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가족 윤리의 현대적 변화
중국 전통 가족 윤리의 현대적 변화
초기의 원시 인구 중에서 남녀 양성의 성관계는 난잡했다. 인류의 진화에 따라 남녀 관계에 도덕과 이성의 서광이 나타났다. 근친상간 금기의 형성과 가족외 결혼의 시행은 성적 수요가' 사람' 의 수요에 종속되기 시작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혼인제도는 원시 경제의 발전과 함께 인류의 공조가 증가하고 친족관계가 명확해지면서 점차 건립되었다. 중국 고대에 결혼 제도는 중요한 사회 규범으로 예식의 범주에 포함되었다. 결혼식은 중국 문화의 유형적인 부분이다. "예기" 는 "음식에서", "결혼에서" 라고 말한다. "음식" 은 물질적 생산과 분배 방식을 포함하고, "결혼" 은 남녀가 교제하고 결혼하는 방식을 포함한 사람 자신의 생산이다. 결혼 커뮤니케이션 물질과 관념, 도덕과 법은 사회 풍조와 예의를 굴절시킨다.
첫째, 결혼의 개념
고서는' 결혼' 에 대한 의미 해석이 세 가지다: 하나는 부부호칭,' 예기' 를 가리킨다? 해설이 끝난 후 정현주는 "유부남, 유부남" 이라고 말했다. 둘째, 결혼 의식,' 시경'? 정풍' 공영달스파': "남자혼영녀, 여자인남으로 ... 남녀의 몸에서 지내는 것은 결혼을 의미한다. 결혼하여 결혼하는 것은 같은 일이다. 그래서 구름 결혼의 길, 결혼의 선물이라고 합니다. 클릭합니다 셋째는 시부모님을 가리킨다. 설문해자' 는' 결혼',' 결혼' 은' 결혼은 여자 집',' 결혼은 시댁' 이라고 설명했다. \ "두 여자? 친족 석방은 더욱 분명하게 말했다. "부부에게는 남편이 있고, 부부에게는 남편이 있다. "...... 여자의 한쪽은 유부남이고, 남편의 한쪽은 유부남이다. "이 세 가지 이론은 다르지만 이미 결혼의 기본 특징을 다루고 있다. 첫째, 결혼은 일종의 사회관계이며 쌍방의 혼인관계의 표시라는 것을 설명한다. 둘째, 결혼은 예의에 따라 진행되고, 그 의식은 예의체계의 일부라는 것을 설명한다.
결혼은 본질적으로 인간관계이며, 양성의 결합은 사회경제생활의 요구와 사회문화의 특징을 반영한다. 유교 고전에서 결혼은 가정과 사회의 대사로 여겨진다. 첫째, 결혼식은 인간 관계의 시작으로 간주됩니다. 예기? 정승은 "결혼 의식은 혼란스럽기 때문에 남녀 간의 차이가 뚜렷하다" 고 말했다. 치정의례가 폐지되면 부부는 반드시 고생하고, 음탕한 죄는 더 많아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 둘째, 결혼식은 의식의 기초로 여겨진다. 예기? 혼의 "윤:" 신중히 친히, 예의는 보통이므로 남녀의 구별이 되고 부부의 의미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남성과 여성 은 다른, 그리고 남편과 아내 의 의미 가 있습니다; 부부는 의인이고, 아버지와 아들은 친척이다. 아버지와 아들 은 프로, 그리고 군주 의로움 이있다. 그러므로 의식 무의식자도 예의의 근본이다. "셋째, 사회의 결혼 상황도 사회적 혼란과 관련이 있다. 신당서? 자희태후전' 은 "선물은 부부를 존귀하게 하고, 혼란의 원인은 흥망이다" 고 말했다. "유교는 양성의 결합을 문화와 사회 현상으로 간주하는데, 이것은 일종의 문명적인 이해이다. 고대 결혼 예절은 유교 결혼관을 기초로 점차 형성된 것이다. 유가는' 인륜의 시작',' 부부의 의미' 등 사회규범, 즉' 삼강오장',' 삼종사덕' 을 강조하며 상대적으로' 정' 과' 사랑' 을 소홀히 한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유가는 또한 결혼을 출발점으로 부자와 군신의 계급관계를 연출하기 때문에 혼인관계는 상하급 관계의 기초가 된다.
