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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학적 지식
1. 미학의 기본 지식
미학(그리스어: Aesthetica)은 1750년 독일 철학자 바움가르텐(Baumgarten)에 의해 처음 제안되었습니다. 미학은 사람과 세계 사이의 미학적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 즉 미적 연구의 대상은 미적 활동이다. 미적 활동은 이미지의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일종의 인간생활체험활동이며, 인간의 정신적, 문화적 활동이다.
미학은 철학의 2차 과목이다. 미학을 잘 배우기 위해서는 탄탄한 철학적 기초와 예술적 함양이 필요하다. 그것은 사변적인 주제이자 지각적인 주제이다. 미학은 문학과 예술, 심리학, 언어학, 인류학, 신화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서양 미학의 역사는 플라톤에서 시작된다. 플라톤 이전에 피타고라스 등이 미학적 문제를 논의하기 시작했지만, 플라톤은 철학적 사변의 정점에서 미학적 문제를 논의한 최초의 철학자였습니다. 중국에서는 선진(前秦) 왕조가 중국 고전미학 발전의 황금기였다. 노자, 공자, 이전, 장자의 미학은 중국 고전미학의 발전방향을 정립하였다. 그러나 중국 미학의 진정한 출발점은 노자이다.
노자는 '도', '기', '상', '오', '공', '현실', '서경', '선견' 등을 제안하고 정교화했다. 중국 고전 미학은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중국 고전미학의 생명론, 중국 고전미학의 이미지론, 중국 고전미학의 예술관론, 중국 고전미학의 심미론 등은 모두 노자철학과 미학에서 유래한 것이다. 현대에 와서 인문학에서는 미학이 점점 부각되고 있으며, 미적 경험의 심상적 특성은 현대 인류 문명의 위기를 다루는데 있어서 일정한 가치와 의의를 갖고 있다고 여겨진다. 동시에 현대 중국의 다양한 계몽 운동에서 미학의 역할은 과소평가될 수 없습니다.
미학적 정의:
아름다움이란 무엇입니까? 이것은 미학이라는 학문에서 논의되어야 할 기본적인 질문이다. 모든 철학자는 이 질문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세상의 기원에 대한 논의를 발산할 수 있는 단순한 질문이 아니다.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에서 동양에 이르기까지 '아름다움'에 대한 해석은 복잡하다. 예를 들어, 고대 그리스의 플라톤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아름다움은 하나의 사상입니다. 중세의 성 어거스틴은 말했습니다: 아름다움은 신의 최고의 영광이자 광채입니다. 고대 중국의 도교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하늘과 땅의 위대함은 말할 것도 없고, 『미학의 원리』라는 책에서는 아름다움은 미적 대상과 불가분의 관계 속에서만 존재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아름다움은 영적인 영역에 있는 추상적인 대상의 표현이며, 아름다움의 세계는 순전히 이미지의 세계입니다.
고전 작품
"미학의 패러다임을 연 네 편의 글
미의 철학을 연 플라톤의 "히피오스"
Shaftesbury는 "특성에 대하여"로 미적 심리학을 열었습니다.
Bartow는 "아름다운 예술의 경계와 본질적 원리에 대하여"로 예술 철학을 열었습니다.
비트겐슈타인의 "미학 강의"는 미학적 언어 분석에 대한 영향
"미학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는 일곱 가지 단행본
칸트의 "판단력 비판"
칸트의 "판단력 비판" 『판단』은 구조미학에서 두 가지 큰 특징을 갖는다. 첫째, 미학적 판단에 초점을 맞추고 주체와 객체의 관계를 연결함으로써 미학의 본질을 탐구한다. 2. 건축미학의 기초지식은 무엇인가?
건축미학의 기초지식은 예술창작의 중요한 기초가 되는데, 비율, 규모, 질서 등 다양성의 통일성을 이루는 방법은 다양하다. , 리듬, 균형, 강조 및 기타 형식적인 아름다움의 법칙.
자주 쓰이는 구성기법이다. (1) 건축색채의 기본지식을 이해한다. 1. 삼원색은 빨강, 노랑, 파랑이다.
