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햄릿은 왜 인문주의자의 이미지인가?

햄릿은 왜 인문주의자의 이미지인가?

햄릿은 현실과 이상 사이의 갈등 속에 있는 인도주의자이다. 그는 세상의 모든 것, 사람, 사회에 큰 희망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현실의 혹독함과 추악함이 그의 아름다운 이상을 깨뜨렸고, 그의 휴머니즘 신앙은 무너졌다. 인문주의자로서 햄릿의 복수길에 대한 망설임은 그가 대표하는 인문주의와 봉건 세력의 불균형을 보여준다. 이것은 르네상스에 대한 작가의 반성과 인류의 운명과 미래 사회에 대한 우려를 보여준다. 햄릿은 르네상스 시대의 전형적인 휴머니즘 사상가이다. 극중 그는 검은 옷을 입고 얼굴이 숙연한 우울한 왕자로 등장했지만 극 중 초반 햄릿은 휴머니즘의 발원지인 위텐부르크 대학에 재학 중인 행복한 왕자로 인류에 대한 이성적인 신념으로 가득 차 있었다. "인간은 얼마나 위대한 걸작인가! 얼마나 고상한 이유인가! 얼마나 위대한 능력인가! 얼마나 아름다운 악기인가! 얼마나 우아한 행동인가! 행동은 천사와 같고, 지혜는 신과 같다! 우주의 본질! 만물의 영! " 그러나 세계가 갑자기 달라졌다. 햄릿이 이상화한 군주 햄릿이 갑자기 세상을 떠났고, 저속한 삼촌 클라우디스가 왕좌에 올랐다. 부모의 사랑 이상은 재혼한 어머니에게 더럽혀졌다. 성대한 결혼식 음악은 햄릿에게 자신의 민족의 치명적인 결함을 보여 주었고, 신하 신부는 잇달아 신왕을 총애하여 햄릿에게 인정의 냉온함과 세태의 냉혹함을 느끼게 했다. 다만 이 인생의 불행과 세상의 고난이 햄릿을 깊은 슬픔과 우울에 빠뜨렸을 뿐이다. 햄릿의 신앙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히는 더 잔인한 살인 줄거리가 있다는 것을 누가 알았겠는가? 우울한 왕자를 크게 뒤엎고 격분시켜' 혼란의 시대' 라는 것을 깨닫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살인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준엄한 현실에서, 그는 자각적으로 자신의 역사적 책임을 맡았다. "아이고, 재수 없어!" " -응? 그가 짊어져야 할 책임은 너무 무겁고, 흉악한 어린 왕자 푸딩브라스와는 거리가 멀다. 덴마크를 공격하고, 폴란드를 공격하며, 목표가 좁고, 결과를 따지지 않는다. 그렇게 간단하고 무모한 것도 아니고, 복수에 전념하고, 오합지졸을 모아 궁궐을 공략하고, 국왕의 감언이설에 이용당하고, 어리석게 국왕의 총잡이로 충당하는 것도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원수명언) 햄릿의 복수는 아버지의 명령에 따라 클라우디스 왕의 시체를 죽일 뿐만 아니라 클라우디스가 대표하는 어두운 사회도 파괴해야 한다. 흑백이 뒤바뀌고 옳고 그름이 혼란스럽고, 곳곳에 독재부패, 고심, 아첨, 아첨과' 세상의 채찍질과 비웃음, 억압자의 굴욕, 오만자의 냉안, 경멸받는 사랑의 고통, 법의 지연, "만물을 실은 지구, 이 아름다운 틀은 척박한 해각에 지나지 않는다. 중생을 덮고 있는 하늘, 이 웅장한 텐트, 금빛 불덩이로 장식된 장엄한 집, 단지 더러운 지랄에 지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클라우디스는 이런 더러운 가스의 주범이지만, 노장 프로닐스, 동창인 로슨 클랜즈, 길드 스턴 등이 있다. , 모두 자신의 사리사욕으로 왕의 공범자가 되었다. 어머니 겸 애인인 오필리아도 자신의 연약함과 무지로 무심코 어둠의 세력에 이용돼 희생양이 되었다. 적대 세력은 거대한 배열이자 드러나지 않는 배열이다. 햄릿의 이해는 더 깊고 넓지만 사고의 괴리에 빠졌다. 자신의 이상과 신념과 모순되는 사회에서' 생존 또는 파괴' 는 정말 어려운 인생 명제이다. 인문주의 이상주의자들이 직면한 무력감과 불행이기도 하다. 시대와 사회의 거꾸로된 혼란은 봉건 사회가 자본주의 사회로 전환하는 필연적인 고통이다. 군주의 이상은 이미 산산이 부서지고, 군신의 예의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고, 규율성의 퇴화, 윤리적 붕괴, 세상은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 봉건 보루는 더욱 완고하다. 신흥 3 종 역량은 맹아 단계일 뿐 인문주의자의 인정을 받지 못했다. 