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에는 수염을 기르는 것이 무엇에 중점을 두었나요?
고대에는 수염을 기르는 것이 무엇에 중점을 두었나요?
고대 중국인들은 수염을 기르는 습관이 있었고, 눈썹의 생김새에도 신경을 써서 수염을 분류하는 데에 심혈을 기울였다. 예를 들어, 윗입술의 수염을 "콧수염", 아랫입술의 수염을 "콧수염", 입술의 수염을 "콧수염"이라고 합니다. ", 턱에 있는 수염을 "접기"라고 합니다. 이 사려 깊고 장황한 구분 방식은 수염에 대한 진심 어린 사랑을 충분히 보여줍니다. 문화 유물의 관점에서 고대 수염 문제를 이야기해보자. Shen Congwen의 "Red Flag" 17호에는 Wang Li가 쓴 "논리와 언어"에 관한 기사가 있습니다. 논리와 언어학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 측면에 대해서는 할 말이 없습니다. 그러나 마지막에는 수염의 역사와 고대인의 수염에 대한 미적관을 다루는 부분이 있는데, 이는 문화재를 다루는 우리의 상식에 부합하지 않는다. 나는 토론을 위해 몇 가지 다른 의견을 제시하고 싶습니다. 만약 그것이 맞다면 저자가 인용문을 다시 작성할 때 참고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왕 선생님께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상호 토론의 이익을 얻으십시오. 나지는 장씨가 주로 세 가지 점에 주목했다고 논평했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고대에는 한족이 수염을 기른 것은 수염을 좋아하는 사람이 수염을 기르는 것이 아니라 남자로서 수염을 기른다는 것이다. 2. 고대 월푸가 쓴 『모상상』에는 “나그네가 나복을 보면 짐을 내려놓고 콧수염을 쓰다듬는다”고 했다. 3. 잘 자란 수염은 잘생긴 남자의 특징 중 하나이므로 『한서』에서는 한나라 황제를 '아름다운 수염'이라고 부른다. 첫 번째 점은 개인적인 의도가 근거가 없고, 두 번째 점은 더욱 설득력이 떨어지며, 세 번째 점은 글의 내용이 엄밀하지 않으면 오해를 불러일으키기 쉽고 예문도 비논리적입니다. 그럴듯하고 사실과 불일치하며 이는 비즈니스 시에서 실제 가치가 있습니다. 고대인의 턱수염 문제에 관해서는 이미 많은 책이 저술되었습니다. 단순히 책을 인용하는 것만으로는 구체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없기 때문에 이 글에서는 더 이상 인용할 생각이 없습니다. 이제 나는 문화 유물의 측면에서 주목하고 관련 자료를 소개하려고 하는데, 이는 다음 네 가지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1. 고대 남자는 반드시 수염을 기른 것이 아니었습니다. 2. 특정 역사적 시기에 강령술 관습이나 미적 가치의 영향으로 인해 수염은 점차적으로 가치를 인정받았습니다. 그들의 일반적인 스타일은 무엇입니까? 다른 발전은 무엇입니까? 문헌이 부족한 경우에는 다른 측면에서도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중세의 특정시기에 갑자기 관심을 기울이지 않은 데에도 이유가 있습니다. 세 방에 수염이 있는 것은 특정 시기의 무술과 관련이 있는 것은 확실하지만 반드시 방에 남자가 있다는 의미는 아니다. 오랫동안 수염이 많을수록 지위가 낮은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짐을 지고 있는 모든 사람이 수염을 기르는 것은 아닙니다. 넷째, 진당대 이후 수염 스타일은 새로운 변화를 겪었지만, 중년이나 노년층, 심지어 유명한 대신이나 고관이라 할지라도 꼭 수염을 기르는 것은 아니다. 이러한 경향은 청나라 말기까지 계속되었다. 