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류종위안(Liu Zongyuan)의 산문에 대한 나의 견해

류종위안(Liu Zongyuan)의 산문에 대한 나의 견해

유종원 산문의 가장 독창적인 예술적 성과는 첫째, 전기 산문에서 일반 사람들을 위한 전기를 설정함으로써 우리나라의 공식 및 비공식 전기가 설정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돌파한 것입니다. 평범한 사람들을 위한 전기. 둘째, 산수산문에서는 자연과 인간일치의 예술적 이념을 창출함으로써 자연미와 자연과 인간의 일체화 사상을 역사 속에 집약시키는 산수산문 예술적 이념에 새로운 국면을 창조한다. 중국문학의. Liu Wen의 두 가지 주요 예술 창작의 사상적 뿌리는 Liu Zongyuan이 인간과 자연에 대한 깊은 이해로 인해 악론과 자연과 인간의 이분법이라는 초기 이념적 제약을 극복하고 신뢰를 특징으로하는 것으로 변모했다는 것입니다. 인간의 본성과 자연과의 조화. 자연의 선함 이론과 자연과 인간의 통일론의 이념 체계. Liu Zongyuan의 전기 산문과 산수 산문의 본격적인 예술적 성취는 Han Yu의 서정적 논증 산문과 전기 산문과 함께 중당 고대 산문 운동의 가장 높은 예술적 성취를 나타냅니다.

1. 역사전기 전통의 획기적인 돌파구: 서민을 위한 전기 설정

우리나라의 공식적인 역사전기는 전기산문의 대부분으로서 전통이 없다. 평범한 사람들을 위한 전기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농민봉기의 지도자, 기사, 열사, 효자 등 뛰어난 행실을 지닌 소수의 일반 사람들만이 『역사기록』의 『진서가문』, 『유샤전』 등 공식 역사 전기에 들어갈 수 있다. ", "후한서", "Nv 전기"의 "유하"등. 사마천(Sima Qian)과 판예(Fan Ye)가 창조한 전설은 인류 역사에서 긍정적이고 불멸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광활한 인간세계를 구성하는 일반 사람들은 아직도 공식적인 역사서에 들어갈 수 없다. 분명히 작가가 만든 전기를 포함한 비공식 전기가 이러한 부족함을 보완해야 합니다. 우리나라의 비공식 전기는 공식적인 역사 전기를 보충하는 역할을 하며, 보통 사람들을 위한 전기를 편찬하는 전통은 없습니다. (우리나라의 비공식 전기는 서한(西汉) 유향(劉祖)이 지은 『부인전』과 『이시전』으로 시작하여 위(魏), 진(秦), 남(南)북조(南北代)에 번성하였다. 『수서』 33권 "Jing Ji Zhi 2": "Bu Er 이러한 작품을 "잡전기"라고합니다. 녹음 작품은 219 개, 1503 권입니다.) Liu Zongyuan은 우리나라 역사상 처음으로 일반 사람들을 위해 전기를 쓴 사람입니다. Liu Zongyuan은 다음을 포함하여 일련의 일반 사람들 전기를 만들었습니다. (1) "송 및 청 왕조 전기". 전기의 저자는 장안의 약상인 송청(宋淸)이다. 송나라의 『당유씨 전집백가상부록』에는 송나라 한춘의 말을 인용하여 “이 글은 공이 영주로 유배된 후에 쓴 것이다.” ① (2) 『중서국문학』. 전기의 저자는 장안 출신의 농부 Guo Laituo입니다. 창작 연도는 알 수 없습니다. (3) "Zi Ren의 전기". 저자는 장안 출신의 장인 양치안(楊倉)이다. 창작 연도는 알 수 없습니다. (4) "Ma Shinu Lei Wu의 매장 연대기". 주인공은 영주의 한루(Hanru)의 딸 마레이우(Ma Leiwu)이다. "Zhi"는 "Yongzhou의 Dongguo Dongli에 묻혔습니다"라고 말하고 "장사 당일에 Yongzhou에서 썼다"고도 말합니다. 명나라 명나라 서시정의 '비문' 기사에 따르면, 매장 비문은 유종원의 '지'에서 시작된 일종의 비문이다. 매장 연대기는 Liu Zongyuan의 "Zhi"와 Ming Gui Youguang의 "Hanhua Burial Chronicles"와 같은 전기 산문이기도합니다. (5) "뱀잡이의 이론". 영주(永州)의 농부 장씨(江族) 가족의 이야기. 이전의 송나라 백가 주석에는 한춘의 말을 인용하여 "공이 영주로 유배되었을 때 지은 것이다"라고 되어 있다. 이 기사의 주요 부분은 전기 산문입니다. (6) "통 지구 전기". 저자는 류저우 출신의 젊은 농부이다. 한춘은 "기사에 '귀포가 우연의 일에 종사한다'고 적혀 있으니 류저우로 써야 한다"고 말했다. (7) '라오어비'. 기념비의 주인은 라오저우(Raozhou) 출신의 어부 소녀 라오이(Rao E)입니다. 장스자오의 『유문지야오』 제5권에는 "자이의 두꺼운 작품은 아니다"라고 적혀 있다. 그러나 결정적인 증거는 없다. "명료한 비문: 비문" 기사: "비석의 본체는 서술적이다." 또한 전기적 산문이다. (8) "휴웬 전기". 주인은 허젠에서 와인을 파는 여자였다고 한다. 청나라 허탁은 “이 장은 대자본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② 대자본은 남송 정정이 편찬한 『당유씨집』이다. 그러나 남송 스차이탕(석재당)의 『허둥씨 모음』의 송본과 송나라 건도 영주현이 판화한 『유류주 모음』이 모두 이 장에 포함되어 있다. 그 진정성을 의심할 이유가 없습니다. 위 8편의 전기 수필의 주인공은 농부 4명, 장인 1명, 사업가 1명, 한 유교 딸 1명, 시장 여인 1명으로 모두 일반인이다. 그 중 효녀로서 전통적인 여성사전('당신서' 제130권 '부인전기'에 '라오이전'이 포함되어 있음)의 전통적 기준을 충족할 수 있는 라오아를 제외한 나머지 7인은 역사적 전기에 포함될 자격이 없습니다. 유종원이 창작한 이 일련의 서민전기는 우리나라 역사전기 전통의 중대한 돌파구이다. 고안무(吳熙吳)의 일직로(立財記) 제19권 《고대인은 남을 위해 전기를 세우지 않았다》에는 다음과 같이 적혀 있다. 그러므로 남을 위해 전기를 세우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설명은 있지만 전기는 없다. "Han Wen Gong Ji"의 "대만 학생 He Fan"과 "Mr. Wu You의 전기"의 "Wang Chengfu"와 "Mao Ying"의 세 장으로 구성된 우화를 기반으로 합니다. "Song Qing", "Tongqu Ji", "Zi Ren", "Li Chi", "He Fan"만 탐색합니다. 왕성푸의 세대는 "chuan"이라고 불립니다. Duan Taiwei는 "Zhuan"이 아니라 "Yizhuang"이라고 불립니다. Zihou의 Duan Taiwei 전기는 역사가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송나라 이후 전기를 설정하고 역사가의 지위를 침해하는 사람들이있었습니다. " Ting. Lin이 말한 것이 완전히 적절한 지 (예 : "송나라 이후로 다른 사람을 위해 전기를 만든 사람이있었습니다") Tinglin 자신이 옹호 한 정신에 부합하는지 여부. 세상의 흥망성쇠(예를 들어 "겸손한 사람을 전기라고 한다")는 상관없습니다.