역사의 반복과 나선 상태는 휴머니즘 이상주의자들이 예상하지 못했던 법칙이다. 인문주의자는 정치가가 아니라 이상주의자이다. 그들의 야망은 원대하고, 목표는 순수하며, 이상과 신념을 고수하고, 의지가 확고하다. 절대로 자신의 목표를 위해 어떤 일도 하지 마라. 햄릿이' 극 중극' 방식으로 이 끔찍한 죄를 슬기롭게 증명했을 때, 나는 서슴없이 복수할 수 있었다. 하지만 클라우디스가 당황하여 하느님께 기도했을 때, 햄릿은 그를 죽일 기회가 없었고, 적의 악이 뚜렷할 때 정의의 칼을 들어 악을 벌하는 것을 생각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이것은 햄릿의 종교적 복합체에 기인 할 수있을뿐만 아니라 햄릿의 우유부단함에 기인 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공명정대한 인문 이상주의자의 필연적인 행동이며, 더 이상 법정권력의 피비린내 나는 투쟁이 아니다. 마지막으로, 햄릿은 그의 친한 친구인 해리수에게 잘 살고 있다고 말했고, 그의 행동의 모든 경과를 세상에 알렸기 때문에 이 점을 알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인문주의자는 개인의 힘을 지나치게 추앙하여 햄릿 왕자가 일반인을 업신여기고' 서민이 감히 발끝으로 귀족의 발뒤꿈치를 걷어차는 것' 을 싫어하게 했다. 왕은 국민의 햄릿의 위망을 걱정했지만 해적들은 그에게 마땅히 존중과 도움을 주었다. 하지만 햄릿은 레르티스처럼 폭도들을 이끌고 왕궁을 공격하고 폭도들의 만세 소리에서 왕위에 오를 수 없었다. 그의 인문적 이상과는 너무 멀기 때문이다. 다만 19 세기가 되어서야 우고 디킨스 등 작가가 문학작품에서 묘사한 하층계급이 궁전, 교회, 감옥을 공격하는 장면을 볼 수 있었다. 이는 역사 발전의 필연이다. 인문적 이상과 신념의 뿌리는' 사람' 에 있다! 고귀하고 우아하며 순결하고 아름답고 용감하고 강하며 열정적이고 이성적이며 평등한 존엄성. 그러나 잔혹한 현실에서, 인간성은 이렇게 사악하고 비열하다. 이렇게 연약하고 변덕스럽다. 이렇게 외로워, 이렇게 ... "이게 흙으로 만든 생명이야?" 그러나 우울한 햄릿은 결국' 인간' 이라는' 우주의 본질, 만물의 영장' 에 대한 인문적 신앙을 잃지 않고 이 영원한 신앙을 위해 목숨을 바쳤다. 이런 신념은 우리가 대대로 생활하고 분투하는 원인이다. 반면에 햄릿에게 사랑은 이렇게 자질구레한 부분이어서 필리아 씨에 대한 그의 사랑을 의심하는 것은 분명히 그에게 불공평하다. 우리는 햄릿이 셰익스피어의 창작 동기에서 지연증이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는 결코 미루지 않았다 (볼니우스를 죽이고, 친구 두 명을 죽이고, 오필리아의 장례식에서 뛰쳐나왔다). 나는 이 결과를 두 가지로 귀결시키는 것이 더 합리적이라고 생각한다. 하나는 어머니에 대한 사랑이다. 그래서 프로이트의 해석은 그 가치가 있다. 햄릿은 극 중 오와 갈을 함께 두는 경우가 많은데, 어머니의 불충실이 그의 심리에 얼마나 큰 그림자를 가져왔는지를 알 수 있다. 이것은 그의 삼촌이 무의식적으로 갈망하는 일을 해서 자신이 홀랑거리는 것이 아니라, 그의 어머니가 재혼하여 더 이상 여자를 믿을 수 없게 했다는 것이다. 이런 철저한 이해는 여자를 사랑하는 욕망과 얽혀 있어 극도로 고통스럽고 어찌할 바를 몰랐다. 둘째, 일부 모래 평론가들이 말했듯이 햄릿의 성격 형성의 상당 부분은 셰익스피어가 이렇게 방대한 주제를 파악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햄릿의 연기에 대한 장편 논평과 같은 몇 가지 증거가 있습니다. 극작가의 총명함과 사회에 대한 호조를 표현하기 위해서입니다 (이것은 고전 작가가 상상할 수 없는 것입니다). 또 다른 예로, 모자관계, 연애관계, 복수관계를 동시에 표현하려면 후자를 지체해야 한다. 처음 판결로 돌아가 봅시다. 햄릿이 죽기 전의 장면을 봅시다. 그가 말한 것은 덴마크의 상속권이다. 만약 극 전체가 로미오에게 일어난다면, 그가 죽었을 때 그의 어머니를 안고 있거나 오필리아의 이름을 부르고 있었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그래서 이 드라마를 사회 비판극으로 이해하는 것도 나무랄 데가 없다. 결국, 아마도 우리는 이 점을 간과했을 것이다. 햄릿은 아들이 아니라 왕자이며, 왕자는 왕위를 계승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