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불교와 도교의 문화의 유사점과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300 분해, 몇 마디 더 ... 제발.

중국 불교와 도교의 문화의 유사점과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300 분해, 몇 마디 더 ... 제발.

중국 문화의 유교, 불교, 도교에 대한 생각 *

중국 문화는 역사가 유구하여 넓고 심오하다. 오랜 역사 발전 과정에서 많은 본토 학교뿐 아니라 외래문화도 도입했다. 이런 다른 유파와 문화는 충돌 속에서 서로 흡수되고 융합되며, 어떤 것은 풍부하고, 발전하고, 확대되고, 어떤 것은 흡수되고, 변형되고, 사라진다. 동진에서 수당 () 에 이르기까지 중국 문화는 점차 유교 사상을 주체로 삼고, 유석도는 각각 깃발로 삼고, 동시에 서로 협력하고, 서로 보완하며, 사회에 사용되는 기본 구도를 세우고 있다. 중국 문화의 이런 기본 구도는 19 연말부터 20 세기 초까지 약 1600 년 동안 계속되었다. 따라서 중국의 전통문화는 유, 석석, 도가 정립하고, 서로 융합하고, 상호 보완적인 문화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유교 사상이 오랫동안 봉건 통치자에 의해 정통으로 여겨졌기 때문에, 일부 학자들은 유교 사상이 중국 문화의 대표라고 강조하는 경향이 있으며, 불교와 도교가 중국 전통문화에서 큰 역할을 소홀히 하거나 폄하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관점은 중국 문화의 정치제도와 종법윤리를 지나치게 강조하고, 다른 문화현상을 정치와 윤리틀에 포함시켜 고찰과 이해를 진행한다. 이것은 다채롭고 생기발랄한 중국 문화를 밋밋하고 생기가 없는 것으로 묘사하는데, 분명히 충분히 전면적이지 못한 것이 분명하다. 따라서 우리가 어떤 각도에서 중국 문화를 바라보든, 중국 문화의 다채로운 풍격과 풍부한 내용을 이해할 수 없고, 중국 문화의 진정한 정신을 전면적으로 깊이 파악할 수는 없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첫째, 우리나라 역사에서 서주 이전에 학문은 관청에 있었고, 동주 이후 학문은 점차 민간으로 향했다. 춘추 후기, 유교, 묵가 등 상당한 사회적 영향력을 지닌 여러 유파가 나타났다. 전국 중기에 이르러 백가쟁명의 국면이 생겨났고, 유파가 분분하고, 이론이 다채로워 중국 문화의 발전을 위한 광범위한 기초를 다졌다. 사마천은' 사기' 에서 아버지 사마담의 학술유파에 대한 견해를 인용했다. 그는 진나라 이후의 학파를 음양, 유, 잉크, 법, 이름, 덕육가로 요약했다. 사마담은' 응집성' 에서' 천하대동, 다른 길은 같은 것, 모든 것이 같은 것' 이라는 말을 인용해 이 여섯 집 이론이 모두 국가 안보를 위한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모두 자신의 견해를 가지고 있었지만, 편파적이었다. 당시 사회가 황로학을 제창했기 때문에 사마담도 도가를 주도적 학설로 표방했다. 그가 보기에 도교가 "시대와 함께 전진하고, 물변화에 순응하고, 풍속을 세우고, 일을 하는 것이 적당하지 않다" 는 것은 음양대합이 유묵의 선을 받아들이고 법의 요지를 파악했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도가는 "약속을 가리키면 조작하기 쉽고, 적게 하면 많이 한다" 는 것이다. " ("사기" 권 130 "태사공서") 하지만 반고는 "한서" 에서 진나라 이후의 제자를 10 개, 즉 유교, 도, 음양, 법가, 이름, 잉크, 종횡, 기타, 농업, 소설로 분류했다 그러나 이어 그는 이 10 개 중 "단지 9 개만이 상당하다" (소설가 제외) 고 덧붙였다. 각 집은 "각 지도자와 숭상선" 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한 위의' 연결' 이라는 말을 인용해 각 이론마다 장점과 단점이 있다고 생각했을 뿐만 아니라 "그 말은 다르지만 서로 호환되지 않는다" 며 "반대로 서로 보완한다" 고 강조했다. 당시 사회가 이미 유가사상을 1 위에 올려놓았기 때문에 반고도 유교사상을 극력 추앙하며 유가사상을' 도가 가장' 라고 여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유교) ("한서" 권 30, "예문지")