그러나 확실한 것은 Tinglin이 실제로 Liu Zongyuan과 Han Yu의 "전기를 설립"했다고 지적했다는 것입니다. 이는 세 가지 역사적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Liu Zongyuan과 Han Yu는 "작은 사람들"과 "세대", 즉 평범한 사람들을 위해 전기를 설립했습니다. 민간인, '작은 사람들'과 '세대'의 파격적인 역사 전기 전통을 돌파합니다. 둘째, 유종원은 "역사가의 지위를 차지하지 않고" "전기를 쓴다"는 점에서 "역사가의 지위를 차지하지 않고 누구도 전기를 작성할 수 없다"는 전통을 깨뜨렸다. 셋째, 유종원은 송대 이후 자유전기라는 새로운 전통을 창조하였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한유가 『왕성부전』을 썼지만 그는 이 서민 전기만을 갖고 있었던 반면, 유종원은 일련의 서민 전기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한과 유통이 이 전기의 선구자였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추세이지만 실제로는 일반 사람들을 위한 전기를 썼습니다. 첫 번째 사람은 Liu Zongyuan입니다. Liang Qichao는 "역사를 쓴 사람들은 항상 왕이나 신하처럼 황실을 위해 글을 썼습니다. 인민을 위해 쓴 책은 없었습니다." ④ Ren Gong의 말은 현대 민주주의의 개념을 반영하지만 실패했습니다. 서민을 위한 책의 창간을 고려하면 당나라 유종원에서 시작되었다는 역사적 사실은 완전히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다. Liu Zongyuan의 평범한 사람들 전기의 주요 의의는 인간 선의 본질, 즉 연민, 자유, 인간 존엄성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송청대기』에서 마약상 송청은 약을 구하는 사람들에게 모두 흔쾌히 응해주었다. 비록 돈은 없었지만 모두 좋은 약을 구했지만 쌓인 쿠폰은 산더미 같았다. 직구할 방법이 없나봐요.. 먼 쿠폰도 모르고, 클리어도 못하겠네요. , 그리고 나는 다시는 아무 말도 하지 않습니다." “청나라 이후 40년 동안 불에 타 죽은 사람은 수백, 수십 명”, “신용카드 사용으로 죽은 사람은 수천 명”이다. 송나라와 청나라 시대 사람들은 보복을 구하지 않고 생명을 구하고 부상자를 도우면서 남을 친절하게 대했는데, 이는 온전한 자비의 표현이었습니다. Liu Zongyuan의 "전기"는 송과 청 왕조가 "그들의 방식을 고수하고 결코 버리지 않았다"고 말하면서 그의 변함없는 인류 실천을 칭찬했습니다. 유종원의 송청 전기는 '자비로운 마음도 인자하다'('맹자: 고자 1'), '직선을 도라 한다'('선학')라는 인본주의 사상의 증거에 지나지 않는다. 평균") . "전기"에는 Shanze 마약상이 "송청 왕조로 돌아가야한다"고 기록하고 있으며 장안의 의료 종사자들은 "청나라에서 좋은 평판을 얻었습니다", 대다수의 환자도 "기뻐합니다"라고 기록했습니다. 청나라의 약”, “채권을 빌려 약을 빌리는 사람이 수백 명”, 나중에 “청나라에 선물을 주는 사람은 한 집에 속한다” 등으로 사람의 마음이 선하고, 마음에는 그 자체의 정의가 있으며, 이는 궁극적으로 대다수의 인간 존재에게 존재합니다. 이 수많은 사람들은 다름 아닌 '백성이 이씨에게 충성하고 선은 이데이다'(시: 하오민)라는 사상을 증언하는 사람들이다. 『송청대기전』은 인간 본성의 선함이 세상, 특히 사람들 사이에 실제로 존재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라오에의 비석"에는 "천하의 포강낚시"를 하던 어부 소녀 라오에가 시골풍으로 "칡을 치료하고 부인의 일을 수리하도록 마련하였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의 아버지는 낚시를 하다가 술에 취해서 배를 타지 못해 익사했습니다. 아버지가 돌아가셨다는 소식을 듣고 3일 동안 물 위를 걸으며 아무것도 먹지 못했습니다. 귀와 코에서 피가 나고 죽었습니다." 아버지를 애도하며 울부짖는 라오이의 죽음은 오늘날의 관점에서 볼 때 비합리적이라고 여겨져야 한다. 그러나 라오에의 경우 아버지에 대한 변함없는 효심은 외부 사상에서 비롯된 것이라기보다는 아버지에 대한 자연스러운 사랑과 의존적인 가난한 아버지와 딸의 삶에서 키워온 깊은 애정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서로. 이는 사랑이 친척의 사랑에서 비롯된다는 중국 인간성 이론의 실증적 증거이다. 그러므로 종원은 그의 시 '비'의 시작 부분부터 "덕의 구별이 없다"고 말했는데, 이는 계급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이 도덕적인 인간성을 소유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 문장은 공자의 "본성덕은 네 안에 있다"("논어")와 "가르치는 것은 구별이 없다"("논어")를 합친 것이다. 이 전기는 유교적 인간 본성에 대한 깊은 이해와 인간 본성의 보편적 평등을 궁극적인 기초로 삼고 있다. 『통취지전』에는 시골 소년 오지가 도둑들에게 납치되어 노예로 팔리게 된 상황이 기록되어 있는데, 그는 지혜와 용기를 발휘하여 두 도둑을 죽인 후 큰 소리로 외쳤습니다. 아들, Ou의 가족은 어린아이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Ou Ji는 그럴 수 없었습니다. 노예가 되고 싶은 욕망은 자유를 사랑하는 것이 인간의 본성임을 즉시 증명합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사람은 정직하게 태어난다”(논어)는 것은 정직하고 억압에서 자유로운 것이 사람의 본성이라는 뜻이다. 맹자는 “부끄럽고 혐오하는 마음도 의로움이다.”(고자 1장)는 인간의 존엄성을 지키는 정의의 마음이 인간 본성의 본질적 특성 중 하나라는 뜻이다. 청렴과 정의의 마음의 본질은 바로 자유의 마음입니다. 자신의 자유나 타인의 자유를 지키는 것이 정직이고 정의입니다. . "어린아이가 되고 싶지 않아"라는 목소리는 그 자체로 자유로운 마음이다. 악을 대적한다는 것은 올바른 마음과 의로운 마음을 갖는 것을 의미합니다. 오지는 목숨을 걸고 도둑을 죽이는데, 이는 인간의 자유와 존엄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인간의 양도할 수 없는 본성임을 보여준다. 평범한 사람들은 지혜와 재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Liu Zongyuan 전기의 또 다른 주제입니다. "Guo Lutuo의 나무 심기 전기"에는 Chang'an Fengle Township의 농부 Guo Lutuo가 "나무를 심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낙타가 심거나 이주한 나무는 모두 살아 있고 무성하고 무성합니다. ." 그는 사람들의 질문에 답하며 “낙타는 나무를 오래 살게 하고 번식하게 할 수는 없지만 나무의 본성에 적응하고 그 본성을 조절할 수는 있다”고 말했다. 모든 나무의 본성은 긴장을 풀고, 가꾸고, 수평을 맞추는 것이다. 그것, 그리고 흙을 평평하게 유지하는 것. 그래서 성장에 해를 끼치 지 않고 큰 성장을 이룰 수 있습니다. “소위 '수, 평탄함, 이성, 밀도'는 자연에 순응하면서 나무를 심는 기술에 속합니다. 자연을 보호하고 성장에 해를 끼치 지 않는 것이 나무 심기의 원칙입니다. 곽타의 나무심기 원리와 기술에는 식물의 생명을 아끼고 식물의 본성(생장법칙)을 존중하고 신뢰하는 일종의 지혜와 철학이 담겨 있다. 이 농부의 지혜는 '사물의 변화가 올바른 운명으로 이어진다'('주역·건·운자'), '정신을 길이라 한다'('교리')라는 중국 철학의 지혜와 일치한다. 평균"). 『자인전』에는 건축장인 양전이 “재료를 재는 일을 잘하고” 모든 일꾼을 잘 지도하는 일을 잘했다고 기록하고 있다. "도끼!" 도끼를 든 남자는 오른쪽으로 달려가 태양을 가리키며 말했다. "톱!" 칼을 들고 있는 사람이 자르고 있었어요.

