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문화를 배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인가요?

전통문화를 배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인가요?

청화대학교에서 중국학의 대가이자 유명한 서예가인 판수우(潘壽玉)가 다음과 같이 말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사실 성자의 가치는 그들이 수천 년 전의 귀중한 삶의 경험을 통해 오늘까지 우여곡절을 헤쳐나가며 여전히 따뜻함을 느낄 수 있게 해주세요! 그리고 그들은 수천년 전에 조용히 미소를 지으며 우리가 여전히 이야기하고 있는 발언으로부터 우리가 이익을 얻는 것을 지켜보았습니다!

고대인의 지혜는 현대인이 능가하기 어렵다. 예를 들어 우리가 철학을 공부하는 경우 중국에는 철학과도 많고, 철학자도 많지만, 어느 철학자가 그런 책을 쓸 수 있느냐. 노자의 《도덕경》이 여러 언어로 번역되어 현대 철학자와 사상가들에 의해 연구된 만큼 오랫동안 전승되어 왔습니다. 중국에는 역사학과가 너무 많고 역사가들의 백조 노래 "운율없는 리 사오"라고 불리는 사마천의 "역사 기록"과 같은 책을 쓸 수있는 역사가가 너무 많습니다. 중국에는 군사과학자도 많고 사관학교도 너무 많은데, 아직도 웨스트포인트 사관학교에서 교과서로 사용하고 있는 손자의 『손자병법』 같은 책을 누가 쓸 수 있어서 우리는 그냥 한 권만 주었습니다. 몇 가지 예를 들어보자. 사실 우리는 고대 중국 사람들의 지혜가 미래 세대를 능가할 수 없다고 말할 수 없지만, 실제로 미래 세대도 능가하기 어렵다고 말할 수 있다. 이유가 뭐야? 공자가 논어에서 “일을 잘하려면 먼저 도구를 갈고 닦아야 한다”고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 도구를 갈고 닦는 것과 마찬가지로, 객관적인 것을 이해하고 명확하게 이해하려면 먼저 마음을 진정시켜야 합니다.

현대 일본의 유명한 사상가 이케다 다이사쿠가 영국의 유명한 역사철학자 토인비와 이야기를 나누면서 이런 말을 한 것을 보았습니다. 후진성의 상징이고, 그런 나라는 실제로 그 시대의 가장 진보된 것들을 숨기고 있다. 하지만 숨겨져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를 인지하지 못하고 비난을 받기도 합니다. 이는 전통문화가 쇠퇴하는 중요한 원인 중 하나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중국 전통문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요? 위대한 것에서 단순한 것까지, 전통문화의 핵심을 두 단어로 요약한다면 이 두 단어는 도덕성입니다. 도덕적이라는 단어는 현대 중국어의 단어입니다. 고대 사회에서는 두 단어로 구성되었습니다. 먼저 타오(Tao)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현대 서양철학에서 말하는 도는 우주의 객관적이고 필연적인 질서이다. 그러나 우리 중국인은 단순함을 좋아한다. 그것은 자연의 법칙이다. 이 법칙은 인간의 의지와는 무관하며 일정합니다. 이것은 고대에도 마찬가지였으며 오늘날에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므로 도의 자연법칙과 본래의 법칙을 강조하기 위해 유교인들은 이러한 특징을 반영하기 위해 천도를 자주 사용한다. 예를 들어 논어에서 공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하늘은 말할 것도 없고, 사계절이 어떻게 움직이고 만물이 생길 수 있는가? 공자는 하늘의 고요함을 생각할 때 하나님이 창조하지 않은 신적인 성품을 보았습니다. 그것은 만물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우리에게 주어진 자연의 법칙이자 질서입니다. 그래서 이 문장은 하늘이 나처럼 모든 사람과 소통하지는 못하더라도, 만물의 동인의 변화와 자연스런 성장에서 자연법칙의 존재를 느낄 수 있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봄에는 꽃이 피고 가을에는 수확을 하는 원리, 참외를 심으면 참외를 거두는 인과관계, 콩을 뿌리면 콩을 거두는 인과관계, 인간과 자연의 통합과 불가분의 관계 등이 모두 자연의 법칙이다. 또한 『주역』에는 고대의 성인들이 위에서는 천상을, 아래에서는 지리를 관찰하여 천하만물의 발전과 변화의 법칙을 얻었다고 되어 있다. 모든 것이기에 자연의 발전과 변화의 법칙을 포함할 뿐만 아니라 사회윤리의 질서도 포함하고 있으며, 안정과 조화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맹자가 제시한 도덕원칙을 준수해야 한다. . 즉, 아버지와 아들은 친하고, 군주와 신하는 의로우며, 남편과 아내는 훌륭하고, 어른과 젊은이는 질서 있고, 친구는 신뢰를 가지고 있습니다. 친구 여러분, 이 다섯 가지 관계를 읽을 때 그것을 배워야 할 지식으로 여기지 마십시오. 이 다섯 가지 윤리적 관계에서 우리의 책임은 무엇이며, 우리는 우리의 역할을 다했습니까? 예를 들어, 우리는 아들로서 부모에게 효도하고, 리더로서 책임을 다했으며, 부하에게 친절하고 배려하며, 본분을 다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는가? 리더 리더가 우리에게 할당한 임무는 무엇입니까? 남편으로서 친절하고 의로우며 다정한 아내로서 남편을 돌보고 자녀를 양육하는 역할을 유덕하게 해왔습니까? 선배로서 동생들을 친절하게 보살펴 주시나요? 동생으로서 선배들을 친구처럼 존경하고 순종하며, 친구들과 교류할 때 항상 약속을 지키나요? 이러한 윤리적 관계가 처리되어야만 우리의 대인 관계와 사회 질서가 정돈될 수 있습니다. 글쎄요, 요즘 무대에 올라와 공유하는 게스트들은 이런 면에서 매우 좋은 성과를 냈기 때문에 무대에 올라 모두와 공유할 자격이 있다고 믿습니다. 전통문화를 배운다고 하면 "잘 실천하지 못하는데 문학을 공부해서 화려해지면 누가 되겠는가?"라는 뜻이다. 그들과 잘 어울리지 못한다면 이 사람은 '부지런히 실천하지 않는 것'인데, 문학을 공부하면 화려함이 생긴다.' 이것이 그 자신의 화려한 문체와 오만함을 키울 뿐, 진정한 자격을 갖춘 사람이 되지는 못한 것이다.