우선, 상나라에서 남겨진 일부 문화 유물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호남성에서 새로 발굴된 자금성에는 조각된 옥 인간 머리가 여러 개 있고, 청동 삼각대에 있는 인간 머리도 여러 개 있습니다. 고대부터 전해지는 칼, 청동 징, 청동 도끼 등이 이를 반영하고 있으며, 하남성에서는 여러 개의 도기 노예상이 출토되어 은상시대에는 수염에 대한 정해진 규정이 없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같은 통치자들 중에는 턱이 드러난 사람도 있고 입 주위에 큰 수염이 난 사람도 있습니다. 안양에서 출토된 마석에는 꽃무늬 옷을 입고 꽃무늬 모자를 쓴 치안허와 손에 족쇄를 찬 또 다른 노예가 그려져 있는데, 두 사람 모두 턱수염이 개인의 신분과 관련이 없음을 입증하기 위해 두 가지 자료를 사용할 수도 있다. 맨턱(자료의 연대가 의심스러울 경우 가설로 삼을 수 있다. 이 시기에는 턱수염을 기른 사람이 많지 않았다. 춘추시대와 전국시대에 대한 새로운 자료가 더 많이 발굴됐다. 더 중요한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산시성 후마에서 두 개의 인간 모양의 점토 모형이 발견되었습니다. 옷에 관한 한 그들은 분명히 특정한 정체성을 가진 남자였으며 수염의 흔적은 없었습니다. 2. 허난성 신양성 창타이에 있는 관추 묘에서 두 개의 그림이 그려진 깊은 묘지가 발굴되었습니다. 음악, 춤, 사냥, 고귀한 인물의 이미지가 그려져 있으며 수염은 없습니다. 3. 지난 20년 동안 창사의 전국시대 추릉에서 많은 수의 채색된 목각인형이 출토되었습니다. 대부분의 남자들은 군복에 관계없이 작은 수염을 기르고 있었고, 두 개의 작은 "인단"이 있었습니다. 턱수염" 또는 "윌리엄" 스타일, 끝이 약간 위로 향하고 턱의 일부는 약간 추출된 채로 남지만 일부는 전혀 유지되지 않습니다. 동일한 이미지가 수백 종류나 존재한다는 것은 특정 지역의 대중적인 풍습과 일정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이는 우연이 아닙니다(작가가 동상에 대한 참고자료로 활용한다면). Qu Yuan의 경우 그는 역사적 실수를 범할 것입니다). 그런데 그 중에는 키가 크지만 수염이 없는 사람도 꽤 있다. 그 밖에도 자금성에는 참고하기에 충분한 전승자료가 있는데, 즉 연우의 전기를 바탕으로 한 '인예도(仁仁智圖)'가 있다. 가을철에는 턱수염이 좋은 사람도 많고, 60세가 넘은 사람도 있고, 수염을 기르지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 두루마리는 동진시대 카이(Kai)가 필사한 것으로 전해진다. 턱수염 양식을 복식 체계와 연계하여 분석해보면, 원본 원고는 서한시대, 즉 당시의 사벽병풍 원고를 기준으로 한 것일 수 있다. 한나라와는 다르다). 허난성 뤄양(河陽)에서 새로 발굴된 서한 벽화도 있는데, 이 벽화에는 춘추시대의 이야기가 그려져 있는데, 복숭아 두 개가 세 사람을 죽이는 장면이 그려져 있는데, 이는 일본에서 발굴된 가장 오래된 벽화로 간주되어야 합니다. . 이를 통해 우리는 당시 역사적 인물의 표현에 대한 몇 가지 규칙을 배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대 전사 Tian Nanjiang, Gu Zhizi를 그릴 때 그들은 자신의 기량을 표현하기 위해 부풀어 오른 수염으로 이미지를 만드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우량사(Wuliang Temple)의 석조 조각도 이 예를 따릅니다. 그 밖에도 한말 소흥상의 거울에 있는 영웅 자서(子紀), 높은 산 동쪽에 있는 남한 왕릉의 능력 있는 맹번(孟本), 『자록(子魯)』에 비쳐져 있다. 칠십이 현자'는 후세대가 쓴 것으로 대부분 동일합니다. 다른 유명한 문학가들과 마찬가지로 그들은 보통 두 개의 작은 콧수염만 갖고 있는데, 콧수염은 갈라지거나 처져 있을 수 있습니다.