둘째, 결혼의 중요성
고대 종법 사회에서 결혼은 당사자의 개인적 행위가 아니라 두 부계 가문의 이익과 관련된 대사였다. 그래서 남자가 여자와 결혼하는 것은 일족을 위한 것이지 개인을 위한 것이 아니다. 결혼의 목적을 위해, 첫 번째는 혈통이다. 결혼은 가정을 구성하고 친족 관계를 형성하는 기초이다. 가부장적 개념하에 결혼의 주요 목적은 가족을 넓히고 자손을 번식시키는 것이다. 예기? 혼의' 는 "결혼은 반드시 두 성이 가장 높고, 윗사람은 사당이고, 아랫사람은 자손의 후계자이다" 고 말했다. 공자는 "위대한 모호함은 모든 시대의 후계자이다. "먼저 부부가 있고, 그 뒤에는 자식이 있고, 합법적인 결혼으로 태어난 장남은 장남이다. 장남상속제의 종법사회에서 상속대는 가문의 지속과 관련이 있으며,' 상속대' 는 당연히 결혼의 주요 목적이 된다.
두 번째는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이다. 남성권 사회는 혈연 관계를 매우 중시하며, 조상의 끊임없는 혈맥을 가족의 우선 순위로 여긴다. 고대에 결혼식은 종종 사당 패위 앞에서 열렸는데, 이를' 묘회' 라고 불렀는데, 이는 신혼부부 * * * 가 조상업을 이어받아 사당을 공유한다는 의미였다. "백호이통?" 왕불신' 은 "아내와 자신은 한 몸이고 사당을 계승하며 조상과 차세대를 계승한다" 고 말했다. \ "당나라 법? 클릭합니다 「가족 결혼」 (family marriage) 이라는 책에서도 "아내, 가족, 희생" 이라고 알려 줍니다. "전통적인 결혼식에서 부부들은 악부모, 천지, 조상에게 경의를 표했다.
셋째는 노동력을 늘리는 것이다. 남성권 사회에 들어선 이후로 남존여비는 당연한 것으로 여겨졌다. "쉬운가요? 계사는 말했다: "천비, 건곤정; 비천한 것은 진까지, 고귀하고 비천하다. ""큰길은 남자가 되고, 곤도는 여자가 된다. "이 철학들은 일반적으로 남존여비를 자연의 법칙으로 간주하며, 위반해서는 안 된다. 남자는 결혼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고, 여자는 "직조에만 전념하고, 웃지 말고, 손님을 위해 자신의 먹고 마시는 것을 치워야 한다" 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 \ "음식 에 아내, 음식과 와인 의 의식 이다. "봉건예법에 따르면" 자녀들은 물품 창고 설비에서 사심이 없고, 사적인 휴가도 없고, 밀통도 할 수 없다. \ "아내는 집안일 을 하고, 고모 고모부를 모시고, 시부모님을 부양하지만, 경제적 지위는 없다.
넷째, 남녀의 밀통을 방지한다. 예기? "계방" 은 "측의 음행은 민에게 있고, 장민 차이는 백성을 의심할 여지 없이 민중이 규율이 있다고 생각하게 한다" 고 말했다. 그래서 남녀는 중매도 없고 돈도 없고, 남녀의 차이도 없을까 봐 두렵다. " 혼인제도는 남녀를 격리하고 음행을 방지하며, 특히 여성이 정조를 지켜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며, 본질적으로 종법제도에 부합하여 여성이 낳은 자녀의 혈통이 순수하다는 것을 보장하는 데 사용된다. 봉건적인 정조관과 음념은 여성에 대한 제약이 많고 남성에 대한 음행 구속은 적다.
