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석가장의 전통 예절

석가장의 전통 예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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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가장? 문화?

스 자좡 (Shijiazhuang) 은 하북성 중남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하북성 수도로, 고대에는 "석문" 으로 알려졌으며 총 면적은 약10.58 만 평방 킬로미터입니다. 석가장이 있는 지역은 인류 문명이 일찍 발전한 지역으로, 문화 유산이 매우 깊다. 1947165438+10 월 12 석가장이 전국 * * * 산당 해방의 첫 대중도시가 되었다. 같은 해 2 월 26 일 65438 일 석가장으로 정식 이름을 바꿨다. 오늘날 석가장은 이미 현대화된 도시로 발전했다. 시내에는 고층 건물과 넓은 거리가 곳곳에 널려 있다. "민심강" 은 도시를 도는 옥대와 더 비슷하다. 강을 따라 20 여 개의 공원이 있어 꽃처럼 도시를 장식하고 있다. -응?

전통극

석가장 실크현은 현실, 현실, 하서조, 드럼실, 나로실, 딸실 등으로 불린다. 허베이 () 성 특유의 고대 극종 중 하나이며, 중국에서 얻을 수 없는 지방극종이기도 하다. 석가장 현극은 주로 허베이 () 성 대부분 지역과 진중 () 지역 동부에서 유행한다. 현재 이런 연극의 기원은 고증할 수 없다. 일반적으로 초기의 실현극은 원잡극과 명청민가를 기초로 발전하여 진화한 것으로 여겨진다. 청대 초년, 실크 현극은 하북성 대부분 지역에서 광범위하게 유행해 대중의 사랑을 받았다. 석가장 실크현은 연조 문화의 가장 두드러진 대표로서 매우 강한 창의력을 가지고 있어 허베이 지방 희곡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항상' 고치사현이 집을 떠나지 않는다',' 고준이 두 고등학교 3 사현이다' 는 말이 있다. 2006 년 5 월 20 일 석가장 현이 첫 국가급 무형문화유산 목록에 등재됐다.

전통음악

상산은 석가장정에서 유래한 것으로, 고대에는 상산현치소로 붙여진 이름이다. -응? 창산전고는 역사가 유구하여 일찍이 전국시대부터 프로토타입이 있었다고 하는데 명대가 가장 성행했다고 한다. 정정룡흥사는 수대에 지어졌고, 대불석좌에는 고북 돋을새김이 새겨져 있다. "정정현지" 에는 "성채 장터, 징과 북이 텅 비어 있다", "거리에서 징과 북이 요란하여 길에 막혔다" 는 기록이 있다. 이에 따라 조암은 "예로부터 호탕하고 슬픈 사람들이 많았고, 웅장한 북소리도 많이 있었다" 고 밝혔다. 상산전고는 드럼, 대심벌즈, 중심벌즈, 소심지, 꽹과리 등 타악기로 구성된 민간 음악이다. 그 곡표는 대부분 단독으로 연주할 수 있는 징과 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로 광장 공연에 쓰인다. 상산북길은 다양하고 곡조가 많으며, 특히 에돔 양장의 북팀이 가장 대표적이다.

전통예술

석가장 무극 오려내기는 청말민 초에 기원했다. 무극에는 명절이나 축제 날에 창꽃을 붙이는 전통 풍습이 있다. 그 종이 오려내기의 예술 풍격은 산시 () 진 () 버드나무 청년화 () 의 영향을 받아, 점차 독특한 종이 오려내기 예술로 발전하여, 끝없는 종이 오려내기 위주로 선지 () 를 위주로 하는 단색 종이 오려내기이다. 주요 도구는 가위와 살코기입니다. 가위는 공구와 재료에 의해 제한되기 때문에 대부분 칼 조각이다. 칼로 종이를 썰 때 특수한 파라핀이나 고무 점토판이 필요한데, 그 제작 공예는 매우 신경을 쓴다. 나중에, 시대의 진보와 사람들의 심미 관념의 향상으로 끊임없이 쏟아지는 종이 커팅은 흑백뿐만 아니라 금빛, 매우 산뜻하고, 서로 다른 예술 조형을 갖추어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았다.