2. 색상의 3대 요소: 색상, 명도, 순도 3. 색상의 모양 및 색상 모양 요소: 직선, 곡선, 대각선 및 색상 요소: 색상, 밝기 , 순도 및 면적. (2) 건축과 환경의 예술적 처리에 대한 기초지식을 이해한다. 1. 건물의 활용을 시작으로 기능적 관계를 분석하고 합리적인 구분을 짓는 데 중점을 두고 도로, 광장, 기타 교통수단을 활용하여 건물을 연결한다. 전반적인 공간 환경의 레이아웃이 편리합니다.
2. 집단건축미술의 진료에서는 성격특성에서 출발하여 주변환경의 특성과 계획을 결합하고 다양성과 통일성을 기본원칙으로 하며 녹화, 조각, 각종 스케치 등을 활용한다. 건물의 공간을 풍요롭게 하는 다양한 수단 환경예술은 완전하고 아름다운 공간환경을 만들어냅니다. 건축의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응시자들이 "공공 건축 디자인의 원리", "주거 디자인의 원리", "부지 디자인", "중국 건축의 역사", "중국의 역사" 분야에서 더 많은 참고 자료를 읽는 것이 좋습니다. 건축학', '건축공간조합', '건축색채학', '건축형태미의 원리' 등
3. 미학의 기본 지식
미학(그리스어: Aesthetica)은 1750년 독일 철학자 바움가르텐(Baumgarten)에 의해 처음 제안되었습니다.
미학은 사람과 세계 사이의 미학적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 즉 미학적 연구의 대상은 미적 활동이다. 미적 활동은 이미지의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일종의 인간생활체험활동이며, 인간의 정신적, 문화적 활동이다.
미학은 철학의 2차 과목이다. 미학을 잘 배우기 위해서는 탄탄한 철학적 기초와 예술적 함양이 필요하다. 그것은 사변적인 주제이자 지각적인 주제이다.
미학은 문학과 예술, 심리학, 언어학, 인류학, 신화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서양미학의 역사는 플라톤으로부터 시작된다.
플라톤 이전에 피타고라스 등이 미학적 문제를 논의하기 시작했지만, 플라톤은 철학적 사변의 정점에서 미학적 문제를 논의한 최초의 철학자였습니다. 중국에서는 선진(前秦) 왕조가 중국 고전미학 발전의 황금기였다.
노자, 공자, 이전, 장자의 미학은 중국 고전미학의 발전 방향을 정립했다. 그러나 중국 미학의 진정한 출발점은 노자이다.
노자는 '도', '기', '상', '오', '공', '현실', '서경', '선견' 등을 제안하고 정교화했다. 중국 고전 미학은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중국 고전미학의 생명론, 중국 고전미학의 이미지론, 중국 고전미학의 예술관론, 중국 고전미학의 심미론 등은 모두 노자철학과 미학에서 유래한 것이다.
현대에 와서 인문학에서는 미학이 점점 부각되고 있으며, 미적 경험의 심상적 특성은 현대 인류 문명의 위기를 대처하는 데 있어서 일정한 가치와 의의를 갖고 있다고 여겨진다. 동시에 현대 중국의 다양한 계몽 운동에서 미학의 역할은 과소평가될 수 없습니다.
미학적 정의: 아름다움이란 무엇입니까? 이것은 미학이라는 학문에서 논의되어야 할 기본적인 질문이다. 모든 철학자는 이 질문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세계의 기원에 대한 논의를 빛나게 할 수 있는 단순한 질문이 아니다.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에서 동양에 이르기까지 '아름다움'에 대한 해석은 복잡하다.
예를 들어 고대 그리스의 플라톤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중세의 성 어거스틴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아름다움은 신의 최고의 영광이자 광채입니다. 중국 도교에서는 하늘과 땅에 큰 아름다움이 있다고 믿지만 『미학의 원리』라는 책에서는 아름다움은 미적 관계에서만 존재할 수 있으며 미적 대상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고 말합니다. 아름다움은 영적인 영역에 있는 추상적인 대상의 표현이며, 아름다움의 세계는 순전히 이미지의 세계입니다.