고대 결혼의 변천
미국의 저명한 학자 몰건은' 고대 사회' 라는 책에서 결혼 가정의 진화에 대해 전문적인 연구를 했다. 그는 인간 결혼의 진화에 대해 다음과 같이 빗었다. 하나는 난잡한 상태에 있는 사람이다. 둘째, 군혼을 기반으로 한 혈연 가정이 이 부분을 대신했다. 다시 한 번, 푸나루아 가문은 두 민족 통혼을 실시한다. 그런 다음 군혼제는 독점적인 동거가 아닌 일부일처제 결혼에 기반을 둔 부부제로 전환된다. 마지막으로, 쌍혼제부터 일부일처제까지 이것이 일부일처제이다. 엥겔스는 1884 년 발간된' 가족, 사유제, 국가의 기원' 이라는 책에서 몰겐의 연구 성과를 흡수하고 인간 가정과 결혼의 변천을 인류 사회의 3 개 발전 단계에 대응하며 발전 궤적을 상세히 요약했다. 이상의 논술에 따르면 중국 고대 결혼의 변천은 5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원시 군혼
원시 군혼은 인류 조상들이 실시한 일종의 성관계이며, 인류의 어린 시절에 나타났다. 당시' 그 인비야, 지모는 아버지를 몰랐고, 부부는 다르지 않았다' 와' 부부는 결합하지 않았다' 고 했다. 사람은 야외에서 생활하고, 고정된 배우자가 없고, 성교 중에 관습과 이성의 제약이 없어 가정을 꾸릴 수 없다. 남녀간에 차이가 없고, 성교를 금지하지 않고, 양성관계는 순수하고 자연스럽다. 고대 문헌의 기록에는 신기한 출생과 이종 결혼에 관한 전설이 있다. "어가" 에 실린 바와 같이, "신농, 강씨도. 우리 엄마는 그녀의 이름은 임사라고 하고, 한 딸은 덩이라고 한다. 공주에게, 당신은 화양에 있고, 수도꼭지가 있고, 한 여자가 양에게 있어서 염제를 낳았습니다. " 사료에 따르면? 주본기' 구름: "주후직은 아들을 버리고, 그 어머니는 태의 딸이며, 이름은 강원을 부른다. 강원은 초원 황제의 첩이다. 강원은 야외로 나가 거인의 종적을 보고, 연습하려면 임신을 해야 하고, 머무는 동안 아이를 낳아야 한다고 마음속으로 문득 말했다. 시경? 상송' 도' 천명현새, 상업에서 태어났다' 는 묘사가 있다. 이런 이상한 출생 전설은 고대의 난잡한 결혼의 우여곡절이 반영된 것 같다. 곽모로 씨가 추정한 바와 같이' 오제와 황삼의 선조는 황제에서 태어나 어머니가 있다는 것을 알고 아버지를 모른다' 는 것은 이것이 야생교배의 교배 시대인지 아니면 혈족 군혼의 모계 사회인지를 설명한다.
둘째, 혈연 결혼
원시 경제의 느린 발전과 원시 생활 경험의 축적, 특히 불의 사용으로 인해, "원시 집단은 생계를 위해 작은 집단으로 나누어야 하며, 어쩔 수 없이 혈족으로 나누어야 한다" 고 말했다. 혈연 가족 내에서는 부모 (자녀) 의 혼인을 배제하고 같은 세대의 남녀 (형제자매) 만 성관계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결혼 금지 규정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이런 동배의 혈연 결혼 제도는 우리나라 고대 문헌에' 후한서' 와 같은 기록이 있다. 남만전' 은 고신의 딸과 반유가 결합해 6 남 6 녀를 낳고, 자식이 서로 통혼한다는 전설을 묘사한다. 풍속통에서 여와는 복희의 여동생이다. 후세에서 출토된 한묘석각에서 복희와 여와는' 뱀의 머리와 꼬리가 교차하는 것' 으로 부부의 상징으로 여와 복희가 남매이자 부부 쌍신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우리나라 소수민족의 민간 전설에는 남매혼의 이야기도 널리 전해지고 있다. 예를 들어 묘족의 복희자매가 연기를 내고, 이족의 메고, 부이족의 자매가 시집가고, 장족의 반고, 나시족의 창세기는 모두 남매 통혼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런 전설은 대부분 주관적인 허구이지만 원시 사회에서 보편적으로 존재하는 혈연 현상을 반영한다.
셋째, 군혼
군혼은 아혈연 결혼이라고도 하며, 군혼의 가문은 푸나루아 가문이다. 반려결혼과 혈연결혼의 가장 큰 차이점은 성관계에 새로운 금지가 있어 형제자매 간의 결혼을 금지한다는 것이다. 파트너십 결혼 제도는 한 무리의 형제가 자기 자매가 아닌 다른 여성과 통혼하는 것이 특징이다. 형제는 아내, 자매는 남편, 남녀는 서로의' 친밀한 파트너' 이다. 사료에 따르면? 오제연보' 에 따르면 순은 요의 두 딸과 결혼한 적이 있다. 이 전설에서 우리는 군혼 제도 하에서 자매와 남편의 특징을 엿볼 수 있다.
