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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중국 홍보 사상이 현대 홍보에 미치는 영향
키워드: 홍보 활동의 기원, 원인, 참고 문헌 및 영향
본문: 어떤 것이든 그 발생과 발전의 역사적 과정이 있고, 홍보도 예외는 아니다. 홍보의 역사적 발전을 연구하고, 홍보의 발생과 발전의 사회사 원인을 분석하는 것은 홍보의 본질을 더욱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우리 나라 홍보관계의 현황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엄격한 의미에서 대중과 대중의 관계는 20 세기 초까지만 나타났지만, 모든 것이 배아와 프로토타입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홍보 의식을 지닌 사상과 활동이 고대 사회에서 이미 나타났다. 그러나 당시 사람들은 공민관계의 의미를 의식하지 못했고, 과학계의 방법으로 자신을 위해 이미지 형성 활동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 사상과 활동은 공민관계의 자발적인 상태에 속한다.
첫째, 홍보의 추적 성
(a) 역사상 고대 홍보 활동의 발견
1903 년, 미국의 유명 기자 이금매가 미국에 정규 홍보회사를 개설하여 홍보를 사회직업으로 만들어 현대 홍보의 도래를 상징했다.
외국에서 고고학자들은 이라크에서 기원전 1800 을 발견했다. 이 발표는 농부들에게 파종하는 방법, 관개하는 방법, 병든 쥐를 다루는 방법, 농작물을 수확하는 방법, 현대 농업기구가 발표한 홍보 자료와 비슷하다는 것을 알려 준다. 이 발견은 인류 역사상 최초의 홍보 활동 흔적으로 불린다. 유럽의 고대 그리스는 노예주 민주주의를 실시하였으며, 도시 국가의 시민들은 매우 큰 민주적 권리를 가지고 있다. 매년' 조개껍데기 추방법' 을 이용하여 집정관이 대중대회에서의 거취를 결정한다. 대중의 지지를 얻기 위해서, 모든 통치자는 반드시 대중의 지지를 얻는 기교를 배워야 한다. 고대 그리스의 위대한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명작' 수사학' 에서 언어 기교를 어떻게 운용하여 대중의 사상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예술을 설명하였다. 현대 서방 홍보학자들은 수사학이 최초의 홍보 이론 저작이라고 생각한다. 로마제국은' 12 동표법' 으로 법을 12 개의 동메달에 새기고 공포하여 민중의 지지를 얻었다. 대중의 지지를 얻기 위해 줄리어스 시저는 세계 최초의 신문인' 일기장' 을 창설하고 인기 있는 라틴어로 대중에게 홍보했다. 그는 또 그를 위해 쓴 책인' 갈리아의 전쟁' 을 통해 자신의 이미지를 확립하여 최고 집정관의 왕좌에 올랐다.
(b) 고대 홍보가 형성한 두 유파의 연원.
현대사회 이전에 공과 공의 관계가 존재했는지에 대해 이론계에서는 여전히 큰 논란이 있다. 위의 역사적 사실에 근거하여, 우리는 공과 공의 관계가 수동적인 물이 아니라 그 역사적 연원을 인정해야 한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고대의 홍보 활동은 명확한 의미의 홍보라고 불릴 수는 없지만, 그 특징들 중 일부는 여전히 홍보의 특징을 반영하고 있다.
학계는 고대 홍보의 기원에 대해 두 가지 관점을 가지고 있는데, 하나는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서 기원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그것이 미국에서 기원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람들은 그것이 고대 그리스와 고대 로마에서 기원했다고 생각한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왕공귀족이 시인을 고용하여 스스로 여론을 만드는 것을 예로 들자면, 직업 설득자의 출현은 당시 비슷한 홍보 활동과 이념의 존재를 설명했다.
소식원이 미국에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선전과 교류의 목적과 비밀성을 강조한다. 이들은 미국 독립전쟁 시절 의도적으로 사건, 제조, 여론에 영향을 준 사람들을 예로 들어 정치적 목적을 달성해 당시 비슷한 홍보 활동과 이념의 존재를 설명했다.
(c) 고대 중국의 홍보 활동.
