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신화 속에 함축된 민족 정신
고대 신화 속에 함축된 민족 정신
이것은 심오한 비교입니다: 그리스 신화 중에 프로메테우스가 불을 훔쳤습니다. 중국의 신화 중 불은 중국인의 끈기로 만들어졌다. 종말홍수에 직면하여 히브리인들은 노아의 방주에 의지했지만 중국은 홍수를 이겨냈다. 이는 중국인들이 싸울 용기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생존의 희망을 신에게 맡기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힘으로 운명을 바꾸는 것이다.
마르크스는 신화 (Marx) 가 인간의 어린 시절의 꿈이라고 말했다. 고대 선민은 생활 환경이 열악하여 인지능력이 낮다. 그들은 자연의 은사와 집단 지도자의 보호가 있어야만 생존할 수 있다. 그래서 선민들은 신화, 달, 산맥, 동식물, 부족장, 영웅 등 자연사물을 신격화하여 태양을 만들었다. 사실, 문명사의 근원에서 기원한 신화 기록의 역사는 슈퍼맨이나 영웅의 개인적 행동이 아니라 시적인 민족 생활의 굴절이다. 시대의 문명의 교차점으로서, 신화 (WHO) 는 항상 광범위한 시공간정보를 일정 기간 혹은 일부 인물에게 압축한다. 신화 () 는 구두 전설로서 문자보다 훨씬 일찍 생겨났고 민간에 미치는 영향도 훨씬 컸다. 수천 년의 입소문을 통해 이 동화와 그에 반영된 정신은 이미 중화민족의 피에 깊이 녹아 일종의' 정신 토템' 과 정신적 기탁이 되었다. 중국 고대 신화 에는 풍부한 민족 정신 이 함축되어 있으며, 중화 민족 이 끊임없이 발전하여 성장하는 풍성한 자양분이다.
고대 신화 속에 함축된 창조정신
반고다카이, 보천여신, 인생불, 창호 등의 신화 속에는 중화민족의 위대한 창조정신이 담겨 있다.
오늘, 중국인들이 전해 내려오는 창조 신화 얘기만 하면 사람들은 항상 반고부터 이야기한다. 고대 이야기꾼은 "반고에서 천지를 열고, 삼황오제부터 오늘까지" 라고 말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반고가 천지를 여는 것은 고대인들이 인정한 기원 신화 () 임을 알 수 있다. 처음에는 온 세상이 좀 어지러웠는데, 아마 계란 크기였을 것이다. 얼마나 지났는지 반고라는 신이 이 혼란 속에서 탄생했다. 18000 년 후 반고는 혼돈 속에서 성숙하여 더 이상 참지 못하고 이 좁은 공간에 갇혀 있다. 그래서 그는 이를 뽑아서 날카로운 도끼로 만들고, 이 도끼로 혼돈을 쪼개어 세상을 창조하는 위대한 사명을 완수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천지가 분열된 후, 한 번 혹은 몇 차례 거대한 지질 재해에 직면했다. 인류를 창조한 여신 여와는 재난의 참상을 직접 목격하고 마음속으로는 극심한 고통을 겪었기 때문에 귀찮아하지 않게 세상의 오색기석을 골라 불로 녹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여와는 이 오색 녹은 풀을 가지고 하늘로 날아가 수관 위의 거대한 구멍을 하나하나 메웠다. 하늘의 문제가 해결되었고, 여와는 또 다른 거북이를 죽이고, 그 네 발을 잘라서 지구의 사면에 놓아 하늘이 다시 무너지는 것을 막았다. 한 사람이 불을 피우고, 헛간 조사의 신화, 불조어의 탐구를 반영했다. 불은 우리 조상을 밝고 따뜻하게 하고, 글은 우리 조상을 오래도록 새로워지게 한다. 반고 개천, 여신보천, 창호 불, 인물 창조는 모두 중화민족의 위대한 창조정신을 구현한다. 수천 년의 역사 속에서 중국 국민들은 줄곧 열심히 일해왔고, 발명창조를 발명하여 세계적으로 유명한 사상가들이 많이 생겨났고, 인류 문명 과정에 깊은 영향을 미치는 위대한 과학 기술 성과를 많이 발명하였으며, 많은 감동적인 위대한 서사시를 창작하여 많은 웅장한 위대한 공사를 건설하였다. 이런 위대한 창조정신은 물질문명의 어머니이자 중화민족의 귀중한 정신부이며, 중화민족이 또 하나의 험난한 여울과 소용돌이를 뚫고, 또 하나의 강적과 재난을 이기고, 오만하게 세계민족의 숲에 우뚝 솟아 있다.
