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의 단오절은 어떻게 한국이 세계문화유산으로 신청했습니까?
중국의 단오절은 어떻게 한국이 세계문화유산으로 신청했습니까?
강릉 단오제 유치의 성공은 중국 단오절 유치의 실패를 상징한다. 중국에서 유래 하 고 고 고 대 문명과 동기화 된 건축 풍수 연구와 연습은 한국, 일본, 필리핀,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미국, 캐나다, 영국, 호주 등 해외에서 절정에 도달 했습니다. 건축 풍수는' 산 순환수' 의 자연지리 배치와' 풍수' 의 자연관을 바탕으로 인간과 자연의 완벽한 조화이다. 건축 풍수 유산 신고는 필요할 뿐만 아니라 긴박하다. 한국, 일본, 미국 등 국가가 먼저 신청할 수 있게 되면, 국민들이 더욱 가슴 아프게 될 것이다. 단오절과는 비교가 안 된다.
단오절 유산 유치 분쟁
작년 이래 단오절 유치 다툼은 중국 학술계와 민간에서 큰 반향을 일으켰다. 한국이 신고한' 강릉 단오제' 는 지난 6 월 25 일 유네스코에 의해' 인간 구두와 무형유산 대표작' 으로 공식 인정됐다. 165438. 한중 간 한때 치열했던 단오절' 유산' 분쟁은 한국이 먼저 신고한 것으로 끝났다. 누리꾼과 각계 인사들의 감정 표현은 각기 다르다: 분개, 실망, 냉막, 자성 ... 한국 유치의 성공은 실제로 우리에게 계시를 가져왔다. 한국은 전통문화에 현대원소를 주입하고 전통에서 현대로의 전환을 실현하며 국제적 인정을 받았고, 중국 유산 보호에 중요한 참고의의가 있다.
단오절은 중국 전통문화로서 중화문명바다의 물 한 방울에 불과하다. 그러나 중국 문명의 발전과 함께 건축 풍수는 중국 고대 도시, 도시 계획, 민가 건축 등 건축 문화의 구현이다. 건축 풍수는 중화민족이 5 천 년 동안 축적한 귀중한 문화의 결정체 중 하나이다. 중국 고대의 Xi 낙양 난징 베이징 등의 도시는 모두 건축 풍수 부지에 의해 건설되었다. 현남 휘주의 서당 홍촌, 절강 김화란계의 팔괘마을과 같은 현존하는 유명한 고촌도 건축 풍수의 원리에 근거하여 건설되었다. 이 고전적인 풍수 패키지는 풍부한 조화, 순환, 천인 균형 등의 문화적 이념을 담고 있다. 만약 다른 나라에 의해 성공적으로 응용된다면, 그것은 중국 문명사의 못이 될 것이며, 중국 대다수를 고통스럽게 할 것이다. 물론' 중국 전통문화' 라는 부정자는 예외다. 따라서 건축 풍수의 보호와 응용도 대부분의 사람들의 지식이다. 예를 들면, "한 부서가 교육을 주관하는 한 주임은 풍수를 세계문화유산으로 신고할 것을 주장한다" 는 것이다. 2004 년 4 월 16 일 주평화 문화부 차관은 중국 민족 민간 문화 보호 시범 사업 교류회에서 중국 민족 민간 문화의 다양성이' 심각한 충격' 에 직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서구 선진국의 가치관과 생활방식이 중국 민족 민간 문화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은 더욱 그렇다. 건설부 등 관련 부처도 건축 풍수를 존중하는 연구라고 부른다.
외국 건축 풍수
외국의 일부 국가와 지역에서는 건축 풍수의 영향이 국내 못지않다. 북한, 일본, 라오스, 태국, 필리핀, 베트남,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등 중국 전통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는 나라들은 풍수를 조성하는 다양한 행사가 있으며 현지 민중의 정신적 수요를 충족시키는 방식으로 발전했다. 중국의 풍수 문화는 1000 여 년 전에 일본에 전해졌다. 일본은 풍수를 매우 중시하며, 많은 전문 건축학 교수들이 점성풍수를 연구하고 있다. 일본 1 급 건축가 오카모토 씨의' 양택학과의 구간 설계' 라는 책은 우주의 숨결을 현대 건축물과 하나로 융합시켰다. 일본 2000 여 개 대학 중 1 10 여개 대학이 풍수 과정을 개설한다.
1970 년대에 유럽과 미국 학자들도 건축 풍수학에 큰 흥미를 나타냈다. 미국, 캐나다, 영국, 호주, 한국, 일본, 싱가포르 등 국가의 학자들이 이에 대한 특집 연구를 진행했고, 일부 풍수 특집도 외국에서 유행하기 시작했다. 1994 년 9 월 뉴욕타임즈는 미국 건축 설계에서 중국 건축 풍수의 무게를 보도했다.
