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교실에서 전통 문화 교육에 침투하는 방법

중국 교실에서 전통 문화 교육에 침투하는 방법

중국어 교육에서 전통 문화를 침투하는 방법

국어 교과 과정 기준은 "국어는 가장 중요한 교제 도구이며, 인류 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고 지적했다. 국어는 중요한 인문학과로서 전통문화교육을 중시하고 침투하는 것은 학과 성격의 책임이자 역사가 부여한 신성한 책임이다. 중국 전통문화는 다채롭고, 만상을 포괄하고, 넓고, 심오하며, 유래가 길고, 심오하다. 고문 시 곡부의 내용은 전통문화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국어 교육에서는 항상 전통문화 교육에 침투하여 학생들이 고문을 읽고 고시를 외우고 고대 사상의 정수를 흡수하여 매혹적인 동화, 아름다운 시, 멋진 소설에 들어가게 해야 한다. 아름다운 생활의 정취를 체험하다. 학생들은 성어 이야기를 읽고 배우는 데 언어를 축적하고, 동화를 배우는 동안 신기함을 느끼고, 우화를 찾아보고 배우는 데 이치를 이해한다. 학생들에게 신기한 과학, 유구한 역사, 풍부한 인생 등의 이야기를 읽게 하고, 역사의 변천과 문명의 전파를 느끼게 하며, 중국 오천년의 문명에 진심으로 찬탄을 금치 못하게 한다. 학생들이 국어 교실에서 지식을 배우고 전통문화가 가져다주는 신기하고 아름다운 것을 느끼게 하다. 교사로서 학생들에게 비교적 간단하고 이해하기 쉬운 전통문화의 기초를 가르치는 것은 학생들을 수업에 끌어들이고 학생들의 문화적 자질을 향상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된다.

1. 한자형체를 가르치고 한자의 아름다움을 이해하다

한자는 학생들이 중국어를 배우는 기초이며, 한족 선민이 장기 사회 실천에서 창조한 것으로 중화문화의 산물이다. 어떻게 문해 교육에 전통 문화를 침투시킬 수 있습니까? 한자는 소리, 차용, 지식으로 나눌 수 있다. 물론, 우리는 이런 것들을 학교를 떠난 학생들에게 말할 수 없다. 이렇게 하면 학생들이 한자에 싫증을 느끼거나 심지어 싫증을 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그래서 우리는 그들이 한자를 배울 때 한자에 관한 작은 이야기를 해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집" 에 나오는 "돼지" 는 오늘날의 "돼지" 이지만 뜻은 다르다. 오늘' 돼지' 는 더러움과 어리석음을 대표하지만, 고대 인조인' 집' 은' 돼지' 를 아래에 놓는다. 왜요 중국인들은 예로부터 돼지를 사랑했고, 돼지를 키우고 돼지고기를 먹는 것을 좋아했다. 사실 고대인들의 눈에는 돼지가 총명하고 용감하다.

다시 한 번: 한자 표현 사상과 사상 감정은 모두 마음에서 우러나온 (또는 내면의 변형), 예를 들면, 생각, 잊음, 충성, 용서, 원망, 애, 기억, 귀찮음, 음악, 존경 ... 이것은 고대인들이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인식을 반영한 것이다. 선인들은 마음은 사고의 기관이고, 마음은 사고의 기관이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저학년의 그림 읽기 교육에서는 그림과 문자에 약간의 유사점이 있기 때문에, 공부할 때 먼저 그림을 전시한 다음 글과 대조하여 학생들이 글리프를 기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렇게 함으로써 학생들은 한자에 흥미를 가질 뿐만 아니라 고대인의 지혜에 대해 진심으로 감탄하기 때문에 배우기를 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고시의 의미를 강의하고 시인의 감정을 체득한다