창사(長沙) 마차와 말의 옻칠 돔에 비춰지든, 요양(遼陽) 영성자(永成子) 한릉 벽화에 비춰지든, 출토된 채색 칠바구니 가장자리에 있던 효자의 이야기와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한국에서는. 동시에 아직 아무것도 남지 않았습니다. 이를 통해 고대 은대부터 한대까지 수염을 기르고 안 기르는 일에 유연성의 여지가 많았음을 알 수 있는데, 이는 어느 정도 독학적이고 자발적이었고 법의 제한을 받지 않았다. 또는 특정 관습. 왕씨가 남자는 수염을 길러야 한다고 말한 상황이 정말 이해가 안 되네요. 한나라와 위나라 시대의 풍습으로는 돌조각, 벽화, 옻칠화, 점토조각, 작은 동상 등이 참고용으로 많이 있는데, 이는 사냥, 어업 등 노동자들의 모습을 매우 구체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 농사일, 소금 끓이는 일을 하는 명인이 많다. 부하는 또 다른 특정 유형의 사람입니다. 그 당시 모든 부담을 지는 사람이 수염을 기른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그 당시에는 문지기나 하인, 호고의 선구자인 우보(吳母) 등 수염을 기른 사람이 많았고, 중상위 통치자들 자신도 턱수염이 없었습니다. 현상. 또한 많은 음악 시에는 두 가지 유명한 문장이 있습니다. "그는 깨끗하고 공정하며 수염이 꽤 많습니다."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닙니다. Mr. Mr.의 세 번째 요점은 확립될 수 없다는 것이 입증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일부 자료에 따르면, 즉 상식적으로 판단하면 당시 봉건 통치자들은 결코 대신에 그들은 문지기와 졸이 우위를 점하고 작업 공간을 독점하도록 허용했습니다. 실제로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는 열반의 경향과는 반대되는 경향이 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즉, 위(魏)나라와 진(晉)나라 시대 이후로 수염이 심각하게 받아들여지지 않았던 기간이 길었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다양하며 자세한 분석과 확장은 이 글의 목적이 아니다. 대략적으로 말할 수 있는 것은 젊은 왕족이나 환관들의 총애와 전권과 일정한 관계가 있음에 틀림없다는 것이다. 문학작품으로는 『후한서 내시전』, 『한서 경흥전』, 『아내전』, 전보의 『진기일반론』, 『진서』 등이 있다. , Five Elements Chronicles ", "Baopuzi" ", "Sishuo Xinyu", "Pian 학습을 장려하는 Yan 가족 지침"및 Yue Fu의시는 모두 우리에게 중요하고 신뢰할 수있는 설명 자료를 많이 기록했습니다. 이때쯤이면 턱수염을 기른 사람들은 상류층 사회에서는 미의 대상이 될 수 없었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뮤지컬 코미디에서는 농담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 '원강춤'의 주인공은 술에 취한 수염을 기른 남자다. 게다가 사자 역을 맡은 술고래도 있는데, 그 역시 수염 난 외국인! 이것이 아름다운 남자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을까? 말할 수 없는 것. 사실 한나라 초기에 장량(張梁)은 여인처럼 잘생겼고, 진평(陳平)은 옥처럼 아름다웠다. 삼국시대, 관우의 관계를 완화하기 위해 제갈량이 일부러 어떤 사람은 "수염을 기른 초왕만큼 좋지 않다"고 말한 적이 있다. 몬테네그로의 터번에는 고유한 별명이 있었고, 꼬불꼬불한 수염을 가진 사람들은 스스로를 "苝gen"이라고 불렀습니다. 역사 전기에는 조조가 흉노를 보고 자신의 모습이 평범하고 먼 곳에서 사람들을 섬기기에 부족하다고 느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당시의 의도는 Qu Yan이 키가 크고 수염이 잘 자라는 것이었습니다. 