최근 몇 년 동안 건축업과 생태환경주의가 발달하면서 건축 풍수와 가정환경의 과학성을 국제적으로 새로운 시각으로 살펴봤고, 건축 풍수라는 오래된 학과가 다시 생기를 되찾았다. 동남아시아에서는 많은 중국인 사찰의 건설이 분명히 풍수의 영향을 받았다. 많은 호텔과 고층 건물은 현지 화교 풍수사의 의견에 따라 설계되었다. 독일은 생물주택열을 일으키고, 집은 토목 구조를 채택한다. 생물학적 거주지의 선택 기준은 중국 고대 건물의 풍수이다. 미국인들은 풍수를 믿지 않지만, 1980 년대 말에는 우주가스장 양생법이 미국에서 유행하기 시작했다. 일부 정치인, 부자, 스타들이 집을 사려면 풍수사와 상담해야 한다. 현재 미국에는 17 개 대학이 이경 풍수 등 과정을 개설하고 있다. 1970 년대 세계 최초의 풍수 박사 학위는 한국인 윤홍기가 미국에서 받았다.
10/0 여년 전 베이징대 교수 여희현이 영국 대사관에 초청되어 중국 문화를 이야기했다. 그가 가서야 대사관이 베이징에서 38 개국의 대사를 소집하여 강의를 들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영국 대사는 중국의 풍수 문화 듣기를 요구했다."
2002 년 3 월 8- 10 일, 제 1 회 세계 고전 풍수 대회가 독일 쾰른에서 열렸다. 쾰른 근처에 사는 풍수 연구 18 년 독일 풍수 전문가는 그의 직업이' 집을 위한 침술' 이라고 말했다. 한국은 2004 년 8 월 수도 이전 계획을 공식 발표했다. 여러 해 동안 한국 정부는 수도 이전을 위해 준비를 해 왔으며, 지금까지 400 명의 풍수 대사들을 초빙해 왔으며, 그들이 대통령부 건설을 포함한 새로운 사람들을 위한 이상적인 장소를 찾을 수 있기를 바란다. 호주인들은 한의사보다 가십과 풍수를 더 믿는 것 같다. 영어에서' 음양',' 풍수' 의 표기법은 한어병음과 같다. 음양이라는 단어는 유럽의 많은 대도시에 있는 서점에 자주 나오는데, 보통 <역경> 라는 책의 표지에 인쇄되어 있다. 풍수는 유럽에서 더욱 인기가 있다. 포르투갈 건축엔지니어는 손에 두툼한 영어판 중국풍수책을 들고 있다.
서양인들은 중국 문화의 유래를 숭상하여 의식주행부터 중국 쿵푸, 중국 건축에 이르기까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지금 건축 풍수도 유행하고 있지만, 이것은 중국 문화에 대한 맹목적인 숭배가 아니다. 건축풍수학은 미신적 색채로 가득 차 있지만, 중국 고대 철학, 미학, 지질학, 지리 생태, 경관학에서 풍부한 내포를 가지고 있으며, 사람들이 어떻게 자연의 토론에 순응할 수 있는지를 담고 있는 것이 바로 해외에서 전해지는 진정한 원인이다. "조잡하게 정제를 취하고, 거짓으로 진실을 보존하라" 는 것은 건축 풍수에 대한 근본적인 태도이다.
풍수가 중국과 서양 건축에서 성행하는 내적 원인
2004 년 주택 분야에서 가장 핫한 개념은 무엇입니까? 이것은 중국식 주택입니다. 서양식 10 여 년 동안 중국식 건축물이 갑자기 튀어나왔다. 베이징에서만 최소한 65,438+00 개의 중국 건축으로 완전히 설계된 새 건물이 소비자를 끌어들인다. 이 중식 주택들은 전통과 신중식 주택으로 나뉘는데, 둘 다 중국의 전통 생활 방식과 문화를 강조한다. 한편 서양식 건물은 여전히 유행하지만 고전 건물이 아니라 현대적이고 특색 있는 스타일이다. 전통적인 로마식 건물은 도시 경관을 오염시키는 쓰레기로 여겨져 버림받았다.
풍경원림대학원장은 "풍수는 건축과 도시의 전통 평가 기준이다" 고 말했다. 여러 해 동안의 전통적인 풍수 관념을 깨뜨린 후, 사람들은 갑자기 도시와 건물이 모두 나빠졌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사람들은 새로운 신앙과 규칙을 찾아야 했다. " "풍수와 과학은 별개이다. 그것은 중국인들이 사람과 환경을 조율하는 이상을 반영하는 문화 현상으로, 중국인들이 수천 년의 경험을 통해 쌓은 감성적 인식이다. 오늘날 풍수가 다시 뜨거워지면서, 우리가 같은 신앙과 자신감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것이 농업 문명의 산물이긴 하지만, 풍수의 전통에서 좀 더 돌아오기를 바란다는 것을 알 수 있을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
서구 공업이 고도로 발전하면서 무절제한' 자연을 정복하려는' 욕망이 팽창하면서 인간과 자연이 서로 대립하여 20 세기 후반 이후 일련의 무서운 환경위기와 사회위기로 발전했다. 자성의 과정에서 학자들은 사람과 자연 환경 조화의 중요성을 느꼈다. 처음에는 일부 학자들이 중국 전통문화에서' 천지인 통합' 의 전체 철학에 관심을 보였고, 이에 따라 풍수의 가치를 발견하고 풍수 연구의 열풍을 불러일으켰으며, 풍수 이론과 방법을 기존 환경계획 설계 아이디어에 도입하여 후공업사회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기를 희망했다. 이 방면에서 미국인들은 선두에 있다.
