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학교와 고등학교에는 모두 묵묵히 써야 하는 고대 시와 수필이 있습니다.
중학교와 고등학교에는 모두 묵묵히 써야 하는 고대 시와 수필이 있습니다.
지리 산과 강
1. 음과 양(음: 북쪽에 산이 있고 남쪽에 물이 있어 햇빛이 쉽게 닿지 않는 곳, 양: 남쪽에 산이 있고 남쪽에 물이 있음)
2. 강(고대에는 '장'이 구체적으로 양쯔강을 의미하고, '강'이 구체적으로 황하를 의미함.
3. 관 안과 밖(한나라 이전에는 특별히 한구관을 '관'으로 지칭했으며, 명청 시대부터 현재까지 동북 3성을 '관 밖'이라고 함)
4. 산둥(Shandong)과 산시(Shanxi)('산'은 구체적으로 위산(魏山)을 뜻하며, 나중에는 태항산(泰行山)을 가리키는 경우도 있다.
5. 고대 및 현대의 지명(주로 베이징, 달리앙, 비안) 량, 도쿄, Bianjing - Jingkou - Zhenjiang, Lin'an, Qiantang - Suzhou, Wujun - Suzhou - Kuaiji - Chang'; 안 - 시안, 펑텐 - 심양 - 지구 - 천진)
6. 5개 산(동산, 태산, 서쪽 산, 화산, 중산, 송산, 남산, 형산) North Mountain)
지명
고대 방향, 지명의 무결성 및 현대 장소의 차이점에 주의하십시오.
(1) Liuhe: 하늘과 땅의 네 방향(즉, 위, 아래, 동쪽, 남쪽, 서쪽, 북쪽)을 의미합니다.
(2) 여덟 가지 황폐한 곳: 동쪽, 남동쪽, 남쪽, 남서쪽, 북서쪽, 북쪽 및 .바황은 중앙평원에서 멀리 떨어진 곳을 가리킨다.
(3)구주(九州): 고대에는 세계가 구주(九州), 즉 옌저우(燈州), 기저우(淸州), 칭저우(淸州), 징저우(景州)로 나뉘었다. , Yangzhou, Liangzhou 및 Yongzh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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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산동: 라오산의 동쪽을 의미합니다.
(5) 강남: 일반적으로 양쯔강 남쪽을 의미합니다. 강
(6) 장쭤: 즉 장강의 남쪽.
(7) 장표: 장강 밖, 장강의 남쪽을 말한다. 강.
(8) 허베이와 허난은 일반적으로 중원, 즉 황하 유역을 가리킨다.
(9) 오성산: 동월태산, 남월횡산, Xiyue Hengshan 및 Zhongyue Songshan
(10) 난징은 고대 위치, 지명의 완전성 및 현대의 다양한 장소를 의미하는 Jianye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 (11) Kaifeng은 Daliang, Bianzhou, Tokyo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공식 명칭
고대의 관직 상황은 매우 복잡했으며 각 왕조마다 변경되었습니다. . 이는 대략적으로 중앙 및 지방 당국에 의해 통제될 수 있습니다.
중앙 관직: 황제는 국정을 보조하고 중앙 정부를 전반적으로 지휘하는 총리 또는 총리를 두고 있습니다. 국무부에는 인사부, 내무부, 의례부, 전쟁부, 산업부 등 6개의 부서가 있으며, 장관은 상수(商樂)라 불린다.
지방 공무원 직위: 대규모 행정 구역을 카운티, 주 또는 지방이라고 하며 최고 책임자를 카운티 주지사, 지사(또는 주지사) 및 주지사라고 합니다.
풀뿌리 정치 권력을 군(郡)이라 하고, 군 공무원을 군 치안판사 또는 치안판사라고 한다. p>
역년
역년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1) 왕자가 왕위에 오른 연도를 기준으로 연도를 계산합니다(예: 왕 16년). 조휘원).
(2) 줄기와 가지의 연대기(예: 1911년 3월 29일 광둥·광시감찰청 포위전이 가장 중요하다).
(3) 연도 연대순(예: 덕우 2년 2월 19일).