위엄이 있으면 흉노 전체의 존경을 받게 되겠지만 결과는 좋지 않습니다. 얼굴에 털이 많은 흉노는 모두 조조의 군대에 깊은 인상을 받았지만 여전히 옆에 있는 검을 든 사람이 대단하다고 칭찬하고 굴연이 얼마나 뛰어난지 인정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예로부터 어떤 사람들은 수염을 특별히 중시했다는 기록이 있다. 예를 들어 『금서(金書)』에는 장화(張淮)가 아주 잘생겼고 비단줄을 만들었다고 한다. Xu; 또한 "Southern History"는 Cui Wenshen이 Qi의 Gao 황제에게 제안하려고 했다고 말합니다. 콧수염 밧줄은 당시 턱수염에 대한 다양한 보호 조치가 취해졌음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녀는 여전히 남자와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위(魏)나라와 진(晉)나라 시대에는 사회가 점점 병들어갔다. 따라서 "허랑은 가루와 순링 향을 바른다"는 것은 한동안 남성의 여성스럽고 여성스러운 기준이었습니다. 비록 역사 전기에서 이 점을 묘사하는 것은 매우 아이러니하지만, 이러한 남성에 대한 병적인 미학적 관점은 여전히 사회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남북조 말기까지. 이는 반안이 거리로 나간다는 것, 과일을 수레에 던지는 여인들, 시장에 들어가는 여인들, 돌을 던지는 여인들 등의 이야기를 통해 알 수 있다. ! 남조(南朝)의 시인 사령운(謝靈雲)은 일생 동안 수염이 아주 좋았습니다. 사후에는 남해(南海)의 제환사(結况寺)에 기증하여 비말라키르티(Vimalakīrti) 동상에 설치했지만, 승려들이 잘 관리했지만 당나라에서는 안락공주(Anle Princess)의 장난감으로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사람이 죽었으니 쓰레기로 버려야 한다고 하더군요. 그것은 도전이 아닙니다. 그러나 오호십육국 시대에 북방 호족의 갈등이 격렬했을 때 어느 시기에 콧등이 높고 수염을 기른 사람이 보였다는 뚜렷한 기록은 역사상에 없다. 이유도 묻지 않고 그냥 칼로 베곤 했어요. 원나라와 위나라 시대에 투오바씨 북쪽에 도착한 후 수염을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했지만 그렇지 않았습니다. 수많은 석조 조각품, 점토 조각품, 벽화에 비친 인간의 모습을 살펴보세요. 대부분이 맨 입을 가지고 있습니다. 북부의 호족에 속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중년이 되어도 수염을 기른 적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승되는 《북제교서화》에 나오는 위수 등의 초상화 중에는 수염이 없는 사람이 여럿 있는데, 그림에서 수염이 가장 많은 사람은 기수이다. 치켜올려졌다가 처진 선비의 콧수염은 이후 3모, 5모, 5모의 수염의 기초가 되었으며, 동시에 수염이 자라기 전까지 수염을 기르지 않은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조사하기에는 문서가 부족하지만 문화 유물이 도움이 될 수 있고 이를 증명할 자료도 있습니다. 한뤄양 초상화 벽돌의 일부 반사 외에도 새로 발굴된 중요한 자료는 남조 치량 왕조 시대에 최근 몇 년 동안 허난성 덩현에 그려진 벽돌 무덤 문에 의식용 칼을 들고 있는 두 인물입니다. 이중 갑옷과 긴 로브를 입은 고급 무술가. 두 번째는 둔황동굴 220호 비말라키르티(Vimalakirti)의 당진관(唐鎭關) 벽화 하부에 있는 거대한 갈대군상이다. 이 벽화는 매우 사실적이다. Yan Liben 형제가 그린 Taizong과 Hongwen Hall의 18 명의 총각의 이미지를 기반으로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그들 중 여러 명의 목사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 남자는 이미 중년을 지났지만 수염이 자라지 않습니다. 그들 중 일부는 키가 크고 키가 커 보일 수 있지만 턱수염이 늘어져 있습니다.
