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지식인이란 무엇인가?

지식인이란 무엇인가?

중국의 많은 학자들은' 지식인' 이라는 단어가 서구 언어의 번역이라고 생각한다. 대만 성립대 사회학과의 엽치정 교수는 이에 대해 상세한 토론을 진행했다. 엽치정에 따르면,' 지식인' 의 개념은 서구에서 나온다. 유럽에는 지식인에 대한 두 가지 개념이 있다. 영어로 말하자면, 하나는 지식계이고, 하나는 지식계이다. 이 두 단어는 동유럽과 서유럽에 속하며 다른 역사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지식계는 러시아에서 왔으며 작가 Boborykin 이 1860 년에 제안했다. 그것은 특히 1930 년대와 40 년대에 독일 철학을 러시아에 도입한 소수의 사람들을 가리킨다. 당시 차르황러시아는 상당히 낙후되어 유학생들이 서유럽의 사회사상과 생활방식을 되찾았고, 당시 러시아 정세에 불만을 품거나, 고담론을 늘어놓거나, 서유럽 상류층의 생활방식을 모방하거나, 실제 사회개혁을 착수했다. 나중에 포리즘, 마르크스주의, 자유주의, 신칸트주의 등과 같은 다른 사상집단이 그들 사이에 나타났다. 또 다른 학자는' 지식인' 이라는 단어가 폴란드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고 캐롤 리버트가 1844 년에 사용했다고 생각한다. 당시 폴란드에는 문화적 동질성이 높은 사회계층이 있었는데, 그들의 심리적 특징, 생활 방식, 사회적 지위, 가치 체계는 모두 독특했다. 이 계층은 땅을 소유한 도시 귀족으로 부상하고 있는 중산층과는 다르다. 독특한 생활방식을 유지하기 위해, 그것은 자신의 교육 체계를 세웠다. 이 체계에서 학생들은 각 방면의 지식을 배우고 강한 지도의식과 사회적 책임감을 배양한다. 이런 환경에서 배양된 사람은 자신의 학력을 매우 중시하며 이를 자랑스럽게 여긴다. 나중에 이런 귀족 정신은 폴란드의 고등 교육을 받은 사람들에게 계승되어, 그들은 감히 사회를 비판하고 국가 대사를 자신의 책임으로 삼았다. 폴란드가 열강에 의해 나뉘었을 때, 이 사람들은 구국 반항 통치자의 주력군이 되었다. 따라서 지식인이라는 단어의 역사적 의미에 비추어 볼 때, 지식인들은 상당한 교육을 받았고, 현재 상황에 대해 비판적이고 반항적인 태도를 가진 사람들이며, 그들은 사회에서 독특한 계층을 형성하고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지식명언) 이 계급과 그 전통적 특징은 10 월 혁명 이후 점차 해체되어 사라졌다. 10 월 혁명의 영향으로 무산계급 혁명이 잇따라 발생한 소련 시대와 사회주의 국가에서 지식인은 정신노동에 종사하는 전문가로 정의되었으며, 더 이상 강한 사회의식과 비판적인 태도를 가진 특수계층을 가리키지 않는다. 서유럽의' 지식인' 이라는 단어의 출처는 동유럽과 다르다. Intellectual 은 프랑스 출신으로 1898 의 드레포스 사건에서 유래했다. 좌라는 1898 65438+ 10 월 13 에서 "나 보고!" 대통령에게 드레이포스의 가짜 사건 재심을 호소하는 공개 편지를 썼다. 다음날, 이 공개 편지는' 여명' 에 발표되었고, 편집장 클레몬소는' 지식인선언' 이라는 네 글자로 묘사했다. 그 후로 지식인을 언급하기만 하면 사람들은 드레포스 평반을 주장하거나 동정하는 작가, 교수, 기자로 이해된다. 그들은 시정을 비판하고 시국을 비판하며 정치적으로 급진적인 사람이다. 그래서 프랑스어 intellectuels 라는 단어는 정치를 비판하는 걸출한 작가, 교수, 예술가들을 가리키며 당시 사회의식의 중심이 되었다. 이 전통은 프랑스 대혁명 이후 교육을 받은 사람들의 무리에서 기원했다. 