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문어문으로 고대 문학사의 느낌을 쓰고 배우다
문어문으로 고대 문학사의 느낌을 쓰고 배우다
첫째, 고대 중국어 어구는 간결하고 정련되어 의미 용량이 줄어들지 않았다.
둘째, 문장이 복잡하게 얽혀 있고, 유사점과 차이점이 있고, 간혹 기이하고, 간혹 질서 정연하다.
셋째, "문심 조각 용", "일" 편은 구름이 있다. "일은 문장 외에 일을 근거로 고대를 도와 오늘을 증명한다." 인용어는 지난 일이 이해하기 쉽다는 것을 암시하는 데 사용된다. "중국어 문자의 난해함과 그의 시가 언어를 주조하는 간결성은 그의 뜻을 분명히 하고, 심지어 자칫하면 많은 악폐를 초래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그래서 번역평론가는' 한시역본' 의 서문에서 번역시가' 느긋하다' 고 말했다.
또 다른 번역자는 "번역사가 원래 시의 관점을 바꾸려 하거나 구호로 쉽게 묘사하고 싶었다" 고 말했다. 한시가 많은 대명사를 절약했기 때문에 동사는 변화형 변화가 없어, 그는 감히 붓을 쓰지 못했다. 따라서 시 스타일의 번역은 종종 불가피하다. 그러나 축 어적 번역도 고무 기둥 드럼과 비슷하다 ...
위의 관점은 모두 국학의 정수이다! 나는 옛 단어를 따라가야 한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들에 관심이 있다. 없는 것보다 이야기하는 것이 낫다. 나도 좀 어리석다. 나는 매우 급해서 아무 말도 하고 싶지 않다. 지적해 주세요.
나는 한 학기 동안 고대 문학을 배웠다. 사실 나는 매우 감명을 받았지만, 고대 문학의 내용이 너무 심오하다. 수천 년의 문학사를 살펴보면, 우리 초보자는 여전히 머리가 좀 아프다. 그러나 다행히도, 우리는 지식이 해박하고 부드럽고 기질이 있고 용기가 있는 아름다운 선생님을 만났다. 그녀의 지도 아래 우리는 점차 고대 문학의 세계로 들어갔다.
관우, 강주에서' 부터 나는 역사가의 저술을 훑어보고 백가쟁명을 보고 중국 역사상 최초의 대시인 굴원과 그의 불후의 대표작' 이소' 를 감상했다. 이런 익숙한 문장 속에서 나는 공자의 인인, 맹자의 성선, 순자의 성악, 노자의 도, 장자의 무위. 전 선진문학의 침전에서 나는 사람의 뿌리와 범람하는 생명의 진상을 찾기 시작했다.
다음 학습 과정에서, 나의 눈앞에 새로운 역사 두루마리가 나타난 것 같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부패의 고통을 겪은 후 화가 나서 책을 계속 썼다. 근면하고 충성스럽지만 버려진 유란지는 어쩔 수 없이 순정한다. 효웅조조는' 단가행' 을 쓰면서 "주공이 그 보배를 토하면 천하가 그 마음에 돌아간다" 고 말했다. 국화동울타리 아래' 의 도연명은 그의 도화원을 묘사하고 있다. 이 기간 동안 나는 이 문학 작품들에 대해 깊은 이해를 가졌을 뿐만 아니라 시인의 내면에도 더 가까워졌다. 그 역사와 사회 환경에서 문인들이 어떻게 자신의 펜으로 현실을 묘사하는가.
나는 고대 문학의 학습 과정에서 문학적 소양의 비약적인 진보 외에도 사상적으로나 마음속 깊은 곳에서 이러한 고대 문화에 대해 더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선생님이' 삼국홍루몽' 을 평론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이미 읽은 명작에 대한 섬광점과 새로운 깨달음을 찾을 것이다. 나는 이것이 나의 가장 깊은 경험이라고 생각한다.
저는 제 수업 후의 학습 방법도 요약했습니다.
