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2월 둘째 날 용이 고개를 드는 풍습은 무엇인가요?
2월 둘째 날 용이 고개를 드는 풍습은 무엇인가요?
2월 2일 소개 2월 2일은 한민족의 전통 민속 명절이다. 전국 대부분의 지역에서 인기가 있는 이 축제는 먀오족, 장족, 만주족, 동족, 리족, 서족, 부의족, 허저족, 어원키족 등 소수 민족도 기념합니다. 이 축제에는 많은 관습과 활동이 있으며, 꽃 축제, 나들이 축제, 라이따기 축제, 봄 용 축제, 청룡 축제, 용 향일 등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음력 2월 2일에 해당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이 관습은 당나라 백거이의 시 《2월 2일》에 기록되어 있다. 말, 그리고 '십자가'라는 단어가 줄 지어 있습니다." 이후 사람들은 칼과 자, 곡물, 수박과 과일 씨앗, 부를 환영하는 과일 등을 사용하여 서로에게 경의를 표하는 등의 활동도 있었습니다. 야채를 따고, 나들이를 하고, 부를 환영합니다. Yuan Fei는 "Sui Hua Ji Li Pu"를 썼습니다. "2월 2일 나들이 축제 기간 동안 Renjun 사람들이 주변 교외를 방문했습니다...", Wang Hao는 "Guang Qun Fang Pu? 6? 1 Tianshi Pu"에서 인용했습니다. " "한모기" 중에서 : "2월 2일은 낙양의 풍습으로 선비와 서민들이 놀러가는 화랑제이자 야채 따기 축제이기도 하다." 명나라 이후에는 많은 사람들이 모여들었다. 용을 유인하기 위해 재를 뿌리고 용을 부양하는 등 2월 2일 용의 머리를 드는 풍습, 벌레를 훈증소독하고 전갈을 피하는 것, 용의 머리를 깎는 것, 용안의 눈을 바늘로 찌르는 것을 피하는 등의 풍습이 있어서 용이 머리를 드는 날이라고 합니다. 청나라 Xianfeng이 쓴 "Wu Ding Fu Zhi": "...2월 둘째 날은 봄 용 축제이며, 난로의 재를 사용하여 집을 용과 뱀 모양으로 둘러쌉니다. 돈을 끌어들이고 행운과 행운을 가져다 주는 용이라고 합니다." 그 밖에도 상공, 쟁기질 시험, 전갈 콩 튀김, 팽차오 착용, 용왕에게 제사를 지내고 땅을 공경하며 경의를 표하는 일도 있습니다. 농작물이 많이 자라는 것, 여자와 결혼해 봄을 맞이하는 것, 남자가 펜을 쓰는 것 등등. 부의족은 2월 2일 3일 동안 이 축제를 개최하며 주로 땅의 신을 숭배합니다. 명절이 되면 집집마다 조상을 기리기 위해 닭을 잡아 흑백 찹쌀을 먹으며 토지신에게 마을 전체의 평안을 기원한다. 이날은 용과 관련된 활동이 많아 용의 고개를 드는 날이라고 불립니다. 음력 2월 2일에 용이 고개를 드는 풍습은 명나라 유통(劉丹)과 위의정(禮儀章)의 『제국경경개요』(제6권 제1권 제2봄밭)에서 처음으로 나타난다. 왕조: "음력 2월 2일에는 용이 머리를 들고 설날 제사에 남은 떡을 내놓고 침상을 피운다고 한다." 순종아(千宗儀)라고 한다. 용을 끌어당겨 벌레가 나오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 풍습은 청나라 시대에도 이어졌습니다. 부차둔종의 『연경년기』: “2월 2일은 고대의 평화의 명절이기도 하다. 사람들은 이를 용이 머리를 든다고 부른다. 일식떡을 먹는 사람은 용비늘떡이라 하고, 국수를 먹는 사람은 이를 용비늘떡이라 부른다. 얼굴. 