"궁전을 칠할 때에는 막고, 자의 길이는 최대한 구부린다. 건축물은 전진과 후퇴 없이 가능한 최소 길이를 계산하여 건설한다." 완성된 뒤 윗건물에는 '어떤 해, 어떤 달의 어느 날에 지었다'라는 책이 적혀 있었다. "이 설명은 장인의 숙련된 기술을 묘사하고 있으며 또한 이 건축 대가의 자신감, 자부심 및 자부심을 설명합니다. "자인 전기"는 또한 평범한 사람들의 지혜와 재능을 생생하게 묘사합니다. 종원의 서민 전기는 사실 서민의 존경받는 사회적 지위를 위해 싸우는 것입니다. 유종원 전기의 세 번째 중요한 주제는 사회의 기본 구성원이 농민이라는 것입니다. Liu Zongyuan은 "Snake Catcher"와 "Tongqu Biography"에서 가혹한 정부와 사악한 세력이 농민에게 가한 피해를 폭로하고 생존권을 추구하는 농민의 투쟁과 투쟁을 보여주었습니다. 뱀잡이'는 왕과 무자비한 신하들의 잔인한 탄압을 받고 도망친 영주 농민들의 비극적인 운명을 그린다. 세금을 내기 위해 뱀을 잡은 강씨 가문 3대가 가혹한 정부와 독사 사이에서 생존을 위해 고군분투한다. 유종원은 이 글에서 “폭정은 호랑이만큼 맹렬하다”는 공자의 말을 인용해 “세금의 독은 뱀의 독보다 더 나쁘다”고 표현했다. 광시관(廣西關) 지역의 막강한 도적들이 사람을 강탈하고 노예로 파는 사악한 현상은 '한족 관리들이 자기들 이익이라 생각해서 뭐든지 했다'는 사실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취지(Qu Ji)는 강도와 인신매매에 저항하기 위해 일어섰고, 도둑들은 권력자들을 묵인하고 보호하는 관료들에게도 저항했습니다. 이는 농민들이 생존권을 위해 투쟁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유종원의 서민 전기 8편 중 7편은 인간의 본성과 지혜를 드러낸다. 『허건전』에는 단 한 가지 예외가 있다. 그래서 나는 그녀를 도시라고 부른다.")는 원래 마음이 착한 여자였습니다. 악의 세력의 강압과 유혹과 자신의 의지력이 약하여 그녀는 위험한 곳으로갔습니다. Liu Zongyuan이 쓴 비극은 실제로 그것을 보여줍니다. 인간의 친절과 인간의 존엄성은 소중하다. 그러므로 본문의 더 깊은 의미에서 『허젠 전기』는 여전히 인간 본성의 주제에 속하며, 사람이 악해질 수 있다는 의미로 인간 본성이라는 주제의 의미를 풍부하게 한다. 유종원의 서민 전기는 저작 연도를 알 수 없는 4편을 제외하고 '송청대기', '마신우뢰무기', '포획' 등 4편이다. 『동취전』은 모두 영주(永州)시대와 유주(劉州)시대에 쓰여졌는데, 이는 유종원의 사상이 악성론에서 선성론으로 전환되는 시기와 기본적으로 같다. 따라서 유종원은 ​​그와의 선한 본성 사이의 관계를 인식하고 표현하는 것은 상호작용적이고 변증법적인 관계이다. 유종원 서민 전기의 기본 예술적 특징은 인간 본성이 풍부한 인물의 행동과 단순한 말을 묘사하는 것이다. 유종원은 『송청대기전』에서 송청의 “만사히 응함”과 “만물이 다 기뻐함”을 통해 송청의 근면(헌신)과 신뢰(성실)를 그려낸다. 좋은 약을 먹는다'는 약을 달라고 하는 사람에게. 사업가의 성격은 '돈 없는 사람은 다 좋은 약을 먹는다'는 이해를 통해 '어쩌면 돈 버는 법을 모르니까. 작별 인사를 할 수 없다", "돈이 산처럼 쌓여 있는데 바로잡을 방법이 없다", "연말이 되면 갚지도 못하고 쿠폰을 자주 태워버리고 다시는 아무 말도 하지 못한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송청은 '나를 우스꽝스럽다고 하는 사람들'을 단호히 반박하며, 자신이 타인에게 친절하고 타인의 이익을 추구하는 가치 기준과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점을 단호하게 보여주면서도 선택에 있어서는 완고함을 보여주었다. 선한 일은 결코 세상에 좌우되지 않을 것입니다. Shan Wei의 이 말은 그의 성격 특성을 단호하고 자존심이 강하며 자신감 있고 영리하고 결단력이 있음을 설명합니다. 이것이 송과 청의 40년 역사의 유래이다. 평범한 것에서 광채를 보고, 평범한 말로 전체 성격을 계몽시키는 것은 유종원 전기 산문의 가장 뛰어난 예술적 성취이다. "Tong Qu Ji Zhuan"은 Ou Ji Zhi가 두 명의 도둑을 죽이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전체 줄거리는 전설적이며 십대의 특성에 적합합니다. 오지가 두 도둑을 죽인 후 "큰 목소리 때문에 마을 사람들이 모두 놀라서 아이들이 '나 오우의 아들은 어린아이가 되어서는 안 된다!'라고 말했다"고 적혀 있다. 슬프고, 억울하고, 긴장된 후에 아이의 마음의 진정한 느낌이 나타납니다. "어린아이가 되지 않는 것"은 자유를 사랑하고 노예가 되지 않는 인간 본성을 현재 표현하고 있는 것입니다. 몇 번의 획만으로 청년의 자유분방함과 유치함이 고스란히 표현된다. 충격적이고 겸손해집니다. '마신우레이우장지' 전문은 다음과 같다.