일찍이 1950 년대에 스미스소니언 학회를 비롯한 젊은 건축가들은 인간과의 접촉만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자연+인간의 자연관' 이라고 생각했다. 65438-0969 년, 미국 펜실베이니아 대학의 Macharg 교수는' 디자인과 자연' 이라는 책을 출간하여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깊이 설명하면서 풍경이 생태에 의해 결정되고, 자연의 모든 것이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전체적인 유기적 관점에서 사람과 자연 환경의 관계를 고려한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생태 이론에 근거한 관점은 이미 생태 건축의 초석이 되었으며, 전체 건물과 도시 계획 분야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건축 생태학은 사람, 건축, 자연환경, 사회환경을 인공생태계로 본다. 건축은 시스템의 인간 부분일 뿐, 사람의 어떤 요구를 만족시킨다. 그것은 반드시 사람과 함께 생태계의 한 부분이 되어야 하며, 생태계의 법칙에 따라 행동하여 생태계의 정상적인 작동을 보장해야 한다. 건축 풍수학은 우수한 건축 환경을 선택하고 자연에 순응하여 사람과 건축, 환경을 밀접하게 결합시키는 것을 중시한다. 이런 의미에서 건축 생태학과 중국의 풍수 사상은 보조를 맞추고 있다.
1984 년 토드 부부의' 생태 디자인 기초' 라는 책이 출판되었다. 저자는 Paul Sun 이 뉴욕 태양촌회의에서 보고한 보고서 1982 를 인용해 풍수 세계관은 천지를 내려다보는 자연적이고 조화로운 방법으로 주민과 그 후손들이 거주지에서 밋밋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이 책에서 토드 부부는 풍수와 현대 태양열 건축, 토토 건축, 지하 건물의 유사점을 상세히 지적한 뒤 풍수가 참으로 깊은 지혜를 담고 있어 겸손하고 자연에 복종하는 가이드가 되었다고 결론 내렸다.
결론적으로 건축풍수학의 부흥은 지구 환경 위기와 사회위기에 대한 반성의 필연적인 결과이며, 그 결과 인간과 자연환경의 조화에 대한 필연적인 강조가 중국 건축풍수학에서' 천지인 통합' 의 전체관 사상과 일치하며 새로운 조건 하에서 또 부흥의 계기가 되었다. 따라서 건축 풍수에 대한 인식은 중국 전통문화를 발양하고 봉건미신의 더러움을 없애고' 버림' 하는 방법을 취하여 합리적인 내면성분을 현재에 봉사하게 하여 인류를 축복해야 한다.
왜 건축 풍수의 유물을 부정하는 사람이 있는가?
칭화대 진지화 교수 등을 대표하는 부정건축 풍수 신유. 주요 관점은 "풍수에 더 깊은 내용이 없다고 생각한다" 는 것이다. 해몽이나 점술과 같은 저속한 미신이며 비판할 만한 것이 없다. (출처:' 과학과 무신론' 잡지)
그 관점이 정확합니까? 분명히 지지할 수 없다. 건축풍수학은 확실히 점, 점술 등과 같은 미신적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지만, 건축풍수학의 주류 관점은 아니다. 그 주류 관점은 사람과 자연의 조화로운 통일이다. 건축 풍수학의 부차적인 부분이나 불합리성으로 건축 풍수학의 전체를 부정하는 것은 분명히 오해의 실수이다. 서구 건축계의 중국 건축 풍수에 대한 연구는 그의 사람과 자연이 조화롭게 발전한다는 이념을 사로잡아 연구 열풍을 보이고 있다. 부정자가 건축 풍수의 미신 부차적인 성분만 보고 그 주류의 합리적인 성분을 보거나 알아보지 못한다면, 그것은 수준과 인식의 문제이며, 건축 풍수 자체의 문제를 설명할 수 없다. 건축풍수를 이해하는 것은 과학관, 역사관, 진리관, 변증법으로부터 전면적으로 이해해야 하며, 일방적인 이해가 아니라, 나의 관련 문장' 건축풍수와 현대과학' 과' 역사 진리의 변증관에서 건축풍수를 이해하는 것' 에 서술되어 있다.
결론적으로' 산환수수' 의 자연지리 배치와' 풍수' 자연관을 바탕으로 한 건축 풍수는 인간과 자연의 조화의 완벽한 통일이며 현대 과학에 부합한다. 건축 풍수 문화는 세계적인 화합 사회를 구축하는 데 독특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따라서 건축풍수를 세계문화유산으로 신고할 필요가 있을 뿐만 아니라 시급하다. 한국, 일본,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미국 등의 국가가 먼저 신고할 수 있도록 허용하면, 단오절보다 훨씬 더 가슴이 아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