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1. 중국서원의 기원, 발전, 특징 및 평가 2. 제 17 차 전국 인민 대표 대회 보고서에서 교육에 관한 중요한 내용을 간략하게 기술하다.

1. 중국서원의 기원, 발전, 특징 및 평가 2. 제 17 차 전국 인민 대표 대회 보고서에서 교육에 관한 중요한 내용을 간략하게 기술하다.

양쯔강 유역 대학과 양쯔강 문화

장강 유역 서원의 역사 발전 개요.

서원은 고대의 독특한 문화 교육 기구로서 당송 시대에 초석을 다졌다. 서원의 싹에서 서원의 형성과 정형에 이르기까지 이 과정은 주로 장강 유역에서 발생한다.

서원은 고대의 민간 문화 교육 조직으로서 당중기부터 5 대까지 싹트었다. 이러한 초기 서원의 성격, 규모, 구체적인 제도 및 교육 활동은 아직 명확하지 않지만 그러나 이러한 초기' 서원' 을 보면 독서, 강학, 논문, 장서, 저서 등' 책' 과 관련된 문화교육활동은 의심할 여지 없이 중국서원의 초기 형태이며, 이미 완전한 서원 형태의 일부 특징을 초보적으로 갖추고 있다.

서원과 장강 유역은 풀리지 않는 인연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서원의 싹이 트었을 때 나타난다. 당나라 중기부터 중국에는 서원이 몇 개 등장했다. 주목할 만하게도, 이 서원의 대부분은 장강 유역에서 싹트며, 줄곧 문화의 중심지였던 황하 유역과는 뚜렷한 대조를 이루고 있다. 전국 지방지에서 수집한 당오대 유명 서원에 따르면 주로 장강 유역의 저장 (6 곳), 푸젠 (6 곳), 강서 (13), 호남 (8 곳), 쓰촨 (5 곳) 등에 분포한다.

서원 제도의 형성은 북송 시대에 있었다. 송초관학이 흥성하지 않았을 때 서원은 점차 전국에서 흥성하였다. 당오대와는 달리 서원은 주로 개인 학습의 장소이지만 제자들을 모아 강의하는 교육 활동도 있다. 북송의 서원은 기본적으로 민간 역량이 창설한 정규 학교이다. 여기에는 교학과 행정관리를 전문으로 하는 산장뿐만 아니라 규범적인 강의실, 기숙사, 절, 서재, 일정 규모의 장서도 있다. 이처럼 정규적이고 완전한 교육기관은 주로 민간세력에 의해 창설되었지만 법원과 정부의 표창과 지지를 받아 전국을 빠르게 휩쓸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교육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교육명언)

북송 () 이 서원을 창설하는 열풍 속에서 장강 유역은 전국 선두에 서서 서원의 초기 번영의 발원지가 되었다. 반면 인문문화가 발달한 황하 유역은 북송의 서원 열풍에서 잘 표현되었지만 장강 유역과 비교하면 여전히 상당한 거리가 있다. 예를 들어, 하남은 북송의 정치 문화 교육센터이지만 북송시대 하남은 10 서원밖에 없었는데, 장강유역의 많은 지방과는 확연히 달랐다. 강서 39 개, 저장 32 개, 호남 12 개, 푸젠/ 황하 유역의 다른 성 () 에 관해서는 서원 () 이 더 적다. 허베이 3 곳, 산서 4 곳, 산둥 7 곳, 산시 4 곳.

동시에 북송 시대에 창립된 유명한 서원은 대부분 장강 유역에 집중되어 있다. 예를 들어 호남에는 악기슭서원, 석고서원이 있어 규모가 크고 영향이 크다. Yuelu College 는 오랜 주간 스타일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북쪽의 부름을 받았으며 책과 선물의 예우를 받았습니다. 석고서원도 학교 운영의 영향이 크여 조정에 의해 부여되었다. 이에 따라 호남의 악기슭서원과 석고서원은 송초에 4 대 서원에 등재됐다. 강서에도 백록동 서원과 같은 유명한 서원이 많이 있는데, 조정에서 구경을 받은 것은 송초 4 대 서원 중의 하나이다. 또한 강서에는 남풍현의 화림서원, 안의현의 당뢰서원, 남성현의 서강서원 등 많은 유명한 서원이 있다. 강서의 화림서원, 동가서관, 당뢰서원을 강남 3 대 명문학교라고 부르는 사람들이 있다. 이 밖에 장쑤 모산서원과 절강의 직산서원은 북송의 유명한 서원이다. 물론 북송 시대에는 황하 유역에도 하남양서원, 수양서원, 산둥 태산서원, 요서원 등 유명한 서원이 생겨났다. 학교 운영 규모가 크거나 유명인 주재가 있어 송초 4 대 서원이나 명서원 명단에 올랐다. 그러나 장강 유역의 유명한 서원에 비해 그 규모와 영향력은 여전히 손색이 없다.