아버지가 유교학자였던 마신우레이우가 직업상 진시인이었다. Lei Wusheng은 매우 영리하고 똑똑합니다. 모든 것이 수놓아져 있고, 그를 보면 겁이 날 것입니다. 집이 가난하고 옷을 구하기도 어렵습니다. 그러나 하늘의 모습은 머리핀과 진주로 깨끗하고 엄격하며 옷은 단순하고 먼지와 흙이 쉽게 섞이지 않습니다. 열 다섯 살에 그는 병으로 사망했습니다. 이틀 뒤 그는 영주(永州) 둥궈둥리(洞國dongli)에 묻혔다. 그의 이모는 임종을 앞둔 우예의 사신을 지내며 "유씨가 영리하고 지혜롭다고 들었는데 안타깝게도 지금은 돌아가셨다. 어떻게 덕씨의 글을 내 무덤에 남길 수 있겠는가?"라고 말했다. ?" 그의 부모는 감히 그런 말을 하지 못했다. 장례 당일 유나이는 옌의 소식을 듣고 민얀을 찾아왔다. 돌을 공격한 뒤 모래 위에 검은 벽돌을 새기고 그 뒤를 따라 무덤을 모았다. 장례 당일 유나이는 옌의 소식을 듣고 민얀을 찾아왔다. 돌을 공격한 뒤 모래 위에 검은 벽돌을 새기고 이를 따라가며 무덤을 수습했다.