한초, 진말폭정과 전쟁으로 인한 사회생활이 극도로 불황을 치료하기 위해 통치자들은 간정무위, 민과 동락한 정책을 채택하여 사회적 활력을 회복하였다. 그에 따라 문화사상에서 도교에 대한 황로의 연구를 대대적으로 제창하다. 이때 황로도가는 사회문화사상의 대표와 지도적 지위에 처해 있어 다른 문화사상유파와의 관계를 잘 처리해야 한다. 사상 문화에 대한 사회의 수요는 다양하고 풍부하지 단일한 것이 아니다. 그러나 많은 중국 사상가들이 말했듯이, 이런 다양성도' 종과의 단결, 원회' (왕필' 주역 명빌약례') 즉 주도자가 필요하다. 그러나이 "통일" 과 "회의" 는 결코 다른 스타일을 배제하거나 대체하는 스타일이 아닙니다. 다른 모든 스타일을 배제하고 한 가지 스타일만 남기면' 통일' 과' 회' 문제가 없기 때문이다. 한초 사마담에서 말했듯이 황로도가는 음양, 유, 잉크, 이름, 법제가의 길이를 흡수했다. 바로 이런 수용, 흡수, 융합의 정신으로 도교는 당시 사회의 지도 사상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중국의 전체 문화정신의 집중 대표 중 하나가 되었다.

둘째, 도가 사상의 핵심은 무위이며, 자연에 순응하고, 의존한다는 주장이다. 유가의 핵심은 명교 (의식) 를 강조하고 인간성을 규범하는 유망이다. 이 두 사상의 차이와 대립은 명백하다. 역사적으로 그들은 서로 보충하고 흡수하여 중국 문화의 기본 구도와 중화민족의 주체 정신을 형성했다. 반고가 말했듯이, "말은 다르지만, 물과 불 같고, 상생이다." "반대로, 그들은 모두 상호 보완적이다. 클릭합니다 동시에, 유도두 집의 핵심 사상이 절대 조화되거나 서로 호환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사람들은 종종 도가의 무위를 소극적 도피,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으로 이해한다. 사실, 이것은 매우 포괄적이지 않고 정확하지 않습니다. 도가는 부정적인 무위와 적극적 무위의 두 가지 학설을 가지고 있어 무위에 대한 이해가 크게 다르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도가의 장자학파는 전반적으로 소극적으로 무위하는 경향이 있는데, 그들이 추구하는 것은 일종의' 좌망사' ('장자 대사') 와' 나는 자아를 잃었다' (이전의' 만물의 이론') 의 나르시즘의 정신 경지이다. 그러나 도가 노자 학파가 말하는 무위는 완전히 부정적인 것은 아니다. 노자는 소위 무위라고 하는데, 주로 "만물의 성을 보좌하고, 감히 할 수 없다" ("노자" 제 64 장) 이다. 그가 강조한 것은 "아무것도 없이 태어나고, 행하지 않고, 길고, 죽이지 않는다" (처음 51 장은 동일) 와 "자기를 보지 않는다", "부자연스럽다", "자신을 깎지 않는다", "자랑하지 않는다" (처음 22 장은 동일) 즉 스스로 총명하지 않다는 것이다 그래서 노자의 무위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어떤 일을 하고 의지할 데가 없다고 주장한다. 후퇴를 진진으로 삼고, 즐거움으로 완벽을 추구하고, 부드러움을 강건하게 하는 것이다. 순자가 장화가의 학설을 비판할 때, 하나는' 장자는 하늘에 숨어 있고, 사람도 모른다' ('순자 해전'), 하나는' 노인이 졸영 () 에서 보이지만 편지 () 에서 보이지 않는다' ('천론' 과 같다) 고 말했다. 그는 상당히 정확하다.

한비는 노자의 무위 사상을 흡수할 때 군주의 무위만을 강조하지만, 신하의 길은 유망해야 한다. 한비는 군주의 임무가 주로 원칙을 파악하고 관원을 임용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만약 그가 모든 것을 스스로 한다면, 그는 너무 바쁠 뿐만 아니라 잘 할 수도 없을 것이다. 더 중요한 것은, 그것은 관료들의 적극성과 주동성을 크게 방해하고 타격할 것이다. 따라서 군도의 무위는 신하의 적극성과 주동성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다.

