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에서 사라질 위기에 처한 민속 공예품은 무엇입니까?
중국에서 사라질 위기에 처한 민속 공예품은 무엇입니까?
롱콩파: 조각칼 아래에 '드러난' 절묘한 보물선. 69세의 그는 백발이고 12세 때 아버지에게 미술을 배웠다. 아버지의 영향과 지도 아래, 그는 점차 목판화 선박 예술 탐구의 길에 들어섰다. 청각 장애인 아버지는 후계자에게 독특한 기술을 가르쳤습니다. 목각과 조선 기술에 대해 이야기할 때, 원래 우한 공예 조각 출신의 늙은 청각 장애인 예술가인 Long Congfa의 아버지를 언급해야 합니다. 공장. Long Yunhua는 1965년에 세상을 떠났습니다. 그의 조상은 후베이 성 이창에서 대대로 자랐으며 평생 동안 선박 모형 제작 기술에 의존하여 가족을 부양했습니다. 롱씨는 그의 아버지가 장애가 있었지만 그는 천재적이고 손재주가 강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호북관자선, 소형 상허선, 닝보 3갤런선, 후난형 평상선, 용과 봉황선, 구이저우 여객선, 주지사 사천강 참새 꼬리선을 포함해 60가지 이상의 다양한 스타일의 보트가 있습니다. 남송의 여주인공 양홍우가 금나라에 맞서 싸우는 역사적 주제를 바탕으로 '양홍우의 군함'을 창작한 그는 배 위의 전투 분위기와 배의 뱃머리에 선 양홍우의 영웅적인 모습을 의도적으로 과장했다. 예술적인 매력이 강하다. 그의 또 다른 걸작은 아들 롱콩파(Long Congfa)와 다른 예술가들과 함께 완성하는 데 1년 넘게 걸린 '용선제(Dragon Boat Festival)'이다. 길이가 약 1.2m인 용선은 흰색 나무로 조각되었으며, 노 젓는 사람, 북치는 사람, 키잡이의 모습이 실물처럼 조각되어 있으며, 그 숫자는 무려 72개에 달합니다. 이 배는 인민대회당의 후베이 홀에 여전히 귀중한 전시물입니다. 베이징에서. Long 가문의 목각 보트 사업의 상속자인 Long Congfa는 12세에 아버지로부터 미술을 배우기 시작했고 19세에는 스스로 견습생이 되었습니다. 1959년 12월, 용총파는 아버지와 함께 가족을 우한으로 이주하고 베이징 인민대회당 후베이홀 장식품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대회당에서 목선인 '용선축제'가 선보이면서 용종파와 그의 아버지는 국내 미술공예 산업에서 단숨에 위상을 확고히 다졌다. 절묘한 기술은 해외 친구들에게 깊은 인상을 주었습니다. 1970년대부터 Long Congfa의 목각 배 예술은 "정화의 보물선", "수 왕조 다섯 이빨 전함", "용과 봉황선"과 같은 대표 작품으로 풍성한 수확의 계절을 맞이했습니다. " 등 뛰어난 실력으로 많은 해외 친구들을 놀라게 했습니다. 1985년 중국 추계 상품 박람회에 그의 "정화 보물선"이 전시되어 참가자들의 호평을 받았습니다. 나중에 네덜란드의 한 수집가가 수집했습니다. "수 왕조의 다섯 이빨 전함"은 베이징 군사 박물관의 초청으로 베이징 군사 박물관 전쟁 홀을 위해 특별히 제작되었습니다. 이 군함은 또 다른 선박 설계 전문가인 Xi Longfei가 설계했으며 현재도 전시되어 있습니다. 박물관에서. "용과 봉황의 배"는 현재 국립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는 용총파의 자랑스러운 작품입니다. 배의 길이는 약 1m, 폭은 0.36m, 높이는 0.6m로 화려하고 절묘합니다. 배의 높이는 6층이고 선수와 선미에 두 개의 배탑이 있어 황학루의 매력을 더해줍니다. 배의 윗부분은 완전히 속이 비어 있고 투명하며 정자, 정자, 아치형 통로 벽화 및 많은 기둥이 머리카락만큼 굵습니다. 롱 씨에 따르면 이 목각 배의 선체는 엔시현의 산에서 자라는 회양목으로 만들어졌으며 수령은 100~200년 정도이고 밑부분은 참피나무로 만들어졌습니다. 북동쪽 장백산에서 자라는 어린 나무로, 질감이 부드럽고 섬세하며, 색깔은 순백색으로 선체의 노란색을 돋보이게 한다. 절단부터 제작까지 모두 수작업으로 이루어진다고 롱씨는 말합니다. 절단, 조각 등을 위한 칼이 100개 이상 사용되는데, 특별한 요구사항이 많기 때문에 이 칼도 직접 단조한다고 합니다. 독특한 기술의 계승이 절실히 필요해졌습니다. 목각 보트의 생산은 어렵고 피곤하며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주문이 없기 때문에 Long의 목각 보트는 이제 당황스러운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그의 네 명 중 누구도 당황하지 않습니다. 아이들은 그에게서 배우고 싶어합니다. "아버지가 호북인민대회당에 전시를 하신 적이 있고, 내 작품이 외국에 여러 번 전시된 적이 있는데, 이제는 내 자식들도 배우려고 하지 않는데 어떻게 상속을 논할 수 있겠습니까?" ?" 롱콩파는 기자들에게 조금 외롭다고 말했다. . 지방 예술 공예 협회에 따르면 우한은 오랜 민속 문화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수공예 산업도 한때 상당히 발전했습니다. 