레이우의 삶은 천지의 아름다움으로 사랑받았다고 할 수 있는데, 순결함(하늘은 맑고 순수하다), 위엄('그렇다') 등 인간 세계의 풍부한 의미를 보여준다. 희귀하고 찾기 어렵다") "잡다한 흙이 있다"), 지능("기술과 지혜는 매우 다르다"), 사람에 대한 자신감과 신뢰(마지막 말), 더 나은 삶에 대한 갈망("영원함은 머리핀과 같다") 진주와 옷은 멋진 비단과 같습니다."), 불멸에 대한 관심과 인본주의적 요구(마지막 말). 이 인간 본성 세계의 풍부한 의미는 실제로 맹자의 인간 본성 철학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레이 우(Lei Wu)는 가난한 집에서 태어나 불행하게도 어린 나이에 세상을 떠났다는 것은 안타까운 일입니다. 그는 마치 밝은 유성처럼 광활한 밤을 가로질러 덧없이 지나갔습니다. 무기력한 슬픔과 지울 수 없는 영혼이 담겨 있습니다.

유종원은 자비심과 존경심, 그리고 남다른 안목으로 이 유성 같은 밤의 삶을 이해할 수 있었고, 인간 세계 전체를 풍부한 붓놀림으로 묘사하여 유명하게 만들었습니다. 전체 텍스트는 몇 백 단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글은 매우 간결하여 모든 언행을 설명하고 모든 측면에서 정신을 전달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특히 레이우의 마지막 말을 세세하게 요약해 인간 세계와 성격 특성을 조명하는 펜을 형성하고 있다. Liu Zongyuan의 "Lei Wu Burial Chronicle"은 실제로 중국 산문의 간결하고 표현력이 풍부한 성격을 깊이 구현 한 모델 작품입니다. 명나라 시대에 귀우광의 『한화장서』는 중국 학자들 사이에서 유명세를 얻었지만, 『한화장서』의 의미와 문체, 문체는 『레이우장서』에서 유래했다.

2. 산수 산문의 혁신적인 상황: 자연과 인간의 통일성에 대한 예술적 개념 창조

중국 문학사에서 산수 산문은 일찍이 남부 시대에 성숙해 왔습니다. 그리고 북부 왕조. 진송시대 도연명이 지은 <복숭아꽃봄>, 유송시대 포조가 지은 <등대뇌안과 누나의 편지>, 이도원이 지은 <수경주> 등이 있다. 북위 왕조는 모두 그 중 모델 작품입니다. 이 작품들은 자연의 풍경을 묘사하고 예술적 수준도 높지만, 글에 담긴 감정은 사람들이 자연을 찬양하는 데 국한되어 있다. 『복숭아꽃봄』은 자연경관을 통해 깊은 감동을 전달하지만 그 사상은 인간사회의 이상에 속한다. 『수경주·장수』: “나는 이 경이로움과 산과 강의 정신을 기뻐하므로, 그것이 오랜 세월을 거쳐 왔다는 사실에도 놀랄 수밖에 없다.” 남북조 산수문에 표현된 자연은 여전히 ​​미학적 수준에 속한다. 이러한 상황은 당나라 산수화까지 지속되었다. 왕웨이(Wang Wei)의 『산에서 배수채와 함께한 책』: “맑고 놀라운 하늘의 비밀을 지닌 페이자가 어떻게 이런 급하지 않은 일로 나를 초대할 수 있는가(주, 산과 강을 감상하는 여행을 언급함). 깊은 관심이 있다." 방향을 제시한 것이다. 자연은 자연과 인간의 합일이라는 철학적이고 이성적인 방향을 추구하지만, 아직까지 이런 산문적 예술적 개념을 의식적으로 만들어내지는 못했다. Liu Zongyuan 이전의 중국 산수화에는 아직 자연과 인간의 통일성에 대한 예술적 개념이 없었습니다. (중국시는 산문보다 훨씬 일찍 자연과 인간의 합일에 대한 예술적 개념을 만들어 냈습니다. 자연과 인간의 일치에 대한 예술적 개념을 최초로 창안한 사람은 도연명입니다. "고대 농가의 향수" "핑충은 가깝습니다. 먼 바람, 좋은 싹도 새 것을 그리워한다.", "마시다" 다섯 번째 시 "동쪽 울타리 아래에서 국화를 따며 여유롭게 남산을 바라보다"가 이에 대한 예이다. 당나라의 번영시에서 왕조, 자연과 인간의 일체화에 대한 예술적 개념은 위대한 것이 었습니다. 이백과 두보 모두 그의 위대한 스승이었습니다. "나도 마음 속으로 동감하고 지지가 얕지 않습니다." 그리고 여행" "넓은 지역을 다룰 것입니다. 호연과 명곡은 같은 주제에 있습니다", 두보의 "북방 원정대" "비와 이슬이 촉촉한 곳에서는 단맛과 쓴맛이 모두 강합니다.", "서관술" "와 "사경산이 달을 내뿜고 밤에는 물이 밝다"와 같은 시가 모두 유명한 예이다. ⑤) 유종원은 우리 시대에 자연과 인간이 일체라는 예술적 개념을 최초로 창안한 사람이다. 나라의 풍경 산문. 유종원의 산수산문은 자연을 이용하여 사람들의 일반적인 정서와 사상을 표현했을 뿐만 아니라 자연과 인간의 일체화에 대한 인간의 감정을 표현하여 산수풍경의 자연미와 자연과 인간의 일체화감을 결합한 산문 예술적 이념을 형성하였다. (도(道)시와 당(唐)시의 예술적 개념도 같다.) 자연과 인간의 일체사상은 생명의 근원과 형이상학적 존재론에서 인간과 자연의 동일성을 의식적으로 깨닫는다는 뜻이다. 『주이·석과』: “하늘과 땅이 있고, 만물이 있고, 그 다음에는 남자와 여자가 ​​있다.” 이는 인간의 생명이 자연에서 비롯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중용의 교리: "만물은 서로 상하지 않고 함께 자란다." 천국의 도(형이상학적 존재론)는 서로 해를 끼치지 않고 함께 자라는 것을 뜻한다. 『중용』: “운명을 인성이라 한다.” 이는 인간의 본성(내면의 본성)이 하늘의 도와 같다는 뜻이다. 인간의 생명은 자연에서 비롯되며, 자연과 인간의 본성은 동일하다는 것이 중국의 자연합일철학의 근본의미이다. 인간과 자연의 합일이란 인간과 자연을 혼동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만물의 정신'(상서태시)임을 단언하고, 인간과 자연을 구별하며, 인간'을 단언하는 것을 말한다. 천지와 같은 덕이 있다”(상서·태시) “상서·건·원암”, 즉 인간과 자연의 연결과 일치를 확인하고 인간과 자연을 조화롭게 만드는 것이다. 유종원의 산문 산문에 나타난 자연과 인간의 일체성에 대한 예술적 이념은 그림 같고 시적인 직관미를 지녔을 뿐만 아니라, 인간과 자연의 진정한 관계를 밝히는 철저한 철학적 사고를 갖고 있으며 명료한 상태이다. "스데 서산 연회 여행기"는 "용주 팔기"의 첫 번째 장입니다.