내실에서 바느질을 멈추면 용의 눈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용은 고대 중국 문화에서 두드러진 신성한 생물이며 상서로운 생물이자 평화, 바람, 비의 주인입니다. '용이 머리를 들지 않으면 비가 내리지 않는다'라는 말이 있듯이, 용의 머리는 구름과 비가 이루어진다는 뜻이며, 하늘과 땅의 조화와 구름과 비의 소리가 조건임을 뜻한다. 모든 것의 성장을 위해. 또한 고대에는 용이 비늘벌레의 정령이라 여겨 수백 마리의 벌레가 출현하면 그 벌레는 숨어 있었다고 믿었다. 2월 초는 땅에 봄이 돌아와 농사가 시작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용머리를 잡고, 용머리를 깎기도 합니다. 용 가죽, 용 수염, 용 씨앗을 먹는 풍습에는 바늘을 멈추고 갈지 않는 것과 같은 금기 사항도 포함됩니다. 2월 2일의 유래: 민간 속담에 "2월 2일에 용이 고개를 든다." 음력 2월 2일 경은 24절기 중 하나인 경저절입니다. 동면한 용이 이날 우렁찬 봄 천둥소리에 잠에서 깨어나 일어난다고 한다. 그러므로 고대인들은 음력 2월 2일을 춘용절(春龍節)이라 부르며, 용두절(龍頭節), 청룡절(靑龍節)이라고도 불렀다. 그러므로 이날 사람들은 용신을 숭배하기 위해 강둑으로 갑니다. 《중국민족풍속기-수춘년기》에는 "2월 2일에 사람들은 옆에서 물을 태워 용신에게 제사를 지낸다"고 적혀 있다. 예로부터 믿어왔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자랑스럽게 선언합니다. 염과 황의 후손은 용의 후예입니다. 수천년 동안 사람들은 용을 신비로운 마스코트로 여겨왔습니다. '2월 2일'은 용이 고개를 드는 날로 자연스럽게 중요한 민속 축제가 되었습니다. 실제로 '2월 2일이 되면 용이 고개를 든다'는 속담은 고대 천문학과 관련이 있다. 고대 중국에서는 28개의 별자리를 사용하여 하늘에 있는 해, 달, 별의 위치를 나타내고 계절을 결정했습니다. 스물여덟 개의 별자리 중 초(千), 강(康), 적(布), 방(舌), 신(至), 위(魏), 기(極)의 7개 별자리가 완전한 용 모양의 별자리를 이룬다. 스피카는 마치 용의 뿔과 같다. 매년 2월 봄바람이 지나고 해질 무렵 동쪽 지평선에 용뿔별이 나타난다고 해서 '용머리를 든다'고 한다. 2월 2일에 열리는 봄용 축제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많은 관습이 남겨졌습니다. 명나라 심방(Shen Bang)이 지은 『만서잡기』에는 “2월에는 용을 유인하여 수백 마리의 벌레를 훈제한다.... 마을 사람들이 문밖의 재를 집 부엌에 넣고 소용돌이치게 한다”고 적혀 있다. 용을 유인하기 위해 물탱크 주위에 불러들였고, 국수 노점에서 부침개를 사용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음력 2일...집마다 기장가루와 대추를 쓴다." 떡을 기름에 튀기거나 밀가루와 섞어 부침개로 펴서 부치는 것을 훈제부침이라 한다." "곤충." 청나라 부차국총도 "연경실기"에서 "2월 2일, ... 요즘 사람들은 머리를 드는 용이라고 부르는데, 케이크를 먹을 때는 용비늘이라고 하고, 국수를 먹을 때는 용비늘이라고 합니다. 내실에서 바느질을 멈추면 용의 눈이 상할 수 있습니다." 이 관습은 오늘날까지 이어졌습니다. 1980년대 중반에도 허난 북부에서는 기장을 먹는 풍습이 여전히 남아 있었다. 2월 2일 아침이면 집집마다 좁쌀떡을 튀기는데, 대중들은 이를 떡이라고 부른다. '2월 2일은 떡볶이를 하라. 약한 불로 천천히 익히라. 