한 () 초황 () 노학설은 무위 () 를 강조하여, 대신의 무위 () 를 더욱 칭찬하였다. 한초의 주요 정치경제정책은 국민과 휴양하며, 가능한 한 적은 교란을 강조하고, 국민의 적극성과 주동성을 충분히 동원하여 사회질서의 안정과 경제 회복에 이바지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바로 이런 맥락에서 한초의 황로연구도 대신의 무위를 추앙하고 있다. "화이난자" 라는 책에는 한초 황로의 학설이 많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무위라고 하면 많은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 말: "무위는 정체가 아니라, 자성이 아니라고 할 수 있다." ("사훈") "내가 무위라고 하면 내 개인의 야망은 공평하지 않다. 나의 정욕은 낭비되지 않는다. 나는 도리에 따라 일을 처리하고, 나의 자본으로 공을 세우고, 자연의 세력을 밀면, 나는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이야기는 성공하고, 몸은 교만하고, 공덕은 혁혁하다. 감정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 아니라, 공격하지 않는 사람들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감정명언). " ("유지 보수 훈련") 간단히 말해서, "소위 무위라고 하는 것은 우선이 아니다. 소위 모든 것은 사물이 하는 일 때문이다. 이른바 무치란 자연스럽지 못하다. 이른바 불치병이란 것은 물상 때문이다. " ("도훈 원문") 여기서 말하는 무위는 매우 긍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어 우리의 주의를 받을 만하다.

도가, 특히 장자학파는 개인이 사회인보다 낫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자연에 순응하고, 자연에 의거한다고 주장한다. 즉, 개인의 자연천성이 자유롭게 발전해야 하며, 사회예절 등 각종 규범으로 개인의 행동을 방해하고 속박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노인은 말했다: "도로 폐기물, 자비; 지혜, 큰 휴가; 여섯 부모 불화, 효심; 나라가 혼란스럽고 충신이 있다. " ("노자" 제 18 장) 도 "그래서 덕을 잃으면 덕을 잃고, 인을 잃고, 의리를 잃고, 의리를 잃고, 실례를 범한다" 고 말했다. (앞으로 38 장) 즉, 노인이 사회예법 제도와 규범의 발생을 인간성의 끊임없는 자아 상실로 귀결한다는 것이다. 여기에는 원시적이고 간단한' 이화' 사상이 있다. 노자의 이상은 사람들이' 지혜 포기, 자비 포기, 의리 포기',' 이익 감소, 소욕' (앞 19 장 동일) 을 통해 소외를 극복하고 방지하여 자연으로 돌아오기를 바라는 것이다. 장자는 어떤 사회예법 제도와 규범도 사람을 속박하는 자연적 자유의 속박이며 반드시 철저히 타파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하늘" 을 사람의 자연본성을 비유하고, "사람" 은 사회제도 규범을 비유한다. 그는 우화의 형식으로 소와 말을 비유했다. 북해의 입을 빌려 이렇게 말했다. "소와 말은 네 발로 하늘을 이루고, 말은 머리를 돌리고, 소와 코는 사람됨이다. 그러므로 하늘에는 절대적인 길이 없다. " ('장자 추수') 여기서 그는 사회예의와 법률제도 규범으로 인간성을 말살할 수 없다는 사상을 분명히 제시했다. 장자가 갈망하는 것은 절대적인 자유인' 근심 걱정 없는 여행' 으로 어떤 제한이나 제약도 받지 않는다 ('전능'). 그의 동경이 현실 사회에서 통하지 않을 때, 그는 또' 물건의 동원성' 인 상대주의 방법으로 선악, 옳고 그름, 이익 등의 분리로 인한 각종 고민과 고민에서 벗어나 주관적인 정신적 자아만족을 얻도록 가르쳤다. 도가의 자연학설은 개성과 의지를 중시하는 방면에서 합리성과 긍정적인 의의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그는 개인의 의지와 사회 규범의 모순을 과장하여 개인과 사회를 갈라놓으려는 것은 분명히 일방적인 것이다.