살려진 이후로 사람을 죽이고 이런 상태로 살고 있는데 늘 걱정이 됩니다. 그 사이에 그는 오랫동안 걷고 또 헤매다가 어느 날 제자들과 함께 높은 산에 오르고 깊은 숲에 들어갔다가 다시 시내로 돌아갔습니다. ...현의 산과 강에 있는 기묘한 특징을 지닌 것은 모두 내 소유이지만, 서부 산맥의 기묘함을 깨닫지 못했습니다.

올해 9월 28일, 연꽃서측에 앉아 서쪽산맥을 바라보고 있는데 이상한 점을 발견하기 시작했는데... 손으로 오르고 선장으로 날고, 여러 주의 모든 토양이 매트 아래에 있습니다. 높고 낮은 위치는 벽이나 구멍처럼 급격하고 속이 비어 있습니다. 수천 마일의 크기, 주름이 쌓이고 탈출할 수 없습니다. 하늘은 푸르고 하얗고, 밖과 하늘은 똑같다. 그러다가 나는 그 산이 독특하고 페이위안과 비슷하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여유롭고 하오치이지만 끝까지 도달할 수는 없습니다. 그것은 창조주가 어디에 있는지도 모르고 그와 함께 수영하는 것과 같습니다. 포도주가 포도주로 가득 차면 사람은 쓰러지고 취해 태양을 보지 못하게 됩니다. 창백한 황혼이 멀리서 다가와서 아무것도 보이지 않을 때까지 돌아가고 싶지 않습니다. 마음은 형태를 응축하고 풀어주며, 만물과 하나가 된다. 그러면 나는 그것을 향해 수영을 시작하지 않았으며 수영이 이제 막 시작되었음을 알게 됩니다. 그러므로 Wen Yi Zhi라고 불립니다. 원화 4년째입니다.

'Xishan Ji'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첫째, 자연과 인간의 통일성에 대한 산문 예술적 개념의 출현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예술적 개념이 탄생한 계기가 바로 '여행'이다. 여행은 세속적인 운명, 명예, 득실의 족쇄에서 인간을 해방시키는 자유의 구현입니다. 수영을 통해 우주의 자연에 관심을 갖고 우주의 자연을 경험함으로써 산, 강, 하늘, 우주, 자연의 영역과 자연과의 일체성에 대한 철학적 경험을 결합한 예술적 개념을 제시합니다. 남성. "길고 여유로운 분위기는 하오치와 같지만, 그 끝을 추적할 수는 없습니다.