파트너십 결혼 제도의 출현은 혈연 결혼이 원래의 군혼을 대체하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 자연 선택의 원칙은 혈족 결혼에서 군혼에 이르는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근친결혼 대신 자연선택으로 인구의 수량과 질이 크게 높아졌다. 거스는' 가족, 사유제, 국가의 기원' 에서 몰겐의 말을 인용했다. "혈연 관계가 없는 씨족 간의 결혼은 체력과 지능에 있어서 더욱 강한 인종을 창조했다." 이 사실에 근거하여 고대 중국인들은' 남녀는 동성이지만 생명은 희한하지 않다' 는 인식을 갖게 되었다. 파트너십 결혼 제도의 역사적 역할은 씨족 제도의 싹을 촉진하는 데 있다. 형제자매, 심지어 방계 형제자매 간의 결혼 금지령으로 인해 어떤 남녀든 다른 혈연 집단에서 배우자를 찾아야 했고, 태어난 아이는 여성 집단에 속하여 결국 모계 씨족의 출현을 초래했다. 거스가 지적한 바와 같이, "씨족 제도는 대부분의 경우 푸나루아 가문에서 직접 나온 것 같다."
넷. 혼인을 맞추다
쌍혼의 특징은 한 남자와 한 여자가 길거나 짧은 시간 동안 관계가 약하다는 것이다. 군혼에 비해 자영업이다. 일부일처제 결혼에 비해, 그것은 연약하고 불안정한 부부 관계이다. 군혼에서 배타결혼으로의 전환인가, 태어난 아이는 모계에 속한다.
야만시대와 야만시대의 교대 시기에 쌍혼제가 나타났다. 그것의 출현은 우선 원시 경제의 발전에 있어서, 남은 상품을 분할하고 교환할 수 있게 한다. 둘째, 친족 간 통혼에 대한 규제가 점점 더 넓어지면서 군혼이나 군혼을 유지하기가 어렵다. "여성도 순결을 유지할 권리를 절실히 요구하고, 잠시 혹은 영구적으로 한 남자에게만 시집가는 것을 구원의 한 가지 방법으로 삼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일반적으로 부부결혼을 형성하는 방법은 어머니가 혼인론을 이야기하고, 혼약을 체결하고, 물품 교환을 통해 혼인을 이루거나, 무력으로 다른 씨족으로부터 배우자를 빼앗는 것이다. 따라서 부부 결혼의 양측은 감정이 아니라' 편리함과 필요' 에 기반을 두고 있다. 야만적인 시대 전쟁에서 남성이 대량 사망하고, 여성의 성씨가 너무 많고, 남성은 주로 가족 내에서 음식을 얻는 책임을 지고 있기 때문에 남성은 여전히 일부다처제와 쌍혼 형태의 우연한 간음의 특권을 누리고 있다. 부부의 이혼은 부계 가문의 관습에 얽매이지 않고, 결혼 관계는 견고하지 않다.
파트너십 결혼 제도에서 쌍혼 제도의 발전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사회적 요소가 싹트고 있다. 쌍혼 가정에서는 생모를 제외한 생부를 확인할 수 있다. 둘째, 생산노동에 대한 남성의 책임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으며, 그로 인해 그들은 점차 가정경제에서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게 되었다. 남편의 지위의 실제 승진과 모계 제도 사이에 전례 없는 갈등이 나타났다. 이 모순을 해결하는 유일한 방법은 남성 노선에 따라 혈통을 계산하는 것이다. 이로 인해 모계 폐지와 가부장제 수립이 이뤄졌는데, 이는 인류가 경험한 가장 급진적인 혁명 중 하나다. 남성이 가정의 주체적 지위에 오르면 가부장제 가정의 중간 형태가 등장한다. 이는 쌍혼 가정에서 일부일처제 가정으로의 과도기 형태다. 특히 이원결혼제도의 후기에는 노동수단의 진보가 생산의 발전을 촉진시켰고, 개인가정은 독립된 경제단위가 될 수 있다. 도구와 제품이 점차 사유화되면서 사유제와 노예제도의 출현으로' 쌍혼과 모계 일족 기반 사회에 강력한 타격을 준다' 는 가부장제 가정과 사유제의 출현은 반드시 새로운 혼인 가족, 즉 일부일처제의 혼인 가정이 쌍혼제 혼인 가정을 대신할 것을 요구한다. 이런 새로운 결혼 가정은 쌍혼제 후기에 수태되었다.