전통문화

강촌 민속문화는 석가장 () 시 특유의 문화현상으로 많은 국내외 전문가와 학자들이 참관하러 왔다. 이 전통은 유래가 깊다. 일찍이 명나라 주원장 시대에는 "북에는 경진이 있고, 남쪽에는 강촌이 있다", "일경 이위 삼강촌" 이라는 말이 있었다. Geng 마을은 교통 요로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남쪽으로 북쪽으로 오가는 상인들은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마을 사람들에게 알리고, Geng 마을 사람들도 그들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줌으로써 오늘날 Geng 마을 사람들 중 구두문학을 형성하고 있다. 강촌은 이야기가 많아 서술자가 집중하여' 이야기마을' 이라고 불린다. 여기에 전승된 이야기는 사회학, 윤리학, 역사학, 종교학, 철학, 문학 등을 포함한다. , 높은 학문적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강촌 민간 이야기에 대해 6000 여만 자의 기록과 정리를 하고 5 부의 내부 과학연구권에 편입했고, 강촌 민간 이야기는 국가급 무형문화유산에 포함돼 보호를 받았다.

석가장시가 관할하는 지역은 인류 문명이 일찍 발전하여 문화가 깊은 지역이다. 시내 백불구 문화 유적지는 현재 시에서 발견된 평원 지역에서 가장 오래된 인류 유적지로, 지금으로부터 약 6000-7000 년 전이다. 신악고 유적지 복희대는 6000 여 년 전 중화인문시조 복이 이곳에 거주했다는 것을 증명했다. 전국 중산국 문화는 석가장 역사 문화의 맥락 중 중요한 부분이며, 청성 대만 등 서구 상인 문화에 이어 세인들의 주목을 받는 찬란한 문화이기도 하다. -응?

무기문화

한대 때 석가장 서부의 태행산지구는 병기, 갑옷, 생산도구를 만드는 중요한 야금기지 중 하나였기 때문에 예혁이라고 불렸다. 한당 시대는 불교와 도교가 중국의 부흥과 번영을 목격했고, 형주와 조주의 종교문화도 중국 종교사에 찬란한 장을 남겼다. 조주 백림사는 동한 () 에 세워진 것으로 하북 () 에서 가장 오래된 불교 사원이라고 전해진다. 석가장 () 당 문화 중 가장 휘황찬란한 역사적 업적은 조주 안제교 () 로, 세계 대형 어깨아치교의 원조로 인정받아 세계 교량 건축사에서 두드러진 지위를 차지하며 유엔에 의해 세계인류문화유산으로 인정받았다. 당나라 시대에 석가장의 문화 유명인은 정위 () 와 이계부 () 가 있었다. 북송 시대에는 부필, 한치, 구양수, 심괄, 수시 등 명신이 연이어 하북에서 재직하면서 모두 정정 (지금의 정정) 에 발자국을 남기고 이 지역의 경제문화 번영을 촉진시켰다. -응?

건축예술

김원시대 석가장 건축예술 성취의 대표작은 정청 창암산 복경사의 교량건축과 절이다. 다리와 전은 하나가 되어 천 피트 깊이의 개울 사이를 날아다니는 무지개처럼 날았다. 디자인이 교묘하고 건축물이 웅장하고 가파르여 당시 노동자들의 뛰어난 건축 기술과 미학조예가 반영되었다. 예술 창작 분야에서는 상경비루사의 유명한 벽화가 있다. 이 벽화들은 중국 고대 벽화의 전통 기법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구도, 선 그리기, 색채, 인물 조형 등에서 모두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 이때 자연과학의 성과도 풍성하다. 유명한 수학자와 학자 옐리는 중국 초등 대수학의 기초를 다져 13 세기 세계 수학의 최고 업적을 상징한다. -응? 보고서 |