“끝이 어디인지 알지 못한 채 창조주와 함께 헤엄치는 것과 같다.” “마음이 응축되어 만물과 조화를 이룬다.” 이는 인간의 정신이 우주의 본성과 조화를 이룬다는 뜻이다. “창조와 더불어” “그는 사람이요, 천지의 공중을 다니느니라”(<장자>), “천지가 나와 함께 있고 만물이 나와 하나이다. "("만물평등"), 맹자는 "나를 위해 모든 것이 준비되어 있다"고 말했는데, "하늘과 땅이 함께 흐른다"("맹자: 마음에서 마음으로")의 영적 상태이다. 유종원이 산문에서 제시한 자연과 인간의 합일은 우주의 자연미에 대한 관찰에서 비롯된다. 그러므로 우주의 자연미와 자연과 인간의 합일사상(경험으로서의 사유)은 다음과 같다. 이것은 자연과 인간의 합일사상을 가졌으나 우주와 자연의 아름다움을 추구하지 않았던 장자와 맹자와도 다르다. 둘째, 유종원의 사상이 자연과 인간의 이분법에서 자연과 인간의 일치론으로 변모한 점이다. "모두 내 것"이지만, 원화 4년(809년) 9월 28일에 서산에 올랐을 때 "만물과 하나됨"의 영적 상태가 진정으로 성취되었습니다. 자연과 자연과 인간이 하나됨을 경험하는 순간은 결코 헛된 글이 아닙니다. 원화 5, 6년(810-811)에 유종원은 『양지지』와 『양제이서』를 썼습니다. Jizhi"는 Liu Zongyuan의 사상이 악성 이론에서 선성 이론으로 전환되었음을 표시했으며, "Xishan Ji"와 다음 해의 풍경 기록은 Liu Zongyuan의 사상이 성성 이론에서 전환되었음을 나타냅니다. 자연과 인간의 이분법, 인간합일론, 인성론은 모두 순자사상체계에 속하며, 인간의 본성은 천도와 무관하다고 본다. , 인간의 본성은 육체적 욕망(악한 본성)이다. 협력한다'고 주장하며, 맹자와 유사하지만 순자의 혈통을 훨씬 넘어서는 '사람이 하늘을 따른다' 를 주장한다. 따라서 중국 문학은 유교와 도교를 쉽게 통합한다. 유종원 사상의 이 두 가지 심오한 변화는 통합된 현대적 과정이다. 인간과 자연의 일체성에 대한 예술적 개념을 창조하고 인간의 본성을 드러내는 그의 풍경 산문을 구성하는 평범한 사람들의 귀중한 전기 "코발트 호수 서쪽 언덕 이야기"의 사상적 배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산이 높고 구름이 떠 있고 새와 짐승이 날고 있으며 언덕 아래서 베개를 베고 누워 있으면 눈이 맑아지고, 네 귀가 맑아지고, 네 귀가 맑아지고, 네 귀가 맑아지고, 네 마음이 고요해지고, 네 마음도 고요해지리라. 또한 천지의 자연 풍경에서 하나됨의 체험까지 기록되어 있다. 자연과 인간 (단일, 일치를 의미하는 "mou") 예술적 개념에 의해 생성 된 풍경-경험 구조는 "Xishan Ji"의 구조와 동일하지만 자연과 인간의 일치 경험을 표현합니다. 첫째, 『서산이야기』에서 자연과 인간의 합일 체험을 표현하는 관점은 자연에 대한 인간의 투영과 순응이다. "Yuyou"의 문장은 "마음 응축"입니다). Qing Leng'은 모두 자연에 속함) '소추이야기'는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표현한다. 함께 병합합니다. 둘째, 『서산기』는 철학적 개념('하오기', '창조자', '완화'. '하오기'는 장엄한 에너지와 활력을 의미)을 통해 우주의 자연적 형태를 표현하고 있으며, Xiaoqiu의 이야기" 철학적 개념을 제거하고 예술적 추상에만 의존합니다. '차가운 모습', '밝은 소리', '한가하면서도 공허함', '깊으면서도 고요함'이라는 네 가지 묘사는 각각 하늘의 모습, 물소리, 생명력, 우주를 표현한 것으로 추상적인 묘사이다. 추상적인 묘사는 구체적인 이미지가 없는 예술적 묘사로, 구체적인 묘사와는 다르지만 직관적이고 심미적이며 철학적인 개념과는 다르다. 이 네 가지 묘사는 우주의 자연스러운 선명함과 리듬, 생생함과 심오한 평온함을 묘사합니다. 마치 고대 도자기의 선과 소용돌이, 중국 그림의 잉크 공백과 같습니다. 보이지 않는" ("Laozi") . "소추 이야기"는 예술적 추상화를 사용하여 우주의 본질을 표현합니다. 철학적 개념에 의존하는 "서산 이야기"에 비해 더 자연스럽고 진실합니다. 마지막으로 "소추서소돌못유기"에서 자연과 인간의 합일 체험에 대한 핵심 구절을 살펴보자.

연못에는 수백 마리의 물고기가 있고, 그들은 모두 아무런 지원도 없이 우주에서 헤엄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해는 맑고 바위에는 그림자가 드리워져 있어 마치 관광객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듯 멀리서 오가는 고요하고 평화롭다.

물고기와 사람 사이의 '즐거움'에 대한 글을 쓰는 것은 자연과 인간이 하나되는 경험을 예술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장자·가을 물": "장자와 혜자는 하량에서 헤엄치고 있었다. 장자는 '피라미가 조용하게 이동하는 것이 물고기의 즐거움이다'라고 말했다. 유종원의 '소바위 연못'은 물고기와 사람이 '기쁨이 있다'고 썼다. , 그것은 물고기의 기쁨에 대한 장자의 지식보다 훨씬 낫습니다. 그것은 물고기 자체의 기쁨을 묘사할 뿐만 아니라 물고기를 잡는 사람들의 친절과 다정함을 묘사하고 또한 사람들에 대한 물고기의 친절과 다정함에 대해 글을 씁니다. 이는 Zhuangzi보다 한 단계 더 나아간 것입니다. "Little Rock Pond"에서는 자연이 연못 속의 물고기로 구현됩니다. 물고기는 생명, 자유, 행복의 구체화입니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는 물고기와 인간의 기쁨으로 변화되며, 이는 생명과 자유, 행복의 측면에서 인간과 자연의 조화입니다. 『샤오스탄전』은 물고기와 인간을 이용하여 서로를 즐기며 자연과 인간이 하나되는 체험을 표현하고 있는데, 이는 자연이 인간을 만나는 『샤오추전』과 같은 각도이다. 그러나 "소석담 이야기"는 물고기의 이미지를 사용하여 자연을 표현하는데, 이는 "소추담 이야기"가 예술적 추상화를 사용하여 자연을 표현한 것보다 더 구체적이고 더 진실하며 더 자연스럽습니다.

