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청나라 말기에 입헌군주제가 실시되었나요?
청나라 말기에 입헌군주제가 실시되었나요?
청나라 말기의 입헌군주제 사상은 현대 중국 정치사상의 중요한 부분으로, 서구화 운동 당시 초기 개혁주의자들의 군주제와 민주화라는 민주적 제안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1870년대와 1980년대. 그러나 청나라 말기의 입헌군주제 사상은 현대 중국 정치사상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데, 이는 1870년대와 1980년대 서구화운동 당시 초기 개량주의자들이 주장한 군주제와 민주주의의 민주적 제안에서 비롯된다. 그러나 이러한 군주와 국민의 민주주의는 근대 입헌국가의 기본적 성격이 결여되어 있으며, 근대 입헌군주제 사상의 시초적 기원일 뿐이다. 1898년 개혁기에는 입헌군주제 사상이 크게 발전해 처음에는 부르주아 입헌국가라는 기본적 의미를 지녔다. 20세기 초 신흥 입헌주의자들은 국가 헌법 사상을 내세워 청나라 말 입헌군주제 이념을 이중 입헌군주제에서 최고 형태의 의회 입헌군주제로 발전시켰고, 중국의 민주정치 역시 이를 받아들였다. 봉건 독재에서 민주주의로의 첫 단계. 청나라 후기 입헌군주제 사상의 점진적인 발전은 대내외적 어려움 속에서 중국 사회의 변화와 지식인의 사고방식의 변화를 일면에서 반영하였다. 입헌군주제든 민주민주주의든 봉건 전제정을 자본주의 체제로 전환한다는 기본점에서는 일관되고 동질적이다. 이것이 입헌군주제 사상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단언해야 하는 근본적인 이유다. 긍정적인 역할.
입헌군주제; 역사 고찰
청나라 말기 입헌군주제 사상은 초기 개혁주의자들의 군주와 인민에 대한 민주적 명제에서 유래한다. 1970년대와 1980년대. 청불전쟁 전후에 일부 서구화 지식인이나 초기 개혁 사상가들은 중국의 독재 군주제를 서구 군주제-민주주의 체제로 대체할 것을 주장했습니다. 1898년 개혁 운동 동안, 개혁가들은 민권 증진, 의회 설립, 이중 입헌 군주제 실시를 옹호했습니다. 20세기 초에 등장한 입헌주의자들은 국민헌법사상을 내세워 청나라 후기 입헌군주제 사상을 이중입헌군주제에서 최고 형태의 의원입헌군주제로 발전시켰다. 이러한 변화는 부분적이고 느리지만 중국 민주정치의 발전에 매우 중요합니다.
1. 군주제와 민주제에서 이원론적 입헌군주제까지
아편전쟁 직후, 세계를 바라보는 현대 중국 최초의 선진 인물로 위원, 서계서가 있다. , Liang Tingnan, Yao Ying 등은 각자의 저작을 통해 서구 입헌 군주제와 민주주의 제도 및 시스템을 소개했습니다. 청불 전쟁 이후 초기 개혁주의자들은 국가를 강화하기 위한 보다 효과적인 방법을 찾으려고 노력했습니다. 정관영, 곽송도 등 일부 계몽된 지식인들은 서구로 가거나 서구와 직접 접촉할 기회가 더 많았으며, 서구 국가에 대한 그들의 이해는 점차 지각적 친숙함에서 이성적 사고의 단계로 올라갔습니다. 서양 사람들의 번영을 감탄하며 강해지면서 서양의 부와 힘의 근원을 진지하게 탐색하기 시작했습니다. 서구화 운동이 부와 힘을 추구한다는 목표를 달성할 수 없음을 거듭 목격하면서 초기 개량주의자들은 더욱이 서구 문화와 제도의 발전과 우월성을 깨닫고, 이를 왕정과 민주주의의 서구 민주주의 체제로 대체하자는 정치적 명제를 제시했다. 중국의 독재 군주제 체제. 여기에서 중국의 현대 민주정치사상이 시작되었다. 현대 중국 최초로 군주와 인민의 민주화를 명확하게 제시한 인물인 정관영은 서구의 정치체제에는 군주가 있는 나라, 민주주의가 있는 나라, 군주와 인민이 민주주의를 하는 나라가 있다고 믿었습니다. 5개 대륙에 걸쳐 있는 사람들. 군주의 권력은 위쪽으로 치우쳐 있고, 민주인의 권력은 아래쪽으로 치우쳐 있고, 군주와 국민은 균형을 이룰 수 있는 힘을 갖고 있는데, 입법의 선함과 사고의 긴밀함은 이를 넘지 못한다. 민주주의와 군주제 민주주의 모두 의회를 국가의 중심으로 삼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초기 개혁자들은 대부분 군주제 민주주의의 입헌군주제를 선호하였다. Xue Fucheng의 견해는 매우 대표적입니다. 군주제와 민주주의의 장단점을 논평한 후 그는 논리적으로 최종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군주 없이 민주주의를 강조하는 데 단점이 있는 것은 남편과 국민뿐입니다. 고려해야 할 것은 Wang Tao의 주장입니다. 정관영, 설부성, 왕도 등으로 대표되는 서구화 지식인이나 초기 개혁사상가들이 중국의 독재 군주제를 서구의 군주제-민주주의 체제로 전환할 것을 요구한 이유는 그들이 보기에 서구의 군주제-민주주의 체제가 민주주의 체제는 위아래를 연결할 수 있고 군주와 국민은 분리되지 않습니다. 이것이 서양 번영의 근본적인 이유인 반면, 중국의 독재 군주제는 위아래와 군주를 연결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분리되어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중국이 가난하고 취약한 근본적인 이유입니다.
