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도자기 병 공장은 어떤 레이아웃 특징을 가져야 합니까?

도자기 병 공장은 어떤 레이아웃 특징을 가져야 합니까?

내가 일찍 본 것은 앞에 문이 있는 거꾸로 된 그릇과 같다. 꼭대기에 굴뚝이 하나 있다. 스승은 진흙 배아를 넣었다. 가마가 두꺼워서 입구에서 안쪽까지의 거리도 불타는 곳이다. 설치 후 가마는 밀봉되고 문은 벽돌로 잘렸다. 상단 가운데 위치에 관찰 구멍이 있습니다. 아랫부분에 또 구멍이 하나 있는데, 장작바람을 첨가하는데 쓰인다. 그 내부는 빨갛게 타올랐다. 며칠이 걸립니다.

샤먼 역사전' 에서 송대제 도자기 노동자들이 정계자 가마 작업장에서 도자기를 만드는 장면이 복원돼 도자기를 만드는 전 과정을 반영하고 있다. 실물을 배경으로 인물은 생동감이 있어 마치 그 시대로 돌아간 것 같다. 정계자 가마는 송대 남방 청자의 중요한 대표이다. 생산된 도자기는 정계강을 통해 취안저우 항구로 운반되어 동남아시아 국가, 북한, 일본을 수출한다. 일본 승려 제광은 청자로 차를 마시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제광청자' 라는 이름을 따서 일본 가마쿠라 시대의 유적지에서 대량으로 출토되었다. 전문가 고증에 따르면' 진주 청자' 는 정계자 가마의 주요 대표이다.

형제에 따르면 찐빵 가마 (원가마), 용가마, 클래스 가마, 조롱박 가마, 계란 가마 등 여러 가지가 있다. 그중에서도 만터우가마와 용가마가 가장 흔하며, 사용 시간이 길다. 만터우가마는 북방 평원 지역에 많이 쓰이고, 용가마는 남방 산간 반산지의 산에 많이 건설되었다.

찐빵 가마는' 원가마' 라고도 불리며, 화실과 가마실은 하나의 찐빵 모양의 공간으로 합쳐져 있다. 만터우가마는 서주 말기에 나타나 줄곧 지금까지 사용되었다. 그것은 중국 북방에서 유행하는 도자기 가마이다. 가마문, 화실, 가마실, 굴뚝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 생토 발굴이나 벽돌 쌓기를 많이 한다. 만터우가마는 온도 상승과 냉각 속도를 조절하기 쉽고 보수성이 좋아 고온에서 가공물을 구워 몸무게가 높고 유약 점도가 높은 도자기에 적합하다. 그러나 온도 상승이 느리기 때문에 연소 시간이 상대적으로 길기 때문에 가마 안의 온도 분포가 고르지 않아 불량품이 생기기 쉽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온도, 온도, 온도, 온도, 온도, 온도, 온도)

롱야오 () 는 일명 용가마 () 로 산비탈이나 흙더미 위에 많이 세워졌다. 가마는 길이가 30-80 미터로 긴 용처럼 생겼기 때문에 긴 가마라고 불린다. 융요 구조는 가마 머리, 가마 침대, 가마 꼬리의 세 부분으로 나뉜다. 용가마가 상대에 나타났다. 이 시기의 용가마는 인쇄용 단단한 도자기를 굽기도 하고, 원시 청자를 굽기도 하는데, 흔히' 가마와 함께 굽다' 라고 불린다. 동한 말년이 되자 도자기가 가마와 함께 타면서 도자기를 전문으로 만드는 용가마가 나타났다. 이후 용가마는 점점 커지고, 역대 경사와 구조는 끊임없이 개선되어 용가마의 발사 효과를 지속적으로 높였다. 송원 시대, 용요에는 여러 개의 불벽이 내장되어 여러 개의 작은 방으로 나뉘어 있고, 불벽 아래쪽에는 불꽃놀이 구멍이 있어, 각 방이 서로 통하게 되었다. 이른바' 분간 용가마' 라고 한다. 지금까지 남방의 일부 지역에서는 여전히 용가마로 도자기를 굽고 있다. 용가마의 특징은 시공이 편리하고, 연소능력이 크며, 생산량이 높고, 온도가 빨리 내려가고, 복원성 분위기가 쉽게 유지된다는 것이다. 고온에서 태체가 얇고 유약 점도가 낮은 석회유약 도자기를 굽기에 적합하기 때문에 융요는 청자의 요람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푸젠덕화요에 반가마가 나타났는데, 그것은 송원 시대의 분룡요에서 발전한 것이다. 벽돌과 다른 재료로 만든 경사진 언덕 건물로 경사도가 약 265,438+0 도입니다. 그것은 가마 문, 화실, 몇 개의 방, 굴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차례로 연결되어 아래에서 위로 층층이 형성되어' 계층 가마' 라고 불린다. 그것은 용가마가 많이 타서 생산량이 높고 만터우가마가 뜨거워지고 냉각 속도가 쉽게 조절된다는 장점을 결합했다. 동시에 연료를 절약하는 장점이 있어 고온에서 산화칼륨 함량이 높고 유약 점도가 높은 도자기 (예: 덕화가마 백유약 도자기) 를 굽는 데 적합하다.

