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 조각의 발전에 따른 중국의 두 역사적 시기의 조각 예술 비교'라는 1500단어의 짧은 논문을 요청하시면 합격 시 100점을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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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초기에 알려진 조각품은 허난성 미현 고우에서 발견된 사람의 머리를 가진 작은 도자기 조각상으로, 7000여년 전 페이리강 문화의 유물입니다. 신석기시대의 조각품은 인간과 다양한 동물의 형상이 주를 이루며, 신화적이고 전설적인 용과 기타 마법의 형상도 등장한다. 이들 작품의 대부분은 도자기 조각품이며, 돌, 옥, 치아, 뼈 및 기타 재료로 만든 조각품이 소량 있습니다. 원형조각, 부조조각, 선조각이 있다. 독립된 조각품도 있고, 그릇의 뚜껑, 테두리, 어깨 부분에 붙인 장식물도 있다. 이러한 작품은 일반적으로 양소문화, 마자야오문화, 용산문화, 홍산문화, 허목도문화, 따시문화 등 남북의 고대문화유적에 나타난다. 인체 형상에는 주로 입체 전신 초상화, 머리, 부조 인간 얼굴, 냄비, 병, 항아리 및 기타 용기의 입구에 성형 된 인간 머리가 포함되며 대부분 작은 작품입니다. 초기 작품은 형태가 투박하고 과장되었으며, 대부분 임의의 형태 요소를 사용했습니다. 중부평원과 북서부 지역에서 발견된 머리 모양의 작품 중에는 반죽, 붙이기, 테이퍼링 등의 기법으로 제작된 것도 있으며, 이로 인해 조각과 회화를 결합하는 전통이 시작되었습니다. 눈과 입은 속이 비워져 어두운 그림자가 생기고 상당히 활력있어 보입니다. 일부 작품에서는 남성과 여성의 성별 표현에 뚜렷한 차이가 있음을 지적했습니다. 예를 들어, 양소(楊shao) 문화에 속하는 간쑤(甘肃)성 진안(秦an) 대디완(大縣灣)과 쓰이(樂津)의 채색 토기병 입구에 있는 인간의 머리는 윤기 나는 얼굴이나 긴 머리를 가지고 있어 소녀의 얼굴 모양을 하고 있다. Beishouling, Baoji, Shaanxi에서는 수염을 기른 남자의 이미지가 있습니다. 랴오닝 성 카주오 동산주이에서 발견된 홍산 문화의 작은 나체 여성상은 임신한 여성의 신체적 특성을 매우 정확하게 표현하고 있으며 다산이나 농업의 신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작은 형상을 창조한 동기는 주술 활동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주요 조각품
동물 조각품은 대부분 작은 작품으로 당시 사람들이 기르던 가금류, 가축, 수렵 도구와 신화 속 동물을 표현한 것이다. 사람들의 관찰력과 수행 능력은 장기적인 접촉을 통해 발달합니다. 허목도 문화의 도기 돼지, 호북 용산 문화의 코끼리, 개, 새, 짐승의 작은 도자기 조각과 같은 일부 작품은 매우 생생하며 대상의 물리적 특성과 활동을 요약하고 생생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 새나 동물의 형상을 한 그릇도 있는데 이는 제사기의 성격을 띠고 있을 가능성이 있으며 상나라와 주나라 시대의 청동 제사기의 유래이다. 이러한 유형의 식기는 실용적인 기능에 중점을 둘 뿐만 아니라 동물의 다양한 표정을 생생하게 표현하며 예술성이 뛰어납니다. 예를 들어, 산시(陝西)성 화현현(Huaxian County)의 도자기 독수리 삼각대는 강렬한 모습과 강렬한 볼륨감을 갖고 있습니다. 산둥성 대문구문화의 백자는 특정한 동물의 이미지로 등장하지 않지만 보는 이로 하여금 닭, 거위 등의 동물들의 역동성과 연상을 촉발할 수 있다. 후기 홍산 문화 유적지와 양주 문화 유적지에는 새, 거북이, 호랑이 및 기타 동물 이미지의 옥 조각도 많이 있습니다. 신화 속 동물인 용의 이미지가 많이 발견되었으며, 이들은 서로 다른 조형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홍산문화의 옥룡은 돼지를 신격화하여 형성된 것으로 믿어진다. 하남성 푸양 양소문화묘에서 출토된 조개껍질로 만든 용호문 3군의 용은 후대 용의 형상에 매우 가깝다.