고시는 전통 문화로서 전해지고 있으며, 시인의 재능의 전시이자 시인의 원대한 포부와 포부이기도 하다. 육유는 남송 시대의 위대한 애국 시인이다. 그는 평생 항금을 고수했다. 여러 차례 투항주의자의 타격을 받았지만, 그의 애국의지는 결코 흔들리지 않았고, 죽을 때까지 국가의 통일을 잊지 않았다. 그중 제금 보국을 표현한 작품은 그 시대의 정신을 가장 잘 반영한다. 그의 시 스타일은 호방하고,' 시자',' 11 월 4 일의 풍파' 등 교재로 선정된 여러 곡은 모두 애국호정, 대기가 웅장하고 풍격이 비장하다. 한편으로는 그가 만리군 복무를 동경하며 생명으로 나라에 보답하는 숭고한 이상이다. 반면에, 그의 야망은 보수가 어렵고, 자원봉사는 문이 없는 비분이다. 고시 어의의 가르침을 통해 학생들은 육유에 관한 자료를 미리 살펴보고 시인에 대한 초보적인 이해를 할 수 있다. 물론 고시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에, 그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는 단지 수중에 있는 자료일 뿐, 마음속 깊은 곳에서 감상할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고시를 다 가르치고 다시 돌아와서 육유에 대한 자료를 다시 읽으면 학생들은 더 깊은 이해를 하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럴 때, 우리는 다른 풍격이 비슷한 시를 학생들에게 소개하여 그들이 독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학생들은 고시를 공부하는데, 읽기만 하면 낭랑할 뿐만 아니라 내용과 시인의 감정을 이해하는 데도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3. 고전시를 읽고 인격과 품행을 개선하다

모두 알다시피, 성자정은 중국의 오래된 역사 문명이 모든 중국인에게 남긴 유산이다. 편폭은 비록 짧지만, 많은 심오한 이치가 함축되어 있다. 그것은 읽기와 보급이 쉽다. 이미 여러 글자로 번역되어 널리 퍼지고 있다고 한다. 그것은 우리에게 부모님께 효도하고, 형제를 우호적으로 대하고, 예의 바르게 대하고, 부지런하고 배우기를 배워야 한다고 가르친다. 이것들은 모두 우리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이다. 성자정은 생동감 있고 재미있는 역사 이야기뿐만 아니라 천문 지리 역사 상식도 가지고 있다.

학교에서 전체 학생을 조직하여 삼자경을 읽다. 처음에는 입에 오르기 쉽다고 느꼈을 뿐 별로 신경 쓰지 않았다. 하지만 시간이 길어서 학생들의 지식 축적이 점점 풍부해지는 것을 발견했다. 그 이유는 세인트 자수정의 독서에 있다. 따라서 삼자경을 읽는 것은 이미 좋은 자질 교육 임무가 되었다. 다른 숙제와는 달리, 학생들이 암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아침 회의, 반회 등을 이용하여 자신이 삼자경을 읽는 데 있어서의 수확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조직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예를 들어, "맹모는 한 번 이웃을 선택했다. 클릭합니다 맹자가 맹자를 위해 발전한 세 이웃의 이야기를 들려주는데, 그 속에서 환경이 한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 수 있다. 그리고 \ "옥은 쪼지 않고, 장치가 되지 않는다. 배우지 않고 의리를 모르는 사람은 환경이 중요하지만 자신의 노력이 더 중요하다고 말한다. 세인트 자수정의 독서를 통해 학생들은 많은 지식을 흡수할 뿐만 아니라 인간으로서의 도리도 많이 알게 되었다.

물론, 국어 교육에서 전통문화의 침투는 이러한 측면에만 국한되지 않으며, 우리는 다른 방법으로 학생들에게 느끼고 이해하도록 가르쳐서 건전한 인격을 형성할 수 있다.

중국의 오천년 찬란한 문화역사는 매우 넓고 심오하며 풍부한 지식자원을 매장하여 우리가 발굴하고 개발할 수 있게 해 준다. 지금부터 우리의 전통문화를 우리의 교육에 스며들게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