불교는 한나라가 인도에서 들어온 외래문화이다. 처음 왔을 때 사람들은 그것에 대해 아는 것이 거의 없었고, 당시 사람들이 잘 알고 있던 황로학, 신선방술과 비슷한 이론이라고 생각했다. 예를 들어, 원홍 (WHO) 는 "후한서 ()" 에서 "불교도, 중국어로 느끼면 의식이 생긴다" 고 말했다. 그 가르침은 선심연민을 키우고, 살생을 하지 않고, 오로지 정결하고 청결함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그것의 본질적인 이름은 샤먼이다. 샤먼, 중국어는 마음을 가라앉히고, 마음을 감추고, 무위로 돌아간다. ...... 그래서 좋은 수리 스님 비싼, 영혼 비싼;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부처가 될 것이다. " (권 10) 한말 삼국 시대에 불경이 점차 번역되면서 동진이 불경을 대규모로 번역하기 시작했다. 그동안 야오진 시대의 유명한 불경 번역가인 쿠모로시와 그의 제자가 번역한 불경은 번역에서 뜻을 전달하고 목적을 달성했으며, 번역필이 아름답고 유창하며 널리 칭송되어 그 영향은 지금까지도 남아 있다. 그것은 중국에서 불교의 전파와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이때 동양에서 선교하는 스님이 많아지고 현지 승려의 수도 급증해 그동안 많은 것을 배워 덕을 얻었다. 이에 따라 불교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급속히 확대되고 있다. 동진 남북조 이래 불교의 영향이 확대되고 현지인들이 불교 교리에 대해 깊이 이해하면서 불교라는 외래문화와 본토문화의 차이와 갈등이 여지없이 드러났다. 그런 다음 두 사람 사이의 갈등은 불가피하게 폭발했다. 당시 중국 본토 문화는 유도로 대표되었기 때문에 불교와 본토 문화의 갈등 충돌은 불도와 불유의 갈등으로 드러났다.

여기서 말하는 불도 충돌 중의 도교는 진전의 노장, 한대의 황로 등 도교뿐만 아니라 동한 말년에 생긴 도교도 포함하고 있으며, 형식적으로는 도교와의 갈등이 더 많다. 불교와 도교는 교리가 다르기 때문에 충돌이 있지만 도교는 불로장생을 주장하고 불교는 무상열반을 주장한다. 이 두 가지 근본적인 대립의 해방관은 자연히 충돌할 것이다. 그러나 불도 충돌은 사회적 지위를 쟁취하기 위한 것이다. 남북조부터 5 대까지 연이어 네 차례의 대규모 불멸운동이 발생했고, 불교도들은' 삼무일법' 이라고 불린다. 이 네 차례의 운동은 깊은 사회, 정치, 경제적 원인을 가지고 있지만, 처음 두 번의 운동, 즉 북위 태태태태태태평진군 7 년과 북주 무제 건덕 2 년은 도교가 통치자의 신앙을 쟁취하고 그 사회의 합법성을 확립하는 것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당무종 회창 5 년 불멸운동에서 도교인들도 권고에 참여했다. 5 대 이후에만 주세종의 폐불운동은 도교를 포함하지 않는다. 양대 종교의 정통 분쟁에서 양측은 상대방을 공격하고 자신을 높이기 위해 터무니없는 거짓말을 많이 꾸며냈다. 예를 들어 도교는' 노자의 호정' 을 꾸며 노자가 서방의 부처로 환생했다고 거짓말했다. 불교는 법포제, 각종 서류 위조, 노자가 불교 제자 예가로 환생한다고 주장하거나 예가를 노자로 환생시키는 등. 몇 가지 예를 들어, 이런 물건은 가치가 없다.

불교와 유교의 가장 직접적인 충돌은 불교의 본토주의와 출가 제도가 유가가 제창하는 윤리도덕에 명백히 위배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두 파벌 투쟁의 초점은 주로 불교의 출세와 출가가 중국 전통의 효도와 충성에 위배되는지 여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투쟁에서 유교 입장을 고수하는 사람들은 스님 제도가 삭발을 가르치고, 시집갈 수 없고, 양부모를 존중하지 않고, 효도에 완전히 위배된다고 격렬하게 비판했다. 실존주의는 민생을 무시하고, 왕을 위해 봉사하지 않고, 왕을 존중하지 않는 등이다. 그리고 충성심에 완전히 위배됩니다. 따라서 불교를 외국교로 삼는 것은 매우 비하적인 것이며 국정에 맞지 않으므로 서둘러 도태해야 한다. 불교의 입장에 서 있는 사람은 중국에서 살아남기 위해 중국 풍속 습관의 본질을 위반하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위로적인 태도를 취하려고 노력한다. 예를 들어 동진의 유명한 고승혜원은 "희불의 풍조자, 선경군" 이라고 주장했다. 그들의 풍습을 바꾸고 머리핀에 투표하는 사람들은 수수방관하고 바람을 따를 것이다. 만약 네가 너의 친척에 대해 의심이 있다면, 너는 너의 야망을 되찾아야 네가 상대방을 이해할 수 있다. 불교가 학생을 중시하고 왕이 출가하도록 돕는 이유이다. " ("샤머니즘 왕" "집") 불교도가 친족에 대한 숭배를 최우선으로 한다는 뜻이다. 사랑하는 사람의 동의나 신뢰를 얻지 못한다면, 쌍방이 모두 깨달을 때까지 양보하고 자신의 성의를 반성해야 한다. 이것은 또한 불교가 민생과 치국에 좋은 점이다. 그는 스님의 옷차림과 행동은 가족과는 다르지만 민생에 도움이 되고 사랑하는 사람을 공경하는 것은 가족과도 같다고 덧붙였다. 그래서 \ "푸 시안 (西安) 은 육친, 천하를 전한다. 그는 비록 태자의 자리에 있지는 않지만, 황제와 합작하여 국내에서 생계를 꾸린 적이 있다. " 그러므로 좋은 아이가 되는 것은 중요하지만, 그의 효심을 거스를 수는 없다. 나는 주님을 존경하지만, 나는 나의 존경을 잃지 않는다. "(이전의" 출가 "와 동일)

