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마오난족 전통 명절
마오난족 전통 명절
모남족은' 아난' 이라고 자칭하며' 현지인' 을 의미하며 영계 원주민임을 나타낸다. 고대 백월, 리아, 능인과 역사적 연원이 있다. 초탄',' 모탄',' 모남족',' 모남족' 등의 이름이 역사 기록에 모두 등장한다. 영남 백월지계는 지명과 족명을 함께 사용하는 풍습이 있고, 모남족도 지명을 위주로 한다. 해방 후' 모남족' 이라고 불린다. 80 년대에 모남족은 자신의 의견에 따라 모남족으로 바뀌었다.
마오난족은 영남 백월지계에서 발전한 것이다. 당나라 이전에 송원명은 그들의 조상이었다. 오늘 모남족이 모여 사는 지역은 당조 정관년 동안 사은현으로 영남로와 주환에 소속되어 있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송나라는 한때 부유한 나라의 영토였다. 원나라는 경원도 관할에 속한다. 명나라 zhengde 위안 년, 씰 카운티 Chizhou 강 에 속한다; 청대 () 에는 사은현 () 이 청원부 () 에 소속되어 있다. 광서년 동안 모남족 거주지에' 모남족' 이 설치되었다. "A" 에서 위, 아래 세 개의 "금액" 과 "금액" 은 "일반 그룹" 으로 나뉩니다. "금액" 아래에는 "카드" 가 있고, "카드 머리" 는 일반적으로 10 가구를 관할한다. 봉건통치계급의 억압과 착취에 반항하기 위해 모남족 인민들은 줄곧 끊임없이 투쟁하고 있다. 모남족 인민은 항일전쟁과 해방전쟁에서 중요한 공헌을 하였다.
모남족 거주지구는 운귀고원 동쪽 기슭 근처에 있는데, 이곳은 곳곳에 카스트 바위가 있고 청산이 잇따르고 있다. 모남산 중심, 동북 구만산, 서북 봉황산, 서남 대석산, 숲이 울창하고 아열대 기후로, 이농이 방목해야 한다. 유명한 특산품' 모남채소' 는 세계적으로 명성을 얻고 있으며, 홍콩, 마카오, 동남아시아를 멀리 판매한다. 모남족 거주지는' 우곡의 고향' 이라고 불린다.
모남족 인민은 총명하고 근면하여 장기적인 생산생활 실천에서 찬란한 문화예술을 창조하였다. 마오난족의 신화 전설과 민간 이야기는 상당히 풍부하다. 모남족 민요도 독특하고 내용이 풍부하다. 청년남녀가 부르는 발라드도 있고, 청년남녀가 축제, 결혼식 축제에서 부르는 축하 노래도 있고, 한 사람이 독창하는 내러티브곡도 있어 역사 이야기, 조상의 기원 등을 들려준다. 수공예 방면에서 모남족의 짜임과 조각은 독특한 민족 풍격을 가지고 있다. 가장 유명한 것은' 탑 카드 꽃' (화죽모) 으로 도안이 매우 정교하고 아름답다. 목각 가면은 생동감이 있고 생동감이 있다.
모남족 마을은 산에 의지하여 지었고, 모남족 사람들은 같은 성으로 살았다. 집은 일반적으로 진흙벽 기와꼭대기로, 상하 두 층으로 나뉘어 상층 거주인, 하층에 가축과 잡동사니를 쌓아' 간란' 건물의 특징을 유지하고 있다. 복장은 인근 장족과 비슷해서 남녀가 모두 파란색과 푸른색의 큰 버클과 더블 버클 셔츠를 즐겨 입는다. 여자들은 오른쪽 상의와 신발 끈 두 개가 달린 롤바지를 입고 머리를 땋고 빗을 빗었다. 팔찌, 은메달 등의 장신구를 착용하고, 특히 꽃죽모를 즐겨 쓴다.
