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선 차 심장 (b) 성현의 건강 지혜의 계몽

선 차 심장 (b) 성현의 건강 지혜의 계몽

비상시에는 우리가 어떤 상황에 처해 있든 성현의 건강 지혜를 느끼는데 10 여 분이 걸리며, 어쩌면 우리의 감정 조절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건강명언)

중화민족의 우수한 전통문화는 "수련, 치국, 평천하" 라고 말한다. 첫 번째는 지식의 수양을 중시하는 것이다. 수양에 대해 말하자면, 중국 문화에서는 심신을 포함해서 심신은 별개이다. 몸도 마음을 대표하는데, 현대 생리와 심리는 갈라놓을 수 없고,' 슬림함' 으로 생략된다. 공자가 말한 "문" 과 "질" 은 몸이지만, 사실 마음의 수양과 몸과 마음이 하나가 되는 것을 포함한다.

중국 문화는 수양성을 강조하는데, 그중에는 양생의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대내 수양성, 대외적으로 자신의 세계 일을 완성하다. 선진제자의 사상에서 출발하여 양생을 중시하고 인격과 지혜를 완성하는 것을 강조한다. 송명리학, 양명심학 등에 오르다. , 모두 양생의 길, 마음을 가꾸는 길, 천하를 다스리는 길이다.

첫째, 공자는 보건에 대해 이야기한다

인자장수',' 인자는 걱정하지 않는다',' 대덕은 장수한다' 는 것은 양생의 강령이다. 당당한 사람, 당당하고, 태연하고 태연자약하다' 는 수양성, 인격자강, 공명정대하고, 자태가 늠름하며, 심신 건강에 유익하다. "공자 집 언어" 구름: "음식 가스, 신 만세; 오곡을 먹는 자는 지혜로 죽는다. 먹지 않는 사람은 죽어서 신이 된다. 잡식동물은 악령의 집이다. 음식 조절, 마음가짐 조정, 중도 파악, 평상심 유지를 위한' 8 불식',' 군자 삼계명',' 구사' 등의 원칙이 건강의 원천, 장수의 근본이다.

둘째, 장자는 양생에 대해 이야기한다.

장자 양생주' 는 "선함은 근명이 없고 악은 근형이 없다" 는 말이 있다. 총독은 자신을 보호할 수 있고, 평생을 살 수 있고, 사랑하는 사람을 키울 수 있고, 모든 세월을 보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 중국 양생문화의 핵심 이념은 매우 명확하고 본질적인 방식으로 드러났다. 또한 불교는 "모든 악은 피해야 하고, 모든 선행은 행해져야 하고, 자순은 모든 불법을 의미한다" 는 의미를 보충했다. "몸은 깨끗하고, 그래서 마음은 깨끗하고, 마음은 깨끗하고, 그래서 몸은 깨끗하다." 양생은 마음을 기르는 것, 즉 이른바' 양심재' 이며, 양성은 생명이 그 안에 있는 것이다. 심성의 학문은 필경의 길이다. 예를 들면 음양의 길은 서로 뉴스이다.

「경악전서 지통론」 (Jing yuequan zi tonglun) 이라는 기사에서는 이렇게 알려 줍니다. 그리고 그 형성, 그리고 항상 피를 밀어 사용; 하지만 피는 숨을 쉴 수 없고, 가스는 피를 빼놓을 수 없다. 그러므로 온갖 병은 화난다. " \ "모든 질병은 화가 나서, 가스용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어디에나 있다. 조정하지 않으면, 그들은 모두 병이 날 것이다. 클릭합니다

"야심에 대한 정신이 더 경박하다면, 어떤 질병에서도 벗어나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정신을 조절하는 위대한 방법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자신감명언)." 。 《황제내경》에서 정서 메커니즘의 묘용을 충분히 발휘했고, 후세의 양생을 위한 기초를 다졌다.

양생은 기량을 조절하고 있으니, 기량을 조절하려면 마음을 조절하는 법을 알아야 한다. 동시에, 치형론에서 "사람은 수정의 도리를 모르는 것이고, 양생자는 이 모양을 먼저 고칠 수 없고, 신의 집을 위해 할 수 없다" 고 강조했다. 병을 잘 치료하는 자는 먼저 이 모양을 다스릴 수 없고, 부흥의 근본인가? " 이런' 수정의 길' 은 사실 장자의 진수에서 유래한 것이다. "장자 대종사님" 구름: "남편이 나를 태우고, 나를 낳고, 나를 걱정하고, 나를 죽이고, 그러므로 나를 선하게 하는 자는 태어나고, 나를 선하게 하는 자는 죽는다. 선함, 노년선, 시선종선, 사람은 여전히 유효하지만, 만물의 상황은 어떤가, 그 (가스) 는 무엇일까? "

양생에 능한 현자는 만물의' 계류' 의' 기' 를 잘 파악하고 발휘해야 한다. 이것도 장경악이 천명한 주요 목적이다.

이것은 소위 "가스" (도) 이며, "생명본능론" 이나 "도가 통한다" 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셋째, 맹자는 양생을 말한다

"인자한 자는 무적이다", "군자는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남을 원망하지 않는다." "나는 고귀한 정신을 키우는 데 능숙하다."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함은 옮길 수 없고, 권세는 굴복할 수 없다." 군자는 "가난하면 독선이 되고, 선하면 천하를 돕는다" 고 말했다. " "천도가 스리랑카 위인이 되려면, 먼저 마음을 쓰고, 뼈를 쓰고, 피부를 굶기고, 몸을 비우고, 그 행로를 어지럽히기 때문에, 참으면 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내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인내명언)." 맹자는 몸이 건강한 동시에 하늘이 우뚝 솟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양생하여 마음을 가다듬고, 인재가 되기로 결심하다. 맹자도 "네가 원하는 것은 선이고, 네가 원하는 것은 편지다. 충실함은 아름다움이라고 하고, 충실함과 영광은 위대함을, 위대함은 거룩함을, 거룩함은 신이라고 부른다. " 양생양심의 최고 경지이다.

"이경 동인괘" "군자의 의지만으로 천하를 통한다." 사실, 우리 각자는 군자의 재능을 가지고 있으며, 학습과 수양을 통해 세상에 입각하여 달성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물론 따라야 할 방법이 있습니다.

이경의 이치를 알고 인생의 모든 변화가 왔다. 우리는 정말 가난과 행복 속에서 보낼 수 있다. 그렇다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반대로, 그것은 해야 할 일을 하고 해서는 안 되는 일을 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자연의 법칙에 따르다. 중국 고전 전기 <역경> 에 따르면, "부인, 천지, 일월, 4 시, 귀신과 조화를 이룬다." 그래야 기회를 더 잘 파악하고, 한마음 한뜻으로 힘을 합쳐 조수를 돌리고, * * * 와 함께 승리로 나아갈 수 있다.

현실에 입각하여 자신이 해야 할 일을 잘 해야 한다. 우리의 마음가짐과 정서가 스스로 조정될 때, 우리의 머리는 더욱 명료하고 개방적이 될 것이며, 이는 우리가 자신의 정신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자신과 가족을 잘 대하고, 전 세계의 형제 자매들을 잘 대하다. 자신의 총명함을 발휘하고, 책임을 다하고, 자신이 해야 할 일을 더 잘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일엽 /2020 년 2 월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