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대중음악의 문화적 문제

중국 대중음악의 문화적 문제

요약 우리나라 대중음악의 발전은 이에 상응하는 정치, 경제, 문화 등 여러 요인에 의해 제한되며, 고유한 발전 궤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글은 지난 30년간 우리나라 대중음악의 발전을 실마리로 삼아 지난 30년간 우리나라 대중음악의 발전 개요를 검토하고 기존 문제점을 발굴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과 제안을 제시한다.

키워드: 대중음악의 발전사

대중음악(Popular Music, 줄여서 Pop Music)은 미국 재즈 음악에서 유래되었으며, 널리 불려지고 대중화되었으며 후대에도 전파되었다. "인기성"의 의사소통 특성, 대중음악은 "대중음악"이라고도 할 수 있다. 팝 음악은 1970년대 후반부터 우리나라가 30년 동안 발전한 이후 대중 생활의 풍부한 토양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팝 음악의 광범위한 보급은 우리 삶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1. 중국 대중음악의 발전사

개혁개방 30년 동안의 대중음악의 발전은 우리나라 음악문화 발전의 중요한 측면이다. , 음악의 상업화와 국제화는 물론, 의사소통 수단을 현대화하고 표현 방식을 다양화하는 과정은 소셜 뮤직 라이프를 번영시키는 데 큰 긍정적인 역할을 해왔습니다. 30년간의 발전 과정을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회복과 개척기

1970년대 후반부터 1980년대 중반, 특히 3차 전원회의에서 제시된 '개혁개방' 국가정책이 촉발된 시기. 1978년 제11차 중앙위원회 출범 이후 우리나라의 정치경제적 상황은 엄청난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음악문화분야에서는 혁명가요가 정치적 지배력과 높은 이념적 통일성을 가지고 세계를 지배하였고, 점차 서정적인 노래와 오락적인 대중가요로 변모하였다.

중국 본토에서는 시광난의 '건배노래', '희망의 들판에서', 왕민의 '변안천수는 맑다' 등의 곡을 선보이고 있다. 그리고 Pure'', '오빠를 찾아 눈물을 흘리는 여동생'; Wang Liping의 '태양의 섬', '바다, 나의 고향', '붉은 저택의 꿈', '캠퍼스의 아침'; 젊은 친구들이 만나러 왔어요." 그 밖에도 '모란노래', '복숭아꽃이 피는 곳에', '십오월', '우리 인생은 햇살 가득' 등 그 시대의 주류 음악도 있다. 또한 Teresa Teng, Momoe Yamaguchi, Liu Wenzheng, Alan Tam 및 Beatles 등 홍콩, 대만, 유럽 및 미국의 음악도 국내 팝 음악의 중요한 부분이되었습니다. 전례 없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으며, 팝 음악은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2. 급속한 발전기

1980년대 중반부터 1990년대 후반까지 대중음악 문화 시장은 점차 발전하고 번영했다. 녹음기와 음반(테이프)의 급속한 대중화를 바탕으로 대중음악의 개인 청취와 감상이 점차 주요 소비 방식으로 자리 잡았으며, 신흥 오디오 및 비디오 산업을 핵심으로 본토 대중음악 시장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동시에 텔레비전 매체는 급속도로 성장하여 취재 범위가 매우 넓은 또 하나의 커뮤니케이션 매체가 되었습니다. TV 가수 대회는 벨칸토, 민족적, 대중적이라는 전문적인 분류가 어느 정도 인정되었습니다. 대중음악의 문화적 위상을 높였습니다. 신흥 예술 시장의 수요 측면에서 볼 때, 파티송, 영화 및 TV 드라마 주제곡, 음반 노래는 점차 대중음악의 창조와 번영을 촉진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국내 창작 작품이 유례없는 호황을 누리고 있으며, 대중음악 창작과 가창력이 집결한 가장 영향력 있는 작품은 '서풍'이며, 대표작으로는 '아무것도', '신천우', '황토' 등이 있다. 하이슬로프', '열정의 고향', '소원' 등 'How I Want to Sing', 'I Don't Want to Say', 'Crescent Moon', 'The Sound of the Waves Are Still' 등 서정적인 팝송 'Nothing', '' 등의 록 음악; 프렌즈', '네이키드' 등