남송에 도착했을 때, 정치 군사 정세의 급격한 변화로 중원지구는 이미 김병에 의해 점령되어 신흥 민간서원 교육으로 심각하게 파괴되었다. 소수를 제외하고는 중원 지역에서 현가의 목소리를 찾기가 어렵다. 반면 강남 지역의 서원 건설은 새로운 고조로 밀려났다. 창장 유역 각지에 서원이 설립되어 수량과 규모 모두 북송을 넘어섰다. 특히 남송강남서원에는 서원 교육과 이학의 융합이라는 두드러진 특징이 있다. 즉, 이 시기에 서원을 적극 창설하고 주재하는 사람들은 주로 당시 학술사상계에서 활발했던 이학자였다. 그들은 종종 서원에서 독립된 학교 운영의 취지를 표방하고, 유교 경전에 대한 자신의 이해를 발휘하며, 서원을 이용하여 학술 토론을 전개한다. 동시에, 학원의 관리 체제와 학교 운영 특색에도 새로운 특징이 있다. 남송 시대까지 서원 교육제도가 진정으로 형성되어 수백 년 동안 영향을 미쳤다고 말해야 한다.

물론 남송서원 교육의 성과는 주로 장강 유역에 있다. 중원이 유목민족의 손에 넘어간 이후로 북방 서원은 사라졌다. 악루 백로 이택 향산 4 대 서원이 창장 유역에 궐기하여' 남송 4 대 서원' 이 되었다. 주목할 만하게도 이 네 서원은 모두 명사가 주관하고, 장남헌은 악록산을 담당하고, 주는 백록동, 책임, 육구연은 향산을 담당하고 있다. 그들 네 명은 남송이학 4 대 유파의 집대성자이기 때문에 이 네 서원은 당시 이학 4 대 유명 유파의 근거지가 되었다.

남송시 강남서원은 모두 이학과 결합해 이학이 한층 발전함에 따라, 특히 송리종 이후 이학의 지위가 확인되어 서원이 우후죽순처럼 만연하고 있다. 송서원의 수에 따르면 장강 유역의 서원 수는 이미 전국 총수의 74.43% 를 차지했고 황하 유역은 3.25% 에 불과했다.

원대의 서원 교육은 충분한 보급과 보급을 받았기 때문에' 서원의 성성, 원대를 뛰어넘는다' 는 말이 있다. 이런 보급과 보급의 힘은 주로 두 방면에서 나온다. 첫 번째는 국민의 힘이다. 원대의 상당히 많은 서원은 여전히 이런 민간 교육 조직의 특징을 보존하고 있다. 벼슬을 꺼리는 송유민은 주로 민간에 서원을 설립하여 독립된 교학과 학술 연구 활동에 종사한다. 또 원 당국의 이런 민간 학습에 대한 열정은 멈추지 않고 오히려 격려였다.

둘째, 서원 교육에 대한 정부의 대대적인 지지는 서원을 보급하고 보급할 수 있게 한다. 원대에 건설된 첫 서원은 조정에 건설된 연경 태극서원으로 원정부의 서원 교육에 대한 인정을 보여 앞으로의 서원 보급 정책을 위한 선례를 열었다. 이후 각급 지방정부가 잇달아 모방하자 관원들은 자기 곳에 서원을 지었다. 장강 유역의 대량의 서원은 지방 관원이 주관하고, 지방재정출자가 창설되었다. 예를 들어 부량인 소문서원, 제주의 백로주서원, 담주의 악기루 서원, 수원의 혜안서원, 남강의 백록동서원, 저장청전의 석문서원 등이 있다. 모두 지방 관리들에 의해 보수되거나 건설되었다. 서원 교육의 건설과 발전을 보장하기 위해, 원정부는 서원에 대한 관리를 특별히 중시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서원 교육을 주재하는 산장을 조정관원으로 등재하는 것이다. 주돛군립서원의 산장은 학정, 학록, 교육훈령과 동일하며 예부가 임명한다. 각 성의 학원장은 소재한 현과 마찬가지로 각 성과 홍보부에서 임명한다. 게다가, 이 학원의 학생은 정부학교의 학생들과 대우가 평등하다. 이 정책들은 서원 관학의 강화로 서원의 특색을 잃게 되었지만 서원을 촉진하고 보급하는 역할을 했다.