동사 (verb 의 약어) 배우자 결혼
일부일처제 결혼은 일반적으로 일부일처제라고 불린다. 일부일처제 혼인제도의 수립은 모권제와 생산수단 사유제를 가부장제로 대체한 것이다. 이 사실에 근거하여 마르크스는 "일부일처제를 일으키는 동력은 부의 증가와 부를 자녀에게 넘기려는 소망, 즉 법정 상속인, 즉 결혼의 이중성에서 탄생한 진정한 후손이다" 고 지적했다. 그래서' 결혼의 주된 목적은 합법적인 아이를 낳는 것이다. " 일부일처제의 결혼 가정에서는 아내, 재산, 아이가 모두 남편의 개인 소유이며, 아내의 기능은 주로 자녀를 낳고 부계 혈통을 이어가는 것이다.
일부일처제 혼인제도는 탄생일로부터 남성권지상적 특징을 보이고 있다. 부부 지위의 경우 남편이 가정경제에 대한 지배권을 얻었기 때문에 아내에 대한 지배권을 얻었다. 예기? 교외 특제는 "남자 잘생긴 여자" 라고 말하는데, 속담에 "며느리가 산 말, 다른 사람이 타고, 다른 사람이 때린다" 는 말은 모두 여자의 비천한 지위를 묘사한 것이다. 혼인관계로 볼 때, 일부일처제 결혼은 짝제 결혼보다 훨씬 견고하고 오래 지속되어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이성을 떠날 수 없다. 유가는 윤리적 관점에서 부부 관계의 영구성을 강조한다. 속담에 "부부의 길은 길지 않으니 영원히 참아야 한다", "선물은 남편부터 시작해야 한다" 는 말이 있다. "
결혼 진화의 관점에서 볼 때,' 변함없는' 으로 쌍혼의 유류 문제를 청산하는 것은 합리적이다. 하지만 엥겔스가 지적한 바와 같이, "일부일처제는 처음부터 그 특별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여성에게만 일부일처제가 되고 남자에게는 일부일처제가 아니다." 일찍이 주조에서는 천자의 처첩 수가 놀라울 정도였다. "혼의" 에서 주나라의 제도는 "천자 육궁, 삼처구첩 27 첩 81 어유" 이다. 봉건 사회 전체에서 귀족 관료들은 일반적으로 많은 처첩을 가지고 있다. 친족관계의 경우, 일부일처제 결혼의 설립은 친족 관계를 명확하고 완전하게 하며, 혈족, 인척, 직계 친족, 일반인 간의 관계는 분명하고 명확하여 부계 부모를 단서로 하는 종법망을 형성한다.
원시 군혼에서 일부일처제로 발전한 것은 고대 사회가 우매야만에서 문명으로 나아가는 상징이다. 엥겔스는 이렇게 지적했다. "처음에는 같은 결혼 유대가 광범위하게 연결되어 있었지만, 나중에는 현재 지배권을 차지하고 있는 부부만 남아 있을 때까지 점점 좁아졌다." 혼인 관계의 범위가 좁혀짐에 따라 혼인 풍습이 복잡해지면서 점차 규정이 형성되었다.
고대 결혼 정책
중국 고대의 혼인정책은 역대 정부 (게) 가 봉행하는 기본 정책과 원칙을 가리키며 역대 정부 (게) 의 결혼에 대한 기본 태도를 반영했다. 일반적으로 고대의 결혼 정책은 예의범절을 넘어선 적이 없다. 의식의 틀 안에서 역대 법규는 각 시기의 경제와 정치적 필요에 따라 결혼에 대한 일련의 규정을 만들었다.