그러므로 고대 중국인은 사람은 외부인이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사람은 어떤 지위나 신분을 가지고 있든 5도의 관계를 잘 관리하고 자신의 본성을 존중해야 합니다. 가능한 한 많이 주십시오. 도에는 우주와 자연의 법칙뿐만 아니라 사회와 인간의 윤리적인 법칙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도가 무엇인지 정리하자면 우주와 생명의 법칙입니다. 미덕이란 무엇입니까? 덕이 있는 사람이 승리할 것이다. 도덕적 미덕과 이득은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그는 무엇을 얻었나요? 사실 그것은 도를 얻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중국에는 도를 성취한 사람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도를 성취한 사람은 실제로 도에 대한 깊은 이해와 통찰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들이 나타내는 특성을 덕이 있다고 합니다. 이 도는 어디에서 나타나는가? 사실 우리의 사서오경은 고대인의 도에 대한 이해를 반영합니다. 예를 들어, 『주역』에는 음과 양이 하나인 것을 도라고 하는데, 이는 우리의 자연과 인간사회에서 볼 수 있는 신비한 것이 아니다. 예를 들어, 낮이 있는 곳에 밤이 있고, 추위가 있는 곳에 더위가 있고, 봄과 여름이 있는 곳에 가을과 겨울이 있고, 밀물이 있는 곳에 밀물이 있습니다. 우리가 이러한 자연 현상을 관찰할 때, 그것은 모두 충만하고 공허하며, 하나는 쇠퇴하고 하나는 성장하는 것입니다. 이 원리를 이용하여 인간 세상의 변화를 관찰하면 그것은 동일하지 않습니까? 예를 들어, 게으른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갑자기 고난을 당하는 날이 있고, 자랑하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갑자기 넘어지는 날이 있기 마련이다. , "3 대 이상 부자가 될 수 없습니다." 는 일음 일양이라는 도의 법칙을 구현합니다. 1세대 기업가들을 보면, 그들은 모두 처음부터 시작하여 열심히 일하고 자신의 손으로 경력을 쌓았습니다. 2세대에서는 환경은 좋아졌지만 부모님의 창업에 대한 어려움을 듣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조부모님이 쌓아온 기반을 바탕으로 사업을 더욱 탄탄하게 할 수 있습니다. , 왜냐하면 그들은 태어나자마자, 먹을 것과 입을 것을 위해 손을 뻗을 수밖에 없는 삶을 살았고, 조상과 아버지가 사업을 시작하는 데 있어서의 어려움을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근면하고 검소하며 열심히 일하는 것이 무엇인지도 몰랐을 뿐만 아니라 오만하고 방탕하고 낭비하는 것도 배웠습니다. 그렇게 힘들게 지은 건물이 완전히 망가졌어요. 물론 이 사람은 3대까지만 부자가 될 수 있다. 지금 우리 사회가 바뀌었으니 몇 대까지 부자가 될 수 있을까? 부는 현대와 비교할 수 없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부지런하고 검소하고 성실하여 부자가 되지 않기 때문에 마침내 돈을 갖게 되면 그들은 이미 오만하고 사치스러운 삶을 살기 시작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 세대는 아직 끝나지 않았고, 그는 이미 가난하고 빈곤한 삶을 살아왔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기업계에는 '모든 세대에는 재능이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각각 3~2년씩 선두를 달리고 있다." 베이징 중관촌의 브랜드들을 보면 변화의 빈도가 매우 빠르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실제로 각 브랜드가 3~2년 안에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것은 모두 우리가 전통문화를 배우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는 것이 아닙니다. 『대학』을 살펴보면, 『대학』은 우리가 부자가 되는 길에 대해 쓰고 있습니다. 부가 바닥이다." ". 그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그것은 큰 나무의 뿌리와 같다. 식물을 연구하는 사람은 이 큰 나무가 가지와 잎이 뻗어나가는 곳에도 뿌리가 있다는 것을 안다. 어디를 가든지 확장될 수 있기 때문에 중국에는 "천덕이 모든 것을 담고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깊은 덕만이 외적인 부, 외적인 신분, 외적인 명성, 외적인 지위를 지탱할 수 있다. 이 깊은 덕이 바탕이 되지 않으면 부와 명예, 지위가 있어도 모두 오래가지 못하고, 할 수 없다. 오래 지속됩니다. 그래서 이에 관심이 있다면 니에윤타이 선생이 쓴 『재산보존의 법칙』을 읽어보시면 됩니다. 니에윤타이 씨는 누구입니까? 그는 증국번(曾國象)의 손자이다. 왜냐하면 그는 청나라 후기에 많은 유력자들의 부침을 경험했기 때문이다. 그 경험과 교훈을 축적하여 이 책을 썼다. 그러므로 중국 사람들은 흔히 다음과 같은 말을 합니다. 돈을 후손에게 물려주면 후손이 지키지 못할 수도 있고, 유산 편지를 후손에게 물려주면 후손이 읽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어둠 속에서 부정적인 미덕을 축적하고 후손이 장기적인 계획을 세울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시다시피,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지금 많은 돈을 벌고 있지만 그것을 자녀와 손자에게 물려주기 위해 기꺼이 쓰지 않습니다. 그러나 중국인은 당신의 자녀와 손자가 유덕하고 능력이 있으면 돈을 사용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들의 미덕과 능력 부와 경력을 창출하기 위해 왜 그에게 돈을 맡겨야합니까? 반대로 자식, 손자에게는 덕도 없고 재능도 없습니다. 그들에게 돈을 맡기면 조만간 망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 사람이 덕이 있든 없든, 재능이 있든 없든 그에게 돈을 맡기면 모든 해를 끼치고 유익이 없을 것입니다. 현대 미국인들도 이를 목격했기 때문에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들 중 많은 사람들이 자녀와 손자에게 돈을 맡기는 대신 유언장을 만들어 사회 자선 단체와 교육 기금에 기부한 것은 현명한 행동입니다. 사후의 편지와 후손들은 그것을 읽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압력이 가해지면 어떻게 하라고 조언할 수 있나요? 우리는 "잠언의 연비", "증광현문", "잠언의 잠언"을 꺼내서 이 아주 좋은 책을 4~5페이지 읽을 수 있습니다. 마음을 진정시키고 4~5페이지를 읽으면 모든 걱정이 사라지고 모든 문제가 해결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인간의 본성과 조화를 이루는 성서의 힘입니다.

