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인들이 흔히 말하는 '인간과 자연의 조화'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고대인들이 흔히 말하는 '인간과 자연의 조화'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자연과 인간의 합일'은 중국 전통 문화의 가장 기본적인 문제 중 하나이며, 이는 중국과 서양 문화의 차이를 강조하는 내면적 연결의 기본 특징이기도 합니다. 중국철학과 시학 사이.'합일'의 의미는 무엇인가? '자연과 인간의 합일'에 대한 이해에 대해서는 학계에서는 아직까지 결론이 나지 않은 상태이다. 차이점은 두 가지 기본 측면에 있습니다. 하나는 "자연과 인간의 통일"을 이해하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하늘"과 "인간"이 "통합"되는 방식입니다. 중국 전통 문화의 "하늘"에 관해서는 Feng Youlan씨는 다섯 가지 주요 의미가 있다고 믿습니다. 첫 번째는 "물질적 천국"이며, 우리가 일상에서 보는 지구와 반대되는 창백한 하늘을 말하며, 이것이 현재 우리가 하늘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종교에서 말하는 인격과 존재를 말하는 '주권의 천국' 또는 '의지의 천국', 세 번째는 '운명의 천국'이다. 네 번째는 '자연의 천국'으로 유물론적 철학자들이 '자연'이라고 부르는 것을 가리킨다. (1) 이 다섯 가지 의미 중 가장 기본적인 것은 두 가지 측면에 불과합니다. 즉, "천국"의 자연적인 측면과 영적인 측면은 전자가 기초가 되고 후자에 있어서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영적 영역의 '천국'이 생성되면 전자의 의미도 구성할 수 있으므로 자연적이고 생명이 없고 감정이 없는 '천국'이 실제로 존재의 의미와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장다이니 선생은 '하늘'과 '인간'이 어떻게 '통합'되는지를 이야기해보자. -중국철학에서 천인합일(天人結一)이라고 하는 것은 두 가지 의미가 있는데, 하루와 사람은 본래 하나이고, 두 천인은 하나이어야 한다." "천인합일에는 두 가지가 있다"고 한다. : 하루의 사람은 서로 연결되어 있고, 이틀의 사람은 서로 닮아있습니다. 소위 하늘과 인간의 상호 연결을 분석하면 그 의미는 두 가지 수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수준의 의미는 하늘과 사람이 서로 대하는 두 가지가 아니라 서로 연결되어 있는 전체이며, 그 사이에 분리가 없음을 믿는 것입니다. 두 번째 차원의 의미는 하늘은 인간의 윤리와 도덕의 근원이며, 인간의 윤리와 도덕은 하늘에서 비롯된다는 것입니다. 지금 보면 하늘에서 근본이 되는 것은 마찬가지로 사람에게도 근본이 되는 것인데, 사람은 자연에 속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또 다른 의미에서 소위 인간성이란 인간이 비인간 존재와 다른 이유, 즉 인간을 다른 사물과 다르게 만드는 이유를 가리키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인간과 다른 사물 사이의 유사성은 근본적이다. , 그들은 소위 인간 본성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인간은 자연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인간의 본성은 나중에 온 특별한 본성이지, 보편적인 천도가 아니라는 것이다. 천도와 인성을 하나로 합치면 표면적으로는 천도를 인성으로 보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천도를 천도 곧 인간의 도리로 기술하고 있는 것이다. 존재는 우주를 지배하는 원리로 간주됩니다. 이는 의인화의 오류에 해당한다. “하늘과 사람의 유사성에 대한 의미도 두 가지 측면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1. 하늘과 사람의 몸은 비슷하다. 이것이 사실이다. 둘째, 천인유사론은 천인일치론(天人論論)과도 유사하다. 천국. (2) 여기서 장 선생님의 분석은 매우 합리적이고 훌륭합니다. 간단히 말하면 하늘이 사람을 향해 '결합'하거나 하늘을 향해 사람이 '결합'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하늘과 사람'은 통일'은 매우 골치 아픈 문제인데 여기서는 깊이 파고들 수 없다. 가장 상식적으로 이해하고 파악해야 한다. 우리는 '하늘'과 '사람'의 의미를 두 가지 측면에서 이해할 수 있다고 믿는다. , 인간과 자연의 관계로 보면 주관과 객관, 정신과 물질, 의식과 존재의 관계와 같고, 둘째, 인간과 사회의 관계로 보면 인간과 사회의 관계와 같다. 여기서 '자연과 인간의 합일'은 개인과 집단, 감성과 합리성, 이기적 욕망의 관계로 정의된다. 그리고 합리성 등은 인간과 자연, 인간과 사회 등의 조화롭고 통일된 관계이다. 필연의 왕국에서 자유의 왕국으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실천적으로 얻어지는 특수한 정신적 상태나 상태. 중국인의 기본적인 사고방식은 하늘과 인간의 관계로 구체화되어 있으며, 인간과 자연은 같은 관계에 있지 않다고 생각한다. 학문의 시작과 최고 경지 사이의 관계. 유교의 관점에서 볼 때, 도덕적 개념과 원리의 근원은 인간이 도덕적 원칙을 가지고 태어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인간은 온갖 명예와 부와 욕망에 눈이 멀었기 때문에 자기 마음속의 도덕 원리를 발견하지 못하고, 인간 수행의 목적은 외적인 욕망의 눈먼 것을 없애고 '마음의 평안을 구하는 것'에 있습니다. 이는 공자가 “70년 동안 마음이 원하는 것을 넘치지 않고 행하는 것”이라고 말한 것입니다. 자신도 모르게 세속적인 관념과 욕망에 사로잡혀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관념과 욕망이 실제가 아니라는 것을 깨달으면 자연히 진정한 성품이 나타나 최종적인 성공을 이룰 것입니다. 부처." 진정한 깨달음 이후의 상태는 무엇입니까? 어떤 면에서 볼 때 그것은 여전히 도교에서 모든 것이 자연을 따른다고 말하는 것과 약간 비슷합니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깨달은 후에는 장작을 나르고 물을 나르는 것은 모두 훌륭한 방법입니다. "선은 이 늙은 소와 같습니다. 목이 마르면 물을 마시고, 배고프면 풀을 먹습니다." " 도교 도교의 관점에서 보면 하늘은 자연이고 인간은 자연의 일부입니다. 그러므로 장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사람이 있고 하늘이 있고 하늘도 있고 하늘도 있습니다. “하늘과 사람은 본래 하나이다.
그러나 인간이 만들어낸 각종 규제와 제도, 도덕규범으로 인해 인간은 본래의 자연성을 상실하고 자연과 조화를 이루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인간 행동의 목적은 '성스러운 것을 버리고 지혜를 버리고', 인체에 부과된 이러한 장벽을 허물고, 인간의 본성을 해방하고, 다시 자연으로 돌아가 '만물과 나는 하나'라는 영적 상태를 달성하는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