한마디로 태종이 곱슬머리 수염을 갖고 태어났다는 것은 이미 정설이다. 자신의 기량과 기량을 보여주기 위해 털이 많은 수염을 기른 유치 징더(Yuchi Jingde)의 그림에서 그는 수염이 종종 잘생긴 남자의 특징 중 하나라는 사실을 깨닫지 못했습니다. 일반적으로 털이 많은 턱수염은 여전히 낮은 지위의 캐릭터에게 주로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 한유의 '두 마리'의 신랑, '샤오이의 난정'의 차솥, 셴양 장완 벽화의 추를 들고 있는 음악감독도 무성한 녹색 얼굴을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시 주석이 말했듯이 사람들은 중년에 수염을 길러야 한다고 말한 것처럼 당나라 중기 이후 상황이 정말로 바뀌었나요? 사실 항상 그런 것은 아닙니다. 나는 과거 왕조의 유명한 관료들의 초상화를 많이 가지고 있지만 그것은 후대일 수도 있고 신빙성이 별로 없기 때문에 인용할 생각은 없다. 그러나 송나라 사람들이 그린 '향산구장로'에는 70, 80대의 유명한 성인들이 많이 그려져 있는데, 그들의 턱은 여전히 맨살이다. 게다가 '낙양기영도'와 '서원회화'는 모두 당시 인물을 바탕으로 시사를 묘사하고 있는데, 이는 아직도 40세 이상인 사람이 많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수염. Zheng 이후의 사람들은 Gu Tinglin, Huang Lizhou, Pu Liuxian의 사진이 거의 동일합니다. 이 작은 문제에 대해 우리는 현실에 기초하여 상식적인 탐구를 하려고 노력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이것이 우리에게 몇 가지 통찰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 수염 문제는 흔하고 사소한 문제이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그러나 학계의 전문가들과 전문가들은 때때로 그 역사를 글로 다루기 때문에 실질적인 조사와 연구 없이는 강좌부터 시작하면 더 포괄적이고 구체적인 설명이 불가능합니다. 관련 확장을 만듭니다. 그리고 실수하기 쉽습니다. 둘째, 고대의 의복, 생활필수품, 생산, 노동, 문화유적의 마차와 배의 진화와 그 응용에 대한 연구는 우리가 새로운 지식을 고취하고 고대 서적을 개정하며 많은 유용하고 유용한 정보를 얻는 데 정말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덩샤오핑이 마땅히 받아야 할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고대사건에 대한 문헌이 너무 부족하다. 이러한 문화유적과 문헌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방법이 더 높은 이해 수준에 도달할 수 있다면, 문학과 역사를 연구하고 문헌에 대한 어느 정도 지식을 갖춘 일부 젊은이들이 이를 깨뜨릴 수 있을 것이다. 2016년에 발굴된 문화유물과 고대로부터 전해오는 문화유물을 별도로 분석하여 10~8년간 중국 문화사 연구의 공백을 과감하고 진지하게 탐구해 보면, 많은 새로운 발견과 풍요로움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새로운 연구가 새로운 진전을 이루려면 우선 연구 방법의 진전이 있어야 하고, 두려움 없이 어려움을 극복하려는 의지가 있어야 합니다. 와서 개척자가 되십시오. 셋째, 중국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떤 문제를 단독으로 이해하고 이를 검증하기 위해 문헌을 사용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수정하고 명확하게 해야 할 그럴듯한 인상은 사물의 발달적 성격입니다. 그것을 파악하고 그 근본 원인을 파악하려면 시야를 넓히고 이를 더욱 견고하고 광범위한 기반 위에 놓고 이를 문화 유물 및 문서와 결합하여 보다 신뢰할 수 있는 새로운 결론에 도달해야 합니다. .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그리고, 묘사함으로써만 우리는 역사의 본질에 순응할 수 있기를 바랄 수 있습니다. 문화유적과 문헌을 활용하여 서로 결합하고 확증하는 이러한 연구방법이 과연 가능한가? 승리하면 불이익이 있나요? 결과를 통해 알고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말하자면, 나의 사상 수준이 낮고, 고서를 거의 읽지 않았으며, 문화 유물 문제에 대해 피상적인 이해만 할 뿐이고, 연구 성과도 당연히 제한적입니다. 우리가 그것에 대해 이야기한다 해도 우리는 여전히 실수를 할 것이고 바로잡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국내 전문가와 문학사학자들이 전통적인 문학과 역사 연구 방식에서 벗어나 수백만 점에 달하는 문화유적에 관심을 갖는다면, 그것이 틀림없이 중국 문화 연구를 선도할 것이라고 개인적으로 굳게 믿습니다.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새롭고 상상할 수 없는 풍작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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