신석기시대
홍산 문화유적에서는 대규모 점토 조각품이 발견되었습니다. 랴오닝성 니우헬리앙(Niuheliang) 제사지에서 인간 머리만한 크기의 여신상이 발견되었습니다. 얼굴은 빨간색 페인트로 덮여 있고 눈에는 파란색 옥 조각이 박혀 있습니다. 사원의 크기가 다양합니다. 일부 잔해를 통해 가장 큰 동상이 실제 사람의 약 3배임을 추론할 수 있습니다. 몸체는 나무 프레임으로 지탱되며 내부 진흙 층과 외부 진흙 층의 두께가 다릅니다. 이는 5,000년 전에 사람들이 처음에는 커다란 점토 조각품을 만드는 기술을 습득했음을 보여줍니다. 인물 피규어 외에도 돼지, 용, 새 피규어도 대형으로 전시되어 있습니다.
상나라, 서주시대, 춘추시대, 전국시대
청동 제사기
상나라, 서주나라의 조각품, 춘추시대, 전국시대는 주로 조각적 성격을 지닌 청동 제의용 그릇으로, 기구는 인간이나 동물, 신화 속 동물의 형상으로 주조된다. 당시 사대부 생활에서 이러한 그릇은 정치적, 종교적, 의례적 의미가 있었고, 시대에 따라 시대적 특성이 달랐다. 상나라의 작품 대부분은 신격화된 인간과 짐승을 보여주는 신비와 위협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예를 들어 후난(湖南)에서 출토된 사람얼굴의 사각삼각대에는 호랑이가 사람의 머리, 코끼리, 돼지를 잡아먹는 사람의 얼굴 부조가 있다. 기다리다. 서주 이후에는 양식이 사실주의적인 경향을 보이며 현실성과 이성적 요소가 증가하였다. Shou Men Ge, Ya Zun, Ju Zun 등의 작품이 노예 처형에 등장했습니다. 춘추전국시대에는 산시성 혼원에서 출토된 시준과 같이 정교하고 다채로운 태피스트리를 사용하여 장식성을 추구했습니다. 산시(陝西)성 싱핑(興平)에서 출토된 코뿔소 조각상은 뛰어난 사실감을 보여준다. 코뿔소의 신체적 특성과 역동성, 조각의 양감이 고스란히 표현되어 있습니다. 의례용 그릇이 아닌 기구 받침대나 받침, 등잔, 수레, 말 등을 사람이나 동물의 형상으로 만든 청동 작품도 있다. 사람과 동물 사이의 역동성이 더욱 생생하게 표현된다. 가장 성공적인 작품으로는 허난성 뤄양 진촌의 동주 왕조 무덤에서 출토된 다양한 역동적인 인간형 받침대와 하북성 핑산의 중산 무덤에서 출토된 범사슴 먹는 받침대가 있습니다. (호사슴 컬러 사진 참조) -먹는 대좌(전국시대)). 하북 평산 중산왕릉 출토)
대표작
수현 증호이 묘에서 출토된 6개의 청동상 호북현(湖北省)은 모두 무사복장을 하고 그림을 그린 전국시대 인물조각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상나라와 주나라 시대에는 옥, 치아, 뼈 및 기타 재료를 조각한 작은 장식 조각품, 도자기 조각품, 나무 조각품도 많이 있었습니다. 은나라 부호릉에서 출토된 옥조각 865점 중 옥인형과 옥인두 조각이 15점 있는데 이는 은나라의 사회생활, 의복 등을 연구하는데 귀중한 자료이다.
다양한 새, 짐승, 곤충, 물고기의 둥근 조각과 부조는 매우 생생하고 흥미로울 수 있습니다. 산시성(陝西省) 바오지(寶治) 국가릉에서 출토된 다수의 옥기는 서주(西周)나라 옥조각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허난(河南)성 안양(河陽) 은유적 유적에서 출토된 상(商)나라 토기 노비의 형상은 모두 머리를 묶고 족쇄를 차고 있는 모습이다. 간쑤성 영태에서 출토된 서주왕조의 미인과 일부 청동기들은 사람의 형상과 발의 형상을 하고 있으며, 역시 노예의 형상에 속한다. 춘추시대 이후에는 인형을 매장하는 풍습이 성행하게 되었는데, 크게 토기인형과 목인형이 있으며, 금속재료를 달리한 것도 있다. 유물의 수는 남쪽 초나라의 옻칠한 목각인형과 무덤을 진압하는 짐승, 조수병, 범좌의 날새 등이 가장 많다. 나무뿌리조각도 악을 물리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정.