이론적으로 당시 불교와 유도의 투쟁은 주로 신의 존재와 소멸, 인과응보 등에 집중되었다. 성불은 불교도의 최고 이상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당시 중국의 불교도들은' 신성불' 이론을 제시했다. 양무제 소염은 심지어' 신성불의 정당성' 이라는 제목의 논문을 써서 이 뜻을 발명하기도 했다. 그는 문장 속에서 이렇게 말했다. "근원신이 끊임없이 진보하고, 정신은 기묘한 결과로 돌아간다. 묘과는 매우 영구적이어서 정신이 불가피하다. " 여기서 소위 "신" 이란 인간의 영혼을 가리킨다. "변하지 않는다" 는 것은 영원을 의미한다. 묘과' 는 성불의 뜻이다. 이 말은 한 사람의 영혼이 불멸에 수련되어야' 정' 이라고 부를 수 있다는 뜻이다. 이' 정제' 된' 신' 은 결국 불과를 이룰 것이다. 불과는 이해체이기 때문에 영원히 변하지 않는다. 정신은 아직 과정 중이므로, 흐르는 변화에서 벗어날 수 없다. 희신은 이 말에 대해 이렇게 평가했다. "하느님은 모든 것을 가지고 계시는데, 왜 신이 되지 않는가?" 그래서 속담에 이르기를, 나는 죽은 자가 이미 있는 것을 보았지만, 몸은 있지만 불멸하다는 말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그는 경전을 인용하여' 형악신이 꺼지지 않는다' 는 논점을 설명하였다. 당시 유도학자들은' 형신의 단결',' 형질이 정신적으로 쓰이다',' 형멸이 죽음에 소멸된다' 는 관점을 제시했는데, 불교는 인과응보, 특히 3 세대의 인과응보, 이는 중국의 전통관념과도 맞지 않았다. 불교 인과응보는 자신이 심은 인연을 강조하고, 스스로 결과를 부담한다. 현세보, 내세보, 2 세 삼생, 심지어 천세보 등이 있다. 중국의 전통 관념에는' 선한 집' 이 유행하고 있는데, 반드시 여경이 있을 것이다. 가업을 잘 쌓지 않으면 다재다난하다 "("주역 ""곤괘문어 "). 즉, 조상이 축적한 나쁜 것이고, 후손들은 주로 자신이 아니라 복보나 재난을 짊어질 것이다. 이에 따라 진 송지량 시대에는 신선 신선 인과응보 등을 둘러싸고 치열한 투쟁이 벌어졌다.

불교와 유도사상 사이에 갈등과 충돌이 있는 동시에 불교와 유도사상의 상호 침투와 융합이 더욱 주목할 만하다. 여기서 우리는 먼저 불교의 관점에서 이런 침투와 융합을 본다. 불교가 처음 도입되면서 중국인들이 이 외래 종교의 사상을 이해할 수 있도록 유도두 집의 전통 용어와 개념을 대량으로 빌려 불교의 용어와 개념을 설명했다. 이것이 바로 이른바' 격의' 법이다. 예를 들어, 세 가지 두려움 ("논어 계씨"): "자말: 군자는 천명을 두려워하고, 어른을 두려워하고, 성인의 말을 두려워한다." ) 반환불, 법, 스님, 오계 (살생, 절도, 간음, 허튼소리, 음주) 를 5 상 (인의례지) 으로 대표한다. 이런 차용 현상은 외국 문화 번역의 초기에 불가피하다. 하지만 불교가 일찍 들어왔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것에 대해 많이 알지 못했고, 이 용어와 개념의 차용은 일반인들에게 많은 오해를 불러일으켰다. 이런 오해는 유도사상을 불교에 스며들게 한다. 진인각 씨는' 공양설 고평' 글에서' 세설 신어' 유효주를 인용해 "지체가 너무 허술하다" 고 말했다. 너는 네가 비어 있는지 아닌지를 알 수 있지만, 너는 네가 비어 있지 않다는 것을 대답할 수 있다. 극한에서 사는 것은 아무것도 아닌가? " 그리고 그는 이렇게 논평했다. "이것은 아비의 어록과 똑같다." "하늘과 땅 사이에 아직도 애매한가?" "허무함과 불굴의, 밖으로 옮겨라." ), "쉬운 단어" ("생각하기 쉽고 생각하지 않고 아무것도하지 마라. 소리 없이 꼼짝도 하지 않고, 나는 내가 이 세상을 아는 이유를 느꼈다. 만약 세상에서 가장 높은 신이 아니라면, 어떻게 여기에 있을 수 있을까? " ) 의 목적은 일치되는 것이지, 반야폴로미도의 뜻은 아니다. "진 선생의 평론은 심오하고 정확하다.