노인의 수염을 태워라." "모두가 정오에 "라오롱 천 계란"을 먹습니다. 즉, 옥수수 껍질을 벗기는 것을 흔히 옥수수밥과 국수라고 합니다. 실제로 사람들이 '용의 머리를 든다'에 관심을 갖고 이를 다양한 형태로 기념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농업생산과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2월 2일 용이 고개를 들자 큰 창고는 가득 차고 작은 창고는 흘러넘친다'라는 민요가 있습니다. 과학이 발달하지 못한 시대에 사람들은 다양한 기념행사를 통해 용에게 복을 빌고, 좋은 날씨와 풍년을 기원하고 싶은 강한 염원을 표현했습니다. “2월 2일에 용이 머리를 들고, 황제는 땅을 갈고, 신하들은 소를 몰고, 궁궐의 황후는 음식을 바치러 왔는데 신하들은 물건을 버린다.” 봄에 밭을 갈고 여름에 일을 하면 천하를 주관하고, 추수는 풍성하고 가을에는 평안하다." 황실. 노자는 조정의 모든 신하들을 이끌고 봄에 밭을 갈고 생산에 참여하도록 하여 봄 밭의 중요성을 보여 주었다. 농사철에 맞춰.
북쪽에서는 2월 2일을 용두절(龍頭日)이라고도 하며, 봄용 축제(春龍祭)라고도 합니다. 남쪽에서는 나들이축제라 하고, 고대에는 나물따기축제라고 불렀다. 당나라 때부터 중국에는 '2월 2일'이라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기록에 따르면 이 문장의 유래는 고대 천문학의 별의 움직임과 농경절기에 대한 이해와 관련이 있다. 용이 고개를 드는 데는 왜 '2월 2일'이 걸리나요? 음력 2월이 중춘기에 접어들었기 때문에 양기(陽氣)가 솟아오르면 땅이 살아나고 식물이 움트게 되므로 농민들이 봄에 쟁기질하고 씨를 뿌리려고 하는데 흙을 가꾸는 일이 매우 필요하다. 촉촉하고 수분을 유지하세요. 이때 신이 비가 내리면 정말 귀한 것이기 때문에 “봄비는 기름만큼 귀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절기적으로 2월 초는 '비', '징저', '춘분' 사이에 해당하며, 사람들이 용에게 기도하여 비가 내리기를 바라는 기간입니다. 목적. 용이 "머리를 드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2월 초가 패닉의 시기이기 때문에, 겨울 내내 휴면에 있던 각종 동물들이 활력을 되찾고, 활동에 나설 시기가 왔습니다. 용이 고개를 들었다는 것은 비를 내리는 임무를 수행하기 위한 조치도 취했다는 뜻이다. 그러나 이 진술은 '용이 2월 2일에 머리를 든다'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이므로 이해하기 쉽다. 그러나 "용이 머리를 든다"는 고대 천문학적 설명이 있는데, 이는 종종 무시된다. 고대인들은 지구가 움직이지 않고 태양이 움직인다고 믿었습니다. 일찍이 춘추시대 또는 그 이전부터 사람들은 별들 사이에서 태양의 연간 이동 경로를 황도라고 불리는 원으로 간주했습니다. 그런 다음 몇 개의 별을 사용하여 이 원을 28개의 동일한 부분으로 나누어 28개 별자리라고 하는 28개의 간격을 만듭니다. "수"는 거주를 의미합니다. 달의 움직임을 관찰하면 기본적으로 매일 1박을 하고, 교대로 28박을 머물게 되는데, 이는 한 달 정도 소요되므로 이를 '숙박'이라고 한다. 이 28개소를 남동쪽, 북서쪽, 북서쪽 네 방향으로 균등하게 나누어 각 방향마다 7개소가 있다. 이 28개의 별자리에 이름이 주어졌습니다. 