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주거 지역 형태
전통 주거 지역 형태
(2) 마을 형태: 무남구와 무항구가 엇갈려 사는 지역은 주로 매화강 중하류 충적평야로 땅이 비옥하지 않다. 이 두 지역은 땅이 척박하여 역사상 가뭄과 풍충의 재해가 심하여 유명한 재해 지역이다. 모남족은 얇고 건조하여 개발이 늦다. 건륭년 동안 고주 가정은 토지 회수를 요구한 적이 있기 때문에 황제는 면세를 허가했다. 당시 마오난족 지역의 마을은 매우 적었는데, 현재 교외의 마을은 대부분 거의 200 ~ 300 년 만에 발전하였다. 인구 재생산과 농업 발전으로 시내 내의 많은 마을들이 청대 중기부터 점차 정착지를 형성하기 시작했다. 청나라 강희가 해상 이민을 금지하는 영향도 있다. 매화강 유역에 있어서 수자원의 우세는 자연히 거주지 개발을 위한 첫 번째 선택이다. 내가 보기에 이월민족 한화가 광부민족으로 변한 후 매화강 유역도 광부민족의 주요 거주지 중 하나로 매화강이 복족과 광부족이 엇갈리는 지역과 자연 분계선을 형성하는 이유다. 오래된 모남족 지역은 인가가 드물어서 복족들의 확장에 기회를 가져왔다. 근대에 이르러 인구 증가로 이 일대의 경작지가 줄고, 이주 태세가 점차 둔화되고, 마을은 기본적으로 고정되고, 마을 규모는 발전하기 시작했다. 평원 지역에는 마을 규모가 비교적 크지만 척박한 토지 산등성이에 세워져 마을 규모의 발전을 제한하고 있다. 부로족의 마을은 비교적 크다. 그들의 강한 응집력, 단결력, 부계 관념 때문에, 그들은 외력을 막기 위해 무리를 짓는 것을 좋아한다. 동시에, 토지도 그들의 집단 생활을 제한하는 요인이 아니다. 그들은 강력한 업무 능력을 가지고 있어 외부 세계로 발전할 수 있는 공간을 가질 수 있다.
(3) 성: 본 지역은 단성촌이 상당히 많은데, 그중 단성과 주성촌이 비교적 크지만, 광부인 단성과 주성촌은 부자인보다 적고, 잡성촌도 적지 않다. 광복족의 형성이 복로족과 다르기 때문이다. Guangfu 는 오랜 역사를 가진 원주민 종족으로, 부계 가문에 대한 관념이 부계 가문만큼 강하지 않다. 잡성촌은 쉽게 형성되고 발전한다. 부자는 후발자이며, 부계 가문에 대한 관념이 강하여, 이주의 발전은 독특한 성의 마을을 형성하기 쉽다. 복족들의 가장 흔한 성은 정, 진, 오, 유, 리, 양, 린, 니켈, 리앙, 광부인의 가장 흔한 성은 황, 리, 리앙, 서, 코, 진, 장, 서, 던이다. 그러나 Guangfu 일족의 성 중 일부는 쑤, 코, 양, 첸, 우 등과 같은 민난 이민자들에 의해 형성되었습니다. 복족도 광부족에서 진화한 성씨를 가지고 있는데, 전형적으로 시안 (), 풍 (), 진 () 등 고속성 () 이 있다. 성씨 계보의 분석에서 우리는 이 지역의 일부 민족의 변천을 볼 수 있다. 전형적인 예는 우씨인데, 이것은 호주 두포족족의 가장 유행하는 성이다. 서천 과정에서 오성은 광부씨족으로 변해 진승의 펑촌, 우석 등 여러 마을에 분포했다. 그들은 기본적으로 광부어를 한 적이 있다. 복족에서 광복족으로의 이러한 진화는 후기에 흔히 볼 수 있으며, 광복족이 복족으로 변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무항구 () 와 포심민 () 이 리어 () 를 구사하지만, 후기에 드물어지는 것은 여전히 복족 문화가 약한 결과이다. 또한, 복족들은 자발적으로 확장하지만, 광복족은 복족족의 주둔지까지 거의 확장하지 않는다. 이는 당연히 복족족의 성격이다. 