상왕조와 주왕조의 대규모 조각품에는 쓰촨성 광한현 싼싱두이 유적지에서 출토된 청동 입상과 수십 개의 청동 인간 머리와 얼굴이 포함됩니다. 고대 바슈(Bashu) 문화의 유물이며 중원의 초기 은허(Yinxu) 문화와 동일합니다.
진한대
조각의 특징
진한대에는 조각예술이 유례없이 번창했다. 진나라가 육국을 통일한 후, 세계의 모든 무기를 모아 선양에 모았고, 그것들을 멸망시킨 후 각각 천 개의 돌 무게가 나가는 12개의 금상으로 주조했는데, 마지막 하나는 거의 6세기 동안 살아남았습니다. 진나라 시대에 파괴된 것으로 기록에 남아 있는 최초의 대형 금속 조각품이다. 1974년 산시성 린퉁에서 진시황릉 동쪽에서 발견된 병마용 조각군은 실제 사람과 말 크기만 한 7,000여 점의 조각이 있으며 세 개의 구덩이에 안치되어 있다. 가장 큰 구덩이는 전체 면적이 약 12,600제곱미터에 달하며, 병마용과 말이 6,000마리가 전차와 보병이 교대로 배치된 직사각형의 군대 형태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진 병마용 조각군은 거대한 규모와 숫자, 집단 조합, 장엄한 이미지로 충격적인 예술적 매력을 만들어낸다. 캐릭터나 마차, 말 등의 제작에서는 헤어스타일이나 의상 등의 디테일이 매우 구체적이고, 병장이 착용하는 무기도 실제 사물을 모방하려는 경향이 나타난다. 성형의 기본 방법은 성형과 손조각을 결합한 후 가마에 구운 후 페인팅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진 병마용
진 병마용의 패턴은 서한 왕조 이후에 계승되었습니다. 한 왕조의 황릉은 아직 발굴되지 않았습니다. 한나라 관료와 장군의 무덤이 산시성 셴양(陝陽)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양자완(楊jiawan)에 있는 서한 왕조 무덤에는 기병 조각상 583개, 보병 조각상 1,800개 이상, 무용 조각상 100개 이상이 모두 성형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다채롭다. 옷은 밝고 컬러풀해 개인의 표현을 추구하기보다는 그룹의 추진력을 강조한다. 높이가 약 50센티미터 정도이며, 그 규모와 웅장함은 진나라 병마용(양가만도자기 참조)과 비교할 수 없다. 장쑤성 서주(徐州) 사자산(獅山)에서 출토된 한대 초기 어느 나라의 초왕릉에서 출토된 부장군은 모양이 비슷하고 개수가 더 많다. 간쑤(甘肃)성 우웨이(甘肅)시에 있는 동한 말기 장군 장군과 그의 아내의 무덤에서 약 100여 개의 청동 마차와 마의 인형이 출토되었으며, 그 중 청동으로 질주하는 말은 한쪽 발굽이 밟고 질주하는 말을 상징합니다. 날아다니는 새. 완벽하고 예술적 상상력이 풍부합니다. 한나라는 좋은 말의 가축화를 매우 중요하게 여겼고, 무덤에 묻힌 말의 조각품에서는 발굽을 치켜들고 울부짖는 기세를 자주 보여주었다. 광시성 귀현과 하북성 쉬수이에서 출토된 청동마, 간쑤성에서 출토된 목마와 말, 산시성 싱핑 마오링 근처 무덤 구덩이에서 출토된 금동마는 모두 한나라 말 조각품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대표작
한나라 시대의 다양한 재료로 만든 인형은 실제 생활을 더욱 반영합니다. 예를 들어 쓰촨에서 출토된 도자기 인형은 농부, 공예가, 요리사, 배우, 공연자 등 다양한 정체성과 활동을 갖고 있는데, 그 중에서 북을 치는 인형과 랩을 치는 인형은 그들의 움직임이 가장 잘 표현되어 있다. 산둥성 제남(濟南) 무영산(吳燈山)에서 출토된 춤, 음악, 잡화가 포함된 토기인형군은 자유로운 기교와 생동감 넘치는 표현이 특징이다(우영산 토기조각 참조). 궁녀를 대표하는 일부 여성상은 위엄있고 절제된 표정을 짓고 있으며, 내면의 기질을 지금까지 본 적이 없는 모습으로 표현되어 있다.
