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문화와 현대 공식 문서 스타일을 보는 방법

전통 문화와 현대 공식 문서 스타일을 보는 방법

"전통 문화 모델" 의 역사적 의미

예로부터 중국 국민들은 줄곧 상서로운 행복의 생활방식을 추구해 왔다. 원시 사회 초기에 사람들은 생명과 생존에 대한 사랑으로 가득 찼다. 상서로운 사건의 제사와 숭배 활동으로 이런' 상서로운 관념' 의 구체적인 표현이다. 이연조 씨는 "장식 도안의 형식으로 볼 때 길조 도안의 기원은 고대 선조들이 관물과 이미지를 채취할 때의 관찰 방법, 그리고 까르치기 활동에서 문양에 대한 이해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고 말했다. 송원 시대에는 길조 도안이 도교, 불교, 민간 문화의 영향을 끊임없이 받아 제재가 점점 다채로워지고 표현이 다양해졌다. 명대에 이르러 상품경제의 발전과 시민계층의 활약에 따라 봉건상층의식과 시민의식이 서로 침투하여 전통 상서로운 사상이 길조 장수 부귀 등 세속적 상서로운 관념으로 바뀌었다. 청대 길상장식 문양은 역대 걸작으로' 도필의도적, 의필상조' 수준에 이르렀고, 길상장식 문양을 극치로 발전시켜 날염, 자수, 의류, 공예품, 건축채화, 민간예술 등에 광범위하게 응용했다. 그 형식은 다양하고, 명목도 다양하며, 가장 민족 문화의 특색을 지닌 장식 예술 디자인 체계로, 중화민족이 수천 년 동안 끊임없이 활동을 창조한 결과이며, 우리나라 공예공의 지혜와 창조적 디자인 재능과 우리나라의 도가, 유교 사상, 정치 윤리, 민간 풍습을 융합하였다.

인간이 있는 곳에는 행복을 추구하고 행운과 핑안 기도를 하는 사람이 있다. 길상의식은 고대인의 생활에 대한 불안감에서 비롯되었다. 그래서 그들은 성대한 춤을 추며 악마가 두려워한다고 생각하는 이미지를 만들어 가족과 부계 가문의 수호신으로 삼았기 때문에 토템이 나타났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토템은 일부 동물, 식물, 같은 정해진 장소를 아름다운 의미의 상징이나 기호로 삼았기 때문에, 이 도안에는 상서로운 관념이 담겨 있다. 길상관념은 주로 나복영상, 엑소시즘, 다자복, 장수, 승진하여 부자가 되고 행복이 원만하다는 것이다. 중국 전통에는 거북이, 학, 사슴, 코끼리, 용봉 등 많은 상서로운 것들이 있다. 소나무, 대나무, 매, 계피, 석류, 아카시아, 산수유 등 길상식물이 있습니다. 여의치, 은괴, 수석, 예기 등이 있습니다. 표현 형식이 가장 많은 것은 길조 도안, 무늬, 도안 형식의 도식으로, 각종 아름다운 소망에 대한 사람들의 추구를 표현하며, 그림을 이루려면 반드시 뜻이 있어야 하고, 뜻은 반드시 길해야 한다.

장식 패턴의 길조 주제는 미래에 대한 희망과 이상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도덕적인 방식으로 생활환경을 변화시키려는 사람들의 노력을 대표하고 어려움을 정복하려는 위대한 의지와 불굴의 힘을 나타낸다. 이상과 현실이 모두 있어 안정되고 화목한 생활에 대한 희망을 표현했다. VI 디자인에서의 "전통 문화 모델" 의 표현

VI 는 예술품과 인식 그래픽 사이에 있는 특정 기호로 심미와 사회 규칙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이중내포의 집합은 표현력을 풍부하게 한다. 수천 년 전, 우리의 똑똑하고 근면한 조상은 그래픽 기호로 감정을 표현하기 시작했다. 신석기 시대의 채도기 도안과 마애석각에는 당시 자연에 대한 최초의 인식과 이해, 그리고 내면의 갈망과 기대가 기록되어 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역사의 변천, 과학 기술, 재료, 공예의 끊임없는 진화, 외래문화의 끊임없는 융합으로 중국 전통문화의 독특한 기호체계가 형성되었다. 이 전통문화의 상징체계는 중화민족의 수천 년 지혜의 정수를 결집시키고 중화민족의 독특한 예술정신을 물려받았다.

VI 디자인에서 중국 특유의 전통문화 부호를 이어가고 발전시키기 위해 새로운 민족 형식을 창조하기 위해서는 이해를 바탕으로 전통문화 부호를 재창조해야 한다. 이런 재창조는 이해를 바탕으로 현대 심미 관념으로 전통 문화 부호의 일부 요소를 개조, 정제, 운용하여 시대적 특색을 풍부하게 한다. 또는 전통문화를 현대디자인에 적용해 디자인 사상을 표현하고, 정신요소를 VI 디자인에 융합시켜 더욱 문화적이고 민족적입니다.