고전 작품' 미학 패러다임을 연 4편의 글. 플라톤은 미의 철학을 열었다. '히피아스'. 샤프츠베리는 미적 심리학을 열었다. 바토우가 연 '특성에 관하여'. 예술철학, 『아름다운 예술의 경계와 자연 원리에 관하여』, 미학 언어 분석에 영향을 미친 비트겐슈타인의 『미학 강의』, 미학 체계에 영향을 미친 7권의 단행본, 칸트의 『판단력 비판』, 칸트의 『판단력비판』은 구조미학에서 두 가지 큰 특징을 갖는다. 첫째, 미학적 판단에 초점을 맞추고 주체와 객체의 관계를 연결함으로써 미학의 본질을 탐구한다. 하나를 생각해보세요.
4. 미적 지식이 시급하다
미학은 아름다움의 본질과 의미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미학은 철학의 한 분야입니다. 연구의 주된 대상은 예술이지만, 예술에서의 구체적인 성과적 문제를 연구하는 것이 아니라, 예술에서의 철학적 문제를 연구하므로 '아름다운 예술철학'이라 불린다.
미학의 기본 문제에는 아름다움의 본질, 미의식과 미적 대상의 관계 등이 포함된다. 미학이라는 단어의 유래 미학이라는 단어는 그리스어 aesthesis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원래 뜻은 '감각의 느낌'이다. 독일 철학자 Alexander Gottlieb Baumgarden이 처음 사용했습니다.
그의 저서 '미학'의 출간은 미학이 독립적인 학문으로 등장한 계기가 됐다. 19세기까지 미학은 일반적으로 전통 고전미술의 개념 속에서 '아름다움'(Schönheit)에 대한 연구로 정의되었습니다.
현대 철학은 미학을 예술, 과학, 디자인, 철학 등의 인지적 감각을 이해하는 이론이자 철학으로 정의합니다. 사물의 미학적 가치는 단순히 '아름다움'이나 '추함'으로 정의되는 것이 아니라, 사물의 유형과 본질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역사미학의 독자적인 학문의 발전은 18세기 독일의 바움가르텐에서 시작되었으나, 그 출현은 고대 그리스 이후 모든 세대의 사상가들의 아름다움에 대한 이론적 논의에 바탕을 두고 있는 것이 대표적이다. 이전의 미학 이론의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고대 그리스 이후의 미학이론 논의는 사람들의 미적 감상과 미적 창작 활동을 바탕으로 하며, 사람들의 미적 활동을 철학적으로 반영한 것이다.
그러므로 미학을 이해하려면 그 근원으로 돌아가 아름다움의 여정을 시작해야 합니다. 고고학과 미술사를 보면 인간은 동물과 분리된 이후부터 미적 감상과 미적 창작 활동을 시작했다고 한다.
구석기시대 원시인들은 돌구슬, 동물의 이빨, 조개껍데기 등을 이용해 빨간색, 노란색, 녹색 등 다양한 색깔로 염색한 뒤 몸에 걸쳤다. 이러한 인류의 초기 미적 활동을 원시인의 장신구에 보여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특히 원시미술은 인류의 초기 미적 활동을 반영한다.
남겨진 기록과 문양에 따르면 원시예술에는 시, 무용, 음악 등이 포함됐을 것으로 추정되나 현재는 사라졌다. 그러나 동굴 벽화와 도자기는 오늘날 우리가 볼 수 있는 원시 예술의 두 가지 최초 기록입니다.
전자는 다양한 동물을 주로 테마로 삼아 생생하고 디테일하며 다채롭다.
후자는 모양이 아름답고 패턴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대비되는 색상도 있습니다.
사람들은 항상 어떤 삶과 어떤 현상이 먼저 있고, 그 다음에 생각하고 토론하기 시작하며, 사고와 토론을 바탕으로 그에 상응하는 학문을 확립합니다. 초기 인간의 미적 현상에 대한 사고와 탐구는 고대 그리스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당시 피타고라스, 헤라클레이토스,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등 위대한 철학자들이 아름다움에 대한 논의와 토론에 모두 참여했습니다. 그러나 아름다움에 대한 그들의 견해와 의견은 종종 진리와 선에 대한 이해와 혼합되어 그들의 철학적, 도덕적, 신학적, 정치적, 문학적 사고의 부속물이 됩니다.
게다가 당시에는 미학논문도 없었다. 사상가의 미적 견해는 정치적, 철학적, 종교적, 도덕적, 예술적, 심지어 역사적 전기, 편지, 주석 및 기타 논문에 혼합되어 있습니다.