서한대형조각의 대표적인 작품은 화곡병릉의 16마리 동물석조각이다. 장군이 생애 동안 국가에 큰 공헌을 한 전쟁터인 기련산맥의 상징으로 실제의 짐승과 신을 형상화한 다양한 환상의 동물 형상이 산재해 있으며, 이는 자연환경과 일체화되어 있으며, 활력. 이 작품의 조각기법은 매우 간결하고 일반적이며, 돌의 자연스러운 형태를 활용하여 약간의 조각으로 다양한 동물의 표정을 생생하게 표현하고 있으며, 넓고 강력한 형태를 가지고 있다. 그 중 흉노를 짓밟는 말의 돌조각은 상징적 의미와 기념비적 요소를 갖고 있다(화곡병릉의 돌조각 참조).
운남성 고대 전인의 무덤에서 출토된 전국시대부터 진한시대까지의 청동기 안에 있는 조개 저장용기의 뚜껑, 여러 인물의 집단조각과 투각 버클 노예사회 단계의 다이안족을 대표하는 생활환경과 종교, 전쟁, 사냥, 음악, 춤 등의 활동은 중요한 인지적 가치를 지닌다. 소, 호랑이 등의 동물을 표현한 기구와 동물 간의 생사를 다룬 구리 버클이 전시되어 있으며 그 역동성은 박진감 넘칩니다(전족의 청동 조각품 참조). 북부 초원의 동호, 흉노 및 기타 민족의 청동 버클과 금은 제품의 동물 이미지 스타일은 상대적으로 거칠고 강력합니다. 이 작품들은 추진력과 힘의 아름다움을 성공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중국 북부 초원민족의 동메달 참조).
삼국이금, 남조와 북조
이 시기 조각의 발전에서 중요한 현상은 불교의 발흥에 따른 대규모 석굴사원의 건설이었다. . 둔황석굴, 윈강석굴, 용문석굴, 마이지산석굴 등 중국 최대 규모의 석굴이 모두 이 시기에 발굴됐다. 석굴 건축 경향은 북위 왕조에서 가장 유행했습니다. 북조시대에 건설된 석굴은 산시(山西), 하남성(河南), 간쑤(甘肅) 등 여러 지역에 널리 분포하고 있으며, 난징(南京) 기하산(鷄夏山)에는 단 한 개의 석굴만이 남아 있다. 주동굴건축사업은 국비와 건설력을 동원하여 왕족이나 각료 및 친인척의 이름으로 건설되었으며 그 규모는 방대하고 웅장합니다.
그 중 운강석굴 담요오석굴의 대불과 용문석굴 구양굴의 벽감은 모두 북위 왕조의 조각 수준과 예술 스타일을 대표합니다. 운강석굴 20굴에 있는 높이 13.7m의 불상은 엄숙하고 소박하며 고대 대형 석상의 걸작이다. 5세기 말, 북위 소문(孝文) 태화(泰河)가 제도를 개편한 이후, 규례와 미학, 미학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남조(南朝) 한문화의 영향을 받아 석굴 조각상도 탈피하기 시작했다. 서부 지역에서 인디언 스타일의 초기 영향을 받았으며 호화로운 옷, 넓은 벨트 및 우아한 새로운 스타일의 특징으로 조각상을 형성했습니다. 예를 들어, 마이지산(Maijishan) 석굴 44호에 있는 서위(西魏) 토우불좌상은 우아하고 단아한 얼굴을 갖고 있으며, 내부 수양이 풍부한 우아한 기질을 보여주고 있으며, 옷의 패턴은 매끄럽고 촘촘하며 장식성이 뛰어납니다. 석굴사원 조각의 미술양식 변화는 같은 시기 사찰지지를 위해 제작된 개별불상, 불상비, 금동불상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금동불은 형태가 절묘하고 변화가 풍부한 작은 조각품입니다. 유명한 불상 조각가로는 동진 왕조의 다이쿠(Dai Kui)와 다이(Dai)와 그의 아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고정된 불상의 창조와 대형 불상의 비율을 측정하는 능력으로 유명합니다. 남조와 북조 시대의 또 다른 대형 석각은 무덤 표면의 석각군이다. 