동쪽의 일곱 별자리는 Jiao, Kang, Di, Fang, Xin, Wei, Ji라고 불립니다. 그 중 스피카는 용의 머리와 뿔을, 강수는 용의 목을, 디수는 용의 가슴을, 팡수는 용의 배를, 안타레스는 용의 심장을, 오수와 지수는 용의 꼬리를 상징한다. 겨울에는 이 창롱 치수(Canglong Qisu)가 수평선 아래로 사라지며 해가 진 후에는 볼 수 없습니다. 2월 초, 황혼이 찾아오면 동쪽 지평선에서 스피카가 나타납니다. 이때 창룡의 몸 전체는 여전히 수평선 아래 숨겨져 있고, 스피카만 먼저 드러나기 때문에 머리를 드는 용이라고 불린다. 《Shuowen Jiezi》에서 "용"이라는 단어를 설명할 때, "용은 비늘이 긴 곤충입니다. 어두울 수도 있고 밝을 수도 있고, 가늘거나 클 수도 있고, 짧거나 길 수도 있습니다. 춘분에는 하늘로 올라갑니다. 추분에 심연에 뛰어든다." 이는 하늘의 창룡 일곱 별의 변화가 다가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지, 실제로 동물 용의 변화가 있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춘분에 하늘에 오른다'는 것은 춘분에 스피카가 하늘에 나타나기 시작하고 동창룡이 먼저 머리를 드러내는데 이때 용이 머리를 든다는 뜻이다. [이 문단 편집] 2월 2일의 발전 고대 중국에서 용 숭배는 계속되었고, 용을 비를 다스리는 동물의 신으로 여겼음이 점점 더 분명해졌습니다. 그러므로 5년에 『좌전』이 말했습니다. 환공: "용이 나타나서 죽인다"는 벌레 깨우기 후에 용이 나타난다는 뜻인데 이때 기우를 기원하는 제사를 지내게 된다. 춘추전국시대의 지리 및 신화 작품인 <산해경>에도 영룡이 남쪽에 살았기 때문에 “남쪽에 비가 많이 온다”고 하고, 주룽은 “먹지도 자지도 않고, 바람과 비는 단지 방문일 뿐이다." 즉, 바람과 비를 자주 끌어들이는 것을 의미한다. 상상의 용은 구름 위로 솟아오르고 안개를 탈 수 있기 때문에 용이 사람들에게 길상을 가져다준다는 미신이 있고, 인간 세상에 오면 황제, 황제로 변신할 수 있다는 미신이 있다. 황제는 진정한 용이자 황제라고 불립니다. 용의 형상을 사용하여 직접 기우를 기원한 최초의 기록은 서한(西汉) 동종서(Dong Zhongshu)의 『춘추범록』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 책에는 기우를 기원하기 위해 춤추는 용의 활동이 언급되어 있습니다. 한나라의 초상석에는 '용놀이'의 춤 장면이 새겨져 있습니다. 이것이 후대에 용등놀이가 시작된 유래라고 볼 수 있다. 당나라 사람들은 2월 2일을 '부귀를 환영하는 날'이라고 하여 특별한 날로 여겼으며, 이날에는 간식인 '부귀환영과일'을 먹어야 했습니다. 이날 송나라 궁정에서도 특별한 행사가 있었다. 송나라의 주밀(周密)은 남송시대 2월 2일에 천궁에서 '야채 따기' 왕실 연회가 있었다고 기록하고 있다. 연회에서는 상추와 같은 신선한 야채를 작은 덴드로비움(입이 작고 바닥이 큰 계량기)에 심고, 비단에 이름을 적어서 누구나 추측할 수 있도록 덴드로비움 아래에 놓습니다. 추측에 따라 보상과 처벌이 있습니다. 이 활동은 '새로운 것의 맛'이자 오락이었기 때문에 당시에는 '왕족의 궁궐과 거처도 많은 용도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당송의 이러한 '2월 2일' 활동은 '용머리'와는 관련이 없었다. 원나라 때는 2월 2일을 용이 고개를 드는 날로 정했다. 《진지분석》에서는 원대 다도의 풍속을 기술하면서 "2월 2일이 되면 용이 머리를 든다고 한다"고 언급하고 있다. 