중일전쟁 이전 중국의 민족자본주의는 외국 자본주의와 국내 봉건 세력의 이중 억압 속에서 매우 느리게 발전했다. 타협으로는 봉건 독재를 노골적으로 비판하는 것이 불가능했습니다. 동시에 문화의 주요 계승자인 초기 개량주의자들 대부분은 고시제 출신들이었으며, 유교의 침투가 오랫동안 뼛속 깊이 뿌리 박혀 있었다. 이러한 지식배경과 인지틀의 제약을 받아 서구의 정치제도를 숙지하고 전파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중국의 전통적 이념, 문화적 정신에 기초하여 현대 서구 민주주의 정치사상을 변혁하게 되고,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중국 전통정치사상을 사용하게 된다. 문화의 판단은 서구의 정치 체제를 설명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러한 요인들은 의심할 바 없이 초기 개량주의자들이 서구 민주주의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들은 서구에서 민주정치라는 이념적 무기를 차용했지만, 봉건 독재 황제의 권위를 침해할까봐 조심스럽게 두려워서 자신들의 사상을 전통적인 정치 교리와 조화시키려고 온갖 수단을 다 썼다. 초기 개량주의자들이 3세대의 유산을 모방하고 서구의 좋은 방법을 모방하려는 그럴듯한 생각을 내세운 것은 바로 이 시대의 한계였다. 개혁 요구는 초기 중국 민주주의 사상의 중국, 외국, 서양 사상의 이념적 경향을 형성했습니다.
초기 개량주의자들은 현대 서구 민주주의 정치사상의 의회제의 외형을 직관적으로 파악했지만, 그 본질인 자유, 평등, 인권은 포기했다. 민주정치의 정상적인 운영은 권력의 다양한 부서들 사이의 효과적인 견제와 균형을 조건으로 하며, 초기 개량주의자들이 설계한 의회는 권력분립과 견제와 균형의 원칙과는 거의 관련이 없습니다. 그들은 입법권과 행정권의 분리에 대한 논의는커녕 헌법도 문제의 일부라고는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모든 것은 상하원에 의해 결정되지만 여전히 왕에 의해 결정되며 왕의 권력이 법적 권력을 대체한다고 규정했다. 서구 민주주의 정치사상에 대한 이러한 피상적인 이해는 초기 개량주의자들이 본질적인 것을 무시하고 마지막을 추구하는 경향을 보이게 만들었다. 서양에서는 중의원이 독립된 입법·행정 감독기관이지만, 초기 개량주의자들이 설계한 중의원은 제국권력이 상하를 연결하기 위해 파견한 기관에 불과했다. 의회의 목적은 오직 의회가 없는 군주와 국민이 분리되는 전통적인 단점을 개선하여 상하가 연결되고, 위에서 국민의 사생활이 보장되며, 군주의 이익이 보장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아래에서 잡아내면 군주와 백성의 관계, 상하관계가 완화될 수 있다. 이 중국식 회의소는 헌법에 의해 보호되지도 않고, 군주제에 반대하는 것도 아니고, 민주정치를 대표하는 것도 아니고, 단지 군주제를 유지하고 보완하는 것일 뿐이다. 이는 당시 서구화 운동을 배경으로 한 중국과 서구의 정신적 본질의 모순을 구현한 것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시의 역사적 상황에서 초기 부르주아 개혁주의자들은 군주제와 인민의 민주적 제도를 구현하고 의회를 개설하겠다는 아이디어를 과감하게 제안했는데, 이는 결국 중국의 서구 실천 개념에 대한 도전이었다. . 사실 중국의 전통 군주제 개혁 과제에는 이미 민주주의 요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중국문화의 침해는 서구문화가 서양에 응용된 서구화운동의 맥락에서 서구화의 장벽을 돌파하는 저류가 그의 사상에 깔려 있음을 보여주며, 이후 개혁사조가 대두될 수 있는 길을 열어주었다. 생각의. 이는 시대정신의 발현이며 그 진보적 성격은 자명하다.
이러한 정치적 개념이 나타나면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사람들이 서구 민주주의 체제의 본질을 더 깊이 탐구하도록 영감을 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