그들은 당시 사회가 이미 가지고 있던 기준과 잣대에 반항하여 긍정적인 철학을 이야기하고 제창하는 것이 혁명적이었다. 이 사람들은 대부분 학술계에 있지 않고, 다년간 카페에서 이야기를 나누며, 보헤미아 성인의 정신으로 천하를 자신의 책임으로 삼고 있다. 전통적으로 지식인들은 사회계급의 의미가 없고, 개인의 심리상태와 사회에서의 역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두 단어의 역사적 의미가 다르기 때문에 현대 영어에서는 intelligentsia 가 "지식인" 을 가리키고, intelligentsia 는 "지식인" 을 가리킨다. 중국 고대에' 사' 나' 사대부' 의 개념은 현대 서구의' 지식인' 과 비슷하다. "사" 는 중국 전통 사회 구조에서 중심적인 지위를 차지하며, 속인, 농업, 공업, 상사민의 으뜸이다. 순자는' 유본조정미, 하조속미' 라는 말이 있어' 사' 의 정치와 사회문화 기능을 알 수 있다. 중국 역사상 진나라와 한 왕조부터 비교적 안정된 시기에 정치질서와 문화질서를 유지하는 것이' 사' 에 떨어졌다. 어둡거나 혼란스러운 시대에 학자들은 종종 정치적 비판이나 사회적 비판의 임무를 맡는다. 한나라 농촌의 선거와 수당 이후의 과거제도를 통해 선비들은 시험을 통해 관료그룹에 들어갈 수 있다. 이른바' 공부와 우칙사' 라고 불리며, 전체 관료체계는 일반적으로 선비들이 조종한다. 씨족, 학교, 마을회, 회관 등 사회조직을 통해' 사' 는 시민사회의 주도층이 되었다. 그래서 일반적인 사회심리학에서 "사" 는 "읽을 수 있는" 사람입니다. 그들의 도덕과 지식 훈련 (주로 유교 고전) 은 그들을 국가를 다스리고 사회를 이끄는 유일한 자격을 갖춘 사람으로 만들었다. 여영시는 중국 지식인들이 서구와는 전혀 다른 문화적 근원에서 왔다고 지적했다. 공자부터 지식인들은' 도' 를 자신의 책임으로 삼았는데, 이' 도' 는 중국만의 것이다. 선전의 세 가지 사상인 유, 잉크, 도는 각기 다른 방식이 있지만 도가를 대표하여 말하는 것도 예외는 아니다. 서구 근대의 지식인들은 기본적으로 중세 종교를 이탈한' 세속' 사람들이다. 그들은 어느 정도 종교적 배경을 가지고 있지만 종교적 신념이나 신학 이론에 근거하여 사회를 비판할 필요는 없다. 오히려 그들의 의지는 종종 개인의' 이성' 이나' 지식인의 양심' 에 불과하다. 반면에 서구 중세의' 도' 는 기독교에 기탁되었다. 이것은 하나님의 계시의 "길" 입니다. 그것의 대리인은 교회 승려와 신학자인 정신권위와 세속 정치 권위가 나란히 서 있다. 따라서 현대 서구 지식인들은 "카이사르의 일은 카이사르에게, 하느님의 일은 하느님께 속한다" 는 원칙을 더 이상 고집하지 않고 카이사르의 일을 장악하고 있기 때문에 그러한 종교 전통을 계승하기를 거부했다. 중국 고대 지식인들은 직접 3 대인의 전통을 이어받았다. 춘추전국국은' 예붕악악' 의 시대이다. 예악은 더 이상 황제가 아니라 제후로부터 왔기 때문에 공자는 그것을' 천하무도' 라고 꾸짖었다. 통치 계급이' 도' 를 감당할 수 없기 때문에' 도' 의 무거운 짐은 진정으로' 의식' 을 아는' 사' 에게 넘어간다. 이런 의미에서 공자는 중국 역사상 최초의 지식인이라고 할 수 있다. 공자 이전에' 사' 는 고대 귀족 사회의 고정 계층에 불과했다. 공자가 있은 후, 선인들의 처지가 바뀌기 시작했다. 공자는 먼저' 사' 를 재정의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한 독서인이 일심전력으로 악식을 먹는 것을 부끄러워하는 것은 충분하지 않다." ("논어 입인") 은 "독서인이 독서인이라고 생각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고 말했다. 이 새로운' 학자' 는 바로 우리가 말하는 지식인의 원형이다. 