민간과 정부의 공동 노력은 명청시대 서원의 대대적인 보급과 보급의 주요 원인이다. 한편 서원 교육에 대한 극도의 열정과 동경으로 민간 신사들은 서원을 후원하고 창설하는 것을 자신의 사회적 책임, 문화적 사명,' 후덕재물' 의 역사적 공적으로 여기기 때문에 서원 건설에 가장 큰 열정을 쏟는 경우가 많다. 한편 정부는 서원 강의의 자유에 제한이 있지만 서원이 기초교육, 엘리트교육, 사회교육을 발휘하는 데 있어서도 서원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서원 교육을 통해' 건국경민, 교육우선' 의 목적을 달성하길 바란다. 이 서원의 보급 열풍 속에서 장강 유역은 줄곧 전국 선두를 달리고 있다.

둘째, 장강 문화의 발전은 장강 유역 서원의 출현의 역사적 조건이다.

당송 이후 장강 유역 서원의 흥기는 당시 장강 문화의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 당송 이래 장강 유역 서원 교육의 싹, 생산, 발전, 전면 추진은 시종 전국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이는 당송 이래 문화 중심이 남쪽으로 이동하고 장강 문화가 흥성하는 역사적 배경과 분리될 수 없다. 여기에는 서원의 형성과 발전의 사회문화적 원인을 설명하는 몇 가지 주요 조건이 있다.

(1) 젠트 사회 발전

당송 이후 천여 년 동안 신사사회와 서원 교육 사이에는 강한 상호 작용이 있었다. 신사사회의 발전은 서원을 적극 창설함으로써 사회에 대한 책임과 문화에 대한 배려를 표현해야 한다는 것이다. 서원 교육을 발전시키면 신세대 신사를 양성하고 재생시킬 수 있다. 창장 유역의 서원이 이렇게 발달한 것은 당송 이후 이 지역의 신사사회가 급속히 발전하여 신사의 사회력이 창장 유역의 서원 창설 열풍을 불러일으켰기 때문이다.

(2) 학문적 사고의 번영

서원은 중국 고대 교육의 중심이자 학술 사상의 연구 센터이다. 그래서 서원의 흥망은 송대 이후 학술사상의 흥망과 동기화되었다. 당송 이래 중국 학술사에서 가장 두드러진 발전은 좀 더 포괄적인 학술 형태인 이학이 생겨났는데, 그것은 유석도의 세 가지 사상을 융합한 것이다. 이학은 중당에서 기원하여 북송에서 창립되어 남송에서 흥성하였다. 그것의 발전 과정은 거의 학원과 동기화되어 있다. 당나라 이전에 장강 유역의 학술 사상은 줄곧 변두리에 처해 있었다. 그러나 이학이 출현한 후 상황이 크게 달라졌다. 이학이 북송에 형성되다. 주돈이, 이학 창시자, 도주 영도현 (현재 호남도현) 사람. 그의 학술 활동은 주로 양쯔강 유역에 있다. 주돈이가 다정한 이학이 송대 이후의 주도 학술이 되어 장강 유역의 학술적 지위 상승을 상징한다. 특히 남송 시대에는 이학의 학술 중심이 완전히 남쪽으로 옮겨져 장강 유역이 이학 중진이 되었다. 이학사의 몇 가지 중요한 학파, 예를 들면 주의 고정학파, 육구연의 상산학파, 후홍장웨이의 호향학파, 오학파는 모두 창장 유역에서 활동하고, 저장동에도 이학과 학술적으로 다투는 학파가 있는데, 영가학파, 영강학파를 포함한다. 그들은 여기서 고전적인 역사를 연구하고, 원리를 설명하고, 변론하고, 책을 쓴다. 서원은 그들이 학술 연구에 종사하고, 사상을 전파하고, 학파를 창조하기에 가장 좋은 장소가 되었다.

(3) 불교와 도교의 발전.

서원은 중국 고대의 가장 특색 있는 교육기관으로서 전통 서당 무료 수업과 완비관학 체계의 이중적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한편으로는 유교 인문 교육과 불도 종교 교육의 특징을 융합하고 있다. 동시에 불교와 도교는 이학의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불교와 도교의 발전은 서원 건설과 이학 학술 발전의 중요한 문화 조건을 구성한다.

불교와 도교는 장강 유역에서 광범위하고 깊이 전파된다. 불사도관이 명산 속에 우뚝 솟아 있기 때문에, 초기 서원은 불도의 영향으로 명산 속에 설립되었고, 불도의 종교 이론과 수련법은 이학 학술과 서원 교수에도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양쯔강 유역에서 불교와 도교의 성행은 서원 번영의 중요한 문화 조건이다.