현존하는 작품은 주로 난징과 그 주변 지역에 분포하는 송, 제, 양, 진 왕조의 황제와 왕자의 무덤에서 출토된 31개의 석조 조각품을 포함합니다. 조합관계는 한 쌍의 돌짐승, 돌기둥, 돌판입니다. 황제의 무덤 앞에 놓인 돌짐승은 뿔이 있어 천로(Tianlu) 또는 기린(Qilin)이라고 불리며, 왕자의 무덤 앞에 있는 돌짐승은 뿔이 없으며 악귀를 쫓는다고 불립니다. 그 모양은 한대 무덤 앞의 커다란 돌짐승에서 따온 것으로 강인하고 화려한 경향이 있다. 짐승은 긴 목과 뒤로 기울어진 머리를 가지고 행진하는 자세를 취하고 있으며, 아치형의 등은 매우 강력한 S자 곡선을 이루고 있습니다. 몸에는 날개가 있고 매끄럽고 화려한 선조각 문양이 있다(남조릉 석각 참조). 북조릉 앞의 석각은 후세에 의해 파괴되었고, 문인의 모습은 단편적으로 몇 개만 남아 있다. 또한 남쪽과 북쪽의 무덤에서는 벽돌과 돌로 만든 부조와 돌선화 등이 출토되었으며, 실생활과 신화적 인물에 대한 묘사도 포함되어 있다. 무덤에 상을 봉안하는 풍습은 북조에 이어 남조에 번성하여 그 수가 날로 늘어나 고정된 조합을 이루게 되었다. 북위 이후의 부장품군은 주로 봉묘상과 봉묘동물, 유람하는 호위병, 노비, 악기 등을 포함한다. 무덤에 있는 부장 인형의 수는 수백 개에서 천 개 이상에 이릅니다. 그 모양은 초기에는 거칠었지만, 북위 태화 이후에는 날씬하고 가늘어졌고, 북위 후기에는 둥글고 통통하게 변했다. 동굴 사원의 조각품에서.
수(隋)와 당(唐)나라
북조말, 북제, 북주말의 동서위는 조각예술 발전의 과도기였으며, 수(隋)부터 당(唐)초, 고종(高宗)과 무황후(吳后), 현종(玄宗)시대(대략 7세기말~8세기초)에 이르기까지 중국 조각사에서 정점에 이르렀다. 안시의 난 이후 쇠퇴하였고, 회창 5년(845)에 무제(吳帝)가 사찰을 파괴하라고 명령하여 불상을 파괴하는 일은 전례 없는 피해를 입었다. 이후 당말에는 대규모 석굴건축 활동이 없었다.
당대 조각예술의 성과는 먼저 석굴예술에 반영됐다. 일부 중요한 초기 석굴은 당나라 시대에도 계속해서 대규모로 발굴되었습니다. 대표작으로는 고종과 무황후 시대에 조각된 용문석굴 풍현사의 석조조각이 있다. 육세나불의 주상은 엄숙하고 현명하며 비범한 모습을 하고 있으며, 이는 당나라 전성기 조각예술에 대한 활력과 자신감이 넘치는 시대정신과 강력한 국력을 반영하고 있다. 제자, 보살, 왕, 무사의 형상은 각각 종교 예술의 양식화된 표현을 구현합니다. 구체적인 요구 사항에는 9개의 조각상 간의 조합 관계, 규모의 균형, 움직임과 정지의 반응, 비율의 조정 등이 포함됩니다. 큰 조각상과 숭배자들 사이의 거리와 시야각에 적응하는 조각상,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조각 기술은 모두 고대 조각가가 조각상을 만들기 위해 산을 자르고 당나라 조각가가 일관되게 일련의 종교 예술 이미지를 만든 것을 보여줍니다. 시대의 미적 트렌드와 함께. 산시(陝西), 허난(河南), 산시(山西) 등에서 출토된 실물 크기의 석조 보살상과 둔황 막고석굴 159호, 194호의 채색 보살상은 모두 여성적이며 그 모양은 귀족 여성의 모습을 본따서 만든 것입니다. 통통하고 키가 크며, 눈과 자태가 우아하고, 몸에 술이 덮여 있어 종교적인 분위기를 뛰어넘는 부(富)의 아우라를 뽐낸다. 각기 다른 개성과 기질을 지닌 제자, 위엄 있는 표정을 지닌 왕, 튀어나온 근육을 지닌 힘센 전사, 세속적인 옷을 입은 독실한 시주 등은 모두 이 시기 종교인 창조의 새로운 발전이었다.