고대에 "도" 는 종교적인 ("하늘") 이었지만, 이 전통은 공자에게 가서 "하늘" 방향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 "인" 영역으로 전입했다. 공자 이후 백가쟁명. 그들은 서로 다른' 도' 를 가지고 있지만, 대부분 정치와 사회질서를 재건하는 것을 최후의 귀착지로 삼는다. 따라서 중국 지식인들의 역사적 성격은 그들이 물려받은 문화 전통에 의해 규정되어 있다. 카이사르 사무의 경우 그들은 근대 서구 지식인들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러나' 도' 를 대표하여 서구 중세의 승려와 신학자에 가깝다. 중국 현대적 의미에서 지식인은 아편전쟁 이후 서구 문명의 영향으로 과거제의 폐지와 신학의 제창에 따라 나타났으며, 중국이 봉건사회에서 반식민지 반봉건 사회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봉건 문인으로부터 탈태된 것이다. 그들은 새로운 사상, 새로운 지식, 현대 학술 연구에 종사하거나, 현대 기업을 설립하거나, 현대화 건설에 투신한다. 엄복, 양계초, 장천, 자천우 등은 중국 1 세대 지식인의 대표로 볼 수 있다. 오늘날 우리는' 지식인' 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데, 그 의미는 이미 중국 고대의' 사' 자를 훨씬 뛰어넘어 서구의 용법과도 정확히 같지 않다. 보통 어느 정도의 전문교육을 받았고, 전문지식을 갖추고, 전문기술 업무에 종사하며, 그에 상응하는 직함을 가진 정신노동자를 가리킨다. 둘째, 전형적인 지식인의 기본 특징은 무엇입니까? 마르크스의 유물사관에 따르면 지식인은 사회역사가 일정 단계로 발전한 산물이다. 엥겔스는 "사람들의 노동 생산성이 여전히 낮을 때, 필요한 생활자료를 제외하고는 소량의 잉여만 제공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생산력의 향상, 교환의 확대, 국가와 법률의 발전, 예술과 과학의 창조는 더 큰 분업을 통해서만 실현될 수 있다" 고 지적했다. 이런 분업은 순체력노동에 종사하는 인민과 관리노동, 경영상업과 국가사무, 그리고 나중에 예술과 과학에 종사하는 소수의 특권자 사이의 거대한 분업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 지식인은 사회분업의 산물, 즉 정신노동과 육체노동의 분리라는 얘기다. 따라서 지식인의 기본 특징은' 정신노동자' 이다. 당대 지식인 사회학자 파슨스는 구조적 기능주의의 관점에서 지식인의 문화적 뿌리를 밝혀냈다. 파슨스는 지식인의 출현이 두 가지 조건에 달려 있다고 생각한다. 하나는 문자의 출현이고, 다른 하나는' 철학상의 돌파구' 이다. 철학적인 돌파구란 사람들이 자연환경과 생존에 의존하는 우주세계에 대해 개념적으로 파악한 것, 즉 인간 자아와 세계의 관계를 의식하는 것이다. 인간은 생물학적 존재일 뿐만 아니라, 생물학적 수요 외에 심리적 요구, 즉 생명의 의미 추구, 궁극적인 가치 추구, 우주와 세계와의 연계 추구도 가지고 있다. 결론적으로, 그는' 왜' 를 알 필요가 있다. 이런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문화사무전문가, 즉 어떤 의미에서 지식인이 나타났다. 지식인의 주요 기능은 이러한 질문들에 대해 생각하고 대답하는 것이다. 이것이 지식인의 기원이 거의 모두 목사, 예언자, 철학자인 이유이다. 따라서 지식인의 기능은 주로 문화적이다. 그들은 가치관, 관념, 상징 등 문화 활동에 종사하여 사회를 위한 문화적 의미 체계를 수립한다. 사회 발전 초기에는 글이 거의 장악할 수 없는 상징이어서' 신성함' 의 성격을 지녔다. 