우리 역사상 음양에 대해 가장 깊은 이해를 갖고 있었던 사람은 증원정공과 증국번이었다. 이 가족의 번영 ​​여부는 다음 세 가지에 달려 있습니다. 가장 먼저 할 일은 이 가족의 아이들이 아침에 몇시에 일어나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오늘 아침 몇 시에 일어나셨나요? 몇 시에 일어났어요? 6시인데 더 이른 시간은 없나요? 5시 반. 중국인들은 자연과 조화롭게 사는 것이 가장 건강한 삶의 방식이라고 믿습니다. 하루에 사계절이 있습니다. 봄은 아침에 언제 시작되나요? 그것은 3시에 시작되었습니다. 봄은 모발의 성장을 담당하므로 고대에는 청나라 태자를 보면 『태자기』에 닭이 울면 청나라 태자가 일어난다고 기록되어 있다. , 열심히 일하고 사람들을 사랑하며 3시나 4시에 일어나서 공부하십시오. 요즘 우리는 종종 고대의 통치자들이 피지배자들을 어떻게 착취했는지 비판하지만, 우리도 봉건 통치자만큼 부지런하고 배려하는지 생각해 봅시다. 그럼 고대인들이 아침에 법정에 가는 모습을 보면 '조(chao)'는 무슨 뜻일까요? 조(趙)는 새벽이 되기 전에 이미 황제와 신하들이 의논하고 있다는 뜻이다. 5시는 동면 시간, 즉 동면 중인 작은 동물들이 활동을 재개하려고 하는 시간입니다. 이 때 우리는 일어나서 몸 전체의 혈관이 원활해지고 뼈도 움직입니다. 정신은 하루 종일 좋다. 6시는 오늘의 춘분인데, 이때가 아직 일어나지 못했다면 봄의 절반이 지났고 아직 봄털을 따라잡지 못했다는 뜻이다. 성장기. 봄이 좋지 않다면 여름은 어떻습니까? 저녁 9시부터 3시까지는 그다지 무성하게 자라지 않으며 이때는 에너지가 그다지 풍부하지 않습니다. 가을에는 저녁 3시부터 9시까지가 가을 수확기이므로 저녁 9시부터 3시까지는 무리한 활동을 하지 마십시오. 아침 시계는 겨울날입니다. 특히 11시부터 1시까지는 혹독한 겨울의 날입니다. 아주 얇은 옷을 입고 음력 겨울 십이월에 나타나는 우리에게. 한두 번은 괜찮을 수도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아프기 쉽습니다. 그것은 하늘의 질서에 합당해야 하고, 그 덕은 하늘과 땅과 조화를 이루어야 하며, 그 광채는 해와 달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은하수에는 4,700억 개의 태양계가 있습니다. 인간은 우주의 먼지일 뿐이며, 인간의 힘은 하늘의 힘과 경쟁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민국 초기까지 이러한 건강한 생활 방식을 유지했지만 나중에는 자국 문화에 대한 자신감을 잃었기 때문에 맹목적으로 국제 표준에 통합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온몸에 땀이 흐르고 어디로 가야할지 몰랐습니다. 서양에는 발전된 것이 많이 있는데, 그것이 정말로 발전했다면 우리는 그것으로부터 배워야 하고, 그것으로부터 배워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것과 통합하기 위해 우리 자신의 좋은 것, 훌륭한 것을 버릴 수 없습니다.