사람들은 이렇게 뒤섞이고 얽힌 이념 체계 속에서 미학에 대한 독립적이고 특별한 연구 대상을 찾지 못했다. 이러한 상황은 18세기 중반까지 지속되었다.
18세기 이후 유럽 산업혁명의 발달과 함께 자연과학, 철학, 윤리학, 심리학, 문학, 예술 등 현대 학문은 점진적인 형성과 발전의 시기를 맞이하게 된다. 특히 미학과 밀접한 철학은 근대 이후 인식론적 전환을 거치면서 미학이라는 학문의 확립에 필요한 역사적 조건을 제공하였다.
바움가르텐이 자신의 철학 체계에서 처음으로 미학과 논리학을 구별한 것은 바로 이러한 역사적 상황에서였다. 논리학의 연구 대상은 개념을 형성하고 추론을 수행하는 추상적인 사고라고 엄격히 규정하는 동시에, 미학에 대한 자신만의 독특한 연구 대상도 규정하고 있다.
그는 또한 미학에 관한 논문을 썼으며 처음에는 미학 분야의 기본 틀을 형성하고 미학의 몇 가지 기본 문제를 논의했습니다. 그리하여 미학이라는 학문이 탄생하였고, 바움가르텐은 미학의 아버지가 되었다.
A.G. 바움가르텐(1714-1762)은 독일 프로이센 해리 대학교의 철학 교수였습니다. 미학에 대한 그의 주요 견해는 두 가지 측면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첫째, 그는 미학을 사람들의 지각적 지식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정의합니다.
바움가르텐은 인간의 심리적 활동이 지식, 감정, 의도의 세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진다고 믿었습니다. 지식이나 사람의 이성적 지식에 대한 연구에는 논리가 있고, 사람의 의지에 대한 연구에는 윤리가 있으며, 사람의 지각적 지식에 해당하는 사람의 감정에 대한 연구는 '미학적'이어야 합니다.
"미학"이라는 단어는 "지각 과학"을 의미하는 그리스어에서 유래되었으며 나중에 중국어로 "미학"으로 번역되었습니다. 1750년에 바움가든은 사람들의 지각 지식 연구에 관한 자신의 논문을 언급하기 위해 공식적으로 "미학"이라는 용어를 사용했습니다.
그의 작품은 역사상 최초의 미학 논문으로 평가된다. 둘째, 바움가든은 "미학적 대상은 지각적 지식의 완성이다"라고 믿는다.
미학은 왜 지각 지식과 관련이 있나요? 바움가르텐의 스승이자 독일의 철학자 라이프니츠는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이 생생한 설명을 했습니다. “화가들과 다른 예술가들은 좋은 것과 나쁜 것을 분명히 알고 있지만, 이유를 대라고 하면 그렇게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적 취향에 따라 자신이 싫어하는 작품에는 "딱히 꼽을 수 없는 것"이 부족하다고 대답할 것이다. 작품이 아름다운지 아닌지는 알지만 그 이유를 알 수 없는 것은 라이프니츠와 바움가든에 따르면 막연하고 혼란스러운 지각 지식이다.
바움가든 이후 미학의 발전은 독일 고전미학, 마르크스주의 미학, 서구 현대미학이라는 세 가지 중요한 단계를 거쳤다. 독일 고전미학 단계에서 칸트와 헤겔은 미학에 있어서 눈부신 공헌을 하여 미학이라는 학문이 출현한 이후 최초이자 서구 미학사에서 세 번째 정점을 이루었다.
칸트는 『판단력 비판』에서 미학의 일련의 근본적인 문제를 제기하고 증명하여 비교적 완전한 미학적 이론체계를 형성한 것으로 유명하다. 칸트 이후 헤겔은 독일 고전미학을 정점으로 끌어올려 마르크스주의 미학 이전에 독일 고전미학과 다양한 서구 미학사조의 대가가 되었다.
마르크스는 미학에 관해 구체적인 저작을 쓴 적은 없지만 다른 많은 저서에서 많은 미학적 문제를 논의했습니다. 특히 그는 미학 연구에 실험적 관점을 도입하여 미에 대한 논의의 기초를 차별화에 두었습니다. 주체와 객체 사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