1. 고대 문학을 잘 배우려면 우선 고문독이 관문을 통과해야 한다. 즉 문어문을 읽을 줄 안다. 만약 우리가 문어문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잘 이해하지 못한다면, 우리의 작품에 대한 분석과 평론도 일반적인 이야기일 뿐이다. 문어문을 이해하려면 주로 많이 읽고 많이 보아야 한다. 작품을 많이 읽고 좋은 작품을 골라 반복해서 읽다. 책을 많이 읽어야 문어문의 풍부한 어휘와 문법 규칙을 점진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대량으로 읽는 과정에서 고대 중국어 법칙을 소개하는 책을 볼 수 있어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2, 고대 문헌을 배우고 연구하지만, 사서를 많이 읽어야 한다. 중국은 줄곧 매우 밀접한 문사 관계를 가지고 있다. 문학작품은 일정한 역사적 환경에서 생겨났고, 그 내용은 각종 역사와 사회 현상을 반영한다. 문학 작품의 사상 내용을 깊이 이해하려면 역사에 익숙해져야 한다.
3. 고대 문헌을 배우고 연구하려면, 향후 참고할 수 있도록 카탈로그서를 좀 알아야 한다. 목록서 방면에서' 한서 예문지' 와' 수서경본지' 는 근본이므로 반드시 정독해야 한다. 또한 현재 사람들이 쓴 참고서 한두 권을 지도로 찾을 수 있다.
나는 이 방법들이 여전히 매우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관심이 있으시면 시도해 보세요. 앞으로의 공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중화민족의 역사 문화는 넓고 심오하며, 유래가 깊다. 이 반년 동안 중국 고대 문학사에 대한 공부는 마치 나에게 중국 문학을 여는 열쇠, 고대 문화를 여행하는 나침반, 나에게 등불을 주어 고대 문학에 대한 나의 추구를 비추는 것과 같다. 이 선생님의 지도하에 우리는 앞으로 고대 문학의 길에서 갈수록 좋아질 것이라고 믿는다.
문어문을 다 배우면 어떤 느낌이 드나요? 나는 여기서 여러 사람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문장 그룹을 골랐다.
너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고등학생이 문어문을 배우는 경험은 매우 중요하다. 왕청, 20 13 반 (1), 초등학교 때부터 문어문을 접하고 배우기 시작했다.
역사가 오래되었기 때문에 백거이의 이른바' 노부인이 읽을 수 있다' 는 시는 이해하기 어렵다. 그러나, 걸어오면서 수확과 의미는 어느새 드러났다.
치아학어부터 외우고,' 생명의 초성본선' 을 읽고, 부모님이 말씀하시는' 개 구원 * * *' 과' 황상온패드' 의 이야기를 듣는다. 문징명의 습자' 를 읽고' 하루 10 권의 책을 비율로 크게 진보했다' 는 그의 학습정신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고등학교에 입학하면서 우리가 배운 문어문 명편이 갈수록 많아지고 있다. 나는 중화의 아들로서, 발전하고자 하는 젊은이로서 문어문을 배우는 것이 얼마나 필요한지 점점 더 느끼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증현문" 을 읽는 것은 양 한 마리가 무릎을 꿇고 젖을 먹고 까마귀 한 마리가 반포하는 것이다. 우리는 우리가 부모님을 공경해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알고 있다.
후한서를 읽었는데, 천하 사람들은 모두 어떻게 가져가는지 알지만, 그는 어떻게 가져가야 할지 모른다. 나는 이해한다, 다른 사람에게 주는 것도 일종의 수확이다.
"공손자룡" 을 읽는 것은 싸우지 않고 모욕하는 것이다. 그것은 정의가 모욕과 괴롭힘을 당할 때 나서는 것이 수치라는 것을 가르쳐 준다. (존 F. 케네디, 정의명언)
맹자를 읽고, 나는 늙고 늙고, 나는 어리고 젊다. "장자" 를 읽으니 군자의 교분이 물처럼 담담하고 소인의 교환이 처음처럼 되었다.
좌전' 을 읽고,' 중용' 을 읽고,'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을 읽다. 문어문을 공부함으로써 나는 역사와 고대인의 사상에 대해 직접적인 이해를 얻었다.
많은 중국인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지식은 문어문에서 나온다. 삼산오악, 삼황오제.
그러나 옛사람의 관념에 직면하여, 우리는 당시의 역사적 배경과 결합하여 실사구시적으로 이해해야 하지만, 그 귀감 작용은 부인할 수 없는 것이다. 옛날부터 오늘날까지 사용되어 발전을 계승하다.
한의사는 중국에서 유래하여 전반적인 변증론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우리의 전통문화를 잘 물려받았다.