이날 사람들은 "용 수염 국수"라고 불리는 국수를 먹고, "용 비늘"이라고 불리는 팬케이크를 먹고, "용 이빨"이라고 불리는 만두를 만듭니다. 간단히 말해서, 그들은 용의 신체 부위를 따서 명명되어야 합니다. 2월 2일 전설에는 "2월 2일 용이 머리를 든다"라는 전설이 있는데, 옛날 관중 지역에는 비가 내리지 않았는데, 옥황상제가 동중국해에서 용에게 비를 뿌리라고 명령했다고 합니다. 작은 용은 너무 장난스러워서 강으로 뛰어들었고 다시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한 청년이 강물을 진흙으로 만들기 위해 "용수"를 모으기 위해 절벽으로 갔다. Xiaolong은 청년과 경쟁하기 위해 강에서 나왔고 패배하여 비를 내야했습니다. 실제로 소위 "용이 머리를 든다"는 곤충이 겨울잠을 자다가 깨어나기 시작하는 것을 말한다. 그래서 '2월 2일이 되면 용이 머리를 들고, 전갈과 지네가 머리를 드러낸다'는 말이 있고, '2월 2일'에는 봄용 축제(春龍祭)라는 말이 있다. Xu Shen의 "Shuowen Jiezi"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습니다. "용은 비늘 중에서 가장 길다. 어두울 수도 있고 밝을 수도 있고, 가늘거나 클 수도 있고, 길거나 짧을 수도 있다. 춘분에는 하늘로 올라가고 추분에는 심연에 빠진다. " 이것은 아마도 "축제" 관습에 대한 최초의 기록인 "봄의 용"일 것입니다. 전설에 따르면 오측천이 황제가 되자 옥황상제는 3년 동안 땅에 비를 내리지 말라고 명령했다.
그러나 천하를 다스리는 옥룡은 백성들의 고통과 굶주림을 견디지 못하고 몰래 폭우를 내리자 옥황상제는 이 사실을 알고 천하를 다스리는 옥룡을 쓰러뜨렸다. 천국의 궁전을 산 아래로 눌렀습니다. 산기슭에는 비석도 세워져 있는데, '용왕의 비는 하늘의 법을 어기므로 평생 형벌을 받게 될 것이다'라고 적혀 있습니다. 영샤오각으로 돌아가려면 황금콩이 꽃을 피울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용왕을 구하기 위해 사람들은 곳곳에서 꽃이 핀 황금콩을 찾았다. 이듬해 2월 2일, 사람들은 황금옥수수 씨앗을 말리던 중 문득 옥수수가 황금콩과 같다는 사실을 떠올렸습니다. 그래서 집집마다 팝콘을 터뜨리고, 마당에 상을 차려 향을 피우고, 용왕과 옥황상제에게 '꽃이 만발한 황금콩'을 제물로 바쳤습니다. 용왕은 백성들이 이를 지키려 한다는 것을 알고 옥황상제에게 “금콩이 피어 있으니 나를 내보내 주소서”라고 외쳤습니다. 그는 세상에 계속해서 비를 내리라는 칙령을 용왕에게 전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 이후로 사람들은 매년 2월 2일 옥수수를 터뜨리고 콩을 튀기는 습관을 갖게 되었습니다. 어른들과 아이들도 “2월 2일 용이 고개를 들자 큰 창고는 가득 차고, 작은 창고는 가득 차 있다”라고 노래한다. 중간에 "Beating" 또는 "Fill in"이라고 합니다. 그 의미는 풍년과 창고가 가득하기를 기원하는 것입니다. 축제 기간에는 음식 이름에 '용'이라는 제목을 붙이는 것이 곳곳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만두를 먹는 것을 '용귀'라 하고, 국수를 먹는 것을 '용수염'이라 하고, 밥을 먹는 것을 '용눈'이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