글이 대중에 의해 숭배받는 사회에서 지식인은 계급과 신분 집단이 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지식인은 일반' 정신노동자' 가 아니라' 문화사무전문가' 가 되어야 하며, 지식인은' 정신노동자' 에서 문화적 가치를 창조하고 설명하고 전파하는 부분이어야 한다. 지식인의 기능이 외부 세계를 해석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는 당연히 의심과 비판을 하는 경향이 있으며, 그의 생각과 관점은 항상 현재의 사회 상황과 거리가 멀다. 진실한 사회는 완벽하지 않다. 그래서 지식인들은 항상 사회 현황에 불만을 품고, 자신이 처한 사회를 비판하며, 항상 이성과 자신의 이상에 따라 사회를 개조하거나 개량하려고 시도한다. 이것은 아마도 동서고금의 가장 전형적인 지식인 이미지일 것이다. 이 이미지 때문에, 그들은 낭만적으로 사회의 양심으로 인정받았다.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전형적인 대표자로 간주 될 수 있습니다. 그들은 과학 사회주의 이론을 창설하여 자본주의 사회의 발생, 발전, 최종 멸망의 객관적인 법칙을 밝히고 무산계급을 자본주의의 무덤을 파는 사람으로 불러 낡은 제도의 종말을 울렸다. 마르크스와 거스는' 무산계급 혁명 멘토' 로 간주되지만, 그들은 무산 계급에서 온 것이 아니다. 그들의 진정한 사회 성분은 지식인이다. 이 점에서 지식인도 사회의 자기비판력이자 대중의 대변인이다. 지식인들은 항상 자신이 처한 사회를 비판하기 때문에, 그는 정치 권위에 대해 항상 선천적인 긴장감을 가지고 있다. 한편, 지식인들은 정치 권위와 거리를 두고 비평가로서의 특별한 신분을 유지해야 한다. 한편, 정치당국은 지식인을 좋아하지 않고 그들의 권위가 의심과 비판을 받을까 봐 두려워한다. 이와 관련하여 지식인들은 정치적 권위를 소외시키는 경향이 있다. 지식인들은 지식만 장악하고 생산수단을 소유하지 않기 때문에, 사회생산관계체계에서 독립된 지위를 차지하지 않고, 독립된 계급이 아니라, 심지어 일부 사회의 일부 역사적시기에도, 어떤 사회계급이나 계층과 완전히 융합되지 않았다. 마오쩌둥은 반식민지 반봉건 중국의 지식인들을 마오쩌둥에 비유한 적이 있는데, 그들은 제국주의, 봉건계급, 관료자산계급, 민족자산계급, 소자산계급의 다섯 장에 붙어 있다고 생각했다. 민주 혁명은 상위 3 층의 가죽을 벗기고, 사회주의 혁명은 하위 2 층의 가죽을 벗겼다. "피부가 존재하지 않으면 마오쩌둥은 첨부될 것이다." 결과는 무산계급에만 붙어 있을 수밖에 없다. 지식사회학의 창시자인 칼 맨하임은 지식인들의 기본적인 특징 중 하나는 그들이 자유롭게 떠다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지식인 자체는 독립된 사회계급과 계층이 아니며, 다른 사회계급이나 계층과 완전히 융합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집단이다. 전반적으로, 현대 서구의 맥락에서 지식인들은 세 가지 기본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하나는 전문적인 훈련을 받고, 전문 지식을 습득하고, 기호로 우주의 생명을 설명할 줄 아는 것이다. 둘째, 지식을 생계수단으로, 정신노동을 직업으로 하여 사회의 다른 계층과 완전히 융합되지 않고, 기존 체제에 의존하지 않고,' 자유유랑' 하는 상대적으로 독립적인 사회계층을 형성한다. 셋째로, 그들은 사회적 책임감이 강하고, 시정에 대한 비판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으며, 종종 현상에 불만을 품고 있다. 