복족족은 외국인에 대한 응집력과 저항력이 강하기 때문에 현지 집단의 우세를 형성하기 때문에 광복족은 그들의 구역에 들어가기가 어렵다. 오성의 진화는 이런 상황을 설명할 수 있다. 그들은 광부 부족의 거처에 들어가 광부어를 하는 주민들에게 포위되었다. 점점 그들도 원래의 방언을 잊어버렸는데, 주로 광부어이다. 볼로족의 확장은 구월지명에서 연구할 수 있다. 복로족이 사는 지역에는 경사심, 단려, 삼교, 보로, 노단, 나부, 단피, 단연, 칠지, 그, 그, 그 건물, 화간, 사원의 쌀 등 많은 고월지명이 있다. 무항구 제정문공촌에는 아직도 고력민족의 생활유적이 남아 있고, 광복족이 있는 지역에도 고월지명이 많다.
(4) 무술 풍조: 무술 풍조는 이 지역의 특색이다. 복족들은 민남 푸젠인의 상무 전통을 물려받았다. 푸젠지는 좁고 사람이 걸쭉하여 주민들이 용맹하다. 복건 일족 마을 간의 싸움은 매우 치열하다. 습관을 답습하여, 이 전통은 명청 시대의 민난 이민에도 동일하게 존재한다. 무명 지역 전체의 복족 거주지 전체에서 무풍은 주로 광부족과 엇갈리는 거주지에 있다. 이 일대의 복족들은 민남에서 늦게 이주해 왔고, 도착한 후에는 확장이 필요했기 때문에 무술은 매우 유용한 수단이었고, 전백현 초기의 민남 이민자들은 무술이 강하지 않았다. 우리는 오스트레일리아, 진승 일대의 무술 분위기가 매우 짙고 무술을 익히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그들의 무관은 주로 복건에서 물려받은 것이다. 한편 민국 시대 이 일대의 장군도 적지 않다. 유명한 것은 등룡광 (진승백사), 중진배 (매화파 애버딘), 중양중강 (매화송촌), 중등오 (진승백사), 중장이을설 (경사심 정촌), 니켈 정전 소장 (매화고촌), 양입니다
(5) 장사의식: 장사는 반드시 그들의 재능이 아니라 토지 요인과 이주 요인의 영향이다. 인구의 확장과 이주는 그들로 하여금 장사의 길에 오르게 하여 그들의 장사 전통을 형성하였다. 그들은 반드시 똑똑하지도 않고, 반드시 상업적 재능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전문적이고, 노력하고, 움직이며, 전통적인 상업의식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무명의 상업 상황을 보면 알 수 있다. 대기업이 반드시 부자들이 하는 것은 아니다. 그들은 섬세하고 전문적인 상업 전통에 집중하여 눈에 띄지 않는 작은 사업을 극치로 경영하는 것은 매우 성공적인 집단이다.
(6) 토지 상황: 부유한 사람들의 인구 팽창이 매우 빨라서 이민을 계속하고 있다. 인구가 팽창하면 땅이 긴장되고 토지가 인구를 먹여 살리기에 부족하다. 많은 상황이 있을 것입니다: 첫째, 이민자; 둘째, 땅에서는 싸움이 심각하다. 셋째는 땅만 경영하는 국면을 바꾸는 것이다. 즉, 바다에 나가 장사를 하고, 책을 읽고, 군대에 입대하는 것이다. 푸젠성 자체가 바로 이런 상황이다. 이 엇갈린 주택지에서도 현대에도 같은 상황이 발생했기 때문에 이런 상황이 발생했다. 이 지역은 토지가 비옥하지도 않고 산도 많지 않지만, 평원에서는 인구 증가율이 산간 지역보다 심각하다. 중국 고대에는 농업 위주의 사회여서 토지가 없으면 생존이 없었다. 해방 전 이 일대에도 적지 않은 지주가 있었고, 가족세력이 매우 컸는데, 예를 들면 서, 덩, 진 등 지주 관료였다. 토지는 주로 이 대지주들의 손에 집중되어 토지 긴장을 더욱 악화시켰다.