이런 최초의 융합이 여전히 무의식적이라면, 이후 불교는 중국에 뿌리를 내리기 위해 의식적인 주동융합을 진행했다. 우선, 번역 방면에서 불학자들은' 정' 방법의 결함을 총결하고 번역에서의 사상적 의미를 소홀히 하며 현학에서' 망상' 방법을 적극적으로 흡수하고 제창하여 불경이 전달하는 근본 목적과 사상정신을 이해한다. 동진의 한 유명한 스님도사 학생이 말했듯이, "남편은 최선을 다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득의양양하여 체면을 잊는 것을 좋아한다. 글은 이성으로 해석되고, 이성에 들어가면 이익을 말한다. 고전이 동쪽으로 흐르면서 번역자들은 무거운 손을 내리고, 글을 많이 남기고, 원의를 많이 간직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물고기를 가져가는 것을 잊어버린다면, 그들에게 말할 수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또 예를 들면 동진의 유명한 승려 승조처럼 노장과 현학에 정통하다. 그는' 소륜' 이라는 책에서 노장현학의 글과 체례를 이용하여 반야조감도를 논술했다. 중국 전통의 명사, 단어로 불교 이론을 표현하는 데 있어서, 매우 기묘한 경지에 이르렀는데, 까맣게 잊고 깊은 뜻이 있다. 따라서 현학은 불교에 깊은 영향을 미치며 불교와 중국 전통문화 사이에 중요한 다리 역할을 한다. 물론 반대로 불교가 현학에 미치는 영향도 크다. 양진 시대에 현학학자들은 불교의리를 명언하는 도움으로 현학과 불교의 융합이 동진 현학 발전의 중요한 추세가 되었다.

중국 유교, 도, 현학의 영향으로 인도의 원시 불교의 많은 특징이 크게 달라졌다. 예를 들어, 인도 불교 명칭의 복잡한 분석은 점차 단어를 잊는 전통적인 사고방식으로 대체되었다. 인도 불교는 금욕주의의 해탈법을 강조하지만 지적 이해와 깨달음에 기반한 해탈법으로 바뀌었다. 인도 불교의 출세 정신은 세상에 더욱 독특하며, 심지어 입세의 긍정적인 정신으로 대체되기도 한다. 이론적으로 유교의 심성, 중용, 도가의 자연무위, 심지어 음양오행까지 광범위하게 흡수했다. 바로 이런 많은 변화를 통해 수와 당 시대에는 불교가 형식과 이론적 자기조정을 마치고 중국 전통문화와의 기본적인 조화를 이루며 천태종, 화엄종, 선종, 정토종 등 중국특색 불교 종파를 형성했다. 불교는 마침내 중국에서 뿌리를 내리고 싹이 나고 꽃이 피었다. 동시에 불교의 영향은 사람들의 일상적인 의식주, 언어, 사상, 문학, 예술, 건축, 심지어 의학, 천문학 등 모든 방면에 끊임없이 스며들고 있다. 이로써 불교 문화는 유교 도교와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중국 문화 전체의 일부가 되었다. 당송 이래 지식인들은 신불이든 반불이든 모두 불문에 드나든다. 다시 말해서, 이 때의 불교 문화는 이미 일반 지식인 지식 구조에서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 되었다. 불교가 없으면 동진 남북조 이후, 특히 수당 이후 중국의 역사문화를 진정으로 이해하고 파악할 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5. 중국에 있는 불교 문화의 뿌리 그리고 발달은 또한 중국의 전통적인 유교와 도교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모양 및 이론적인 각자 조정 그리고 발달을 승진 시켰다.