3. 다각화된 번영기

21세기 세계의 경제, 문화 발전은 점점 더 네트워크화되고, 글로벌화되고, 통합화되었으며, 디지털 응용이 가속화되었습니다. , 음악, 미술 소통 채널이 더욱 빠르고 쉬워졌습니다. 국내 대중음악 분야에서는 홍콩과 대만 음악, 유럽과 미국의 대중문화가 장벽 없이 유입되면서 우리나라 사회의 음악 생활에 새롭고 큰 변화를 가져오며 다각적인 발전의 새로운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첫 번째는 음악 요구의 다양화이다. 대중매체의 급속한 발전은 음악문화에 대한 사회적 수요를 크게 확대시켰고, 관객의 다양화로 인해 대중음악의 스타일도 더욱 다양해졌고, '레게', '랩', '힙합' 등 대중음악의 종류도 더욱 다양해졌습니다. 등등. 둘째, 음악 창작의 다양화이다. 디지털 컴퓨터 음악 제작 기술과 가정용 컴퓨터 녹음 시스템의 대중화로 인해 대중음악 합성 및 녹음 비용이 크게 줄어들었고, 대중음악 창작의 문턱도 점점 낮아지고 있으며, 좋은 작품과 창작물이 많아지고 있다. 나쁜. 셋째,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다양화이다. 대중음악은 라디오, 텔레비전, 영화, 텔레비전 미디어 등 전통적인 커뮤니케이션 방식과 CD 음반 발매 외에도 MV 제작 및 배포, 온라인 노래, 벨소리, 모바일 음악 등 더 많은 커뮤니케이션 매체를 갖고 있습니다. 특히, 인터넷은 음악 커뮤니케이션을 촉진하는 강력한 엔진이 되었고, 인터넷 창작곡은 사회로부터 점점 더 많은 주목을 받으며 최근 몇 년간 대중음악계의 하이라이트가 되었습니다.

이 시점에서 팝송 창작의 기술적 수단은 더 이상 전통적인 방식이나 모델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로운 혁신과 발전의 새로운 길을 모색하고 있다.

이는 필연적으로 음악 창작의 발전과 번영을 촉진하고 대중 음악의 발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 광범위한 청중의 감상 요구를 어느 정도 충족시키고 음악을 사람들의 삶에 더 가깝게 만들고 대중 음악의 대중화를 크게 촉진할 것입니다. 음악. 음악 예술. 2. 국내 대중음악 발전이 직면한 문제점

중국 대중음악 창작은 중국 음악문화 발전의 중요한 측면이다. 지난 30년간 국내 대중음악의 발전과 부흥은 활발했지만, 내재된 심각한 단점도 있어 다양한 문제가 부각되고 있다.

우선 산업발전의 무질서한 상태가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역사적, 현실적 요인으로 인해 국내 대중음악 시장은 여전히 ​​무질서하고, 필요한 산업 규제와 운영 메커니즘, 시장 질서가 아직 완성되지 않은 상태이며, 불법 복제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흔한. 둘째, 심도 있는 이론적 연구는 아직 취약하다. 국내 대중음악 창작은 홍콩과 대만의 영향이 깊고, 유럽과 미국 문화의 침투가 깊으며, 멜로디나 리듬을 훔치고 모방하는 현상이 흔하고, 독창적인 정신이 결여되어 있으며, 이론적인 연구도 아직 미약하다. 게다가 대중음악 창작에 대한 재능도 여전히 부족하다. 온라인 미디어를 중심으로 한 대중음악 창작의 보편화에 따라 대부분의 온라인 가수와 온라인 작곡가들은 탄탄한 전문적인 가창력과 작곡에 대한 기초적인 능력이 부족하고, 제작 장비도 열악하여 가사, 곡조, 작곡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음악 제작 및 녹음 합성에는 추가 개선의 여지가 있습니다. 내용이 일반화되고 평면적이며, 음악의 예술적 의미에 대한 탐구가 부족하고, 일부 작품에서는 저속한 가사, 이상한 곡조, 욕설이 많이 나오는 등 저속한 경향이 뚜렷합니다.

3. 국내 대중음악 발전을 위한 대책과 제안

시대적 배경은 대중음악의 발전 방향을 결정하며, 대중음악 역시 시대적 배경을 반영한다. . 그러므로 두 사람은 서로 영향을 미치고 발전한다. 음악은 생산성이 결정적인 요소이며 현실을 직시하고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상업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대중음악의 발전을 촉진하는 최선의 길이다. 시장화와 국제화는 중국 음악문화가 세계로 진출하는 가장 좋은 길이며 사회주의 문화발전의 요구에도 부합된다. 지난 10년간 중국의 대중음악 창작은 강한 민족의식과 세계에 대한 포용의식을 동시에 갖고 있어 세계문화로 진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하고 있다. 이 길에는 아직 만족스럽지 못한 부분이 많지만 그 잠재력에 대해서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미래는 밝을 것입니다.

참고자료:

[1] 대중음악이 젊은이들에게 미치는 영향과 주목해야 할 문제. Yuxi University(사회과학편), 2005, 4(3).

[2] Jin Baiying. 또한 중국 대중음악의 특성과 발전 문제에 대해 이야기합니다[J]. 2008.

[3] 장하이잉(Zhang Haiying). 대중음악의 개념적 특성과 그것이 현대 대학생들에게 미친 영향 [J], 무단장대학교 저널, 2009, 1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