모남족의 음식은 쌀과 옥수수를 위주로 수수, 샤오미, 고구마, 호박을 보완한다. 소금에 절인 고기, 시큼한 소라, 백김치를 좋아하는 것은 손님을 대접하는 전통 요리이다. 모남족은 점잖고 예의 바르고 후대를 잘한다. 식사할 때, 손님의 크기에 관계없이 어른들과 함께 앉아서 그들의 가장 좋은 음식으로 대접하도록 초청한다. 마오난족은 명절에 두부완자를 만들어 경사를 치르는 것을 좋아한다. 방법은 돼지고기 (또는 쇠고기), 새우쌀, 땅콩, 마늘, 고수, 후춧가루를 섞어 잘게 썰어 소금을 넣고 잘 버무려 소를 만들고, 두부진흙으로 싸서 손이나 그릇에 반복해서 굴려 둥글게 만든 다음 기름솥에 넣고 튀기는 것이다. 먹을 때 냄비에 국을 끓이면 향기롭고 맛있다. 그것은 손님을 접대하는 데 꼭 필요한 음식일 뿐만 아니라 서로 주는 선물이기도 하다. 명절에 마오남족은 끓는 물로 소고기를 대접하는 것을 좋아한다. 즉 현지 습관에 따라 벽난로에 가마솥을 넣는 것이다. 먹을 때 모두들 냄비 주위에 둘러앉아 생고기와 상추를 끓는 물에 붓고 헹구고 식재료를 술에 담갔다. 이것은 마오난족의 가장 흔한 연회석 형식이다.
전통 명절: 설날, 청명절, 단오절, 추석, 중양절에도 독특한 명절이 있어 독특한 민족적 특색과 색채를 지니고 있습니다. 마오난족의 명절에는 두 가지 뚜렷한 특징이 있다. 하나는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야 한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노래 활동을 많이 하는 것이다. 모남족이 새를 놓아주는 것은 모남족이 매년 정월대보름날 전통 명절이다.
정월 대보름날, 등불을 꺼버리고,' 백새' 를 내려놓고, 청당 신전을 청소하고, 온 가족이 한 끼를 드세요. "새" 를 먹으면 사탕수수를 먹어서 답답함을 풀고, "새" 라고 부르며 설날의 끝과 봄갈이의 시작을 선포한다. 이 모남족 제사 행사에는 정월대보름날' 새를 놓아라' 는 작은 새 아가씨가 물려받은 전설이 있다. 전설에 의하면 마오난족 향에는 옛 법사가 한 명 있었다고 한다. 그는 손재주가 뛰어나고 용모가 잘생긴 외동딸이 있는데, 죽봉과 창포엽으로 백새를 짜는 데 능하여' 새처녀' 라고 불린다. 그녀는 모남족 남자를 좋아해서 설날에 결혼할 예정이다. 노법사는 그의 미래 사위의 능력을 시험하고 싶어한다. 섣달 그믐날 밤, 그는 날이 어두워지기 전에 산에 파종하게 했다. 그는 원래 곡식 씨를 뿌렸어야 했는데, 젊은이가 조급해할 때 찹쌀 씨를 잘못 심었다. 늙은 법사는 그에게 모든 씨앗을 주워 망가지지 않도록 하라고 했다. 이번에 젊은이는 난처해졌다. 새 아가씨는 이 광경을 보고 약혼자를 집으로 돌려보내 그들이 엮은 새를 모두 광주리로 담았다. 소녀는 새에게 한숨을 내쉬며 젊은이들에게 몇 마디 속삭였다. 젊은이들이 수백 마리의 새를 데리고 산으로 올라갔을 때, 이 새들은 재빨리 날아와 모든 왁스 씨를 주웠다. 날이 어두워지기 전에 젊은이는 또 씨를 뿌렸다. 늙은 법사는 기뻐하며 말했다. "새해에는 우리 부녀가 잘 모이자. 정월 대보름에, 나는 새 아가씨를 너의 집에 보내서 결혼하겠다. " 그때부터' 새를 날게 하는' 풍습이 생겼다.
모남족 모남족의 전통 명절은 청명절에 있고, 청명절 모남족은' 장장 제조' 로 인웨이라고도 한다. 새벽에 사람들은 공물과 횃불을 가지고 조상의 무덤에 와서 그들의 창업 업적을 기념했다.
모남사절 여름부터 일일까지부터 지지 순서에 따라 상남사절은 첫날부터, 하남사절은 다음날부터 계산한다. 상남과 함안은 지역의 이름이다. 명절에는 모남족 집집마다 대청소를 하고 집을 깨끗이 치우고 고기, 술, 찐 오색 찹쌀, 밀가루 찐 고기를 사야 한다. 모남족은 산에서 버드나무 가지로 되돌아가 중당에 심었다. 그들은 찐 오색 찹쌀을 작은 공으로 구겨 버드나무 가지에 붙여서 농민들이 결실을 맺고 대풍작을 거두었다는 것을 나타냈다. 소에게 찹쌀밥 한 입과 찐 고기 한 조각을 주어 위로를 표시하다. 그리고 온 가족이 모여 술을 마시며 명절을 축하한다.