세 번째 특징에 대해, 이스라엘의 마이클 코피노 (Michael Confino) 는 각종 유파의 의견을 총결하여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로 요약했다. 1 그는 사회, 경제, 문화, 정치 문제를 포함한 공익의 모든 문제에 대해 깊이 우려하고 있다. (2) 이 계층은 종종 자각하여 국가와 상술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모두 그들 개인의 책임이다. ③ 모든 정치적, 사회적 문제를 도덕적 문제로 보는 경향이 있다. 사상적으로든 생활적으로든, 이 계층의 사람들은 자신이 모든 질문에 대한 최종 논리적 답을 찾아야 할 의무가 있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그들은 현재의 사회 상황이 불합리하고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코피노의 5 점은 중국 지식인의 전통과 대체로 일치하며, 특히 책임감과 세계에 대한 관심에 있다. 일찍이 참가한' 인위임' 에서 범중엄의' 천하를 자신의 책임으로 삼다' 에 이르기까지 중국 지식인들의 도덕, 정치, 사회문제에 대한 깊은 책임감을 보여준다. 세상일에 관심을 갖는 것에 대해 말하자면, 심지어 명말 임동당 구 헌성의 대련의 다음 문장까지 있다. "집안일, 국사, 천하일, 매사에 관심을 가져라." 신중국이 성립될 때까지 이런 전통적인' 배려' 정신은 여전히 중국 지식인들의 생활에서 덩실덩실 춤을 춘다. 덩토는' 연산야화' 에서' 모든 것에 대한 관심' 에 관한 문장 한 편을 썼다. 태호 노래' 라는 시에서 그는 심지어 "임동은 구산과 함께 강의하고, 매사에 천지에 관심을 갖는다" 고 썼다. 선비는 빈말을 하지 마라, 머리 속에는 모두 피투성이다. " 이것은 중국 지식인의 전통이 계속되는 명백한 증거이다. "사회적 양심" 을 대표하는 지식인들은 서구 사회와 중국 사회에 모두 존재한다. 그러나 역사적 관점에서 볼 때, 이 전통은 서구의 현대 현상이다. 일반적으로, 그것의 형성은 17, 18 세기보다 빠르지 않을 것이다. 서유럽 계몽 운동의' 사상가' 는 아마도 서구 지식인의 원형일 것이다. 러시아의 지적 기원은 18 세기까지만 거슬러 올라간다. 서구에 비해 중국의 지식인 전통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적어도 춘추전국시대부터 2 천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어 거의 끊이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중국은 예로부터 소수의 사람들이 기본적으로 글과 교제한 것, 즉 이른바' 사' 나' 사' 이다. 그들은 유교 사상의 영향으로 일련의 전통을 가지고 있다. 전무의 견해에 따르면 공자는 초기' 사' 가 실천예의부터 당시 귀족의 모든 음란한 행위를 비판하는 전형적인 대표였다. 백가쟁명은 사회와 귀족에 대한' 사' 의 사상 불만을 표현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할 수 있다. 제국주의 시험 제도가 수립 된 후, 중국의 "학자" 는 제도화 된 승진 채널의 유혹과 군주제의 정치 체제의 고압에서 매우 약했다. 이런 상황에서' 유림외사' 는 인문정신을 지도하고, 내내 개인의 도덕적 성취를 바탕으로 개인의 수양을 강조하여 보편적인 도덕윤리규범을 달성한 다음 지식을 주제로 하는 것이 아니라 정치시설로 연출하는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중국 고대의' 사' 는 정신 추구에서 정치를 잊은 적이 없다. 