파구, 과정 내포의 변화, 과정 공간의 확대, 우리 교사들이 교과 과정 계획을 충실히 집행해야 할 뿐만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교재, 과학 보충 교재, 정확한 가공 교재, 끊임없이 혁신적인 교과 과정 자원을 개발해야 한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과학명언) 동시에 우리 교사들에게 좁은 교실을 지식을 전수하는 유일한 장소로 삼지 말라고 요구하고, 교과서, 교실, 학교 밖의 광활한 세계에 눈을 돌리고, 사제 곁에서 무궁무진한 교과 과정 자원을 찾아 최대한 활용하고, 수업 안팎의 연계를 강화하고, 수업 안팎의 결합을 잘해야 한다. 다섯째, "교사의 존엄성" 의 장기적인 영향으로 인해 교사의 교육 과정에서 교사의 권위가 지나치게 강화되고, 교사와 학생 간의 협력 관계가 심각하게 무시되어 점차 교사 교육의 독재와 경직으로 이어지고, 학생들은 개성을 잃고, 영기가 부족하며, 타성을 낳는다. 새로운 교과 과정의 시행은 교사가 자신의 역할을 재검토하고 포지셔닝하고, 학생과 교수에서의 관계를 재인식하고 처리하며, 전통적으로 높은 지위에 있는' 권위' 에서 밴드의' 수석' 까지 점진적으로 변화해야 한다. 전통적 의미의 교사' 교수' 와 학생' 학습' 에서' 사제교와 학습' 으로 바뀌어 서로 진정한' 학합' 을 형성해야 한다. 전통적인 지식 전수자에서 학생 학습의 참가자, 리더, 협력자로 전환해야 합니다. 전통적인 정적 지식의 점유자에서 동적 지식의 연구자로 바뀌어야 한다. 교육 과정에서 교과 교재를' 과녁' (예 문제) 으로 삼고, 학생의 심사와 탐구의 안목으로 인도하고 대하고, 의문 속에서 탐구하고, 탐구에서 인정하거나 새로운 차이를 표시해야 교사가 진정으로 학생들과 함께 배우고, 생각하고, 토론하고, 탐구할 수 있다. 이렇게 잃어버린 것은 조롱박 화바가지 같은 낡은 규칙일 뿐, 얻은 것은 반드시 지식 갱신, 사고 석방, 협력 성공 후의 기쁨일 뿐이다! 여섯째, 민주적 교풍관을 세우다. 나는 한 교육자가 "중국의 오늘 수업에는 학생이 앉아 있고 선생님은 서 있다" 고 말한 것을 기억한다. 정신적으로, 이런 상황은 완전히 바뀌었다. 서 있는 선생님은 영원히 최고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고, 학생들이 앉아 있는 몸은 떨며 서 있거나 무릎을 꿇는 영혼을 숨기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것은 좀 귀에 거슬릴 수도 있지만, 확실히 상당히 많은 선생님들 (특히 농촌 초중고등학교 교사) 이 있다. 혁신 교육의 봄바람 속에서 그들은 현대화된 교실에 서서 새로운 세기의 최신 지식을 가르치지만, 그들의 교육 이념과 교수 스타일은 왕왕 19 세기 이전의' 출토 유물' 이다. 그들은 가르치는 과정에서 항상 독재자의 신분으로 교학활동을 주도하여 학생들이 교학 주체로서의 지위를 심각하게 상실하고 학생의 주동성을 제약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재자, 독재자, 독재자, 독재자, 독재자, 독재자, 독재자) 새로운 교과 과정 이념 아래 교육은 개방적인 교육으로, 학생의 주체성을 널리 알리고, 학생들의 혁신적인 교육을 배양하기 때문에, 교학활동과 사제 관계의 민주화를 실현할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의 유명한 교육자 도행지는 "민주주의는 창조의 가장 좋은 조건" 이라고 말한 적이 있다. 민주적 교육을 진정으로 실현하려면 교사는 학생 존중, 학생 신뢰, 학생 감상, 학생 관용, 학생 기대라는 다섯 가지 점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한 문장: 감사 교육을 실시하고 학생들을 잘 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