(4) 연도 이름에는 줄기와 가지가 모두 사용됩니다(예: Xianfeng Gengshen, 영국과 프랑스 연합군이 바다에서 침략함). 한 계절의 3개월은 Mengchun(1월), Zhongchun(2월), Jichun(3월)과 같이 Meng, Zhong, Ji라고 합니다. 매월 특별한 날에는 특정한 이름이 있습니다. 첫째 날은 "수오", 마지막 날은 "회", 열다섯 번째 날은 "왕", 열여섯 번째 날은 "지왕"이라고 합니다. 낮과 밤은 열두 시간으로 나뉘며, 열두 시간은 지상의 열두 가지에 의해 불려지며, 각 시간은 두 시간입니다. 매일 밤 2시간씩 5교대(9드럼)가 이루어집니다. 또한 수탉의 까마귀는 아침 3시 또는 4시를 의미하며 일출은 황혼의 단, 진 및 조라고 불리며 하이시는 오후 9-11시에 해당합니다. 일몰, 황혼 및 황색에서 사람들은 Haishi가 오후 9-11시에 해당한다고 판단합니다.
고대 축제 및 관련 관습
설날: 설날이라고도 알려진 음력 1월 1일에 신에게 제물을 바치는 풍습이 있습니다. 그리고 거기에 복숭아 매력을 붙이는 거죠. 전설에 따르면 동중국해 두숴산(Dushuo Mountain)의 큰 복숭아나무 아래에서 수백 명의 귀신을 잡아먹을 수 있는 신도(Shen Tu)와 위레이(Yu Lei)라는 두 신이 있다고 합니다. 고대인들은 복숭아 나무를 사용하여 두 개의 신상을 그려 문에 걸어 귀신을 쫓아 냈습니다. 오대(五代)에는 부적에 대련을 쓰기 시작했는데, 이는 후에 춘절 대련으로 발전하였다. 왕안석(Wang Anshi)의 시 "원리(Yuan Ri)"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수천 가구가 낮처럼 밝으며 항상 오래된 부적을 새 복숭아로 교체합니다." 고대에는 등불 축제의 밤에 등불을 밝히는 것이 관례였기 때문에 등불 축제라고도 불린다. Song Zhu Shuzhen의 "Sheng Cha Zi·Yuan Xi": "작년 등불 축제 때 꽃 시장의 불빛은 대낮처럼 밝았습니다."
그녀의 날: 농민들이 신을 숭배하는 날 지구의. 한나라 이전에는 춘회(春會)만 있었고, 한나라 이후에는 추회(秦會)가 있었다. 춘분을 전후한 것이 춘계이고, 추분을 전후한 것이 추계이다. 이날 마을 사람들은 투투 사원에 모여 신에게 바칠 포도주와 고기를 준비한 뒤 잔치를 벌인다. Wang Jia의 "사회의 날" "봄 사회에 뽕나무 그림자가 흩어지고 모든 가족이 사람들이 술에 취해 돌아올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차가운 음식 : 청명 이틀 전, 즉 1 동지 100일 후, 때로는 동지 6일 후 100일입니다. 전설에 따르면, 진문공이 면상산에 은거하고 있던 결자추를 애도하면서 불을 지르고 그를 산 아래로 끌어내려 나무에 안겨 죽었다고 한다. 진문공은 이날 화(熱)와 찬 음식을 금지하라고 명했는데, 이는 나중에 찬 음식 축제로 발전했다. 차가운 음식 축제 기간 동안 사람들은 3일 동안 불을 피우는 것을 금지합니다. Yuan Zhen이 쓴 "Lianchang Palace Ci": "처음 160 개월 동안 차가운 음식을 먹은 후 가게는 연기가 없으며 궁전은 버드 나무로 가득 차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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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명: 청명절의 풍습은 주로 나들이와 무덤 청소입니다. 두무는 "청명"이라는 시를 썼습니다. "청명 때 비가 많이 내리니 길 위의 행인들이 죽기를 원합니다." "
상시: 원래 3월 초 사일에 열 예정이어서 상시라고 불렀습니다. 조위 이후 이 축제는 3월 3일로 정해졌습니다. 초기에는 사람들이 많이 갔습니다. 물가에서 난초를 따다가 나중에 시골의 물 잔치와 봄 나들이의 축제로 발전했습니다.