노자와 장자조차도 책을 쓰고 강의할 때 정치에 관심이 있었다. 전반적으로 중국 고대 문인과 서구 현대 지식인 사이에는 두 가지 기본적인 차이가 있다. 첫째, 중국 문인은 서구 지식인처럼 지식을 추구하지 않고 유교 사상을 핵심으로, 윤리도덕을 중시하고, 내면화된 도덕력을 추구하여 자신을 구속하고, 자신의 인격을 형성하는 것이다. 슬림, 제가, 치국, 평천하' 방식을 통해' 둘째, 자본주의 근대 서구 지식인의 산물' 은' 시민사회' 를 생활 환경으로 삼아 자신의 지식과 기술에 의지하여 민간에 발붙일 수 있고, 자유직업에 종사하고, 독립하여 생계를 꾸릴 수 있으며, 이런 환경에서 비교적 자유롭게 떠돌아다닐 수 있다. 중국 고대의' 사' 는 제도적으로 기존 제도에 들러붙어 봉사했다. 그들은 현존하는 제도의 산물이며, 이 제도를 창조하고 지켰으며, 통치계급의 일원이나 예비군으로만 존재하는 가치가 있다. " 우수를 배우는 것이 바로 이런 의존의 전형적인 상징이다. 중국의' 사' 도' 홍이',' 천하를 자신의 책임으로 삼는다' 는 점을 강조하지만, 성세에만 유교의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정신을 나타냈다. 일단 그가 역경에 처해 노장에 도움을 청하고 농촌으로 물러난 적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이른바' 유도상보성' 이다. 셋째, 실생활에서 지식인은 사실 그 사람들을 가리킨다. 지식인의 기본 특징에 따르면 전형적인 지식인으로는 철학자, 과학자, 작가, 예술가, 음악가 등이 포함될 수 있다. 여기서 지식인들은 보통 이해하는 정신노동자가 아니라 인간의 문화적 가치와 사회적 책임감에 관심을 갖는 사람으로' 사상가' 에 해당한다. 만약 걸출한 과학자가 일생동안 원자폭탄을 발명하고 인류문화에 중요한 내용을 더했지만, 그가 발명하는 과정에서 원자폭탄의 가능한 결과를 탐구하지 않았다면, 이런 과학자는 창조자이지만, 그는 전형적인 지식인이 아니다. 사회분업으로 인해 사람의 사회기능이 점점 더 정교해지고, 사람과 사회의 관계는 단순한 직업관계로 향하고, 과학기술의 발전은 직업전문화를 가져왔다. 우리는 공부를 잘하는 전문가가 있다. 그들은 대중에게 더 편리한 생활 방식과 풍부한 물질적 생활을 가져다 줄 수 있지만, 사회에 대한 그들의 이해는 얕고 생활에 대한 이해는 간단할 수 있다. 그들이 관심을 갖는 것은 프로에서 자신의 재능을 발휘하는 방법이며, 종종 자신이 창조한 문화 내용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따라서 과학자나 학자는 전쟁, 빈곤, 지속 가능한 발전과 같은 중대한 문제에 초점을 맞추지 않는 한 반드시 지식인일 필요는 없습니다. ) 사회 및 모든 인류와 관련이 있습니다. 소설가나 영화감독은 반드시 지식인일 필요는 없다. 그가 쓴 것과 감독이 순전히 감각오락을 위한 것이 아니라, 더 광범위하고 더 깊은 사회문제를 은밀히 건드리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지식인들은 기본적인 정의로 여겨지는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즉 지식인은 그가 사는 사회와 시대를 염려하는 비평가이자 대변인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실생활에서 이런 전형적인 지식인은 결국 소수다. 보통 우리가 말하는 지식인은 이런 이상화된 지식인 이미지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현대 중국어에서 지식인들은 보통' 특정 문화와 과학 지식을 가진 정신노동자' 로 해석된다. 과학기술자, 문예 종사자, 교사, 의사 등. 