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한자문화계의 문화적 특성

한자문화계의 문화적 특성

에도시대 일본 유학자들과 한국 유학자들 사이의 문화교류. 명나라에 조공사절로 중국에 온 안난(베트남)은 유교 문제를 논의할 때 한자를 자주 사용했다. 청나라) 사신과 조선 사신이 한시를 주고받았다.

현대 사회에서도 한자를 사용한 문자 대화는 동아시아 사람들 간의 의사소통에 큰 역할을 해왔습니다. 베트남전 당시 베트남에 파견된 한국군 소대장이 일부 한국 관광객이 중국으로 여행을 떠나 현지 촌장과 대화를 나눈 후 미군의 폭격으로부터 무고한 마을 주민들을 구해냈다. 순응으로 인해 설사와 구토를 하게 되었는데, 중국 약사에게 '복통'과 '소화불량'이라고 적힌 쪽지를 건넸고 신속하게 처방을 받았습니다. 한자문화계는 모두 음력을 따르고 있으며, 한 해 동안 제사를 지내고 즐기는 풍습을 따르고 있다. 중국 달력은 하왕조부터 시작되었기 때문에 하력(夏曆)이라고도 불린다. 한족의 연간 일정은 한 달의 24절기를 생활의 리듬으로 따릅니다. 『주서(周書)』의 『주월(周月)』과 『사칙순(始曲千)』에는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사계절이 있고, 다시 12개월과 24절기로 나누어진다. 고대에는 하정건음(맹춘월), 음정견추(지동 12월), 주정견자(11월 한겨울)라는 삼의(三善)설이 있었다. 중국에서는 음력 1월을 연초로 삼는데, 이는 유교 통치의 정수이자 신도의 가르침의 심오한 의미를 계승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자들로부터 하늘과 땅의 연간 달력은 『의례서·월령』, 『여시춘추·십이지』, 『관자·우공』, 『회남자·시택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예서·월령』은 책으로 편찬되기 전 해의 관련 민간 풍속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책으로 편찬된 그 해의 풍속의 직접적인 원천이기도 하다. 민속풍습은 월령(月陵)과 관련된 문학에서 탄생한 것으로, 사계절에 해당하며, 시대와 달, 시대의 변화에 ​​따라 천황과 신의 집단이 존재합니다. 날씨에 따라 매달 조상 숭배와 예절에 대한 규정이 있습니다.

중국의 연중행사, 연중행사, 월별주문, 계절행사를 일본에서는 '중사절' 또는 '명절'이라 부르며, 한국에서는 '세세풍속'이라 부른다. 에도시대에는 사이토월젠이 『동경년기』를 썼고, 조선시대에는 유덕경이 『교토잡기』(1800년경)를 썼고, 김마이순이 『동경년기』를 썼다. 동경년(?)'(1819)과 홍희모가 쓴 『동왕국년(?)』(1840년경)은 주로 중국 고전을 인용하고 송나라의 이야기를 모방하여 동경에 대한 깊은 생각을 보여주었다. 중국 문화. 월별 주문 중국의 주요 해 일본 홍콩의 전통 명절 한국/북한의 중년 행사 대만의 세관 중국의 주요 해: 음력 1월 1일 조상제사, 등불 축제, 설날, 등불 축제, 신년 축하, 신년 축하, 십오일 죽, Shangyuan Yuzhuyi Yuanri, Shangyuan, 팥죽 Tiangongsheng, Tianchuan day, 등불 축제, 2월, Grand Shrine, Grand Shrine, Hong Shengye 탄신일, 2월, Yushi Guanyin, Tuigongsheng (Touya), 3월, 3월 3일 (Shangsi), 청명절, Hanshi Tianhou 탄신일, 청명절 3월 3일 (Shangsi), Chunxu Hanshi Madam Mazu, 4월 청명절, 여름 부처님 탄신일 시작, 4월 태평청교 , 부처님 오신 날 옷 갈아입기, 5월 왕천절 망중, 용선절, 5월 5일, 5월 명절, 천중절, 어린이날, 용선절, 용선절, 6월 인민절, 반년절, 중국 발렌타인 데이, 봉봉, 중원봉, 중원교, 7월 7일 일곱째 자매의 생일, 희생을 구걸하는 봉봉, 일곱째 어머니 탄생, 가을 축제, 중국 발렌타인 데이, 중국 귀신 축제, 8월, 중추절, 중추절 -가을 축제, 8월 15일 밤, 추석, 중추절, 해방식, 9월 중구절, 중추절, 9월 구일, 잔국화 잔치, 사당에서 하는 중구절, 중구절 10월의 명절과 원나라, 11월의 보양식, 동지, 조상제사, 동지, 동지, 냉면, 동지, 12월 도교신을 숭배하는 날, 섣달 그믐날, 누오의례 대누오(大nuo) 30일, 투뉴통즈(Tu Niu Tongzi), 새해 전야, 섣달 그믐날, 위야(Weiya), 칭툰(Qingtun). 역사적으로 전통 한자는 주로 공식 행사에서 사용되었으며, 민속도 자신의 국가 문자(가나, 속담)를 사용했습니다. 및 Nan 문자).