조롱박 모양의 가마는 용가마에서 발전하여 큰 개조를 거쳤다. 가마문, 화실, 앞실, 뒷실, 굴뚝으로 이루어져 있어 고온에서 산화칼륨 함량이 높고 유약 점도가 높은 도자기에 적합합니다.

달걀형 가마는 명말 청초의 강서 경덕진에 나타나 원명 시대의 조롱박 가마에서 진화해 왔다. 그것은 가마 문, 화실, 가마실, 옹벽, 굴뚝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구조는 합리적이고, 필요한 재료는 원가가 낮고, 시공이 편리하고, 연소량이 크며, 각종 가공물 유약에 적합하며, 한 번에 각종 도자기로 태울 수 있다. 계란형 가마는 목재를 연료로 하여 연소시간이 짧고 제품 품질이 좋다. 그것은 청대 경덕진 도자기의 발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화염 방향에 따라 가마는 직염가마, 역염가마, 반역염가마와 화염가마로 나뉜다.

송대는 중국 도자기 산업사의 번영 시기로, 도자기 가마가 전국에 널리 퍼져 있다. 이때 역사상 5 대 명요와 8 대 명요계가 나타났다. 송대 5 대 명요는 관요, 노요, 여요, 정요, 균요를 가리킨다. 이 8 대 가마계는 각각 정요계, 자주요계, 요주요계, 균요계, 용천요계, 경덕진요계, 간요요요계, 월요계이다. 송대 도자기 가마는 매우 많고, 각기 특색이 있어, 중국 도자기 역사상 중요한 역사 시기이다.

가마, 가마, 가공물 집의 독특한 모양, 구조, 재료 및 기능 요구 사항은 가마집 건설의 독특한 기예를 이루었다. 예를 들어 청나라 옹정 이래 경덕진에서 가장 유행하는 가마는' 진가마' 였다. 달걀형 견요는 평염요에 속하며, 용가마, 만터우가마, 조롱박가마의 장점을 종합하여 고대에 가장 걸출한 가마형이 되었다. 벽돌가마 (가마) 와 보가마 (가마) 는 경덕진에서' 쌍가마' 라고 불리는데, 이는 중국의 다른 도자기 지역에는 없는 것이다. 가공물 (작업장) 은 중요한 생산장소로 주거 기능을 겸비하고 배치가 치밀하다. 경덕진 전통가마는 넓고 통풍이 잘되며 경제적이고 실용적이며 창고, 작업장, 거실 삼중 기능을 갖추고 있다. 건축업자에게 높은 건설 기준을 제시하고 정교한 공예와 독특한 스타일을 요구하며 경덕진의 도시 경관을 만들어 경덕진 도자기 건축의 건설 기예를 만들었다.

경덕진 가공물의 전통적인 건조 방법은 햇볕을 쬐고 말리는 것을 위주로 건조실의 방동습기를 보충하는 것이다. 강기의' 파도' 는 "겨울에는 진흙이 얼고 바삭하면 타지 못하고, 가공물도 더 이상 처리하기 쉽지 않지만, 불방이 있다" 고 말했다.