용선 축제: 5월 5일, '단양', '단우'로도 알려져 있으며, '단'은 '시작'을 의미합니다. 굴원이 강에 몸을 던졌다고 합니다. 5월 5일, 사람들은 굴원을 구하기 위해 달려들었고, 나중에는 용선 경주의 전통으로 발전했으며, 굴원의 몸을 보호하기 위해 쌀만두를 강에 던지거나 쌀을 먹는 전통도 있었습니다. 당나라 이후 단오절은 큰 명절이 되었고, 두보는 "단오절에 옷을 입히다"라는 행사를 열었습니다. "
중국 발렌타인 데이: 7월 7일. 전설에 따르면 이날 밤 견우와 직녀가 까치 다리에서 만난다고 합니다. 여자들은 화려한 건물을 짓고 안뜰에 와인과 보존된 멜론, 과일을 전시합니다. 영리함을 구걸하다. 란산(Lanshan) 별들이 밝게 빛나고 궁궐 후궁들은 중국 발렌타인 데이 동안 속임수를 구걸하느라 바쁘다. "
중추절 : 8월 15일. 8월 15일은 가을의 한가운데에 있어서 중추절이라고 합니다. 이때 가을 공기가 높고 달빛이 가장 아름답습니다. . 달을 감상하기에 가장 좋은 시간입니다. Su Shi의 "Shui Diao Ge Tou": "밝은 달은 언제 올 것인가? 하늘에 술을 요청하십시오. "Wei Zhuang의 "Jingxi로 돌아 오는 학자를 보내다": "중추절 팔월에 보름달이 되니 내가 당신을 목란 배로 보냅니다. ”
중9절: 중9절이라고도 합니다. 고대인들은 9를 양의 수로 삼고 해와 달이 9일에 있다고 믿었습니다. 고대인들은 이날 층층나무 주머니를 들고 산에 오르고 국화주를 마시면 재앙을 면할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에 우리는 이날 왕웨이의 '기억의 형제'를 마시기 위해 높은 곳에 올라가는 습관이 있었습니다. 9월 9일 산동": "형제들이 높이 올라가면 말채나무를 심는 사람이 한 명 줄어든다는 것을 멀리서 알고 있습니다. ”
음력 12월 8일은 고대에 마을 사람들이 허리가 얇은 북을 치며 역병을 쫓아내는 날이었다. 열두 번째 날'에는 '매년 여전히 따뜻했는데, 올해는 추위가 사라졌습니다.'라고 적혀 있습니다. ”
섣달 그믐 날의 밤은 오래된 것을 없애고 새 해를 가져 오는 날입니다. ”, 그리고 그 밤을 “새해의 전야”라고 합니다. 사람들은 종종 밤을 새워야 하는데, 이를 밤새도록 부르곤 합니다. Su Shi에는 “Shou Sui”가 있습니다. 서로 행복하게 지내십시오. ”
에티켓 및 풍습
1. 연령
유아: 아기.
어린이: 2~3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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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카다몬 나이 : 13세 여성
왕관, 왕관, 약한 왕관 : 20세 남성
30세.
40세.
운명을 아는 나이, 반백세, 거짓을 아는 나이: 50세. > 60세, 납작한 Jiazi: 60세
노년: 70세
노년: 80~90세.
치이: 100세.
2. 금기
봉건 사회에서는 군주나 장로의 이름을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말고, 말로 표현하는 것을 피하세요. , 누락된 단어, 빈 단어 사용 및 동의어 사용 예를 들어 "사람의 관습을 관찰하면 사람의 관습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3, Qianci 및 Jingci
표절: 사적으로, 사적으로. .
대담하다: 공격적이다.
제발.: 허락해 주세요.
수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p>
혜택: 상대방이 혜택을 주는 것을 말합니다.
황실 시험관<. /p>
지방 시험(합격한 후보자를 "주렌"이라고 합니다. 이름은 "Jieyuan"입니다.)
국가 시험(합격자는 "Gongsheng", 이름은 "Huiyuan"이라고 합니다.")
궁궐 시험(합격자는 "Gongsheng"입니다. "진시"라고 불리며, 첫 번째는 "1등 학자", 두 번째는 "2등", 세 번째는 "3등상"이라고 합니다.
예배: 공식 직위를 부여합니다.
p>제거: 이전 직책에서 제거하고 새로운 직책을 맡습니다.
승진: 공식 직위로 승격합니다.
이동: 공식 직위로 이동합니다. p>
제거: 공식 직위에서 제거됩니다.
해임: 해임, 강등됨.
해임됨: 제거되거나 해임됨. /p>
사임: ⑴공식 입장을 제거하거나 축소함.
거부: 포기함. : 사임, 이동
왼쪽으로 이동: 직위 이동
승진: 승진, 선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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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명: 고대인들은 이름과 성, 칭호를 가지고 있었는데, 예를 들면 구양수(徐陽伯)는 호가 용수(永宙)이고 별명이 유이거사(劉夷師)였다. 시호는 원중(文中)이다.
일반적으로 이름과 문자 사이에는 연결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Zhuge Liang의 문자 Kong Ming은 "매우 밝다"를 의미하며 Han Yu의 문자 "Gui"와 같이 반대 의미도 있습니다. "Hui"는 "Yu"의 반대입니다. .