석가장 지역의 민간 문화는 중원 문화 유형에 속하며, 세계에서 황하 농경문화를 바탕으로 한 동양 문화 유형에 속한다. 형추, 오월 문화에 비해 내포에 뚜렷한 중국 북방의 특색이 있다. 유교 사상을 주체로 하고, 북방의 도교, 불교, 농민 사이에도 본토 문화가 있고, 장기적으로 존재한다. 오늘의 풍습에는 하조가 출현한 민본주의, 진 이래 끊임없이 강화해 온 중농사상 (중농경상), 충효관념, 선악관념, 고된 분투, 자강한 민족정신, 문상무의 정신을 포함한다. 19 세기 이후 점차 강화되고 있는 민족혁명정신, 건국 이래 사회주의와 * * * 생산주의의 신개념도 있다. 개혁개방 이후 시장경제 발전은 자연히 더 많은 시장경제 개념을 갖게 되었다. 문화 생태로서 그 존재는 객관적이지만, 그 중 일부는 중농경상들의 사상, 충군의 봉건관념과 같은 시대와 단절되어 있다.

민간 음식 문화

석가장 지역의 음식 문화는 다채롭지 만, 주로 분식 문화와 술 문화이다.

분식 방면

동북 삼보, 보정 삼보, 석가장 삼보. 석가장 삼보는 신발 수선, 사오빙, 군마 (고구마), 사오빙, 스콘, 군마 구이라고 합니다. 사오빙은 주로 직사각형 강철로 백면사오빙이고 금주, 심택 일대에도 동그란 팬케이크 사오빙이 있습니다. 조현에는 역사가 유구한 당나귀 기름 사오빙이 있다. 이것들은 사람들이 매우 좋아하는 분식이다. 스콘은 메밀가루를 주원료로 만든 제과식품이다. 다진 마늘무침은 무침으로 먹을 수 있다. 산마는 석가장에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가공되지 않은 구운 음식이다.

흰가루만두는 사람들이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음식이다. 그것은 똑똑한 여성으로 돼지, 어린 양, 송아지, 강아지, 원숭이, 닭, 새끼 오리, 고슴도치, 연꽃 등 다양한 모양으로 만들어졌다. 민간 제물, 관람품, 식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나무로 찐빵 몰드를 조각하는데, 만든 찐빵은 각종 도안을 가지고 있으며, 어른과 아이들에게 인기가 많다. 혼상식에서도 각종 만두를 볼 수 있다.

성궁은 줄곧 영향력이 있다. 국수, 팬케이크, 튀김 등 음식도 민간에서 흔히 볼 수 있다. 그중, 성강촌의 마당, 음악, 과자는 매우 영향력이 있다. 장터에서, 그것들은 시장 참가자들의 주요 음식이다. 어떤 사람들은 Geng 마을에 가서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장을 보러 간다.

술문화

석가장 일대에서 상대에는 술을 빚었다. 평산현 산치향중산국 유적지에서 출토된 술은 세계에서 발견된 가장 오래된 술이다. 현재 석가장에는 자체 와이너리, 고성, 무극, 진주, 원씨 등 현에는 여전히 소주의 풍습이 있으며, 공주, 왕창주, 용투술, 위징주, 송초대곡 등 특색 있고 영향력 있는 품종이 있다. 무극에서는 여전히 200 여 가구의 개인 가정이 볶음밥솥을 운영하고 있다. 위징주는 김주인들이 위징의 전설에 따라 양조한 술이다. 공주와 왕주주는 청대 간룡이 강촌에 있다는 전설에 따라 원말명 초에 왕희가 시식한 신주종이다. 궁주가 시장을 열었는데 판매량이 여전히 좋다. 청성현은 예로부터 양고기 술이 있었는데, 지금까지도 여전히 양조와 판매를 하고 있다.