한말 도교의 건립과 발전으로 이후 도교의 문제가 복잡해졌다. 도교는 원시 종교, 신선 요술, 민간 신앙을 혼합한 기초 위에서 도가 노자의 학설을 기초로 세워졌다. 나중에 불교의 영향을 받아 불교 계율 의궤, 고전 조직 등을 모방하였다. , 끊임없이 자신을 향상시킵니다. 도교는 노자를 교주로, 노자, 장자, 문열, 열일의 저서를 가장 근본적인 경전으로 삼았다. 예를 들면 노자가 도덕진경으로, 장자가 강남진경으로, 아야코 가 선홍진경으로, 열일은 서충지덕진경으로 삼았다. 따라서 이 점에서 도와 도는 분리될 수 없기 때문에,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유석도는 일반적으로 모호하며, 도를 가리키는지 도교를 가리키는지 엄격하게 제한하지 않는다.

사실 도가와 도교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요컨대 도교는 학술 유파이고 도교는 종교이다. 진나라 시대의 도교, 특히 노인이 제창한 자연 무위는 도교의 처지를 묘사할 때 이렇게 말했다. "도술이 돌진하거나 사용하지 않는 것은 만물의 조상과 같다." 젠시 () 는 누구의 아들이 시황제를 닮았는지 모른다. "("노자 "제 4 장) 도숭고한 인품을 찬양할 때, 그는 "만물의 성을 돕는 것은 감히 할 수 없다" (처음 64 회), "태어나고, 행하고, 의지하지 않고, 길고, 죽이지 않는다" (처음 51 회) 등의 말을 했다. 당시 이 논술은 어느 정도 반종교적 의의를 가지고 있었다. 도교가 나타난 후에도 도교와 도교는 형식과 이론상 여전히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은 자기가 도가 () 라고 말하지 않고, 반드시 그들을 도가 () 범주에 넣을 것이다. 위진 현학 학자 () 처럼 왕필 (), 노강 (), 응우 (), 곽상 (), 장진 () 등 다른 한편으로는, 갈홍 (), 도홍경 (), 코우 () 가 서술한 노장 () 이는 갈홍 등 도사의 신분이 있기 때문이 아니라, 주로 그들이 노장사상을 종교화했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노장사상과 도교의 각종 종교 기탁과 목표를 결합하는 것이다. 이를테면 부처에 대한 신앙, 신에 대한 숭배, 내외단약의 수련, 시체성선 등이다. 이것들은 현학자들이 발휘한 도가 사상에서는 찾을 수 없다. 이를 기준으로 한말 이후 수천 개의 노인, 장, 문, 열의 주석 저작을 판단하고, 어떤 것을 도로 안으로 들어가야 하는지, 어떤 것을 도로 안으로 들어가야 하는지, 아주 분명해야 한다. 물론, 이러한 구분은 이 작품들의 이론적 가치에 대한 평가를 포함하지 않는다. 사실, 불교 이론의 자극과 영향으로 도가 이론은 폭과 깊이 모두에서 크게 발전했다. 많은 도교 저작은 어떤 방면에서 도교사상을 풍부하게 발전시켰고, 어떤 것은 심지어 중국 전통문화의 발전에 기여했다.

요컨대, 소위 유석도 중의 도는 도와 도를 포함한다. 심지어 사람들이 유석도를' 삼교' 라고 부를 때도 도교는 단순한 도교가 아니다. 중국의 이른바' 삼교' 의' 교' 는 전통적으로 교화한 가르침이지 종교의 가르침이 아니라는 점을 덧붙여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삼교' 중의' 도' 에 대해 이야기할 때 도가, 도교도 중시해야지, 도교도 중시해야지, 편협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구체적인 작품이나 사상가를 연구하고 파악할 때 도가 아니면 도교인지 구분해야지 일률적으로 논해서는 안 된다.