중국 전통문화의 정수-전통문화의 상징은 이미 현대기업의 이념에 융합되어 확장되었다. 이런 융합은 단순히 더하는 것이 아니라 중국 전통문화에 대한 깊은 이해이다. 전통문화에 대한 높은 수준의 발전과 승진, 새로운 민족 형태의 창조는 우리가 심미 전통의 물화 표징에서 벗어나 깊은 정신 분야에 들어가 탐구해야 한다고 할 수 있다. 전통 문화 정신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현대 서구에서 온 다양한 디자인 사상을 충분히 이해해야만 새로운 시대에 맞는 민족 형식을 만들 수 있고, 진정으로 우리 민족에 속한, 국제사회가 인정할 수 있는 현대 디자인을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베이징세신광고사가 디자인한 모토로라사 (1997) 연례 보고서는 중국 전통문화의 상징을 선택했다. 탄생장에서 풍단조양의 이미지를 이용해 풍단조양이 부름에서 탄생했다고 말했다. 인재편은 각각 용과 잉어의 이미지를 골라 육룡이 끝난 후 중국의 위업을 주조했다. 바다는 물고기로 도약하고, 하늘은 하늘을 높이 날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전통문화를 출발점으로 한 미국 기업이 중화문명의 정수에 녹아들다. 이 책이 설계되었을 때, 즉시 큰 찬사를 받았다. 중국 문화를 연구하는 미국 학자 Burred 와 Axe 는' 시장미학' 이라는 책에서 "모토로라의 연례 보고서는 중국의 전통문화 기호를 적절히 사용했으며, 모토로라의 중국 다양성 발전을 풍부하고 정확하게 반영했다" 고 논평했다. 예를 들어 피닉스 패턴은 행복과 부를 상징합니다. 호랑이의 도안은 힘과 사명을 상징한다. 범선, 호황을 누리고있는 사업의 상징; 메이, 란, 대나무는 용기, 성실, 유연성을 상징할 뿐만 아니라 모토로라가 중국에 뿌리를 둔 전략적 사고를 표현했다. 성어' 호랑이 추가' 와' 동주공제' 는 모토로라가 중국에 투자 1997 달러의 용기와 중국과의 공동 발전 결심을 각각 표현했다.

고대 생활 갤러리에서. 이렇게 심오한' 상징' 은 무수히 많다. 이런 디자인이 정교하고 의미심장한' 상징' 에서 우리는 고대 선조들의 무한한 지혜를 체험한 것 같다.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권력과 철학을 대표하고 민속을 반영하고 길흉을 피하고 행복을 추구하는 회휘장이 홀로 빛을 발한다. 이런 기묘한 휘장을 보고 우리는 어쩔 수 없이 선인의 지혜에 탄복해야 한다. 자연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동식물들은 미화, 신화화, 인간의 감정과 기탁에 어우러져 다양한 의미와 재미가 가득한' 상징' 으로 설계되었다.

현대 인테리어 디자인의 "전통 문화" 구현

전반적으로 우리나라의 전통 건축과 인테리어 디자인은 목재 구조를 위주로 하며, 그 특징은 내력 빔, 기둥이다. 이 벽은 외피의 역할을 하고 있다. 실내 공간이 커서 체크무늬 도어 커버, 모조 선반 등을 이용하여 공간을 나누다. 그것은 조각 빔 기둥, 아치 미화로 중국 서화와 장식을 장식으로 하여 함축적이고 우아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특히 수천 년의 발전과 개선을 거쳐 중국 건축실 고유의 전통 풍격을 형성하였으며, 그 조형 특징은 여전히 많은 현대 인테리어 디자인에 의해 사용되고 있다.

오늘날의 건축인테리어 디자이너는 건물이 있는 지역, 자연환경, 인문환경을 충분히 이해하면서 과감하게 디자인을 혁신하여 원래의 지방색을 뚜렷한 시대적 특징으로 하여 디자이너가 창작에서 예술적 풍격과 자연스러운 매력을 드러낼 수 있도록 한다. 1982. 미국계 중국인 건축가 페이밍이 디자인한 향산호텔은 중국 강남원림과 민가의 지역 문화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중국 남방 건축 인테리어 디자인의 우아함과 진한 문화적 맛을 충분히 느낄 수 있게 한다. 또 다른 예: 디자이너는 전통적인 민족 장식 수법을 이용하여 현대 구조, 장식 재료, 시공 공예, 첨단 기술 건물의 실내 공간을 처리하고 장식하며, 동시에 전시 예술 수법을 이용하여 분할 공간과 장식 공간을 설계하여 중국 전통 실내 풍격에 뚜렷한 시대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65438-0959 중국 10 대 건물의 인테리어 디자인, 특히 인민대회당과 민족문화궁은 중국 전통문화의 고아한 풍격을 충분히 반영하는 기조로 삼고 있다.

현대 건축의 실내 공간에서는 소수민족 건축의 인문 문화적 특징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적당히 단순화된 소수민족 장식 패턴이나 그 패턴으로 만든 테마 로고를 직접 채택하여 민족적 색채, 가구 진열장 등의 특색을 유지하고, 소수민족이 전시한 예술품을 선택해 실내 환경 분위기를 장식한다. 뚜렷한 소수민족 스타일 특징과 현대 문명 특징을 갖추게 하다.

민족문화와 선진문화를 제창하고 퇴폐적인 문화를 보이콧하여 중국 전통문화예술이 현대디자인에서 이어지고 발전하게 하고, 새로운 민족형식을 창조하고, 이해를 바탕으로 그' 모양' 을 취하여 그' 의미' 를 이어가고, 그' 신' 을 전달하고, 중국 전통문화의 정수와 현대국제어로 표현하여 민족문화정신과 세계설계언어를 현대에 융합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