(7) 문화인재: 과거 이 지역의 문화교육은 무명의 다른 지역보다 발달하지 않았다. 이는 수능 지원자 수와 높은 점수 수를 보면 알 수 있다. 민족 간의 화합, 경제가 낙후되어 교육을 중시하지 않기 때문인가요? 게다가 이곳의 무협 분위기는 독서 분위기보다 짙고, 소규모 농가 중소기업은 당분간 부유하지 않아 전반적으로 뒤떨어졌다. 하지만 그들의 용기, 충성, 영리함, 성실한 단결로 인해 현대 사회에서는 정치적으로뿐만 아니라 경제적으로 성취된 엘리트들이 점점 더 많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7) 종교 사당: 복족족은 강한 부계 문화를 가져온다. 이곳에는 많은 종묘가 있어서 아주 잘 보존되어 있다. 예를 들어 무남구 문화재보호단위인 미화시장의 광복사, 미화보티사, 미화코코넛마을의 진씨종사, 사, 호주두사 등은 모두 양과 관련이 있고, 보티사는 오씨종사입니다. 진씨종사는 말할 것도 없습니다. 따라서 문화적으로 민남 문화에 속하는 원소가 대다수를 차지한다.
(8) 풍습 명절: 연절은 무명 특유의 명절로 인터레이스 거주지에서는 인기가 많지만 인터레이스 거주지에서 멀리 떨어진 전백부노족 거주지에서는 그다지 호황을 누리지 못한다. 무명 지역에 속해 있던 무남구와 오천시는 무명 지역에서 가장 번화한 몇 년이었다. 이 축제는 광부씨족에서 기원해야 한다. 물론, 이 축제는 무명 지역의 세 종족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으며, 또한 세 가지의 문화 융합을 보여준다.
이 지역의 복족들은 전백현 동부 연안의 복족보다 늦게 이주하기 때문에 언어적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인터레이스 주거 지역과 주변의 물동, 남해, 진촌, 사원, 양소, 제정, 포심, 임두, 여름겨울, 매화, 오두, 석란 방언은 리어이고, 전백현 동부 연안의 점성, 영석 방언은 비교적 유행한다. 당송 시대에는 전백현 동부 연안의 복로이민자들이 이주하기 시작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백현에는 전기백현, 보하진, 마강진, 나갱진, 그 마을, 마현촌, 노옥아촌, 나라마을 등 많은 고월지명이 있었다. ), 그리고 엇갈린 일부 복족 이민은 청대가 푸젠에서 이주해 광부인과 엇갈렸다. 무명 지역 복족과 광부 사람들이 엇갈리는 거주지는 복족 문화의 핵심 지역이나 광부 문화의 핵심 지역이 아니다. 이 둘은 여기서 만나 충돌하고, 마지막으로 문화의 융합이다. 이런 융합의 주요 방향은 광부 문화의 융합이다. 광부 문화는 무명 지역의 주류 문화이다. 현대화가 발전함에 따라 광부 문화와 복노문화도 중국의 한문화로 융합되어 각자의 특색이 점점 약해지고 있다. 이 지역에서 복족과 그 문화의 존재도 초기에 광복족의 문화구역이었고, 복족족은 후발자였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들과 전백현이 복족문화구와 사투리 섬을 형성했지만, 그들은 광부 문화에 둘러싸여 언어 (광부 방언에 대한 친숙도), 풍속 습관, 종교 신앙 등 광부 문화에 크게 접근하여 많은 광부 문화를 흡수했다. 물론, 그들은 언어 (민남어), 종교 신앙, 풍속 습관 등에서 자신의 특색을 유지하여 광동의 한문화 하위 문화를 형성했다.