문혁 시대에도 한약은' 옛날부터 오늘날까지 사용' 하는 의학 패러다임으로 당과 국가 정책의 지지를 받아 발전했다. 현대 한의사는 여전히 중국에서 흔히 사용되는 질병 치료 방법 중 하나이다.
문어문은 줄곧 한의학 시험의 필수 과목이었다. 한의사는 원시 사회에서 생겨났고, 춘추전국시대의 한의학 이론은 이미 기본적으로 형성되었다.
의학만을 위해 문어문에는 얼마나 풍부한 지혜가 담겨 있는가! 중화민족은 역사가 유구하다. 오천 년의 유구한 역사가 문자 전적에 농축되었다.
문어문에는 무한히 풍부한 재료가 있어 고대인의 지혜가 응집되어 있다. 물론, 이 고전적인 문장 들을 배우는 것은 우리의 수양 내포에 긍정적인 작용과 영향을 미칠 것이다.
중화아들로서 조국의 전통문화를 선양하는 것은 우리의 의무이자 책임이다. 중학생으로서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말투의 매력을 높이고 시야를 넓히며 지식을 풍부하게 할 수 있다. 왜 안돼? 문어문을 배우는 체험: 둥지 서걸 20 13 2 반 문어문은 중국 고대의 문어어로, 주로 선진시대 구어를 기초로 한 문어를 포함한다.
춘추전국시대에는 글을 기록하는 물품을 발명하지 않았지만, 죽간, 비단 등의 물건으로 글을 기록하는 반면, 비단은 가격이 비싸고, 죽간이 부피가 크고, 기록된 글자 수가 제한되어 있다. 대나무 한 권에 더 많은 것을 기록하기 위해서는 중요하지 않은 글자를 삭제해야 한다. 나중에' 종이' 를 대규모로 사용했을 때 통치계급 간에' 공문' 을 사용하는 습관이 이미 정형화되었고,' 문어문' 의 사용 능력은 이미 독서와 소양의 상징으로 변했다.
문어문은 백화문에서 유래한 것으로, 단어 기반 글쓰기를 특징으로 하고, 전전 () 을 중시하고, 문대 () 를 중시하고, 리듬이 단정하고, 구두점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전략 시 (), 시 (), 단어 (), 곡 (), 팔주 (), 산문 중국인으로서 조상이 남긴 우수한 문화를 배우고 계승하는 것은 모든 사람이 도의상 거절할 수 없는 책임이다.
전통 문화, 고대 인물, 생활 풍습, 관광지에 대한 우리의 이해에 유리하다. 문어문의 학습을 통해 우리 인생의 방향을 인도할 수 있다. 우리는 인생 저곡에 있을 때 범중연의' 물희도 자기도 슬퍼하지 않는다' 는 생각이 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우리가 자신에 대해 안정감이 부족할 때, 우리는 당연히 이백의 명구를 떠올릴 것이다. "하늘이 인재를 부여한 이상, 그것을 고용하자! , 천 은 회전, 모두 돌아와! 클릭합니다 。
그래서 우리가 문어문을 배우고, 결국 문어문의 응용을 익히고 익히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문어문을 배우는 데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글자의 각도에서 정확하게 읽고 정확하게 써야 한다. 즉, 발음과 서체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고, 위조자의 학습에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둘째, 단어의 관점에서 볼 때,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명사성 단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기능 단어, 단어의 유연한 사용, 고대와 현대의 이의와 같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배워야합니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상용실어의 다의성, 상용허어의 각종 용법, 어류 활용중의 사역용법, 의도성 용법, 행동성용법, 명사 동사 형용사의 전환과 활용, 고금의 동형어 사이의 어적 차이.
셋째, 문장 수준에서, 우리는 줄임말, 역장문, 수동적 문장, 판단문을 포함한 몇 가지 특수한 문어문문식을 파악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중주어 술어 목적어 전치사의 생략, 거꾸로 된 개사, 개사 목적어의 개사, 정어와 부사어, 어, 간, 인, 피중 피동사, 수동적으로 표기되지 않는 수동적 현상을 파악하여 문장의 몇 가지 일반적인 형식을 판단하는 것이다.
다시 "예, 예, 즉" 로 표현된 판단문. 넷째, 문학 문화 상식의 관점에서 작가, 작품, 작가가 처한 시대의 문학 상식을 중시하고, 고대 과거, 역법, 타이밍, 명절, 성, 관원 승진의 문화 상식을 축적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역사 지식을 결합한다.