(4) 제지 및 인쇄 개발.

서원은 독특한 교육기관으로서 당송 시대에 형성되고 발전할 수 있는 중요한 조건이 있는데, 바로 책의 보급이다. 서원은 먼저 장서를 소장할 수 있어야 장서를 중심으로 교육, 독서, 작문, 출서 등 일련의 문화 교육 활동을 전개할 수 있다.

장강 유역 제지업과 인쇄업의 발전으로, 원래 매우 진귀한 책이 크게 보급되었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서적과 전적을 소장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선진양한 시대에 유행했던 각종 서당을 서원으로 변모시킬 가능성이 있어 비교적 특색 있는 교육기관이다.

셋째, 양쯔강 유역 아카데미는 양쯔강 문화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1) 문화 혁신 기능

이것은 주로 송원 명청시대 학술문화의 혁신과 발전에 반영된다. 송대, 특히 남송 시대에는 장강 유역의 서원과 이학이 긴밀하게 결합되어 이학의 왕성한 발전과 학술적 지위의 확립을 가져왔다. 원명청 시대에 장강 유역의 학술 발전이 지속적으로 번영한 것도 이 시기 서원의 학술적 중요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명중기 이후 장강 유역 심리학사조가 흥성한 것은 명중기 서원 교육과 당시 심리학사조가 결합된 결과다. 명대 사조를 대표하는 두 가지 유파, 즉 왕설과 참학이 있다. 왕설은 왕양명과 후학이 형성한 학파를 가리킨다. 왕양명은 장강 유역의 각 서원에서 강의했기 때문에 그 제자는 강남에 널리 퍼져 절강, 강유, 남중, 추 중등지의 왕문을 형성하였다. 이 왕문제자들은 장강 유역의 서원 강학을 창설하거나 주재하는 주요 힘이다. Zhan Xue 는 zhanruoshui 가 설립 한 학교입니다. Zhan Ruoshui 는 Chen 헌장에서 공부 한 후 독립 포털이 되었고, 각지에서 서원을 건설하여 강의하였다. 황종희는 "그가 평생 걸어온 곳마다 서원을 짓고 백사를 경배해야 하는데, 그는 관광객으로부터 천하를 두루 돌아다녔다" 고 말했다. 명대에서 청대에 이르기까지 학술 사상이 일련의 중요한 변화를 일으켰다. 처음에는' 실학' 을 표방한 한 한 세대의 학자들이 당시 학술사상계에서 활약했고, 그들도 서원을 이용하여 학술을 연구했다. 무석동림서원은 명말 영향력이 큰 유명한 서원이고, 청초 저장동학파도 상용증서원을 학술연구기지로 삼고 있다. 청나라 이후 고전을 연구하고 역사를 고찰하는 것이 특징인 한학사조가 일어났다. 그들은 서원을 이용하는데, 절강성 항저우 정사는 그중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것 중 하나이다.

(2) 서원의 문화 축적 기능.

주로 다음과 같은 방면에 나타난다. 하나는 글쓰기입니다. 글쓰기는 서원 문화의 축적을 실현하는 중요한 방면이다. 그 학술 대가들은 서원 업무를 주재하는 동시에 학술 업무에도 종사하고 있으며, 그들의 대표작 중 상당수도 서원에서 완성되었다. 동시에, 그들은 학생들이 배우고 참고할 수 있도록 각종 강의와 원고를 책으로 정리하는 경우가 많다. 많은 대학생들이 선생님의 질문과 어려움에 대한 자신의 대화를 기록해' 어록',' 문답' 등의 책을 편성했다. 게다가, 많은 학생들이 공부하는 과정에서 논문이나 작품을 쓴다. 이렇게 서원은 장기 학교 운영 과정에서 풍부한 학술 문화를 축적했다. 송대 주의' 사이토 유자유파', 장의의' 남현맹자' 와' 이택 유인물', 청대 자양서원의' 예예',' 존경서원 제 1 회',' 경경 정사집' 은 모두 장강 유역 서원이 축적한 학술 문화 성과이다.

두 번째는 각인 출판이다. 서원의 또 다른 중요한 기능은 각서 출판이다. 그 각서 범위는 서원 사회자의 저서, 유인물, 어록, 교예, 서원지 등 자신의 문화 학술 성과를 축적하는 것 외에도 서원 교수, 연구, 교류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경사 부세트 서적을 출판하는 것을 포함한다. 이렇게 서원은 사실상 각지의 각서 출판센터가 되었다. 고대 출판업에서는 교정이 엄격하고 질이 우수한 것으로 유명한' 원사본' 책이 나왔고, 장강 유역의 저장, 강서, 안휘, 호남, 호북, 쓰촨 등의 많은 서원에 이런' 원사본' 책이 새겨져 있다. 명청 이래 서원 간행물에 새겨진 도서의 수가 계속 증가하기 때문에 일부 서원은 출판사를 설립하여 지방도서의 간판 임무를 맡고 있다.