당나라 묘석조각의 주요 부분은 산시성 관중(關中) 지역에 집중되어 있으며 19명의 황제의 묘와 부릉이 많이 있다. 그 중 14개의 능은 산지 지형을 활용하여 전체적인 배치의 웅장함을 높였으며, 조각군과 자연환경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성공적인 사례이다(당나라 능묘의 석각 참조). . 석각의 내용은 초기에는 무덤마다 크게 달랐는데, 건릉(고종과 오측천의 합장묘) 이후 점차 표준화되어 갔다. 신도에 배치된 석각은 주로 화표, 페가수스, 주작, 안마와 그 마부, 석상, 비석, 티베트 족장의 조각상, 돌사자 등으로 구성된다. 조각기법은 단순성과 완성도에 주목한다. 양의 불균일과 반복, 양의 변화를 통해 영묘를 찾는 이들의 심리에 영향을 미치는 이미지 효과는 지속적으로 향상된다. 영묘 전체 지역의 고귀한 인상. 석각의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Xianling의 돌코뿔소, Zhaoling의 여섯 마리 말 (Zhaoling 돌 조각 참조), Shunling의 돌 사자 (Shunling 돌 조각 참조), Qianling 및 Zhuang, Tai 및 Jianzhu 무덤의 석상이 있습니다. . 당나라 말기에는 무덤의 규모가 줄어들고 돌조각은 허식적이고 평범하며 초기의 위대함을 잃었습니다.
당나라 전성기에는 도성에도 기념조각이 세워졌다. 예를 들어, 뤄양(Luoyang)에 있는 Wu Zetian의 Tianshu Memorial Pillar는 구리와 철로 만들어졌으며 3차원 부분은 높이가 100피트에 달하며 돌사자와 유니콘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이 인형은 수나라와 당나라 시대에도 새로운 예술적 정점에 도달했습니다. 제작 재료에는 점토, 목재, 도자기, 돌 및 기타 재료가 포함되며 노란색, 갈색, 파란색, 녹색 및 기타 유약 색상의 삼색 인형이 많이 있으며 이는 특히 인형 작품의 새로운 차원을 나타냅니다. . 하녀, 공무원 등의 캐릭터를 창작할 때, 작가는 특정 줄거리에서 등장인물들의 특별한 태도와 움직임을 보여주는 데 매우 열중합니다. 여성의 이미지는 초기의 호리호리한 체형에서 통통한 체형으로 변화되었으며, 둥근 얼굴, 편안하고 나른한 표정, 바닥까지 뻗은 긴 옷 등으로 여성의 이상적인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전형적인 스타일이다. 당나라 미술. 불교의 천국을 형상화한 무덤을 억제하는 조각상은 활력이 넘치고 움직임이 조용하며 과장되고 측정되었습니다. 말, 낙타 등의 동물 이미지에 대해서는 묘사의 구체성과 생생함에 주목하며, 주로 정신적으로 흥분한 상태에서의 기세를 표현합니다(당삼채 참조). 또한 수당시대에는 망치, 각종 금은기의 부조문, 청동거울의 문양도 매우 풍부하고 생생하며, 실제 생활 내용이나 신화적 주제를 묘사하는 경우가 많았다. 일부 패턴은 페르시아 및 기타 국가의 예술에 영향을 받았습니다. 수나라와 당나라의 조각 예술은 주변 국가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당나라의 유명한 조각가는 양혜지(楊惠智)로, 구체적인 형상을 실물과 같은 수준으로 만드는 능력으로 유명했습니다.
오대(宋代), 송(宋), 요(遼), 금(金)
오대(五代)의 조각 작품은 거의 보존되어 있지 않으며, 가장 중요한 것은 평요(平聯) 정국사(秦國寺)의 채색 불상군이다. Shanxi (Zhenguo Temple의 채색 조각 참조), 전 촉왕의 무덤에서 나온 Wang Jian의 동상 및 관을 들고 있는 음악가와 장군의 부조가 있는 석관 (Wang Jian의 무덤 조각 참조), 190개의 도자기 조각상 남당 왕조의 진순릉(남당 제2릉의 도자기 조각상 참조). 오대 조각품은 당나라 말기 이후 과도기의 예술 양식을 대표합니다.