저녁 식사 후, 모남족 남녀노소는 명절 성장을 하고 나뭇잎으로 무색찹쌀과 찐 고기를 싸서 아름다운 대나무 바구니에 넣고 친지들을 방문해 명절을 축하한다. 젊은 여성들은 레이스 트림 스웨터와 바지, 은메달, 팔찌 등을 착용하고 있다. , 아이와 선물을 가지고 부모님 형제자매에게 돌아가 다시 만나 본연의 정, 명절에 대해 이야기하게 되어 기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청년 남녀는 삼삼오오 야외에서 민요를 부르도록 초청되었다. 어떤 청년들은 화죽모를 들고 여자아이에게 말을 걸었다. 서로 의기투합하면 남자들은 모남사 축제 (일명 용주절) 에 소 꺾인 가지를 증표로 주고' 금죽소, 흑죽발광, 꽃모자 섬세함, 부용과 모란' 과 같은 민요를 부르며 달을 밟고 돌아온다.
묘회의 유래에 대해 모남족의 산촌에는 다양한 전설이 전해지고 있다. 음력 여름부터 다음 첫날까지 강우량이 현저히 다르다고 한다. 앞의 비는 균일하고, 맑은 후에 비가 오면 가뭄이 생기기 쉽다. 이는 하늘의' 용' 이 빗물 분배에 불균형한 탓이다. 바람과 비가 잘 오고 오곡이 풍성해지기를 기도하기 위해서, 우리는 신령에게 기도하고 풍작을 기도한다. 제사 "삼계" 에 대해 이야기하다. 마오남족이 육우를 사육하는 특별한 방법은 그들이 숭배하는 선신' 삼걸공' 이 물려받았다고 한다. 삼계가 어릴 때 가난해서 소를 방목하다. 그는 소를 위해 감옥을 그릴 능력이 있다. 소는 그가 정한 동그라미에서 풀을 뜯고, 그는 스스로 나무를 베었다, 맞아. 어느 날, 그는 나무를 베고 있을 때 우연히 장기를 둔 선녀를 만나 반했다. 신선들이 먹을 때 그에게 복숭아를 선물해 주고, 그와 함께 선산으로 돌아가라고 초대했다. 도중에 삼계가 산천을 보자 불쑥 튀어나왔다. "이 샘은 배를 씻고 샤브샤브를 씻는다." 신선들은 그가 여전히 이 세상에 붙어 있다고 생각하여 그를 집으로 보냈다. 선계의 하루, 세상은 여러 해 동안 있다. 그가 빙빙 돌며 방목하는 소는 이미 큰 무리가 되었다. 삼계는 관찰해 소가 즐겨 먹는 몇 가지 풀을 알아보고, 이때부터 정사료와 섞어서 포로로 바꿔 마을 사람들에게 이 방법을 전달했다. 삼계' 이후 모남족은 채소소를 사육하고, 경작소를 사용하며, 생산이 점차 발전하여 생활이 나날이 개선되기 시작했다. 모남족 사람들은' 삼계' 의 공적을 명심하기 위해 이 날 함께 모여 그를 기념할 수 있다. 삼걸공' 은 생전에 쇠고기를 즐겨 먹었기 때문에, 모든 모남족 마을마다 묘회에서 쇠고기를 도살하여 제사를 지냈다. 대대로 전해 내려 무남 묘회를 형성하였다.
현재 모남족 집집마다 쇠고기를 기르고, 식용만 하고, 노동은 하지 않고, 모남족의 특산물이 되었다. 모남족의 육우는 모두 포로로 잡혀 있다. 외양간은 건조하고, 빛을 피하고, 매우 조용하고, 여름에는 좀충을 막고, 겨울에는 방동한다. 육우의 사육 방식은 독특하여 풀밭에 소금물을 뿌려 식욕을 증가시킨다. 풀뿐만 아니라 옥수수, 수수, 쌀콩, 고구마, 호박 등 잡곡도 먹여 타수로 삶는다. 한편, 마오난족은 병든 소에게 민간 약초 요법을 가지고 있으며, 많은 집 정원에는 약초가 있다. 이것은 포로 단계입니다. 두 번째 단계는' 지방을 사재기하는 것' 으로, 육우가 뼈까지 살찌게 될 것이다. 이 단계에서 소에게 먹이를 주는 풀은 매우 신경을 쓰는 것이다. 일출 전에 다듬으려면 풀잎에 이슬이 있어야 하고, 연할수록 좋다. 정오와 저녁에는 모남족에게 잡곡과 타수를 먹이고, 한밤중에 반숙한 풀과 타수를 먹여야 한다. 세 번째 단계는 공격이다. 모남족은 매일 연초를 많이 공급하는 것 외에도 담근 좁쌀과 두유로 소를 먹인다. 지방이 가득 찰 때까지 판매된 고기를 도살하고 골라라. 고기는 분홍색이고, 마른 가운데 지방이 있고, 층이 뚜렷하고, 선이 연하고, 기름지지 않고, 찌고, 바삭하고, 쇠고기의 상품이며, 먹은 사람들은 모두 짱 입을 다물고 있다.