그러나 1980년대 후반과 1990년대 초반에 이르러 한때 번영했던 이들 미술 공예 기업의 경제적 이익은 감소하고, 지역 민속문화의 계승과 발전을 위한 생활 환경은 점차 악화되기 시작했다. 길을 잃거나 심지어 멸종되어 관객을 떠나는 지역 예술가들은 놀라운 스턴트를 통해서만 생계를 꾸릴 수 있기 때문에 무력감을 느낍니다. 지방 예술 공예 협회 사무차장 Fang Dunji는 관련 지방 지도자와 업계의 지원을 받아 지역 예술 공예 산업을 보호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후베이성의 4개 국가급 '마스터'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Long Lao를 포함한 는 자신의 작업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방에서 제자들은 자신의 고유한 기술을 계속 이어갈 수 있도록 재정적 보조금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Lu Guangrong : Yuyu Qionglou를 조개 껍질로 "엮기" Lu Guangrong과 앉아서 대화를 나누면 그가 "장인"이라는 것을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그의 재치있는 발언은 항상 미학과 문학과 관련이 있습니다. Lu Guangrong(59세)은 중국 예술 공예 석사라는 칭호를 받을 것이라고 기대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조개는 그의 타고난 "캔버스"입니다. Lu Guangrong은 1947년 호북성 Xiantao시 Shahu 타운의 가난한 농민 가정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어린 시절부터 예술 분야에 재능이 뛰어났습니다. 그림, 조각 등을 만드는 그는 그림자 인형극과 종이 오리기 연습을 해왔으며 어렸을 때부터 그의 예술적 재능을 마음껏 발휘했습니다. 1966년, 루광롱은 위대한 인물의 선전 포스터를 그리는 일에 열광했습니다. 기회를 찾고 시간을 낼 수 있는 한 그는 한두 개의 위대한 인물 배지를 찾아 주의 깊게 연구하고 묘사했습니다. 어디에서나 보이는 것이 그의 자연스러운 '캔버스'가 되었습니다. 1973년 전국적으로 미술 공예 열풍이 불었고, 외화벌이를 위한 수출 열풍이 전국을 휩쓸었습니다. 유명한 사람인 육광롱(魯光隆)은 조개 조각 공예 공장을 세우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대련 패각공장에서 한 달간 디자인과 제작을 공부한 뒤 패각산업에 입문하기 시작했다. 곧 Lu Guangrong은 이 업계에 등장했습니다. 1974년에 그는 대규모 조개 조각 "두 봉황과 모란"과 "황학루"를 디자인 및 제작했으며 캔톤 페어에 참가하여 외국인 투자자로부터 첫 번째 주문을 받았습니다. . 최고의 작품은 엄청난 양의 포탄을 소비합니다. 황학루는 Lu Guangrong의 작품에서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루광롱은 자신이 생각하는 징추문화를 표현할 수 있는 상징적인 건물은 황학루라고 설명했다. 1970년대 초, 그는 황학루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돌아다녔습니다. 당시 뱀산에서는 황학루 건설이 아직 시작되지도 않았습니다. 그의 초기 작품에서 황학루는 동치 시대의 황학루와 마찬가지로 항상 3층 건물이었습니다. Lu Guangrong이 만든 황학루는 Lu Guangrong의 황학루 재료 수집으로 인해 변경 가능합니다. 건물은 점차 높아지고 황학루의 표현 형태는 점점 더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1994년, Lu Guangrong은 그의 인생의 정점을 맞이했습니다. 그가 디자인하고 제작한 대형 3차원 담수 조개 조각 보트 "황학과 옥용선"은 베이징 인민대회당 후베이홀에서 수집되었습니다. . 노력과 보상 사이에는 균형이 동일합니다. 이 문장은 Lu Guangrong에 의해 확인되었습니다. 123cm × 96cm × 36cm의 이 작품은 하루에 약 1,280일의 작업이 소요되었으며, 이 작품을 본 사람들은 모두 기발한 발상과 뛰어난 제작력에 놀랐습니다. 건물. 상아 조각 - 이 작품은 중국의 용을 형상화한 것입니다. 용 두 마리가 머리를 높이 들고 날아오르려는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용의 몸 위에는 황학루의 본관과 복도, 정자, 정자 등이 서 있습니다. 