(2) 일반 제목. 누군가의 이름을 부르는 것은 자신을 지칭할 때, 경멸하는 사람을 지칭할 때, 객관적인 소개를 할 때 사용됩니다. 직함, 직함, 직함, 사후 직함은 예의와 존경심을 나타냅니다. 공식 명칭과 출신지(예를 들어 강유웨이가 강난하이로 불림)도 있다. 여러 가지 부명이 있는데, 보통 순교자의 이름이 관명이고, 두 번째가 이름, 두 번째가 이름이다. 이름) 천태(원산지)가 보지에 대해 이야기했다”, “부사 마렛(공식 명칭) 기록(이름)”
(3) 겸손. 왕자는 자신을 고아, 홀아비, 목사는 목사라고 부르고, 평범한 사람들은 자신을 하인, 가난한 사람이라고 부르며 아첨꾼, 바보 등이 아닙니다. 여성은 자신을 첩이라고 부릅니다. 후배들은 스스로를 소년이라고 부른다.
(4) 경칭. 왕을 '신폐하', '폐하'라고 부르고(죽은 자는 송태조, 송인종 등 절 이름으로 부른다), 상관이나 장로를 공작, 군, 시군, 선생으로 부르고, 스승을 손으로 부른다. , 스승님, 스승님, 선생님. 사망한 장로를 나타내려면 '시안'을 추가하세요.
문화 고전
다양한 학자의 산문 - "논어", "노자", "묵자", "맹자", "장자", "순자", "한비자".
Coquettish - "Book of Songs"와 "Chu Ci"의 조합입니다. ('시경'은 우리나라 최초의 시집으로 한시의 사실주의적 전통을 창조했다. '이사오'는 한시의 낭만주의 전통을 창조했다.)
사서오경 - 사서(十書)란 『논어』, 『맹자』, 『대학』, 『중용』의 4권의 책을 말한다. 오경이란 유교의 5대 고전인 이(宣), 상서(商書), 시(禮), 예(禮), 춘추(春秋)를 가리킨다.
육경(六樂) - '시', '서', '의례', '의', '음악', '봄과 가을'의 여섯 가지 고전을 가리킨다.
6가지 의미 - "바람", "우아함", "노래", "푸", "비" 및 "싱".
"여씨 춘추실록"은 전진(前秦) 잡다한 작가들의 대표작으로, 일명 "여란(呂蘭)"이라고도 불리며, 전국시대 진(秦)나라 재상 노불위(魯節假)가 편찬한 것으로, 제자들을 모으신 분.
춘추 시대의 "좌시 전"의 약어 인 "좌시 전"은 "좌시 춘추"로도 알려져 있으며 상세한 서술이 포함 된 우리나라 최초의 연대기 역사 책입니다.
전국 역사서인 '전국정책'은 서한시대 유향(劉祖)이 편찬한 전국시대 로비스트들의 전략과 의견을 정리한 책이다.
"역사 기록" - 우리나라 최초의 전기 일반 역사입니다.
"석수신우" - 우리나라 최초의 공책 소설집.
"Shuowen Jiezi" - 우리나라 최초의 사전.
'월복의 두 가지 보물' - '남동쪽으로 나는 공작'과 '뮬란시'.
세 단어와 두 박자 - "세상을 알리는 명확한 말", "세상을 경고하는 말", "세상을 깨우는 영원한 말", "첫 순간에 놀라움", "서프라이즈 두 번째 순간".
관료들에게 보내는 세 가지 작별 인사 - '시호 관료', '동관 관료', '신안 관료', '신혼 작별', '노인 작별', '노숙자 작별'.
Jiuqing과 Sanong은 무엇인가요?
Qing과 Gong은 모두 공식 명칭입니다. 사료에 따르면, 서주(周周)시대에는 주(周)나라와 제후들에게 신하(臣士)가 있었는데, 상(上), 중(中), 하(下)의 3급으로 나누어졌다. 전국시대에도 많은 나라에서 계속해서 사용했습니다. Shangqing은 당시 가장 높은 공식 직위였습니다.
구경론은 진한(秦汉)시대에 시작되어 태창(Taichang), 광록순(Guangluxun), 위위(Weiwei), 정위(Tingwei), 태포(Taipu), 대홍로(Dahonglu), 종정(Zongzheng), 다시농(Dasinong), 소부(Shaofu)의 9개 관직을 가리킨다.
구체적으로 태창은 사찰 제사와 예절을 담당하고, 광록순은 궁궐의 호위를 담당하고, 웨이웨이는 궁문을 지키는 역할을 담당한다. Tingwei는 황제의 마차와 말을 담당하며, Dianke 또는 Daxingling이라고도 알려진 최고 사법관은 외교 업무를 담당합니다. 종정(Zongzheng)은 왕족과 일족의 사무를 관리하며, 지소네시(Zhi Su Neishi) 또는 다농(Da Nong) 명령이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곡물, 세금, 세금, 부과금, 재정 등을 담당합니다. 소부(少富)는 산과 바다, 연못에 대한 세금을 맡아 황제를 부양하는 일을 맡는다. 북위시대에는 정청(鄭淸) 아래 소경(少淸)이 있었는데, 이는 대대로 이어져 청나라 말까지 폐지되지 않았다.