역사적으로 한문(고전한 한자)은 공식적인 자리에서 주로 사용되었으며, 민간에서도 자신의 글과 한자를 혼합한 자신들의 문자 체계를 사용했습니다(참조: 한중 혼합 쓰기). 중국의 공예기술은 『주려고공기』에 기록된 6가지 공예 중 목공, 금속세공, 가죽세공, 색칠, 긁기 등 목공, 금속세공, 가죽세공, 염색, 염색 등 30여 가지 공예로 거슬러 올라간다. 연마기구, 도자기 등 전통공예의 여러 면에서 한국과 일본은 중국의 장인정신과 창조정신을 직접 배우거나 계승해 왔다. 고대 일본과 한국의 공예 문화 발전은 중국 문화의 영향을 받았는데, 여기에는 공예 기술과 공예 형식을 가르치고 모방하는 것뿐만 아니라 심층적인 문화적 개념을 참고하고 학습하는 것도 포함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칠기 공예는 한반도를 통해 일본에 전해졌습니다. 남쪽 경로에서는 중국 칠기가 주로 바이웨(Baiyue), 안남(Annam), 신두(Shendu), 시암(Siam) 등의 국가로 유통되며 인도, 베트남,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등 지역에도 도달합니다. 자개기법의 도입은 한반도 칠공예에 큰 영향을 미쳤다.

고공지 구분 중국무형문화유산 한반도 일본목공 활과 화살 거원호 활과 화살 장인 활장인(제47호), 화살통 장인(제93호) 도 다곤궁실 향산강 전통건축건축기술 대목수(제47호) 47) 74호), 소목수(55호), 건축목공, 목각, 동양목각, 웨칭회양목조각, 목각(108호), 목공, 윤악기, 소주국가악기제작기술, 악기장인(제42호) 야쥐에 관악기 제작 및 수리 비파 칠기제작 및 수리 청두칠기, 양주칠기 그림장식기술, 복주 무체칠기 그림장식기술업 칠장인(제113호) 어머니 - 진주칠공예가(제10호) 칠기(칠윤), 석이, 심금, 자개, 곤약짚직기 서흥짚직기, 대명짚직기, 성주죽직 및 관차오직공(제103호), 검은 모자 장인(4번), 그물 수건 장인(66번), 단 수건 장인(67번), 색 상자 장인(53번) 벳푸 대나무 상감, 시노코 윤렌 료헤이 대나무 커튼 장인(No.67) 114) 에도 막, 오사카 곤고렌 제지 린넨 제지 기술(수제지) 한지 장인(제117호) 당지 제작, 손으로 말기 일본 종이 금속 세공, 금박, 난징 금박 단조 기술, 금박 장인( 제119호) 고대의 균열을 이용한 식기제작(금 등), 도검공예, 류센도 단조기술, 금세공, 신슈 도공, 사카이 도공, 에치젠 도공, 금은 세공기술을 갖춘 조각가(제35호), 기구 제작자(제77호), 금세공 조각, 청두 은세공 제작 기술, 비단 장인(제78호), 인장 조각사, 금석 인장 조각사(제106호), 가죽 세공인 요성우 리본 제작 기술, 염색 그리고 삼베 직조, 에이상 삼베 제작 기술, 만재 삼베 제작 기술, 한산 모시 직조(제14호), 다니시 대마 직조 기술(제32호), 미야코 조부, 오치타니 쇼 및 에치고 조부 가폭위현 지역 직조 기술, 운경 수제 면방적 기술, 나주 농촌 면방적(제28호) 모카 면, 원저우 면, 미카와 면, 마쓰자카 면, 단바 면 실크 남경 운금 목재 기계로 만든 꽃 손으로 짜는 기술, 슈 브로케이드 직조 기술, 송 브로케이드 직조 기술 , 한라 직조 기술, 노 실크 직조 기술 명나라 직조 (No. 87) 전문 직물, 라, 진진, 사가 비단, 하카타 직조, ?지, 유키?, 쿠메지마?, 센다이 세이코 평면 자수 장인 쑤 자수, 호남 자수, 촉자수, 광둥자수 자수장인(80호) 자수장인 난통 남통옥양목 날염기법 염색공(80호) 홍형, 에도고몬, 쪽염색 신발장, 테오추나막신, 항주화촌자수신발제작기술, 피주마직물 신발, 장화 제화공(제116호) 비단꽃 북경비단꽃궁 아야화(제124호) 에도 츠마미 머리핀 옥조각 양주옥조각, 북경옥조각 옥공예가(제100호) 석각 수산석조각, 취양석조각, 청천석조각 석각(제120호) 석조공예 도자기 영창도자기, 이싱자사도자기제작기술 성자공예가(제96호) 오구다야키, 비젠야키, 무명의 다양한 소성기법, 철유도기 및 자기, 용천청자 소성기술, 경덕진자기수공예기술, 도자기공예가(제105호), 녹자, 백자, 금색도자기와제작소(제91호), 타일타공공(제121호) )기와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