세속적 주제와 사실적인 스타일의 발전은 송나라의 종교 조각품, 무덤 조각품 및 인형에 분명하게 반영되어 있습니다. 남송 소흥시대) 129굴의 여러 개의 구슬손을 가진 웅장하고 우아한 관세음보살처럼 둘 다 송나라 불상의 절묘한 작품이다. 그러나 변장한 부모은중경, 변장한 지옥, 보정산의 소몰이 아쉬람 등 절벽 조각상에는 생생한 인간의 감정과 세속적인 상황이 가득합니다. 조각가들이 열정적으로 표현하는 사회생활의 내용은 종종 종교적 가르침에 어긋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송나라 사찰의 중요한 금속 조각상으로는 하북성 정딩 용흥사(龍興寺)의 대자비보살 청동상, 쓰촨성 어메이산 만년사(萬年寺) 금동 보현보살상(만년사 보현보살상 참조), 그리고 허난성 덩펑(Dengfeng)의 Zhongyue Temple Town의 Kutieren. 산시성 타이위안 진자사 노트르담 홀의 하녀 동상(진자사 노트르담 홀의 채색된 조각 참조), 장쑤성 지바오성사, 산둥성 창칭 영암사, 중국 쯔진사에 있는 아라한상 장쑤성 무현현은 실제 인물의 종교적 이미지와 더욱 가까운 내면 활동의 특성을 갖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일부 아라한상은 현명하고 재능 있는 철학자로 묘사됩니다. 또한 복건성 취안저우(泉州) 노군석상은 고대 중요한 도교상이다.
요(遼)나라와 금(晉)나라 때 북부지역에서 석굴이 발굴되었으며, 많은 사찰상이 남아 있다. 랴오 왕조 계현현 독러사의 관음상, 랴오닝성 익현현 풍국사의 보살, 산시성 다퉁의 하화엄사는 여전히 당 양식을 유지하고 있지만 대칭성을 향한 발전 추세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아름다움. 요나라의 많은 탑에도 절묘한 부조가 있었습니다.
북송 무덤 석각의 주요 부분은 하남성 공현에 있으며, 총 8기의 석각이 존재하며, 무덤의 석각도 포함된다. , 1,000 개가 넘는 돌 조각이 있습니다. 영창릉 이후에는 커스터마이징이 형성되었는데, 이는 대체로 당릉 규격을 따르지만 내용은 사뭇 다르다. 주로 기둥, 코끼리, 조련사, 상서로운 새, 뿔, 안마와 그 조련사, 호랑이, 양, 티베트 사절, 문무 장관, 사자, 진링 장군, 궁궐 사람들로 구성됩니다. 송나라의 석각은 규모나 예술수준에서 당나라에 비해 뒤떨어지지만 그 형태는 여전히 엄격하다. 능 면적이 집중되어 있고 석각의 내용과 양이 더욱 표준화되어 명청 왕조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북송 왕조 능의 석조 참조).
송, 요, 금 왕조의 인형의 수가 적습니다. 하지만 무덤에 있는 조각품, 벽화, 매장된 인형은 매우 독특합니다. 송대 생활풍속의 큰 변화로 인해 무덤에는 현실을 직접적으로 모사하고 일상생활과 탁자, 의자 등 생활용품을 표현한 조각이 많이 등장하였다. 또한 허난(河南), 산시(山西) 등지에는 송, 진, 원 왕조의 자주 공연을 대표하는 조각 벽돌이 많이 있다(송진원 자주 조각 벽돌 참조).
원나라, 명나라, 청나라
원나라 이후 조각 예술의 성과는 지상 궁전과 왕실 정원의 환경 조각품을 부각시켰습니다. 원나라의 궁전 건물은 대부분 파괴되었지만 폐허에서 출토된 봉황석 조각, 걷는 용 난간 및 기타 건축 장식에서는 원나라의 풍부하고 복잡한 조각을 여전히 볼 수 있습니다. 원나라의 중요한 현존 작품은 수호신 부조, 시방불, 천불, 거용관 운태의 "육상"(거용관 운태 조각 참조)과 같은 석조 조각품이며, 항저우의 Feilaifeng에 있는 탄트라 불교의 석조 조각.* **같은 시대 스타일. 원나라의 유명한 조각가로는 네팔 태생의 아니고(Anigo)와 그의 제자인 유원(Liu Yuan)이 있습니다. 원나라는 또한 조각 사료와 관련된 석각 제작에 있어서 풍부한 경험을 남겼으며, 이는 또한 국가 종교 조각 예술의 완전한 성숙을 의미합니다.
명청대 건축조각의 정수는 자금성과 천단(천단 참조), 북해, 이화원, 고궁 등 왕실 사찰과 정원에 집중되어 있다. 여름 궁전. 자금성 천안문 앞에 있는 중국 시계와 돌사자, 궁궐의 세 본당에 있는 백석 서미수오, 구름용과 봉황이 부조된 기둥, 둥근 기 머리, 청동 거북 향을 태울 수 있는 학 등은 모두 궁궐 건축의 엄숙함과 화려함을 돋보이게 하며, 이는 지역 예술 분위기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건물군에 대한 강력한 결론으로 보허전 뒤편에 있는 낮은 석조 황도는 길이가 약 17m, 너비가 3m가 넘으며 용, 바닷물, 강 및 다양한 문양이 양각되어 있습니다.