로젠탈과 유진이 공동 편찬한' 간결한 철학 사전' 의' 지식인' 단어에 따르면 지식인은' 정신노동자로 구성된 사회계층' 이다. "의사, 변호사, 예술가, 교사, 과학자 및 대부분의 직원들이 속한 엔지니어, 기술자 및 기타 기술자의 대표입니다. "사실 중국은 일찍이 정신노동에 종사하는 중등학교 이상 학력을 지식인으로 분류했다. 지식인의 실제 업무에서 부서마다 조직 부서의' 과학 간부', 인사 부서의' 인재' 와 같은 다른 개념을 사용한다. 각 부서의 개념에 대한 정의는 종종 자신의 업무 범위에 따라 결정된다. 예를 들어, 통전부는 지식인이 일하는 대상을 대표적이고 영향력 있는 당외 지식인으로 정의했다. 한 가지 분명한 점은, 어느 정도의 교육을 받았고, 전문성을 갖추고, 정신노동에 종사하는 모든 사람이 지식인인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예를 들어 우리나라에서는 국가 공무원이 지식인의 범주에 속하지 않는다. 국가 공무원은 흔히 당정 간부라고 불린다. 당의 11 회 삼중 전회 이래 간부 대열의 지식화와 전문화는 현재 이 팀의 상당수가 대학 학력을 가지고 있으며, 그중에는 많은 석사, 박사가 있다. 그들의 학력과 전문지식 수준으로만 보면 지식인과 차이가 없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많은 사람들이 지식인이다. 하지만 우리가 말하는 지식인의 중요한 특징은 전문 기술 업무에 종사하는 것입니다. 즉, 지식인 업무의 핵심 내용은 지식을 창조, 해석, 전파 또는 적용하는 것입니다. 국가 공무원도 직장에서 각종 전문지식을 활용해야 하지만, 주로 사회를 관리하는 데 있어 지식인과 업무 내용과 업무 성격에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한편, 중국의 지식인들은 주로 정책 대상인 특수 사회계층으로 정의되었다. 이런 점에서 국가 공무원은 정책 입안자이자 집행자이므로 당연히 정책의 대상이 될 수 없다. 현재 우리 나라는 간부 조직 인사관리에서 공무원과 전문 기술자를 분류하여 관리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현재 상황으로 볼 때 공무원 서열이나 당정 기관에 공무원 관리를 참조하는 간부들은 학력이 아무리 높고 업무에 관련된 전문지식이 얼마나 많든 지식인의 범위 내에 있지 않다. 문혁 기간 동안 지식인들은 밑바닥의 상징으로 여겨졌고, 국가는' 지식인 하향' 운동을 시작했다. 그들은' 지청' 이라고도 불린다. 지식인의 인격 특징: 정직, 실용주의, 관용, 겸손, 지능, 지혜; 자비와 감사 사업에 대한 책임과 충성 사랑으로 가득 차고, 다른 사람의 사랑을 받아들이고, 다른 사람을 사랑합니다. 감정으로 가득 차서 주위의 모든 것을 기질로 대할 수 있다. 이성적인 색채가 부족하지 않고 철학적 태도로 사람을 대할 수 있다. 자기 지식이 있으면 자신의 성적을 겸허하게 대할 수 있다. 지식인의 진부함과 고집은 때때로 심각한 실수이다. 동시에, 지식인들은 종종 규칙대로 행동하고, 용기도 없고, 진취성도 없고, 심지어 지나치게 민주적이다. 그들은 남에게 영향을 미치기를 원하지 않고, 남에게 영향을 받는 것을 고집스럽게 거부한다. 그들은 규율도 없고 다른 사람을 구속하고 싶지도 않다. 이러한 뚜렷한 특징은 지식인들이 성공하지 못한 이유이다. 만약 우리가 이러한 약점을 극복할 수 있다면, 아마도 지식인들은 사회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지식인은 노동자 계급의 일부이다. "는 정치적 명제이다. 사실 노동자 계급과 지식인들은 서로 다른 각도에서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