첫째, 사람들이 결혼하도록 지도한다
서주 시대에는' 대사제',' 석매' 등 혼인을 관장하는 관원이 있었다. \ "리 저우 의 근거? 치안관? 사제재: 대사제 "은예의로 친척을 가르치면 백성은 원한이 없다. "정현주": "은례, 남녀의 예절, 의혹이 없을 때 원망이 없다. "이는 사제의 임무가 결혼 예절로 민중을 교육하고, 그들이 제때에 결혼하도록 도와 사회적 여성과 남편의 반감을 줄이는 것임을 의미한다. 고대에 남자 20, 여자 15 는 성인이 결혼할 수 있다는 성인식이었다. 30 대 남자와 20 대 여성이 미혼이면 정부는 결혼을 촉구할 것이다. " 이주? 치안관? 스튜어트는 언론의 책임 중 하나가 "모든 유명한 남자와 여자들은 연도, 월, 일, 이름으로 유명하다" 고 말했다. 남자가 서른 살에 결혼하게 하고, 여자가 스무 살에 결혼하게 하다. "고대 통치자들은 대부분 남녀 통혼과 인구 증가가 국가의 부강에 미치는 중요한 영향을 중요하게 여겼기 때문에 혼육을 장려하는 국책을 실천하였다. 뭘 잘못했어요? "외국 저장이 옳다" 는 말은 다음과 같다. "(제환공)" 남편 20, 여자 15 "라고 명령했다. 정관 6 년 (632 년), 당태종은 "시민 20 남 15 녀, 시댁이 없는 사람, 주현이 예의로 시집간다" 고 규정했다. 이는 지방정부 (게정) 가 경제능력 부족이나 기타 조건 제한으로 인해' 육례' 에 따라 취업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 경제지원을 해야 한다는 뜻이다. 고대 통치자들이 민중의 결혼을 유도하고 조혼을 장려하는 동기는 두 가지였다. 하나는 사회 안정을 유지하고 여성과 남편에 대한 원한을 줄이는 것이다. 두 번째는 인구 번식을 장려하고, 의무병이 충분한 출처를 확보하고, 세금을 증가시켜 국력을 강화하는 것이다.
둘째, 중매 결혼
부모의 목숨, 중매의 말은 봉건 결혼의 필수 조건이다. 예기? Quli 는 말했다: "남성과 여성은 매체로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돈을 받지 않고, 돈을 내지 않고, 키스를 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시경? 허리케인? 와코는 "와코는 어때요? 도끼가 없으면 자를 수 있다. 아내를 찾는 건 어때? 미디어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 여기서 우리 모두는 중매인이 없으면 중매인이 없다는 중요한 원칙을 언급했다. 주홍 은 말했다: "미디어, 두 번째 성을 아는 말. 클릭합니다 중매인의 역할은 결혼 쌍방에 위탁된 부모로서 남녀 쌍방의 소통을 통해 결혼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고대' 남녀의 수급은 구분이 없다' 며 양성의 경계가 뚜렷하다. 그래서 중매인으로서 당연히 사회에서 없어서는 안 될 사람이 되고, 중매인의 역할은 나무랄 데 없다. 문제는 봉건혼약이 중매의 말을 혼인 성립의 필수조건으로' 남자는 남에게 부탁하지 않고, 여자는 승낙하지 않는다' 는 규정이다. 중매인의 소통 없이 스스로 결혼하는 사람은 모두 불법이며, 사회적으로 인정받지 않고, 심지어' 도피',' 음행' 으로 비난받아 남녀의 자유로운 연애와 자주결혼을 제한한다. 특히 봉건 정부 (게정) 는 법 형식으로 언론 고용의 표현에 대해 엄격한 규정을 만들어 더욱 의무적으로 만들었다. 예를 들어, "당나라 법"? 드문드문 토론하다? 가족 결혼은 "결혼의 법에는 반드시 매개체가 있어야 한다" 고 규정하고 있다. 매개체' 는 절대화와 강제성을 거쳐 부모의 명령과 결합해 청년 남녀가 자유롭게 연애하는 방식이 됐다. 맹자는 "부모의 생명을 기다리지 않고, 중매의 말을 하고, 구멍을 뚫고 엿보고, 손을 따라 벽을 건너면, 부모와 사람의 비천함도 있다" 고 말했다. "파이프? 상황에는' 언론의 딸 못생긴 불신' 이라는 말이 있다. "자매체" 를 금지하는 것은 본질적으로 부모의 명령 집행을 보장하고 남성권 사회의 질서를 지키기 위해서이다.
셋째, 동성은 결혼하지 않는다.