아치형 통로, 태백탑 및 기타 건물이 높고 낮게 흩어져 있으며, 옥 난간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칠해진 기둥과 조각된 기둥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전체 작품은 정원 조각, 부조 조각, 투각 조각과 같은 기술을 사용하는 동시에 서예, 인장 절단 및 패턴 디자인을 통합하여 독특한 국가 스타일과 Jingchu 지역 문화 특성을 반영합니다. Lu Guangrong의 딸은 이 작업에 막대한 손실이 발생하여 작업이 완료되었을 때 남은 찌꺼기가 산처럼 쌓여 있었다는 것을 매우 분명하게 기억합니다. "'황학과 옥룡선'에는 수만 개의 작은 비늘이 있는데 모두 손으로 만든 것입니다." 루광롱에게는 딸의 결혼 지참금이 조개 조각품이었습니다. 루광롱이 어렸을 때처럼 두 딸도 어릴 때부터 미술에 대한 관심이 컸다. 큰딸이 중학교 때 아버지의 인장 조각칼을 사용해 인장을 새겼다. 그러나 그는 큰 딸에게 이 일을 포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일도 많이 필요하고, 먼지도 많이 들고, 너무 피곤하고 힘든 일입니다. 게다가 여자가 유명해지고 시작하는 것도 너무 어렵습니다." 이 일을 하는 가족이요." 그의 아버지의 말이 옳다. Lu Guangrong은 평생 동안 너무 많은 견습생을 가르쳤지만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이 장인이 된 후 포기했습니다. 조개 조각이 얼마나 어려운가요? Lu Guangrong의 딸은 다음과 같이 매우 생생하게 표현했습니다. “작품의 재료는 모두 조개이며 수십 가지 유형이 있지만 보트에는 가장자리와 모서리가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얇고 구부러진 조개를 더 두껍고 아름답게 만들 수 있습니까? 좀 더 둥글게?” 직진도는 어떻습니까? 재료에 따라 사용하는 쉘이 다릅니다. 재료 선택부터 분할, 콜라주, 장식, 연마까지… 여러 단계가 필요합니다. “대형 선박의 길이 15cm, 직경 1cm의 막대처럼 아주 고운 천으로 손으로 닦아야 하는데, 작업 시간 기준으로 최소 3일이 걸립니다.”라고 Lu Guangrong의 딸이 웃으며 말했습니다. 상상해 보세요. 껍질 조각에 꼭 맞는 탭을 하나씩 깎아야 하고, 고리가 서로 맞물려 있어야 하고, 갈아서 광택을 내야 하는데...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상상이 가실 겁니다. 물론, 육광롱의 결혼한 딸도 자신만의 특별한 직업 스타일을 가지고 있는데, 그녀의 두 딸이 결혼했을 때 가장 눈길을 끄는 지참금은 아버지가 직접 디자인하고 만든 조개껍데기 배 '황학과 옥룡선'이었습니다. "그러나 이 업계에 대한 나의 여동생의 재능은 그녀가 아버지의 사업을 성공적으로 물려받을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나는 또한 아버지가 그의 전통적인 장인 정신과 첨단 기술을 결합하도록 돕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Lu Guangrong의 큰 딸 Lu Ming은 이 여정을 겪었습니다." 아니면 그의 아버지의 옛 사업으로 돌아가든지. 그의 작품뿐만 아니라 그의 인생 여정도 연구해 보세요. 이 업계가 얼마나 힘든가요? Lu Guangrong은 몇 번이나 흔들렸습니까? 루광롱은 취재진이 "고난을 언급하지 않아도 괜찮다"고 묻자 웃었다. 관련 링크: 종이 공예의 달인: 장재푸(Jiang Zaipu)는 1916년생 후베이성 우한 출신으로 종이 공예에 종사했다. 두 번째 중국 예술 및 공예 마스터. 그는 후베이성 문예계 연맹, 후베이 예술가 협회, 예술 공예 협회의 이사를 역임했습니다. 대표작으로는 『백화피다』, 『나비와 꽃』 등이 있다. 옥 조각 명인: Yuan Jiaqi는 1954년 7월에 태어나 중국 미술 공예의 네 번째 명인입니다. 1975년에 그는 호북 예술 공예 공장에 채용되었고, 운 좋게도 공장 작업장에 배정되어 옥 조각 기술을 배웠습니다. 1980년 홍콩에서 청록색 조각품 '블리스(Bliss)'가 전시되었으며 경매 예치금은 180만 위안에 달했고 원가치는 옥 조각 업계에서 유명해졌습니다. 1998년 11월, 2년에 걸쳐 완성한 백옥 조각상 '빛나는 부처님'이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세밀화 조각가: Chang Shiqi Chang Shiqi는 1945년에 태어나 1993년에 제3대 중국 예술공예가로 임명되었습니다. Chang Shiqi 마스터는 어린 시절에 옥 조각을 배웠으며 20년 이상의 경험을 통해 그의 옥 조각 기술은 매우 능숙해졌습니다. 1980년대 중반에 그는 쌀알 크기의 상아 조각에 세밀한 조각, 인물 조각, 풍경, 꽃과 새, 서예 등을 쉽고 편안하게 전환했습니다. 머리카락에 새겨진 서예와 문자, 초상화가 가장 놀랍습니다. 그는 한때 4cm 길이의 머리카락에 "Lanting Preface"라는 327 자 전체 텍스트를 새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