술을 마시는 바람은 예로부터 있었는데, 오늘날에는 각 현시에서 여전히 보편적으로 존재하고 있으며, 어느 정도는 고대보다 더 성대하다. 한편으로는 업무 왕래에서 술자리가 많고, 다른 한편으로는 민간 혼상상접혼이 많고, 설 명절에는 술을 많이 마신다. 한편, 읍촌 간부 간의 식사와 술국이 많다. 우리 시의 도시와 농촌에서는 거의 집집마다 백주, 맥주, 유색주가 있다. 지금 사람들의 생활수준이 높아져서 각종 접대 시설도 많아졌다. 술은 이미 일상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음식이 되었다. 사람들의 심리에는 술이 없으면 좀 초라해 보일 수 있는 기회가 있다.

또한 냄비 스티커와 과자, 큰 냄비 요리, 차 마시는 풍습도 있다. 예전에는 매우 저속하다고 여겨졌던 음식이 지금은 중급호텔의 필수 아이템이 되었다. 잡곡을 섬세하게 삶는 것은 일종의 음식 전통으로 현대인의 환영을 받아 배불리 먹을 수 있다. 현재 남북요리는 시내와 현성에서 흔히 볼 수 있지만, 진정한 사람들의 마음속에는 현지의 풍속과 음식이 있다.

민간 의상 문화

옷차림은 인류 문명의 중요한 상징이다. 시대마다 지역마다 다른 옷차림이 있을 수 있으며, 때로는 사회적 조류가 형성될 수도 있다. 우리 지역의 의류 문화는 주로 여성복과 아동복으로 소개할 만하다.

여성복

청말민초에 여성들이 치파오, 양복바지, 3 인치 김련화를 신는 것은 주로 만주족의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농촌에서는 치파오를 입은 사람이 이미 매우 적다. 생산노동이 매우 불편하기 때문이다. 나중에는 비교적 비대한 바지로 변해 대부분 빨강, 녹색, 파랑, 검정으로 변해 나이에 따라 변한다. 머리 장식이 있고, 대부분 머리핀, 카드, 그물이다. 미혼과 기혼할 때는 견화와 플란넬을 착용해야 한다. 이후 점차 생략되거나 새로운 간단한 머리 장식으로 대체되었다. 문혁' 이래 녹색 군복은 매우 유행했고, 청녀는 빨간 옷을 좋아하지 않고 무장을 좋아했다. 1980 년대부터 의류 시장화 수준이 높아져 매년 의류의 각종 원단과 디자인이 끊임없이 등장해 눈길을 끈다. 민국 이후 중산복은 남성들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으며, 현재 양복 외투가 중국 전역에서 유행하고 있는 것은 중국 의류의 혁명이다. 양복을 입거나 양복을 기초로 스타일 개혁을 하는 것은 모두 시장화된 상업 현상이다. 1990 년대 이후 여성의 복장 관념은 크게 달라졌다. 새롭고 낡은 것을 좋아하고,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선보이며 개성, 패션, 심플함을 추구하고, 더 이상 자연화되지 않았다. 청바지를 입는 것은 이미 습관이 되었고, 가을겨울에 치마를 입는 사람도 점점 많아지고 있다. 남성복의 변화는 비교적 느리며, 많은 중장년층 사람들은 여전히 3 년 혹은 10 년 동안 옷을 입는다.