무명의 양로 풍습을 찾다.
1 .. 가난한 날에 Ai 를 먹어요?
음력 정월의 마지막 날은 정품절로 정월의 끝을 의미한다. "정품절" 은 무명 지역에서도 의미가 있다. 현지 "정품" 과 "정품" 의 해음, "정품" 은 "빈궁하다" 를 의미하며, 빈곤한 환자를 인간으로부터 증발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이 날, 농촌 집집마다 아이차를 마시고, 아이꽃을 꽂고, 쑥을 먹어요? 。 사람들은 밭에 가서 쑥을 따고, 집으로 가져가고, 씻고, 말리고, 솜털로 문지르고, 냄비에 넣고 삶고, 비벼서 쌀가루와 흑설탕으로 쑥을 만든다. 아인은 먼지 제거 제품, 재해 제거 및 사악한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 () 는' 가난, 먹기' 라고 불리나요? ",신체를 건강하게 하고, 병이 적고, 통증이 적고, 사람들은 그것을 즐겨 먹는다.
2. 매년 26, 7 일에 밥을 짓습니다.
매년 음력 12 월 26 일 또는 27 일, 우리 시의 사람들은 모두 이렇게 합니까? 식습관. 무명은 이전에는 불모지였으며 농작물이 탄생하지 않았다고 전해진다. 나중에 전쟁에서 탈출한 사람들이 왔다. 이곳의 산들이 연면하고 연기가 없는 것을 보고, 그들은 뿌리를 내리고 황무지를 개척하고 무럭무럭 성장했다. 처음에는 감자 등 잡곡을 재배하여 허기를 채울 수밖에 없었다. 식량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사람들은 나무망치로 잡곡을 분말로 찧고, 물을 넣어 반죽을 만들고, 삶아 부피를 몇 배로 늘리고, 카사바 페이스트, 옥수수 페이스트 등 음식으로 만들었다. 나중에 사람들은 이 땅에 벼를 성공적으로 재배하고 또 다시 좋은 수확을 거두었다. 풍작을 축하하고 입맛을 바꾸기 위해 사람들은 예전 방법에 따라 쌀을 분말로 빻고 야채 등 간단한 소를 넣어 일정한 모양과 맛을 지닌 음식을 만드는 것이 바로' 밥 구걸' 이다. 당초 사람들은 경미 (일반적으로' 찹쌀' 이라고 불림) 가루만 사용했습니까? 찹쌀가루가 더 끈적하고, 성형하기 쉽고, 식감도 더 좋다는 사실이 밝혀져 찹쌀가루 (쌀구걸) 로 전문적으로 제작돼 해마다 풍습이 되고 있다.
무명의 찹쌀 (쌀치) 은 수프 (쌀치), 빵 (쌀치), 복숭아나무 (쌀치), 물 (쌀치), 설탕심 페이스트, 설탕판 (쌀치), 해머타트 (쌀치) 등 여러 가지 스타일이 있다 각종 (밥 구걸하는) 방법이 다르고, 모양이 다르고, 먹는 방법이 다르고, 맛이 다르다. 매년 설날 며칠 전, 즉 섣달 26, 7 일, 우리 시 민간에서는 쌀을 구하는 풍습이 시작되었다. 한편으로는 새해를 맞이한다는 뜻이고, 한편으로는 준비도 할 수 있다. 설날' (즉, 집에 두고 새 해를 보내는 것) 은 내년 풍작을 기원하며 생활이 더 나아지기를 기원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3. 춘련을 붙여 섣달 그믐 날을 경축하다.
