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시 원고

고시 원고

우선 교재에 대해 이야기합시다

중국 문화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고시는 중국의 찬란한 문화의 진귀한 보물 중의 하나이다. 그들은 수천 년 동안 씻은 후에도 여전히 독특한 매력으로 눈부시게 빛났다. 고시 4 곡' 은 7 학년 상권 제 3 단원의 독서 본문이다. 이 교재는 사람과 자아, 사람과 자연, 사람과 사회의 세 가지 주요 판에 따라 전반적인 틀을 수립한다. 세 번째 단원은 사람과 자연이라는 판에 속하며, 학생들이 문예의 관점에서 사람과 자연의 관계를 이해하고 감상하도록 유도하고, 심미 체험 자연 과정에서 국어 소양을 향상시킬 것을 요구한다. 이런 의미에서 이 단원은 이 교재와 전체 교재 세트에서 독특한 역할을 한다.

시는 암송, 상상력 자극, 즐거움에 능한 기질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 네 편의 아름다운 경치, 감정, 좋은 말을 한 몸에 담고 있는 고시는 모두 서정적인 가작이다. 시인은 높은 망해, 수레로튼, 새말 꽃향기, 춘추를 읊으며, 간결하고 생동감 있는 언어로 한 폭의 그림책을 묘사했다. 시를 배우려면 먼저 작가의 심미적 감정을 느끼고, 아름답고 심원한 시가의 경지를 유유히 거닐며, 심미상상력을 자극하고 심미의식을 키워야 한다. 두 번째는 아름다운 감정을 분석하고,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하고, 아름다운 글을 모으는 것이다. 본문의 흥미진진하고 생동감 있는 아름다운 언어를 음미하고, 낭송하며, 도야 감염, 시사 가부를 축적하고, 필요한 고대 문화 상식을 축적하고, 풍부한 독서 경험을 쌓고, 고상한 도덕 정서를 쌓고, 고아한 심미 정취를 쌓는다.

이런 식으로, 내가 설정 한 교육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아름다운 시를 축적하다.

2. 독서에서 작품에 익숙하고, 글이 묘사한 내용을 이해한다. 작가의 상황에 연락해서 작품의 감정 기조를 파악하고 읽기 능력을 높이다.

3. 작가의 표현 기교를 이해하고 다른 작품의 다른 풍격을 비교한다.

교학 중점: 반복해서 읊고 시의 내용을 파악함으로써 작가의 감정을 이해하다.

교학난점: 시 작품 스타일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하고 경물에 감정이 있는 작문 수법을 이해한다.

둘째, 교수법에 대해 이야기하십시오.

전통적인 고시 교육은 대부분' 소리내어 읽기-설명-번역-암송' 의 고정 패턴을 따르기 때문에 고시는 알고 깨닫지 못하고, 읽고, 외우고, 상을 받지 않는 수준에 머물러 있다. 또 다른 선생님들은 문장을 지나치게 분석하고 해석하는 경향이 있고, 작품의 전체적인 가치를 무시하고, 해체적인 분석으로 시를 막다른 골목으로 읽게 한다. 새로운 수업은 "전반적인 파악과 영향에 중점을 둔다", "국어교육은 언어의 축적, 깨달음, 운용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특히 학생들의 호기심과 지식욕구를 자극하고, 학생들의 사고를 발전시키고, 학생들의 상상력을 키우고, 학생들의 창조잠재력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고 강조했다.

새로운 커리큘럼 표준은 "학생들의 언어 소양을 전면적으로 향상시킨다", "학생들이 조국의 국어를 사랑하는 사상적 감정을 자극하고 배양하며, 학생들이 풍부한 언어 축적을 유도하고, 언어감을 키우고, 사고를 발전시키도록 지도한다", "자주, 협력, 탐구의 학습 방식을 적극 제창하다", "개방적이고 활기찬 어학 과정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다" 고 제창했다.

고시 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학생들이 조국의 전통문화와 문학 작품을 사랑하고, 기꺼이 읽고, 고시를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새로운 학습 모드에서 시를 배워 학생들의 사고를 단련하여 학생의 초보적인 심미능력을 배양하다. 이 수업의 시는 글에 대한 지식이 별로 없고, 시의 표면적 의미는 이해하기 쉽지만, 이 시들은 생동감 있고 간결하며 세세한 품위와 비교를 받을 만하다. 그래서 저는 학생들이 작품의 감정적 기조를 파악하도록 유도하고, 작가의 감정을 체득하고, 풍경에서 정감 있는 시운을 맛보도록 유도할 계획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교사와 학생은 협력에서 작문 기교를 이해한다. 학생은 학습의 주체이고, 교사는 학습의 주최자이자 멘토이다. 그래서 나는 교실에서 교사의 지도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고, 각 학생의 기존 학습 기초와 정서 기반을 활용해 학생의 자율 독서 체험, 협력 교류, 비교 이전을 통해 학습 목표를 달성하려고 노력한다.