다퉁, 베이징 자금성, 베이하이에 건설된 유약 구룡 스크린 벽과 자금성에 있는 금동용, 봉황, 일각수, 사자, 코끼리 및 기타 동물 조각품도 궁궐을 장식하고 조정합니다. 소재, 질감, 풍부하고 다양한 형태.
난징 명나라 소릉의 석각, 명나라 고분의 석각을 포함하여 명청 왕조 무덤의 석각은 비교적 잘 보존되어 있습니다. 베이징에는 허베이성 준화(Zunhua)에 있는 청나라 동부릉과 이현현에 있는 청나라 서부릉이 있다. 그 내용과 구성은 송나라 능묘를 따라 발전하였다. 청나라 옥릉(玉陵) 등 능묘의 문과 벽, 궁궐 꼭대기에는 세밀한 부조불상과 다양한 문양이 새겨져 있다. 두 시대의 조각 스타일은 명나라에서 더 단순하고 강력했지만, 청나라에서는 정교함을 추구하고 사소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종교 조각품은 주로 채색된 사찰 조각품과 작은 나무, 돌, 금, 청동 불상입니다. 명나라의 뛰어난 조각상으로는 산시성 란티안 수일로사의 플라스틱 벽과 산시성 핑야오 쌍림사의 천왕, 헤라클레스, 아라한, 바다를 건너는 관음상 등이 있습니다. 핑야오(Pingyao)의 사원. 청나라의 소규모 마오주의 금동 불상 중에는 절묘한 불상도 많이있었습니다.
명나라 시대에는 옥, 돌, 대나무, 나무, 도자기, 금속, 치아, 뼈 및 기타 재료로 만든 예술과 공예, 민속 건축 및 도구 장식 분야에서 우수한 조각품이 많이 있었습니다. Fujian De 도자기 조각 Guanyin 등. 청나라 말기 천진 장명산(張智山)의 민속주제와 점토초상은 높은 사실감에 이르렀다.
4 근대 해방 전
5·4신문화운동 전후 유학생 단체가 유럽과 일본으로 가서 서양 조각 기법을 배우고 조각을 열었다. 국내 미술대학의 학과와 학과, 중국조각은 내용과 표현방식에서 새로운 변화를 보이고 있다. 중화인민공화국이 건국되기 전에는 곳곳에 쑨원의 기념비와 민주혁명가, 항일전쟁 열사를 기리는 기념비가 건립되었고, 유명한 조각가들도 많이 등장했습니다. 티베트 등지에서는 여전히 대규모 전통종교조각 건축활동이 일부 이루어지고 있지만 더 이상 주류가 되지는 못하고 있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상대적으로 큰 조각 창작 활동은 1958년 건립된 인민영웅기념비였다. 비석 받침대는 유개취(劉開曲) 등 조각가들이 제작한 것입니다. 10개의 대형 석조 부조는 지난 세기 중국 인민의 혁명 투쟁의 역사적 유물을 반영합니다.
1959년에 지어진 수도의 상위 10개 건물에는 둥근 조각품과 부조 작품이 많이 있습니다. 그 중 중국과 서양의 조각 기술을 융합하고 새로운 국가 조각 스타일을 창조한 더 성공적인 두 작품은 베이징 농업 전시관의 두 조각 그룹입니다. 1965년 쓰촨 출신의 일부 조각가들이 대의에 '임대 컬렉션 안뜰'을 만들었는데, 이는 실물 크기의 점토 조각 114개로 구성되었으며 줄거리 성격이 있었습니다. 이는 민속 조각의 경험을 통해 배우고 그 내용을 표현하려는 시도였습니다. 실생활.
1982년 중국예술가협회는 '전국 주요 도시의 조각 건설에 대한 권고'를 내놓았고, 국가의 승인을 받은 후 국가도시조각기획단과 전국도시조각예술위원회가 국가 도시조각 창작 활동을 주도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전후에도 전국 곳곳에 수많은 기념물, 정원 환경 조각품, 유명인의 추모상이 건립되어 환경을 아름답게 하고 도시 경관을 변화시키며 국민들에게 애국심을 교육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동시에 단단한 재료로 만든 선반 조각품과 작은 조각품도 크게 발전했습니다. 또한 중국 조각가들은 해외 초청이나 국빈 선물로 대형 조각품을 제작해 해외에 전시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