음력 12 월의 마지막 날은 섣달 그믐날이고, 무명에서는 섣달 그믐날 또는 섣달 그믐날이라고 불린다. 이날 농촌의 생산 활동이 거의 중단되자 집집마다 춘련과 문신을 붙이고 문액에 이씨를 붙이기 시작했다. 주방의 난로, 물탱크, 돼지우리, 외양간, 양곡통도 행운을 나타내기 위해 샤오홍지 한 장을 붙여야 한다. 닭, 돼지고기, 생선 등 식탁 준비, 종이 굽기, 사당, 절, 국가, 조상, 부뚜막 왕자 등 제사 행사도 있다.
섣달 그믐날 저녁, 온 가족이 둘러앉아 동창회를 먹었다. 동창회는 기본적으로 일 년 중 가장 풍성한 식사이다. 외출하는 사람은 보통 집에 돌아가 설을 쇠고, 가족과 함께 설날 저녁을 먹는다. 식사할 때 집에 사람이 나가고 집에 돌아가지 않으면 1 좌석과 1 젓가락을 나가서 마음을 표현하는 사람에게 남겨야 하고, 단밥도 일부분을 다음 날 (즉 이듬해) 까지 남겨야 한다. 동창회에는 음식이 많지만 물고기가 있어야 합니다. 즉 1 년이 넘었습니다.
동창회가 완성되면 집집마다 먼저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야 한다. 제사가 끝난 후,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음식이 다시 가열되어 홀에 큰 탁자가 놓여 온 가족이 둘러쌌다. 이것은 모든 가족이 다시 모이는 아름다운 순간이다.
그날 밤 어른들은 아이에게 세뱃돈을 주고, 집에 생마늘, 표고버섯, 사탕수수, 찹쌀을 넣는다? , 튀긴 힙, 과일, 찐 설탕 케이지 등. , 이것은' 해돋이' 라고 불리는데, 내년의 복수쌍전, 달콤하고 아름답고, 핑안 행복하다는 뜻이다. 또한, 집안의 모든 집은 불을 켜야 하고, 온 가족이 함께 앉아서 노후를 해야 한다. 연말연초까지 집집마다 불꽃놀이 폭죽을 터뜨려 송년을 표시했다.
4.23 년에 주방왕에게 먼지를 쓸다.
음력 12 월 23 일 무명 지역은 속칭' 섣달 그믐날', 일명' 제사 아궁이 축제' 로 불린다. 집집마다 차, 술, 채식, 과일, 디저트를 준비하고 주방에서 종이 부뚜막을 태우고 하늘로 보낸 다음 안에서 밖으로 치우다.
부뚜막은 우리 시 민간의 영향이 크고 널리 퍼지는 풍습이다. 과거에는 거의 모든 주방에 부뚜막 신이 있었다. 사람들은 이 신을' 명주보살' 또는' 아궁이 주명' 이라고 부른다. 그는 옥제가 봉봉한' 9 일 동셰프가 주방을 통솔한다' 며 각 집의 주방불을 관리하고 가장의 보호신으로 숭배받고 있다고 한다. 아궁이는 대부분 주방의 북쪽이나 동쪽에 있고 아궁이의 신상은 중간에 있다. 부뚜막 왕 벽걸이가 없는 일부 사람들은 신상을 직접 벽에 붙였다. 어떤 신은 부뚜막 신을 하나만 그리고, 어떤 신은 남녀 두 명을 그린다. 여신은' 주방왕 할머니' 라고 불린다. 부뚜막 신의 조각상은 대부분 이 해의 역법이 찍혀 있는데, 그 위에는' 동방 요리사의 집',' 세계 수호자',' 일가의 주인' 이라는 글자가 적혀 있어 부뚜막 신의 지위를 나타낸다. 양쪽에' 천도가 좋다, 하계보 핑안' 의 대련이 있다. 섣달 그믐날, 사람들은 차, 술, 과일 등을 준비하고, 종이를 태우고 아궁이를 서쪽으로 보내 아궁이에 대한 존경을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