『서산기』, 『소구기기』, 『소석탄기기』를 비교하여 자연과 인간이 일체가 되는 체험을 묘사하고 있다. 『서산기기』는 6개의 문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추 이야기"는 철학적 개념의 도움을 받아 네 문장을 사용하는 반면, 예술적 추상 측면에서 "소바위 이야기"는 단 한 문장만을 사용하여 자연스러운 이미지로 복원됩니다. 이는 유종원이 추구하는 예술적 이상이자 그의 성공적인 예술적 실천이다. 의미의 핵심을 간결하고 직접적이며 자연스럽게 표현하는 것은 인간 본성의 선함을 표현하는 유종원 서전의 근본적인 예술적 특징이며, 자연과 인간의 일체성을 표현하는 것은 유종원 산수문의 근본적인 예술적 특징이기도 하다 . 『소바위 연못 이야기』에 나오는 물고기에 대한 묘사는 순전히 예술적인 차원에서도 매우 독특하다. 우선, 몇 번의 스트로크만으로 작은 물고기의 성격이 설명됩니다. 조용함("고요하고 꼼짝하지 않음"), 마음이 밝음("사라지고 갑자기 왔다 갔다"), 재미있음("즐거워하는 듯함") 관광객") . 둘째, 그리고 가장 창의적인 점은 물 대신 물고기만 쓴다는 점이다. 작은 물고기는 "허공에 머물 곳 없이 헤엄치고, 해는 맑고, 바위 위에 그림자가 드리워져 있다"는 것이다. 수역과 물 속의 구름 한 점 없는 하늘. 이는 Yuan Shansong의 "Yidu Mountains and Rivers", Wu Jun의 "Zhu Yuan과 함께하는 Sishu", Li Daoyuan의 "Shui Jing Zhu·Jianshui", Chu Guangxi의 시 "Diaoyu Bay", Wang Wei의 시 "Enjoying"의 "Yishui"와 비교됩니다. the Coolness". 나중에 나는 물에 대해 썼는데, 그것은 더 미묘하고 간결하다 7. 단 몇 획으로 "작은 바위 연못 이야기"는 작은 물고기의 성격을 묘사할 뿐만 아니라 물고기가 사람들과 함께하는 즐거움을 묘사하며 물고기를 사용하여 물의 몸을 표현하는 데에도 정말 매력이 가득합니다. . "큰 행복은 쉬워야 한다"("의례의 책: 악보"), "단순하지만 세상은 아름다움을 놓고 경쟁할 수 없다"("장자: 천국의 길"), 중국의 예술적인 지혜는 "천국의 길"에서 생생하게 확인됩니다. 리틀록 연못 이야기' . 유종원의 천인합일권은 장자의 그것과 다르다. 장자는 정신적 자유와 자연으로부터의 해방을 추구했으나 결코 돌아오지 않았다. 반면에 유종원은 자연에서 정신적 자유를 추구한 뒤 세상으로 돌아왔다. '소바위 연못'은 "거기에 오래 머물 수는 없지만 기억하고 떠나라"고 말했다. , 두보처럼 자연을 영혼을 소생시키는 도구로 활용한 것은 삶의 목적지라기보다는 요양원이다. 인간과 자연이 조화를 이루는 상태는 긍정적인 의미가 있지만 부정적인 의미는 아니다. 『영원한 삼십팔기』의 서정적 주제는 자연과 인간이 하나되는 행복을 통해 슬픔의식을 극복하는 것이다. 『서산 이야기』: “마음이 응하여 형성되고, 만물과 조화를 이룬다.” 『코발트 호수 이야기』: “타국에 살면서 고향을 잊고 기뻐하는 사람이 누구이겠는가? 이 수영장도 같지 않나요?" "소추 이야기": "리 센위안과 위안커지가 동시에 함께 수영하고 있었는데 둘 다 매우 행복했습니다." "샤오시탄 이야기": "소리를 들으며 물이 윙윙거리는 소리처럼 행복했다." "수영장에는 수백 마리의 물고기가 있다... 마치 관광객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듯하다." "돌계수 이야기": "고대 사람들은 어떻게 그럴 수 있었겠는가? 이걸 즐겨?" 이 말들은 모두 자연에 대해 생각할 때 나타나는 자유와 행복의 진정한 표현입니다. 현실적 고민에서 비롯되는 고민감은 자연에 대한 사색의 자유와 행복으로는 해소될 수 없지만, 현재의 순간에 압도될 수도 있다. 지금 이 순간, 사람들의 슬픈 영혼이 안식을 얻고 되살아나며, 더욱 힘차게 현실을 견딜 수 있게 됩니다. Liu Zongyuan은 이 경험의 진정성과 가치를 소중히 여깁니다. 『영주팔기』에는 산과 강의 방문 시간이 기록되어 있으며, “야망을 품고 썼다”(“서산 이야기”), “기록되어 있다”(“소석탄 이야기”)라고 반복해서 말하고 있다. 그리고 "세상에 전한다"("원가의 염원의 추억"), 이 순간의 자유와 행복을 영원 속에 담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