고대 중국에서는 자발적인 홍보 활동이 매우 보편적이었다. 전설에 의하면 요순시대에 조정에는 법원 밖에' 비방국' 을 설치해 세상이 조정에 진언하도록 독려했다고 한다. \ "후한서 양진전 \" 은 야오 순, 충고 드럼 비방 나무, 입조 를 들었다고 말했다. 이것은 고대 정부가 민의를 구하는 최초의 시설일 것이다. 비꼬는 나무는 기둥에 가로목을 박는 것이기 때문에 "화표목" 이라고도 불린다. 그러나 봉건 사회에서 화표는 점차 황제의 존엄을 표현하는 장식으로 진화했다. 기원전 1324 년 상왕반경은 도성을 강위 (오늘 산둥 곡부) 에서 은제 (오늘 하남 안양) 로 이전할 계획이다. 많은 신하들이 순종하기를 꺼렸기 때문에 반경은 세 번의 유명한 연설을 했다. 그의 연설은 설득력과 감화력이 있어서 결국 국민의 지지를 얻었다. 반경의 세 차례의 발언은 중국 최초의 정치저작 (상서) 에 수입되어 "반경 3 운동" 이라고 불렸다. 춘추전국시대에는 인간관계능력이 발달하여 백가쟁명의' 전략가' 중 하나가 형성되었다. 스와 장의를 대표하는 종횡가, 김구옥언, 또는' 통전' (북방 각국의 반추 통일 전선 형성) 으로 각국 간에 강연을 한다. 설득과정에서 그들은 인간의 심리활동에 대해 매우 투철하게 연구하였으며, 오늘날에도 우리가 참고할 만한 가치가 있다.
중국 역사상 이런 홍보 활동이 비일비재하다. 사기' 와' 맹시군 열전' 의' 겁쟁이토끼 삼굴' 이야기는 좋은 이미지를 세우는 성공의 예이다.
한고조 유방은 계약에 대해 유명한 3 장을 썼다:' 살인자가 죽고, 사람을 다치게 하고, 도둑질하는 죄'. 한편으로는 사회질서를 안정시키고, 한편으로는 민심을 얻었는데, 이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성공적인 공적 관계 활동이다.
이러한 홍보 활동은 주로 당시 군주, 왕, 군사 지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것이었지만, 다양한 정도와 방면에서 현대 홍보의 특징을 보여 주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고대 준 홍보관계의 근원은 고대 그리스 로마, 미국, 중국, 고대 준 홍보가 현대 홍보의 필수 불가결한 부분이라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둘째, 고대 홍보 활동의 원인
고대 준 공공관계 활동의 출현은 근거 없이 생겨난 것이 아니라, 그것의 깊은 사회역사의 뿌리를 가지고 있으며, 주로 다음 세 가지가 있다.
(1) 인간 사회생활에는 조직과 대중의 관계가 존재한다. 사회단체, 조직, 인류는 동시에 생겨났다. 모든 인간은 외부 대중과 내부 대중 사이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
(2) 인류의 사회생활에서 존재자는 조직과 대중의 관계를 잘 할 필요가 있다. 대중과 대중의 관계로 관계 상태 문제가 생겼다. 좋은 홍보 관계를 수립하기 위해 자발적인 홍보 활동이 있을 것이다.
(3) 홍보의 존재와 홍보활동의 발전은 필연적으로 사람들의 마음에 반영되어 공공사상을 형성할 것이다.
또한 모든 통치자가 자신의 통치를 지키기 위해 필요한 홍보 활동을 하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고대 홍보 활동의 정치적 요인이 되었다.
셋. 고대 공공활동의 사례와 현대 공공활동에 대한 참고와 영향.
고대 * * * 의 활동은 오늘의 * * * 의미의 영향과 범위에 미치지 못하지만, 오늘 * * * 의 활동은 고대에 좋은 원형을 찾을 수 있다. 이러한 * * * 의 고대 활동은 * * * 의 현대 활동에 많은 본보기를 제공한다. * * * 중국에서의 활동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춘추전국 삼국 시대에 이런 행사가 나타났다.