고대 신화 속에 함축된 분투정신
신농시초, 우이산, 정위간척 등 신화 이야기는 중화민족의 위대한 분투정신을 담고 있다.
신농은 백초를 맛보며 고대 삼황오제 중 하나인 신농이 소머리의 특별한 외모와 근면하고 용감한 정신적 자질을 가지고 자라서 부족의 우두머리로 승진했다고 말했다. 그의 부족은 무더운 남쪽에 살았기 때문에 연족으로 불리기 때문에 얼굴지라고도 불린다. 신농의 공헌은 그가 씨앗을 든 새에게서 영감을 받아 농업을 발명했다는 것이다. 부족 구성원의 고통을 해소하기 위해 그는 용감하게 백초를 맛보고 자신의 몸으로 독을 시험해 보았기 때문에 신농도' 약왕의 신' 으로 칭송받았다. 우우는 산을 옮기고, 우우의 용기, 끈기, 산을 파는 이야기를 하고, 마침내 천제를 감동시켜 두 산을 자기 집 입구로 옮겼다. 정위 간척은 여성에 대한 비극적인 신화. 전하는 바에 따르면 정위는 염제 신농의 막내딸로 여와라는 이름을 지었다. 어느 날 소녀는 동해에 놀러 가서 물에 빠져 죽었다. 그녀가 죽은 후, 그녀의 비범한 정신은 일종의 신조가 되었다. 그녀는 매일 산에서 석두 식물과 식물을 옮겨 동해에 던져' 정위, 정위' 라는 애절한 울음소리를 내며 자신을 부르는 것 같았다.
이 동화들은 중화민족의 위대한 분투정신을 구현했다. 바로 이런 위대한 분투정신이 중국 국민들에게 개척과 혁신을 장려하고, 자강불식, 조국의 광활하고 아름다운 강산을 개발하고, 끝없는 바다를 개척하고, 지독하지 않은 강을 다스리고, 무수한 자연재해를 이겨내고, 무수한 도시 시골을 건설하고, 완비된 산업을 발전시키고, 다채로운 생활을 형성하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위대한 분투정신에 힘입어 중화민족과 중국 인민은 수많은 인류의 기적을 창조하여 반드시 새로운 시대에 휘황찬란한 장을 쓸 것이다.
고대 신화 속에 함축된 단결 정신
염황시조 신분의 정체성과 용토템의 형성과 전파는 대통일정신을 함축하고 있다.
중국인이 중원에 세운 하상주 왕조는 인민의 필요를 통일하기 위해 신화 중에서 조상을 찾았기 때문에 우 (), 치 (), 후직 () 은 각각 하상주 () 의 조상이 되어' 신조 () 의 단결' 을 완성했다. 우 (), 치 (), 후직 () 은 동시에 신과 조상 () 으로 그들의 신성을 크게 약화시켰다. 이런 상황은 우, 치, 후직 3 종뿐만 아니라 실제로 많은 신화 인물들이 인류의 조상, 인류의 제왕, 문명의 창조자 등이 되어 역사 문화의 전당에 들어섰다.
사기' 가 시작되자 사마천은 황제, 전호,,,,,,,,,,,,,,,,,,,,,,,,,,,,,,,, 。 오제제도의 정형은 신화 역사화를 완성하고 황제가' 인류의 시조' 로서의 지위를 확립하고 황제를 핵심으로 하는 중국 신화 주류 틀을 구축하여 민족과 민족사의 혈연 기초를 형성하여 민족 발전의 기초를 다졌다.