삼공설은 주(周)나라 때 사마(毛摩)·사도(施土)·사공(思孝)이 서한(西汉)나라의 재상(大帝) 태위(大夫)를 가리킨다. Da Sima)와 Yushi Dafu (Da Sikong)는 산공이었습니다. 동한 왕조에서는 이름이 Taiwei, Situ 및 Sima를 지칭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3명의 장관은 '3사'라고도 불리며, 군사·정치 업무도 담당한다.
고대 시집 이름 지정의 예
중학교 중국어 교과서에는 많은 고대 시집의 이름을 Zi(예: "맹자", " Sun Tzu", " Liezi"), 이름 유형(예: "Cen Can Collection", "Lu You Collection"), 단어 유형(예: "The Complete Works of Li Taibai"), 별명 유형(예: "Bai Xiangshan" 시집', '동포전집'), 그 밖에도 다음과 같은 작명 방법이 있다.
① 제목 스타일. 고대에는 왕이 신하들에게 칭호를 주는 일이 많았는데, 이 칭호는 총칭으로도 사용될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예의 이름이 Bowen이고 Chengyibo라는 칭호를 받은 명나라의 Liu Ji는 "Chengyibo의 작품"이라는 그의 작품 모음집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북송의 왕안석(王寧夫)이 경공(景孫)의 칭호를 받았는데, 그의 작품집에는 『왕징공시주』가 있다.
② 사후 제목 스타일. 고대 황제의 고위 관리가 사망한 후, 법원은 고인에게 그의 생애 동안의 업적을 바탕으로 선과 악을 칭찬하는 칭호, 즉 "사후 칭호"를 부여했습니다. 예를 들어, 송나라의 작가 판중옌(象忠寧)은 사후에 시호를 '원정공(文精工)'으로 받았고, 그의 작품집은 '판원정공집(決文henggong collection)'으로 명명했다. ; Ouyang Xiu는 "Wenzhong"이라는 시호를 받았으며 그의 작품 컬렉션은 "Ouyang Wenzhong의 작품"으로 명명되었습니다.
③공식적인 스타일. 서한 왕조의 사마천(Sima Qian)은 태사령(Taishing Ling)을 역임했으며, 세계에서 태사공(Taishing Gong)으로 알려졌습니다. 그의 "역사 기록"은 "산업부 컬렉션"이라고도 불립니다. 명나라 초기에 한나라의 학자였으며 그의 작품집에는 "송나라 학자 전집"이 포함됩니다.
④ 원산지. 고대에는 출신지에 따라 사람을 부르는 것이 존경심이나 겸허함의 표시였으며, 모음집의 이름으로 자주 사용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Liu Hedong이라고도 알려진 Hedong Jie County에서 태어난 당나라 작가 Liu Zongyuan은 Linchuan에서 태어난 송나라 수필가 Wang Anshi라는 작품 모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푸저우에는 "임천선생전집"이라는 작품집이 있습니다.
⑤ 지명 유형입니다. 즉, 시집은 그들이 일하거나 은둔하여 사는 곳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당나라 작가 Du Mu의 별장은 Fanchuan에 있었기 때문에 그는 북송 왕조 작가 Shen Kuo를 가지고있었습니다. 만년에는 윤주(雲州)의 '맹희원'에 은거하여 '맹희원'에서 글로 대화를 나누었다.
⑥공부 스타일. 고대인들은 스스로 서문명을 정하거나 다른 사람의 축하를 받아 서문명을 정하는 경우가 많았다. 예를 들어 청나라 산문작가 야오나이의 작업실 이름은 '시바오'였다.
⑦연호 스타일. 시집은 황제의 통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당나라의 백거이(白居伯)는 당나라 목종(穆宗)의 장경(長淸) 시기에 편찬된 『백사장경전(白師長淸集)』을 갖고 있고, 소쉰(蘇迅)은 『가유전(嘉保集)』을 갖고 있다. 송나라 인종(仁宗)의 재위명.
⑧노골적인 스타일. 책의 제목은 책을 집필한 목적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북송의 사마광(Sima Guang)은 "과거의 흥망성쇠를 배우고 현재의 잘못을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자지동전(Zi Zhi Tong Jian)"을 편집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