셋째, 교육 과정에 대해 이야기하십시오.

(1) 수입

칠판에 다음 두 세트의 단어를 적어 주세요.

가을바람, 바다, 파도, 록키 산맥, 섬, 식물, 태양, 달, 별

B 가을바람, 석양, 흐르는 물, 까마귀, 늙은 나무, 고토, 도로, 집, 다리

학생들이 관심있는 그룹을 선택하게하십시오. 연상과 상상력으로 이 단어들을 결합하여 한 폭의 그림으로 묘사하거나 이야기를 한다.

이 부분은 학생들의 시적 사고를 동원하고 흥미를 불러일으키며 학생들이 시를 읽고 배우는 사고 상태에 더 쉽게 들어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2) 한 번 읽다

학생들의 대답에 따르면 교사는 학생들에게' 바다 보기' 와' 천정사 추사' 를 읽도록 지도하며, 학생들에게 초기 독서 과정에서 협력을 통해 발음을 정확하게 읽고 의미를 기본적으로 이해하도록 요구했다.

학생들이 초독에서 과거에 누적된 학습 방법을 운용하도록 지도하는 것에 주의해라.

고시를 배우는 것은 학생들이 암송, 번역, 기억하는 도구가 아니다. 학습자 자체는 일정한 방법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먼저' 정확한 읽기' 와' 순순읽기' 의 기준을 세워야 한다. 낭독을 통해 학생들에게 작품의 내용을 느끼게 하다.

(3) 독서를 즐기다

선생님의 지도와 학생의 묵독, 소리내어 읽기, 읊음을 통해 학생들은 점차 두 작품의 차이점을 탐구하는데, 이 두 작품은 주로 가을의 경치를 묘사한다. 작품의 내용과 작가의 상황을 이해함으로써 팀은 점차 작가의 감정을 이해하고, 작가의 내면의 감정을 느끼며, 작품 스타일의 차이를 느낄 수 있게 되었다. 두 작품 중 서로 다른 영웅적 이미지를 묘사해 보고 각각 감정을 가지고 시를 낭송하거나 암송해 본다.

(4) 읽기.

도입과정에서 중학생들의 발언을 비유하면 학생들을 계발하고 지도하고, 생각을 넓히고, 문제를 더 깊은 수준으로 이끌 수 있다. 왜 다른 사람들이 가을경을 묘사할 때 내면에 드러나는 감정이 이렇게 다른가? 그런 다음 이전의 작문 기교를 총결하여 교실 수업의 어려운 돌파구를 완성하다.

(5) 사용

커리큘럼 표준은 학생들의 언어 종합 응용 능력 향상을 촉진합니다. 학생이 학습의 주체로서 학습 경험을 이용하여 학습 성과를 공고히 하는 것은 중요한 방법이다.

방금 배운 방법을 이용하여 학생들은 큰 소리로 낭독하고, 교류하고, 탐구하고, 북보산 아래의 정박과 전당강 봄놀이를 배울 수 있다. 작가의 사상감정으로' 북보산 하박' 과' 전당강 봄투어' 의 주요 내용을 감지하고 비교해 봄철 도래를 묘사한 이 두 작품의 교묘한 작문 수법을 더 감상하고 배운다.

(6) 의사소통

이번 수업에서 가장 좋아하는 시 중 하나 또는 몇 곡을 골라 낭송과 전시를 하고, 낭송에서 자신이 이해하는 작품의 느낌을 보여주도록 요구하다.

(7) 작업

1. 이 네 편의 시를 능숙하게 암송하다.

2. 본 단원 시작 시 학생들이 선택한 단어 그룹에 대한 설명을 전개해 학생들의 정서화를 요구한다.

가을바람, 바다, 파도, 록키 산맥, 섬, 식물, 태양, 달, 별

B 가을바람, 석양, 흐르는 물, 까마귀, 늙은 나무, 고토, 도로, 집, 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