셋째는 장서이다. 장서는 서원의 3 대 헌장 중 하나이기 때문에 서원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따라서 창장 유역을 뒤덮은 크고 작은 서원은 소장과 대출을 통해 각종 서적과 전적을 수집하고 기부, 인쇄, 구매 등을 통해 자신의 장서를 풍성하게 하여 서원 장서를 지방문화사업의 중요한 부분으로 만들었다. 많은 서원 장서가 정교하고 수량이 많아서 지방장서에서는 결코 흔치 않다.

네 번째는 희생이다. 제사도 고대 서원의 규정이다. 수천 년의 학교 운영 과정에서 서원은 자신의 제사제도를 형성하였다. 제사 대상은 지성선사 공자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 외에도 서원 학제를 존중하는 관련 인물, 현지의 유명한 유생, 서원 창립의 공신 등을 포함한다. 이렇게 서원 제사는 학술체계를 계승하고 지방문화를 강조하는 강력한 문화 축적 기능을 갖추고 있다. 창장 유역 각지에서 각종 지방 학술 전통과 지역 문화를 형성하였다. 예를 들면 촉학과 바촉문화, 호샹학과 호남문화, 휘학과 휘장문화, 강서학과 강서문화, 저장학과 저장문화 등이 있다. 이런 지방학술과 지역문화는 왕왕 서원 학교 운영 과정에서 학술사상이 축적된 결과이다. 전국 각지의 서원 제사는 이런 지방 학술과 지방문화를 보존하고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예를 들어, 쓰촨 서원 제사 소삼 부자와 위요옹 등이 있다.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호남 서원 제사 주영계, 후안국, 후홍, 장위; 장시 아카데미 희생 Zhu 와 Lu jiuyuan; 절강의 서원은 여주겸과 진량에게 제물을 바쳤다.

(3) 문화 커뮤니케이션의 기능

서원은 다기능 문화 조직이지만, 그 기본 기능은 여전히 교육이고, 교육의 특징은 문화 전파이다. 따라서 장강 유역이 흥성하는 서원 집단은 이 지역의 문화 전파를 크게 촉진시켰다.

서원이 문화 전파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은 이런 교육조직의 특성과 분리될 수 없는 것이다. 우선 이 학원은 엘리트 고등교육과 보급기초교육을 결합했다. 중국 고대에는 일반적으로 법원이 주관하는 관학체계가 고등교육의 기능을 맡았다. 그러나 기초교육은 정규교육 시스템에 포함되지 않고 주로 가정과 민간사회가 부담한다. 송대 이후 건립된 서원 제도는 상술한 두 가지 교육 기능을 맡았다. 한편으로는 각지의 서원, 특히 그 유명한 서원은 대부분 고대의 고등 학부이다. 강사들은 모두 국내의 명가이며, 교육자들도 모두 문화 수준이 높은 학자이며,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지방 관원까지 있다. 그 중에서도 전파되는 내용도 고도의' 성인 학습' 이다. 한편 마을과 가정에 대량으로 세워진 서원은 기초교육 수준을 갖춘 서원에 속하며 지방 기초교육을 발전시키고 문화 발전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둘째, 서원은 학교 교육과 사회 교육을 결합할 수 있다. 서원은 독특한 교육 조직으로, 그 교육은 주로 일종의 학교 교육으로, 공식 교육의 부족을 보충하거나 대체한다.

셋째, 서원은 경학과 역사의 교육과 각종 전문교육을 결합할 수 있다. 중국 전통 교육 내용 체계에서 경학 문사는 줄곧 교학의 주체였으며, 서원의 교학 내용도 이에 기반을 두고 있다. 그러나 서원은 상대적으로 자유롭고 유연한 교육체계이기 때문에 표준어를 전공하는 윤정서원, 무술을 전공하는 장무서원, 의학을 전공하는 의과대학을 포함한 전문 교육도 많이 생겨났다. 만청시대에는 곳곳에 서학과 예술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서원이 많이 세워졌다.

결론적으로, 장강 유역의 서원은 장강 문화의 발전에 중요한 추진 작용을 하였다. 사실 서원은 장강문화 발전을 촉진하는 역할을 충분히 발휘했을 뿐만 아니라 장강문화 발전의 중요한 상징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