따라서 평소 학습에서는 반드시 역사 문화의 축적에 주의해야 한다. 다섯째, 공부 후 고전 서적을 많이 읽을 수 있다. 예를 들면 사마천의' 사기' 와 같이 고대와 현대가 비교하는 책을 살 수 있어 읽으면서 비교할 수 있어 감상 수준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여기서 할 수 있어요.
4. 문어문 오리지널 출판사의 두 가지 경험: * * 아시아
문어문 체험 제 1 편: 문어문에서 고문의 심정을 배우다. 우리는 중학교 때부터 고문과 접촉하기 시작했다. 그때 우리는 그 말이 "무엇이냐?" 라고 생각했다. " 매우 어색하다. 그리고 그 문법, 문장 패턴, 의미는 모두 이해하기 어렵지만, 당시 국어 선생님이 우리 문어어 학습에 대한 요구가 엄격하지 않았기 때문에 우리도 지나쳐야 했다. 고등학교 때 수능 문어문이 높은 점수를 받아서 문어문을 열심히 공부했다. 나는 문장 패턴, 단문, 의미, 번역,,, 마침내 한창에서 열심히 공부하고 12 년 후, 원하는 대로 대학에 입학하여 한어문학과를 선택해 고대 중국어를 다시 접했다. 이번에는 텍스트 자체의 의미 분석에만 국한되어서는 안 되고 텍스트의 중심 사상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선생님의 지도 아래 나는 고대 중국어를 배우려면 감성과 이성의 결합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본문을 공부할 때, 머릿속에서 관련 연상을 전개하여 지식 이론과 결합하여 문어문을 느끼고 이해할 수 있다. 제 1 절 고대 중국어 수업을 기억하는데, 선생님은 우리에게 왜 고대 중국어를 배워야 하는지 설명해 주셨다. 고대 중국어는 중국 어문학과의 기초 과정 중 하나로, 학생이 중국 고서를 읽을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우리는 사범생으로서 고대 중국어 지식을 배워야 한다.' 고대 중국어' 는 도구 수업이다. 본 과정의 학습을 통해 고대 중국어를 더 잘 파악함으로써 고대 문헌을 읽고 중국 고대 문화유산을 비판적으로 계승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고대 중국어를 배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대 중국어도 이해하고 배우고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고대 중국어를 배워야 고대 문학 작품을 감상하고 연구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중학교 국어를 잘 가르치려면 고대 중국어를 배워야 한다는 것이다. 거의 일 년 가까이 배운 고대 중국어를 나는 이미 많이 남겼다.
5. 중국 고대 문학을 경험한 펑자카이 선생은 현자라고 할 수 있다. 그림을 그리든 글을 쓰든 인생은 재미로 가득 차 있어 박수를 치게 한다.
-응? 예를 들어, 그는 이런 말을 했습니다.? "한번은 한 사람이 양 두 마리를 끌고 밧줄 두 개를 그린 적이 있다. 한 신사가 나에게 가르쳤다:' 그냥 밧줄을 그려라.
만약 네가 양 한 마리를 이끌고 있다면, 너의 뒤에 있는 사람들은 모두 너를 따라갈 것이다. 나는 갑자기 나의 경험이 너무 적다는 것을 깨달았다.
나중에 자세히 살펴보면, 앞에 양 한 마리를 잡고, 뒤에 수십 마리의 양이 뒤따르는 것을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도살장에 가도 양들은 무리를 떠나 따로 살길을 찾지 못한다.
나중에 나는 오리를 보았다. 오리를 쫓는 사람은 수백 마리의 오리를 강에 놓아두고, 밧줄로 묶지 않아도 되고, 오리 떼는 서로 따라다니며 함께 모일 수 있다.
네가 상륙하면 오리를 쫓는 사람은 한두 마리를 잡고 나머지는 너를 따라 상륙한다. 사통팔달한 항구에서도 오리 한 마리가 제멋대로 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
-응? 곰곰이 생각해 보면, 세상에 확실히 밧줄이 하나 숨어 있어, 인생의 막막한 사람을 끌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우리는 매일 어떤 물건 뒤에서 미친 듯이 달려가서 보이지 않는 것을 쫓는다. 사실, 우리는 다른 사람의 성공 목표를 향해 나아가며, 다른 사람이 걸어온 길을 반복하고, 다른 사람이 남긴 찌꺼기 속에서 산발적인 영양을 찾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성공명언)
아쉽게도 이 인생길에서, 세상에는 또 몇 사람이 침묵 속에서 다른 길을 찾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응? 가장 무서운 것은 때때로 우리가 어리석은 지경에 이르렀다는 것이다.