불교의 충격과 영향 아래 유교 사상도 큰 변화와 발전을 이루었다. 앞서 언급했듯이 동진 이후 불교사상은 사회생활의 각 분야로 깊숙이 들어갔다. 특히 송원 이후의 지식인들은 모두 불로출입이었다. 이것들은 현상에 대한 묘사일 뿐이다. 사실 불교가 유교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유교가 형이상학 이론의 발전과 건립을 깊이 탐구하도록 촉구하는 것이다. 원시 유학은 불교에 비해 이론적으로 실용 원칙에 대한 논의와 확립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형이상학적 명제가 있지만, 일부러 발휘하지는 않았다. 따라서 형이상학 적 이론에서 원시 유교는 도교만큼 좋지 않습니다. 불교가 들어오자 풍부하고 심오한 현학 이론은 유교 사상에 큰 충격과 자극을 주었고, 한때 많은 우수한 지식인들을 불교로 끌어들여 그 신비를 탐구했다. 게다가, 형이상학 이론을 적극적으로 탐구하는 유교 학자들도 확실히 이로 인해 생겨났다. 당대의 저명한 학자 류종원은 한유의 배불론에 대해 한유가 불교에 열거한 죄명은 모두 불교의 표면적인 물건이며 불교에 포함된 본질에 대해서는 전혀 이해하지 못한다고 논평했다. 그래서 한유는 완전히' 노여움을 잊고, 돌을 알면서도 여운을 모른다' 는 것이다. 사실, "나무랄 데 없는 사람이 있는데, 부도에 성실하고, 늘 <역경>,' 논어' 와 결합해서 스스로 즐기는데, 그 성품이 자연스럽기 때문에 공자와 다르지 않다." 이 말은 유종원이 유불 사이의 뚜렷한 갈등을 통해 불론과 유론의 일치를 보았으며, 그 식견은 한월보다 훨씬 우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실제로 한유는 불교를 극력 배척했지만 불교의 영향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는 없었다. 그가 인용한 유교 도통은 불교의 판교 전등 사상과 무관하다.

사람들은 왕왕 송명리학의 싹을 한유와 그의 제자 이오에게 돌렸다. 한유가 송명리학에 미치는 영향은 주로 그의 도통사상에 있다. 이조가 송명리학에 기여한 것은 그가 유교 심성론을 탐구하는 형이상학의 길을 지적했다는 것이다. 한유의 관점에서 볼 때, 그는 여전히 전통의 유교 사상을 답습하여, 즉 구체적인 도덕 원칙의 탐구에 더욱 주의를 기울였다. 예를 들어 그는' 원도' 라는 글에서' 인의는 이름, 도덕은 텅 비어 있다' 며 불로의 도덕에 대해 큰 비판을 퍼부어 형이상학 문제 논의에 대한 그의 무관심을 드러냈다. 그러나 그의 제자 이오는 현학 이론을 탐구하는 데 큰 관심을 보였다. 불교의 영향을 받아 그는 유교 형이상학 이론을 탐구하기 위해 리 폴딩 책 세 권을 썼다. 그는 이 문장 쓰기의 의도를 설명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인생의 책은 있지만, 선비는 풀 수 없으니, 모두 장장 (), 열 (), 나이 (), 역사 () 에 들어간다. 모르는 사람, 즉 스승의 제자가 가난할 만큼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믿는 사람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만약 네가 나에게 물어볼 질문이 있다면, 나는 내가 아는 것으로 전파할 것이다. 책에 글을 쓰면 개방의 원천이 있고, 포기하지 않는 길은 시간이 지나도 전해진다. " 그러면 그는 유교 처세도를 충분히 발휘한 어떤 책을 발견했을까? 그가' 복수책' 에서 인용하고 열거한 내용으로 볼 때, 주로' 쉽게' 와' 중용' 이다. 이후 송명리학은 유교인성론을 발휘하여 불교와 맞서는데, 그 기본 경전은 주로' 이순신' 과' 중용' 이다. 이학을 개척한 북송 오자 (주돈이, 장재, 소옹, 정호, 정이) 는 모두 이학을 천명하여 자신의 학설을 세우는 것이다. 이학 거장 주진일보는' 대학',' 중용',' 논어',' 맹자' 사서를 유교의 인생도에 관한 기본 고전에 추가한다고 체계적으로 설명했다. 따라서 송명리학의 싹을 당대의 한, 이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것은 매우 합리적이다.

여섯째, 요약하자면, 중국 문화의 유석도 (또는' 삼교') 는 서로 충돌하는 가운데 서로 흡수하고 융합한다. 각자의 기본적인 입장과 특징을 유지하면서, 당신 중에는 내가 있고, 나 중에는 당신이 있습니다. 3 대 유파의 발전 역사는 중국 문화 융합의 정신을 충분히 반영하였다. 1000 여 년의 발전을 거쳐 19 세기 중엽까지 중국 문화는 유석도의 구도를 이어갔다. 역대 통치자들이 봉봉행하는 문화정책은 대부분의 시기에도 삼교를 강조하고 사용하는 것이다. 남송효종 조황은 "불치심, 도치신, 유치천하" 라고 말했다. 이것은 매우 대표적인 관점입니다 (유미의' 삼교 구류' 에서 인용). 따라서 사람들이 우연히 중국 문화가 유교 문화라고 말할 때, 불교와 도교의 두 가지 문화가 중국인의 정신생활에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중국의 인문정신은 유석도 3 개 공동 육성으로 이뤄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