모남약절은 단오절이지만 명절의 의미는 한족과 달리 민간에서는' 약절' 이라고 부른다. 명절 당일 남자는 산에 올라가 약초를 채집하고 채집한 쑥잎, 창포, 황강, 등나무 등 약초를 끓여 마시거나, 이 약초들을 잘게 썰어 쌀을 갈아서 펄프로 갈아서 냄비에 넣고 익힌다. 마오난족은 이런 종파를 먹으면 독을 제거하고 병을 제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병을 물리치기 위해, 우리는 웅황주를 만들어 모두에게 한 잔을 주었다. 모남족 노인은 남자가 이날 채집한 약초가 특히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사람이나 가축이 먹어도 병을 제거하고 전염병을 없앨 수 있다. 그들은 또한 채집한 약초를 솥에 넣고 삶아 물약으로 아이들을 목욕시켰다. 어떤 사람들은 뱀밥을 먹고, 요리를 할 때 약초를 넣는다. 집집마다 단풍 가지를 모아 대문에 꽂아 각종 요풍과 독가스를 쫓아낼 수 있다고 생각했다.
모남족 호박절 호박절과 중양절은 같은 날 모남족의 전통 명절로' 9 월 중양절' 이라고 불린다.
이 모남족의 명절에는 집안의 노인들에게 먹을 것을 좀 더 주어 그들의 장수를 보충해야 한다. 이날 아이들은 집에서 술자리를 몇 상 차려 친지들을 초대할 것이다. 관광객들은 몇 킬로그램의 밀가루와 쌀이나 신선한 과일을 가져와야 한다. 친척과 친구들이 보내준' 쌀 100 알' 은 따로 보관해야 하고, 앞으로 노인을 위해 요리를 할 때 자신의 밥에 섞일 것이다. 백밥' 을 다 먹었는데, 만약 노인이 건강을 회복하지 못한다면, 다음에 계속' 가식보수' 의식을 거행해야 한다. 이 풍습은 사실 노인에 대한 효도에서 나온 것으로 중화민족의 도덕관과 전통관념을 구현한 것이다.
이 날 모남족은 호박으로 좁쌀을 버무려 밥을 짓는다. 이것이 바로' 호박절' 의 음식 풍습이다. 이날 모남족 가족은 바닥에 다양한 모양과 오렌지색 호박으로 가득 차 하나씩 골랐다. 마을의 후손들은 서로 방문하여 집집마다' 호박왕' 을 골랐다. 기준은 오이가 크고 무겁고 달콤하고 향, 면, 안에 씨앗이 많다는 것이다. 모두의 의견이 거의 일치했을 때, 강건한 모남족 후예가 칼을 들어' 호박왕' 을 쪼개었다. 주집은 해바라기씨를 파내어 내년 해바라기씨로 삼았다. 노인이 말했다: 만약 네가 이렇게 한다면 호박은 내년에 더 큰 열매를 맺을 것이다. 그리고 호박을 잘게 썰어 냄비에 넣고 익혀서 좁쌀을 넣고 약한 불로 끓인다. 끓인 후, 주인집은 먼저 당앞에서' 호박왕' 을 위해 그릇을 떠서 모두 나누어 먹었다.
모남족 추석은 모남족의 전통 명절로 음력 7 월 14 일로 실제로는 음력 7 월 7 일부터 시작된다.
이 날 날이 막 밝자 주인집은 뾰족한 멜대를 들고 대문 돌계단 위의 진흙에 머리를 꽂고 대나무 모자를 쓰고 중간에 풀 (또는 나뭇잎) 을 묶고 향 세 개를 주문했다. 마우남족은 조상을 위해 말을 묶었다고 합니다. 이 날부터 조상이 돌아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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