아동복

예나 지금이나 어린이들의 의상과 장식을 연구하고 탐구하기 위해 머리를 쥐어짜고 있는 것은 의류 문화의 중요한 내용과 과정이 되었다. 우리 지역의 아동복은 청말민초의 만주족으로, 작은 가운 모자를 위주로 하고, 지방적 특색을 지닌 전통 스타일도 많다. 첫째, 아기가 보름달이나 백일 때 친척 어른들은 아이에게 장명자물쇠를 달아야 한다. 구리 제품도 있는데, 용 봉황 호랑이 사자 등 길조 도안이 새겨져 있다. 그중에 대량의 것은 동전과 채색선의 긴 끈이고, 지금도 일부는 니켈이다. 둘째, 봉두호미모자 자수가 정교하여 어머니와 할머니 자수 기예의 대전시가 되었다. 셋째, 목을 잡아당기고 가슴수건으로 아이가 음식을 먹고 옷을 더럽히는 것을 막는다. 그것의 자수 체계도 정교하고 꽃과 새 도안의 종류가 다양하다. 넷째, 뱀이나 전갈과 같은' 오독' 동물 이미지를 수놓은 것은 오독을 해소하고 아이를 건강하게 성장시킬 수 있다고 한다. 다섯째, 호두화는 지금도 볼 수 있다. 지금 옷이 상품화되어 많은 아이들의 옷 스타일도 많아졌지만, 일부 농촌과 시민들은 여전히 아이들에게 매우 전통적인 옷을 입히고 문화도 있다.

세계절 문화

설날 (섣달 그믐날) 은 가장 성대한 예배와 가족 상봉의 날이다. 우리 시의 광대한 농촌에서는 춘련을 쓰고, 조상을 붙이고, 분향제를 올리고, 폭죽을 터뜨려야 한다. 집신 (토지신) 을 포함한 천지의 신을 숭배해야 하는가? ), 문 신, 도로 신, 부의 신. 트랙터와 자동차조차도' 길 핑안' 이나' 만리길 순풍' 이라고 적힌 빨간 스티커를 붙이고 향로를 올려놓고 제때에 분향, 종이를 보내야 부귀를 핑안 할 수 있다. 조상의 사당과 사찰은 모두 향을 피우고 복을 기원해야 한다. 어떤 가정에는 조상 패가 있고, 어떤 가족은 성묘를 가서 조상에게 세배를 하려고 한다.

파오 역시 전통 풍습이다. 정월 초금요일에 사람들은 보통 방문하고 술을 마시지 않고 일찍 일어나 폭죽을 터뜨리며 상징적으로 지하에서 일한다. 사람들은 그것을 "빈곤의 날 싫어" 라고 부른다. 정정, 사슴천, 시내에서는 보통 초 5 방문객이 다른 사람에게 가난을 가져올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보통 집에 머물거나 거리로 나가 쇼핑을 한다.

청성과 정정에서 음력 10 월 이후에 만두를 먹는 것을 쥐절이라고 한다. 원래 쥐를 위로하려고 했는데 가는 길이 허용되지 않아 쥐가 잡혀가는 것을 막았다고 합니다. 민간에서는 쥐가 없는 곳이 가장 가난한 곳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또한 쥐도 생물이다. 금주와 신회에서 12 가 지났는데, 이는 쥐에게 아내가 된다는 뜻이다. 음력 정월 초십은 석두 명절로 일종의 석두 숭배를 반영한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정월 대보름의 정월대보름도 도교의 정월대보름이다. 이것은 설날의 또 다른 절정이다. 이날은 폭죽을 터뜨리고, 향을 피우고, 종이를 태우고, 신선을 황궁으로 돌려보낼 것이다. 현성이나 일부 마을에서는 저녁에 정월대보름이 있다.

음력 정월 스물다섯, 정정인은 좁쌀밥을 먹고 비빔국수 수프를 마셔야 한다. "창고 채우기, 샤오미 비빔국수 수프" 라는 말이 있었다. 지금 어떤 사람들은 만두와 국수를 먹지만, 그들은 모두 폭죽을 터뜨렸는데, 이것은' 붕괴와 사재기' 를 의미하며, 1 년의 풍작을 상징한다. 시내에서도 오늘 아침에도 폭죽이 많이 있습니다.