기존 자료에 따르면 경덕진의 전통 헛간은 일반적으로 명대에 나타난 것으로 여겨진다. 문헌에 따르면, "명대 경덕진은 전국 도자기 센터가 되어 도자기 공업생산이 발달하였다. 당시 도자기를 만드는 분업은' 72 변화' 라고 불리며 큰 작업장이 집중적으로 나타났다. " 전통 도자기 작업장에서 중간에 앉아 남향, 햇빛 시간이 길어 가공물을 쬐는 데 도움이 되고, 조명이 좋고,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서늘하다. 동시에, 이 포지셔닝은 전통적인 공예 요구 사항과 경덕진 지역의 기후 특성에 따라 결정된다. 가공물 가운데, 북쪽은 남쪽이나 남쪽을 향하고, 북쪽 벽은 창문을 열지 않았다. 이렇게 하면 여름철 주도적인 풍향 동남풍의 혜택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겨울 서북풍의 습격을 피할 수 있다. 한편, 여름철 태양이 높을 때는 강한 서양 햇빛이 비치는 것을 피하고, 겨울철 태양이 낮을 때는 실내의 일조 시간을 더 길게 한다. 중방은 작업장의 주체로, 다공종이 밀집되어 있기 때문에, 각 직종마다 일정량의 가공물 회전을 해야 하므로, 반드시 순환 가공물의 건습도를 파악해야 한다. 예를 들어, 잡공은 가공물의 건습도를 파악해야 한다. 일반 가공물은 완전할 때 수분 함량이 20%-22%, 부피는 약 19%-20% 입니다. 가공물을 습한 상태로 유지해야 적응할 수 있다. 또한 도자기 작업장은 정원식 건물로 자연 건조를 위한 일조 조건을 만들 수 있다.

도자기 작업장의 각종 가공물 틀은 모두 나무 구조로, 위에는 두 비탈 (인자형) 지붕이 있고, 나무 구조는 투통식 나무틀로, 레버를 이용해 두 세트의 나무틀을 연결시켜 하나의 공간을 형성하고, 가공물의 자연 통풍을 건조하게 하여 장마철에는 건조할 수 없는 부족을 메운다. 나무틀 윗부분에 힘줄로 연결된 이런 가공물 선반은 건조대라고 하고, 작업장에서 자연 건조된 장소로 타곡장이라고 하며, 안뜰을 건물에 가려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다. 주실과 교차실 사이에는 일정한 거리를 유지해야 할 뿐만 아니라, 교차실은 약간 낮아야 한다. 내원 남북일조거리는 대체로 주실 사이의 진심과 맞먹는다. 일 년 사계절일 뿐, 그 계절에 상관없이 내원 전체가 일조 시간의 정상적인 요구 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으며, 내원은 전체 작업장에서 채광환기를 위한 주요 조건이다. 전통 도자기 작업장의 건축 특성과 공예 배치는 모두 스톡 제조 과정의 건조 방법을 가지고 있으며, 명청 시대에는 오랜 시간을 사용했지만, 명청시기는 경덕진 도자기 생산의 전성기였지만 여전히 매우 적합하다. 따라서 청대 건륭' 부량현지 도정지지' 에서' 가마 구이, 가공물 건조, 장작 건조, 쉽게 깨지지 않는다' 고 말했다. 흙이 가늘고, 재료가 가늘고, 섬세하면 거칠지 않을 것이다. " 도설' 의 저자인 주연은 그의 도자기 제조 경험을 총결하여 "완제품의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세 가지 일을 해야 한다. 섬세하고 고르게 해야 한다" 고 말했다. 강서통지' 는 이를 주요 이론으로 삼았다.' 공백채화, 초창기에도 조직이 있고, 사람이 가마를 기다리며, 결국 조직이 있다. "

민국 시대에는 가공물 건조 방법이 여전히 공정간 전환에 따라 진행되었다. 새 작품의 젖은 가공물은 성형하기 쉽기 때문에, 흔히 비교적 느리게 건조되기 때문에, 어떤 도자기 공장이든 방건실 설비가 있는데, 그 구조는 작업장 한 구석에 많이 있고, 주위는 벽돌이나 널빤지로 둘러싸여 있고, 그 안에는 널빤지를 담는 널빤지가 들어 있다. 맑은 날에는 햇빛이 있으면 들어와 햇볕을 쬐고, 그렇지 않으면 스스로 자멸하게 되어 건조장치가 없다. 그러나 3, 4 월의 장마철에는 도자기 공장의 작업장이 왕왕 가공물화 추세가 있고, 겨울철 가공물은 종종 얼어붙는 경향이 있다. 이에 따라 경덕진의 도자기 생산은 음력 섣달, 이듬해 봄 3 월에 중단됐다. 바로 이런 이유다.