사람이 아들을 남기면 금이 가득하고 그의 충성심은 가족에게 오랫동안 전해지며 그의 시와 책은 오래도록 남을 것입니다. 이 집안의 아이에게 미래가 있는지는 그가 현인의 책을 읽었는지 여부에 달려 있습니다. 고대 성인의 고전은 고대인의 천도에 대한 이해와 이해를 기록하기 때문에 사람이 이러한 성인 고전을 자주 읽으면 자연스럽게 거인의 어깨에 설 수 있고 더 멀리 볼 수 있습니다. 기질을 바꾸십시오. 한 나라의 기질을 바꿀 수 있는 사람과 책이 있다. 이 사람이 공자이고, 이 책이 『논어』이고, 이 나라가 중화민족이고, 이 기질이 바로 '부드러운' 신사의 기질이다. . 100년 전의 이상한 종이 조각과 그 시대의 영웅들이 남긴 먼지 더미. 오직 Bingran Zhou 유교만이 여전히 사람들에게 이익을 주기 위해 인의를 유지합니다. 역사는 최고의 필터이며 무엇이 최고인지 알려줍니다. 1988년 몇몇 노벨상 수상자들이 파리에 모여 이렇게 말했다. “21세기에 인류가 살아남으려면 2,500년 전 유교에서 지혜를 구해야 한다.” 유엔 본부에도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말라"는 공자의 말씀이 새겨져 있을 수도 있습니다. 우리에게 훌륭한 전통문화는 씻어야 할 흙이 아니라 우리의 혈관에 흐르는 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