내가 다른 사람을 따라 한 걸음씩 인생 궁지에 가는 것을 보고 어떤 사람이 암시했다. 갈 줄 모르는 사람이 목이 뻣뻣하게 말했다. 하늘이 무너지고 사람이 모두 죽었는데, 나는 무엇이 두려운가?
6. 문어문 600 자의 감정과 체득을 배우면 초등학교부터 문어문을 접하고 배우기 시작한다. 역사가 오래되었기 때문에 백거이의 이른바' 노부인이 읽을 수 있다' 는 시는 이해하기 어렵다. 그러나, 걸어오면서 수확과 의미는 어느새 드러났다.
치아학어부터 외우고,' 생명의 초성본선' 을 읽고, 부모님이 말씀하시는' 개 구원 * * *' 과' 황상온패드' 의 이야기를 듣는다. 문징명의 습자' 를 읽고' 하루 10 권의 책을 비율로 크게 진보했다' 는 그의 학습정신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고등학교에 입학하면서 우리가 배운 문어문 명편이 갈수록 많아지고 있다. 나는 중화의 아들로서, 발전하고자 하는 젊은이로서 문어문을 배우는 것이 얼마나 필요한지 점점 더 느끼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증현문" 을 읽는 것은 양 한 마리가 무릎을 꿇고 젖을 먹고 까마귀 한 마리가 반포하는 것이다. 우리는 우리가 부모님을 공경해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알고 있다. 후한서를 읽었는데, 천하 사람들은 모두 어떻게 가져가는지 알지만, 그는 어떻게 가져가야 할지 모른다. 나는 이해한다, 다른 사람에게 주는 것도 일종의 수확이다. "공손자룡" 을 읽는 것은 싸우지 않고 모욕하는 것이다. 그것은 정의가 모욕과 괴롭힘을 당할 때 나서는 것이 수치라는 것을 가르쳐 준다. (존 F. 케네디, 정의명언) 맹자를 읽고, 나는 늙고 늙고, 나는 어리고 젊다. "장자" 를 읽으니 군자의 교분이 물처럼 담담하고 소인의 교환이 처음처럼 되었다. 좌전' 을 읽고,' 중용' 을 읽고,'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을 읽다.
문어문을 공부함으로써 나는 역사와 고대인의 사상에 대해 직접적인 이해를 얻었다. 많은 중국인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지식은 문어문에서 나온다. 삼산오악, 삼황오제. 그러나 옛사람의 관념에 직면하여, 우리는 당시의 역사적 배경과 결합하여 실사구시적으로 이해해야 하지만, 그 귀감 작용은 부인할 수 없는 것이다.
옛날부터 오늘날까지 사용되어 발전을 계승하다. 한의사는 중국에서 유래하여 전반적인 변증론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우리의 전통문화를 잘 물려받았다. 문혁 시대에도 한약은' 옛날부터 오늘날까지 사용' 하는 의학 패러다임으로 당과 국가 정책의 지지를 받아 발전했다. 현대 한의사는 여전히 중국에서 흔히 사용되는 질병 치료 방법 중 하나이다. 문어문은 줄곧 한의학 시험의 필수 과목이었다. 한의사는 원시 사회에서 생겨났고, 춘추전국시대의 한의학 이론은 이미 기본적으로 형성되었다. 의학만을 위해 문어문에는 얼마나 풍부한 지혜가 담겨 있는가!
중화민족은 역사가 유구하다. 오천 년의 유구한 역사가 문자 전적에 농축되었다. 문어문에는 무한히 풍부한 재료가 있어 고대인의 지혜가 응집되어 있다. 물론, 이 고전적인 문장 들을 배우는 것은 우리의 수양 내포에 긍정적인 작용과 영향을 미칠 것이다.
중화아들로서 조국의 전통문화를 선양하는 것은 우리의 의무이자 책임이다. 중학생으로서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말투의 매력을 높이고 시야를 넓히며 지식을 풍부하게 할 수 있다. 왜 안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