가공물실에는' 헛간',' 바람을 피하는 방',' 방건방' 과 같은 많은 호칭이 있다. 지타오의' 화재 현장' 이 이런 것인지 아닌지. 이제 각 명칭의 원문에 근거하여, 그 표현을 다음과 같이 베껴 쓴다.

1. 훈련실: 가공물을 보관하는 곳입니다. 위에 훈련소가 있고 노동자들이 자는 곳입니다.

2. 실내에는 빈 저장실 (일반적으로 피난실이라고 함) 도 있습니다. 가공물 사이에는 목재 가공물 선반이 있고, 여름에는 가공물 타이어가 가공물 사이에 보관되어 있어 가공물 타이어의 건조가 너무 빨리 깨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겨울에는 가공물이 가공물실에 보관되어 가공물이 동결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장마철이나 겨울에는 가공물 선반 아래에 숯불 몇 대야를 놓으면 가공물의 건조 속도를 높일 수 있다.

3. 가공물을 특정 촉촉한 상태에서 작업하기 위해 가공물 인쇄와 가공물 활용에 적응하여 겨울 가공물이 동결되는 것을 효과적으로 방지하고 여름 과건조를 통제하기 때문에 가공물, 가공물 인쇄 및 가공물 이용지 부근에 통풍이 잘 되지 않는 가공물실을 건설하여 젖은 가공물을 저장하는 데 사용한다.

4. 당시 경덕진은 중난을 극복하기 위해 위에서 언급한 재연법 외에 화재 현장도 설치했다. "파도" 는 "겨울의 진흙이 얼어서 타지 못하면, 그 도기는 더 이상 처리하기 쉽지 않고, 오히려' 화방' 이 있을 것" 이라고 말했다. "불 집" 설치로 인해 젖은 일을 하는 장인은 더 이상 계절에 구애받지 않는다. 가공물을 난방실로 바꿔 노동자들이 조작할 수 있게 해 주었는데, 명나라와 청 왕조에는 기록이 없었는데, 당시 도자기에 대한 수요가 얼마나 절실했는지를 알 수 있다! " 。

위의 상황에 따르면, 전통적인 도자기 작업장의 거친 주택은 송원 시대의 "불 집" 의 연속입니까? 역대 기록들은 모두 불연속적이어서 명확하게 하기 어렵다.

1950 년대에 우리는 민국시대의 가공물 건조 방법, 즉 맑은 날 햇볕을 쬐고, 흐린 날 바람을 쐬고, 장마철과 겨울철에 숯으로 건조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일반적으로 가공물을 굽는 방법은 먼저 불타는 숯을 몇 개의 사발에 넣은 다음, 가공물 보관실의 바닥에 놓고 문을 닫는 것이다. 불길이 약해질 때마다 제때에 숯을 첨가해야 한다.

역사적으로 경덕진에는 용가마, 말굽가마, 조롱박 가마 등 많은 훌륭한 가마가 있었다. 청대 경덕진 가마공은 용가마, 조롱박 가마 등 가마의 장점을 종합해 북방 만터우가마의 장점을 참고하고 현지 연료인 소나무의 특징을 결합했다. 경덕진 특유의 가마형이기 때문에 진가마라고도 합니다. 마을 가마 외관은 반 오리알 뚜껑처럼 생겼는데, 일명 계란형 가마라고도 한다. 소나무를 연료로 하기 때문에 경덕진 사람들은 땔감이라고도 부른다.

견요는 구조, 석조 공예, 발사 기술 설치 등에서 독특하고 교묘한 특징을 많이 가지고 있으며, 현대 과학의 관점에서도 우리는 어쩔 수 없이 그 장인심에 탄복해야 한다. 가마를 구울 때 가마 내 최고 온도는 1300 도 이상에 달할 수 있다. 가마 안의 등급 온도차는 한 가마에서 40 여 가지의 다양한 온도 요구 사항을 동시에 굽는 도자기를 가능하게 한다. 놀랍게도 가마에 사용된 재료는 내화재가 아니라 일반 점토였다. 중국 고대 전통가마의 전범으로서 정요는 중국과 세계 도자기 가마 역사에서 특별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경덕진이 중국과 세계 도자기 발전에 기여한 또 하나의 큰 공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