고대인들은 근친결혼이 번식에 미치는 해로움을 일찌감치 깨달았는데, 바로 이런 인식을 바탕으로 이족통혼이 근친결혼을 대신했다. 성' 은 원래 모계 씨족 사회에서 발전한 혈연 관계의 상징이었고, 종법제도가 확립된 후' 성' 은 씨족 제도의 상징이었다. 서주에 확립된 종법제도에는 입자, 립묘, 결혼하지 않는 성씨 등 제도가 포함되며, 동성과 결혼하지 않는 것은 서주의 중요한 혼인정책이 된다. 그 시행의 첫 번째 목적은 종법 등급의 명확성을 보장하고 권력의 계승과 귀속이 혼란스럽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둘째, 우생학을 위해' 좌전'? 23 년 동안의 공설은 "남녀가 같은 성을 지녔는데, 그 목숨은 결코 드문 일이 아니다." 라고 말했다. \ "만다린? 종에도 비슷한 표현이 있다. "동성은 시집가지 않고 악명은 낳지 않는다." " 동성결혼이 우생학에 불리하다는 것은 사회 상식이다. 서주 이후' 석청세록' 제도가 점차 와해되었지만 미혼 동성은 여전히 습관제도로 전해지고 있다. 예를 들어 당대에는' 동성자, 각각 2 년, 어안이 벙벙하여 (동조의 부모를 여의고) 강간으로 간주한다' 는 명확한 규정이 있었다. 당대의 이른바' 동성성' 은 같은 증조의 후손, 즉 같은 성씨 * * *, 혈연이 비슷한 가문을 가리키며 통혼을 금지하고 우생육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명청양조의 법도 동종통혼을 금지하지만, 성씨가 다른 사람에게는 금지되어 있다.
4. 받아들일 수 있는 첩
역대 혼인정책은 모두 종법 제도 하의 일부일처제를 공고히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만, 동시에 남성의' 일부다처' 를 허용한다. 따라서 일부일처제는 여성의 혼인 규범에 불과하며, 소수의 남성들에게는 일부다처제가 일부일처제의 이름으로 시행돼 나첩으로 대표된다. 진나라 이전에 귀족 남자 중에는 일반적으로 빈궁이 있었다. 수출이란 그와 결혼한 여자를 말한다. 숫양전'? 주앙 공 19 년 말했다: "누구? 제후가 한 나라와 결혼하면 양국은 반드시 가서 조카와 함께 갈 것이다. 조카가 누구예요? 형의 아들도 마찬가지다. 누구야? 형제도. 왕자들은 아홉 명의 여자를 고용했다. 유시의' 명석' 도 "조카가 말했다. 클릭합니다 육덕명은 본문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다. "한 아내의 며느리가 바로 그녀다. "이에 따르면, 봉신이 아내를 맞이할 때, 그 여자는 보통 형제의 딸과 신부의 여동생과 결혼한다. 그와 함께 있는 이 딸들을' 아이' 라고 부른다. 주조에서는 결혼 제도가 상류사회에서 매우 유행한다. 시경? Daya? 한 이순신 은 말했다: "한 후 결혼, 그의 아버지의 아들 왕 핑의 조카입니다. 한 허우 그를 맞이, 그는 어디 있는지 모른다. 백 두 펭 펭, 팔루안 창탕, 그 빛을 드러내지 않는다. 모든 소녀들이 그것을 따르고 있습니다. 그것은 구름과 같습니다. 한 허우 고대 치, 술에 취해 진흙 같다. 클릭합니다 이 시는 한나라 후작이 아내를 맞이하고 신부의 딸이 구름과 함께하는 모습을 생생하게 묘사했다. 첩제는 사실 고대 남매가 결혼 풍속을 사랑하는 유적이다. 진 이후, 첩 제도가 소멸되었지만, 첩제는 여전히 성행하고 있다. 첩과 아내의 차이점은, 아내는 중매로 시집가고, 지위는 첩보다 훨씬 높다는 것이다. 둘째, 후궁은 일반 상품처럼 매매, 증여, 교환, 장려를 할 수 있다. 남존여비,' 불효에는 삼자, 황후 최대' 라는 사회관념의 지도하에 첩제는 선진에서 민국까지 오랫동안 이어져 왔으며, 위에서 아래로 일반 백성도 모두 첩을 받을 수 있었다. 당율' 은 축첩 합법을 명확히 규정하고 있으며,' 명회전' 도' 서민 만 40 세, 자식이 없어 장가를 갈 수 있다' 고 규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