중화민족의 대외융합과 응집에 따라 결국' 혈연' 에서' 문화' 로의 융합을 완성해 염황시조의 지위에 대한 인정을 실현하고, 용토템과' 용의 후계자' 에 대한 우리의 자기대를 탄생시켜 민족 단결의 정신적 상징이자 탄탄한 기초가 되었다. 이 때문에 중국 문명은 결코 흐름을 멈추지 않았습니다. 중화민족은 줄곧 단결과 통일의 이미지로 세계 동방에 우뚝 솟아 있다. 특히 강적을 만나 생사존망에 직면했을 때, 중화민족과 중국인민은 영원히 조화, 상호 지원, 단결, 손잡고 있는 귀한 자질을 보였다.
고대 신화 속에 깃든 위대한 꿈 정신
반고전카이, 보천여신, 창아가 달로 달려가고, 과보의 추일, 우이산 등 신화 이야기는 중국 국민의 위대한 꿈의 정신을 충분히 보여준다.
창아가 달을 달리는 이야기는 중국에서 널리 알려져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동화는 아주 먼 옛날, 하늘에 열 개의 태양, 농작물이 흉작하여 선조들이 참을 수 없는 고통을 겪었기 때문이다. 창아의 남편 후이는 인류를 구하기 위해 단숨에 태양 아홉 개를 쏘았고, 왕모친의 상을 받아 장생불로약을 주었고, 이 약을 복용하면 승천하여 신선이 될 수 있다고 권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하지만 후이와 창아는 진심으로 사랑했기 때문에 헤어지고 싶지 않았다. 집에 돌아온 후, 그들은 창아에게 장생불로약을 주었는데, 창아는 악인에게 장생불로약을 요구할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그러나 창아는 뱃속의 선단만 먹을 수 있어 장생불로로 날아든다. 하지만 창아는 남편에게 미안해서 가장 가까운 월궁으로 날아가기로 했다. 이것이 창아가 달을 달리는 유래이다.
과보의 추일 신화, 보천여신의 기발한 생각, 창아가 달로 달려가는 전설, 돈황한 하늘을 나는 춤. 광대한 우주를 바라보면 중국 국민들은 일찌감치 비행을 꿈꿨다. 더 용감한 개척자들은 자신의 혈육을 대가로 이 세대의 비행 꿈을 완성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기록에 따르면 14 세기 말 명조 천가구들은 의자에 앉아 47 마리의 수제 로켓을 들고 각각 큰 연을 들고 불을 붙이고 화약의 추진력과 연의 리프트를 이용하여 자신의 비행 꿈을 실현하려고 했다. 범호는 놀라운 용기와 천재적인 생각으로 생명을 대가로 먼 우주에 첫 돌격을 일으켜 세계 최초의 로켓 추력으로 비행하려는 선구자가 되어 후세 사람들을 위해 하늘로 들어가는 길을 개척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용기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용기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용기명언) 위대한 사업은 위대한 꿈에서 시작된다. 중화민족은 감히 꿈을 좇는 민족이다. 당 중앙에서 달 탐사 공사를 실시하기로 결정한 것은 중화민족의 하늘을 나는 꿈이다. 꿈이 있으면 희망이 있고, 꿈이 있으면 힘이 있다. 우리가 앞으로 나아가는 길에 어떤 어려움이 닥치든, 어떤 시련에 직면하든, 우리는 꿈을 이루는 초심을 잃고, 꿈을 쫓는 것을 멈추고, 위대한 꿈을 이루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수 없다.
"중국이 곳곳에 고층 빌딩이 있을 때, 중화민족정신의 빌딩도 우뚝 솟아 있어야 한다." 중국의 고대 신화 () 는 위대한 민족정신을 낳고, 대대로 중화자녀들은' 청청광림' 의 끊임없는 분투로 위대한 민족정신을 풍부하게 했다. 혁명, 건설, 개혁의 실천에서 중국 생산당은 전국 각족 인민을 이끌고, 민족정신에 새로운 시대적 내포를 부여하고, 이를 전례 없는 높이로 끌어올렸다. 정신의 강대함이 진정한 강대이고, 정신의 강립이야말로 진정한 부상이다. 우리가 위대한 민족정신을 견지하고 발양하고, 끊임없이 자강불식의 정신동력을 유지하고, 중류수의 기세를 유지한다면, 중국의 이 거대한 배는 반드시 파도를 헤치고 먼 항해를 하며 희망찬 내일을 향해 항해할 수 있을 것이다. (현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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