춘추전국시대에 진나라 재상 상양은 변법을 진행했다. 그는 특별히 성문 앞에 트렁크를 놓고 이 트렁크를 이 성문에서 다른 성문으로 옮길 수 있는 사람은 열두 금을 보상할 수 있다는 공고를 붙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처음에는 모두가 믿지 않았지만, 한 사람이 해냈는데, 정말 상을 받았다. 다음 날, 이렇게 쉽게 상을 받기를 희망하는 많은 사람들이 다시 성문으로 모였으나, 이때에는 나무가 없어 정부 개혁 공고를 붙였다. 정치 개혁이' 언행은 반드시 해야 한다' 는 이유로 민중의 마음속에 위신을 세우는 것은 성공적인 홍보 계획으로 볼 수 있는데, 역사는' 무신' 이라고 불린다. 이것은 오늘날의' 뉴스 제조' 와 약간 비슷하다. 현대에서는 "선전" 이라는 단어를 자주 하는데, 특히 영화가 개봉될 때 영화관은 일부 사람을 고용하여 영화를 위해 스턴트를 하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영화의 신뢰성을 높인다. 이 방법은 상양의 변법 선전과 비슷하다. 응용분야는 다르지만 기본 목적은 똑같다. 모두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또 다른 예로, 삼국의 제갈량, 그는 유명하고 모두와의 준공 * * * 관계라고 할 수 있는데, 그는 치국안방의 위대한 재능을 가지고 있다. 대내에서 그는 인재 사용, 관계 조정, 군심 안정에 매우 능하다. 대외적으로, 그는 쟁취할 수 있는 모든 긍정적인 요소를 쟁취하는 데 매우 뛰어나다. 슈 발전에 유리한 인재와 주변 환경을 조성하다. 예를 들어 제갈량의' 칠탈칠종' 맹득은 마음을 중시하여 결국 맹승이 한나라에게 귀순하도록 감동시켰다. 촉대 후방을 공고히 하는 것은' 국제 홍보' 의 걸출한 예이다. 우리는 몇몇 일본 기업 관리에서 이 점의 축소판을 찾을 수 있다. 일본에서 기업관리계는 삼국연의 () 에서 많은 정수를 배웠다. 경영의 신으로 추앙된 파나소닉의 행운은 "파나소닉의 성공은 삼국 덕분이다" 고 말했다. 요즘 유행하는 사람들은 삼국' 삼십육계' 로 상가를 운영하는데, 많은 사람들이 많은 홍보 사례를 참고했다.
그리고 중국 고대의 일부 기업들도 대외적인 이미지 홍보를 매우 중시했다. 이를테면 동인당이라는 백년고점은 강희 8 년에 창립되었다. 베이징 시험 기간 동안, 그들은 조급해하는 사람들에게 우황 상청환, 영경 바이두산 등의 약을 증정했다. 매년 2 월, 경성이 도랑을 열 때, 그들은 도랑가에' 동인당 자양' 이라고 적힌 빨간 등롱을 걸어 행인이 밤에 도랑에 빠지는 것을 방지한다. 또 기근이 빈민을 위해 죽사관을 사는 의행도 동인당의 명성을 널리 퍼뜨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기근, 기근, 기근, 기근, 기근, 기근)
하지만 고대의 각종 홍보 활동에는 약간의 성공이 있었지만, 여건이 부족해 발전 과정에 많은 결함이 있었다는 점도 분명히 깨달아야 한다. 고대 홍보 활동에는 이렇게 깊은 사회적 뿌리와 좋은 정치적 종속물이 있었기 때문에, 왜 진정한 홍보로 발전하지 않았습니까? 고대 중국과 외국의 자발적인 관계를 살펴보면, * * * * 의 몇 가지 특징을 발견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실명입니다. 실무자들은 대중의 의미를 진정으로 의식하지 못했고, 그들의 활동도 일시적인 필요에서 나온 것이지, 자각하는 행동이 아니었다.
다음은 실증입니다. 고대에는 PR 활동에 시스템 이론의 지도가 부족했고, 사람들은 상식이나 직관에 따라 행동했습니다. 아름다운 수법에도 불구하고 오늘 우리는 감탄했습니다.
마지막은 저급하다. 선진 전파 수단이 부족하기 때문에 고대 홍보 활동의 주요 형태는 인간관계 전파로 그 수준과 범위가 매우 작다. 오늘의 안목으로 볼 때, 고대의 관계는 단지 일종의 준 공공관계, 준 공공관계라고 할 수 있을 뿐이다.
이 몇 가지 섭외와 준공관 활동은 아직 성숙하지 않아 오늘의 공공관계가 되었지만, 긴 역사에서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오늘의 공관 활동에 여전히 깊은 영향과 참고의의가 있다. 상술한 상양의 변법인 제갈량의' 36 계' 는 지금도 현대기업이 공공활동을 조직하는 전범이다. 따라서 현대 공공-민간 관계 활동을 위해 고대 공공-민간 관계 활동을 연구하는 것은 결코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